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트라이포드
룬
시리우스에 서식하는 디트 '서리파화'입니다. 요즘 다양한 분들의 스킬트리를 보면서 제 자신의 트리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제 손에 맞는 트리를 발견하게 되어 평가 겸 공유 목적으로 올려놉니다.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제 스킬포인트는 264입니다.
**3스윙**
디트의 유명한 쌍스윙인 풀스윙과 퍼펙트스윙에 어스이터(3트포 바위폭풍)까지 포함해서 만들어본 개념입니다..ㅎㅎ
<집속>
헤비크러쉬 4(or7)
-설명이 필요없는 디트의 최강 코어수급 스킬이죠. 짧은 쿨로 인해서 빠른 코어수급과 치고빠지기 좋은 단타로 이루어져 뺄래야 뺄 수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1)순간타격
-선딜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기 위해 1트포는 순간타격을 선택했습니다.
(2)행운의코어
-만약 스포를 더 얻게 되어 남는다면 행운의코어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30%의 확율이지만 생각보다 잘 생성되더군요. 운만 좋다면 빠르게 코어 2개를 쌓을 수 있어 더욱 빠르게 해방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워스트라이크 7
-3타를 다 때리기에는 레이드나 보스전에서 힘들고 리스크가 굉장히 크지만 2트포의 초인적인능력으로 캔슬이 가능해지면서 유틸성을 확보할 수 있어 사용합니다. 첫 타만 때려도 코어가 생기기에 급한 코어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중간중간 쓸 수 있어 딜사이클을 돌릴 때에도 매끄럽습니다.
(1)빠른준비
-쿨을 조금이라도 줄여 딜사이클을 매끄럽게 돌려주기 위함입니다.
(2)초인적인능력
-파워스트라이크가 가진 리스크와 단점을 없애주는 꿀트포입니다. 초인적인능력을 찍어줌으로써 상황에 따라 1타만 넣고 코어수급을 하고 바로 해방스킬을 사용하여 극딜타임에 딜로스를 줄일 수 있으며 위기상황 때에도 몹의 타격을 피할 수도 있게 해주는 트포입니다. 제 스킬트리의 허리를 담당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정입니다.
점핑스매쉬 7(or10)
-생존기도 되고 진입기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회피기가 부족한 디트에게 손에 익는다면 회피기가 하나 더 생기는 것이고 보스의 패턴 후 진입기로 사용할 수 있어 딜사이클의 첫 시작이 되기도 합니다.
(1)취향대로 찍어주세요.
-1트포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더 맞는 것을 찍으면 되는거죠. 전 좀더 멀리 떨어지거나 붙고싶을 때를 대비하여 탁월한변화를 선택했습니다.
(2)빠른준비
-조금이라도 딜사이클에 도움이 되기 위해, 또한 생존기를 확보하기 위해 빠른준비를 선택했습니다.
(3)분쇄
-지금 제 스킬포인트로는 7레벨이 한계인데 만약 더 모아서 300포인트를 만든다면 점핑스매쉬를 10으로 줄 생각입니다. 그랬을 때는 선딜, 후딜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고 딜도 좋은 분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점핑스매쉬를 10렙으로 주셨을 때 3트포는 분쇄를 사용하더라구요.
++취향에 따라 1레벨만 주시고 다른 스킬을 찍어주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진입기 및 생존기로만 사용해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그라비티포스 10
-빠른 코어 수급이 가능하게 해주는 3트포 덕에 4집속/4해방을 간다면 필수로 가져가야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몹을 모아주는 정도는 그라비티임팩트보단 덜하지만 스킬을 2번 연속으로 사용해 코어 2개를 빠르게 가지고 가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는 면은 그라비티임팩트가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충전강화 or 단단한신체
-전 일반필드나 주변에 잡몹이 있는 보스(필드보스나 시드, 네임드)같은 경우에는 충전강화를 선택합니다. 특히 필드에서는 쿨이 굉장히 빨리 줄어들어 사냥의 속도가 빨라짐을 느꼈습니다. 반면 혼자 있는 보스나 레이드에서는 스킬을 사용하다가 간혹 맞을 경우를 대비해 단단한신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딜사이클에는 큰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2)공포의중력
-방깍을 통해 딜 상승을 도와주는 트포라서 선택했습니다. 비단 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파티원들의 딜 역시 더 상승시켜주는 방깍이기에 고정으로 가지고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출렁이는중력
-4집속/4해방 트리에서 반드시 가야하는 트포입니다. 스킬지속시간이 줄어드는 대신 3초안에 두번 사용할 수 있게해주어 2개의 코어를 빠르게 수급할 수 있게 해주는 트포입니다. 고정입니다.
<해방>
풀스윙 10
-의견이 엇갈리는 스킬 중 하나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면서 쓰고 있는 스킬입니다. 잡몹처리에도 용이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면 보스나 레이드(사실상 좀 힘들긴해요..)에게 딜과 무력화를 제대로 박아줄 수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점도 너무나도 분명한 스킬이죠. 다 맞출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하며 때로는 허공에 삽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묵직한 둔기를 들고 있는 직업의 로망은 차지&스윙이라 전 못 버리겠더라구요. 그리고 손에 익으니 다른 해방들보다 저에겐 좋게 작용하더군요. 물론 다른 해방스킬로 대체가능합니다.
(1)단단한심장 or 빠른준비
-쿨감 혹은 몸이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조금이라도 딜싸를 매끄럽게하고자 빠른준비를 택했습니다.
(2)강인함
-차지 중, 그리고 딜 중에 스킬이 취소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3)야수의눈
-정확한 수치를 계산해보진 않았으나 체감상 확실히 광폭한공격보다 딜이 더 나오며 무력화도 풀타격시에 더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퍼펙트스윙 10
-디트의 꽃. 딜뽕.
