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13)

  • 아이콘 Asurey | [답글] 공략감사합니다. 오늘 처음 롤 실행시켜서 마스터 이를 플레이 해봤는데 아직은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지만, 계속 공략글 참조하여 좋은 플레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이콘 엔버a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Dalpha | 늦게 확인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가람용사 | [답글] 마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될거같아요! 특히 스킬부분을 설명해줄때 이해하기쉽고 친절하게 하나하나 써주신거같아요! 엑셀 드릴게요.
  • Dalpha |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나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답장해드리겠습니다!
  • 학식먹을 | [답글] dtd
  • Dalpha | ㅇㅅㅇ?
  • 블나디 | [답글] 1. 게임 시작부터 치명타 트리를 올릴것으로 상정하고 진행한다면 450원정도(신발+외상)를 룬으로 아껴 빠르게 인피를 뽑는것은 타당합니다. 다만 저는 게임이 풀리는 정도에 따라 인피트리를 탈지 아니면 몰락부터 올릴지, 마체테 상위템으로 용사를갈지 등을 결정하는편이기에 처음부터 인피를 올리기로 결정하고 룬도 그에맞춰 투자하지는 않는것이죠. 이러한부분에서 마법의신발 채용은 템트리의 유동성과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말씀하신 의도를 마법의신발 기용 이유로 본문에 적는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2. 그래서 전 3인피에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있습니다. 인피이후 정수까지 올리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수는 올릴 수 있을때 올리는 템이지 인피와 같이가는것은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ㅡ 본문에는 정수이후 팬댄or스태틱 이후 인피로 되어있네요. 저는 선인피직후 정수를 올리는것이 안좋다고 생각한다는 말인데 이건 본문과 다른말이니 무시하셔도될거같습니다. 실험결과 알파보다 평타의 딜기대치가 더 높은것 맞습니다만, 삼인피가 인피 스태틱 팬댄 bf보다 dps가 높은이유는 {(공격력+추가공격력)+(공격력+추가공격력)*치명타확률}*공격속도 에서 공격력을 100으로상정하면 {(100+80+80+80)+(100+80+80+80)*0.75}(1+1.1+0.3+0.8)과 같은방식으로 팬댄스태틱의 공속을 껴넣고 240대신 130의 공격력을 넣었을때 수치 차이에서 비롯합니다. 즉, 칼날비와 궁으로인해 이미 얻는 공속이 많기때문에 궁,칼날비가 켜졌을때한정으로 인피쪽 dps가 더 높은거죠. 그과정에서 Q는 큰 기여를 하지 못합니다. 평타가 훨씬 많은 기여를 합니다. 10회의 실험결과 3인피쪽이 5초딜 평균 5800 dps1200정도고 인피팬댄스태틱bf가 5000에 1000부근이었습니다. 또, q를 4타겟에게 맞추느냐 1타겟에게 온전히 맞추느냐의 실험을할때 4타겟에게 전부 맞췄을때는 1타겟에게맞췄을때보다 평균적으로 5초딜은 200가량 낮았지만 dps는 200 더 높았습니다. q가 실질딜기여를 많이 못한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3인피가 무조건 이득이 아닌가 싶겠지만 계산식에서 치명타확률부분은 온전히 치명타하위템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템을 올릴때마다 강해지는 시너지가 큽니다. 그리고 스태틱과 팬댄같은경우는 최종가격도 싼데다가 하위템을 사기가 편해 비교적 매끄럽게 갖춰지구요. 머리아파서 모든 요소를 고려할수는 없으나 전 이 "갖추기 용이하다"는점을 높이쳐서 인피 스태틱방향으로 갈것같습니다. 제가 말한 공속을올려 평타에 힘을실어준다는점은 오류가 있었네요. 공격력을올리는쪽이 평타딜이 더 강해집니다.
