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탑 +정글 챔프별 상대법 추가

평가중 (2) | 아이콘 감전당한똥개 | 댓글: 5개 | 조회: 9,968 |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eHvlB

프리시즌이 끝나고 어느덧 시즌7이 되었다. 그러면서 암살자 패치와 함께 시즌5부터 즐겨 쓰던 렝가가 리메이크가 되었다.


pbe서버 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이 렝가가 너프다, 버프다, 고인이다, 씹op다 말이 많고 그때부터 인벤에 공략을 쓰는 사람들이 꽤있었다.


프리시즌은 바뀐 아이템과 특성을 활용해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는 것을 연구하는 시기라 급하게 공략을 작성했다가 대부분의 내용을 급하게 수정하고 그 과정에서 또 실수를 하게 된다면 기껏 렝가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big엿을 선물하는 꼴이 되니 (물론 안 그런사람도 많겠지만) 프리시즌이 끝난후 정식 시즌이 시작된 지금이 되서 최대한 정형화된 템트리와 특성을 가지고 조심스런게 공략을 작성해 보겠다.


베드 줄거면 어디가 말도안되는 부분인지 말하고 개인 생각좀 적어주기를 바란다.


다른사람들이 그토록 쉽다던 다이아 한번 못가본 실력이지만 그래도 남들 앞에서 무시 당하지 않는 공략을 작성하기 위해 이번 7시즌은 최선을 다해 작정과 수정을 반복할것을 약속한다.



시즌6 조회수 5000 엑셀2개 감사합니다!!!!!!!

(존대어를 쓰자니 어휘력이 딸려서 ...... 기분나빠도 이해를.......)

Runes
  •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생명력 흡수 정수
    생명력 흡수 +1.5%
    X 2
  • 상급 공격력 정수
    공격력 +2.25
    X 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생명력 흡수
    +3%

탑에서 딜렝가를 하면 무조건 이룬을 든다.


시즌 6에서는 피흡대신 방관을 섞어서 사용했지만 방관을 버리고 피흡을 고르게 된 이유가 있다.


w의 라인유지력 너프


w의 회복 방식이 변했다.

기존 잃은 체력비례 고정체력 회복에서 1.5초 동안 받은 피해의 50% 회복으로 변했다.

Gangplank(갱플랭크)Riven(리븐)Ryze(라이즈)와 같이 짧은 시간에 많은 딜을 넣는 챔프들 상대로는 상당히 좋지만

Gnar(나르)Poppy(뽀삐)Rumble(럼블)와 같이 오랜시간동안 지속딜을 넣는 챔프 상대로는 1.5초안에 폭딜이 들어올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w의 회복력이 거의 바닥을 친다.


그리고파괴전차의 용기의 등장으로 탑에서는 주로 탱커가 나오는것이 시즌7의 현실 ......


그래서 렝가는 왠만하면 탑보다는 정글이 좋지만 탑에서 딜렝가를 하게된다면 낮아진 라인유지력 극복을 위해 피흡룬을 들고 도란검과 같이 피흡을 올려야 된다는게 필자의 생각.....








이건 탑에서 탱렝가를 할때 드는 룬이다. 솔직히 말하면 탑렝가를 하면 이룬을 드는 판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이 룬셋팅이 도저히 이해안된다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내가 하나하나 다 설명을 해보겠다.


1.표식


일단 나는 탑에서 탱렝가를 하면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 처럼한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초반에는 탱템을 간뒤 2~3코어 타이밍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하나 올리는 형식으로 간다는 것이다.

애초에 탑에서 렝가를 하게되면 목걸이를 쌓는 타이밍이 대부분 늦어기지 마련이다.

물론 스킬 계수가 추가계수라서 공격력을 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할수는 있다.

하지만 우리가 라인전에서 항상 강화q스킬만 쓰는 것도 아니고 왠만하면 체력관리를 위해 강화w를 사용해서 치고 빠지는 딜교환을 하게 될것이다. 그런과정에서 1렙기준 계수 0.3의 딜을 올리자고 무작정 공격력을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룬자체는 스킬 관통력을 높혀서 깡딜을 더 세게 박고 목걸이의 효율성은 딜템 1개만으로도 충분이 뽑을수있다고 생각한다.


2.인장



착취의 손아귀의 회복력 + 피해량 증가 & w의 읽은 체력 회복을 통한 괴랄한 피통을 위해 성장 체력을 드는편이다.(피통이 높으면 회복도 좀더 자주하겠죠??)


3.문양&정수

인장에 못넣은 방어력을 정수에 넣어서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적절하게 높혔다.





정글렝가 할때 드는 룬이다. 항상 이것만 드는 편이다.

피흡보다는 관통력이 정글링 할때 체력관리가 잘되는 편이다.

계수가 낮고 깡딜이 높을 수록 관통력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렝가는 정글링을 하면 강화스킬은 왠만하면 q를 쓴다.


