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6-01-27 09:09답답한 게 싫으시면 일단 점화드세요. 답답해도 좋으시면 텔 드시던가요. 쉔은 여타 챔프들과 달리 스펠과 룬특성이 같이 바뀌는 챔프입니다. 저는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다1 상위 이상, 팀랭이 아니라면 쉔이 게임으로 이기도록 하는 것은 우선 잘 크고 기여도를 키워서 게임 전체를 쉔이 장악해야합니다. 성장이 앞서지 못한 상황에서는 아군이 받쳐주지 못하면 운영은 물론 한타도 도발 잘 긋고 지며, 텔이 사용 가능 상태로 놀고 있는 걸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점화는 텔보다 쿨도 짧고 돌 때마다 사용 가능한 시기가 오래 걸리지 않아 발생해 사용 가능 상태로 놀고 있는 경우가 거의 없고 충분히 적들이 죽어줄 수 있는 실력이기때문에 그냥 점화로 라인전 킬따시고 게임 캐리하세요. 쉔 딜량 1위하는 게임 나오면 쉔이 캐리하는 게임 나오면 기분 좋습니다. 클템이 말했죠, 쉔은 가장 역전당하지 않는 챔프이지만 가장 역전하기도 힘들다고. 라인전부터 이겨서 게임 터트립시다. 프로게이머, 장인급도 아니면서 텔들라는 무식쟁이들 말듣지 말고. 물론, 개인 피지컬이 딸린다싶으실 때, 지금 티어가 본인의 한계티어라고 느낄 때 텔로 바꾸고 거기서 농성하시면 됩니다. 쉔은 팀빨이 작용은 해도 버스받는 챔프가 아닙니다.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6-01-14 08:16카운터라 느끼기 쉽지만 조금만 신경 써주면 밥인 트린다미어입니다. 트린다미어를 상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쿨이 될 때마다 검을 던져주시면 됩니다. 트린다미어 딜교 방식은 걸어와서 평타 후 회전베기로 빠져나가는 것이 대체적입니다. 그리고 피 회복으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려 하죠. 그러나 쉔에게는 힐량보다 아픈 검이 있습니다. 3렙부터 트린다미어가 다가올 때는 나에게 평타를 치려고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시면 그냥 도발 걸고 쳐주셔도 좋습니다. 회전베기로 쉔이 있는 위치까지 왔다면 앞으로 한 걸음 걷고 쉔 뒤쪽으로 도발을 그어줍니다. 적 정글러가 탑에 없다는 전제 하에 말입니다. 등 뒤를 보이지 않고 계속 딜교를 하면 트린다미어의 스킬 하나는 없는 게 되버리기 때문에 똑같이 2개의 스킬로 딜교를 합니다. 거기에 쉔에게는 기의 일격, 트린다미어에게는 치명확률이 있습니다. 트린다미어가 항상 체력에서 불리한 위치를 잡기 때문에 분노가 채워져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도발을 걸어주시는 것이고, 분노가 60 이상이면 딜교했을 때 손해보기 십상입니다. 트린다미어는 대부분 공격적이기 때문에 6 전에 쉔에게 킬이 들어옵니다. 도발 거리 밖까지 몸을 잘 사리지 않거든요. 체력이 200 이상 차이가 난다면 점화와 플래시를 믿고 먼저 도발 걸고 들어가주시면 이깁니다. 