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로드 스킬들을 연구해보자(워로드 공략글) [1] Dongne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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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9 01:34:04
워로드 사용 스킬 포인트 380

스킬

트라이포드

이 글에서 워로드의 전반적인 스킬선택과 트포선택에대해 다뤄보려고함
트라이포드시스템은 유동적으로 변경해줌으로써 특정 컨텐츠에서 더욱 효율을 낼 수 있는 매력적인 시스템이기에 각종컨텐츠에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사용방안을 다 같이 연구해 보았으면 함
길게 썼지만 워로드에대한 내공이 적으신 분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함

위의 스킬트리는 범용성을 우선시한 제가 추천하는 전태레이드 트리이고, 아래의 설명대로 트포를 유동적으로 사용해준다면 플레이스타일에따라, 컨텐츠에따라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방패밀치기
'방패격동'의 뎀감은 트포 5랩 기준 24.6%의 뎀감이지만 '방패 밀치기'의 뎀감은 5랩기준 30%로 '효과증대'를 찍지않은 10레벨 넬라의 뎀감 25퍼보다 높은 데미지감소를 제공해줌
지속시간은 5초로 짧지만 방패 밀치기의 짧은 쿨타임에 비하면 그렇게 짧은 시간은 아님
강한 피해를 입히는 채널링스킬을 시전하는 적의 패턴을 방어태세 + 방밀2타 + 방패돌진(보호막)으로 넬라없이 흘리면서 딜할 수 있음
바리케이트를 채용하는 전태로드는 쉴드게이지를 유지하는게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더' 수월하게 하기위해 중갑착용을 채용하는 분들도 있음(게이지를 채우기위해 방어태세 없이 딜을한다면 그만큼 딜로스가 생기기때문에)
하지만
적에게 덜 아프게 맞기위해 중갑착용 각인을 채용하기에는 현재 최종컨텐츠가 피격을 최소한으로 해야하는 레이드이기때문에 효율을 내기 힘듬
중갑착용을 채용하기보단 딜각인을 채용하고, 적의 패턴을 받아내야하는 레이드에선 '방어 준비', 피격을 최소화해야하는 레이드에선 '날렵한 움직임'을 채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최근 방어준비 4트포 정도 투자하고 계속 사용보았는데 딜사이클을 돌려가며 뎀감을 유지하니 견고함의 체감이 확 느껴짐
넬라를 키지않고도 넬라급뎀감을 거의 상시로 유지하는 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함(2타만 쿨마다 맞춰준다면)

카운터 스피어
속행 룬을 터트리기 용이해 속행을 넣었지만 카운터스피어에 수호룬을 끼면 다단히트(브레스,장판류) 스킬까지도 카운터스피어 시전모션동안 어느정도 피해를 막아줄 수 있음 (게이지를 수급하기위해 방어태세를 키지않고 카운터스피어로 적의 공격을 흘릴때 용이)
2트포 빠른준비는 필수가 아니라 취향이라 생각함 스포 부족하면 공격준비만
누적무력이 필요하면 카운터스피어에 전설압도 박는 것도 좋아보임
배쉬쿨을 거의 상시공증유지할 정도까지 끌어올렸다면 카스 1트포를 방어준비주고 수호룬 끼고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함

대쉬 어퍼 파이어
카운터가 필요한 레이드에선 카운터스피어 or 리프어택을 빼고 대쉬어퍼파이어를 채용하고있음
데칼에선 카스빼고 4트포만 쓰지만 군단장레이드 특정 페이즈나 부파가 필요한 레이드에선 리프빼고 대어파 10채용 중, 대어파에 전설 압도껴줌으로써 무력을 보충해줍니다.
전 1트포를 빠른준비 쓰는데, 전태로드에게 부족한 부파,카운터를 제공함과동시에 순간무력에도 기여되는 스킬이다보니 빠른준비가 효율이 높다고생각함
필요할시에는 탁월한 기동력을 채용해서 사용

리프어택
주 딜링기 중 하나지만 부파나 카운터가 없어 아쉬운 스킬
아직 단죄 심판은 사용하지않지만 전류지대랑 방밀로 단심터트리면 좋을 거 같음
질풍 체감이 많이됨
충격파도 트포랩올리면 쓸만하지않나? 생각한적도 있지만 전류지대가 딜기대치가 더 높고 다양한 컨텐츠에서 범용성이 좋다고생각함
충격파는 너프만 안당했어도 필드pvp나 섬멸전에서 애용했을테지만...

