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미드 아트록스] E스킬 충전형 삭제, 챔피언을 제외한 E 흡혈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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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지속시간 10초로 감소 -> 이니시나 싸움용에는 너프지만, 부활체력은 조그만 버프
= 사실 상 너프라고 보면 되겠음.

E 충전 시간 각 레벨 당 1~2초 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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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흡혈은 챔피언만 가능, E 충전형 삭제

E스킬 너프를 분명히 할거라도 예전부터 예상은 해왔지만.

E로 인한 공격력 증가, 충전 시간 정도를 너프할 것이라고 예상은 했으나.

9.3 패치에서 아예 충전형을 삭제해버리는 말도 안되는 패치에 E가 고자가 되버림.

특히 E 흡혈은 아트록스의 라인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효과였고.

E 충전형 삭제는 라인전 딜교 진입, 그리고 나머지 Q를 한번 더 맞춰줄 수 있는

유틸 좋은 스킬이였는데 이제는 뭐 루시안 E 같은 스킬로 변해버려서 일단은 지켜봐야겠음.

그래도 불쌍하다고 E 쿨타임을 레벨당 9/8/7/6/5 초로 해줌.


Runes
지배 + 결의

Electrocute(감전) 
-감전-
감전으로 인한 쉬운 킬각을 잡을 수 있다.
 아트 Q3타만 다 맞춰도 3타가 터지거나 Q스킬과 평타만 섞어줘도 쉽게 터진다.
그리고 핵심룬에 들 만한 놈이 애 밖에 없다.


Sudden Impact(돌발 일격)
-돌발 일격-
아트록스의 E는 돌진기이다. 심지어 E5렙 찍고 쿨감 40% 맞추면 6초마다 E써
돌발일격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돌발일격 쿨타임: 4초)

아트록스와 매우 잘 어울리는 룬이다.

Zombie Ward(좀비 와드)VSGhost Poro(유령 포로)VS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취향차이

필자는 번갈아가면서 쓰는데 주로 유령포로하고 시야수집 든다.
시야 룬 써주기 싫다면.. 시야수집 들자..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
아트록스의 E에 달린 흡혈과 환상의 호흡이 맞춰지는 아트록스와 맞는 룬.
E의 흡혈량과 룬의 흡혈량과 함께 잘 맞춰진다.

그리고 E에 미니언 흡혈량이 없어졌으므로 이번에 더 특히 필수다.
이거라도 피흡해야지..

보조 룬 결의
Bone Plating(뼈 방패) 
-뼈 방패-

아트록스는 자기 q 맞출거 다 하면 튀면 된다.
그래서 오랜 지속적 딜교는 하지 않으므로 딱히 들 필요는 없다.

Demolish(철거)
-철거- 
현재 결의에서 핫한 룬.
시즌9가 되면서 1차 포탑에 방패 5개가 생겼는데.
방패 1개를 부실 때 마다 160원을 포탑 근처나 포탑 부수는데 기여한 자에게 각각 나눠주는데.
이 효율이 장난 아니므로 포탑 방패 부수기 가장 좋은 룬이다.

후반에도 스플릿으로 인한 포탑 철거에 나쁘지 않은 룬.
필자는 상대의 라인전을 압도하는게 힘들지 않는 이상 거의 대부분 들어준다.

Revitalize(소생)
-소생-
아트록스의 E의 흡혈과 굶주린 사냥꾼과 호흡을 맞추는 좋은 룬.
체력이 낮으면 그 효율이 더 증가하므로 아트록스와 잘 맞는다. 

[PBE]

이번 PBE 패치로 미니언 흡혈이 사라져 굶주린 사냥꾼과 같이 의지해서
라인전에서 흡혈을 담당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보조 룬? 또는 다른 핵심 룬?-


핵심 룬 쪽에서는 아트록스와 가장 잘 맞는 룬인 감전이 있지만.
다른 핵심 룬을 굳이 들자면

보조 룬에서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을 생각해볼 수는 있다..
빛의 망토와 주문작열은 생각해볼만한데

NimbusCloak(빛의 망토)는 궁극기와 시너지가 좋아 고려해볼만하고
Scorch(주문 작열)견제력 강화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Demolish(철거)Revitalize(소생)로 인한 효율이 너무 좋아서 이걸 이길만한 룬이 없다..
현재로선 이 룬들을 들어보도록 하자.

룬 능력치
이번 8.23 업데이트로 유저가 직접 원하는 룬 능력치를 고르는 시스템이다.
이거 때문에 정밀 드는놈들이 몇몇 떡상했다...

1번째는 공격력, 공격속도, 쿨감 3가지 중 공격력을 고르자.
공격속도, 쿨감 1~10% 모두 아트록스에게 별로 필요가 없다.