일반스킬은 준수한 깡딜&낮은 계수 + 강화스킬은 높은 깡딜&높은계수로 인해

방관과 일반 공격력을 섞는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5
0
1
0
0
5
0
1
0
0
0
0
0
0
책략
0
5
0
0
0
1
5
0
1
0
0
5
0
0
결의
1
0
0
0
0
0
0
0
0
0
0
0
0

딜렝가


흉포


(1단계)

분노(분노) vs 마술(마술)

피해량 증가 보다는 공속증가가 라인전 초반에 이득을 볼 순간이 더 많이 오고

정글을 할 때에도 공속증가가 더 정글링 하기에 더 수월해서 분노를 드는 편이다.

Savagery(포악함)스킬 이후에 평타가 자동으로 들어가서 공속 5%의 차이가 거의 없다

이제는 스킬피해 증가로 옮길 때........



(2단계)

새로운 피(새로운 피) vs 포식(포식) vs 약점 노출(약점 노출)

탑에서는 무조건 대파괴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 무엇보다 쿨자체가 3배 넘게 차이가 나고

딜교의 시작을 도약 (기본공격)으로 하는 렝가의 특성상 대파괴로 볼수있는 이득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정글의 경우에약점 노출도 생각해볼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대파괴대파괴대파괴 암살 충 .........



(3단계)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낮아진 라인유지력을 위해 Doran's Blade(도란의 검)흡혈귀을 같이 들어 회복력을 더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4단계)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양날의 검) vs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


패시브와 짐승 같은 힘의 특성이 좋아서 정글로 자주 애용하는 특성이다. 탑에서는 목걸이를 쌓을 시간이 초반에 없어양날의 검을 들어서 딜교환에 밀리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날카로운 공간감각(Spatial Accuracy ) 이거는 나중에 탱커 특성에서 설명.......






책략


(1단계)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라인복귀 시간 감소 + 합류 속도 증가 + 챔프 특성상 미니언을 잘먹을수 있는 등등의 이유로 방랑자를 든다.

정글에서포악함는 단일 대상 공격만 적용되기에 리메이크 전과 비교하면 반쪽짜리 특성이 되어버렸다.(옛날에는 q가 평타강화) 없어도 초반정글링이 좋은 편이니 방랑자를 들어주는게 더 좋다.



(2단계)

룬 친화력(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비밀 창고) vs암살자(Assassin)(암살자)

암살자(Assassin)~~~~~~딜량 증가는 사랑입니다.



(3단계)

무자비(무자비) vs 명상(명상)

렝가는 마나가 없다......잉......



(4단계)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대자연의 선물) vs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수풀을 자주 이용하는 챔프 특성상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위험한 게임보다 효율성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정글몹에도 적용이 되니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를 사랑하자.!!!

산적(Bandit)은 서폿들이 모자란 골두 수급을 하기위해 드는 특성이다......



(5단계)

정확성(정확성) vs 지능(지능)

옛날에는 지나치게 긴 초반 궁쿨 때문지능도 고려를 해볼수 있었지만

리메이크가 되는 과정에서 초&중반 쿵쿨이 대폭 감소했다.정확성로 상대의 명치를 더 세게 가격해주자.



(최종 단계)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의 포효) vs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바람술사의 축복)

폭풍전사의 포효은 뒤가없는 암살자 예를 들면 Rengar(렝가)Rengar(렝가)Rengar(렝가)Rengar(렝가)Rengar(렝가)Rengar(렝가)Rengar(렝가) (Talon(탈론)은 벽넘기가 생겼다.....)를 위한 특성인데 암살 자체적인 측면에서 보면천둥군주의 호령가 훨씬 앞서는 상황이다.

바람술사의 축복....어..... 이거 쓸거야???



렝가의 Battle Roar(전투의 포효)의 cc기 면역이 삭제 되었다.

부족한 추노 or 도주를 위해 폭풍전사를 가는 경우도 있다.

상대조합 보고가도 나쁘지 않은 스펠 !!





탱렝가



흉포


(1단계)

분노(분노) vs마술(마술)

탱커라고 해도 분노로 얻는 이득은 변함이 없다.



새로운 피(새로운 피) vs 포식(포식) vs 약점 노출(약점 노출)

탱킹 + 이니시의 특성상 약점 노출을 들어서 중&후반 한타에서 아군이 좀더 딜을 자유롭게 할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2단계)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흡혈귀흡혈귀흡혈귀 피흡은 사랑입니다. 탱이어도 변함이 없습니다.



(3단계)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양날의 검) vs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

부족한 딜로 목걸이는 쌓을수는 있어도 사냥꾼 중첩은 쌓기가 힘들수도 있다.

같은 5%지만 받는 피해량증가가 없는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들어주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결의


(1단계)

회복력(회복력) vs꿋꿋함(꿋꿋함)

방마저 100당 5씩 올려주느회복력들어서 체젠 높혀서 라인유지력을 더 높이는 것이 훨씬 좋다고 시즌6 때부터 말을 했었다. 특성개편이 이루어 지지않았으니 그대로 찍는다.



(2단계)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 피부(질긴 피부) vs 공성의 대가(Siegemaster)(공성의 대가)

탑에서 부시에서 이속증가 해서 좋은점이 질긴 피부로 피해량을 감소 시켜주는 것과 비교하면 거의 희박하다.

공성의 대가(Siegemaster)는 작정하고 라인 당겨서 먹을 때 좋은것 같다. 예를들면 상대가Olaf(올라프)Rumble(럼블)같이 맞딜도 강력하면서 견제와 라인푸시도 좋은 챔프로는 좋다고 생각한다.



