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204)

  • 바쿠만 | [답글] 금장 보상 이후로 잔나해보는중 ^^ 공략 잘읽고 갑니다
  • 심심한사람 | [답글] 기본적인 지식만 알면되는것이 공략..! 2번째 엑셀을 드리지요...
  • 스페인어 | [답글] 잘 봤습니다.
  • 야만야만해 | [답글] 궁 잘못쓰면 진짜 개x끼 소리 듣기 딱 좋습니다 공략에 궁 쓰는 법 잘 읽어보세요 잔나님들 ㅜㅜ;;
  • 쩌는신기 | [답글] It was really helpful to me. Thanks.
  • 꼬마기린 | [답글] 잔나 힘들던데 궁잘못쓰면 역적되고 ㅠㅠ 열심히 노력해서 잔나궁 타밍 잘알고 싶네요 존경스럽습니다..
  • 아이콘 ruddin | [답글] 다 지는겜 영혼의 한타로 원딜 살려서 이겼네요 e선마 짱 ㅎㅎ
  • sacrosanct | [답글] 엑셀 드리고 가요, 개인적으로 포킹이 무척 힘든편이라서 수비적인 서폿인 잔나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이긴 한데, 저는 탬 순서를 (와드 제외하고) 페어리참 - 현돌 - 똥신 - 하오골 - 점화석 - 슈렐리아 - 용맹의 징표 - 솔라리 - (이때는 팀 상황에 따라) 로 가는데... 어떤가요?
  • 아이콘 걍대줌 | 하오골, 혹은 점화석까지만 테크타신 후 아군 중 이지스를 갈 사람이 있는 지 찾아보세요. 없다면 슈렐과 이지스를 우선 가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추노/도주가 뭔가 아쉬울 것 같으면 슈렐 먼저, 아니면 이지스 먼저 가신 다음 다른 하나를 올리면 됩죠. 개인적으론 돈템 하나는 꼭 가지고 있는 게 낫다는 생각이라, 솔라리는 빨리 올리지 않아요.
  • 아이콘 밀렌느 | [답글] 잘보고 가뇨 ~!! ^^
  • 아이콘 충사 | [답글] 엑셀드리고갈께요
  • 보르카르트 | [답글] 궁이 참 안습해서 하기가 꺼려지는 챔;;
    대박 터지면 좋지만 진형 제대로 아작내놓는 스킬을 구사할 자신이 없네요.

    그냥 소라카나 하자 ㄱ-;;
  • 씽씽불어라 | [답글] 저도 엑셀드립니다.
    잔나를 가장 많이 하는 유저로써 공감되는게 많네요.
    요새 대회보고 진형 쪼개려는 잔나들 많이 보이던데 ㅡㅡ..충질하고 잔나 평점 깎는게 화나네요...
    원딜이나 잘 살립시다
  • 닝털 | [답글] 죄송한데요.... 잔나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들어도 될까요?
  • 씽씽불어라 | 잔나는 아테나성배 쓰기엔 효율이 떨어진다봅니다. 잔나는 q 남발하지 않는한 마나관리 쉬운편이죠.
    그 돈이면 이지스나 지크 그도 아니면 란두인이 낫다고 봅니다
  • 광역사 | [답글] E쓰고F2그런거라..E쓰고스페이스바라 괜히 레이팅1900이아니네
  • 하니님 | [답글] 궁은 짧게 끊어쓰나요? 아님 밀고 바로 캔슬?
  • 아이콘 개그개 | [답글] 겸손하시네요 엑셀 하나 박고갈께여 ㅎㅎ
  • 닉넴졸라만어 | [답글] 공략은 다좋은데.. 한국서버를 김치라 하는건가... 좀 개념없어 보이네요
  • 이소망 | [답글] 특성 말인데요 탈진을 위한 소환사의 진노1하고 평타 견제를위한 짐승같은힘3
    쿨감소를 위한 마술4 하고 나머지 방어력으로 강건함 찍으려는데 어떤가요?
  • 재비맨2 | [답글] 님이쓰신 공략도 좋은대 연습생시절님께 살짝 유익한거같기도하네요
  • 킬링비즈니스 | [답글] 원딜걸어주세요.
    한타 때 우리편 원딜이 프리딜하게 해주는 적을 만나면 땡큐인거죠.
