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쓰는 감전-외상 룬입니다.
추후에 설명하겠지만 바드의 평타(종이랑 같이 때립니다)는 2타로 취급되기 때문에 평타-큐 혹은 큐-평타로
쉽게 감전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1-2렙구간 두번정도 터뜨릴 수 있는데 2번 다 터뜨리면 손쉽게
킬각을 볼 수 있는 트리입니다.
지배
평타와 큐에 슬로우가 적용되기 때문에 추가 고정피해를 쏠쏠하게 줄 수 있습니다.
와드 부분은 아무거나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시야수집을 이용하여 주문력을 높이는 쪽을
애용합니다.
사냥꾼 트리에선 끈질긴 사냥꾼이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킬관여 1회당 이동속도가 8씩 (비전투시)
올라가기 때문에 로밍형 챔피언인 바드에게는 정말 좋은 효과입니다.
다만,
최근
지휘관 오브 레전드에서는 대포미니언을 얼마나 키워주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영리한 사냥꾼도 추천드립니다. 후반부가면 지휘관이 거의 1분에 한번씩 나옵니다. 서포터인 만큼 액티브아이템을 많이
-> 8.12패치에선 지휘관이 사라져서 활용도가 다소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바드의 궁은 그 어떠한 챔피언에게도 없는 강제존야가 있기 때문에 한타에서 상당히 강력합니다.
궁극의 사냥꾼을 사용하여 쿨타임을 줄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끈질긴 사냥꾼이나 영리한 사냥꾼
을 추천드립니다.
영감
개인적으로 룬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룬입니다. 서포터 특성상 돈이 잘 벌리지 않기 때문에 집에 가도 몇초 기다
렸다가 겨우겨우 빨포에 핑와 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젠 걱정없습니다. 과다한 부채는 가계에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게임의 승리를 가져다 줍니다. 무조건 쓰세요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평타와 큐에 슬로우가 적용되므로 슬로우 묻힌 적에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쓸 일이 없는데 지휘관이 너무 핫해서 지휘관 신지드, 지휘관 누누, 지휘관 룰루, 지휘관 카르마, 지휘
관 사이온 등등 롤이 아니라 스타를 하던 시절 지휘관 카운터용으로 사용한 룬입니다. 하지만 8.12패치로 지휘관이
없어지면 더 이상 볼 일은 없겠네요. 바이바이, 미해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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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바드유저들이 감전룬을 사용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유성룬도 좋습니다.
바드의 평타는 종과 함께 때린다고 이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그
바드의 '종평타'에 유성이 터집니다.
따라서 라인전에서 굳이 큐를 넣으려고 가까이 가는 리스크를 감수하는게 싫으시다면 그냥 평타에 종이 돌아올 때마다
상대방에게 깔짝깔짝 때리세요. 은근 데미지가 괜찮다는 걸 실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특히 AP서포터 특성상 첫템을
로 가기 마련인데 이때 터지는 짤뎀과 돈수급도 제법 쏠쏠합니다. 또한 유성의 쿨타임 사이에는 다른 스킬 쿨타임
도 줄어드는 것.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성룬을 쓴다고 하면 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반 2렙싸움이나 3렙싸움에서 피가 없을때, 갑자기 보호막이 땋 생기면서 살려주는 룬입니다. 바드가 몸만 크
고 반대로 몸은 또 약해서 죽기가 쉬운데 데스 방지용으로, 특히 아군원딜이 유리멘탈일 경우 초반 2렙싸움 지고 바로
'아니 우리 서폿 왤케 나댐? 아 서폿차이 ㅈ되네 ㅡㅡ' 를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룬입니다.
과거엔 (과거라고 하기도 뭐하네요...8.10인가에서 바드W 마나소비량 버프받았습니다) 바드W의 마나소비가
전 구간 고정 90이어서 초반에는 쓰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즉발 회복량도 겨우 30정도고 10초동안 고통의 라인전 버
티고 캬아-하면서 마셔봐야 70 언저리 마냥이었으니까요. 거진 계륵같은 스킬이었는데 이번에 버프를 받아 마나소비량
이 70으로 바뀌면서 제법 여유가 있어졌습니다. Q나 E,R은 마나의 구애를 크게 받지 않기 때문에 이 룬은 생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또한 추가 이동속도의 8%를 공격력 혹은 주문력으로 얻습니다. 바드에겐 정말 좋은 룬
이어서 추천드립니다.
스킬 공격시 추가 마법피해를 줍니다.
종평타도 스킬판정이기 때문에 적용가능합니다.