(3단계)

룬 갑옷(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고참병의 흉터로는 극초반 라인전에만 좋아서 룬 갑옷을 드는 편이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아서 w로 인한 회복력이 괴랄해진다.



(4단계)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vs 대담함(Fearless)(대담함)

대담함(Fearless)특성 자체도 라인전과 한타 할것없이 "그냥 좋다"라는 말이 나오는 특성이다. 하지만...... 필자는

Teleport(순간이동)로 인한 합류로 보는 초중반 이득에 매우 민감해서 통찰력을 드는 편이다. 취향에 따라대담함(Fearless)를 들어도 된다.



(5단계)

신속(신속) vs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Battle Roar(전투의 포효)의 cc기 면역으로 추가와 기본Battle Roar(전투의 포효)의 방어력&마법저항력 삭제로 전설의 수호자을 드는 것이 좋다.



(최종 단계)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vs 파괴전차의 용기(파괴전차의 용기) vs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파괴전차의 용기특성을 사용하기 위한 렝가의 조건은 Bola Strike(올가미 투척)를 적중시키는 것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마저 못맞춘다면 핵심특성하나를 버리고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

굳건한 결속은 서폿할 때.....(일반 즐겜용이라 공략에는 적지 않겠다.)

지속딜 + 유지력 모두 올려주는착취의 손아귀를 사용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랭크에서 탑에서 Ignite(점화)들면 합류도 안하는 탑신병자 라는 말과 함께 부모님의 사지 존속여부를 묻기 때문에

무서워서라도 텔포든다.


텔포로 인한 라인관리 + 복귀속도 + 합류 + 운영 등등 점화보다 스노우볼 굴릴 여지를 더 많이 만들어 주는 스펠이다.

탑에서 텔포 활용을 잘 못한다면 연습해서라도 활용할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필자는 시즌6부터 텔포 게이....)





Smite(강타)정글은 강타가 필수이다.

도란검 들고 정글돌면 처형당하기 때문이다.ㅁ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정글렝가를 할 때 혹은 탑에서 딜렝가를 할 때는 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순서로 마스터 한다.


탑에서 탱렝가를 하면 지나치게 늘어난 Battle Roar(전투의 포효)쿨을 줄이기 위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순서로 마스터 한다.


시즌 6에서Battle Roar(전투의 포효)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순서 였지만 방어력 + 마법저항력이 삭제 된 지금 Savagery(포악함)를 찍어서 초반 라인전에서 딜량이라도 높히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스킬 콤보

 

0~1 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 or 부시제자리 공격)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평타 + Savagery(포악함) + 평타 +Battle Roar(전투의 포효)(상대방이 어느정도 딜링을 하면) = 4스택

이후 추가 딜링을 원하면Savagery(포악함)      회복 + cc제거후 후퇴 = Battle Roar(전투의 포효)



2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평타 + Savagery(포악함)  = 4스택

이후 상대가 cc를 걸고 딜을 시작하면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 체력 100%복구 + 후퇴

추가딜링 + Savagery(포악함)

갱호응 or 상대 정글 개입 Bola Strike(올가미 투척)후 도주(상황에 따라서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cc기를 풀면서 도주)



3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4스택

강화 스킬 활용은 위랑 같다.


4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Savagery(포악함) + 평타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Battle Roar(전투의 포효)

쓰지 않는 걸 추천한다.

4스택에서 도약하면서 스킬사용하면 나머지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를 다써도 3스택이다.

강화스킬을 사용하는데 딜레이가 생길수 있으니 되도록 3스택 까지에서만 콤보를 사용하는걸 추천

 


스킬 활용 팁

 

4스택에서 딜교환을 할려면 도약후 평타딜교만 짧게 하고 부시로 도망가라

상대가 cc기를 걸면 바로 풀어 버리고 딜만 넣는다고 해도 1.5초가 지나기 전에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회복한 후 바로 부시로 들어간뒤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cc기 면역을 한번 더 추가해서 3초동안 상대에게 고통을 주면된다.


강화스킬을 사용하면 이동속도가 증가해서 쉽다. 절대 입롤이 아니다.




cc면역이 삭제 되었다. 상대방 스킬쿨 보면서 딜교하되 cc기를 받으면서 Savagery(포악함)의 강력한 딜을 넣을지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활용한 치고빠지는 딜교를 하는지는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판단 하되 미리Battle Roar(전투의 포효) 쓰고 들어가는 꼼수는 이제 통하지 않으니 조심하길.......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딜렝가 템트리 설명


탑에서 딜렝가는 무조건 Doran's Blade(도란의 검)이다.

앞에서 특성에서 설명하듯이 초반 라인유지력이 급격하게 낮아진 렝가는 파밍 or 딜교환에서 최대한 체력을 채워줘야한다.


정글에서(사냥꾼의 마체테) 보다는 (사냥꾼의 부적)이 더 좋다.

Savagery(포악함)가 더이상 온히트 스킬이 아닌 지금 평Q로 2중 피흡을 하는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칼날부리 + 돌거북의 잡몹수 증가 + 데미지 증가로 (사냥꾼의 마체테)는 옛날같은 체력관리가 도저히 불가능 하다.

