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87)

  • 아이콘 죽창드레이븐 | [답글] 버프된 죽무는 어떠신지?
  • 코스뫃 | 죽음의무도가 공격력 80인 아이템중에서 제일 싸지요(=굶주린히드라(3500)). 피바라기도 공격력이 80이지만 가격이 3800입니다. 과거엔 굶주린 히드라가 공격력이 낮았었지요. 하지만 버프를 받고 80으로 올라갔습니다. 따라서 중반이후 q보단 w가 딜이 더 센 클레드에게 죽무의 메리트가 사라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것보단 드락사르라는 꿀템을 추천드립니다. 저레벨단계에서 데미지가 하향되었지만 티아멧과 양날도끼가 필수인 클레드에겐 아무 의미없는 하향이지요. 은신기술도 없는 클레드가 왜? 라고 하실수 있겠지만 그만큼 꿀템이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요무무도 상향되어서 로밍위주의 클레드에게 아직도 선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좀더 연구하고 공략 올리겠습니다.
  • 아이콘 죽창드레이븐 | [답글] 탈진이 확실히 좋네요 중후반 넘어갈수록 넘사벽인듯 딜감소로인해서 탱템1개뽑아도 존나 단단한거같고 다만 궁로밍가는경우에 솔랭기준으로 탑타워 날아가는건 감안해야될듯 그리고 텔업어서 바텀 텔로밍못가게되서 생기는 바텀똥도 감안해야되는듯
  • 아이콘 법사도살자 | [답글] q e 각각맞췄을때 은신감지 시간이 어떻게되나여
  • 코스뫃 | q와 e의 절대시야 은신감지 지속시간이 얼마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친구와 같이 실험해보겠습니다.
  • 하늘넘어우주 | [답글] 늘궁금했던거 질문해봅니다.클레드가 스칼에서 내려졌을 때에 빈칸(스칼의 체력)은 잃은 체력으로 계산되나요?아니면 쪼꼬미 최대 체력에서 까이면 그것만 잃은 체력으로 계산하나요?
  • 코스뫃 | 레벨로 결정됩니다. 룬, 특성, 아이템으로 오른 체력은 스칼(말)의 체력만 오릅니다. 공략에 잘못 설명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음에 "요무무 -%gt; 드락사르의 황혼검", "탐욕의검(필멸자의최후) -%gt; 덤불조끼(가시갑옷)"으로 대체한 템트리를 연구하여 공략을 같이 수정하여 올리겠습니다.
  • 육칠 | [답글] 혹시 컨셉입니까? 요무무의 유령검 %gt; 유[우]무의 유령검
  • 아이콘 빨대생선 | [답글] 가고일 사용법이 어떻게 되나요? 가고일은 풀피일때 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은데 클레드는 딜탱이라 딜감소때문에 이도저도 아니게 될 것 같은데요.. 그냥 궁으로 진입하고 바로 켜버리는게 좋을까요
  • 코스뫃 | 클레드혼자 4~5명있는데로 들어갔으면 1초후에 딜 들어오는것 보고 바로키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니시각보다는 옆구리 적원딜끼고 한 2~3명 있는데 들어가는 경우가 더 많은데 그때는, 확 어그로가 끌릴 때 쓰면 됩니다. 이게 경험으로 알아야 하는데.. 말 그대로 확 어그로가 끌릴때 키면 됩니다. 특히 딜러인 미드, 원딜, 정글의 어그로가 모두 끌렸을 때 켜주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적 옆구리를 궁으로 들어가면 우리팀이 적 한 명(보통탱커나 정글러)을 싸먹는 구도가 되는데, 그 때 그 적(탱커or정글러)가 클레드를 빨리 일점사로 죽이고 정면싸움을 가려고하면(즉 모두가 클레드를 보면) 바로 가고일 돌갑옷을 켜줍니다. 그러면 우리팀이 적의 어그로를 상관안하고 정면을 각개격파하는 그림이 나오죠. 딜과 cc 들어오는 것 보고 눈치껏 켜줍시다.
