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악몽셋 기준으로, 마나부족문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1. 운명의 부름 - 쿨타임이 짧아서 주로 출혈룬을 사용합니다. 출혈룬은 수련장 기준 dps 2~30만의 효율을 냅니다.
- 표시된 무력은 '하' 이지만 3트포 연속공격으로 타수가 1회 증가하기 때문에 실제 무력 수치는 '중' 수준이며, 때문에 무력이 부족한 구간에서 압도를 주면 좋습니다. (무력화 중 = 0.5 회오리 수류탄)
- 2트포 퀵 드로의 카드 획득 확률은 매 타수마다 적용이고, 3트포 연속공격 채용 시 총 타수는 3타입니다.
- 사용 시 백덤블링을 하는데 이 때 아주 약간 뒤로 밀려나므로 장판형 기믹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2. 리턴
- 리턴 1타(2타는 안됨)는 카운터가 가능한데, 2트포 집중된 카드 때문에 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카운터 판정이 매우 좋습니다.
- 스킬 자체의 딜보다는 5초짜리 치명타 피해 증가(본인만) + 10초짜리 치명타 적중률 10%(파티시너지) 가 메인이기 때문에 보통 루인 스킬을 쓰기 전에 빠르게 1타만 맞힙니다. 예둔이 없다는 전제 하에, 리턴을 맞힘으로써 시크릿 가든과 셀레스티얼 레인은 약 40%, 세렌디피티는 약 12%의 딜 증가량을 가집니다(치명타 기준).
- 3트포 노출된 어둠의 치명타 적중률 증가는 아르카나의 모든 스킬이 아닌 리턴에만 적용되는 효과입니다.
- 콤보 스킬이기 때문에 꾹 누르고 있어도 2타가 나갑니다.
3. 쿼드라 엑셀레이트
- 카드를 앞으로 4회 날리는데, 처음 3번의 카드 중 1회에 한하여 1스택트, 마지막 4번째 카드에 1스택트가 쌓입니다. 예를 들어서, 123타만 맞추면 1스택이 쌓이고, 3타 4타만 맞추면 2스택이 쌓입니다.
- 2트포 탁월한 기동성을 쓰기도 하지만, 체감이 힘든 수준이라고 해서 대부분 카드 증가를 채용합니다.
- 공격속도에 따른 체감이 매우 커서 질풍룬을 채용하고, 안전장치의 공속 보너스까지 받기 위해 스크래치딜러>쿼드라 순서로 주로 사용합니다.
4. 스크래치 딜러
- 1트포 급소 노출을 채용해서 리턴 사이사이에 생기는 공백을 메울 수도 있지만, 탁월한 기동성 채용으로 늘어나는 이동거리가 기동성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 안전 장치로 돌아오는 거리까지 늘어나진 않습니다.
- 리턴과 마찬가지로 콤보 스킬이기 때문에 꾹 누르고 있어도 안전장치까지 잘 발동됩니다.
- 질풍룬 체감이 괜찮습니다.
5. 스파이럴 엣지
- 체인 스킬이기 때문에 광분룬 발동기회가 2번입니다. 질풍룬도 체감이 괜찮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 3트포 가벼운 발걸음에 '유령' 카드처럼 충돌 무시가 있어서 유령 상태의 발탄이 통과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6. 셀레스티얼 레인
- 바리케이드 각인 채용을 전제로, 루인 스킬은 모두 수호룬을 쓰면 됩니다.
- 3트포 약점 포착은 레인의 스택트 효과를 없애는 대신 추가 피해를 주는데, '심판' 카드 사용 시 없어졌던 스택트 효과도 같이 발동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스택에 레인을 쓰는 것보다 대략 30% 정도 더 강합니다. >> 4/27 패치로 사라졌습니다.
- 스킬 발동과 타격 사이에 아주 약간 딜레이가 있는데, 2각(죽음의 운명) 사용 후 스페이스로 나와서 적당한 타이밍에 레인 사용 시 각성기에 스택트 효과와 레인의 수호룬으로 인한 바리케이드 효과를 동시에 묻힐 수 있습니다. 공속이 빠른 상태면 스페이스 없이 2각 후 레인 연타로도 가능하다고는 합니다.
( 4스택 - 리턴 - 2각 - 스페 - 레인 - 수호룬 쉴드생김 - 2각 타격 - 레인 타격 - 수호룬 쉴드 사라짐 )
- 경직 면역이 없기 때문에 보스가 툭 치는 일반 패턴에도 쉽게 끊기므로 약간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세렌디피티
- 총 2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타수가 루인 스킬 판정으로 스택트 효과를 터뜨립니다. 하지만 1타에서 스택을 소모해버리기 때문에 2타는 스킬 자체의 데미지만 들어가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 셀레스티얼 레인, 시크릿 가든과는 다르게 치명타 적중률 트포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명타가 잘 안 터지고, 2트포 우연한 일격의 엄청난 치명타 피해량 때문에 예둔과 리턴 버프의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리턴 스킬은 곧 돌아올 시크릿 가든과 레인을 위해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 치명타 적중률이 낮아 주력으로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무조건 치명타가 터지게 해주는 '도태' 카드, 세렌디피티 2타에도 4스택 효과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심판' 카드를 사용 시 엄청난 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 1트포는 꿰뚫는 일격과 눈속임으로 보통 나뉘는데, 평균적인 딜 기댓값은 눈속임이 아주 미세하게 높습니다. 대신 위처럼 '심판' 카드를 온전히 활용하기 힘들고, 스택이 사라지지 않았는지 계속 확인하는 데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세렌디피티에 심판이 적용되는 빈도가 의외로 높기 때문에 대부분 꿰뚫는 일격을 선호하고, 트라이포드의 가격도 더 비싼 편입니다.
