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101)

  • 아1213214 | [답글] 오.. 공략 정말 감사합니다 :) 꿀팁) 시뮬지지에 콤보 딜계산기, 콤보 영상도 있던데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omer213 | [답글] 정보감사합니다
  • 아이콘 뚜뚜따 | [답글] 크리템을 올린다면 철갑궁이 더 나을거라 생각했는데 생명선 효과가 겹치네요 철갑궁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체급이 너무 낮아지긴 하네요
  • 아이콘 Killbeloss | 올라프는 11.2패치와 11.3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먹은데다가 히드라와 굶사에서도 너프를 먹어서 지금은 극딜트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도 1월이후에는 올라프 버렸습니다.
  • 김귀뚤 | [답글] 올라프 ㅇㄷ
  • 얼굴로갱한다 | [답글] 다음패치 들어오면 무라마나대신 정수 한번 고려해볼만하지 않을까요?
  • 아이콘 Killbeloss | 네. 노여눈 빌드로 시작할 경우 무라마나의 대체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중반엔 갈 여유가 없고 가게 된다면 4코어부터가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 덕구누나 | [답글] 패치로 마나무네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 것 같은데, 그래도 여눈이 나을까요?
  • 아이콘 Killbeloss | 비싸진대신 깡 공격력 소폭 상승과 E스킬에 충격이 적용되면서 아직까지는 건재한 아이템입니다. 무라마나 자체가 깡 ad도 높고 올라프의 빠른 공격속도 하나하나에 충격을 달아주기 때문에 칼날비와 함께 순간적인 폭딜을 내는데에는 유일한 아이템이거든요. 하지만 2900골드가 된 만큼 다른 아이템으로의 전환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쿨감과 마나의 부재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해야 될 뿐만 아니라 무라마나와 비슷한 위력을 갖추기 위해 어느정도 연구가 필요할 것 같아요.
  • 얼굴로갱한다 | [답글] 왜 크라켄에서 솔라리로 바꾸셨나요? 솔라리가 올라프한테 잘 맞는 이유가 있을까요?
  • 아이콘 Killbeloss | 필수로 가야하는 딜템이 히드라,무라마나인데 여기다 크라켄까지 연달아 가버리면 물몸이 돼서 일단 안정적인 방향로 바꿨습니다. 물론 중간에 탱템을 끼고 크라켄을 늦게 가는 방법도 있긴한데 기본적으로 솔라리가 방어,마저를 동시에 보유하고있는 저렴한 탱템이라 채택했습니다. 솔라리는 챔피언과의 시너지가 있다기보다는 가격이 싸서 아이템빌드를 압축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추후에 빌드가 바뀔 순 있지만 1코어로 가도 쉔,오른을 이기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걸 보면 좋은 아이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Ajdowp20 | [답글] 프리시즌은 신발업글은 언제하나요?
    이젠 q e w 순으로 마스터인거에요?
  • 아이콘 Killbeloss | 신발은 히드라,무라마나가 갖춰지고 올리면 됩니다. 스킬순서는 e-q-w, q-e-w로 가면 되는데 e선마의 경우 q를 한 3렙정도만 찍고 w로 돌리면 솔바론 타이밍이 당겨진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 신디프 | [답글] 잘보고 갑니다!
  • 삭닥닥 | [답글] 탑올라프 파보고 싶은데 리플레이좀 보게 아이디 알려주실수있나용???
  • 아이콘 Killbeloss | 넹 제꺼는 이론적인 부분만 익히시고 실제 인게임 플레이는 상위랭커분들껄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려요
  • 체힛 | [답글] 잘보고가요
  • 블리츠블리츠 | [답글] ㄳㄳ
  • 올라프하닙다 | [답글] 여눈 스타트하시면 초반 교전에서 딜은 많이 약하단 느낌 없으신가요?