  • Dalpha | 이번 댓글도 그렇고 저번 댓글도 그렇고 읽을때마다 놀라게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껏 이렇게나 계산적으로 이런 문제에 다가가시는 분을 많이 보지못했거든요. 매번 "정말 이분은 대단하시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런부분은 어느정도 본받아야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뭔가 나랑 잘맞네? 재밌네?"라는 생각이들면 계속 그 빌드를 플레이하는 스타일이라 이런 계산이나 실험들을 생각하지도 못했었는데, 덕분에 많은것을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피드백을 수용하여 본문에 마법의 신발 기용 이유에 대해 적어두었습니다. 언제나 피드백은 환영이니 다음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이 글의 부족한 점이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블나디 | [답글] 잘읽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잠시 말해보자면 1. 보조룬 영감에서 마법의신발이아니라 다른걸 드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10분 -%gt;12분 그리고 구인수 너프 전이라면 골드 아끼는용도로 효율이 괜찮았지만 초반지향으로 바뀐 지금시점에선 신발을 되도록 빨리 사서 이속 챙기는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Q딜이 세진건 맞지만 Q5렙기준,치명타가 떴을때,단일타겟에게 모두 적중하면 288+2.8ad입니다. (아직 실험을안해서 알순없으나 4회공격모두 독립적으로 치명타를 적용한다면 더 낮아지게 됩니다. 저 수치는 한번이라도 치명타가뜨면 4회모두 치명타로 적용하는걸 기준으로 낸 수치입니다.) 단일타겟에게 모두적중하면 시전시간은 0.8초가 되는데, 칼날비가 적용되면 이시점에 공속이 2.0은 되므로 평타를 2대는 넣을 수 있습니다. 평타 두대 모두 치명타라면 4ad이고 한대만 치명타여도 3ad입니다. 다시말해 치명타확률이 높아질수록 q딜기대치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공속을 올려 이후 평타에 힘을 실어주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 3인피에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있습니다. 인피이후 정수까지 올리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수는 올릴 수 있을때 올리는 템이지 인피와 같이가는것은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 Dalpha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나디님의 말씀도 일리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왜 그런 선택을 하였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집에 귀환해서 신발을 빨리뽑고 갱과 합류에 힘을실어 초반을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는 의견에 많이 동의합니다. 저도 공속 마이를 한다든지 다른 정글 챔프를 할때도 보통 첫귀환에 신발을 꼭 삽니다. 하지만 치명타 마이는 신발을 구매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킬과 어시를 많이 해내어 여유가 생긴다면 신발을 구매할 수 있겠지만, 사실 그런경우가 매판마다 일어나는 것은 아니죠. 보통은 첫귀환에 BF를, 두번째 귀환에는 곡괭이를, 세번째 귀환에는 망토가 뽑히거나 킬이나 어시을 먹었다면 인피가 나오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그리고 이 인피가 나오는 시점이 치명타 마이가 본격적으로 쌔지는 시점이죠. 신발을 따로 구매할 여유가 없을 뿐더러 하위신발을 살 300원을 아껴야 세번째 귀환에 인피를 뽑을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이는 평균적인 타이밍이 그렇다는것이죠. 정리하자면 마법의 신발을 드는 이유는, 신발을 도중에 살 타이밍이 잘 안나오기때문에 신발 구매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300원을 아껴 외상과 함께 인피를 뽑는 템포를 빨리하기위해서 입니다. 2. 치명타 마이는 알파딜에만 모든 것을 쏟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분들은 또 달리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사실 알파딜만을 생각한다면 어수를 드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왠만한 피통의 원딜들이 알파 + 어수에 전체 피의 3/4가 날라가기 때문이죠 (어수 스택 10이상에서의 이야기).저는 치명타 마이의 장점은 강한 알파딜과 평타딜이라 생각하고, 이 것이 제가 치명타 마이를 할때마다 칼날비를 드는 이유입니다. "알파 지속시간이 0.8초이고, 이 0.8초라는 시간이면 칼날비를 들었을때 평타 2대는 넣을 수 있으니 Q딜이 평타 2대보다 딜이 약해 기대치가 떨어질 것이다. 그러니 공속을 더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한다."라는 의견에는 솔직히 처음 봤을때 무슨 이야기인가 싶었습니다. 왜 이렇게 생각하시는지가 이해가 안됐었거든요.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적을 잡을때는 알파와 평타 모두 사용할텐데 이렇게 계산할 필요가 있을까?". 앞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치명타 마이의 장점이 강한 알파딜과 평타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치명타 마이를 할때 항상 칼날비를 들죠. 탱커가 아닌 왠만한 피통의 적들은 평평알파평에 죽습니다. 인피 두개정도가 뽑히는 중반쯤부터 말이죠. 즉, 평균적으로 칼날비 3대와 알파 모두 사용하고 적을 잡습니다. 그렇기에 블나디님의 계산에 이상함을 느낀 것이죠. 보통 삼인피를 갈경우 이렇게 뽑습니다 : 삼인피 + 스태틱 or 펜댄. 총 공격력 240에 치명타 확률 100%로 온전히 알파딜과 평타딜을 극대화 하기위한 "극딜"빌드인 것이죠. 또한 막코의 공격력까지 더하면 후반에 풀템으로 총 공격력 550언저리됩니다. 극한의 딜을 뽑아내는 것이 치명타 마이이고 저는 그 강력한 딜이 너무 좋기에 이 빌드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공속을 올릴 경우 이 빌드보다 더 강력한 순간폭딜을 뽑기가 어렵기때문에 저는 치명타 트리에서 공속 빌드을 섞어넣어 선회하는 것에대해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소개시켜드린 정수빌드는 그 위의 삼인피 빌드에서 공격력 10을 살짝 손해보더라도 쿨감을 많이 챙겨서 더 빠르게 알파를 돌리자라는 목적을 가진 빌드입니다. 또한 후반에 가서 풀템을 갖추면 오버되는 쿨감때문에 어느정도 부족한 10의 공격력도 채워줍니다. 저희는 저 템트리를 위한 룬에 "깨달음"을 넣었기 때문이죠. 정수빌드는 삼인피가 아닌 『정수와 쿨감을 메인으로 두고 만들어진 빌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수는 올릴 수 있을때 올리는 템이다."라는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 아이콘 빌컹 | [답글] 짬에서 나오는 좋은 공략이네요
  • Dalpha |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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