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101)

  • 아이콘 Killbeloss | 얼건은 가지마세요! 공략도 곧 업데이트 할텐데 원래 고정데미지가 쎈 챔피언(다리우스,가렌)들 상대론 방어력 효율을 전부 못써서 방어력 일부를 주문검 딜로 분산시키자는 발상으로 나온거였는데 느끼셨다시피 막상 써보니 올라프한테는 애매한 성능이 되어버려서 추천하지 않고 칠흑의 양날도끼로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가렌,다리우스는 얼심보다는 칠흑의 양날도끼가 좀 더 안정적입니다. 그 이후의 템트리는 정립된 후에 올리겠습니다
  • 아이콘 Cyberego | [답글] 아주 좋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고려해볼만한 점은 보조룬에 마법 대신 영감으로 신발+쿨감을 찍어보시면 어떨까해서 남겨봅니다. 어차피 신발 안가는 트리인데 중간 12분에 나오는 신발이 올라프한테 날개를 달아주더군요. 마법으로 얻는게 쿨감10퍼와 스펠시 이속 뿐이라면 영감 공짜+10이속 신발+쿨감5퍼도 훌륭한 대체제같아요.
  • 아이콘 Killbeloss | 저도 그 부분에 동의하고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마법의 신발은 진짜 잊고 있었는데 또 하나의 주력 룬으로 가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 세가지를 꼽아보자면 라인전에서 스펠로 인한 이속보너스를 못받는 다는 점과 신발이 자리하게 되면 치감템을 갈 슬롯이 없어진 다는 점, 그리고 쿨감최적화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영감은 치감템을 가지 않는 상대 한정으로 가는 것이 제일 베스트이며, 가게 된다면 10% 손해보더라도 쿨감룬을 들어주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영감을 가게 된다면 치명타 빌드순서를 인피-%gt;열정의검 순서로 가면 되겠습니다.
  • 아이콘 Cyberego | 답변 감사합니다. 워낙 좋은 내용과 실험정신이 돋보이는 공략이라, 정글로 갈 때의 치명타 올라프도 어떻게 만들 수 있을 법도 한데, 정글 올라프로 활용 가능한 공략 하나 안나오려나요.
  • 아이콘 Killbeloss | 주포지션이 아니라 정글은 힘들 것 같습니다.
  • 아이콘 뚤툴 | [답글] e선마 올라프 애용하던 유저입니다. e선마를 해야 하는 챔피언을 상대로는 마나수정이 q선마에 비해서 효율이 잘 안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질문해봅니다. 선템을 마나수정을 배제하고 도란검이나 롱소드로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다리우스같은 라인전에서 체력이 중요한 챔피언 상대로는 도란검. 그 외의 근접챔피언들 상대로는 롱소드를 가는겁니다. 그렇게 무도를 선으로 올리고 추후에 방어력이 필요하다면 빙하의 장막 - 얼심트리입니다. 어차피 무도에도 방마저가 붙어있으니까요. 그리고 신발을 가지 않는 템트리는 기발하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서 드는 생각이, 몰락한 왕의 검은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플레이해본결과 유체화가 있을 때는 확실히 괜찮기는 한데, 유체화가 없을 때와 교전 온도차이가 너무 극심한 것 같아서요. 이번에 패치를 먹으면서 유체화 쿨타임이 30초 늘어나기도 했구요. 