(1)강인함
-스킬 사용 중에 취소되고 싶지 않아 선택했습니다.
(2)뇌진탕
-무력화수치를 최상으로 올려주어 더욱더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트포입니다.
(3)학살의시간
-무절제를 선택해 오버차지를 한다면 분명 딜은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미 차지는 풀스윙만으로도 리스크를 가지고 간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오버차지는 아니지만 차지된 상태로 휘두르는 거라 딜 역시 그리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크리가 떳을 때의 데미지는 디트뽕에 더욱 취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어스이터 10
-3스윙(?)트리를 만들어주는 해방스킬입니다. 본래는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스킬이지만 3트포를 통해 이동하면서 휠윈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스킬입니다. 캐릭 주변으로 몹을 모으는 속성이 있어 사냥에도 좋으며 이동하면서 딜이 가능해 보스전, 레이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풀타격 시에 무력화수치가 최상에 가깝게 들어가 무력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절대적인힘
-코어 하나당 방어무시 뎀이 10%입니다. 코어 3개를 모아서 사용할 시 30%의 방무뎀이 들어갑니다. 고정으로 가지고 가야할 트포라 생각합니다.
(2)강인함
-휠윈드로 딜 잘하고 있었는데 피격되어 스킬이 중단됨을 방지하여 딜로스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3)바위폭풍
-어스이터를 3스윙으로 만들어주는 트포입니다.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하기에 패턴에 대응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유틸성이 있으며 일반 사냥시에도 몹을 끌어당겨 청소해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고정입니다.
사이즈믹해머 7
-중거리에서도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10렙을 주셔도 상관없지만 전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여 7렙까지만 주었습니다. 이 스킬은 무엇보다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z키를 눌러 뚝배기를 박살내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1)견딜수없는중력
-코어 개수 당 25%의 게이지가 추가로 올라갑니다. 아이덴티티를 빠르게 쌓을 수 있게 해주는 트포입니다. 그리고 사이즈믹해머의 존재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뇌진탕
-무력화를 최상으로 만들어주어 중거리딜, 아이덴티티 수급 뿐만 아니라 무력화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어 디트가 확실히 무력화딜러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트포라 생각합니다.
<기타>
제가 정말로 잘 사용하고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트리이지만 가끔 다른 스킬들이 눈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솔직히 저는 컨에 그렇게 자신있지는 않습니다. 간혹 너무 많이 맞아 민폐가 된 적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눈에 들어오는 스킬은 바로 러닝크래쉬입니다.
러닝크래쉬 10
-3트포의 효과로 순간이동 급의 속도로 공격을 회피 할 수 있게 해주며 혹시나 못피해도 2트포의 15%보호막으로 위기를 넘길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고민 중에 있지만 만약 스포를 더 얻게된다면 사이즈믹해머를 빼고 5집속/3해방 트리를 가는 것은 어떤가하고 있습니다. 의견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러닝크래쉬를 선택하게 된다면 점핑스매쉬는 1레벨로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1)빠른준비
-생존기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쿨이 생각보다 길어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반중력
-위기상활 때 목숨을 구해줄 수 있는 15%방어막을 제공합니다. 못피하더라도 죽지는 않도록 도와줄 수 있어 한번 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트포입니다.
(3)저돌적움직임
-마우스 위치로 순간이동급의 속도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게다가 몹도 관통하여 뒤잡기가 용이하여 백어택을 먹일 수 있는 트포입니다. 다만 레이드에서는 관통이 안되어 약간 몹 기준 사전방향으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러닝크래쉬를 사용한다면 사이즈믹해머를 빼는 것인데 딜사이클에는 큰 영향을 끼치진 않는 것 같습니다. 어스이터가 쿨이 짧아 자주 쓸 수 있으며 풀스윙의 빠른준비로 인해 풀스윙도 자주 돌아오는 편입니다. 게다가 제 스킬 사용빈도를 보면 사이즈믹해머는 거의 사용하는 경우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생존기를 하나 더 넣어 오래 살아남아 꾸준히 딜을 넣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게되었고 러닝크래쉬가 그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민 중이니 고수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딜사이클>
헤비크러쉬-그라비티포스-그라비티포스(혹은 반대로 해도 무방)-해방스킬(극딜타임 혹은 잡몹처리에는 풀스윙, 무력화게이지 깔 때는 퍼펙트스윙, 둘 다 쿨일 경우 어스이터)
점핑스매쉬(진입 시)-헤비크러쉬-파워스트라이크(상황에 맞게 1타 혹은 3타)-해방스킬(극딜타임 혹은 잡몹처리에는 풀스윙, 무력화게이지 깔 때는 퍼펙트스윙, 둘 다 쿨일 경우 어스이터)
중간중간을 파워스트라이크가 채워줘 딜사이클이 생각보다 매끄럽습니다. 헤비-포스-포스-해방-점핑-헤비-파워-해방 기본적으로 이렇게 가고 있으나 상황에 맞게 돌리셔도 됩니다. 각각 쿨이 매끄럽게 돌아가 어느 한 스킬을 사용할 수 없어도(예를들어, 점핑을 생존기나 진입기로 남겨놔야할 때) 딜로스가 일어나지 않고 코어수급도 자연스럽습니다.
<끝으로>
디트는 정말 재밌는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방한방이 묵직하고 타격감도 있으며 최상위 무력화딜러로써의 정체성도 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느리지만 그 단점을 커버할 만한 장점들과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괜찮다면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고쳐야할 점이나 더 좋은 점들이 있다면 가차없이 의견 내주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고민하고 더 좋은, 서로에게 잘 맞는 스킬트리를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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