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p *
일반적으로 극초반이 아닌 이상 공격력/주문력 룬보다 관통 룬이 딜 박기 좋습니다.
방어를 무시한다=데미지가 퍼센트로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브는 고사하고 케틀조차 3~4렙정도 지나면 방관룬 딜이 더박힐 정도.
그런데 왜 라이너들은 AD/AP를 낄까요?
미니언을 먹기 위해섭니다. 미드는 중반이후로 1스킬에 원거리미니언이 정리되는게 좋고,
원딜도 포탑끼고도 파밍 편하게 하려면 AD룬이 훨 낫죠.
하지만 신드라 서폿은 CS를 먹지 않으므로
챔프에겐 높고 미니언에겐 낮은 딜을 선사하는 관통룬이 최적입니다.
그럼에도 AP를 섞는 이유는,
적의 마방보다 높은 관통력은 무쓸모하기 때문입니다.
를 선마합니다.
장점은
1. 마나소모가 적다
와 달리 는 마나소모량이 50으로 고정입니다.
미드 신드라처럼 성배 여눈 그딴거 가지 않습니다.
2. 딜이 높다
는 레벨당 기본데미지가 40 오릅니다.
는 45 오릅니다. 애니보다 강력합니다.
선마해서 자주 짤하는데 누적딜이 쎄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그 짤짤이 두세번하면 마나 다떨어집니다.
성배갑니다.
딜이 안나옵니다.
여러 번 견제해야 합니다.
무리합니다.
뒤집니다.
리폿먹습니다.
3. 쿨이 짧아진다
는 서포팅의 핵심입니다.
1.5초 광역스턴. 구체 두개와 함께라면 소나의 보다 다이내믹한 스턴과 딜이 가능합니다.
근데 쿨이 18초?
최소한 쿨이 10초쯤 되어야 애니 싸다구를 때릴 서폿이 완성되는 겁니다.
를 이용한 견제는 더 이상 짤짤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누킹입니다.
누킹 자주합시다.
참고로 는 레벨 올려도 쿨 안줄어듭니다.
* Tip *
신드라의 는 이동을 멈추지 않고 사용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를 사용하며 다가가 평타견제를 넣거나,
를 쓰면서 적의 공격을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1. 견제
-평타 이후
(적이 빠지면) 앞무빙 후 (따라가 평타한대 더치다 주고받게 되면 손해임)
(적이 맞딜하면) 뒷무빙하면서 , 둔화걸린 채 적이 뺄텐데 뒤통수에 평타 가능
2. 누킹
--로 구체를 집으며 다가가-평타- = 반피
적이 뒷무빙하는 심해새끼면 응용가능
-평-적이 뒤로가면 -로 구체집으며 다가가 평타 - 적한테 꽂으며 평타 = 개피
3. po누킹wer
구체 4개 궁
--평타치면서 -+ = 반피이하 즉사
구체 5개 궁
미리 를 깔고 - 약 2초후 - 로 적절한 위치에 놓고
-평--+ = 2/3이하 즉사
* Tip *
로는 시야확인이 불가하나,
마스터리의 나 의 골드수급으로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또한 는 사용지역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구체 적중 시 맞은 챔피언의 위치가 잠깐 보입니다.
즉 모두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적군 와해(E)
신드라의 핵심 스킬입니다. (사거리 700, 구체 사거리 1100)
이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서
본인이 브실골 제라스 럭포터 창녀 따위인지
알리가 10초 말파궁 꽂듯 10초 크레센도 꽂는 장인인지
결정나게 됩니다.
이 스킬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1. 부채꼴 범위 내 적들을 밀어냅니다.
2. 마스터 시 폭이 50% 증가합니다(길이 말고 너비만요)
3. 구체가 있으면 어디에 있든 신드라로부터 1100의 거리까지 밀어냅니다.
4. 밀려난 구체에 닿은 적은 스킬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5. 구체 없이 밀어내기만 해도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활용법은
1. 달려오는 적 끊기
가 칼 꽂고 달려올 때 를 쓰면 밀려납니다.