  • 아이콘 빨대생선 | 아하 감사합니다 가고일 딜감소는 크게 신경 안쓰시는 편인가요?
  • 코스뫃 | 가고일 돌갑옷으로 이니시각이 더 넓어졌다고 말했지요. 즉 클레드로 순수 탱커챔피언의 이니시각도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딜을 거의 포기하고 이니시를 열 수 있게 된 것이지요. 딜감소, 매우 체감되고 신경 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적 딜러들을 딜로스시킨다면 오히려 이득이지요. 따라서 딜와 탱킹력,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야 합니다.
  • 대가리어디감 | [답글] 블클 이번에 방관 하향 된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코스뫃 | 아주 뼈아프죠. 탱커템 상향, 양날도끼 하향으로 탱커의 방어력이 깍이지 않는 게 체감됩니다. 맞라인으로 올탱템 세주를 만나면 이길수가 없게 되었죠(물론 세주가 승률1위 op이기도 하지만요). 그래서 요즘은 적이 탱하나라도있으면 요무무 트리는 안가는 편입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원딜 피흡도 막을겸 필멸자의운명을 가는 경우가 많아졌죠. 필멸자도 너프받았으나 클레드가 스플릿 주도권을 가져오려면 어쩔수 없습니다. 탑이 딜탱에서 탱으로 메타가 바뀌었기 때문이지요.
  • 대가리어디감 | [답글] 블클 이번에 방관 하향 된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봉식 | [답글] 정성가득한 글이네요 많은 도움이됬습니다 추천!!
  • 아이콘 종지기 | [답글] 이거 보고 룬특성만 좀 바꿔서 쓰고있어요 분노, 새로운피, 흡혈귀5개 ,룬갑옷 찍고 룬 흡혈대신 공속끼고 새로운피, 착취로 계속 딜교 이득보고 라인유지력도 좋아염...
  • 코스뫃 | 처음엔 중후반보고 마술을 찍었지만.. 써보니 확실히 전반적으로 마술보다 분노가 좋은거 같네요. 평타모션이 체감될 정도로 좋아지고, 말에서 내려왔을 때 무빙이 좀더 자유로워지고 조금 빨리 올라갈 수 있고요. 중반이후에 쿨감이 맞춰지면 당연히 마술이 좋겠지만, 초 중반 라인전이 제일 중요하니 공략 수정하겠습니다. 하지만 새로운피는 구집니다. 포식(5초당 +3.3체력)이 훨 좋지요. 룬갑옷도 요즘엔 라인전에 안좋습니다. 괜히 프로들이 서폿할 때 고정체력룬과 체력특성을 찍는게 아닙니다. 체력이 많아야 딜교를 신청할 수 있고 싸움주도권으로 디나잉을 할 수 있기때문에, 룬갑옷 대신 고참병을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 Nth | [답글] 공략 잘봤습니다 블클 변경된것 어떻게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 방금 사서 첫판해봤는데 w가원래 쿨차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건가요? 혹시 w스마트키를 활성화 해놔서그런가싶어서 비활성화해놔도 그렇더군요..
  • 코스뫃 | 블클은 변경된 건 클레드에겐 하향도 아니고 상향도 아니지요. 체력+100 공격력-10 가격-100이어서 뭐 셈셈이라고 할까요. 하위템에 낀 점화석은 이전부터 가격대비 꿀템이었고요. w에대해선.. 쿨차고 평타모션을 취하면(공격명령내리고 무빙해서 데미지가 안들어가도) W가 활성화되지요. 그것때문인지 현재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때문에 w의 4타가 첫타부터 2~3번 터지면 말도안되는 딜이 들어가죠. 반대로 4타가 안나오면 시무룩해지고요..
