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감전밖에 안써요? 발놀림 정글렝가! (정글루트/정글링 깨알팁 추가)

평가중 (2) | Parangp | 댓글: 2개 | 조회: 6,302 |
왜 다들 감전밖에 안쓰지?

발놀림 렝가의 장점

1. 더 빠른 정글링
9% 공속이 뭐 그렇게 중요하냐 하겠지만 직접 마체테 들고 돌아보면 체감이 크다.

2. 더 강력한 추노/도주
강화스킬 이속증가+발놀림 이속증가가 합쳐지면 정말 빠르다. 어지간한 원딜은 이동기가 있어도 도망 못친다.

리워크 전 렝가 궁극기에는 은신 해제 후에 폭발적인 이속증가가 있었는데 리워크되면서 사라졌다.
그때 당시엔 요우무 액티브+궁 이속증가+폭풍전사 합치면 원딜이 이동기와 플래시까지 써서 빠진걸 부쉬가 없어도 그냥 달려가서 따라잡을 수도 있었다.

리워크되고 룬특성이 개편되면서 타겟에 끈덕지게 달라붙는 능력/암살 후 빠르게 도주하는 능력이 아주 큰 너프를 먹었다. 적이 이동기가 있고 근처에 부쉬가 없으면 못 잡는다고 생각하는게 편하다. 발놀림은 여기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3.  더 높은 유지력
깨알같긴 하지만 발놀림의 힐량이 누적되다 보면 무시할 만한 양은 아니다.

4. 아웃플레이 포텐셜
부쉬 와리가리 하면서 시야플레이로 1:2~3까지 하는데 특화되어 있음.
재밌어 ㅎㅎㅎ..


감전 렝가의 장점

1. 딜이 쎄다

끝.
Runes
써도 되는 룬
1. 기민한 발놀림 - 데미지 면에서 부족하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좋음. 감전으로 못잡는거 이속증가로 잡는 경우도 있음.
2. 난입 - 성능 자체는 ㅅㅌㅊ인데 써먹기가 어려움. 템이 조금씩 쌓이면 이거 터지기 전에 적 원딜이 먼저 터지거든.. 폭풍전사가 그냥 아쉬움...
3. 감전 - 그냥 감전. 나쁘진 않음. 좋지도 않음. 난입이랑 비슷한 이유로 템 좀 쌓이기 시작하면 어차피 감전 터지기 전에 적이 뒈짖함. 초중반에도 플이나 이동기로 we 피하면 터지지도 않고.
4. 어둠의 수확 - 정글렝가 딜링룬 0순위. 워낙 취향을 많이 타는데 20분만 지나도 감전보다 훨씬 좋음. 뭣보다 감전과는 다르게 이건 피할수가 없다는게 가장 큰 장점임.
5. 정복자 - 탑렝가 전용. 집중공격 탑렝가 하던데 그거 쓰레기니까 하지말고 이거나 쓰셈.
6. 착취 - 탑렝가 전용. 리븐이나 뭐 이런애들 상대로 쓰는게 좋음.

쓰면 안 되는 룬
1. 집중공격 - 평QQ로 스택 빨리 쌓이는건 좋은데 그러고 나서 할게 평타밖에 없음.
2. 칼날비 - 어차피 평QQ로 평타캔슬 하는터라 쓸데가 아예 없음. 룬없이 게임하고 싶을떄 드는것.
3. 포식자 - 그냥 2티어 신발+요우무만 나와도 이속 문제는 없음.



발놀림 쓸 생각이면 위 룬세팅이 젤 좋았음.
강인함을 공속으로 바꿔도 무관.
워터워킹 ㅆㅆㅆㅆㅆㅆㅆㅅㅌㅊ임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정글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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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Q 눌러놓고 점프하면서 WE

상황 보고 강화스킬

스킬 활용 팁

 Q로 평타 캔슬이나 잘 하세요.


궁극기 배우기 전에 미리 장신구 렌즈로 바꿔놓아야 함

궁극기 쓰면서 렌즈 돌리는걸 습관화 해야함.

궁극기 의존도가 극도로 높은 챔피언인데 첫궁 와드에 걸려서 이득 못보면 치명적임.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황별 아이템
가면 안되는 템
  • 몰락한 왕의 검
    공격 - [대미지]
  • 정수 약탈자
    공격 - [대미지]
  •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 - [대미지]
  • 무한의 대검
    공격 - [치명타]
1. 티아맷 vs 강타템

둘 중 하나만 가도 정글링 얼추 빠르고 체력유지에 큰 문제 없음
둘다 간다고 안될건 없는데 돈낭비. 난 파랑강타 올린다.
요즘 방관템 올인보다 요우무 하나만 올리고 폭풍갈퀴-스태틱 올리면서 트포 스테락 뭐 이런식으로 올리는게 
중반에 받쳐주는 힘이 더 좋은것 같음.