이 모든 건 e선마 올라프를 기준으로 작성한 의견입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1. q적중률에 자신이 있고 초반을 강하게 가져가겠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지만 e선마라 할지라도 슬로우라던지 씨에스 막타를 먹는다던지 등등 결국 q는 계속 던져야 하는 것이기에 마나의 중요성은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3렙까지는 Q선마 E선마 구분이 없기도 하고요. 그리고 마나수정이라는 아이템에 편견이 있어서 그렇지 실은 부패스타트와 다를 바 없는 스타트입니다. 단지 마나를 일시불로 땡겨오냐, 포션에 분산시켜서 땡겨오냐의 차이니까요. 저의 룬트리는 비스킷도 가지 않고 텔도 들지 않기 때문에 도란검이나 롱소드스타트로 초반에 도끼미스가 나서 마나관리에 실패한다면 엄청난 리스크를 떠안게 됩니다. 마나수정을 간다하더라도 첫 귀환전의 올라프가 약하거나 지는건 아니기 때문에 몇번 해보시면서 적응하시면 훨씬 더 안정적이라고 느끼실 거예요. 여분의 마나는 인게임에서 반드시 1번 이상의 스노우볼을 가져올 거라 확신합니다. 2. 몰락한 왕의 검은 안그래도 주력 템트리 후보로 추가하였습니다. 유틸성과 흡혈을 보유한 것도 모자라 풀템기준 dps에서 상위권에 들더라고요.(본문참조) 다만 크리올라프는 죽무와 치명타도 확보해야 하는 데다가, 중간에 정령의형상이나 얼어붙은 심장 중 하나 이상은 꼭 끼워넣기 때문에 라인전용 몰왕이 아니라면 우선순위에 밀려서 중반까진 올릴 여유가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때문에 이동속도가 급한 상황이라면 중간에 임시방편으로 열정의 검을 유령무희로 올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망령의 왈츠 효과)
  • Halfmoon | [답글] 확실히 이 올라프 덕분에 새로운 세계를 접하였습니다. 공략글 감사합니다. 접하면서 느꼈던 점은 초반 마나수정의 효율이 굉장하다는 것, 초반 도끼 마나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E선마로 인한 생각보다 강한 초반딜량 하지만 벽을 느꼈던 것은 한타 어그로가 저로 시작하면 위험하다는 것과 후반부보다는 중반부 인피가 나와야 한다는 점, 고뎀챔(다리우스, 가렌, 세트 등)을 상대로는 어느정도의 체력은 초반에 필요하다는 것 정도 겠습니다. 크리 올라프로 인한 강한딜 증가량은 필요하다 느끼기에 마나수정 -%gt; 흡낫 -%gt; 열정의 검 -%gt; 마나무네 -%gt; 죽무 -%gt; 정수 -%gt; 유령무희 -%gt; 인피 -%gt; 비사지 이렇게 고정하게 되었습니다. 얼심을 가라고 하시는 이유는 ad상대로 초반 큰 방어력과 마나, 쿨감 필요한 부분을 다 채우며, 부족한 딜은 E선마로 인한 고정딜로 꽂으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초반 ad정글러가 탑 갱킹을 왔을때 소규모 난전에서 이득보려면 얼심 또한 효율이 굉장히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가끔 마법사의 최후와 가고일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피드백 감사합니다. 제가 코어 쿨감에 집착하다보니 마나수정을 마나무네로 가는 건 구상만 하고 배제했었는데 2코어 딜만 본다면 마나무네또한 좋은 트리라고 생각합니다. E-W선마는 사실 쿨감이 큐선마만큼 중요하진 않으니까요. 저도 시험끝나면 한번 해봐야겠어요.
  • 아이콘 Killbeloss | 마나무네는 실험 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완성되기까지 리스크가 높아서 딩거 상대외에 주력트리로 가기에는 라인전에서 좀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500원 스노우볼이 생각보다 크더라고요.