    쳐맞는 딜탱은 쳐맞는걸로 그 역활다하는거고, 미드잔나가 아닌이상 쉴드량얼마되지도 않는데, 개미눈꼽만큼 버티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잔나만큼 한타 때 원딜을 잘 보호해줄수 있는 서폿, 없습니다.
    눈 부라리고 달려드는 울라프를 제외하면요.
  • SnowFlowers | [답글] 잔나의 실드같은경우 공격력 50증가라는 매력적인 효과가 있는데...
    한타때 실드를 포커싱이 집중되서 쳐맞는 딜탱한테 걸어주는것과
    뒤에서 딜링넣는 원딜에게 걸어주는것, 둘중에 어떤활용이 더 좋은가요?
  • 별을보는년 | 당연히 딜링넣는 원딜에게 걸어주는것이 이득입니다. 50이에요 50. 쳐맞는 딜탱에게 걸어줘봐야 만렙기준 240?.AP안올렸으니 그선일겁니다. 240이면 누커에게 스킬하나만 맞아도 500 600 다는 중후반에 240은 걸어주자마자 바로 풀립니다. 바로 풀리면? 데미지 50증가 효과는 사라져요. 하등 쓸모없는 쉴드입니다. 쉴드는 오로지 원딜에게 걸어준다는 개념으로 사용하셔야해요. 라인전에서 앞에서 기웃거리다가 몇대맞고 자기피없다고 자신에게 걸지말고 차라리 몸 내주면서 원딜에게 걸어서 적원딜따버리는게 이상적인 시나리오죠. 항상 생각대로 흘러가는법은 없지만 잔나가 라인전에서 쉴드로 사는경우는 보기힘들듯.. 아예 없진않구요. 차라리 QW가 생존만 봣을때 더 좋죠. 그외에 한타하다가 도망쳤는데 피는없고 독이나 점화나 출혈같은 도트뎀으로 죽어가는 아군챔프가있다면 그거살리는건 당연하겠죠?
  • 후닭스키 | 쉴드로 공격력 올려주는건 중렙때 상대방 타워를 푸쉬할때 원딜이나 아군에게 걸어줄때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런거 없이 원딜을 살리는 용으로 쓰는게 맞습니다
  • 별을보는년 | 후닭스키/음.. 이해가 안가는데 초반에서야 E스킬로 원딜 살릴수있는 상황이 많이 벌어질수있는데 중후반에 E스킬로 원딜을 어떻게살리죠?원딜은 후반?중후반에 순삭챔프가 있어서 방템을 벤시/퀵실/가엔 중 하나 선택하고 가기때문에 방어가 무지약해서 대부분의 스킬이 트루뎀으로 들어갈텐데 스킬한방에 200에서 400씩 다양하게 까이는 중후반에서 원딜맞고있을떄 E스킬써봐야 잠깐 짠 하고 생겼다 사라질텐데 어떻게 살릴수있죠? 원딜은 물리면 안되는겁니다. 물렸는데 E스킬로 살렸다 이경우는 진짜 보기 힘듭니다. 적이 콤보 다넣고 더이상 쓸콤보없어서 마무리용으로 점화걸었는데 잔나가 E로 살린다 이경우는 있을겁니다만 실컷 쳐맞고있는데 E써서 살린다 불가능하죠 AP를 올리지않는이상은 잔나E를 선마하는이유는 쉴드량도 물론 없는것보단 낫겠지만 공격력때문입니다. 확실히 초반 딜교환할때 E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원딜해보면알겠지만 데미지 진짜 체감상 엄청납니다. 그리고 후반에 데미지50이면 BF대검 하나보다 높은 수치인데 이것도 무시할만못하구요 240의 쉴드를 우리원딜 위험할때 걸어준다는 개념보다 우리원딜이 거리유지하면서 딜할때 걸어준다는 개념이 더 큰걸로 아는데요
  • 후닭스키 | 중후반만 가더라도 AP잔나가 아닌이상 스킬한방 맞아주는게 다죠. 다만 그 스킬한방 막아주는게 생각보다 많이 큰 편입니다.
