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로를 만나면 느끼는 점을 계속해서 추가하겠습니다.
대체로 평타 사정거리가 짧은 원딜, 이동기 없는 원딜에게 강한 성향을 가집니다.
시즌5 공략에서 시즌이 바뀌며 많이 바뀐 챔피언들은 삭제했습니다.
어려움
보통
쉬움
그레이브즈 [보통]
바뀐 를 피해주는 게 중요하며..
근처에는 가지도 맙시다. 사정거리가 짧아
각이 잘나옵니다.
(q)
(r)을 날릴 때 아군을 삼켜 피해줍시다!
미스포츈 [어려움]
1타로 미니언을 죽인 의 2타에 맞으면 1/5의 체력이 날라갑니다. 원딜이 맞을 것 같다면
로 삼켜주면 되지만 마나도 부담되며 반응이 어렵습니다. 또한 2타가 치명타로 계산되어 전쟁광의 환희 특성을 찍었다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견제를 해서 체력을 깍아 놓아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의 둔화와 이전과는 다른
의 데미지는 두렵습니다.
를 사용 했을 때 아군을
삼켜주어 피해를 최소화 하며, 미니언 뒤에 있는 것 보다 옆에 위치해
각을 안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이
2타에 맞는각이 보인다면 어렵지만 삼켜주는게 이득입니다.)
베인 [보통]
원딜대격변으로 반고인이 된 원딜입니다. 그런데도 적베인은 상당히 잘합니다. 긴장하세요.
평타거리가 짧기 때문에 (q)견제에 용이합니다. (미니언 사이에서 안나옵니다..)
딜교하다 같은팀 원딜이 3타맞기 직전
로 먹고 3타 어그로 빼주면 됩니다.
(팀 원딜을 먹은 켄치에게 베인이 평타를 쳐도 켄치에게 은화살 1타부터 시작합니다.)
아군원딜이 벽궁 맞아도 삼켜줍니다.
탐켄치가 3타를 맞는 각만 주지않으면서 원딜간의 딜교를 한다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리드 하실 수 있습니다. (핑와 필수입니다.)
아군 원딜이 같이 비관통형 딜러라면 베인이 미니언 사이에서 평
평
로 3타 터트리는데 이거 견제 할 수도 없이 맞아야 합니다. 이런 조합일때에는 닷지하세요..
시비르 [보통]
사정거리는 짧지만 라인클리어가 좋은 원딜입니다.
적 시비르가 익숙하지 않다면 를
로 씹기가 힘듭니다. 이를 이용해 계속해서 심리전을 걸어주시면 (
각에서 옆에 미니언을 치세요 햇갈려합니다.)
을 날리게 하면 시비르 입장에서 꽤 신경이 쓰입니다.
아군 원딜이 에 맞는 각이면 아군을
로 삼켜주면 되겠습니다. (
3레벨 이후 꽤 아플 때)
애쉬 [쉬움]
애쉬입니다.
초반 라인전이 생각보다 강하며 기본 공격에 슬로우가 걸려 약간 귀찮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뚜벅이 원딜 특성상 갱에 취약하니 라인을 당긴 후 한 번에 잡아먹으면 되겠습니다.
6레벨 이후 정글러와 함께를 이용해 애쉬의 뒤쪽을 노린다면 최소 점멸을 빼며 킬 까지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r스킬에 맞을 아군이나 맞은 아군을
로 삼켜주면 애쉬의 위력이 크게 감소합니다.
이즈리얼 [쉬움]
이즈리얼입니다.
를 계속 맞아주지만 않는다면 별로 아프지도 않으며, 라인클리어 능력이 안좋기에 라인을 밀어놓고 미드 로밍을 가도 좋습니다.
와
를 맞교환한다면 체력적 이득을 보니
각이 나오면 계속 맞춰줍니다.
가 날라올때 맞을 아군을 삼켜줘서 딜을 최소화 해줍니다. 치명타템을 가는 이즈리얼이면 후반 딜이 좀 무섭긴 합니다.
칼리스타 [어려움]
즉발cc기에 약한 칼리스타입니다. 하지만 탐 켄치는 즉발cc가 없죠.
평타 거리가 길지 않기에 각이 잘 나올 수 있지만, 도약때문에 맞추기는 쉽지않습니다.