가디언의 낙뢰
저는 1트포 식지않는 열기 선호함
질풍룬 안끼고 희귀 수호라도 껴주고 방어태세 안켜도 바리케이트 뎀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함
버캐처럼 꼭 방어태세 쓰고 써주는게 아니라 그냥 쿨마다 써주는게 dps잘 나오는 스킬이다보니...

방패 돌진
수호룬을 끼면 2트포 보호막을 사용하지않아도되지만 높은 보호막수치가 필요하면 보호막을채용하고 질풍룬껴도 된다고 생각함, 카던에선 방돌에 질풍껴주고 가벼운발걸음 사용하고있음
가벼운 발걸음트포도 트포레벨 올려주면 빨라서 재미가있음 방돌로 붙어야할때도 한틱이라도 더 넣기유리하지만
조준이 힘들어질수가 있음, 레이드에따라 바꿔서 운용해줍니다.
개인적으로 필드 pvp에서도 파괴전차를 선호하는 편
방돌에 풍요넣고 방어태세끄고 아덴채우는 용으로 써봤지만 별로...라고 생각함
저는 자리만 남으면 방돌 2트포 가벼운 발걸음 4레벨정돈 하나 넣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봄(사랑꾼 카드세트가 필요없음)
각종 컨텐츠에서 유틸성 챙길 수 있고, 넓은 타격이랑 보호막이랑 스위칭하면서 사용하면되기때문에...

증오의 함성
지배셋이면 증함으로 '방어 준비' 챙겨주는 것도 좋아보임
시즌1때는 '넓은 타격'을 선호했지만 시즌2들어서 '빠른 준비' 애용 중
가디언레이드나 군단장 1넴들한테는 도발유지 트포사용 중 (트포 4랩)
보호막 5레벨 사용할 시 4초 쉴드제공하는 건 딜몰거나 생존할때 정말 용이하다 생각함
바드심포나 넬라 없어도 증함시전 후 '방어태세'키면 오랜시간 안전하게 딜몰아넣기 좋고
증함사용후에 피격당해 입은 데미지를 보호막으로 상쇄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음
급할땐 방어태세키고도 생존기로 사용가능
(넬라 쉴드지속 6초, 증함 쉴드지속 4초)
도발이 먹히지않는 레이드에선 거의 쿨마다쓰는 스킬이기때문에 마나소모를 줄이기위해 집중룬을 채용했지만
고특화인 전태로드로 증함에 전설풍요 껴주는 것도 나쁜 선택이 아님
약점 노출 실드게이지 회복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스킬 적중 시 아덴 회복 증가효과로만 보더라도 쌓이고쌓이면 적은 수치는 아님
그래도 전 집중룬 끼고 딜스킬 하나라도 더 씀(집중룬 두개껴도 바드 없으면 마나 부족해서 평타쳐야함)

넬라시아의 기운
obt정도 시절에나 마력조절 사용했지만 시즌2는 집중룬끼고 빠른준비 사용하는 추세
극신속 지배정도라면 빠른준비대신 1트포 가벼운 발걸음 채용할만하다고 봄
넬라 2트포는 레이드마다 유동적으로 바꿔서 사용하는게 중요한데, 패턴 막아줄땐 효과증대가 좋지만 일반적인 아군 보호용으로 효과 유지를 고평가해야한다 생각함
트포 5랩만 갖춰지만 넬라 25프로 뎀감이 12초동안 지속이되는데, 아군에 체방이 낮은 직업군이 많다면 파티 기여도가 더 커질 것이라 생각함 체방이 어느정도 높은 직업은 뎀감 25퍼와 적은 보호막으로도 대부분의 데미지를 막아내기에 충분함
지배셋팅이라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음
정화가 조금이라도 필요하다면 정화채용해줍니다.
자리 남으면 생존트포 올려주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함 보호막량이 30프로와 41프로의 차이니...
자리 안남으면 굳이??
리더쉽은 아직 트포주고 안사용해 봤으니 사용해보신 분 있으면 후기 점...