(사냥꾼의 부적)Savagery(포악함)의 광역딜을 활용해 정글몹대상 체젠량을 증가 시키는것이 훨씬 안정적이다.




정글이든 탑이든 딜렝가로 하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 두가지는 필수로 올린다.


암살자 특성상의 물몸을 어느정도 커버해주는 체력을 높히고 방관과 기동성을 확보해주는 이 템 2개는 딜렝가를 하면서 안가본적이 없는 아이템이다.


다른점은 정글을 하면(추적자의 검: 용사)지만 탑을 하면(죽음의 무도)을 간다.

체력이 어느정도 빠졌다면 정글몹 대상 피흡이 있는(추적자의 검: 용사) 로 정글링을 계속하고

탑에서는(죽음의 무도)를 들어 체력이 많이 빠져도 파밍하면서 빠진 체력을 금방 복구하는 편이다.


강화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강인함이 딱히 필요 없는 렝가는 신발은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고 마법저항력은(헤르메스의 시미터) 올려서 방 마저를 균형잡히게 올리는 편이다.


(밤의 끝자락)를 안가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렝가 궁쓰고 (밤의 끝자락)쓰면 은신이 풀린다.

이말은 (밤의 끝자락) 발동 후 궁을 키고 8초안에(은신 발동시간이 시전후 2초) 도약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스킬 딜 자체를 씹어버리는 것에서 굉장히 매력적이지만 양 쪽 타워가 서로 밀린 중후반 에서는 와드 하는것 조차 위험부담이 가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게 시야가 제대로 확보가 안된 상황에서 30초라는 시간 동안 적들의 위치는 파악하기에는 충분하지만 8초는 너무나도 짧은 시간이다.

리메이크 전에는 범위내 전원 위치 확인이라 가능했겠지만 가장 가까운적 한명만 감지하는 지금은 함부로 도약하는것도 엄청난 도박......


차라리 팀원들과의 거리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멀지 않은 거리만 확인을 한뒤 도약 후 들어오는 cc기를 (헤르메스의 시미터)로 풀어버리는게 개인적으로 더 좋다고 생각......




이후 막템은 두가지로 나뉜다.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으면 (드락사르의 황혼검) 그렇지 않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다는 말은 코어템 수에서 차이가 난다는 말이고 왠만한 딜러들은 생존 수단조차 제대로 갖추어져있지 않다는 말이다. (드락사르의 황혼검)를 들어서 게임을 완전히 박살내버려라.


그렇지 않다면 안전하게Guardian Angel(수호 천사)




역시나 7.3은 Battle Roar(전투의 포효)의 면역 삭제


은신 도중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정신집중이 끊기지 않는것은 굉장히 좋아 졌지만 cc기 면역 삭제로 완벽한 렝가의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하위호환 아이템이 되었다.

Talon(탈론)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 , Zed(제드)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또는 Death Mark(죽음의 표식)처럼 마땅한 도주기가 없어서 진입후 뒤가 없는 렝가의 생존력을 담당하던 것이 Battle Roar(전투의 포효)였는데 이제는 걸려있는 cc기 만 제한적으로 풀어버려 생존력은 거의 반타작이 나버렸다.

특히 필자가 제일 짜증이 폭발했던 점은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써도 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 이 개XX는 계속해서 둔화가 붙는것..... 이런저런 문제점으로 스킬로만 해결했던 렝가의 생존력은 이제는 스킬보다 아이템 쪽에 많이 의존도를 더 가지게 되었다.

렝가에게 있어서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보다 입지가 훨씬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는 예전과 다르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등등

여러가지 방어형 아이템 + 생존형 아이템등을 유동적으로 2개씩은 가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신발은 상황에 따라서 ~~

(AD + AP가 적절히 섞인 조합이면 필자는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으로 추가 둔화cc기 + cc기 제거로 추노력 or 도주력을 높힌다.)




탱렝가 템트리


1코어로는 상대가 AD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AP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간다.


이후에 2코어로는 신발을 간다.


딜렝가처럼 한번 스킬을 다쓴후에 빠지고 스킬쿨을 돌리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적들과 싸움을 벌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3코어를 올리는 시점은 이제 한타가 일어나는 시기이니 목걸이 패시브의 활용과 체력 + 딜링을 위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준다.



4코어 부터는 상황에 따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Guardian Angel(수호 천사)등등 여러가지 탱템들을 상대 조합에 따라서 능동적으로 올리면 된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리메이크가 되어도 여전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궁극기와 패시브를 활용한 순간 딜과 E를 활용한 지속딜 W를 활용한 스킬 방어까지
1부터 10까지 전부 까다롭습니다......................
럼블
흠....... 이걸 어떻게 이기지?
Q를 활용한 지속딜로 렝가의 W회복이 힘듬니다.
6렙후에는 RQ를 활용해서 킬각을 보는데 이때 강화 W나 점멸중 하나라도 없다면
그대로 죽습니다.
답은 ~~~ 정글 갱!!
쉬바나
정글에서 만나면 안부인사하고 퇴장해주세요.
이긴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제가 못하는 걸수도 있는데;.......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E화약통의 딜 + 둔화를 강화W로 풀어 주세요.(없다면 일반 W로 회복만)
부시만 먹어준다면 정말 쉽습니다.
그냥 QWE스킬쿨 전부 돌면 딜교 한번 시원하게 해주세요.
요릭
요릭 궁만 조심하면 쉽습니다.
QW로 구울들이 한방에 정리되니 일반적인 딜교 자체는 이깁니다.
그레이브즈
정글그브는 바로옆에 부시만 있으면 이기기 쉽습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못먹을 미니언은 과감하게 버리고

무리한 딜교각이나 무리한 킬욕심만 안가지면 반은 이미 먹고 들어간거나 마찬가지.....