  • 공략봐도몰름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코스뫃 | 버그입니다. 패치후 부터 생긴것 같더군요. 가끔씩 마지막 4타가 두번 나가기도 하고, 평타모션이 4타인데 그냥 평타딜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 공략봐도몰름 | [답글] 안녕하세요 클레드 해보려고 하는데요 클레드 난이도가 어느정도죠??
  • 코스뫃 | 쉽습니다. q만 잘걸고(제일중요) 그다음 평타만 잘 때리고 궁각만 잘보면 됩니다. 전 시즌3 원딜유저로 롤을 시작해서 시즌4 미드, 원딜을 했죠. 탑유저가 아니었습니다. 현재 제 모스트챔프에서도 탑은 클레드밖에 없습니다.(제이스 카운터픽용 퀸 제외) 그런 제가 해서 꿀빨 정도면 다른분들도 저보단 좀더 많이 하셔야 겠지만 충분히 꿀빨 수 있습니다. 영상들을 보면 꽤 잘했는데 자잘하게 실수한 것들을 일부러 넣었습니다. '이니시는 잘 걸었는데 추격에서 뻘플을 쓴다던가', '딜교 이득볼 것을 평타를 미니언에 때리지만 결국 킬은 따내는' 등 말이죠. 이처럼 클레드는 실수 좀 하고 손 조금 안따라줘도 할 만합니다. 난이도를 말하자면.. 말파이트보단 어렵고 한 마오카이 정도? 국민원딜 이즈리얼 정도?입니다. 티아멧 e캔이랑 평캔만 좀 유의하면 됩니다.
  • BearDog | [답글] 요즘 물관이 대세인데 클레드는 물관룬드는거 어떤가요?
  • 코스뫃 | 요즘 물관이 떠서 물관룬을 연구하는 분들도 많죠.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좀 안좋을 듯 하네요. 물관룬을 들면 cs수급도 힘들어지고 라인전이 초반에 힘들어집니다. 단 초반에 귀환후 1100원짜리 물관검을 드는 순간부터 공격력룬을 들고간 것보다 좋아지죠. 클레드는 티아멧을 먼저 가야 하기때문에 물관을 극대화시키는 템트리를 갈 수 없습니다. 또한 상대 탑라이너는 보통 닌자신발(방어력+30)을 가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효용도 별로입니다. 따라서 물관룬은 비추입니다.
  • 잊고싶은그대 | [답글] 안녕하세요 클레드를팔려고하는 한유접니다. 공략을 보고 텔대신탈진을 쓴다는점과 요우무를 간다는점이 굉장히 신선햇습니다. 그런데 제가 탈진이 익숙하지않아서그런대 탈진을 언제쯤써야할까요?그리고 요우무는 몇코어쯤으로 올려야적당할까요?답글부탁드립니다ㅠ
  • 코스뫃 | 위 공략에 다 적어놨습니다. 탈진은 1. q거리 좁히기용 2. 말에서 내렸을 때 말 다시타기 3. 갱호응 (딸피낚시 or 방어력감소로 인한 피해량증가 or 도주방지) 4. 다이브시 (킬 + 생존) 5. 적 딜러 무력화 (아군 세이브) 의 경우에 사용하고 요무무는 2코어(굶드라의 하위템인 티아멧은 코어로 취급 x)로 가줍니다. 티아멧 -%gt; 블클 -%gt; 요무무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탈진은 쓰는 상황은 경험에서 느껴야 합니다. 위에선 대강 '이런 경우에 쓸 수 있습니다'를 보여준 것이지, 탈진 쓰는 타이밍은 본인이 직접 느껴야합니다. "아, 이때 사용하면 너무 늦게 사용했구나 다음엔 상대의 딜 들어오기 전, 스킬 다 쓰기 전에 사용하자" 또는 "너무 빨리 사용해서 애꿎은 탈진만 날렸네 다음엔 같은 상황일 때 탈진을 버리지말고 그냥 집에가자" 더 나아가 "딸피에 적이 점멸이나 돌진기를 빼서 들어오면, 그리고 그때 탈진을 걸면 적이 아무것도 못하고 나한테 죽는구나. 내가 점멸 평타 한 방에 죽는 상태일때 탈진 쓸 준비를 하고 역관광 시켜주자" 이런 생각도 할 수 있지요. 롤은 글만 본다고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직접 해봐야죠. 이런 공략글은 공부로 치면 올바른 공부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나 포인트를 집어서 가르쳐주는 인강입니다. 나머진 본인한테 달려있다는 말이죠.
