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하기 쉬운챔프와 어려운 챔프의 차이는
미드라인에서 죽음불꽃 특성을 강요 받는냐 아니냐입니다.
군대 때처음 롤접하고 이왕 처음 시작하는 롤
신챔프를 하면 너도 나도 다 처음이니까 리산드라로 롤을 시작했습니다.
나한테 맞는 챔프, 플레이 스타일 그런거 없이 시즌 4부터 리산드라만 하면서 브론즈 5를 찍어봤고
티어가 조금씩 오르면서 수십판 수백판을 하면서 리산드라가 저한테 맞는게 아니라 플레이 스타일 자체가 리산드라가 아니면 안되게 되었습니다. 최고 올라가본게 플레지만 피지컬이나 운영적인 문제 상황의 판단에서 다이아를 못다는거지 챔프의 이해도에서 부족하진 않다고 자부합니다 헤헷
여기까지 사설이고요
리산드라의 핵심 플레이는
깜짝 이니쉬
적 딜러를 압살하는 강력한 누킹
궁을 사용하는 역관광플레이
이 3가지를 잘 사용하시면 리산드라로서의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원챔으로 하다보니 룬페이지 5개를 상황에 맞춰 쓰게 되었습니다..
노랑룬에 레벨당 체력과 파랑룬에 고정 마저로
적 미드가 AP라이너일때 들어주어 딜교에 우위를 점하고 후분부에도 체력성장으로 셀프궁과 원딜암살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이 Ad챔프 일경우입니다.
빨간색 마관룬과 왕룬 주문력은 공통이며
노랑룬에 고정 방어와 파랑룬에 성장 마저로 한타시에 탑(럼블) 서폿(벨코즈) 정글 (이블린)등
초반라인전에는 영향이 없지만 후반한타시에 AP챔프로 부터 몸을 보호 할 수 있는 룬셋팅입니다.
리산드라의 특성은 크게 2가지로 가게 됩니다.
1. 천둥군주
2. 죽음 불꽃
천둥 군주
2가지중에 무엇이 더 좋다고는 상대하는 챔프에 따라 달라집니다.
피즈 탈론 같이 근거리 챔프에게는
평타 견제 이후 평 q or q 평
피즈 탈론 제드가 순간 진입기로 파고 들었을떄
W 속박이후 평 q 로 빠져 나가면서 천둥을 터칠기회가 많아 지면서 딜교환의 이득을 더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만약 죽불을 들었다면 w 속박 이후 빠져나가면서 평 q를 먹인다고 해서 죽불의 지속데미지로는 딜교환의 이득을 보기 힘듭니다.
* 마법공학 리볼버 - 천둥군주를 드는게임은 거의 라인전을 압살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압살을 못하더라도 금방 압살할수 있게되요
그이유가 마법공학 리볼버인데요
마법 공학 벨트가 너프된 이후로 정말 이걸 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첫 귀환시 보통 암흑의 고서 보다는 마법공학 리볼버를 갑니다.
주문력도 주문력인데 평 q 평을 떄려야 천둥이 터지는데
리볼버를 가게되면 평타에 주문력도 같이 터지면서 2타를 적용 받습니다.
따라서 평 q를 치거나 q 평 이렇게 한번만 하고 빠져도 천둥을 터치기 용이하고 순간 폭딜에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기 쉽습니다.
- 죽음 불꽃
적이 빅토르로 가정했을때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기 정말 힘듭니다.
q에 데미지와 실드를 동시에 챙기며 강화 평타까지 나오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며
리산드라 q로 딜교환을 해야하는데 천둥을 한번 터치겟다고 평 q 평을 섞으려면 평타 사정거리안에 진입해야 합니다.
적이 자신보다 못하는 상대가 아니라면 빅토르도 평 q 강화 평타로 딜교환을 걸텐데
딜교환을 절대 이득 볼수 없습니다.
이렇게 딜교환이 힘든 챔프들 혹은 굳이 리산드라 카운터 챔프가 아니더라도 자기 자신이 상대하기 조금 까다롭다고 생각하는 모든 챔프는 죽음 불꽃을 가시는게 더 현명합니다.