필자는 정글은 첫 바퀴에서는 돌거북를 먹지 않는다.

돌거북까지 먹으면 체력이 많이 빠진 상태라 역갱조차 봐주기가 힘들어진다.

레드 + 칼날부리 + 블루 + 늑대 + 두꺼비까지 먹은 후에 갱을 가거나 역갱을 본다.


초반 운영법

 탑에서는 정글처럼 강타 업글이 없으니 상황에 맞는 재료템과 와드를 사면된다.


정글에서는 (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중에서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부족한 cc기를 보충하기 위해 대부분의 상황에서(추적자의 검)을 가고 상대가 딜이 지나치게 쎄거나 은신류 챔프가 거슬리면(척후병의 사브르)을 올린다. (추격자의 나이프)는 필자의 취향이 아니라서 리신말고는 가본적이 없다...........

최근에 킨드레드를 비롯한 아무무 등등을 만나봤다. 초반 맞딜능력 자체가 렝가보다 현저히 낮아 손쉽게 처리가 가능한

정글들을 만났을 때 그들의 정글동선 + 갱킹루트 파악에 힘을 주는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이 더 좋았다. 하지만 초반에 그런 정글들이 킬을 먹고 귀찮아 졌다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로 대체하는 걸 추천 

중반 운영법

 탑에서는 상대 cc기를 조심하면서 안전한위치에 Teleport(순간이동)합류를 해주면 된다.(정말 당연한 말)

참고로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Teleport(순간이동)은 이제 안된다. 궁이 그대로 소멸.....


정글은 (제어 와드)(제어 와드)(제어 와드)를 통한 상대 시야 확인을 한다. 탑이나 바텀갱을 갈거면 왠만하면 땅굴을 파는것이 좋다.

대부분 바텀과 용사이 3거리에는 와드가 잘되있어서 궁쓸 타이밍만 기다리다가 시간 그대로 날리는 경우가 있다.

라이너들한테 시야확인을 부탁한후에 땅굴을 가는것이 오히려 더 갱킹이 안정적이다.(물론 본인이 제어와드가 없다는 가정하에 .....)


궁갱을 가는 것은 대부분 일반도약이 불가능한 미드갱을 가는 것 말고는 없다.

 

후반 운영법

게임이 후반까지 갔다면 딜렝가로는 두가지 선택지가 있다.

1.적딜러 물기

2.아군딜러 지키기


적딜러가 지나지체 잘크면 렝가가 마크할것도 없이 유유히 우리팀 딜러를 순삭하고 빠져나갈것이다. 예를 들면Zed(제드)Talon(탈론)Zed(제드)Talon(탈론)Zed(제드)Talon(탈론)Zed(제드)Talon(탈론)Zed(제드)Talon(탈론)Zed(제드)Talon(탈론)


본인이 정말 말려서 아무것도 할수 없는게 아닌이상(솔직히 이정도면 서렌을 쳐야할수도 있다.) 상대가 우리 딜러를 노릴 때 역으로 같이 상대 딜러를 물어주자.


2.이건 상대 주요딜러와 본인이 서로 성장이 비슷할 때 쓰는 방법이다. 어짜피 게임의 결과는 딜 잘넣는 팀이 이기는 것이다. 우리 원딜이나 미드를 cc기를 활용해서 제대로 지킬수 있는 서폿이 아니라면 예를 들면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가 아니라면

들어오는 우리딜러 라인에 개입하는 상대 딜러를 역으로 물어주는 것이 더 좋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를 이끌고 나가는 탱렝가로는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을 조심해야한다.

부시가 없는 미드 공격로에서의 한타 진행시 렝가는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가 유일한 접근기이다.

하나밖에 없는 이니시 수단을 함부로 빼지 않도록 조심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가렌(하)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미니언만 있으면 or 부시에 와드만 되있어도

1렙부터 킬각을 노릴수가 있다.

Ignite(점화)를 들었다면 위험할수 있으니 미니언에 도약하면서 Savagery(포악함)스킬 쿨타임을 돌려주면 된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하)

시작아이템 : Long Sword(롱소드)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패시브Trial By Fire(불의 심판)Parrrley(혀어어어업상)거리만 내주지 안주면 된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미니언에 썼을때 들어가서 딜교환을 하면 된다.

Trial By Fire(불의 심판)Parrrley(혀어어어업상)중 하나만 빠졌다면 미니언 갯수 차이를 제외하고서는

왠만하면 딜교는 지지 않는다.