  • 아이콘 Killbeloss | 네 도끼를 그만큼 더 많이 던질 수 있기때문에 오히려 초반에는 더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한 부패처럼 마나를 위해 풀피에서 포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며 그로 인해서 적은 피일때만 w와 함께 포션을 사용해서 회복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물론 도란검보다는 약하겠지만 그거는 그거대로 마나가 부족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어차피 초반에 평타딜이 세더라도 결국엔 도끼딜에 의존하기 때문에 마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귀환전까지의 큰 그림을 보기 위해서는 말이죠. 그리고 1레벨 올라프가 충분히 강하기때문에 여눈으로 가도 대부분의 챔프 상대로 초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설령 못가져 온다 할지라도 무라마나 자체의 DPG(가성비)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여분의 마나로 적당히 도끼파밍만 하면서 당기는식으로 안전하게 플레이셔도 반이상은 갈 겁니다. 게다가 다음주에 여눈 버프가 있을 예정이라 지금보다 더 넉넉한 마나로 시작이 가능하니 다음주부터는 훨씬 더 체감이 되실겁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답글] --------------------여기부터 프리시즌입니다--------------------
  • Ajdowp20 | [답글] 상대챔에따라 얼심먼저 올렷을때는 그다음 죽무 정수 탱템인가요? 죽무먼저여도 똑같이인거죠?
  • 아이콘 Killbeloss | 선얼심일때는 죽무-정수-정령의형상이 맞는데 선죽무는 2가지케이스라 그룹을 나눠야합니다. 덤불을 안가는 선죽무일 떄는 지크(얼심)-정수-정령의형상으로 올리게 됩니다. 지크대신 얼심을 올리는 경우는 적 원딜이 킬을 많이 먹었다던가, 미드정글이 ad일 때처럼 물리데미지 부담이 큰 경우이고 그게 아니면 지크를 갑니다. 그리고 선덤불 후 선죽무는 위에 적어놨다시피 죽무-정수-정령의형상으로 올리게 됩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상황별 템트리에 챔프 조합별로 어떻게 가야하는지 추가했습니다.
  • Ajdowp20 | [답글] 템이 조금씩 바껴서? 헷갈랴요 ㅠ 올리는순서가 헷갈려요 ㅠㅠ
  • 아이콘 Killbeloss | 아이템항목 상황별 템트리에 ad/ap 상대 챔피언별로 다 분류해놨는데 그거 참고해주세요
  • 덕구누나 | [답글] 부룬으로 결의 드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소생으로 피흡도 강화할 수 있고 재생의 바람/뼈 방패로 라인전도 더 강해집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선 템을 마나수정으로 가져가면서 쿨감을 일찍 가져오는 이렐리아 빌드나 선얼심 빌드일때는 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흡낫후 선얼심 아님) 다만 선얼심일때는 오버쿨감이므로 정수대신 무대를 올려야합니다. 그 외 다른 케이스의 경우에는 마나의 부족, 쿨감 부족등의 이유로 기회비용적인 측면에서 포기해야 합니다. 참고로 ap상대로 탱킹을 강화하고 싶다면 마순팔 대신 무효화구체를 드는걸로 타협할 수 있습니다.
  • Ajdowp20 | [답글] 룬은 머드는게 좋아요?
  • 아이콘 Killbeloss | 메인룬이던 서브룬이던 핏빛길,쿨감,마나만 챙기면 뭐든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덕구누나 | [답글] 지크의 융합을 가면 2:2나 3:3은 좋아지지만 1:1이 약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혹시 지크를 대체할 템이 있나요?
  • 아이콘 Killbeloss | 아마 동급 ap상대로 1:1을 지는 경우는 없을 거 같고 ad때문일텐데 ad상대로 강력한건 얼어붙은 심장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챔피언인지 알려주시면 더 좋을거 같네요.
  • 덕구누나 | 그러면 상대 팀에 AP가 많을 때는 적응형 투구, AD가 많을 때는 얼어붙은 심장으로 대체가능한가요?
  • 아이콘 Killbeloss | ap가 많을 때는 지크를 뒤로 늦추고 정령의 형상만 일찍 땡겨오시면 됩니다.비원딜이 아닌 이상 최소한의 방어력은 챙겨야해서 지크를 가긴 해야 합니다.