무리하게 천둥으로 딜교환하는게 아니라
cs위주로 파밍하시면서 적이 cs챙길때 q각만 보고 계시다가 q와 함께 죽음 불꽃을 묻혀 주시면 조금더 라인전을 쉽게 풀어 나가실 수 있습니다.
또 한 리산드라가 요즘 탑으로도 많이 쓰이는데
문도 나서스 뽀삐 이런 탱키한 챔프들을 상대로 깜짝 천둥 데미지로 잡는다? 좋은 생각이긴한데
천둥 쿨타임 때마다 지속적으로 터쳐주는 것보다
이런 탱키한 챔프는 cs 먹으러 올떄마다 평타 짤과 죽불 묻히는 q 짤을 때리는게 훨씬 마나 소비도 적고 딜도 많이 들어갑니다.
죽을 불꽃은 진처럼 궁 단발 스킬로 맞으면 정말 아프지만 (4초 지속)
리산드라의 죽음불꽃은 짧은 q로 가랑비에 옷 젖듯이 (2초 지속)
또한 천둥 군주를 적이 바보가 아닌이상 3타는 안맞으려고 안달납니다 보통 평q 맞고 바로 빼기 일쑤 인데
탑은 근거리가 대 다수라서 평q만 맞히더라도 미드와는 달리 그 빈도가 많아서 q죽불딜이 정말 많이 들어갑니다.
미드 기준에서 보통 점화를 70%이상 들지만
트위스트 페이트나 아우렐리온 솔 - 로밍력이 너무 좋아서 텔포로 지원을 가야합니다.
오리아나 - 점화를 든다 해도 킬각을 내기 힘듭니다. 텔로 복귀를 하거나 다른라인으로 로밍을가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점화 텔은 굳이 리산드라 공략을 떠나서
킬을 딸 수 있는 챔프면 들면 좋지만 어떤챔프를 하더라도 킬을 딸 수 없는 데 점화를 굳이 든다는건..정말 라인전에 스펠 하나 들고 싸우는 거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그럴거라면 점화가 아닌 텔로 후반 운영이라든지 로밍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텔을 추천드릴게요
탑은 당연히
이 70%이상 들지만반대로
나서스 레넥톤 문도 - 이런 궁극 시전시 체력이 비정상적으로 차오르는 애들을 라인전에 킬을 드시거나
한타시에 커버를 치기위해 점화를 드는 센스
미드 라이너가 보통 점화를 들겠지만 티어를 올리시려면 팀을 믿지 마세요
처음 부터 끝까지 다 자기가 싸워서 1:5로 싸워 이겨야 된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하셔야됩니다.
브론즈에 필자가 브론즈에 서식할 때 정말 남탓 정글탓 엄청 많이 했습니다.
근데 정말 1:2 1:3 혼자서 2인분 3인분 해도 팀원들이 남은 2명 3명 못잡았다고 뭐라할게 아니라
남은 2명 3명도 마나관리 무빙 조금만 더 신경써서 다 잡았어야 됬는데 이런생각으로해야 올라가드라고요
브론즈는 탈출하자마자 금방 실 골 돌파하드라고요.
라인전에서 주로 쓰는 콤보는
역시 cs 먹으러 올때마다
평 입니다. 평타는 생략해도 되긴하는데
딜교환에서 지는 챔프가 아닌이상 평캔을 하며 을 섞어 주시고요 잠시라도 적 스킬 사정거리 에 있기힘들다
싶으시면 미니언 관통 사정거리를 이용한 짤을 하다가
체력이 30%이상 내려갔다 싶으시면
6렙 이전
깜짝 평 (천둥 군주 쾅) 평 을 사용하시면 되고요
+ 체력에 따라 점화 나 를 섞어 주게 됩니다.
