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크롬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아직 리메이크 아칼리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저로썬 이해가 안되는 템트리나 스킬 활용법을 많이 보며 '저건 아닌데..' 라고 생각하며 직접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그래서 리메이크 아칼리에 매력을 느껴 직접 연구하며 알아낸 것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공략을 씁니다.
부족하지만 많이 봐주세요.
"
를 당연히 들어야하는거 아니냐?"
라고 하시겠지만, 아칼리는
를 들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리스크가 다른 챔피언에 비해 적고, 라인전이 아주 강한 리메이크 아칼리의 특성상
를 들면 그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를 추천드립니다.
'를 들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리스크가 적다'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상대 탑라이너가 을 탈 때, 아칼리의 를 맞춰두면, 봇으로 날아간 적을 따라갈 수가 있습니다. 물론 텔포를 타는것에 비해 날아가는 속도가 꽤 느리긴 하지만, 아칼리는 원래 후진입 포지션이 나쁘지 않은 딜러이기 때문에, 로 봇에 도착할때쯤 으로 힘이 빠진 적들을 슥삭슥삭 쓸어주실 수 있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물론,
는
와 둘만 놓고 비교해보면 안좋습니다.
날아가는 게 캔슬도 안되고, 날아가는 속도도 느리고, 상대가
을 안보이는곳에서 타는 경우가 있다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이죠. 그저 의 빈자리를 어느정도 채울수 있다 뿐입니다.그래도 그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함으로써 얻게되는
의 이점이 아주 크기 때문에,
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스터 순서 Q-W-E 입니다.
를
보다 먼저 마스터 하는 이유는,
가
물리피해인데다가, 딜도 그리 쎄지 않고, 연막에 맞추어 활용함으로써 딜을 아예 못쓰는 상황도 나오게 하는, 이동기로써의 의의가 가장 큰 스킬이기 때문입니다.반면 는 레벨링에 따라 기력 회복량, 이동속도 증가량,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리메이크 아칼리는 기력이 굉장히 딸리고, 제 템트리로 가실 시 몸도 매우 물렁할 뿐더러, 콤보 연계에 있어 이동속도가 굉장히 중요한 챔프입니다. 그런 아칼리가 콤보를 제대로 넣으려면 는 아주아주 중요한 스킬이고, 레벨링에 따라 오르는 수치들은 모두 아칼리에게 꿀같은 존재들이기 때문에, 를 보다 먼저 마스터합니다. 스킬 콤보
"이걸 기억해라"라고 할만한 스킬콤보가 없습니다.
스킬 구성이 워낙에 유연하게 짜여있기 때문에,
의 활성화를 언제나 인지하시고, 상황에 따라 스킬을 유연하게 박아주셔야 합니다. 이게 리메이크 아칼리가 어렵다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죠.
스킬 활용 팁
가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 스킬을 맞추었을 때, 상대방이 스킬을 맞은 지점을 중심으로 원이 생기는데, 이 원을 계속해서 벗어나주셔야 합니다.
무조건 백무빙으로 원을 빠져나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보다 유연한 플레이가 다음처럼 가능합니다.
로 견제를 하는 상황에선 보통 백무빙으로 원을 빠져나갑니다.
딜교환을 하려는 상황에선 백무빙도 하지만 보통 옆무빙을 해서 상대방과의 거리가 너무 벌어지지 않게 조절하며 원을 빠져나갑니다.
상대방이 무조건 뒤로 빼고, 아칼리가 추노를 해야하는 상황에선 앞무빙으로 상대방을 앞지르고 원을 빠져나갑니다.
의 원이 상대방을 중심으로 움직였다면, 거의 대부분 백무빙으로 나오는 것이 진리였을 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의 원은 상대방이 스킬을 맞은 지점을 중심으로 고정됩니다. 상대방이 뒤로 튀더라도 원은 그자리에 남는
다는 거죠. 상대방이 움직이면 어느 방향으로 원을 빠져나가야 거리조절에 최적일지는 항상 유동적입니다.
는 사거리가 굉장히 애매합니다. 짧다고 하긴 그렇고 절대 길진 않아요. 판정도 결코 좋다곤 못하겠네요.
