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4SP] 서포팅용 바드 국민 스킬트리,운용 종결 - 레이드용 ★ [45] 은영몬
조회 : 19864 추천 : 11
2021-05-21 20:47:37
바드 사용 스킬 포인트 384

스킬

트라이포드

★ 스킬 트리 

사운드 쇼크[10] 3/1/1 
: 2번째 트포는 무조건 성스러운 쇼크를 채용하셔야 합니다! 
해당 트포에서 오는 낙인 효과로 본인을 포함한 딜러가 주는 딜을 10%증가시키기 때문에
버프를 주는 바드의 입장에서 우선 순위로 채용하셔야 하는 트포중에 하나입니다.

윈드 오브 뮤직 [10] 2/1/3
: 1번째 트포 빠른 준비 or 날렵한 시전은 선택적입니다.
다만, 두 트포 모두 트포 레벨을 올림으로서 효과 상승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쉴드 효과를 조금 더 자주 주기위해 빠른 준비 채용 후 트포작을 했습니다.

음파 진동 [10] 3/2/1
: 1번째 트포 수호의 진동 or 강인함은 선택적입니다.
- 수호의 진동 장점으로는 적에게 적중 시 자신에게 보호막이 생성되고 적중된 적의 숫자에 따라 쉴드량이 증가합니다.
단점으로는 반드시 적에게 적중해야 트포가 발생되기 때문에 따라서 레이드 보다는 카던에서 사용하기 좋은 트포입니다.
특히나 2번째 트포에서 오는 공증 버프를 주기위해 사용하는 입장에서 딜러들 발 아래에 깔아줘야 하다보니 
가끔 원거리 딜러들만 있는 파티에서는 해당 트포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 강인함의 장점은 시전 시간이 다른 스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음파 진동의 경우 몹의 피격 스킬에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피격 스킬을 1회 막아줌으로서 스킬을 끊기지 않게 하는데에 도움되어 저는 해당 트포를 채용했습니다.
  
사운드 홀릭 [10] 1/1/2
: 사운드 홀릭은 바드의 스킬 중 가장 센 유일한 주력기입니다.
가끔 버블 게이지를 많이 채우기 위해 3번 트포를 선율 증가로 채용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현재의 스킬 트리라면 
폭풍의 서곡, 윈드 오브 뮤직에서 오는 세레나데 증가로도 버블 수급은 충분하고 특화를 어느정도 올리고, 
폭서 등 버블 수급 스킬에 풍요룬을 착용하면 전혀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주력기의 장점을 살려서 사용하는걸 권장드려요!

폭풍의 서곡 [10] 2/2/1
: 폭풍의 서곡은 바드의 버블 게이지를 수급하는 스킬입니다.
두번째 트포인 선율 증가는 트포 레벨을 올림으로서 효과 상승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트포작을 하셔서
안정적인 버블 수급을 하시면 용맹 or 구원을 보다 더 빠르게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천상의 연주 [10] 1/1/1
1번째 트포 빠른 준비 or 날렵한 시전은 선택적입니다.
다만, 두 트포 모두 트포 레벨을 올림으로서 효과 상승을 볼 수 있고, 천상의 연주 또한 음파 진동과 동일하게
피격 스킬에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영웅 질풍룬을 장착하여 시전 속도를 커버하고 공증 버프를 
보다 더 자주 주기위해 빠른 준비 채용 후 트포작을 했습니다.

율동의 하프 [10] 1/3/1
: 율동의 하프는 바드의 버블 게이지 수급 및 상시 낙인효과를 주는 스킬입니다.
폭풍의 서곡에 이어 율동의 하프가 설치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인 버블 수급이 가능하고,
3번째 트포인 음표 낙인을 채용하여 사운드 쇼크가 쿨타임이거나 혹은 기절, 공포 등 여러 상태 이상으로 인해
사운드 쇼크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상시 낙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수호의 연주 [10] 1/1/2
1번째 트포 강인함 or 날렵한 시전은 선택적입니다.
수호의 연주도 천상의 연주와 동일하게 피격 스킬에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강인함이라는 트포로 피격 스킬을 씹을 수가 있어서 날렵한 시전 보다는 강인함이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스킬 운영 

1. 보스 조우 직전 or 보스 상태 이상기 패턴 시전직전 수호의 연주 시전
: 보스를 조우하기 직전 혹은 보스가 상태 이상기 패턴을 시전하려는 사전 동작이 보이는 경우에 수호의 연주를 줌으로서
3번째 트포인 [수호의 바람] 효과로 보스가 바로 시전할 수 있는 상태 이상 스킬을 본인을 포함한 파티원들이
상태 이상을 1회 씹을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2. 율동의 하프, 폭풍의 서곡은 쿨 돌때마다 상시적으로 사용하기
: 안정적인 버블 수급과 상시 낙인 효과를 주기 위해 율동의 하프를 쿨이 돌 때마다 설치하고
폭풍의 서곡 (적에게 적중시켜야 버블 수급 됨)을 상시로 사용하여 버블 수급하시는걸 습관화하시면 좋습니다.

3. 천상의 연주 → 사운드 쇼크 or 음파 진동(딜러 발밑) → 사운드 쇼크
: 가장 기본적인 공증 버프사용 후 사운드 쇼크에서 오는 낙인 효과로 추가 공증을 줄 수 있습니다.
※ 천상의 연주와 음파 진동의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천상의 연주와 음파 진동을 동시에 사용하지 마세요!!

4. 상황에 따라 변경해도 되는 스킬

4-1. 율동의 하프 or 폭풍의 서곡 → 빛의 광시곡[10] 3/1/2
딜러의 생존이 매우 중요한 도전 혹은 군단장과 같은 컨텐츠 혹은 피격 스킬을 반드시 씹어야하는 군단장 레이드에서
빛의 광시곡은 매우 빛나는 존재입니다! 버블 수급을 조금 늦추더라도 3트포 효과인 데미지 감소로 딜러의 생존률을
늘려주고, 발탄 하드에서 보스의 피격 패턴으로 본인이 낙사 위험에 처할 때 혹은 기타 패격 패턴으로 위험에 처할 때
 시전하시면 시전하는 동안 피격 스킬을 씹으면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4-2. 율동의 하프 or 폭풍의 서곡 → 리듬 벅샷[10] 2/2/1
카운터가 반드시 필요한 컨텐츠나, 피격 스킬을 반드시 씹어야하는 군단장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버블 수급을 조금 늦추더라도 보스가 카운터 패턴 시전 시 카운터(헤드어택)을 침으로서 딜러의 딜타임을 늘려주고
리듬 벅샷 또한 기타 피격 패턴으로 위험에 처할 때 시전하면 시전 즉시 피격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 스킬 포인트 부족한 경우 우선적으로 빼도되는 스킬 ★

1. 사운드 쇼크 [7] 3/1 - 3번째 트포는 짤딜용이라 굳이 채용하지 않아도 돼서 빼셔도 무방합니다.
2. 폭풍의 서곡 [7] 2/2 - 3번째 트포는 짤딜용이라 굳이 채용하지 않아도 돼서 빼셔도 무방합니다.
3. 수호의 연주 [7] 1/1 - 3번째 트포 '수호의 바람' 효과는 있으면 좋지만 스포가 부족하다면 빼셔도 무방합니다.

스킬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혹은 피드백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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