    물론 말씀대로 상대방 딜탱이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으면 E로 살려주는 걸 바라는건 무리거니와 붙는 순간 솔직히 죽거나 원딜의 역할을 못하게 되죠. 그러나 E의 스킬한방 막아주는건 상당히 의미가 큽니다. 상대방 딜러가 달라붙었을때 뒤로 빠질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다거나 한대 더 맞으면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도주기가 있는 원딜챔프들은 쉴드 받고 피를 그나마 좀더 보전한 상태에서
    보통 상대방 잘큰 딜탱이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었을때 스킬 다 퍼붓고 원콤 넣었을때 죽는것과 살아서 남는건 큰 차이가 있습니다. 더욱이 스킬 원콤에 죽는 경우는 극히 희귀하고 스킬 한번 쏟아붓고서 평타나 쿨타임 돌아온 스킬에 맞고 죽거나 혹은 다구리 맞았을때 죽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건 접근했을때 궁으로 날려버리고 다가오면 다시 회오리로 날려주는 식으로 시간을 벌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때 쿨감을 감은 잔나는 약 두번 내쥐 세번의 쉴드를 줄 수 있고 두번만 해도 480입니다. 이것만 하더라도 꽤 큰것같은데 아닌가요? 쉴드를 감긴다는게 더 큰건 무엇보다 쉴드가 감싸져있는 동안 세번만 평타를 넣어도 원딜은 흡낫이나 피바라기로 인해서 피를 조금이나마 채운다면 쉴드2번이면 약 600정도의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 딜 유지해면서 걸어주기보다는 전 차라리 두들겨 맞는 아군들에게 걸어주어 누커라든가 딜러가 실피에서 빠져나올때 조금이라도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서 걸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원딜에게 걸어줘 원딜의 생존성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것은 물론 피얼마 없이 빠져나오는 탱커나 딜탱에게 걸어 생존성을 높여주는게 더 활용도가 높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에 달았떤 댓글과는 조금 말이 달라지긴 했지만 그냥 피빠진 아군에게 걸어줘 생존성을 더 높이는게 이득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 이채린이에염 | [답글] 왠만한서폿다해본 사람입니당ㅋㅋ 공략읽구 잔나 첫겜에 ㅠ KDA/1/4/32 ㅠ정말 감사합니다
    코르키가 저희팀 원딜이였는데 AP 룬을들고오셧더라구요 ㅠ초반에 상대가 베인/레오나 듀오라 많이 힘들긴 했지만...정말 좋습니다..잔나 역시 서폿은 팀의 어머닌데...잔나는 누님이네요 누님
  • EE1313 | [답글] 잔나와 카서스로 1700입성 ㅠ.ㅠ
  • 우린엄마니깐 | [답글] 미천하다뇨 헛허
    잔나를 해봐야겠어
    블리츠는 질렸고 소라카는 재미없음
  • G9999 | [답글] 슈렐-솔라리-이지스 이렇게 가는데 ㅎ
  • G9999 | [답글] 저에게 잔나는 잔느님!
  • 숄라홀라 | [답글] 부탁잇습니다 원딜과 궁합별로 말해주셧으면 좋겟는데요
    예를들어 그레이브즈:이 챔프랑은 공격적이게나가야한다 그러므로 E스킬을 더 주의깁게 쓰도록 이런식으로여
  • 짹쑤 | [답글] 저 죄송한데 봇라인 에서 마법저항력이 필요한가요?? 파란룬에 고마저룬을 넣는 이유가 무엇이죠?
  • yhsoul | 첫째 마뎀이 강력한 원딜도 있습니다.코르키,코그모,이즈,케일 둘째 서포터들의 마뎀 소나,잔나,소라카,알리스타,블리츠 셋째 정글러의 마뎀 노틸,피들,아무무
  • 괴물이 | [답글] 잘 봤어요!~
  • ckfhd1234 | [답글] 잔나도 브롤라프한테는 도망치기힘듬..
  • 리오레다 | [답글] 잘보고갑니다~
  • Brub | [답글] 잔나 란두인 오바인듯합니다. 잔나가 뭐 상대 진영 한가운데까지 파고들 것도 아니고 차라리 극후반에 하오골 팔고 다른 템을 맞추는 게 나을듯
  • 치즈뿌린라면 | 궁쓸라면 들어가야할 상황도 잇어요 ㅇㅅ
  • 별을보는년 | 점멸-%gt;%gt;란두인-%gt;%gt;궁. 란두인이 나올리는 정말 희박하지만 란두인이 나왓다면 진짜 극후반 이므로 만렙기준 란두인 방어력 75+프하방어력99+기본74=248이므로 란두인 지속시간이 100당 0.5초 증가이니 3초간 공격속도 35% 이동속도 35%임. 점멸쓰고 들어가서 란두인으로 공속/이속 낮춰놓고 궁써서 진형 날려버리면 다시 적이 전투에 합류하기도 힘들어질뿐더러 진형 흐트러진채로 딜넣을려고 하는 챔프들에게 받는 딜량도 상당히 줄어들죠.