  • 덕구누나 | [답글] 얼망쓰는 상대에게는 차라리 빙결강화 쪽을 쓰는 건 어떤가요? 하위 룬은 만능의돌이랑 똑같이 쓰면 굳이 얼망을 갈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원래 메인 영감룬은 하위룬때문에 채택한거라 상위룬은 취향에 따라 커스텀해도 됩니다. 다만 빙결강화가 딜을 증폭시키는 룬이 아니라는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얼망같은건 대체해도 상관없으나 얼망을 가는 이유는 슬로우가 아닌 체력이 높아서 입니다. 공체 다주는 것 중에선 제일 체력을 많이 주는 아이템이라 죽무 전까지 흡혈을 커버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써는 제일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Dollhen | [답글] 탑올라프 모스트로서 상당히 흥미로운 공략이네요. 다만 기존 올라프의 초반 강함은 쿨감을 통한 Q평Q평 무한콤보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탑올라프 유저들은 그거 때문에 딜 자체는 좀 포기하더라도 쿨감 20 달린 블클을 첫템으로 가고 심지어 블클을 올릴 때도 첫귀환때 선 탐망이 아닌 선 점화석을 들고갈 정도죠. 이이은 2코어템인 죽무도 대부분 콜필드를 먼저 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공략에선 첫코어 죽무 하위템으로 특이하게 선흡낫을 가는데, 굳이 콜필드 대신 흡낫을 먼저 갈 이유가 있나요? AD도 10 낮고 저는 쿨감이 피흡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요. Q선마를 안해서? Q는 전구간 쿨이 똑같고, 오히려 E선마일수록 쿨감이 더 중요하지 않나요? 반반쌈하고 피흡으로 이득보는 것보다 QQQQ 딜+슬로우로 가능한 킬각을 놓치는게 되는게 더 크다고 보는데... 뭐 사실 한 코어템의 하위템들이라 겜전체로 보면 큰 차이는 없겠지만, 그래도 첫귀환에선 콜필드가 낫지 않나, 아니면 제가 모르는 사실이 있나 궁금해서 엑셀과 댓글 남겨봅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그 부분은 플레이어의 성향차이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본문에도 언급했다시피 한번에 킬각을 잡을 상황이 생기는 챔피언 상대로는 선 콜필드로 갑니다. 그 외의 챔피언 상대로는 킬을 따는 것보다 제가 죽지 않고 라인전을 마무리하는걸 우선적으로 생각하고요. 그 이유는 반반만 가더라도 상대보다 성장 기대치가 높기 때문이라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블클이 올라프유저에게 사랑 받는 이유는 쿨감도 쿨감이지만 체력이 붙어 있어서 라인전 안정성에 힘을 실어주기 때문입니다. 쿨감만을 고려했다면 다른 아이템도 많았을 겁니다. 점화석은 그런 면에서 밸런스가 잘 잡힌 아이템이지만 콜필드 같은 경우엔 탱킹 스텟이 없어서 불안정합니다. 게다가 e선마를 하게되면 체력 소모량도 늘어나는 상황에서 비스킷이나 시외물조차 가지 않은데다가 충전형 물약으로만 버텨야하기 때문에 큰 딜교환시 승부를 내지 못한다면 그 이후 유지력에서 밀리게 될 확률이 높고 리스크가 커지는걸 각오해야합니다. 그에 비해 올라프의 w에는 잃은 체력비례 회복효과증가가 있는데 이 부분은 흡낫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Q도 결국에는 마나에 의존해야 하기에 마나가 떨어지면 결국엔 W와 E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텔레포트가 없고 마나가 없는 상황에서도 라인전을 이어가거나 킬각을 내려면 결국엔 유지력이 좋아야합니다. 저는 이런 이유들로 인해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흡낫을 더 선호합니다. 빌드최적화의 측면에서도 흡낫은 900골드고 콜필드는 1100골드라 천갑옷이나 망토를 땡겨오는 타이밍부터가 달라집니다. 200골드는 ad로 환산하면 5.7이기때문에 흡낫과 콜필드의 순수 ad차이는 10이 아닌 4.3이라서 생각하신 것보다 ad 차이가 많이나진 않아요. 그리고 E선마는 Q선마처럼 쿨감 의존도가 높지 않으며 오히려 평타로인한 쿨타임 감소영향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근접을 상대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둘중 하나는 죽거나 디나이하게 될 확률이 높을겁니다. 킬각이 생각보다 잘 나온다는 이야기죠. 또 디나이 하는 과정에서 프리징할때도 흡낫이 큰 도움이 되고요. 정리하자면 단 한번의 딜교로 판가름 날 수 있는 챔프 상대로는 선쿨감이 좋은 선택이 되고 그 외에 경우에는 위의 이유들로 흡낫이 더 안정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Dollhen | 아 제가 E 체력소모나 평타 쿨감은 생각 못 했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 E 리워크 전 깡고딜 시절엔 E선마 자주 했었는데... 오랜만에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 Ajdowp20 | [답글] 이 빌드말고그냥 빌드해도 다쳐지고 라인전 반반아님 주도권잇는데도 게속 겜은 다지네요 ㄹㅇ
  • 아이콘 Killbeloss | 템트리를 조금 수정했습니다 죽무-신발-열정의검-지크-정수 순으로 올려주시고 2티어신발은 정수 다음에 올려주세요. 1:1에서 지는 챔프가 있다면 닌탑을 올려주시고 그게 아니면 광전사로 올리면 됩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2티어 신발 수정했습니다. 광전사는 가지마시고 쿨감신과 닌탑중에 가세요.