  • 암흑별소라카 | [답글] 쉔과의 라인전 상대법을 알려주세요
  • 코스뫃 | 사실 피오라보다 '잘하는 쉔'이 더 어렵죠.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클레드 초중반 라인전 딜의 30~40%는 q, 30%는 w입니다. q딜을 씹겠다고 나온 카운터가 피오라이고, w를 씹겠다고 나온 것은 쉔이죠. 쉔 상대로는 스펠은 텔점멸, 템은 티아멧 -%gt; 블클 -%gt; 필멸자의 최후(요무무말고)를 가줍니다. 티아멧이 나오기 전엔 라인전 딜교가 힘드니 q를 걸어서 q딜만 주세요. e로 들어가 w평을 치면 평타가 쉔에 의해 씹히고 역으로 쉔의 최대체력 데미지가 들어간 평타를 맞아 딜교손해를 봅니다. 6렙때는 팀원들에게 주의를 주세요. 딱 쉔이 6~7렙때만 조심하면 됩니다. 그때 팀이 터지면 클레드는 끌려다니다가 질 확률이 높죠. 6렙이후 티아멧이 나오고 라인클리어 주도권을 클레드가 가지면 라인을 밀고 미드,봇 아니면 상대 정글쪽 궁로밍을 가줍니다. 그러면 쉔이 티아멧을 가지 않은 이상 라인푸시가 약해(티아멧을 갔으면 클레드가 쉔을 가지고 놀아서 궁을 탈 수조차 없습니다), 궁으로 뒤늦게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클레드가 이기는거죠. 결론을 말씀드리면 쉔 상대로는 딜교는 q딜교만 하며 초반라인전과 렙6~7때만 넘기고, 그후 티아멧을 뽑아 라인푸시력을 늘려 쉔을 라인에 묶어두고 운영(궁 선빵)으로 찍어 누르면 됩니다.
  • 빛바 | [답글] 열광이 후반에 공64나 올려주는데 이게 템 하나성능밖에 안된다고요? 공템 하나를 더들고 하는건데요?
    그리고 착취 들어봤는데 스택유지도 까다롭고 맞딜도 엄청 후져요 보이던 킬각도 안보이구요
    구지 착취 안들어도 탈진 하나로 역관광 가능해요
  • 코스뫃 |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면 열광은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끝까지 맞다이할 때만 좋습니다. 피오라나 야스오, 카밀같이 스킬쿨이 짧아 지속적으로 싸우고 쫒아가서 딜교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만 씁니다. 물론 클레드도 추격할 수 있지만, 템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초반 스킬 쿨이 다른 챔피언(피오라,야스오)에 비해서 길어서 그로인한 딜로스 때문에 열광을 들고가지 않습니다.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클레드는 체력이 타 챔피언에 비해서 20~45%정도까지 많고 w는 공속을 제이스 3타만큼 빠르게 올려주지요. 때문에 체력템과 공속템을 갈 압박이 적어지게 되어 딜템가기 쉽게되고 따라서 열광의 효용성이 줄어들지요. 열광으로 공격력을 채우기보단 착취로 %데미지와 %회복을 확보하고, 공격력과 다양한 유틸성을 지닌 템으로 그 틈을 메우는 것이 낫다는 말입니다. 착취 스텍이 열광보다 유지가 힘들다는 것은.. 죄송하지만 헛소리입니다. 열광스텍이 착취보다 쌓기도,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열광스텍 유지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늘어났지만 착취를 들고 지능적으로 딜교환을 한다면 여전히 착취가 더 라인전에서 좋습니다. 열광은 달라붙어서 평타를 때려야 스텍이 오르고 계속 전투중이어야 스텍이 유지가 됩니다. 두 조건이 붙죠. 하지만 착취는 전투중 판정만 있으면 됩니다. 