  • 후닭스키 | 솔라리의 펜던트가 있기에 솔라리를 가는게 더 낫긴 합니다. 상대방쪽에서 cc기가 많을 경우에 잔나가 들어가서 쓰고 날리는게 잘 날라가면 모를까 원하는대로 상대방이 흩어지거나 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사실 거의 없거니와 아군의 챔프중에서 장판이 있다거나 모르가나와 같은 챔프가 있을 경우, 그리고 시즌1처럼 플래쉬의 사정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은점을 고려한다면 점멸 란두인 궁의 3콤보는 거의 보실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별을보는년 | 점멸-%gt;궁 쓰기는 잘쓰면 천상계잔나 잘못쓰면 트롤이지만 점멸-%gt;란두인-%gt;궁은 어떻게쓰던 보통이상은 들어갈텐데요 정말 생각없이 뇌가 문도라 원딜이 앞에서 깨작깨작 견제하고있는데 이니시한답시고 딜탱과 탱을 그 원딜앞에 놓지만 않으면 어떤식으로든 좋습니다. 소위 잔나 궁의 팀킬은 점멸-%gt;궁으로 딜탱과 원딜사이에들어가서 딜탱은 우리쪽으로 당겨서 물기쉽게만들어주고 적원딜은 밀어서 우리팀 딜탱이 물기어렵게 만드는걸보고 팀킬이네 뭐네 트롤이네 방생이네 하지만 그전에 란두인을 섞어주면 이속저하로 원딜이나 누커를 물기 힘들어질뿐더러 물렸다손 치더라도 공속감소로 딜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거기에 +로 딜탱혼자서는 5명이있는 곳에들어가서 원딜이나 누커를 혼자 따지못합니다. 오히려 역관광당하죠. 딜탱이 한타때 할일은 적이 우리팀과 싸우고있으면서 cc기와 딜이 분산될때 잽싸게 들어가서 원딜이나 누커같은 딜링캐릭을 따는게 무서운거 아닌가요? 근데 날리기전에 란두인써봐요. 딜탱은 우리쪽으로 날라와. 원딜은 밖으로 날라가. 일반궁이였으면 문제가 적어요 잔나가 날라가는 범위가 길긴하지만 그건 잔나 바로앞에서 맞았을때 얘기고 실제로 딜탱과 떨어진 범위는 완전 극과 극으로 밀렸다면(그럴일은 없겠지만) 1초정도 거리니까요..근데 란두인을 그전에 맞았단말이야. 이속이느려 합류가 늦어진다구요. 궁의효율성이 상당히 높아지는거죠.물론 엄청나게 유리해서 잔나가 점멸궁안쓰고도 충분히 한타 잡는다 이런경우에는 란두인 안가도 상관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뻔히 한타 지고있을때 잔나가 점멸궁만 잘들어가면 이길수있는거 아실꺼아니에요 탱이든 원딜이든 누커든 누가맞았든 날라가면서 란두인을 맞았다면 합류가 대단히 느려버리다구요. 그사이에 딜탱따면 그한타는 상당히 유리하게 시작하는거아니에요?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슈렐후 란두인가라! 이건아니에요 내가 하고싶은말은 란두인이 잔나에게 있어서 란두인은 오바인데요 ;; 는 아니다 이거죠 어떻게쓰냐에따라 달라지는게 아이템일텐데 무작정 오바인데요;;는 아니죠 템은 유동적인거에요. 적이 AD가 미드빵테니 미드탈론이니 해서 많다면 이지스 스킵하고 바로 란두인가서 한타할때 들어가서 광역 슬로우+광역 딜로스 시켜버리면 상당히 유리한상태로 한타 하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해요?
