이글은 윈도우, 크롬에서 작성했습니다
모바일이나 익스플로러의 경우 읽으시는데 불편하실수도 있습니다
1373찍고 주차하고 있는 바드입니다
저의 스킬포인트는 351가 되었고 328 사용하여 6M77을 찍은 상황입니다
(스킬포인트 356이 되면 7M7 수호의연주를 M찍고 집중룬을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아래의 내용이 맞다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추천하는 스킬을 참고만 해주세요
(트라이포드 레벨의 경우 무시하셔도 됩니다.)
룬의 경우 스킬사용시와, 스킬적중시 발동하므로 해당스킬에 어울리는 룬을 추천합니다.
위에 등록된 룬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상위등급 획득에 따라서 더 좋은룬을 장착할 생각입니다.
사숔이나 몇개의 스킬은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추천트리
스킬포인트 256 : 수호(4), 하프(7), 불협(4), 사숔(7),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스킬포인트 272 : 수호(7), 하프(7), 불협(7), 사숔(7),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스킬포인트 300 : 수호(7), 하프(7), 불협(7), 사숔(10),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공깎트리)
스킬포인트 328 : 수호(7), 하프(7), 서곡(10), 사숔(10),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버블수급 트리)
+스킬포인트 328 : 수호(10), 하프(10), 불협화음(7), 사숔(7),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흑요에서 쓰고 있고 마나관리 잘되는 공깎트리) 마지막 추가 설명
1. 사운드쇼크 (10 or 7렙) (낙인)
사거리가 길며 가장 쿨이 짧고 낙인을 걸 수 있는 필수 스킬입니다
낙인을 걸기위해 쿨이 돌때마다 스킬을 써줘야하는 스킬이며 쿨이 짧은만큼 마나소모도 상당합니다
마나와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면 7렙으로 써도 되는 스킬이지만 마나음식먹고 M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첫번째 트포에 폭파유지로 인해 타격횟수가 늘어나며, 그만큼 낙인의 유지시간도 늘어납니다
추천룬 : 속행, 출혈, (단죄, 심판), 정화
*정화룬은 이그렉시온같은 디버프가 많은 레이드에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영웅등급의 출혈룬은 페이튼의 루티아 호감도로 획득가능합니다
*영웅등급의 단죄,심판룬은 마리 호감도와 미술품24개 보상입니다
2. 윈드 오브 뮤직 (10) (실드, 버블수급)
팀원 및 자신에게 실드를 걸어주는 생존스킬입니다
이번 시즌2가 되면서 실드량이 각자의 체력의 25%에서 바드 최대체력의 25%로 변경된 스킬입니다
바드 체방계수가 너무 낮다보니 사실상 너프먹은 스킬 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최대한 활용해야지요
2번째 트라이포드에서 선율증가를 찍어주는 만큼 세레나데수급량이 가장 많은 스킬 중 하나 입니다
풍요룬의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이 타격입어야 세레나데가 찹니다)
추천 룬 : 풍요
*영웅 풍요의 경우 블루홀에서 드랍합니다.
*전설 풍요의 경우 오르페우스의 별 5개 보상으로 획득가능합니다
3. 음파 진동 (10) (무력화 중, 부위파괴,공격력 증가)
파티원에게 공격력 증가버프를 주는 장판형 스킬입니다
장판에 팀원이 있어야지 버프가 들어가는만큼 레이드와 팀원들동시에 맞춰주는게
바드의 실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되도록 멈춰있을때 사용하세요
또한 유일한 파괴스킬입니다.
1트라이포드는 수호의진동 or 강인함 입맛에 맞는걸 하시면 되고
2트라이포드는 공버프를 주는 광휘의음파 고정입니다
(큐브나 카던에서는 꼭 얼어붙은핵을 써주세요. 광휘는 잡몹을 공중에 뛰우기때문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3트라이포드는 넓은확산을 해주셔야 팀원에게 버프주기 편합니다
천상의 연주와 공격력 버프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천상의 연주 사용후 7~8초뒤에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추천 룬 : 압도. 속행, 수호, (단죄, 심판), 집중
4. 사운드 홀릭 (10) (무력화 중 // 마나 치유)
약한 바드의 유일한 딜뽑는 스킬입니다.