즉, 적 챔피언한테 맞기만 해도,그리고 적 챔피언을 마주보고 미니언을 때리기만 해도 바로 착취 쿨이 돌아갑니다. 탑에선 저 착취특성 때문에 다른 라인과 다르게 먼저 때린다고 딜교 이득을 보지 않습니다. 얼마나 똑똑하게 딜교를 하는지에 달려있죠. 최근에 올라프 제일 잘 다루는 프로게이머 스피릿의 게임영상과 올라프 특성을 봤습니다. 당연히 천둥을 들 줄 알았는데 착취를 들더군요. ap, ad 혼합 정글러가 쌍관특성과 천둥이 아닌 착취? 뭐지? 했습니다. 하지만 올라프가 착취를 드니 플레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살아가거나 한타때 자주 착취를 터트려 게임을 케리하더군요. 상대한테 맞는 순간부터 착취쿨이 돌아가 상대에게 붙었을 때 착취를 할 수 있더군요. 만약 열광을 들었다면? 스텍 유지 이전에 스텍도 못 쌓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제가 특성 공략에서 '무조건 전투의 환희'라고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 코스뫃 | 공략에 착취 부분설명을 당연시 여기고 안한 것들이 있는데 나중에 가다듬어 추가하겠습니다.
  • 빛바 | 아니 님아 열광스택을 라인전에서 누가 유지해요? 딜교 할때만 써먹고 빼는거지... 4타 온일때 들어가서 8스택 쌓고 적이 안빼면 계속 패는걸로도 충분히 이용가치가 있어요
    이미 4타로 열광 풀스택 된다는것도 엄청 크고요 스칼 내렸을때도 8스택 유지로 전혀 지속딜 안밀려요
    그리고 클레드가 무슨 스킬딜 챔입니까? 4타가 주딜인 평타챔인데? 근데 열광이 안어울린다고?
    그리고 착취야말로 라인전에서 스택유지하려면 미니언 계속 쳐야되고 그럼 라인 밀리고 상대가 호응을 안해주면 정말 쓸모없는데 왜들어요? 착취가서 피 많이찬다고 하는데 한타때 많이 터져봐야 3번이에요 그걸로 탱템커버가 된다구요? ㅋㅋㅋ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반면 열광은 그냥 평타4대만 치면 풀스택에 한타에서 클레드가 죽을때까지 유지에요...
    착취는 탱커에게나 어울리는 특성이에요 님 템가는거 보니까 거드라도 안가고 거의 극딜이던데 그럼 착취효율을 더 못받죠
    그리고 이미 클레드 열광은 많은 천상계유저분들이나 비제이분들이 쓰고계신데 무조건 착취가 답이다 이건 아닌것같네요
  • 코스뫃 | 그 다른분들이 감히 잘못된 특성으로 탑을 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1킬이라도 유리하다면 전투의 열광(맞다이용) 특성이 유리하죠. 하지만 상대가 올라프 혹은 제이스, 하다못해 케넨일 경우 전투의 열광 스택이 의미가 없습니다. 8스택 다 쌓으면 뭐하죠? 밀어내고 올라프는 맞다이 1인자고 케넨은 애초에 맞지도 않고 클레드가 들어오는 순간 q평ew로 스턴 3스텍 쌓아서 뺍니다. 잭스 그래요 잭스 상대로 열광 들었다고 잭스이깁니까? 집니다. 노틸 그래요 노틸상대로 열광들었다면 맞다이하면 이깁니다. 하지만 탑 탱커유저라면 가지고 있는 cc나 슬로우로 지능적으로 딜교해서 평타로 딜넣을 상황이 안됩니다. 클레드는 w가 주딜이아닙니다. q가 주딜이죠. w가 물론 총 데미지가 높지만 그 딜을 넣을 시간이나 붙어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채워지는 경우가 적습니다. 그리고 착취쪽 특성들이 방어력을 높여주는 특성이 많아서 초반 티아멧이 필수인 클레드의 라인전능력도 높여주지요. 직접 한 번 열광들고 탑가시고, 다음에 착취들고 탑가시면 느끼실 겁니다.