2번째는 공격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3가지 중 공격력우선으로 고르자.
상대가 힘들다면 공격력을 포기하고 방어력, 마법저항력 둘 중 하나를 가져갈만하다.

3번째는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3가지 중 체력을 우선으로 고르자.
방어 쪽 능력치인데 방어력, 마법저항력보다 체력이 초반 이득을 좀 더 가져오기 좋다.
어차피 아트록스는 피흡과 부활로 인한 탱킹을 주로 하므로 마방과 방어력은 크게 의미가 없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Ignite(점화)초반 킬각 따기 아주 좋은 점화다, 이미 쌘 아트록스의 라인전을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
심지어 어둠의 수확이 점화에도 터진다.

Flash(점멸) 순간이동기. 이거 하나에 생존, 킬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 그 외 -------
Teleport(순간이동)점화 들어도 킬 못낼 것 같을 때 들어주자, 또는 상대 챔피언이 로밍형 챔피언이면 들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ex) 트페, 아우렐리온 솔 등.

이번에 텔레포트가 취소를 하지 못하게 변경되면서 리스크가 커졌다.
들지 말지는 본인의 선택에 맡김.


Cleanse(정화),Clarity(총명) 와! CC기 해제! 마나 채우는 아트록스!

Heal(회복) 240초 마다 회복할 바에는 E로 흡혈을 하겠다.

Exhaust(탈진) W와 함께 걸어주면 끌릴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하고 폭딜러들의 진입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펠 그러나. 안 드는걸 추천한다.

Smite(강타)정글이면 들자.

Mark(표식)칼바람이면 든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eathbringer Stance(사신 태세)(P) 사신태세

아트록스의 딜교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평타 강화 스킬.
평타 사거리가 잠시 225로 변하고, 공격 시 보호막과 회복 효과를 40% 감소 시켜주는 절단 효과를 부여하며
적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는 사기 스킬이다.


그러나 쿨타임이 꽤 긴데, 이 단점은 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2초 씩 줄일 수 있다.
참고로 Q스킬로 검 끝 부분을 맞출 경우 2초가 추가로 더 줄어든다.
딜교환 때 이 스킬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이득인지 손해인지 갈릴 경우가 꽤 많다.
딜이 의외로 많이 아프기 때문.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Q) 다르킨의 검

아트록스 그 자체인 스킬.

리븐의 Q와 같이 총 3번을 사용할 수 있으며 끝 부분을 맞추면 추가 딜을 넣을 수 있는데.
끝 부분을 맞추면 상대가 잠시 에어본이 걸린다.

이 에어본 덕분에 아트록스가 대부분의 딜교환에서 지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이 스킬을 마스터 하지 않는다.
E선마냐? Q선마냐?

Q: 아트록스 Q선마죠!

A: 
맞다................ 그렇다해서 E선마도 나쁘진 않다.
Q선마를 해서 좋은건 Q 기본딜 & 공격력 계수 증가 & 재사용 대기시간 소폭 감소다.
그러나 E선마를 해서 좋은건 패시브 흡혈량 증가 & 충전 대기시간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공격력 증가이다.

특히 e선마의 핵심은 충전 대기시간 감소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인데.
이미 아트록스는 Q 깡딜이 강하다.

e선마를 하면 q와 연계로 인한 견제가 아주 강력해지기 때문에
상급인 아트록스의 라인전이 최상급으로 바뀐다.

심지어 흡혈량도 늘어나고, 벽도 자주 넘어다닐 수 있으니
갱 회피 및 유지력 그리고 솔킬에도 효율적이다.

그래서 나는 e선마를 추천한다.
물론 Q 기본 딜을 늘리기 위해 q스킬을 3렙만 찍고 올리는 것이 좋다.

결론은 Q선마냐 E선마냐는 본인 취향이다.
한번 써보고 각각의 매력을 체험해보길 바란다.
그냥 e 기동성이 많이 필요할 것 같을 때 e선마 해주자.

Infernal Chains(지옥사슬)(W) 지옥사슬

논타겟팅, 적 끌어당김, 둔화 부여를 보유한 스킬.
이거에 킬이 결정나는 일이 매우 많다. 도주하는 상대를 끌어와 잡을 수도 있고.
갱 회피에도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 상대가 도주기를 썼는데도 끌어올 수 있는 스킬이다.
아니면 또는 사려야할 때 미니언을 먹을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미니언한테 2배의 피해를 입힘)

하지만 역시 단점은 존재한다.