중요한 맞딜중에
한번 빗나가면 딜손실이 아주 커지는데, 그렇게 되지 않도록
를 날릴 땐 집중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의식 안해도 알아서 끝에 맞는 경우가 많고, 슬로우가 좋긴 하지만 그렇다고 큰 위험 감수하면서까지 챙길만큼 필수적
이진 않거든요. 거리조절이 여유로운 상황에서만 끝부분으로 맞추는걸 조금씩 고려합니다.
를 기력이 190쯤 됐을 때 사용해서 미니언이라도 맞추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라인유지에 유용하니 잘 활용해주세요.
는 사용시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기력이 딸리는 아칼리에게 꽤 큰 이점이기 때문에,
를 깔 땐 아무리 급해도
는 한번 써주고 나서 깔아야 그 이후에 할 게 더 생깁니다.
에서 나갔다 들어왔다 할때마다 지속시간이 증가하는데, 굳이 의식하고 들락거리지 않으셔도 싸우다보면 알아서 지속시간 충분히 늘어납니다.
는 돌진용으로
의
처럼 쓰는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 콤보의 손실이 생깁니다. 근접한 상태에서
를 함으로써
를 한방 더 박을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이니, 자신의 딜이 충분한가를 고려해보시고
를 상황에 따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를 두번째로 쓰면서 날아가는 도중에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참고하고 활용해주세요.
은 두번 쓸 수 있는데, 첫번째 을 쓰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첫번째
을 쓰고 두번째
을 쓰기까지의
쿨타임이 2초정도가 소요됩니다. 즉, 상대랑 실컷 맞딜 하다가
에 죽일 각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을 순식간에 슥삭 박아버릴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첫번째
을 쓰고 2초동안 어리둥절하다가 역관광 당하기도 합니다.
상대와 맞딜을 할 때, 이 맞딜이 을 소모할 정도의 맞딜인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첫번째 을 빠르게 박아주세요. 두번째
에만 잃은체력 비례뎀이 있기 때문에, 첫번째는 빨리 써도 딜 손실은 없습니다.
물론 첫번째
을 무턱대고 무조건 먼저 박고 보라는 건 아닙니다. 첫번째
엔 0.5초의 스턴이 있고, 돌진 거리를 활용해
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셔서 그것도 충분히 활용하셔야 합니다.
0.5초의 스턴은 상대방의 행동을 묶기엔 꽤 부족한 시간입니다. 0.5초의 의의는, 스킬을 캔슬하는 데에 있으니, 상대 챔피언의 스킬 구성을 고려하고 첫번째
을 활용해 주셔야 합니다.
상대가 초반견제 있는 챔이라면
, 아니면
선템으로 들어주세요.
는 리메이크 아칼리에게 완소템입니다. 몇백골드 더 주고 사라해도 살거같네요.
아칼리에겐 AD계수와 AP계수가 고루 있기 때문에 공격력과 주문력을 모두 갖춘 총검의 스탯은 시너지가 좋습니다.
의 흡혈 또한
의 체력회복 효과와 합쳐져서 물몸인 아칼리의 생존력을 크게 높여줍니다.그리고
아칼리에게 있어 가장 꿀같은 존재인 의 사용 효과는,
의 사거리가 애매해서 먼저
를 맞추기 힘들지만, 그렇다고
나
을 돌진용으로 소비하면
활용 횟수에서 손실을 보게 되는 아칼리에게, 충분한 사거리의 즉발효과인
로 상대에게 슬로우를 묻힌 뒤, 쫓아가
를 먼저 맞춤으로써 맞딜을 시작해
와
을 온전히 콤보에 활용할 수 있눈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사용 없이
를 맞출 수 있었다고 하더라도, 맞딜 도중에
를 쓰면 상대방과의 이속 차이가 콤보 연계에 큰 영향을 주는 아칼리로써는 꿀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조건
선템으로 올려주세요.
보다는
를 먼저 올립니다.
가 더 비싸서 늦게 나오기도 하고,
의 효과가
와 아주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이후
가 바로 나오는 게 아닌 이상,
의 하위템들과 함께
을 섞어서 사는 것도 좋습니다. 아칼리에게 이속은 중요하니까요.