스킬 순서
Q-W-E 순서대로 마스터 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바드의 패시브로 일정시간 있으면 종이 충전됩니다. 그 상태로
평타를 때리면 일정 AP데미지와 1초간 슬로우
를 줍니다. 5개를 모으면 한 단계 강화되며 대략 평균적으로 30분 게임 기준 50개 정도 먹습니다. 게임시작할 땐 1개였
다가 점점 종을 먹으면 2개, 3개 해서 점점 강화평타의 수가 증가합니다. 30분 게임기준 4개~5개 정도이고 최대치는
9개인데 아마 설정게임이 아니면 저렇게까지는 못드실 겁니다. 또한 일정량 이상 종을 먹으면 평타가 히드라처럼
부채꼴의 형태로 퍼지게 됩니다. (라인클리어가 너무 안좋아서 라이엇이 넣어준 것 같습니다)
5개: 정령들이 1초동안 25%의 둔화효과를 적용합니다.
1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2마리 생성됩니다.
15개: 정령이 대상 뒤쪽의 원뿔 범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2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2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35%).
3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3마리 생성됩니다.
35개: 정령이 피해를 주는 원뿔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4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6초로 감소합니다.
4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45%)
5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4마리 생성됩니다.
55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60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55%)
6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5마리 생성됩니다.
7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4초로 감소합니다.
7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65%)
8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6마리 생성됩니다.
85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75%)
9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7마리 생성됩니다.
9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8마리 생성됩니다.
10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9마리 생성됩니다.
( 105개를 모은 이후에는, 종 5개당 정령이 15의 피해를 더 줍니다. (출처: 나무위키)
판정이 '스킬공격' 판정이라서 시비르의 을 벗길 수 있고,
강화공격이 아닌 평타+종평타의 개념이라 2타적용이
종을 먹으면 이동속도가 최대 5중첩까지 증가하고 최대마나의 일정량을 회복합니다. 바드가 라인전 도중 W를 포탑
근처에 깔아주고 부족한 마나 보충을 위해 봇 라인근처 종을 먹고 증가한 이동속도로 다시 돌아오기 수월합니다.
★종 운영법★
맵상에 종이 많이 생기는데 평타강화를 위해서 온 맵의 종을 모조리 다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라인전을 하다보면
W 때문에 마나가 부족해질 것이기 때문에 봇 라인 근처에 있는 종 정도만 먹고 다시 라인으로 돌아오거나, 언뜻 보니까
아군 정글러가 용앞 바위게 싸움을 하고 있다거나, 상대 미드가 반피 이하이다. 내가 가면 딸 거 같다. 할 때는 종을 먹
으면서 증가한 이동속도로 미드로밍을 가는 것입니다. 또한 집 복귀 후 탑도 반피다 내가 가면 딸 거 같다. 하면 종을
먹으면서 탑로밍을 가고 - 쭉 강 따라가면서 미드에 터널따서 미드에서 킬 내지 점멸 따주고 바로 봇으로 내려가면 됩
니다. 그러면 상대방 미드 탑 라이너들은 일제히 상대 서폿에게 '아 서폿차이 ㅈ되네 상대 바드는 로밍다니는데 우리
서폿은 뭐함? 2대 1인데 상대 원딜 따지도 못하고 1차 생채기는 냈냐? 아 15 ㅈㅈ ㄱㄱ' 이렇게 됩니다. 제가 부르는 전
문용어로는 '바드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고 하죠. 이러한 로밍력의 기반은 종이 주는 이동속도(그리고 추후에 기술
할 터널E)입니다. 따라서 종을 무작정 먹는게 아니라 자신의 로밍루트를 생각해서 몇개는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바드 스킬의 꽃이자 알파이고 오메가이며
킹갓제너럴엠파이어충무공 수식어를 붙여도 모자랄 스킬입니다.
1.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상태로 만듭니다.
2. 이후 대상을 관통하여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 미니언등 적중가능대상을 명중시키면
3. 두 대상 모두 1/1.2/1.4/1.6/1.8초 동안 기절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슬로우와 조건부스턴, 그리고 두 '개'가 맞으면 모두 기절합니다.