또한, 칼리스타를 로 삼키기 위해 다가가다가 창에 너무 많이 뽑히면 너무 아프며 뽑힐 때 오는 슬로우는 탐 켄치가 살아서 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를 최대한 맞출수록 라인전이 편해지며, 라인을 당겨서 정글러와 함께 칼리스타 뒤쪽에
를 사용해 도주기 없는 칼리스타를 잡는 방법을 자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칼리스타의 공속이 증가하여 는 맞추기 힘들며, 한대도 못때린채 칼리스타에게 농락당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아군 cc기로 칼리스타를 한번만 묶어줄 때 평q평 같은 콤보로
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면 쉽게 잡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계약된 서포터를 삼켜도 로 빼오기 때문에 좀...흠...그렇네요..
케이틀린 [보통] 추천특성 :
(짤아픔.)
긴 사거리로 지속 견제에 능한 원딜입니다.
아군 미니언과 같이 있다가 에 맞지만 않으면서 부쉬쪽에서
각을 계속 봐주면서 플레이 합니다.
를 계속해서 맞아주지 않는 이상, 순수 라인전은 이기기가 힘듭니다. 평타 한두대 맞더라도 계속해서
각을 보며 최대한 아군원딜도 맞파밍을 할 수 있게 해주면서 갱이 올 때 확실히 호응만 해주면 되겠습니다. (
을 잘 까는 케이틀린을 상대로 하면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궁극기에 지정되어 총알이 날라올때 지정된 대상을
를 이용해 삼키면 딜이 없어지니 꼭 먹어줍니다. (지정되었을 때 삼킨다면 캔슬되어 다시 발사 가능하며, 날라올때 삼킨다면 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트리스타나 [어려움]
얼굴 너프를 크게 먹은 트리스타나입니다. 성능은 조금씩 버프를 먹고 있습니다.
로켓 점프 때문에 트리스타나에게 3스택을 쌓고
삼키는 것은 상상도 못 합니다. 그래도 다가가야 할텐데, 들어가면서 맞는
스킬이 상당히 아픕니다. 마침내 도달해서 3스택을 쌓아도
궁극기를 사용해 저멀리 날려져버립니다. (ㅠㅠ)
아군 원딜에게 를 썼을 시
삼켜주면서 딜을 최소화 합니다. (상대 서폿의 상성또한 좋지않다면
스킬을 조금 찍어서 원딜에게 들어가는
딜을 최소화 해주며 원딜체력이 최대한 유지가 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로켓 점프 때문에 매서운 갱이 아니어서야 삼켜지는 상황이 많이 안나오니, 상대 서포터를 노리는 것으로 방향을 잡는것을 추천합니다.
상대로 만나면 느끼는 점을 계속해서 추가하겠습니다.
한줄로 적자면, 근접상대론 엄청강하며, 원거리 상대로 약한점을 보입니다.
특성 또한 근접상대로는 , 원거리 상대로는
를 들어줍시다!
어려움
보통
쉬움
나미 [보통] 추천 특성 :
,
(달라붙기가 힘들어서 무난하게 가줍시다.)
힐과 좋은 견제력을 가진 나미입니다.
5렙까지는 나미의 (e)로 슬로우평타 견제와
(w)의 회복 때문에 꽤 버티기 힘듭니다.
하지만 마나소모가 많기에 초반에는 까여진 체력은 타곤산 전리품으로 최대한 버티며 기다립니다.(마나포션이 없어진 시즌6에서는 더 괜찮습니다.)
그 이후에는 짤이 매우 강해 나미에게 계속 견제를 해주시면 꽤 쉽게 킬각이 잡힐 것입니다.
이후 시야장악면에서도 나미를 짤라먹기가 편하기에 라인전이 끝나면 꽤 편해지는 상대입니다.
(를 믿고 탐켄치 궁
에 대해 생각 안하며 라인을 미는 경우가 많은데, 역갱맞는것만 아니라면 정글러와 궁타고 뒷라인 잡으면
에 맞아도 꽤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 [보통] 추천 특성 :
(봇이 진짜 개싸움 납니다. 전투유지력 상승!)
cc기 충만한 레오나압니다.
약간의 판단 싸움이라고 생각됩니다.