2. 드락사르는 상황별 템이다.

추뎀이 에미터져서 그냥 다 치우고 막무가내로 드락사르만 올리면 물몸 다 원콤나면서 게임 해결되는 시절은 지났음.
드락사르는 강도 높은 카정+적 정글 장악을 위해서 가는것.
상황에 맞게 올리면 확실히 좋긴 함.


3. 밤의 끝자락은 버튼 하나로 점프를 캔슬시키는 챔피언이 있을 때 무조건 2코어로 올린다.

대표적으로 잔나, 퀸, 오공, 그라가스 등등이 있음. 특히 잔나 있으면 무조건 올려야함.
주의해야 할 점은 점프를 "캔슬"이지 점프 이후에 CC가 들어가는 챔피언(ex. 피들스틱 등) 은 예외임.
얘네는 그냥 강화스킬 아꼈다가 W 쓰고 걸어나오면 됨.


4. 렝가는 온힛 챔피언이 아니다.
그니까 몰왕 정수 구인수 이딴거 가지 마라.

5. 신발의 선택.
모빌리티 vs 닌자타비 vs 헤르메스
나는 모빌리티보다 닌자타비나 헤르메스를 선호함. 어지간하면 비전투 이속이 모자랄 일은 없다고 봄.
아무도 날 못 죽이는 상황일 때만 모빌리티를 추천. 그래도 나같으면 쿨감신 갈듯함.

헤르메스는 강화W가 있는데 왜가냐 하겠는데 
3스텍에서 광클하는데 아슬아슬하게 CC맞고 W 못써서 강화스킬 막히는 상황일 때 아주 유용함. 
마스터리 강인함+헤르메스면 CC때문에 잡혀서 끊기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음.

가아아안혹 적이 CC는 하나도 없고 슬로우가 엄청 많은 조합이면 버디버디도 좋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씨발련
소라카
침묵 애미 터짐
잔나
삭제좀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카정가서 죽여라
피들은 뒤쳐지는 순간 정글에서 파밍 못함
특히 CC해제도 있는 렝가 상대론 진짜 아무것도 못함
이블린
카정가서 죽여라
존나 물몸이고 6렙전까진 호구라서 그냥 계속 적 정글 들어가서 와드박고 따라다니면서 괴롭히면 겜터짐
케인
지가 맞다이 쎈줄알고 변신 전에 쌈거는애들 종종 있는데 그냥 죽여라
정글링이 워낙 빨라서 울팀미드랑 같이 칼날부리랑 작골 타이머 재면서 제대로 말리셔야함
렝가는 초반 카정과 2:2가 정말 어마어마하게 쎄다. 발놀림 들어도 마찬가지임. 리신 이런애들도 뼈도못추린다.

적극적인 카정이 게임 우리쪽으로 가져오고 앞서나가는데 굉장히 중요함.
그러기 위해선 빠른 정글링과 체력관리가 필요하고 그래서 티아맷이나 강타템을 올려야 함.

카정 들어갈때는 핑와로 시야체크가 되어 있어야하고
항상 와드 박고 나서 정글몹을 먹는다.
캠프를 끝낼때마다 채팅창을 이용해서 타이머를 기록해 놓는다.

한번 찌바른 정글러는 그냥 존나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고
칼날부리랑 작골 타이머로 기록하면서 젠될때마다 빼먹어라. 경험치 존나 많이줌. 특히 작골.
그러면 렝가 8렙인데 적정글 5렙이고 하는것도 가능함.
정글 안에서 워낙 쎄서 우리 미드가 솔킬 존나 당하면서 타워 밖으로 못나오는 그런거 아니면 렝가가 거진 혼자 다 함.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3렙에 렝가보다 쌘 챔피언은 몇 없다. 감전같은거 없어도 존나 쎔.

이거 감안하고 극도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쳐야 함.

초반 운영법

 블루팀

레드 - 칼날부리 쫄 3마리 - 늑대 - 탑 바위게 - 상대레드


퍼플팀

레드 - 칼날부리 쫄 3마리 - 상대늑대(와드) - 탑 바위게


라인 갱킹은 땅굴갱이 답이다.

봇같은 경우는 서폿 CC 빠진 다음에 점프하는걸 추천.


렝가가 2렙~3렙 구간에 못이기는 애들이 있기는 한데

강화W 열매 플래시 다 있으면 빠져나오는건 큰 문제가 아니니 카정 적극적으로 치자.

중반 운영법
한타하면 진다 - 스플릿하면서 적 팀을 찢어놔야함
한타하면 이긴다 - 그냥 궁쿨마다 한명씩 죽이면서 즐겜 하면됨
반반이다 - 라인전 이긴 애들이랑 같이 핑와 사들고 적 정글을 장악해야함. 드락사르가 이때 유용해짐. 정글 안에 들어오는거 잘라먹고 정글몹 다 빼먹고 하다 보면 이김. 이럴려면 당연히 초반에 상대 정글을 병신을 만들어 놓는게 편함.