올리는 과정에서, 상대 조합에 따라 '내 생존력이 좀 딸릴 것 같다' 싶으면
까지 올리시고
를 먼저 올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후엔 상황따라 취향따라 템이 많이 갈립니다.
상대가 마저템을 많이 두르고 있다면
,
내가 잘 컸고 폭딜을 쑤셔박고싶다면
,
너무 물몸이다 싶으면
나
,
상대에게 회복효과가 많다면
올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좋은 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동적이게 가주세요.
제 템트리는 AP템 위주입니다. AD보다 AP 위주로 가는 이유는,
주력기인 , 그리고 두번째이 마법피해라는 점 때문이고, AD계수의 물리피해인
를 전에 말했듯 거의 딜을 넣는 용도로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 , 첫번째에도 AD 계수가 붙어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붙은 아이템을 전부 나쁘게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와 같이 물리 관통력이 붙은 아이템은 그 옵션이 와 첫번째 , 순수 평타 데미지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올림으로써 생기는 손해가 크다고 생각해서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법 관통력의 경우에는 주력기가 모두 마법피해인 만큼 충분히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해서 거르지 않고 채용합니다.
(
의 경우에는
,
와 너무 잘 어울려서 아쉽기도 하지만, 그래도
의 큰 이점중 하나인 물리 관통력을 버리는 것이 큰 손해라고 생각하여 이렇게 썼습니다. 그러나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
,
와의 궁합이 그 손해를 메꿀만큼 큰 이점이 아니라고 장담은 못하겠네요. 여러가지 의견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라인) 운영법
거리유지 하면 1렙맞딜 쎕니다. 너무 근접해서 얻어맞지만 않게 상대가 cs먹는 틈을 노려 조심히 넣어주시면 도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이미 반피가 날아가 있을 겁니다.
2렙에
를 배우면,
를 맞춘 뒤
를 맞출 거리를 상대가 내어주지 않을 때,
를 앞에 깔고 이속증가효과를 받아
를 먹여주신 뒤,
콤보 몇대 더 때리다가 은신을 받고 ㅌㅌ하는 일방적 딜교 하실 수 있습니다.
1렙때 딜교를 잘 해놓으셨다면 2렙때 이 방식으로
까지 동원하여 킬을 따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배우게 되면
견제로 살살 각보다가 킬각 봐서 따주세요.
까지 있으면 킬각 정말정말 자주나옵니다.
상대가
타는게 보이면
맞춰주세요. 봇을 슬쩍 보고 일방적으로 털릴 상황이 아니라면 따라서 날아가줍시다.
을
로 끊고 맞딜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라인전이 아주 강하다고 제목부터 강조를 했지만, 그렇다고
마냥 무쌍하게 들어가서 상대를 뚜까 패도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딜 다 넣도록 해주고 싸우면
있어도 집니다. 거리조절과 백무빙, 스킬활용으로 피할건 다 피해주시고 각 안내줄건 다 안내주셔야 합니다.
중/후반 운영법
상대 탑라이너가 을 들고 스플릿 푸쉬를 한다면 따라가서 마킹해주세요.
타는지 유심히 지켜보시고 로 따라가거나 으로 끊고 죽이거나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 설때에 비해 상대가 타는걸 놓치면 손해가 크니까 유심히 살피셔야 합니다.
한타시 주의할 것
한타에서는 가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제 템트리를 따라주셨다면, 아칼리는 몸이 매우 약합니다. 라인 설때는 에서 잠깐 빠져나오면 조금 맞게 될 뿐이었지만, 한타에서 밖으로 나오면 어그로가 싹다 쏠려서 그대로 온갖 것을 다쳐맞고 객사합니다.
는 최대한 상대 진영 깊숙히에 박아서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의 이속증가를 이용하기 위해 앞쪽에 깔았지만, 한타 때 앞쪽에서 를 빼고 들어가시면 상대 진영이 조금만 뒤로 이동하더라도 따라가서 딜하려다가 무방비상태로 죽어버립니다.
선진입은 웬만하면 하지 마시고, 탱커가 먼저 들어가서 비비고 있을 때 첫번째 으로 상대 진영으로 돌진해 곧바로 를 펼쳐주시는게 이상적입니다.
한타 때 꼭 안고 싸우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예정
마치며
반응이 좋으면 앞으로 많은 것을 추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