조심할점은 6렙이후 Cannon Barrage(포탄 세례)와 정글개입




Nasus(나서스)

나서스(하)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Wither(쇠약)(노인이) + Spirit Fire(영혼의 불길)(찜질방에서) +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폭행당함)

리메이크 전에는 저거 한방에 초반부터 반피 나가고 시작했다.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해졌다.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 Bola Strike(올가미 투척) + 평 + Savagery(포악함) +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나서스가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깔면 회복하면서 도주 -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거리 내주지 않기 위함)

아니면 Spirit Fire(영혼의 불길)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를 맞아도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면 1.5초동안 잃은 체력100% 회복이니 둘중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없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중)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avagery(포악함)의 콜라보가 환상적

왠만하면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활용한 치고 빠지는 딜교를 먼저하는 것을 추천한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속박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로 피격딜 상쇄 + 준수한 딜 때문에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한번 빠졌다가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이 없을때 다시 들어가서 딜교환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왜 이놈은 고인도 아닌데 만난적이 없지 ......

(추후 업데이트 예정)




Rumble(럼블)

럼블 (상)

시작 아이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이놈은 답이 안나온다

Scrap Shield (고철 방패)실드량이 초반엔 적은 편이라고 해도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의 폭딜같지만 깨작깨작 들어오는 지속딜 때문에

Battle Roar(전투의 포효) 의 회복력이 창렬하다...... 바닥을 친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까지 깔린다면 wow!!!

갱을 부르는것을 추천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만난적이 없다........(형보다 인기가 없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




Riven(리븐)

리븐 (하)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리메이크 전에는 리븐과 라인전을 하면 항상 긴장 때문에

심장박동수가 빨려졌다.

지금은 뭐.............

애초에 한번에 들어오는 딜이 적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Battle Roar(전투의 포효)의 회복력이 좋은 편이다.

스택 관리만 잘해준다면 쉽게 킬을 딸수있는 상대


리븐 상대법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pdYPYdu5uA&index=4&list=PLSIy43nkhxTNa1aY5NBVDqREi2Fa7QH5E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

(추후 업테이트 예정)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상)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AD챔프 카운터라고도 불리는 챔프 .....

첫귀환 전에 못잡으면 그 뒤에도 못잡는다.....

갱을 불러서라도 초반에 조져놔야 한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박사 (중)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뻐king 지속딜 .....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올려서 치감 + 방깍으로 딜교환을 해야 한다.

물론 초반라인전은 쉬운편

슬슬 준코어 템이 나오고 6레벨이 찍히면

더러운 회복력을 들고 돌진해서 문제......

초반이 쉽고 중반부터 어려워서 평균인 난이도 중으로 설정....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하)

시작이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애초에 렝가 말고도 일부로 강화Transfusion(수혈)의 거리를 대주는 마조히스트는 없을 것이다

거리만 주지 않으면 쉽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를 선마하는 놈은 없다 그말은 쿨이 지나치게 길다는 점

렝가의 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가 전부 온이면 다음 공식이 성립한다


첫도약 =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두번째 = Flash(점멸)


블라디 상대법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V55A8pI3Bg&list=PLSIy43nkhxTNa1aY5NBVDqREi2Fa7QH5E




Shen(쉔)

쉔 (하)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리메이크 이후 더이상 평타가 아닌 스킬기반 딜링으로 바뀐 렝가에게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은 없는것과 마찬가지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활용한 치고 빠지는 딜교를 한뒤 킬각을 잡으면 쉽다.

물론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이 있다면 못잡는다...........

확실한건 캐릭 상성상 절대 밀리지 않는다는 점

갱만 조심한다면 쉽다 




Yasuo(야스오)

야스오(상)

시작 아이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Sweeping Blade(질풍검) 때문에 스킬맞추기가 쉽지 않다

아.......타겟팅 Savagery(포악함) 시절이여.....

갱을 불러서 잡아야 한다

최근 너프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최근에 상대한건 7.1 패치 때라..... 나중에 또 만나면 수정을 하겠다




Olaf(올라프)

올라프 (상)

시작 아이템 : Cloth Armor(천 갑옷)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이 미X놈은 라인전에서 압도할수 있는 챔프가 있을지가 의문 .......

근거리에서 도끼 맞으면 바로 점멸 써야한다.

3렙이후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활용한 잃은체력 100% 회복 + 치고 빠지는 딜교환만 해주는것이 바람직....

갱을 불러서 조져버리자


올라프 상대법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0dSUYV-Kxc&index=2&list=PLSIy43nkhxTNa1aY5NBVDqREi2Fa7QH5E




Yorick(요릭)

요릭 (하)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orLong Sword(롱소드)

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들이 정리 되기 때문에

딜교 자체가 굉장히 수월하다

6렙이전에 충분히 킬을 노려볼수있고

6렙이후에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으로 역으로 따인다.

6렙이후에 체력상황이 좋은편이 아니라면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가 있을 때 절대로 싸우면 안된다

그게 아니면 라인전에서 솔킬 따일 일이 없다.

물론 갱앞에 장사 없지만 .....




Trundle(트런들)

트런들 (상)

시작 아이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뻐king 지속딜 !!!!!