위에 해놓은 트라이포드가 일반적으로 가는 트라이포드이며 방향전환이 불가합니다
상황에 따라 파티원 마나회복이 필요하다면
1트포에 마나치유, 3트포에 선율증가를 찍으시고 파티원과 레이드/보스를 동시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방향전환 가능)
파티원 마나 회복시켜주다가 처맞는 불상사가 걱정되시면 2트포에 소리방벽을 써주시면 됩니다
추천 룬 : 압도, (단죄, 심판), 수호
*전설 압도 룬은 비탄의섬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렙제:1302)
5-1. 폭풍의 서곡 (10) (버블수급)
스턴스킬이지만 무의미합니다
세레나데를 채우기 위한 스킬입니다
2트라이포드에 선율증가를 찍고 조금이라도 더 활용하려고 3트라이포드에 강력한서곡을 찍습니다
강력한 서곡의 장판딜도 세레나데가 찹니다
하지만 근접스킬이다보니 원거리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사용하기 힘든 스킬이며
바드의 실력차이 구별하는 스킬입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여 폭풍의서곡 마스터 못해 줄 경우 불협화음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추천 룬 : 풍요
5-2. 불협화음 (7) (공격력 감소, 버블수급)
공깎 트리갈때 씁니다
사운드쇼크 다음으로 쿨이 짧으며, 모션도 짧은편입니다
1트라이포드에 세레나데 수급이 있고
2트라이포드에 공격력 감소가 있습니다
무한공깍이 가능할정도로 쿨도 짧은데 세레나데 수급 트포 때문에
폭풍의서곡(M) 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알찬 구성입니다
추천 룬 : 풍요, 출혈, 정화, 속행 (단죄,심판)
6. 천상의 연주 (10) (마나회복, 공격력증가, 공속증가 // 공격력 감소)
바드의 꽃 스킬입니다
디스코드로 레이드를 즐길시에 모든버프 등 모든 스킬이 이 천상의 연주와 연계가 됩니다
마나회복량증가, 공격력 증가, 공속증가 or 피격된 적 공격력 감소를 한번에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2번째 트라이포드는 강인한 연주를 하여 팀원 공속을 올려주던가,
아니면 피격된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켜 받는피해를 줄이던가 둘중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5-2번에서 폭풍의서곡이 아닌 불협화음 사용시 공격력 감소가 있으므로 공격력감소디버프가 겹치지 않게 사용하시거나
강인한 연주(추천)를 사용하여 팀원 공속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즌2가 되면서 대다수의 직업이 마나가 부족해진 상황입니다
천상의 연주 역시 마나가 많이 먹습니다 마나로 인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을 최대한 줄이기위해 집중룬을 사용합니다
추천 룬 : 집중
* 영웅 집중룬은 원정대 영지의 상인 (플로르)에게서 승리의인장 8800개로 구매 가능합니다
플로르는 욘 상인으로 원정대 영지레벨 35레벨때 오픈됩니다 (25일수도 있습니다)
* 영웅 집중룬은 거인의심장 13개 보상으로도 획득이 갑니다
* 희귀 집중룬은 로헨델 아제나 호감도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7. 율동의 하프 (7) (버블수급)
세레나데 게이지를 채우기위한 스킬입니다
하프가 설치되어있는 순간부터 매초 세레나데가 채워집니다 (피격여부 상관없음)
그렇기에 레이드 시작하자마자 설치하고 이동중에도 설치하고 틈날때마다 설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되면 설치를 미루셔도 됩니다
추천 룬 : 광분, 출혈, 속행, 집중, (단죄,심판), 철벽, 수호
8. 수호의 연주(4 or 7) (받는 피해 감소)
받는 피해 감소 스킬입니다
뉴비들은 각성스킬을 배우는 퀘스트 완료 이후에 생깁니다
1트라이포드에 강인함 or 정신강화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마나가 부족한 지금상황에선 정신강화를 추천합니다
시즌1초반에는 마스터 필수스킬이었지만, 연이은 너프로 인해 사용 후순위로 밀려난 스킬입니다
레이드,보스와 조우직전 사용하고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적이 돌진기를 사용하는 상황이나 뒤에 따라오는 사람이 패턴못보고 맞는것을 대비하기 위해.