  • 후닭스키 | 별을 보는 년//제가 오바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전 솔라리가 더 효율이 좋다고 하고 brub님의 댓글에 답을 남긴것 뿐이죠. 그리고 사실 란두인을 가서 볼 수 있는 광경은 지극히 적을뿐더러, 그렇게 점멸 -%gt; 란두인 -%gt; 궁 콤보가 들어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극후반이라고 쳐서 중요 템임 쿨감신발 + 슈렐 + 란두인 + 프하(1050 + 2200 + 3075 + 2775 = 9100) 이 되어서 나왔습니다. 서폿이 9100원 벌라면 어지간히 흥하거나 아니면 상대방이나 우리쪽 모두 킬이 한 20~30개 정도 되고 서폿이 그 킬중에 꽤 많은 어시를 가지고 있어야하겠죠. 그리고 여기에 와드 20개 + 오라클 1개 하면 딱 11k라는 금액이 나옵니다.(다만 이쯤되면 한 50분게임은 되야할텐데 이때까지 와드 20개만 사려면 아군의 협조가 있어야될듯싶네요) 서폿이 거의 볼 수 없는 금액이 나오죠. 프하를 제끼고, 슈렐 다음 바로 란두인을 간다면 가능하겠네요.
    그리고 왜 보기가 그렇게 힘드냐고 하면 극후반 가서 한타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가정할때 라인에서 이루어진다고 치죠. 라인에서 한타가 일어나려면 누군가 이니세이팅을 해주거나 해야겠죠. 일단 여기에서 잔나의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이니세이팅 넣기란 정말로 힘듭니다. 무엇보다 점멸의 사정거리가 시즌1과 달리 정말 좁습니다. 즉 이니세이팅 넣으려고 들어가려고 하는 순간 상대방 cc기 맞고서 궁 넣으려 들어갔다가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는거죠. 이러한 걸 극복하고서 넣으면 가능합니다만 아마 그때쯤 풀템이면 과연 cc기 맞고 살아남을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별을보는년님 말대로 이니세이팅이 아니라 한타 중간에 뛰어들어서 넣는다고 하면 어느정도 괜찮을것같다만 이것도 아군의 챔프구성과 움직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무엇보다 아군에 장판누커들과 몰가나 궁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점멸 란두인 궁 썼다가는 욕먹기 좋죠. 물론 상대방 딜탱만이 앞에 나와있고 뒤에 원거리 딜러들과 누커들이 빠져있는 상태에서 냅다 달려들어서 그렇게 꽂는다면 가능하겠지만 보통 딜탱이 둘인 경우 - 정글러 + 탑캐 일때 과연 둘중에 하나만 짤라서 꽂는게 쉽게 나올 수 있는 그림일까요? 그렇게 한명 끊어먹고 나면 한타가 이루어질까요 아니면 상대방이 도망칠까요? 그런걸 넘어서더라도 상대방에 아칼리나 아리같이 대쉬기가 있는 챔프 혹은 잔나로 밀어내야했을 장판궁 있는 챔프들은 잔나 궁빠지고 나면 어떻게 처리하실런지요?
    그리고 그나마 별을보는년님이 말한 효과를 볼 확률이 큰게 정글입니다. 정글에서 일어날 경우에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블루 부쉬나 레드 부쉬나 잘 낚아다가 원딜이나 누커들을 벽을 넘어서 밀쳐내고 딜탱을 끊어먹는다면 굉장히 큰 효과가 발휘하겠지만 그만큼 상대방의 나머지 챔프들이 도망치기가 쉬워집니다. 물론 그상태에서 상대방이 전투에 호응한다면 유리하게 이루어지고, 도망친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타워를 민다거나 상황은 훨씬 유리해지겠죠.
    마지막으로 아마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제일 큰 효과를 볼 수 있을때는 아마 상대방이 바론을 안쪽에 들어가서 잡고 있을때 들어가서 궁을 써서 밀쳐내는 정도가 있겠네요. 그경우에는 무조건 팀을 갈라서 둘이나 셋을 끊어서 먹을 수 있을테니까요.