상대챔피언 두 명을 다 맞추는 건 한타에서 하는 거고 라인전에선 꽤나 어렵습니다. 아마 아군 정글러가 '노리쉬 ㄱㄱ,
삼거리에서 대기타셈' 하면 그때나 맞출까 합니다. 그럼 대부분의 적중방식은
1. 상대 - 미니언 or 정글몹
2. 상대 - 벽
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열심히 싸우고 있는 미니언과 그걸 열심히 먹고 있는 원딜러를 퉁-퉁해서 스턴시키고 평타
때려서 감전 터뜨린 다음 유유히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다만 조심할 점은 판정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미니언 옆에 있는
(혹은 뒤에 있는) 상대 챔피언을 맞추려다가 그냥 미니언 두명 기절 만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도 게임을 거의 800
판 했으니까 판 당 아무리 적게 열번만 썻다 하더라도 8000번 쏜 건데 맞추기가 힘듭니다. 라이엇은 이런거 수정 안 해
주고 W랑 패시브만 버프해주고 참... 미드탑로밍을 가서도 상대 라이너들이 도망갈 때 미니언과 함께 퉁퉁 맞춰주면
됩니다. 정글에서 상대방이 쫓아올 때 정글몹이랑 상대방이랑 혹은 벽이랑 큐 맞춰주면 쫓아오다가 전의를 상실해
버리곤 합니다. 또한 바드의 E를 이용한 터널스턴이 있는데 그건 추후에 기술하겠습니다.
벽과 함께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이건 아군 정글러와 함께 상대 정글러 따러 카정을 간다거나 할 때도 좋고
탑, 봇에서 부쉬에 있는 상대를 스턴시키기에도 좋습니다. 부쉬 뒤는 벽이라 상대가 점멸 쓰지 않는 이상 무조건 스턴
입니다. 다만 미드는 벽이란 게 크게 없어서 맞추기가 살짝 힘듭니다. 미드에서 적중각은
1. 양옆 부쉬에 와드를 박으러 / 지우러 오는 상대
2. 레드/블루에서 미드로 오는 사잇길
3. 미드에 있는 유일한 벽인 양옆부쉬 양쪽에 있는 벽
입니다. 1,2번은 상대 미드 도와준답시고 오는 상대 정글러나 서폿 스턴시켜주시면 되고 3번은 우리가 로밍갔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처음 바드를 하시는 분들이 보기엔 투사체 속도도 느리고, 거리도 짧고, 판정도 그다지 좋지가 않아서 (케이틀
린의 Q처럼 실제로 스킬이펙트랑 히트박스 판정이 서로 살짝 안맞습니다) 바드가 어렵게 느껴지는 주 요인 중 하나라
고 생각합니다.
에서 높은 딜량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데 바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서포터들과 비교하자면 카이팅 서
포터 같은 느낌으로 상대방 스킬 다 피해가며 바드 몸마냥 두꺼운 큐를 요리조리 잘 맞춰야되서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하지만 맞추면 큰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무조건 맞춘다. 나는 무조건 상대방을 스턴시킨다.
란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대방 원딜 서폿에게 평타 큐 감전이 뜨면 대부분 체력
50~55% 정도 남습니다.. 위에서 기술한 서포터들과 달리 누구보다 감전을 쉽게 터뜨릴 수 있는 챔피언이 바로 바드이
기 때문입니다.
최대 3개까지 깔 수 있으며
아군이 밟으면 체력회복이 되고 상대가 밟으면 '퍼-엉'하는 소리와 함께 허망하게 없
어집니다. 즉발 체력 회복력은 상당히 낮으며 (30/60/90/120/150) 10초간 채워야 최대 회복량(70/110/150/190/230)이
채워집니다. ap계수가 붙어 있지만 바드의 ap가 올려봐야 100~150 정도이어서 크게 체감은 되지 않습니다. 우리 아군
에게 마우스커서를 대고 사용하면 바로 체력을 채워줍니다. 사용시에 0/3, 1/3, 2/3 이렇게 표시가 되고 최대치(3개)가
되면 3/3으로 나오면서 더 깔려면 이전 꺼 하나는 없어진다는 무언의 경고를 보여줍니다. 최대치를 넘어서 깔게 되면
가장 처음에 깔았던 성소(우주소녀 성소 ㅈㅅ)가 사라지며, 최대치에서도 아군에게 즉발회복을 해줄 경우 성소는 사라
지지 않습니다. 또한 짤막하게 1.5초간 이동속도를 고정 50% 올려줍니다. 도망치는 상대방을 아군과 같이 추노할 때 쫓
아가는 아군에게 w를 쓰면 일시적으로 이속이 증가하여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이때 제가 쫓아가겠다고 저한테 쓰면
w 사용 선딜 때문에 이속 버프 받은게 도루묵이라 되버려서 꼭 추노하는 아군한테 쓰시기 바랍니다.
