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찰찰 | 작성시간 2018-11-09 15:25[답글]문도픽이 어려운 상황이면 주로 어떤챔프 픽 하시나요? 물론 상황이 너무나 다양하지만 주 탑챔프 말해주실 수 있나요?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11-10 21:25문도에게 안좋은 적 조합의 경우를 공략 중간에 써놨는데, 그럼에도 대부분 하는편입니다. 정말정말 카운터들이 나와서 하면 안되겠다 싶을때를 대비해서 많이 연습해둔 챔프들이 있는데, 버틸만 할것같으면 리산드라, 그외엔 블라디를 합니다.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11-10 21:26둘의 공통점은 생존기가 엄청좋고 한타가 뛰어나다는것. 문도대신 할 경우 라인전 터트리는데에 중점을 두지않고 반반가서 한타에서 크게 영향을 줄 목적으로 합니다~
글쓴이: 도끼든간지 | 작성시간 2018-08-14 00:42[답글]뭐야 결국 이 공략의 요지는 라인전사리고 버스받으라는 소리네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8-14 02:24안녕하세요 간지님!
문도는 사기캐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챔프별로 상성이 다르고 그에따라 탑챔피언 전부를 상대로 각각의 주의해야할 스킬에대한 대응과 강해지는 시기같이 중요한 내용을 일일히 공략으로 써두었지요. 다른분들과 다르게 요지를 라인전 사려라 라고 이해하셨다면 제가 어떻게 더 도울방법이 없는것 같습니다. 공략에 적혀있는 많은 내용들과 라인전 챔프별 주의사항, 조합별 한타방식등에 대한 설명외에 따로 필요하신 공략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보시는분들께서 매번 해가 바뀔때마다 찾아오셔서 공략에 감사하다는 댓글을 남기시거나 쪽지들을 보내주시는데, 그분들처럼 간지님께서도 언젠가 도움이 되는 공략이 될수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8-13 21:16안녕하세요 하딩님.
종종 관련 질문을 하시는분들이 있는데 항상 비추천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문도는 탱커로 만들어진,, 그것도 퓨어탱커로 만들어진 챔피언입니다. 오죽하면 패시브가 체력이 차는거고 궁조차도 체력회복입니다. 치속e선마면 평타를 쳐야하는데 근접챔피언이라 상대 앞라인을 뚫고 근접을해서 툭 쳐야합니다. 심지어 뚜벅이입니다. 대쉬기조차없어요. 이런 챔피언으로 공템은 정말 말도안되는 비효율이지요.
실제로 LCK 대회경기에서는 게임이 유리해도 문도챔피언으로 치명,공속템을 가지 않으며, 랭크게임전적 통계사이트의(fow) 우선순위 템트리를보면 치명,공속류템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목록 후순위에 있는게 아니라 표시되는 목록 자체에도 없습니다. 그만큼 그 템을 사용하지 않고, 방템을 가는게 더 낫다는걸 알기때문입니다.
종종 개인방송이나 유튜브 하이라이트 영상같은 곳에서 유령무희나 히드라같은걸 올려서 상대를 시원시원하게 잡는 장면을 볼 수 있으나, 그건 상황이 유리하거나 나와 상대의 피지컬 차이가 매우 클때 등등 전체적인 구도가 좋을때 입니다. 다시말해서 그런 좋은 상황에서는 다른 일반적인 방템을 가도 게임이 잘풀렸을 확률이 높을거라는 이야기입니다. 항상 생각해봐야할게 있는데, 이길 확률이 높은게임상황에서는 무슨템을 가도 이미 유리하기때문에 지장이 없다는거죠.
설명드리다보니 약간 길어진 감이 있는데, 결론을 다시 말씀드리면 방템을 제외한 다른템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매우 유리하면 뭘해도 좋겠지만, 공략에서는 어디까지나 상대와의 피지컬 차이가 크지 않고 일반적인 평범한 상황에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니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5-21 21:28얼마전에 궁금댓글 다셨던 뚤루루루님이군요. 그때 상세하게 질문하셔서 닉네임이 기억나네요. 안녕하세요~
음 이게 100채운다고 cc를 무시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cc를 무시하는걸 본적이 없다보니... 문도라는 챔피언의 특성이나 템트리, 플레이방식, 게임에서의 포지션 이런건 문도공략 작성자이기에 최선을 다해 답변드릴수 있는데, 저런 상세한 게임상의 수치나 룬이 적용되는 게임 내부적용방식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정확히 알면 답변드리고 싶은데 모르는부분이라 답변드리기 어렵네요!
구지 제 의견을 적어보면 아마 수치가 적용되는 상한선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예를들어 100을찍어도 상한선을 70으로 정해둬서 적용되어 실제로 70넘어가면 나머지는 적용을 못받는 식으로 말이죠! 오래전에 패치노트였나 분석글에서 이런 수치에관한 분석을 얼핏 봤던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글쓴이: 알리스타나 | 작성시간 2018-05-30 02:34곱연산으로 알고있어요 ㅎㅎ
글쓴이: 프큼 | 작성시간 2018-05-21 17:47[답글]문도는 도끼가 아니라 식칼ㄹ인데...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5-21 21:18앗 맞습니다/// 공략 수정하거나 댓글달면서도 종종 생각하는 부분인데 이게 예전에 플레이할때 유저들이 도끼로 표현을 하기도 해서 전 아직까지도 식칼과 도끼 둘다 섞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정확한 표현은 식칼이 맞습니다!