추천 룬 : 수호, 철벽, 속행
*영웅 수호룬은 섬의마음 획득보상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9.각성기 : 심포니아 (무력화 중, 실드)
광역실드와 함께 세레나데게이지 1줄을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딜 조금이라도 넣어보겠다고 오라트리오를 레이드에서 사용한다면 트롤입니다
10. 아이덴티티스킬 : 용맹의 연주 or 구원의 연주
1버블보다 2버블, 2버블보다 3버블이 버프효율이 좋고 시간이 깁니다
버블(세레나데) 채우기도 힘든데
1.5버블 상태에서 사용시 1버블 버프가 들어가지만 나머지 0.5버블은 증발하는 쓰레기구조입니다
용맹의 연주
용맹의 연주는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천상의 연주와 중첩이되어 같이써야 됩니다.
레이드에선 왠만해선 용맹의연주 3버블 채워서 씁니다
빠르게 클리어하기 위해서고 딜러들 딜뽕을 채우기 위해서죠
천상의 연주와 함께 사용하며 아드로핀,화염수류탄 타이밍을 결정하는 스킬입니다
구원의연주
큐브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구원의 연주는 힐인데 정해진 힐량을 1/n해서 받는구조 입니다
즉 풀피가 힐장판안에 있다면 쫒아내셔야 됩니다
절실한 구원각인이 되어있다면, 2,3버블힐보다 1버블힐의 효율이 좋습니다
절실한 구원의 마지막 틱이 추가되며, 마지막틱은 1/n이 아니라, 장판과 주변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힐이 들어갑니다.
멀리 떨어진다면 힐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어려운 레이드라서 빠른 클리어보다 생존을 요구할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저는 이렇게 스킬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킬구성상 원거리보다도 근접형으로 플레이합니다
마나가 종종 부족하긴 합니다
(단죄,심판)룬의 경우
단죄룬을 박은 스킬 사용 후 단죄 버프가 생기면 3초이내에
심판룬을 박은 스킬을 사용하면
6초동안 쿨감소, 마나회복량증가하는 엄청난 버프를 줍니다
레이드가 무력화상태가 되었을때 상당히 효율좋은 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내부 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율동의하프(단죄)를 사용 후 음파진동(심판)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전 단죄,심판 사용하기보다는 속행룬을 돌리는 편입니다
단죄, 심판 버프가 100%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매타격마다 확률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운드쇼크나 장판같은 타격횟수가 많은 스킬에 사용해야됩니다
그러나 사운드쇼크는 자주쓰는스킬인데 (단죄,심판)을 사용하기보다는 속행이나 출혈, 정화를 사용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윈오뮤,폭풍의서곡은 풍요써야 버블수급이 되고,
사운드홀릭은 압도,
수호의연주는 피격x, 천상의연주는 1회타격
남은거라곤 율동의하프와 음파진동인데, 하프의 경우 공격속도가 느린편이라
언제 단죄버프가 생길지 모른다는 겁니다. 차라리 출혈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전 속행으로 쿨을 땡겨 우선적으로 천상의 연주와 수급하는 윈드 오브 뮤직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천상의 연주는 무조건 1순위로 사용해야 되는 스킬이며,
사용하다가 피격되어 끊기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셔야 됩니다
한번 끊기면 파티전원 마나 관리가 안되서 타격이 상당히 큽니다
윈드 오브 뮤직은 실드와 세레나데 수급량이 상당히 많은만큼, 자주사용해야하는 스킬입니다
용맹의연주(아이덴티티스킬) 3버블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죠.
마나가 애매하여 수호의 연주를 사용해야할지 윈오뮤를 사용해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무조건 윈오뮤입니다.
(물론 멀리있는 파티원이 맞고있는 상황이라면 수호의연주 씁시다.)