적 정글이 없다는 전제 하에 말이죠. 1대1에서 트린이 쉔을 이기려면 선2렙 때 확실히 붙어서 쉔 체력을 많이 깎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거의 트린이 먼저 2를 찍게 되기 때문에 초반에 잠깐 사려서 라인을 당기시고 트린다미어에게 검만 던져주시면 트린다미어는 할 것 없이 미니언이나 치고 라인이나 밀고 와드나 박고 죽기나 할 것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트린에게 궁이 있을 때 본인 체력이 평타 7대 정도를 버틸 정도보다 적으시면 안됩니다. 트린 체력이 많다면 12대 정도 버텨야 합니다. 다이브 당합니다. 쉔 체력이 그 이상이라면 도발과 점화 플래시 검을 이용해 충분히 역관광 시켜줄 수 있습니다. 트린다미어가 안들어오죠 이런 상황에서는. 그냥 검만 던져주세요. 트린다미어가 궁을 쓰고 쉔을 때려도 많이 까봐야 500 까고 궁 풀려서 죽습니다. 그러니 체력 상황이 유리하다면 트린다미어가 궁을 썼다고, 나를 친다고 쫄면 안됩니다. 닭머리 달리고 맞아죽습니다. 닭머리가 달리면 이동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도망도 못치고 맞아서 딜교에서 무조건 집니다. 트린은 평타 기반 챔피언이기 때문에 쉔 도발의 기본공격 피해량 절반 효과가 매우 큽니다. 도발을 맞추셨다면 피해량 감소 시간 동안 이득을 보고 빠져주시면 됩니다. 트린은 절대 자신이 질 수 있는 딜교에 목숨을 걸지 않습니다. 힐량으로 피 좀 채워서 다시 딜교 걸면 된다고 생각하니까요. 결론은 검 던지시다가 트린이 들어오면 도발 걸고 싸워주다가 킬각이 나오면 먼저 도발 걸고 들어가서 점화 걸고 잡으시면 됩니다. 제 시즌5 공략입니다. 1렙에 들어오는 트린은 평타치면서 빼주시면 됩니다. 체력 손해가 크지 않습니다. 2렙되면 거의 다 찹니다. 2렙부터 백도발로 딜교해주시면 쉔이 견제기로 점점 이득을 봅니다. 쉔은 원래 초반에 cs를 지고 시작합니다. 타워로 당겨지는 것도 당연하구요. cs챙기려다가 견제 맞고 계속 피 200씩 달아있는 게 손해이기 때문에 먹는 cs도 냅두는데 공속룬을 더 끼다뇨. cs가 10개 이하로 차이나거나 이긴다면 그건 라인전을 압도한 수준입니다. 레벨이 오르고 적 라이너가 죽지 않기 위해 움직인다면 자연스레 쉔이 cs를 더 잘먹기 시작합니다. 공속룬을 더 넣어 cs 4,5개 챙기기보다는 적에게 큐마다 4,5의 데미지를 더 주는 것이 낫습니다. 템이 나올수록 마관 4로 주는 데미지가 더 커집니다.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6-01-01 20:31Q가 생각보다 피하기 쉽고 W 역시 속도가 느려서 백도발로 그으면서 나올 수 있습니다. E만 안맞아주면 되는 적으로, 칼빵만 꽂아주시면 됩니다. 라인 당기시는 게 E 끌리기 쉬우므로 타워까지 들어오지는 않는 라인 유지해주시면서 쳐주세요. E에 맞았다면 일라오이에게 도발을 걸고 촉수를 맞지않는 자리에서 일라오이를 쳐주세요. 미니언을 끼고 싸우는 각에서는 그냥 앞도발 그으셔도 좋습니다. 일라오이는 스킬샷 미스시 순간적인 딜로스가 폭풍처럼 밀려오는 챔프입니다.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5-12-31 08:13네, ap 상대로는 쌍관체력룬, ad원거리 상대로는 정글이 ad면 쌍관쿨감룬, ap면 쌍관룬 듭니다. 착취말고 찍을 특성이 딱히 없고, 그런 적들은 한 번에 반피 정도는 깎는 큰 딜교를 해야하기때문에 한 번의 딜교에서 딜을 가장 많이 줄 수 있는 착취가 가장 낫습니다. 체젠이 좋아서 몇 대 맞아도 잘 버팁니다.