  • 코스뫃 | 린다랑이 클레드로 프로게임에서 이긴적 있나요? 만기퇴소? 정도 되는 손가락이면 자기보다 못하는 사람 상대로 처음에 한번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겠지요. 하지만 단언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전투열광을 들고간다면 동실력 상대라이너를 이길 수 없습니다. 상위티어일수록 정글러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탑이 클레드면 우리팀 정글러가 잘 봐주긴 하지요. 그 봐줄 때 클레드가 전투열광이라면 착취보다 더 우위를 가져갈 수 있지요. 1킬 따고 집 다녀오면 착취보다 확연히 세고요. 하지만 클레드가 한 번 맞다이적인 딜교를 하다 적정글러가 탑에와서 따인다면? 즉 작성자분 말대로 주딜인 w딜을 넣기위해 e로 들어가서 도주기를 소모해서 딜교를 한다 따인다면? 1킬 따인 전투의열광 클레드는 쓰레기입니다. 딜교 신청도 못하고 받아먹다 적정글과 다이브당하고 게임 끝입니다. 그런경우에 만약 착취를 들었다면 티아멧으로 라인받아먹으면서 쌓인 착취스택을 기반으로 미니언속으로 무리하게 들어오면 딜교가 가능합니다. 또한 그렇게되면 적 라이너가 풀피로 있지 않아서 우리 정글러가 갱으로 풀어주거나, 클레드가 궁으로 다른라인을 풀어서 게임을 풀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전투의 열광은 모아니면 도로서 잘 풀릴 확률이 낮고, 착취는 개, 걸, 윷으로서 라인전(맞다이가 아닌 치고빠지는 딜교로)도 좋으면서 한타도 좋지요. 방송만 보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 킨드에양 | [답글] 클레드 궁소리너무좋음 빠밤빠밤~ 나를 따라라라
  • 렝가다리 | [답글] 공략 정말 좋아요! 그런데 제가 템을 올릴때 마다 항상 거드라 먼저가고 블클 먼저가거나 탱커면 블클가고 거드라를갔는데..좀 아리까리하네요 명확하게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 코스뫃 | 거드라, 블클만 따지고 템 순서를 말하자면 티아멧 -%gt; 블클 -%gt; 거드라로 가는 게 낫겠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게 템을 가지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거드라의 경우 하위템 3개 2800원 + 조합비 700원입니다. 하지만 조합비 700원을 보태봤자 하위템의 능력치에서 더 나아지는 것이 없지요. 요림의주먹(공 +15, 체 +150, 미니언스텍체력 +150), 루비수정(체 +150), 티아멧(공 +20) 이렇게 3개 합치면 공 +35 에 체력 +450이죠? 그게 거드라 능력치와 같습니다. 하위템 총합이 상위템과 능력치가 똑같은데 초반에 굳이 700원을 더 주고 거드라의 사용효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코스뫃 | 그리고 거드라는 티아멧에 비해 사용효과도 구집니다. 일단 라인클리어도 클레드는 e스킬이 미니언을 뭉치기 때문에 나중엔 e-q-평-티아멧-나머지잔몹평평 하면 끝납니다. 하지만 부채꼴방사형인 거드라는 티아멧보다 2~4초 더 걸리죠. 또한 클레드는 티아멧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블클 6스텍을 완성할 수 있지요. 블클(물리피해당 방어력 5%감소, 최대6회 30%)의 6스텍은 물리피해를 줄 때마다 쌓입니다. 클레드의 최적화된 콤보 중 하나가 "q-e-티아멧-평-평-e-평-4번째평" 인데요. 이렇게 티아멧을 사용하면 블클의 6스텍이 2초만에 쌓입니다. 반면 거드라는 e점프도중에 사용이 안되어서 오래걸리고 부채꼴방사형이라 여러적에게 스텍을 쌓이게 할 수 없지요. 궁 사용법 영상중에 '클레드(vs피오라) 뚜벅이 박멸하기2'를 보시면 0:05~0:07에 바루스와 신드라에게 쩌적소리가 나면서 하얀 방패모양이 나오는데, 그렇게 6스텍이 2초만에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초만의 방어력 30%감소 + 요무무의 물리관통력 20을 더하면 상대방이 예상할 수 없게 딜이 박힙니다.