  • 아이콘 LoLNaDa | [답글] 무라마나 죽무 정령 신발 +@ 탱템 (체력 물방 마방) 혹은 멜모같은 반방템
  • O다리우스o | [답글] 진지하게 해봤는데 프리시즌 죽무정수올라프가 훨 좋은것같음 선얼심 가더라도 방어력만 엄청높고 체력이없어서 올라프 장점을 활용못하고 죽음 사실 선얼심빌드가 탱킹력이 부족하다기보단 딜이부족해서 상대방을 죽이지못해서 자기가 죽는 느낌 또 e선마가 q선마보다 도끼의 중요성이 덜 느껴진다고 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q 슬로우가 1부족하고 유체화+빛의망토로 도끼무빙치면서 도망가는 상대를 잡기 쉽지가 않음, 후반에 쌘거 맞고 붙어서 흡혈하면 겁나 탱탱하긴 한데 붙기전에 몸이너무약해서 죽기쉬움 유체화 빛망으로 커버가 안됨 한마디로 양학에 최적화됨, 또는 상대가 상체 탱커조합+이즈원딜 정도면 상위구간에서도 좋은듯 재미는 보장함 그러나 좀 더 연구가 필요할것같음 먼가 조금만 손보면 최상위구간에서도 좋을것같은데.. 음 잘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얼심-%gt;죽무 보단 기존 죽무--%gt;정수--%gt;비사지or팬덴 (+점화석,신발) 템트리가 더 좋아보임
  • O다리우스o | 추가하자면 평타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e선마하더라도 요즘 웬만한 근접챔들 이속증가나 일방적 딜교가 가능한 챔이 너무많아서 평타로 e쿨을 돌릴수가 없다랄까
  • 아이콘 Killbeloss | 와 정성스런 피드백 감사합니다. 저도 프리시즌공략 올린 뒤로는 쉬다가 죽무리메이크되고 복귀한지 얼마 안돼서 과도기이긴 합니다. 확실히 상대하는 탑챔프 뿐만이 아니라 적 조합까지 고려하다보니 템트리를 정형화시키기가 어렵지만 노력중입니다. 특히나 선얼심의 경우에는 적 미드나 정글이 ap딜러일 경우 난감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사실 올ad가 아닌이상 무상성으로 가려면 딜템-딜템이 맞긴 하죠. 제가 추구하는 올라프 템트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1. 안정적인 라인전을 추구하면서도 2. 그 아이템에 유통기한이 없어야 된다는 점인데 사실 죽무가격이 올라가고 그 사이에 어중간한 군단의 방패가 생기면서 ad상대로는 1번의 이유로 죽무를 1코어로 빼려는 시도를 잘 안해봤던 거 같네요. 그래도 구상중인게 많으니 실험적으로 이것저것 시도하면서 더 좋은게 있으면 차차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개인적으로 생각해본건 신발을 살리되 열정의검까지만 가는거랑 신발을 안살리고 유령무희를 대신 일찍 가는거 이 두가지도 고려중입니다. 다음주 패치에 열정의검(유령무희) 이속 버프가 있을 예정이라 좀 더 힘을 받을 거 같네요.
  • 베서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플-
  • Ajdowp20 | [답글] 템트리순서가 어떻게되요? 좀헷갈려가지곰.
  • 아이콘 Killbeloss | 큰 틀은 ad상대일때는 마나수정-얼심 -죽무, ap상대일땐 마나수정-죽무로 갑니다
  • 노시럽 | [답글] 와우
  • 아이콘 살상인 | [답글] 아군원딜이 망하고 상대 원딜이 잘크면 극딜포기후 걍 블클,스테락,탱템 가는게 더 낫겠죠??
  • 아이콘 Killbeloss | 특정 탑챔프가 아닌 이상 죽무 정수 고정입니다.
  • 녹턴이당 | [답글] 이런 적폐캐도 공략이 필요한가
  • ㅂㄷ4156ㄴㅁ | [답글] 아칼리 상대로 성장기대치가 올라프가 높다는데서 빵터지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아이콘 Killbeloss | 못믿으시겠지만 비사지가 뜬 시점부턴 아칼리가 올라프를 이길 수 없습니다.
  • 아이콘 롤스타그램 | [답글] 정글 올라프 글도 올려주실수 있나요?
  • 글레시아서폿 | 부 라인에 정글이 걸리시면 해보시고 올리실지 모르겠군요.
  • 아이콘 Killbeloss | 유감스럽게도 올라프로 정글을 가지 않습니다.
  • 글레시아서폿 | [답글] 방금 정글에서 1판 캐리하고 왔어요. 모든 팀내에서 받은 피해량 1위도 찍었으며 킬어시 모든 팀에서 총합 1위도 찍었어요. 좋은 공략! 감사 드립니다! 가끔은 조금 변형도 해봤어요. 정수(흥해서 대검을 뽑았기 때문에 정수부터요.)%gt;척후병:용사(보통은 이게 선코어요.)%gt;닌신(상대 평타 위주가 없으면 광전사 혹은 신속요.)%gt;정령(상대 AP가 너무 커서 이거 부터라도 올렸어요.)%gt;몰왕(쿨감의 최대가 40%라서 죽무 대신으로 대체를 했어요.)%gt;폭갈(돈이 잘 모여서 역시 대검을 올린후 유령무희 대신 올렸어요. 치명타 25%도 생겼으며 보호막 대신에 약간의 둔화가 추가요.) 룬도 약간 변형을 했어요. 과다치유%gt;승전보(정글링에서는 효과를 거의 못보는거 같아서요.), 우주적 통찰력%gt;쾌속 접근(갱킹 또는 아군의 갱 호응 성공률과 추노를 위해서 들었어요.), 적응형%gt;공격속도(정글링 속도도 올리기인데 괜찮나요?)로 바꾸었어요. 어떤가요??