1레벨에서는 별 의미없이 견제를 할 수 있지만, 별로 안아파서 마나 아깝습니다.
2레벨 이후 레오나가 를 아군 원딜에게 날려 맞을 경우 탐켄치의 판단에 따라 라인전이 달라집니다.
①딜교가 정말 못이긴다고 생각되면, 바로 로 아군을 삼키고 튑니다. (
에 아군원딜이 맞은 뒤 삼켜주셔야 됩니다. 그전에 삼키다 탐 켄치가 맞은 경우 잠깐 속박이 걸리고
연계까지 받으면 많이 아픕니다.)
②아군 원딜이 같이 도주기가 있어, 레오나의
에 맞은채 도주기를 사용해 레오나가 깊게 들어왔을 경우 or 적 원딜이 레오나의 이니시에 호응이 약할 경우에는 적 원딜에게
로 위협을 주며 깊게 들어온 레오나를 겁나 때리면 되겠습니다. 평평평
or
,한번 이런 딜교를 하게 되면 이후 라인전 우위를 무조건 가져오게 됩니다.
레오나가 안들어오는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짤을 날려줘 체력적인 부담을 줍니다.
중반 이후 레오나의 이니시에 걸린 아군은 빠르게
로 삼켜주면 되겠습니다.
계속 싸웁니다. 를 들어서 전투 유지력과 딜을 늘립시다!
룰루 [어려움] 추천특성 :
,
(딜 아파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서포터인 룰루입니다. 힘듭니다. 카르마와 비슷합니다.
딜이
에 어느정도 막히며, 다가가서 스택을 쌓으려고 해봐도
스킬 덕분에 못 다가갑니다. (정말 1도 안 움직입니다.) 전투 중 아군을 살려야되는데
스킬이 탐 켄치에게 날라오면 삼키질 못 합니다.
아군쪽 부쉬근처에 라인이 유지되도록 해줍니다. 라인이 더 안쪽으로 몰리는 순간 많이 힘듭니다.
애매하게 거리를 주면 룰루에게 평타(주문도둑검)를 맞으니 거리조절을 하면서 를 3스킬까지 찍은 후
를 마스터 하며 버텨 줍니다.
매서운 갱이 오기를 간절히 바래 봅시다. 온 우주가 도와줄 겁니다.
말파이트 [쉬움] 추천특성 :
(
짤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해줍시다.)
돌덩어리 입니다.
짤에 맞는 원딜은 타곤산 전리품으로 어느정도 커버되며, 말파이트의 전부인
를
로 씹어준다고만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면 쉽게 게임전체를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군 딜러와 같이 에어본당하지 않는 이상 말파궁에 맞은 아군을 삼켜줘서 cc기에서 해방되게 해주는 것만해도 꽤 이득을 봅니다.)
모르가나 [보통] 추천 특성 :
(다가가서 때리기 쉽지않아요.)
거의 모든 서포터들의 카운터 모르가나입니다. 보통과 어려움 사이에 있는 챔피언 같습니다.
기회가 되어 3스택을 쌓았지만 (e)로 인해
가 무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신기하게 쿨이 돌지않아요. 계속사용가능!) 이 때는
를 한방만 맞춰주신다면 웬만해선
가 없어지니 침착하게 스킬을 써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날라오는 를 잘 피해주셔야 하며, 모르가나가 정글의 갱킹에 호응하여 작정하고
(r)을 쓰고 들어온다면. 탐켄치는 근처 아군을
로 삼켜 아군이 맞는 딜을 감소시키며 도망쳐 봅니다. (점멸이 있다면 삼킨 후 거리를 벌리면 되겠지만, 점멸이 없다면, 스턴까지는 어쩔 수 없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결국은 견제를 계속해서 해줘서 모르가나에게 체력적 부담을 주게 해야하며,
가 빠질 때 적극적으로 딜교하다 다음
가 돌아올 시간대에 빠지는게 좋습니다.
6레벨 이후 많이 힘듭니다. (딜교하다 오히려 물릴 경우도 많고 상대 정글에 호응하는 모르가나 이니시를 받아치기가 많이 힘듭니다. 각을 안준다면 파밍구도로 갈 수 있으니 무조건 파밍구도로 가주는게 좋습니다.)
모르가나의(q)에 맞은 아군에게
를 써주시면 됩니다.