  • 코스뫃 | 위 공략에서 설명했듯이 거드라와 굶드라로 업그레이드 해보았자 추가적인 능력치 +가 거의 없기 때문에, 흡혈(굶드라)이 필요하지 않은 이상 초반에 선템으로 가지 않습니다.
  • 코스뫃 | 그리고 여담이지만 블클 6스텍은 클레드가 말에서 내려왔을 때 q총 한방(산탄5개)으로 거의 한번에 쌓을 수 있습니다.
  • 아이콘 덕림킹 | [답글] 위에 댓글 단 클레드 유저 입니다. 현 시즌 본계정은 배치 아직 안봤고 부계 다3 인 클레드 모1 유저입니다. 거의 대부분 텔 열광 들다가 이 글 보고 탈진 착취에 대해서 고찰해보다가 해보게 됬습니다. 배치 부계 계정으로 탈진 클레드 해봤는데 느낌점 말씀드림 시즌5 텔메타부터 쭉 텔만 들어왔기 때문에 탈진 들었을때, 그 어색함 복귀 타이밍 라인 관리 좀 익숙해지는데 한 세네판 걸렸고 아무래도 제가 부계정 배치고사라 점수대가 좀 낮아서 여유가 많았지만 텔을 안들어서 계속 탑 강하게 압박하고 상황에 따라선 패기플레이 하는게 중요하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모든 클레드 유저가 그렇듯이 말타다가 죽은적이 디게 많아서 말타다 죽을 것 같다 라는 각을 상당히 잘보는 편인데 탈진 있으니까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게 되고 좋네요 ( 그마만큼 1대다수 상황에서도 각을 재는 순간 판단력이 필요하더라구요 텔포면 도망칠거 탈진 믿고 싸워도 되겠다 하는 판단력이랑 1대다수 상황에서 탈진 타이밍과 탈진 걸 챔프 선택 등 ; 그래도 클레드 판수가 200판이 넘다보니 잘 보이는 편이긴 한데 좀 더 해보면 더 잘보일듯요 ) 제가 이 공략이 약파는게 아니라고 느낀 점 두가지가 뭐냐면 클레드도 상황에 따라 사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주도권 없거나 적 정글에 의해 강제 디나이 당할 때, 뒤에서 받아먹기 급급한데 탈진이라는 스펠이 그냥 주도권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서 제가 먼저 밀고 궁 로밍을 다닐 수 있다는 점 클레드 많이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적이 먼저 밀고 클레드가 따라가는 구도보다 클레드가 먼저 거는 구도가 훨씬 좋은 결과를 많이 만들기에. 착취도 상당히 좋네요 원래 좋은건 알고 있었지만 전설의 수호자와 대담함, 인내심 이런건 전혀 고려 안하고 착취 들었는데 특성을 좀 더 넓게 볼 기회가 됬습니다. 뭐 탈진 클레드 해보자고 공 방 마저 공 기본룬들고 닥 클레드 선픽 박으면서 했는데 결국 배치고사 마지막 두판은 텔 들었네요 (에코, 마오카이 상대로) 뭐 탈진보고 닥 비공 박으시는 분들도 많이 보이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탈진 텔포 그리고 특성을 그 상황에 맞게 쓸 수 있을 정도의 안목을 가지는게 중요하다는게 이 글 핵심인듯
  • 아이콘 덕림킹 |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됬어요