  • 아이콘 어렵군요 | 우와 응용해서 하실줄아는거 정말 부러워요
  • 쇼오 | 애초에 승전보도 정글링에선 효과 못보는데; 흡혈트리라 이분 과다치유가 범용적으로 훨씬 좋음
  • Depell | [답글] 스테락을 안가고 팬댄가는 이유가 있을까요?
  • 글레시아서폿 | 초반 맞다이와 치명타 또는 추노와 공속 때문에 가시는 듯 해요. 궁도 있어서 CC기에 면역이고.
  • 아이콘 Killbeloss | 결론부터 말하자면 딜, 탱면에서 더 앞서기 때문입니다. 이속도 이속이구요 유령무희의 가성비는 3코어에서 엄청난게 제가 예전에 실험을 해봤을때 죽무 정수 인피 vs 죽무 정수 팬댄 이렇게 dps를 실험한 적이 있는데 놀랍게도 팬댄쪽이 더 높았습니다. 그정도로 가성비가 미친 아이템입니다.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3코어 이후에 죽었을때 받은 피해량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올라프체력의 2배(4000), 많게는 3배(6000)까지 적혀있는걸 보시게 될 겁니다. 이정도 수치면 사실상 체력이 필요가 없다고 봐야합니다. 그런데다가 스테락의 단순 ad증가량이랑 유령무희의 공속+치명타를 비교하면 딜적인 면에서도 유령무희가 앞서기 때문에 가게 되는겁니다. 생명선 보호막량은 오히려 유령무희가 더 높고(최대 600), 적은 피에서 발동하는 조건이 좀 더 유령무희에게 손을 들어주기도 하고요. 다만 첫 1코어 한정에서는 탱킹면에서 깡 체력을 가진 스테락의 장점을 살릴 수 있기때문에 특정 챔프들 상대로 조건부로 가게 될 경우에만 활용합니다.
  • 글레시아서폿 | [답글] 더 생각해서 댓글을 또 달아서 죄송합니다. 딜을 낮추는 가고일보다는 이건 어때요? 란두인의 예언(치명타 원딜과 야스오 같은 치명타 딜러 죽이기용! 슬로우 사용 효과는 덤이죠.), 수은 장식띠 %gt; 헤르메스의 시미터(상대의 CC기가 많으며 CC기 면역의 궁이 없는 상황일때는 좋아요."어이 형씨? 스턴 걸지 마."), 굶주린 히드라(라인 푸쉬 운영과 한타때의 광역 흡혈용요.), 수호 천사(1UP요.), 처형인의 대검(한타때는 소라카, 스웨인 회복기 챔피언 정도이며 라인전때는 문도 박사, 블라디미르 회복기 챔피언 정도도 완전히 죽이기 전용요. 그 상위 아이템은 상대쪽에 탱커가 많을때 쓰면 좋으나 대부분 극후반에는 처형인의 대검을 팔며 똑같은 치유 감소가 있는 가시 갑옷을 삽니다.). 이 팁이 마지막일꺼 같군요! 올라프 공략의 업데이트! 응원도 할깨요!!