가 를 맞추고 날라올 때는 시간여유가 있으니-로 스턴까지 맥입시다.
스턴에도 약간 밀어내는(움찔하는) 판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딴거에 호응할 야스오는 없습니다.
2. 이 스킬의 실질적 사거리는 1000이상
-로 케틀이나 이즈처럼 사거리가 긴 상대에게도
견제나 갱호응이 가능합니다.
애니로도 평짤이 힘든 케틀에겐
무리하게 평짤넣지말고 안전하게 가는 게 좋습니다.
3. 채널링 끊기
마스터 시 폭도 넓어 전방의 적은 거의 밀려납니다.
한타 때 같은거 있으면 주목하고 있으세요.
궁 돌리면 스턴넣을 생각 말고 로 바로 밀어내세요.
단, 누누는 스턴까지 넣어도 됩니다.(ㅠㅠ)
스킬도 팁을 드리자면
굳이 구체 많이 쌓을 생각 마시고 타이밍 되면 갈기세요.
구체는 하나만 꺼내고 쓰셔도 됩니다.
* Tip *
콤보 중간중간 평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고랭커들 플레이 보면 같은 룬마스터리인데 딜이 더 나오는 듯한 이유가
바로 중간중간 평타를 섞느냐 아니냐에 있습니다.
특히 신드라는 스킬셋과 평타모션으로 볼 때
무빙샷과 스킬+평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룬과 마스터리에 방어가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포지션은 항상 원딜 약간 뒤.
원딜이 견제하러 나가면 한 발 앞으로, 빠지면 함께 뒤로.
1렙에는 CS를 한대씩 때려줍니다.
마나소모가 1렙기준 40밖에 안 되며 쿨도 짧으니 선2렙을 위해 써주셔도 됩니다.
그렇게 CS먹다가 막타치는 적 원딜에 -평타로 견제해주세요.
의 사용효과가 다 떨어졌을 땐 한대씩 주고받는건 자제합시다.
2렙이면 와 가 찍혔을겁니다.
선2렙인 경우 로 한명이상 맞춰 딜교 이득을 취합니다. 이후 평타 한두대는 필수.
3렙부터는 가 하나씩 있으므로
위 스킬 란에 적어둔 콤보들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적이 -평 견제를 받고 뒤로 빠지면 무리하지 말고
사거리가 긴 로 뒤통수를 한대 더 후립니다.
적 원딜과 거리가 가까우면 로 스턴을 맥여 아군과 함께 팹니다.
도망가면 뒤통수에 꽂아줍니다.
는 마나소모가 60으로 가장 큽니다.
거리 안닿는다고 자주쓰시면 마나 떨어집니다.
또한 적이 같은 누킹형/이니시형 서폿일 경우
안전을 위해 는 최대한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함부로 이거 빼면 2:2싸움 일어났을 때 불리합니다.
* Tip *
를 함께 맞힐 경우 미친 딜이 들어갑니다.
이게 의 밀어내는 딜과 구체가 날아가는 딜이 함께 박히는건지
단순히 와 를 모두 맞혀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요.
5~6렙이 되면 가 3개 찍혀 꽤 아플겁니다.
맞추고 아군과 평타넣으면 적이 반피쯤 남을텐데, 이 때 킬각을 잽니다.
단, 마나는 반드시 200정도 남겨두세요.
물몸이 반피면 거의 혼자 잡을 수 있고,
탱커형 서포터라면 반피라고 함부로 콤보꽂지 마세요.
적 원딜이 반피에서 2/3정도가 되어 가는 시점에서 적이 보통 방심합니다.
이 때 적이 이니시형 서폿이면 2:2를 유도하세요.
예를 들어 가 들어오면 뒤에서 달려오는 적 원딜에 이후 로 처리하고
레오나를 아군 원딜과 함께 처리하는 겁니다.
그 이후에는 선마의 특성상 짤이 많이 안아플겁니다.
원딜들도 흡혈템이 나와서 금방 회복하겠죠.
때문에-평타로 피를 한번에 1/3~절반정도 깎은 후
견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 때 견제의 주 목적은 데미지가 아니라 CS방해+흡혈 방해입니다.