  • 북빢삒 | [답글] 전 시즌 다4마무리하고 오버워치좀 하다오니 다이아는 좀 무리다 싶었는데 이 공략보고 룬만 똑 같이하고 나머지는 제방식대로 해봤는데 9승 0패 기록하고있네요 도움 많이 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콘 덕림킹 | [답글] 클레드 공략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떳길래 보고 진짜배기 공략인거 알고간다. 물론 나는 항상 텔에 열광, 가끔 착취 드는 정도였는데 클레드 200판 이상 한 유저로써 클레드의 그 불안정함을 매우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라인전이 힘들면 결국 먼저 못밀고 내가 텔로 따라가는 방식으로 쓰게 되는데 탈진을 들어 이긴다면 먼저 궁을 써서 상대 텔을 뺄 수 있다. 발상의 전환이 참 훌륭한것같다. 물론, 닥탈진도 별로고 상황에 따라서 탈진이나 텔을 쓸 수 있다는 측면이 좋은것 같다. 착취의 손아귀 효용성이나 거드라를 스킵하고 요우무를 가는 트리 괜찮은것 같다. 아무튼 좋은 공략 잘봤습니다. 엑셀 박고 갑니다.
  • 코스뫃 | 클레드를 유저분들이 제 공략을 보고 공감해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엔 전시즌 골드인데 클레드만 해서 승률 70퍼 모스트1로 다이아 올라오신 분을 봤는데 같은 클레드유저를 보니 반갑더군요.
  • 아이콘 빨대생선 | [답글] 신지드 상대법좀 부탁드립니다.. 제가 상대법을 모르는건지 상성이 밀리는건지 만날 때마다 참교육 당하네요
  • 코스뫃 | 클레드는 거의 모든 근접챔을 이깁니다. 하지만 피오라와 신지드는 못이깁니다. 특히 신지드가 인장을 사면 인장의 마나증가가 패시브로 인해 신지드의 피통도 늘어납니다. 거기에 인장의 물약회복효과 증가까지 있어서 인장을 2개와 부패의물약만 가줘도 피통많은 클레드도 못 이길 정도의 라인전 능력이있습니다. 신지드 상대법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초반엔 그냥 q로 cs먹으며 딜교 안하며 티아멧 나올 때까지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티아멧이 나오면 라인을 밀면서 바위개 먹고 다시 복귀, 또 라인을 밀면서 미드나 봇 로밍각을 보고 또 복귀.. 이렇게 반복합니다. 이 때는 신지드가 로밍의 주도권을 가지는데 최대한 따라가주고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좀 지나서 클레드가 즈롯이 뜨는 순간 신지드의 라인클리어력이 떨어지게 되고 클레드가 로밍 주도권을 뺏어오게 됩니다. 서로 같은 라인을 밀다가 만나도 클레드가 이기게 되어 신지드는 라인을 받아먹어야 합니다. 나중에 신지드를 만나면 플레이 영상과 함께 공략을 추가하겠습니다.
  • 코스뫃 | 클레드가 상대일 때에는 티아멧 -%gt; 양날도끼 -%gt; 즈롯을 가줍니다. 그 후에 적팀에 뚜벅이가 1명 이하이거나 탱커가 신지드 외에 하나 더 있을 때, 필멸자의 최후(최후의속삭임)을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요무무를 생략하고 즈롯을 간 것은 중반에 방템을 못올린 적에 대한 압박을 포기한 것입니다. 요무무는 초중반에 좋지 후반엔 애매해 집니다. 따라서 필멸자를 가서 원딜의 피흡을 막아주고 1:1로 신지드를 때려잡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