+(10/10추가)
*스킬포인트 328 : 수호(10), 하프(10), 불협화음(7), 사숔(7), 천상(10), 사홀(10), 윈오뮤(10), 음진(10)
(흑요에서 쓰고 있고 마나관리 잘되는 공깎트리)에 대해서
근딜지옥이라는 5티어 흑야의 요호부터는 데미지가 상당하여
꼬리치기 한번으로 윈오뮤 실드를 그냥 뚫어버리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때부터 마나가 부족하면 치명적이라 위 스킬은 안정성을 위주로한 스킬트리입니다
공깎으로 가면 폭풍의서곡이 없어 용맹 3버블은 언제 돌리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공팟을 2주넘게 돌아본 결과, 빡숙팟이 아닌 이상 흑요는 용맹돌리기가 까다롭습니다
힐을 안주면 딜러들이 포션없다고 집에 포션 가지러 가거든요
차라리 공깎을 걸어 딜러들의 포션소모량을 줄이고 안정성을 챙기는게 클리어타임에도 낫습니다
어차피 힐은 절실한구원만 있다면 1버블로도 돌리니까 불협화음으로도 충분합니다
수호의 연주 (10) - 1/2/2 or 2/2/2 or 1/1/1 2/1/1
첫번째 트포는 취향차이입니다 마나가 부족하시면 정신강화 트라이포드 혹은 집중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3번째 트라이포드는 공략하려는 던전,레이드에 따라 생각을 해보셔야됩니다
날렵한 수호를 사용하실경우 쿨과 유지시간이 절반이 됩니다
그래서 두번째 트라이포드 끝나지 않는수호를 적극활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흑요 때 1/2/2, 집중룬을 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흑요가 윈오뮤 실드를 뚫어버리는데 수연의 실드는 더 적기에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흑요3페에 회오리의 감금을 1회 막아주기 위해 면역을 씁니다
흑요하시다보면 패턴을 모르거나 너무 잘알아서 근딜분들 딜넣다가 그대로 회오리 맞아 감금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더군다나 요호 근처에서 맞으면 감금해제 해주기도 까다로워 풀어주다가 되레 자기가 걸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죠
반대로 이그같은 경우 3페때 지속딜이 있어 1/1/1이 낫습니다
율동의 하프 (10) - 1/3/1
하프 10레벨 낙인을 하는 이유는 사운드쇼크가 마나를 많이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이전처럼 하프를 아무곳이나 까시면 안됩니다
최대한 보스의 이동을 예측하셔서 까셔야 됩니다
룬은 단죄 룬을 줬습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처럼 출혈룬을 주셔도 됩니다
불협화음 (7) - 2/2
공깎의 꽃입니다 5중첩까지 가능하며 쿨도 상당히 짧아서 보스가 이동하더라도 다시 쓸 수 있어 유용합니다
대신 트포에 세레나데 게이지 증가효과가 있지만 폭풍의 서곡만큼 빨리 차지 않습니다
룬은 심판룬을 줬습니다
위에서 단죄,심판을 안쓴다고 서술하였는데, 마땅히 터뜨릴만한 스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프는 지속적으로 한대씩 한대씩 때려주기 때문에 타수가 적은 편이 아닙니다
불협화음은 쿨도 짧고, 틱수도 많아 단죄, 심판을 터뜨리기 편합니다
단죄,심판을 안쓰신다면 출혈이나 속행, 풍요 룬을 주셔도 좋습니다
사운드쇼크 (7) - 3/1
사운드쇼크는 한번의 마나가 많이들지는 않지만 쿨이 짧고 낙인을 걸기위해 자주사용해야 되어
마나를 잡아먹는 주범이었습니다.
7레벨로 낮추면 마나소모량도 줄어들뿐 아니라 하프로 낙인을 걸면 사운드쇼크 사용비중이 줄어들어
마나관리가 수월해집니다
천상의 연주 (10) - 1/1/1 or 1/2/1
취향차이인데요
공깎트리라면 1/2/1이 맞습니다
나머지 음진, 사홀, 윈오뮤는 기존과 동일하게 쓰면 됩니다
폭풍의서곡이 빠지고 불협화음이 들어가는만큼 바드는 실드쓰는경우가 아닌이상 근접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만큼 컨트롤이 쉬워지고 대신 재미가 없다고 느끼시는 분도 계십니다
공깎트리가 딱히 땡기지 않는다면 기존에 설명한 스킬트리대로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빡숙팟이면 딱히 공깎 필요없습니다. 알아서들 패턴보고 피할테니까요
서곡스킬이랑 불협화음의 버블 수급속도 차이는 상당히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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