그리고 Battle Roar(전투의 포효) 너프로 인해 Pillar of Ice(얼음 기둥) 둔화가 안풀린다.....

그리고 두드려 맞다보면 나의 화면은 회색....

유지력이 나쁜편도 아니고 Subjugate(진압)로 1대1이 괴랄하다...

갱을 불러야 한다...


트런들 상대법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eC1tgkOJAo&index=3&list=PLSIy43nkhxTNa1aY5NBVDqREi2Fa7QH5E

(참고로 이영상은 Battle Roar(전투의 포효)cc면역 삭제전 영상이다)



Pantheon(판테온)Fiora(피오라)Quinn(퀸)Camille(카밀)Hecarim(헤카림)Tryndamere(트린다미어)Kled(클레드)Jax(잭스)Jayce(제이스)Illaoi(일라오이)Zac(자크)Irelia(이렐리아)Ekko(에코)Swain(스웨인)는 위에 ??? 되있는 챔프 처럼 추후에 상대하게 되면 업데이트 예정 ......










<정글렝가 챔프별 상대법>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추천 동선 : 3레벨 카정

추천 강타 :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렝가가 기본적으로 3레벨을 그브보다 빠르게 찍을수가 있다.

카정을 통해서 이득을 볼여지가 충분



Nocturne(녹턴)

녹턴


추천 동선 : 3레벨 카정

추천 강타 :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이놈은 어떻게 된게 정글링은 그브 보다 느리면서 아무무 보다 피관리가 안된다.

카정가서 싸움걸면 무난하게 킬을 가져 갈수있다.




Rek'Sai(렉사이)

렉사이


추천 동선 : 평범한 정글링 + 역갱

추천 강타 :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을 통한 감지로 카정을 가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렉사이는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 + 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로 인한 cc기가 무서운 편이다

역갱을 통해 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가 빠지면 같이 두드려 패주자




Lee Sin(리 신)

리신


추천 동선 : 역버프

추천 강타 :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이 새X는 눈도 안보이면서 남의 정글은 잘 찾아온다

역버프를 통해 우리팀 정글을 다 챙겨 초반 정글링을 무난하게 해주는 편이 중요하다

특히 잘하는 리신 만나면 어후.........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이


추천 동선 : 3레벨 카정

추천 강타 :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초반 정글링은 렝가가 더 빠르다

블루팀 기준으로 카정을 가면 레드를 거의 다먹거나 다먹고 이동을 막 시작할 때가 대부분..

마이랑 성장 격차를 못벌렸는데 6렙 구간이 된다면 함부로 깝치면 안된다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들고 Highlander(최후의 전사)키고 때리면 렝가가 그냥 진다




Kindred(킨드레드)

킨드레드

추천 동선 : 3레벨 카정

추천 강타 :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

렝가가 정글링이 더 빠르다

무난하게 카정을 갈수 있다

1대1 싸움도 렝가가 무난하게 이기기 때문에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갈 필요는 없다

대신 킨드의 갱킹과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를 먹는지 파악을 위해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를 가면 된다





나머지 정글은 만난적이 없다 상대하게 된다면 추후 업데이트 예정 ......



 

마치며

 부족한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점이나 궁금한점은 댓글로 질문하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명

나도 한마디 (5)