  • Ajdowp20 | [답글] 공속신 지크사고 공속신으로 업글인거죠 ad ap 둘다
  • 아이콘 Killbeloss | 네 근데 상대가 그브킨드같은 평타기반딜러나 치명타 딜러가 좀 있으면 닌탑도 괜찮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Ajdowp20 | [답글] 신발은 언제사고 업글하나요?
  • 아이콘 Killbeloss | Ad상대로는 죽무 이후에 사면 되고 ap상대할때는 라인전에서 돈 남을때 가면 됩니다. 2티어신발은 지크뜨면 가주세요
  • 덕구누나 | [답글] 새로 바뀐 템트리 공유합니다 {"title":"탑 크리올라프","associatedMaps":[11],"associatedChampions":[2],"blocks":[{"items":[{"id":"1036","count":1},{"id":"2031","count":1},{"id":"3340","count":1}],"type":"시작 아이템"},{"items":[{"id":"1053","count":1},{"id":"1029","count":1},{"id":"1029","count":1},{"id":"1029","count":1}],"type":"vs AD"},{"items":[{"id":"1053","count":1},{"id":"1033","count":1},{"id":"1033","count":1}],"type":"vs AP"},{"items":[{"id":"3812","count":1},{"id":"3050","count":1},{"id":"3508","count":1},{"id":"3065","count":1},{"id":"3031","count":1}],"type":"무대트리"},{"items":[{"id":"3812","count":1},{"id":"3050","count":1},{"id":"3508","count":1},{"id":"3046","count":1},{"id":"3065","count":1}],"type":"팬댄트리"},{"items":[{"id":"1053","count":1},{"id":"1028","count":1},{"id":"1028","count":1},{"id":"3071","count":1},{"id":"3812","count":1},{"id":"3050","count":1},{"id":"3065","count":1}],"type":"가렌, 다리우스 블클트리"},{"items":[{"id":"3123","count":1},{"id":"1029","count":1},{"id":"1029","count":1},{"id":"1029","count":1},{"id":"1053","count":1},{"id":"3812","count":1},{"id":"3050","count":1},{"id":"3508","count":1},{"id":"3065","count":1},{"id":"3033","count":1}],"type":"아트록스, 렝가 처형인트리(vs AD가도 무방)"},{"items":[{"id":"3006","count":1}],"type":"신발"},{"items":[{"id":"2055","count":1},{"id":"2055","count":1},{"id":"2055","count":1},{"id":"2055","count":1},{"id":"2055","count":1}],"type":"핑와"}]}
  • 덕구누나 | [답글] 가렌이나 다리우스 상대 선죽무는 어떤가요? 영혼의 맞다이 상황에서 한번에 들어오는 궁딜을 줄여주는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아이콘 Killbeloss | 1코어 단일성능으로는 죽무가 제일 안정적이고 좋아요 다만 1코어가 나오기 전까진 불안정해서 그 간격을 메꾸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라인전에 만만한 상대로는 죽무까지 가는데 난이도가 쉽지만 그렇지 않은 챔피언들은 중간에 체력이나 방어력을 섞어줘야 합니다. 블클은 그런 면에서 하위템까지도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략 곧 수정하니 참고하세요!
  • 덕구누나 | [답글] 다리우스 상대로 선얼건을 가면 패시브 너무 아프게 들어와서 얼심을 가봤더니 공격 속도가 느려져서 상대하기 쉽던데, 다리우스 상대로 선얼건을 가는 이유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