가능한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미드라인에 와딩이 잘되 있거나 탑 봇 즉 타라인에 정글이 있는것을 확인 하셧다면 까지 사용하셔서 체력이 30%가 아닌 33% 즉 더 높은 체력을 킬각으로 잡으셔도 가능하지만 적 정글위치가 확인 되는 시점이 아니면 는 가능한 아껴 두시는게 좋습니다.
6렙 이후
깜짝 평 평 평 평
6렙이 찍혔을 경우 또 적의 킬각을 보인다는건 자신이 블루를 먹었을 경우가 높습니다.
블루를 먹었다 = 쿨감이 10%
6렙이 찍혀있다 거의 악마의고서를 사왔다 입니다. = 쿨감 10%
스킬을 마우스가 미끌려 잘못 찍지않는이상
6렙떄 q가 3렙
7렙떄 q가 4렙 입니다.
이는
기본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는데 쿨감 20%를 감안하면
6렙시 = 4.5 3.6초
7렙시 = 3.75 3초 입니다.
6렙 이후 스킬 콤보가
깜짝 플 (1.5초간 스턴)
평 평 (1.1초간 속박)
평 (슬로우가 최소 22% 이기에 맞게되면 최소 평타 한대를 칠 수 있게 됩니다.) 평
약간의 감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괴물같이 1.5초 1.1초를 어떻게 맞추는냐 정말 한두판만에 이시간을 맞추시기는 어렵지만 수백판 수십판의 연습이 필요한 부분도 아닙니다.
7렙 기준이더라도 스턴과 속박 합쳐 2.6초인데 쿨타임인 3초를 맞아 줄리 만무합니다. 0.4초의 공백이 있고 그시간에 플을 당연히 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는 플의 이동거리보다 길 뿐더러
깜짝플 이후 최대 사정거리에서 맞춘후 적 챔피언까지 평 평을 사용하면 적챔피언과 겹칠정도의 시간이 충분합니다. 1.5초는 생각보다 깁니다.
이후 을 맞추 신후 의 쿨타임까지 평타를 치시다가 적이 점멸로 피해간 방향이나 걸어가는 방향으로
맞추시어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리산드라의 꽃 한타 입니다.
불리한 상황일때
한타 시작시 점멸이 없으면 피들스틱과 자크처럼 정글에서 적시야 밖에서 포지션 잡아주는게 좋으며 적이 2차타워를 밀때는 코어가 한개이상 차이나도 역전의 발판이 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진입 후 (방향은 포탑사정거리에 있는 미니언과 챔프의 밀집도) +(마법 공합 벨트는 선택 사항입니다) 으로 근거리 챔피언을 제외한 (직접적으로 포탑을 치는 챔피언)
원거리딜러와 서포터 미드라이너 를 속박시키신후 를 사용합니다.
1순위 가능한 많은적 방향으로
2순위 적미드 라이너 OR 원거리 딜러
이후 저는 습관때문에 바로 생존 을 사용하게 되는데 피지컬과 아직 안좋은 습관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1순위 가능한 많은 적 방향(적챔프 도주로 즉 1차워 방향쪽이나) or 물몸이지만 꼭 죽여야하는 적에게 을 사용 하신후 존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순위 적스킬을 보시고 생존 을 사용하시고 풀린 직후 를 사용하시면 추노하시다가 존야와 함께 스킬을 다시하번 사용하시면 됩니다.
머리좀 쓰는 애들은 정화를 들고 옵니다. 정화스펠을 든 챔프에게 사용하는 스킬 콤보는 추후 알려드리겠습니다.
별거 없어요
위에 프투디님의 공략이 정말 좋습니다 저도 2단 벽넘기로 승률이 3%정도 더 늘었어요.
아이템 빌드는 정말 상황에따라 너무 다릅니다.
챔피언별 상대법과 갱킹루트등 알려 드리고 싶은게 너무 많고
챔피언별 가는 아이템 트리도 알려드리고 싶은게 너무 많은데
하루만에 공략을 쓰기에는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네요
챔피언별 공략과 각 아이템트리 갱킹루트등 매일 추가해서 수정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챔프와 어려운 챔프의 차이는
미드라인에서 죽음불꽃 특성을 강요 받는냐 아니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