- 1, 2타 모두 카운터가 가능하고 경직 면역도 있으며 판정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8. 시크릿 가든
- 시전 속도는 아주 빠른 편이지만, 레인과 마찬가지로 경직 면역이 없기 때문에 보스가 툭 치는 일반 패턴에도 쉽게 끊기므로 약간 주의가 필요합니다.
- 사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근접 포지션이 강제됩니다.
------------------------------------------------------------------------------------------------
- 위에 나와있는 대로 트포작을 하면 총 17개의 트포작을 할 수 있는데, 나머지 하나는 남은 트포들 중 하나를 하시면 됩니다. 루인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큰 딜차이는 없습니다.
- (중요) 루인 스킬은 기본적으로 1. 스킬의 자체 데미지와 2. 스택이 터지며 발생하는 데미지가 있습니다. 1번의 딜은 0스택으로 루인 스킬을 맞혔을 때 발생하는 정도의 아주 작은 딜이고, 2번의 딜(루인데미지)이 보통 대부분을 차지하는 딜입니다. 이 루인데미지는 우리가 툴팁으로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백/헤드어택이 아닌 별개의 스킬인 판정이므로 타격의 대가 각인의 효과를 받습니다. 즉, 시크릿 가든은 백어택 스킬이고 세렌디피티는 헤드어택 스킬이지만 이 두 스킬로 적을 앞/뒤/옆 어디서 때리던 간에 루인데미지는 타격의 대가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만약 시크릿 가든을 백어택으로 적중시킨다 해도 백어택 보너스 효과는 스킬의 아주 작은 자체 데미지에만 적용되어 사실상 효과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트포 4레벨 우선순위는 무조건 시크릿 가든과 레인 트포 6개입니다.
- 보석은 쿨감보석(홍염) 8개에 딜보석(멸화) 3개를 루인 스킬에 주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보통 스크래치 딜러로 안전 장치를 터뜨린 후 바로 쿼드라 엑셀레이트를 쓰는데, 쿼드가 스크보다 쿨타임이 2초 낮기 때문에 쿼드의 트포작이 잘 되어있다면 쿼드의 홍염을 멸화로 바꿔서 쿨을 맞춰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스택을 터뜨렸을 때 발생하는 데미지는 해당 루인 스킬의 레벨과는 관련이 없고, 캐릭터 전투레벨 55, 60에 각각 소폭 상승합니다. 즉 이미 10레벨인 루인 스킬을 12레벨을 찍어도 스킬의 자체 데미지만 올라가기에 굳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스킬트리에서는 쿼드라와 레인에 12레벨을 줬는데, 레인은 2,3트포가 자체 데미지에도 적용되어 쿼드라를 제외하면 그나마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만한 스킬이기에 12레벨을 찍은 것이고, 그마저도 효율이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 루인을 3스택에 터뜨린다고 해서 4스택 데미지의 75% 정도가 나오는 게 아니라 훨씬 낮은 데미지가 나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4스택에서만 루인을 발동시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 앞서 언급했듯이 루인 데미지는 별개의 스킬 판정이기에 자체적인 무력화 수치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수치는 1~4스택에서 모두 동일합니다. (루인 스킬을 쓸 때 스택이 있는 경우가 무력이 더 높음)
- 스킬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312포인트 기준으로 쿼드라 엑셀레이트 4레벨 / 스파이럴 엣지 7레벨 / 나머지 전부 10레벨인 상태에서 엣지 10레벨 > 쿼드라 10레벨 순서로 올려주면 됩니다.
카드 TIP
- 도태 카드는 단일 타겟에게 적중시에만 효과가 있는데, 루인 스킬로 발생하는 스택 데미지는 단일 타겟 판정이라 도태가 항상 적용됩니다. (예외로 각성기는 무조건 한 명만 맞춰야 도태 효과 적용됨)
-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는 각성기, 기상기, 이동기(스페이스바)를 포함한 모든 스킬에 적용됩니다.
- 균형 카드는 스택 중첩수가 2배가 아니라 +1 이 되는 효과입니다. 균형 + 삼두사 상태일 때 엣지 1번에 평타 1번을 쓰면 바로 4스택이 되어 루인 스킬을 빨리 굴릴 수 있습니다. (엣지 평타 루인 엣지 평타 루인)
- 죽음의 운명(2각)은 루인 스킬은 아니지만 쌓은 스택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여기에도 심판 카드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또한, 보스 조우시에 악몽을 켜기 위해 2각을 사용할 경우 후딜을 스페로 캔슬해서 빠져나오면 악몽 효과가 더 빨리 발동되어 2각 데미지에 적용됩니다.
- 카드는 본인이 경직/피격이상/상태이상인 경우가 아니라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킬의 발동과 타격 사이에 카드를 써도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레인 > 뒤틀린 운명 순서로 빠르게 사용해도 레인이 적중하기까지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레인에 뒤틀린 운명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로열 카드는 카드를 2장 뽑지만 나머지 칸에 카드가 이미 있다면 카드를 1장만 뽑습니다. 로열과 도태/심판/뒤운 등의 딜카드를 동시에 들고 있을 경우 딜카드를 먼저 쓴 다음 빠르게 로열을 써서 2장을 뽑고, 이 때 딜카드가 뽑힌다면(중복x) 빠르게 판단하여 앞선 카드와 같이 써서 딜을 넣어주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