그러다가 적 원딜이 쫄아있으면 무리하지 않고 계속 cs방해해주시고,
그래도 앞으로 나오면 -평타로 죽이시면 됩니다.
* Tip *
피가 적은 딜러에게 사용 시 피가 걸레짝이 됩니다.
이 경우 2:2라인 특성상 생존기를 빼지 않으면 우리 원딜한테 죽겠죠.
따라서 점화가 없어도 적 피가 반피정도 되면 콤보 과감하게 넣어주세요.
스펠 빼고 살아가도 이득이고, 그냥 집보내도 이득입니다.
쿨은 생각보다 빨리 돌아와요.
서폿의 목적은 킬이 아니라, 원딜을 보조하는 것입니다.
원딜이 편히 CS먹을 환경을 만들어주면 그걸로 좋은거에요.
을 구매하고,
장신구를 로 교체합니다.
를 미드 옆에 좁은 부쉬 또는
늑대 쪽 우리정글에 박아 시야를 장악합니다.
즉, 아래의 두 부쉬 중 한 곳에요.
대체로 우리가 밀리면 우리 정글 쪽,
비등하거나 유리하면 좁은 부쉬가 좋습니다.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갈 경우
로 스턴을 맞췄다면 가서 바로 와 를 박아줍니다.
미드는 특히 폭딜이 강해서, 스턴 맥여주고 궁쓰면 거의 킬을 따내요.
적 미드/정글을 죽이거나, 집에 보냈다면
용을 챙길지 미드를 밀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 Tip *
아군 원딜이 라인푸쉬가 안될 경우 신드라가 봇을 정리하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e선마에 q가 2~3렙 이상이면
근접 미니언에 , 원거리 미니언에 이후
를 모두 맞춰주시면 한 웨이브 정리가 가능합니다.
대치상태에서 포지션은 아군 원딜 옆입니다. ( 뒤가 아닙니다! )
여기서 옆이라 함은 적의 돌진을 로 저지할 수 있는 위치를 뜻합니다.
뒤에 있다가 적이 달려올때 앞으로 가서 스턴이 가능하다면 뒤도 상관없어요.
웬만하면(특히 아군의 스플릿 등 한타하면 안될 때)
를 라인정리나 포킹에 사용하지 마세요.
아군이 스플릿/백도어 중이라서 한타를 하면 안 될 경우
또는 한타를 하더라도 적이 먼저 이니시할 경우에
스턴으로 이니시를 피하거나 역이니시가 가능합니다.
쿨이 10초 내외니 부담스럽지 않죠.
한타 때는 아군 원딜 뒤에서 아군을 보호합니다.
(단, 쓰러 갈 때는 약간 앞으로 가도 됩니다. 스턴 넣으면 안 맞고 빠질정도로만.)
같은 딜탱이 원딜을 문다면 는 함부로 쓰지 말고
의 둔화와 의 스턴, 사용효과 등으로 적을 방해하는 한편,
짦은 쿨의 를 지속적으로 맞춰 딜을 돕습니다.
마관셋팅이라 누적되면 꽤 아픈 딜이 들어가요.
가 나왔고, 본인이 딜템을 좀 올렸다면 써주셔도 좋습니다.
이 때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를 두세개 쌓고 써주세요.
등의 딜러들이 들어온다면
스턴 이후
구체 더 깔 생각 말고 바로 꽂습니다.
아군 딜러들이 도와 스턴 때 바로 킬따내면 베스트.
트린다미어 예외 아닙니다.
트린도 빨리 피 깎으면, 궁써도 5초있다 죽습니다. 10초 날뛸놈이 5초 날뛰는거죠.
단, 트린에게는 를 바로 사용하지 마세요. 트린이 궁쓰고 3~4초 후에 사용합니다.
사실 몇 개월간 써 오다 공략 쓴 미드바이와 달리
이건 한두 달 사용해본 뉴메타입니다.
때문에 부족한 점 지적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더 좋은 템트리가 있다면 덧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