  • 아이콘 Killbeloss | 가고일을 채택한 이유는 단순하게 가성비때문입니다. 2500골드로 2900골드대의 란두인,가갑보다 높은 방어력과 음전자망토 2개치의 마저를 얻기 때문인데 후반 체력이 필요 없는 올라프에게 실질적 가격으로치면 1800원어치의 추가이득인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ad.ap비중이 쏠려있더라면 가고일대신 란두인,가갑,시미터류를 가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막코어 피흡템을 가실거라면 차라리 인피를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올라프가 후반엔 피흡이 정복자 15% 핏빛길 12% 죽무 15% w 22%해서 총 64%에 정령의형상 30%를 받으면 83%+a(0%<a<41%))(w체력비례피흡증폭)가 되는데 여기에 치명타가 터지면 166%+2a가 되기때문에 인피의 치명타 25%를 곱했을때는 인피의 피흡효과가 실질적으로 21%+0.25a가 됩니다. 물론 여기에 인피 고유효과인 치명타추뎀을 포함하면 23%+0.275a가 됩니다. 이는 피바라기의 20%를 넘는 수치인데다 데미지자체도 치명타가 올라갔으니 피바나, 히드라랑 비교했을떄 딜,피흡효과 모두 넘사벽의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초반공략엔 인피를 넣었다가 가성비랑 안정성때문에 정령의형상으로 대체한 이후로는 뺐엇는데 솔직히 '딜 흡혈로 미친 왕귀보여주겠다' 이러고 싶으시면 막코어는 무조건 인피입니다.
  • 글레시아서폿 | 아군에 오른이 있으면 인피가 필수! 겠네요!!
  • 글레시아서폿 | [답글] 올라프 정글의 추천하는 정글 전용 아이템을 찾아볼수도 있나요? 물론 AP 계수는 트롤이니 마법 부여중에 룬의 메아리만은 제외일듯 싶어요. 추적자로 갱킹력과 Q 명중률 증가인지! 척후병으로 맞다이와 탱킹력인지! 골라도 주시면 감사요! 제가 정글 올라프가 너무 하고 싶어서 ㅜㅜ
  • 아이콘 Killbeloss | 척후병-용사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글레시아서폿 | 역시! 저도 님과 똑같이 맞다이를 좋아도 했어요. 좋은 조언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부 라인으로 랭크를 하다가 정글에 걸리면 한번 해볼깨요!
  • 글레시아서폿 | [답글] 추가로! 깨달음을 찍으면 후반을 볼 경우 능력치에 쿨감을 넣으면 어떨까요? 초반은 부담이 가지만 후반에는 공격력이 더 높던데요?
  • 아이콘 Killbeloss | 무조건 공격력입니다. 쿨감은 깨달음초과로 풀쿨감시 공격력으로 환산해도 18레벨기준 12라 공격력4를 더먹겠다고 초반 공격력 8을 포기하는건 말이 안됩니다.
  • 글레시아서폿 | 역시! 현명도 하십니다! 초반 정도의 딜로스 생각도 잘하시는군요!!
  • 글레시아서폿 | [답글] 가끔 흡혈로 도배를 하면 예전의 AD 사이온을 보는 느낌도 있더군요. 하는 분도 봤는데. 진짜 불사신급. 하지만 점화 같은 치감 ㅜㅜ 망하면 그냥 삭제죠 ㅜㅜ
  • 아이콘 Killbeloss | 치감에 대응해서 가는게 정령의형상입니다. 정령의형상의 치유증가는 합연산이기때문에 치유감소 50%를 받아치면 20%의 치유감소만 받게 됩니다.
  • 글레시아서폿 | 정령의 형상 효과에 더 잘 알아갑니다! 감사드려요! 리메이크 전의 AD 사이온도 아실려나요??
  • 아이콘 고엘 | [답글] 개인적으로 생각으로 올라프는 초반부터 딜템을 가면, 갱킹과 더불어 평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가렌 등)이 조금 어려워질 수 있다고 봄. 이 트리대로 안정적이게 가려면 점화석 콜필드로 쿨감 20%를 빠르게 땡기고, 죽무를 올리는 걸 추천함.
  • 아이콘 Killbeloss | 맞는 말입니다. 전반적인 템트리의 방향성은 딜템이지만 챔피언마다 변칙적으로 가야합니다. 그 대표적인 챔피언들이 가렌, 오른 등이 있는데 이런 챔프류를 상대할때는 초반 체력통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달려라박쌍 | [답글] 굿
  • 으하하하학 | [답글] 굿
  • 패왕카서스 | [답글] 이거하고 티어올랐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