후반 운영법
암만 못커도 동선만 제대로 짜고
라인커버도 적당히 하고 했으면 원딜 끔살시킬 데미지는 나옴.
팀파이트시 역할

무조건 후진입
정면에서 점프하는게 아니고 측면이나 뒤쪽에서

궁키고 지역장악 용도로 겁주기만 해야 할때도 있음. 특히 후반 타워나 오브젝트 가져올떄.
궁 아깝다고 점프해서 뒈짖하고 5:4 걸려서 겜 터트리고 그러지 말자.
정글링 깨알 팁

1. 열매를 때리면 야성 타이머가 리셋된다.
이걸 이용해서 첫캠프를 야성 2개로 시작하거나 사라질 야성을 유지하면서 다음 캠프로 이동할 수 있음.
레드시작하면서 1분 23초에 Q를 누르고 폭발열매에 점프하면 야성 2개를 쌓고 시작 가능하다.
겜 시작뿐만 아니라 그냥 정글링 하면서도 야성 잃어버릴거 보존하는데 유용함.

2. 야성이 사라지기 직전에 Q를 눌러놓자.
야성은 사라져도 장전된 강화 Q는 사라지지 않는다. 즉 2초를 더 벌 수 있음. 
이속증가도 있으니 강화Q를 머갈통에 못찍는다고 해도 꼭 습관을 들이자.
이건 정글링하다 바로 궁극기 쓰고 전투 참여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임
QeqwQ가 가능해지는것.

3. "전투 시작" 판정은 평타 모션 시작에 있다.
평타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다는 뜻임.
평타 모션만 살짝 만들고 바로 평타캔슬 하면 야성 타이머 리셋됨.

4. 야성 0스택일 때 부쉬에서 나가더라도 점프 사거리 표시원이 사라지기 전에 평타를 때리면 야성이 쌓인다.
이건 당연한 말인데 왜 적었냐 하면
1번 3번과 4번을 조합해서 블루를 스타트로 먹으면서도 야성 2개를 쌓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임
(1) 블루시작하면서 늑대 옆 부쉬에 들어가 있다가 
(2) 1분 23초에 부쉬 밖으로 나와서 원이 사라지기 전에 바로 평타를 때리고 (부쉬 밖으로 나와야 캔슬이 가능함. 꼭 나와서 평타를 눌러야함)
(3) 평타 데미지가 들어가서 열매가 터지기 전에 평타를 캔슬하고 (이렇게만 해도 야성이 쌓이고 전투중으로 판정됨)
(4) 열매 반대편 블루쪽으로 돌아가서 Q로 터트리면 블루쪽으로 넘어가면서 야성 2개로 시작할 수 있음.
연습이 좀 필요하지만 굉장히 유용함.
마치며
감전보다 낫다. 발놀림 써라.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명

나도 한마디 (2)

  • 아이콘 쿠co | [답글] 신선함과 깨알팁들에 엑셀드립니다

    그리고 궁금한게 있는데
    1. 정글동선을 레드-칼날쫄3마리-늑대-바위게 인 이유.
    1-1. 위 동선대로 먹고 바위게 갈때, 적정글이 2렙 강챔+레드이후 바위게 러쉬할때 대응법.
    1-2. 2렙렝가는 강화스킬을 바로 쓸수 없어서 개인적으로 정글격변후 정글렝가 안좋아졌다고 생각하고 안썻었는데,
    위 동선대로라면 2레벨에 교전이 일어나는데 이길수 있나요?
  • Parangp | 1. 벞-쫄3-늑대-바위게/벞이 최단시간 3레벨 찍히는 루트입니다.
    한번 해보면 왜 쫄3만 먹는지 알수 있으실 겁니다. 발놀림빨로 풀피유지하는 동시에 적 리쉬상황이나 정글매치업 보고 늑대까지만 먹고 스마 있는 상태로 바로 레드카정 들어갈 수도 있구요. 안되겠다 싶어도 동선낭비 없이 바로 블루로 틀어도 됩니다.
    1-1. 적이 아래버프 먹고 바로 탑바위게 먹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그냥 바로 적 탑벞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탑벞먹고 기다렸다가 탑바위게 먹는 정신병자는 없구요. 어지간한 강챔이어도 스킬 정글몹에 뺀 상태에서 선빵맞고 시작하면 집니다.
    1-2. 2레벨은 비교적 약한거 맞습니다. 그래서 굳이 귀찮게 쫄3마리 먹고 올라가는 것이기도 하구요. 보통 교전 일어나는 상황이 50:50 스마싸움이고 렝가가 선빵을 쳐서 1)스마를 써서 체력을 얻고 정글몹(선3렙)을 놓치느냐 2)스마를 아끼다 얻어맞고 죽느냐의 이지선다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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