    즉 결론적으로 바론싸움에서도 특정 부분을 제외하고서는 점멸 -%gt; 란두인 -%gt; 궁 효과가 그렇게 큰 효과를 발휘하기에 너무 변수도 많고 한명을 끊어먹는다고 해서 그게 바로 한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즉 점멸 -%gt; 란두인 -%gt; 궁 콤보를 넣으려면 1.상대방에 잔나 궁으로 장판 밀어내야하는 챔프나 대쉬기를 가진 챔프들이 없고 2.상대방의 근접 딜탱들이 하나만 따로 놀고 있거나 3.상대방이 잔나가 접근했을시 그것을 차단할만한 CC기가 없어야 하며 4.원딜이나 누커 혹은 CC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가 끊어먹으려는 챔프와 멀리 있을 때 등등의 여러가지 요인을 감안해야 트롤 소리 안듣고 방생궁 소리 안듣고 쓸 수 있는 환경이겠네요. 그 외에는 썼다가 욕먹고 트롤 소리 들을 확률이 큽니다.
    이거 다 고려하고서 점멸 -%gt; 란두인 -%gt; 궁 쓰실 자신 있으시다면 뭐 말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 그냥 아군 원딜 옆에 붙어있다가 접근하는 딜탱들 우선 회오리고 끊고 완전 달라붙으면 그때 궁으로 떼어내는 식으로만 사용합니다. 사실 그정도만 잘해도 잔나는 트럴소리 안듣고 방생궁소리 들을일은 거의 없거든요.
  • 박시현 | [답글] 질문인데요 우리팀 원딜한테 e키 걸어주실때 e누르시고 스페이스바 바로누르신다하셨는데 그럼 기본 추가옵션 셋팅을 스마트캐스트사거리 표시 체크해두시고 사용하시는건가요?
  • 아이콘 꼬꼬마엠 | [답글]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아이콘 람Lam | [답글] 12 쪼렙입니다. ^^* 와우에서 힐러 다 돌리다 넘어와서 그런지.. 미드로 시작해서 요즘 서풋을 더 많이 하네요.. 미드 : 아리 , 애니 탑 : 케일 봇 : 케일 (딜, 서풋) , 소라카(서풋) 돌리고 있는데 이번주 로테도 잔나고 잔나, 소나 등 서풋은 왠만하면 많이 파볼려고해서요.. 잔나 픽할 용기가 생기는 글이네요 ^^* 항상 좋은 하루 되세요... 컴이랑 2-3판 해보고 노말 돌아봐야겠어요 ㅎㅎ 롤엔 유리멘탈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채팅으로도 살살 달래드리지 않으면 툭하면 욕하고 나감 ㅠ 저렙 존이라 그렇겠죠? ㅠ
  • Etuner | [답글] 음...쿨감 최대치가 40%인데 특성+아이템 쿨감 총합이 6+15+15+20+5=61%네요.
    제가 서폿으로 거의 잔나만 쓰는데 원딜이 뇌문도가 아닌 이상 초반에 실드 쿨때문에 아군 못살린 적은 없어요.
    그래서 저는
    신발을 모빌리티/머큐리/닌자 셋중 하나로 가고
    특성에서 지능을 빼고 영혼의 힘을 넣어요.

    영혼의 힘-체력 재생력이 최대 마나의 0.4/0.7/1.0%만큼 증가합니다.-%gt;18레벨에 풀템을 갔다고 가정하면 1454+216+500=2170의 1%인 21.7만큼 체력 재생력이 올라가서 죽을 확률을 덜해줍니다.(기본14.4+특성21.7+슈렐30+란두인25=91이 됩니다.

    그렇게 빼고나면 쿨감은 슈렐 15%+프하 20%+란두인 5%=40%로 딱 맞거든요.
    딱히 "이건 틀렸다!"라는건 아니고 쿨감 오버가 심하다라는 걸 말하고 싶었어요.
    이상 노랭크 노말충이 중얼거렸습니다.(꾸벅)
  • 별을보는년 | 템트리만보고 글은 안보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예 네요. 이글을 처음부터 정독하셨으면 이말 안나왓을텐데.
  • 어머니의마음 | [답글] 카서스 궁떨어질때 나 포탑 공격에맞아서 죽을동살동할때 간당간당하게 쉴드칠것같을때 일반스킬로 E-%gt;클릭,E-%gt;클릭 보단 쫒아가면서 EEEEEEEE 가 더 빨리 쉴드 쳐줄수있을것같더라구요. 그리고 평상시 짤짤이 막을때나 한타때 스킬이펙트+캐릭터에 겹쳐서 원딜에게 쉴드 못써줄때를 대비해서 일반스킬을 T로 따로 놓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