1. 옆으로 피하기 쉽다.
2. 초반 둔화율이 낮아 이동속도가 좀만 높아도 걸어서 피할 수 있다.
3. 이즈리얼 같은 순간이동 도주기 있으면 피하기 쉽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아트록스 q스킬과 연계를 해야한다.
상대가 w에 걸렸을 때 도망가지 못하도록.
아니면 또 다른 방법으론 거리를 멀리 유지하는 적과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끌린다는 기준 하에)

Umbral Dash(파멸의 돌진)(E) 파멸의 돌진

아트록스의 기동력을 책임지는 스킬.
이걸로 Q를 못 맞추는 적에게도 e를 쓰면서 다가가 맞출 수 있으며, 얇은 벽도 넘을 수 있다.

참고로 초반엔 쿨타임이 무지막지하게 길어서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된다.
E를 마스터하고 나면 쿨타임이 엄청 짧아지므로 벽 넘는 용도에도 자주 써도 된다.

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R) 세계의 종결자
아트록스의 생존성이 좋은 이유와 한타에서도 주목 받을 수 있는 이유.


사용 시 아군 적군 관계없이 주변의 미니언이 전부 공포에 걸리고 (공포를 느껴라!)
몸집이 커지고, 날개도 커지며, 비전투 시 이동속도 대폭 증가, 공격력 증가가 생긴다.

지속 시간 동안 피의 샘이 계속 축적되는데 죽을 시 피의 샘 게이지에 따라 체력 %로 부활한다.
지속 시간은 약 12초로 12초 뒤에 사망하면 부활을 하지 못한다.
피의 샘 게이지가 80 이상이면 최대체력 50%로 부활하게 바뀌었다.

라인전 때는 주로 갱으로 인한 생존 또는 다이브용으로 쓰이며.
한타에서는 기동력으로 인한 접근기, 또는 어그로용으로 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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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3패치로 인해 지속시간 10초로 변경이 되었다.
부활로 인해 얻는 체력회복은 좋아졌지만, 공증, 이속증가를 못 얻는게 치명적.
그리고 빨리 죽을거면 죽어야 된다는 부담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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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그럼 이제 스킬 연계에 대해 알아보자.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를 이용해 적군을 맞춰야 되는건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참고로 아트록스의 모든 스킬은 시전시간이 있어서
이렐리아 처럼 동시에 스킬 사용하는 그런 플레이가 불가능 하다.

그러나 e 시전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E-W-Q상대에게 진입하면서 도주까지 차단하는 딜교 법이 있다.


E-W-Q를 하고 난 다음 바로 2번째 Q를 사용할 수 있으니
웬만한 생존기나 이동속도를 보유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아트록스 w에 끌려온다.


참고로 아트록스의 w는 w플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적이 점멸이나 도주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그냥 쓰지 않는게 맞다.
그냥 "아, 이런게 있구나"라는 정도로 생각해두면 좋겠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 - [대미지]
  • 점화석
    방어 - [체력]
  •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 - [체력]
  • 수호 천사
    방어 - [방어력]
  • 스테락의 도전
    방어 - [체력]

  • 정령의 형상
    방어 - [체력]

아이템?

우리는 미드 아트록스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

스킬 셋이 워낙 좋은 챔피언이라 하는 사람이 고수면 많이 힘들긴 하다.
그래도 초반에는 아트록스가 유리하므로, 딜교를 많이 걸어줘서 이득만 가져와야한다.
야스오를 많이 따놔서 15분 20분 게임을 만드는게 최우선이다.

만약에 야스오와 라인전을 반반 가져갔다면 야스오가 팬댄이 뜬 순간부터
아트록스가 불리하니 깔끔하게 감전만 터트려고 나오도록 하자.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을 경우에는 중반까지 아트록스가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제드
제드

제드가 아트록스의 스킬에 거의 당해주지 않는다.
당해준다고? ???????????? 나도 그런 제드 봤으면 좋겠다.
weq로 먼저 들어간다 해도 제드도 w와 궁극기가 있으므로 의미 없다.

eq를 맞아줘도 궁극기로 들어가거나 w로 빼면 되기 때문에 따일 일은 없다.
솔직히 만나기 싫음, QQQ를 맞춰야 되는 아트록스인데 피하거나 씹을 수 있으므로
조련 당하는 느낌, 그림자 돌아오는걸 잘 예측하면 이길 수는 있음.


르블랑
르블랑, 필자는 이거 밴 한다.

W로 인한 기동성, E로 인한 속박 플레이와 R로 스킬들을 한번 더 쓸 수 있어 까다롭다.
르블랑이 w를 뺐다면 그 때는 들어가도 되는 타이밍이다.

궁이 없으면 아트 w를 무빙을 제외하면 피할 수가 없으므로
그 때를 이용하여 딜교하는게 바람직하다.
상대법은 추후에 좀 더 작성하겠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이처럼 아트록스 스킬을 맞기 쉽고
베이가
초반에 유리몸이고
직스
큰 어려움 없이 상대 가능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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