글쓴이: Artorias2 | 작성시간 2015-12-25 01:21[답글]피오라 상대로 중후반이후에는
스플릿 싸움에서 질 수밖에 없네요,,
타워 끼고 싸움나는것만 기다려야 하나요?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5-12-25 10:54그렇죠. 쉔이 풀템전에선 많이 약한 편이니까요. 아군을 불러 짜르던가 한타를 기다려야합니다. 피오라가 타워 부수러 들어오면 피오라가 죽을 수 있어서 타워 다이브는 잘 안하니 라인클리어만 해주세요.
글쓴이: Rek | 작성시간 2015-12-24 14:06[답글]다리우스 같이 극상성인 챔프 상대론 텔 들고 좀 위험하다 싶으면 라인 복귀 텔 써서 최대한 죽지 않는게 좋은거 같은데 어떠신가요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5-12-24 14:40텔 드는 것이 좋죠. 버틸 자신이 있으면 텔 안드는 것도 좋죠.
글쓴이: 가로등휘둘러 | 작성시간 2015-12-24 00:37[답글]텔이 없으면 바텀에 궁써줄때 쉔이 타워 날라가거나 라인 버리는 게 너무 크지 않나요?
궁써서 바텀 갔는데 이익을 보지 못하면 더 끔찍해질 거 같은데요, 상대가 잭스, 짜오같은 챔프라면 타워도 금방날라가구요 ㅠ
글쓴이: Playjanus | 작성시간 2015-12-24 09:00음... 많은 게임을 해봤는데요. 요즘은 첫 궁에 타워가 잘 안날아가더라구요. 6,7렙에 타워를 밀면 쉔이 2분 라인프리징을 먹이는데 상대라이너가 cs앞에 있으면 갱 부담이 크고 로밍만 다니기엔 쉔 성장력이 부담스러워서 밀 수 있는데도 안치는 장면을 상당히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쉔이랑 1대1을 붙으면 지기때문에 (제기준) 더 클려고 타워를 남기는 거 같아요. 바보같이 타워를 적이 밀었다면 프리징하고 적이 왔다면 갱을 불러주세요. 원래 1차 타워는 그리 귀중하지 않아요 점화쉔에게는. 궁으로 이득을 못 본 건 적을 못잡은 거지 아군이 헛죽음을 당하는 건 아닌 게 대부분이니까요, 세이브용 궁으로 쳐주시고, 첫 궁 쓰기 전, 쉔이 5를 찍었을 때부터는 라인전 우위가 챔프불문하고 쉔에게 있으니 적 챔프만 계속 견제, 딜교해주시고 6 궁타주세요. 라인이 중립선이고 상대라이너가 체력이 적으면 아군 정글 미아상태에서 타워는 잘 못밉니다. 정글이 봇이라고 해도 타워 한 번에 잘 못밀어요. 밀면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대로! 제 쉔의 가장 중요한 점은 6레벨 전의 라인전입니다. 이거 하나로 사실 한 판동안 쉔의 운명이 결정되는 거에요. 첫 궁 후 타워 날아가는 것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에요.
글쓴이: 버킷찡 | 작성시간 2015-12-22 19:50[답글]의견 하나 써봅니다. 현상금 사냥꾼 특성은 챔피언을 '처치'해야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어시스트로는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아요. 그럼 압제자 특성은 CC가 걸린 상대에게 피해량 증가량 2.5%을 주는 특성이니 현상금 사냥꾼 특성이 압제자 특성보다 보다 효율이 좋아지려면 3명의 챔피언을 잡아야 하는데 초반에 킬 따기 전까진 특성 포인트 하나 없이 게임 하는거나 마찬가지고 킬을 따낸다고 해도 쉔이 한 게임에 각각 다른 챔피언을 3명씩이나 어시스트가 아닌 '킬'을 낼 일은 잘은 없을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 생각엔 '압제자' 특성이 '현상금 사냥꾼' 특성보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