글쓴이: 외쳐 | 작성시간 2018-05-18 05:47[답글]공략 잘 봤습니다 간간히 관전하고싶어서 '외 쳐'로 친추드렸어요 받아주셨으면 해서 댓글남깁니다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5-15 22:52질문이 세개로 중복되어 올라왔네요~ 첫번째 질문에 답변달겠습니다 와우초보자님~
e선마 팬댄 문도를 보고 해봤는데 꽤 좋습니다. 만약 강제로 캐리해야할 상황이 주어진다면 반드시 올려야할것 같다고 느낄 정도로요.
다만, 언제나 그렇듯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면 훨씬 좋습니다. 무슨말이냐면, 문도는 애초에 탱킹 챔프이기에 만약 아군에 딜러가 많고 무난하게 탱커가 필요한 시점이라면 순수하게 탱탬위주로 올리는게 훨씬 좋습니다. 말그대로 조합파워를 올려주니까요. 또한 꼭 탱커가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라도 문도로 딜을 넣기 힘든 상황(적에 비비는 챔피언이 많고 딜러진에 접근이 굉장히 힘들다) 이런 경우에도 팬댄을 가기보다는 무난한 탱탬이 좀 더 낫겠지요.
요약하면, 팬댄 문도가 기존 퓨어탱커템트리의 문도만큼 굉장히 강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팬댄을(강제캐리가 필요, 딜러가 부족) 가거나 퓨어탱탬을(탱커필요, 조합파워, 적딜러진접근이 어려움) 올리는 식으로하여 유동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글쓴이: 와우초보자 | 작성시간 2018-05-16 21:09감사합니다!
글쓴이: 뚤루루루 | 작성시간 2018-05-14 23:05[답글]소생이 적용안되나는공략이있던데 적용이되는건가요??? 소생을 마지막에찍는거로되있어서요....?? 그리고 또 궁금한게 가고일 돌갑옷은 한타시작전에쓰는게 좋나요 아니면 도중에써도되나요?? 현재체력의 40/100% 증가인지 아니면 최대체력 기준으로 증가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문도궁과 연계할시 문도궁은 가고일 사용여부에 따라 중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문도궁이 가고일에 따라 변경적용안되면 최소한 궁쓰기전에는 가고일쓰고 써야될거같아서요..예를들어 가고일써서 체력이 9000됬는데 궁쓰면 가고일효과 없어진 후에도 9000만큼 지속되어 회복이되는것인지?? 반대로 가고일쓰기전 5000일때 문도궁쓰면 가고일쓰고나서도 5000만회복되는것인지??? 아니면 문도궁은 실시간 최대체력기준으로 적용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은빛자스민 | 작성시간 2018-05-15 22:44안녕하세요 뚤루루루님. 상세한 질문들을 보니 열정이 많으신분 같네요. 아는 선에서 열심히 답변드립니다.
* 소생 - 설명이나 내용상 문도에게 적용이 되어야하는게 맞는데 실험해본 결과 적용이 되지 않아 두달전에 라이엇에 문의하였고, 버그일 경우 수정하겠다는 애매한 답변을 받았었습니다. 그 이후로 수정이 될때까지 기다려봤는데 아직 묵묵부답이네요. 결론은 소생이 현재 적용되지 않습니다. 과잉성장으로 찍어주세요. 더 기다려도 자세한 답변을 해줄거같지 않아 공략의 마지막 룬을 과잉성장으로 수정하였고 라이엇에 추가로 문의해둔 상태입니다.
* 가고일 돌갑옷 - 문도궁은 한타 시작직전에 쓰면서 들어가야 한타때 피가 안달고 괴물처럼 버팁니다. 가고일은 상황에 따라 다른데, 보통 진입 "직후"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원딜을 제외한 메이지딜러(MID)나 일반적인 챔프들은 스킬을 주로 사용하므로 스킬쿨이 돕니다. 그래서 처음 들어가면서 쓰면 문도가 적의 사정권에 진입했을때 딱 공격을 받는 타이밍이 되고, 이때부터 적이 사용한 스킬을 가고일의 뻥튀기 체력으로 메꿀수가 있습니다. 적이 지속딜을 주는 지속형 스킬을 사용했더라도 가고일이 4초지속이므로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지요.
* 가고일 , 문도궁 - 최대체력의 40%/100% 증가입니다.
* 가고일 , 문도궁2 - 가고일에 따라 실시간 체력에 맞춰서 문도궁이 수치가 변환되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문도 체력이 3600이면 한타때 가고일쓰면 7200이되고 7200에 맞는 문도궁효과가 적용되어 더 많은 피가 찹니다. 그리고 역으로 문도궁을 먼저쓰고 가고일을 써도 똑같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또 예를들어보면, 체력 3600에서 3렙문도궁(12초에 걸쳐 최대체력100%회복)을 사용시 초당 300씩 차는데 중간에 가고일을 쓰면 체력이 7200이 되면서 초당600씩 차는걸로 자연스럽게 바뀝니다.(인게임 궁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설명이 뜨는데 그 설명에 나오는 체력회복량 수치가 가고일을 썼을때 증가되어 바뀌어서 나옵니다) 결론은 가고일을 먼저쓰건 궁을 먼저쓰건 둘다 적용됩니다. 애초에 이렇게 알고 있었으나 혹시나해서 다시한번 직접 실험해보고 답변드리는 내용입니다. (시간많이썼네요 ㅠㅠ)
그러므로 공략에서 말씀드린대로 먼저 한타직전에 궁을쓰고 진입하시고 한타를 시작하면서 적사정권에서 공격받을거같을때 가고일을 켜주시면됩니다. 궁은 12초나되고 가고일은 4초정도로 금방 사라지기때문에 궁쓰고나서 급하게 쓰실필요없이 천천히 가고일키셔도 충분히 가고일
문도궁적용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천천히 침착히 쓰셔도 좋다는것!
열심히 답변드렸는데 궁금증해결에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