  • 아랫집토토로 | [답글] 죄송한데 챔프를 잘못 파신거같음. 피오라같은 챔프가 더 좋아보이심. 공략에 태클걸게 너무많아서 어디서부터말해야될지 모르겟음. 룬은 둘째치고 탱렝가는 공략에서 빼셔야될듯. 탑 탱커들중에 탱렝가는 가장 하위티어라고생각함. 리멬전이야 w버프로 괜찬앗는데 지금은 많이힘듬. 그리고 탑렝가에서 w로 치고빠지는 딜교인데 e선마인 것도 좀 알기어려움. 라인유지력은 본인이 w사용을 얼마나 잘하냐에달림. 영상보니까 1스택 상태에서 스킬을 안돌리시던데 지금 렝가 최대장점이 허공에스킬날려도 스택이 쌓임. 딜교환하기전에 q로 허공에 긁어도 4초면 3스택이 쌓임. 제가보기엔 리멬전 렝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신거같음.
  • 아이콘 감전당한똥개 | 초반에 스킬 돌리면서 스택유지를 하려면 주기적으로 6초안에 미니언을 쳐야되는데 그러면 라인이 애매해집니다 좀 할줄아는 상대는 그대로 프리징 합니다. 물론 티어올라갈수록 개나소나 하는게 프리징이지만..... 그리고 스킬 레벨당 성장데미지는w보다 e가 높습니다. 치고빠지는 w로 치고빠지는 딜교는 강화w를 사용하여 기본강화스킬 사용후 이속증가 + cc기 제거로 체력손해를 최소화하는게 목적입니다. 그리고 렝가는 모든 강화스킬은 스킬레벨이 아닌 챔피언레벨 비례 데미지 증가로 강화스킬 딜링은 qwe중 어떤것을 먼저 마스터한다고 해서 달라지지않습니다. 일반스킬로 딜교했을 때 풀콤보 기준 깡딜이 더 높은 qew순서 선마를 하는것도 이런 이유에서구요..... 챔피언 스킬설명 다시보고 오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블라디 영상보면 딜교전에 스킬 대충 긁고 스택모은다음 딜교합니다. 허공에 긁어서 스택모으는것도 저도 활용하고있어요 트런들 영상 보시면 쓰레쉬그랩 허공에 스택쌓고 w로 푸는것도 나옵니다. 공략좀 꼼꼼히 보고 와주셨으면 좋겠네요.
  • 아랫집토토로 | 사실 라인프리징 당하는건 개인실력이고 탑에서 영상봐도 스킬 잘 안돌리심. w스킬 쿨에 매우 길어서 쿨감소가 굉장히중요함. 그만큼 게임 많이하셨는데도 하드카운터를 못찾으심. 카운터를 피오라로 뽑으신건 q스킬샷이 좀 안좋으시거나 피오라가 티어가높았을때. 그리고 올라프도 초반딜교도 우세하고 마나통이 딸려서 금방 사그라들고 6렙이후 궁도 맞궁으로 빠졋다가 다시 딜교걸면됨. 이속이나 유지시간이나 더김. 하드카운터는 뽀삐 신지드 카밀임. 초반에 따기 도 어렵고 렝가보다 한타도 더 우세임.
  • 아랫집토토로 | 그냥 한판해보고 얘쉽네. 얜 어렵네 이렇게 생각하신게 너무뻔히보임.
  • 아이콘 감전당한똥개 | 몇몇 첨부한 영상에서는 노말에서 촬영한 영상도 몇개 있지만 노말 제외하고 순수하게 랭크에서 아무리 적어도 5판이상 상대해본것만 공략에서 글로 썼습니다. 노말 섞여서 퀄리티가 낮은게 있다는 것은 사전에 죄송하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카밀 신지드 케넨이 카운터라고 하셨는데 물론 이 3개 챔프가 골치아픈것은 맞습니다. 근데 이 3개를 제외하고 다른 챔프를 카운터픽 3대장에 올린것은 카밀 자체는 랭크에서는 거의 필벤 목록에 현재 올라와있고 렝가 또한 벤이 자주 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리메이크 이후에 픽을 잡을떄 주라인 정글 + 부라인 탑 이렇게 잡기때문에 탑렝가 보다는 정글렝가를 좀더 많이하는 것이 사실이기는 합니다. 활용도가 정글이 더 높기 떄문이죠. 그래서 탑을 걸릴 일이 비교적 적으면서 카밀 + 렝가가 풀리는 일이 거의 없고 상대한 횟수가 적어서 안적은 겁니다. 신지드는 워낙 하는사람만 하는 비주류라 거짓말안하고 만난적이 거의 없어서 쓰기가 애매합니다. 케넨은 ...... 솔직히 까다로운건 인정합니다만 하드 카운터라고는 생각하기가 힘드네요 물론 개인 차이인것은 맞습니다만 럼블이 더 어렵다고 생각..... 요약하자면 공략에 글을 쓸 때 한두판 해보고 대충적은게 아니라 노말제외하고 랭크에서 여러판 상대 해본것만 적는 겁니다 오해 없으시길 ..... 그리고 탱렝가에 대해서 얼마전에 언급하셨는데이건 그냥 까놓고 말하겠습니다. 렝가말고는 다른챔 거의 안하는 원챔 병신입니다.그래서 랭크 게임 횟수를 보면 다른챔프보다 렝가가 비정상 적으로 높습니다.카운터다 뭐다 할거없이 그냥 렝가 살면 바로 칼픽 박아버립니다.(그래서 플레기인걸수도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렝가가 탱으로는 확실히 안좋아졌지만 그냥 렝가를 할때 어떤챔프 + 어떤상황 + 어떤 조합 이냐에 따라 템과 특성을 조정한거고 그래서 텡렝가도 손을 댄겁니다. ㅇㅇ + w쿨에 대한 언급 이것은 솔직히 말해서 짧든 길든 스킬쿨 계산 못하면 그게 병신입니다. 양날도끼 + 요우무면 쿨감 30%입니다. 그러면 w쿨 14초입니다. 그냥 전 리메이크전 + 삼위일체 하위템 광휘의 검에 쿨감 없이 마나수정 + 증폭의 고서 시절(히드라 + 요우무 + 삼위일체 = 쿨감 10%시절)부터 했기 때문에 옛날이랑 비교하면 템이 나왔을 때랑 체감이 안됩니다. 그냥 일반 콤보 기준으로 깡딜이 더 강력한 순서로 찍기 때문에(애초에 옛날부터 w선마는 탱렝가만 함 그리고 12초 쿨 고정이었다.) 그리고 qew 순서냐 qwe순서냐는 그냥 개인 취향입니다. 그럴거면 리메이크 전만해도 w선마 ap렝가는 왜있었겠습니다. 활용도는 ad가 훨씬 좋았는데 말이죠. 그냥 "이새끼는 이런점이 나랑 다르구나" 그냥 대화형식 비슷하게 말하면서 조언을 주거나 궁금한거 물어만 보세요 그냥 와서 지맘에 안들다고 정치하지 마시구요~~ 그리고 2월27일에 댓글 달으셨는데 3월 8일에 답변올리네요 늦어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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