보통 다른 바드유저분들은 E선마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왜냐면 이 거지같은 W가 힐량도 미미(구구단 미미 ㅈㅅ)하
고 이동속도 증가도 고정이며 일단 마나를 90(지금은 70입니다)이나 잡아먹는데 심지어 쿨감도 안되니 찍을 이유가
없다 라고 보신거죠. 저도 똑같이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은 마나소비랑이 70이라 초반부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큰 부담이 되지 않으며, 바드의 특성상 로밍을 갈 때
포탑근처에 최소 2개의 성소는 깔고 로밍을 가셔야 하기 때문에(진짜 중요합니다. 원딜입장에서 갑자기 2대1되
는 순간 들어와서 킬 내지 점멸 따고 갑니다. 무조건 W깔아주고 가세요) 일부러 W선마를 합니다. 2렙W를 찍고 미리 깔
아놓은 1렙W를 먹어도 2렙회복량이 채워집니다.
또한 로밍을 갔을 때에도 아군 라이너가 풀피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양쪽 라이너가 반피쯤 되어 있을
텐데, 로밍을 가서 무난히 상대방이 도망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아군라이너한테 달려들어서 너는 잡고 간다 시뱔
새기야 감히 성스러운 탑싸움에 서포터를 불러 하는 상대라이너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때 즉발회복이라도 넣어줘야
점화 한두틱이라도 버티고 살아남습니다. 바드 자체도 물몸이라 로밍다니면서 이리맞고 저리 맞았을 텐데 우물가서
채우거나 비싼 포션 빠시지 말고 성소로 채워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게다가 성소에 쓸 마나는 종으로 채우면 되니
까 사실상 무한급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봇 뿐만 아니라 탑, 미드에도 한두개씩 깔고 가면 아군라이너가 먹고 살거나,
먹고 킬내서 갑자기 어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바드의 로밍을 담당하는 스킬 2번째입니다. 일방통행이며 아군은 상대방보다 일정퍼센트 이상 빠르게 이동합니
다. 단순 이동보다는 전략적 이동, 즉 로밍가거나 할 때 쓰는 루트로 가야합니다. 가령,
위 사진에서 빨갛게 칠한 곳이 제 나름의 터널스팟입니다. 추가로도 더 많으며 여러분의 창의적인 터널루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벽은 언제나 환영이야!
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탑, 봇, 정글사이사이에는 터널스팟이 많습니다. 다만 미드에는 적은 이유가 미드양쪽 벽을
타면 걷느니만 못한 로밍이 되버립니다. 즉, 터널을 오래탄다고 좋은게 아니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빠르게 원하
는 곳에 가느냐가 루트의 핵심입니다.
터널의 특성상 출구가 상대방에게 보이기 때문에 아군미드와 라인전하는 도중에 갑자기 벽에서 터널이 보이면 상대미
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백무빙을 치든가 아니면 아예 도망가버릴 것입니다. 킬을 따러왔지 겁을 주러 온 게 아니
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미드 양옆부쉬쪽에선 걸어서 이동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앞에서 추후에 터널스턴을 설명한다고 했는데, 바드와 상대방이 동시에 터널을 타게되면 바드가 먼저 도착해
있습니다. 왜냐면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먼저 도착한 바드는 상대방이
나오길 기다렸다가 쫓아오는 상대에게 벽 스턴을 뚜웅 하고 넣고 유유히 도망가면 됩니다. 만일 이렇게 스턴 넣어도 상
대방이 이동기, 돌진기가 있어서 스턴넣고 죽을것 같다 하시면 궁까지 박으세요. 그럼 거의 3초간 못 움직이게 되서
추노를 포기할 겁니다.
터널 안에서는 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데미지를 다 맞으며 터널 바깥에서도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원딜, 타워등
맞습니다. 맞으면서 끝까지 터널 타는 경우가 있고 맞아서 터널바깥으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가 대표적
입니다. 타겟팅 이동방해기를 맞으면 터널을 타다가 가장 가까운 벽으로 빠져나와서 개 두들겨 맞습니다... 반대로 터
널을 따라오는 적군에게 터널 도중에 궁을 박아 버리면 가장 가까운 벽에서 존야로 빠져나옵니다. 코르키 개틀링이나
루시안 궁을 쓴 상태로 터널을 타게되면 다 쳐 맞 습 니 다. 꼭 주의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시전시 범위내 모든 적을 2.5초간 존야상태로 만듭니다. 바론 용 타워 등등 전부 되고 안타깝게도 마법면역상대
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범위가 그냥 브랜드W보다 조금 큰 정도...?이고 무엇보다 투사체여서 날아가는 시간이 있습
니다. 사정거리는 꽤 넓지만 투사체 속도를 고려했을때 사정거리의 1/3, 1/4보다 바깥쪽에 있으면 움직이는 적은 안맞
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움직이는 걸 맟추려면 무조건 근접에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한타에선 미리 이전에 누구 얼릴
지 물어보시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센스있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궁 사용사례는 아래가 대표적입니다.