배쉬
비아키스나 무력필요한 레이드에서만 출혈빼고 압도채용해 줌
위의 스킬트리에선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타종을 채용했지만
편의성보다 딜이 우선순위이고, 12레벨 스킬을 찍을 수 있다면 배쉬 7레벨 주는게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스킬포인트가 남고, 배쉬로 카운터치고싶다면 타종채용하는게 좋은선택인 거 같습니다.

갈고리 사슬
시즌1 리버스 루인이나 시즌2 권좌 급 컨텐츠면 몰라도
카던,큐브에선 갈고리사슬 쓸빠에 그 자리에 버캐 회전포격 넣어주는게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방밀에 카운터 넣어주는거 까진 안바라고 갈고리 사슬에 카운터 달아주면 스마게에 넙죽 절 한번 하고 채용할 듯 (긴사거리와 넓은 범위, 자공증(원거리), 선택에따라선 도발용으로 사용가능, 특화계수)
이거 하나만 개선해줘도 전태에 못 박아넣는데...(지금은 3M테이프 붙여놓긴함)

방패 격동
솔플 컨텐츠에서 넬라,카스 빼고 버캐랑 같이 사용 중
증전에서 사용하면 이만한 꿀잼스킬이 없음(너프 먹었지만...)
무력화가 준수하고, 룬을 발동시키기 좋은 스킬
벨가누스,비아키스,쿠크세이튼 같은 컨텐츠에선 카운터스피어자리에 채용을 고려해볼만함

버스트 캐넌
근본스킬...워로드는 버캐 원툴이었어서 전태로 처음 넘어왔을때 버스트 캐넌을 바로 쳐내긴 힘들었음
하지만 사용하기위해선 트포작 자리를 3개나 차지하고, 특화효율을 못 보기때문에 빼야한다고 생각함
무력화,부파,딜링,범용성 전부 갖춘 스킬이지만 맞추는 난이도가 약간 있는 스킬
2트포 '확정된 공격' 트포가 일반조작으로 변하는 동시에 일반스킬로 변경이되서 '전투태세'각인과 시너지를 낼 수 있게된다면..... 순간무력과 부위파괴 부분에서 더 힘을실을 수 있을 듯
카던에서 버캐에 수호끼고 방어태세끄고 회전포격 돌려주면 쉴드수급하기 좋음(필요없으면 질풍)

플레이스타일
방밀로 뎀감유지해주면서 방어태세 유지하며 카운터스피어,방패돌진,넬라시아의기운으로 보호막을 제공받아 적의 공격을 흘려내 아덴게이지를 온존하고, 피격이상면역상태를 유지한다. 상태이상스킬은 쿨이 짧은 이동기와 카운터스피어로 상쇄시킨다. 방어적인 플레이스타일은 취하되, 방어와 동시에 도발이 필요하다면 스킬과 평타를 간단하게 시전하면서 도발타이밍을 보고, 카운터를 치기위한 안정적인 포지션을 잡아준다.
아덴수급은 평타와 증함으로, 쉴드상태에서 평타세번 후 방어태세끄고 평타평타 평캔 콤보를 사용해주면 좋다.
온존한 아덴게이지로 필요할경우엔 전장의 방패를 시전해준다. (보정컨텐츠에선 활용할 곳이 몇곳 있음)
주력기(가디언의 낙뢰,리프어택,방패돌진)는 자공증을 받고 사용해준다.
파티플레이에서 바드 힐장판은 팀원에게 양보합니다. 필요하면 절구 받는 정도만

