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신속 서폿 트리
각축전급구, 갈망 6세트 (주관적 생각으로 3333에서는 각축전급 추천, 이 외에 더 좋은 세팅이 있을 수 있음)
징벌 스킬(파란 스킬)
- 처단(무력이 중요한 레이드 스왑용, 트라이포드 211, 전설 압도, 면역 X, 부위파괴 보유) : 뇌진탕(1단계 2트포)과 이중 강타(3단계 1트포) 채용 시의 무력화 하나만 보고 사용한다 해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솔무력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쿠크세이튼 레이드, 무력화가 메인 기믹으로 나오지만 파티 자체 무력이 많이 부족한 경우 심판의 빛과 교체하여 사용합니다. 경직 면역이 없어 가벼운 패턴에 스치기만 해도 끊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 집행자의 검(첫타 카운터, 트라이포드 311/312, 전설 압도, 경직 면역, 부위파괴 보유) : 홀리나이트의 중요한 카운터 스킬입니다. 2021년 4월 패치로 경직면역이, 2021년 9월 패치로 첫 타 카운터가 추가되어 홀리나이트의 빛과 같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카운터가 있으면서, 무력화가 꽤나 준수하여 많은 분들이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집행자의 검 트라이포드가 두 개로 나뉘는 이유는 무력화와 편의성의 차이에 있습니다. 집행자의 일격(3단계 2트포) 사용 시 무력화에 도움을, 넓게 베기(3단계 1트포) 사용 시 카운터를 원활하게 칠 수 있게 되니 본인의 성향에 따라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 신성검(전타 카운터, 트라이포드 112, 전설 압도, 경직 면역) : 집행자의 검과 마찬가지로 2021년 4월 패치로 경직 면역이 추가된, 중요한 카운터 스킬임과 동시에 고성능의 무력화 스킬입니다. 또한, 빛의 분출(2단계 1트포) 사용 시 원거리 카운터도 가능하며, 빛의 해방(3단계 2트포) 채용 시 분출되는 빛이 3연타로 나가기 때문에 무력화와 카운터에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응축되는 빛(3단계 1트포) 사용 시 딜량은 높아지나, 무력화가 조금 낮아지고 카운터의 편의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빛의 해방(3단계 2트포)를 추천드립니다.
신성 스킬(노랑 스킬)
- 낙인기(빛의 충격, 정의의 검, 신의 율법, 신성 폭발 중 택 1. 필자는 빛의 충격(트라이포드 13, 영웅 속행, 경직 면역) 채용)
경직 면역을 보유하고 있어 낙인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스킬 포인트를 적게 사용 가능한 빛의 충격을 채용했습니다.
정의의 검은 사거리가 우수하고 단죄/심판을 터트리기 유효하나 경직면역이 없어 끊길 가능성이 있으며, 신의 율법은 경직 면역이 있으나 낙인 유지를 위해서는 데미지 감소를 통한 세이브 능력과 타협을 해야 하고, 신성 폭발은 가동률, 시전 시간 등이 너무나 좋지 않다 생각해 제외했습니다.
아브렐슈드 3관문 카운터 패턴에서도 빛의 충격으로 경직을 버티며 낙인을 유지하고 이후 카운터를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룬은 속행을 사용해 짧은 빛의 충격의 쿨타임을 활용하여 신의 분노, 천상의 축복의 쿨타임을 최대한 줄여 무한 공증을 유지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플레이 중 속행의 쿨타임 감소로 인해 마나가 부족하신 분의 경우 다른 룬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심판의 빛(아덴 수급기, 트라이포드 122. 영웅 풍요, 경직 면역) : 무력화가 센 파티이거나, 무력화가 메인 기믹이 아닌 레이드 진행 시 처단과 교체하여 사용하는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스킬입니다. 간결한 모션과 준수한 아이덴티티 수급, 그리고 쿨타임 또한 준수해 아덴 수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낙인기를 정의의 검을 채용하셨을 경우, 지속력 강화(3단계 1트포)를 채용하고 심판을 채용해 단죄/심판을 여유롭게 터트릴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 신의 율법(순간 세이브, 트라이포드 111, 전설 수호, 경직 면역) : 홀리나이트의 강력한 세이브스킬입니다. 본인을 포함해 범위 내의 아군에게 보호막(1단계 1트포)과 70% 데미지 감소(3단계 1트포)를 사용해 죽을 수도 있는 아군을 살려줄 수 있고, 본인이 죽을 것 같을 때도 발 밑에 깔아 위기를 모면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 신성한 보호(실드, 회복, 이동속도 증가, 정화, 트라이포드 312, 전설 집중, 면역 X) :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중 하나입니다. 실드를 씌우고 깨지거나 지속시간이 끝나면 회복이 되며, 실드를 씌우는 즉시 정화가 되어 화상 등의 아픈 패턴도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쿨타임이 길고, 경직 면역조차 없어 실드 시전 중 피격을 받으면 실드가 들어가지 않아 회복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 신의 분노(파티원 공증, 아덴 수급기, 트라이포드 322, 전설 풍요, 면역 X) :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중 하나입니다. 파티원 공격력 증가와 더불어 핵심 아이덴티티 수급기이기 때문에 적에게 맞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역시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길어, 홀리나이트의 장점인 무한 공격력 증가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속행 룬의 쿨감 효과, 홍염 보석 등의 효과를 받아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경직 면역조차 없어 "신의 분노" 버프가 들어가기 전 피격 시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또한 기억하셔야 합니다.
- 천상의 축복(파티원 공증, 파티원 받는 피해 감소, 파티원 마나 회복 속도 증가, 아덴 수급기, 트라이포드 331, 영웅 풍요, 면역 X) :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중 하나입니다. 파티원 받피감, 공증, 마나회복속도 증가, 아이덴티티 수급까지 우수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홀리나이트 스킬 중 "'빛의 서약'을 채용한 신성한 보호" 급으로 쿨타임이 길어, 역시 홍염 보석과 속행 룬으로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사항으로, 경직면역이 없어 타 스킬처럼 맞으면 경직에 걸리지만, 모션이 어느 정도 지나고 피격당한 경우 공격이 캔슬되어 아이덴티티 수급은 되지 않지만 버프는 들어가게 됩니다.
플레이 시 짤팁
- 천상의 축복 공격력 버프와 신의 분노의 공격력 버프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둘 중 하나의 스킬 사용 후 버프가 남은 시간을 확인한 후 다음 공격력 버프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낙인기에는 본인과 파티원이 주는 피해 10%가 있어, 반드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 본인이 패턴을 너무 피하기 힘들다거나 이동기가 하나 더 있었으면 하시는 분들은, 심판의 빛/처단의 자리에 돌진(트라이포드 13, 경직면역)을 채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트라이포드
중요 : 천상의 축복-신앙심, 천상의 축복-완전한 축복, 신의 분노-신앙심, 심판의 빛-신앙심
있으면 꽤 좋음 : 신성검-자세 잡기, 신의 율법-보호막, 신성한 보호-가벼운 발걸음
크게 필요하지 않음 : 대미지 관련 트라이포드
해당 글을 마치며
- 원래는 스킬트리만 가볍게 올리려고 했으나, 최근 홀리나이트가 좋다고 하여 유입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킬트리의 각 스킬의 장단점과 가벼운 팁 정도만 적어두었습니다. 글을 더 잘 쓸 수 있다면 더욱 알아보시기 쉽게 적었겠지만, 글을 쓰는 재주가 없어 이렇게밖에 쓰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더 많은 홀리나이트 유저분들이 유입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지적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