1. 근접해오는 탱커라인을 얼리고 아군미드라이너 등이 상대 뒷선의 딜러진을 딴다
2. 뒷선의 딜러를 얼리고 2.5초동안 아군원딜을 이용해서 탱커진을 녹인다
4. 바론이나 용(혹은 상대 정글러)을 얼리고 아군정글과 호흡을 맞추어 스틸한다
5. 전령이 몸통박치기 하려는 타워를 얼려 타워피를 보존한다.
6. 마타조합의 마이가 궁키고 미친듯이 돌진할때 '아군을 얼린다'
8. 점화걸려서 죽고있는 아군에게 쿵
9. 적에게 추노당하고 있는 아군을 위해 적만 깔끔하게 얼리기
10. 적에게 궁을 맞추고 끝나자마자 큐스턴 넣기
바드의 궁극기는 맞추기도 어렵고 상황에 맞게 쓰는 건 더더욱 어렵기 때문에 꼭 미리 연습하시고 쓰는 것을 추천드립
니다. 그리고 대부분 이니시궁은 할만한데 세이브궁이 진짜 어렵습니다. 날아가는 속도와 피통이 파파팍 줄어드는 아
군체력의 속도는 여러모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궁극기 범위 선에 걸쳐있기만 해도 얼어버리기 때문에 이동방향에 대충
맞춰 얼려버리시면 됩니다. (정현이랑 페더러랑 테니스할때 와 저게 인이야? 하시는 느낌이 여기서 드실 겁니다.)
따로 꿀팁을 드리자면 애니비아 알 상태와 자크의 4등분 상태를 궁으로 얼리면 시간은 줄어들면서 피는 보존됩니다.
다만 궁이 끝나도 아직 채워지고(?) 있는 상태라 어느정도 시간 지났을 때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복됩니다.
★스탠다드 바드★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소크라테스도 울고 갈 만고불변의 진리급;
하지만, 역시 시작템은
파란 표창에
3포 + 노란와드스타트
입니다.
그리고 돈이 되자마자 바로
을 사서 로밍각보고 상대방 스킬도 요리조리 피해줍니다.
그 다음
을 가고
바로 최종템 시야석을 가지 않습니다. 패치로
굳이 시야석을 가지 않아도 템효과로
500골드만 벌면 와드가 생기기 때문에 먼저 급한템 가고 나중에 시야석 업글해줍니다.
바로 솔라리
를 가시는데
8.11패치 기준으로는 닥 지휘관입니다만, 8.12에서 없어진다 해서 솔라리로 바꿨
습니다. 그다음에 상대 ap가 잘컸다 하면 마저템 가시고 ad가 잘컸다 하시면 물리방어템 가시면 됩니다. 다만 솔라리
혹은 지휘관을 간 만큼 체력템과 병행해서 마저 물방을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체력템 안 올리시면 방마저만 높은 허
수아비 바드 됩니다.)
외상으로 빚을 낼 수 있는 만큼 꼭 핑와 챙기고 다니셔서 군데군데 다 박아주시고 렌즈 돌리셔서 시야싸움 이기셔야
합니다. 로밍갈때 와드에 들켜버리면 로밍 성공률이 떡락하게 되고 온 세상에 바드여기있어요를 들키게 되는 만큼
시야는 주기적으로 없애 주도록 합시다.
★AP스프린터바드★
바드는 기본적으로 물몸이라 대부분 탱템을 가지만 워낙 게임이 잘 풀리고 봇 라인전 압살해서 상대 정글러가 전챗으
로 '봇 듀 차 이' 이러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템트리도 추천드립니다.
이 아이템트리의 기본적 구조는 AP + 이동속도 입니다. 실제로 이기고 있는 판에서 가게되면 상당히 효과적이며
팀챗으로 와 바드 잘한다.. 라는 말이 나오는 템트리입니다.평타 패시브에 ap계수 (0.3)이 달려있기 때문에 딜도 엄청
쎄고 기동신마냥 이동속도가 빠른데 전투도중 이속 감소가 없어서 괜찮은 편입니다. 쌍둥이로 슬로우 걸고 슈렐로 이
속증가하고 아군 원딜에게 W쓰면 향로적용을 받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 탑이 탱커다 하면 가도 괜찮은 템트리입니다.
전체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서폿도 쉽게 맞출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