가성비셋팅
막 1415찍은 참이면 가성비 좋은 33331 맞추고 배신 2셋부터 올리는게 좋다고 생각함
배신셋쓰면서 섬점령전도 참여해주고(배신셋이 필드pvp강자) 군단장레이드도 무난하게 즐기다가 성능을 중시하는 타입이라면  최종셋팅으로 333321 지배셋팅으로 갈아타면 좋을 거 같음
일단 33331 맞추는데 비싸봐야 악세값은 페온값제외해서 8천골도 안들고 전각도 필요없음 77돌도 필요없음
하지만
333321 맞추려면 77돌이상, 전각(바리전각추천)이 필요하기때문에 난이도가 높음
333321도 전태셋팅 악세값은 그렇게 안비쌈
딜차이는 배신, 지배 별 차이 없어도
솔플,딜러포지션 선호하면 배신
서포팅에 더 힘주고싶으면 지배셋팅이 좋은 듯 뭣하면 나중에 보정컨텐츠에서라도 고기랑 스위칭하면서 사용할수도있고

개선희망하는 점
전태로드는 적절한 셋팅을 맞추고 열심히 딜하면 동랩 딜러들이랑 겨뤄도 mvp먹을 수 있는 만큼
딜이 약한 직업도 아니고, 강투는 못먹어도 무력도르를 먹으니 성능이 안좋은 셋팅이 절대아님
시너지나 자버프가 부실한 것도 아니고, 상향패치의 대상도아님
정흡을 사용하면 느리고 답답한 것도 아니고, 이동기도 두개나 채용함
그러나
어느정도의 불편함이 있는 게 현실이라 생각함
일반스킬에 부위파괴가 한개도 달려있지않고, 카운터가 중요한 레이드에서는 주로쓰는 스킬을 빼고 랜스스킬을 채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이상 이 부분만은 개선되길 희망하지 않을수가 없음
전태워로드에게 필요한 건 성능향상이아니라 편의성 패치임

위에 언급한대로 갈고리사슬에 카운터어택 추가 버스트캐넌 트포조작으로 인한 일반스킬 변경
추가적으로 속성데미지가 붙는 스킬은 특화계수에 영향을 받음
이렇게만 개선되도 버려지는 스킬의 트라이포드도 사용함과 동시에 스킬트리 선택지도 다양해질 듯(필드pvp도 좋아지니 이 사항까진 너무 욕심이라고 생각함)
갈고리사슬외에는 전부 편의성증가가 아닌 리메이크,성능상향이 이루어지는 부분이니 어디까지나 희망일 뿐이고
갈고리에 카운터만 달아줘도 편의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할 듯

나중에 3차 각성도 나온다고해서 기대중이지만 3차 각성에 더해 세번째 직업각인을 출시하면 재미가 있을거라 생각함
세번째 직업각인을 생각하자면 재밌는 아이디어가 많을 것 같지만 그건 아주 나중 문제니 상상만할수밖에 없을 듯
(랜스/일반스킬 구분을 없애고 모든 스킬이 특화계수에 영향을 받는다던가, 전장의방패 지속이 끝나고 아덴게이지에 비례해 범위내 아군 회복이 추가되는 각인이라던가, 전장의 방패 사용방식이 바뀌는 각인, 아덴게이지에 따라 치명타확률 증가,가깝게 붙은 아군에게 전투태세 쉴드게이지와 피격이상면역공유~... 등등)
(가깝게 붙은 아군에게 전투태세 쉴드게이지와 피격이상면역 공유각인이 나오면 정말 재미있을 듯 하네요. 방어태세키고 리프나 방돌로 아군에게 날아가 보호하는 플레이가 가능해질테니 위기상황에서 쓰기쉽고, OBT영상에 나오는 실마엘 워로드 팔랑크스 진형도 가능해질 듯)


마무리
질문할 부분이 있거나 틀린 부분 지적, 개인적인 견해나 개선사항이 있다면 댓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론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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