바드 [어려움] 추천 특성 :
(다가가기 힘듭니다!)
종글링 하는 서포터 바드입니다.
패시브 평타강화 때문에 뚜벅이 상대로 견제력이 우수합니다. 이는 탐 켄치에게도 예외가 아닌데,
3스택을 쌓기 위해 다가가면
로 슬로우 or 스턴을 겁니다.
라인전 우위를 가져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를 맞추는게 중요하며,
(q)가 허무하게 빠졌을 경우 딜교를 걸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아군과 함께
에 맞을 각인 경우
로 아군을 삼키는 실수를 안하도록 합시다.(
에 맞고 풀린 후 삼키거나, 싸우거나 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의 스턴에 걸린 아군
삼켜주는건 기본입니다.
브라움 [보통] 추천 특성 :
(활용하기 쉽습니다.)
탐켄치와 같이 스택형 챔피언이며 투사체 막기에 특출난 서포터 브라움입니다.
단단해서스킬과
을 서로에게 써주면 이득을 보기가 힘듭니다.
에 주의하면서 상대원딜을 계속 견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투 중 아군 원딜이 브라움의
패시브에 터지거나 터지기 전에
삼켜주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우며 상황에 따른 판단이 승패를 나눈다고 생각합니다.
블리츠크랭크 [쉬움] 추천 특성 :
(혹시나 아군이 끌릴 때 조금이나마..)
그랩 깡통입니다.
에 끌려가는 아군을
로 삼킬 수 있으나 피지컬적인 요소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끌리기 전에 삼켜줍니다. (삼키고 탐 켄치가 그랩에 맞아 당겨지는 각을 만들면 안되요.)
에 탐켄치가 당겨지면
스택 쌓기 편할 것 같지만 상황마다 이득을 볼 때도 손해를 볼 때도 있습니다. (50%)
짤로 1~2스택 정도 쌓인 상태일 때는 끌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빠지면 그냥 깡통이기에 조금 더 전진해서 원딜에게 cs압박을 넣어줍니다.
지속적으로 상대원딜에게 견제를 해준다면 쉽게 주도권을 가져오게 됩니다.
깡통이 로밍가면 를 이용해서 봇라인 원딜에게 압박해주면 괜찮습니다.
소라카 [쉬움] 추천 특성 :
(싸움나면 힐 하느라 무조건 지속싸움입니다.)
상황에 따라 힐량 때문에 미친년이라며 상대편에게 욕 많이 먹는 소라카입니다.
6랩까지 딜교를 최소한으로 하며, 여유가 된다면 로밍을 가줍니다. (를 최대한 피해줍니다.)
6랩이후 라인이 당겨질 시, 정글러와 함께 으로 적 뒷라인을 막으면 도주기 없는 소라카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
로 스턴이 걸려도 각만 좋다면 소라카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라카에게 짤을 맞추어 주시면 슬로우로 인해 꽤 많이 때릴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도 도주기 없는 소라카에게 로 둔화만 걸어주면 꽤 쉽게
삼키는 각이 나오며
위에서만 빨리 빠져나오면 되겠습니다.
이 이제는 큰 효과가 없네요...
쓰레쉬 [쉬움] 추천 특성 :
한때 op챔피언이었던 쓰레쉬입니다.
사형선고에 걸린 아군을
삼켜주면 쓰레쉬는 무기력해집니다. (
이 맞기전에 삼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탐 켄치가 에 맞지만 않으면 라인전에서 서폿차이로 지는 일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랜턴점멸을 이용한 직선갱 정도에 조심해주면 되겠습니다.
또한 다른 서폿이라면 짤라먹는 상황에서도 적쓰레쉬의 렌턴으로 슈퍼세이브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되는데, 3스택을 쌓아놓으며 를 타기 직전
로 삼켜주시면 필킬을 낼 수 있습니다.
쓰레쉬 나오면 칼픽하세요.
알리스타 [쉬움] 추천 특성 :
탐 켄치 뺨치는 탱킹력을 보여주는 소입니다. (이 녀석은 힐도 있습니다.)
알리스타는 이 아주 매섭습니다. 아군 원딜과 같이 떠주시지만 않으시면 되겠습니다.
아군이 떴을 때 스킬로 아군을 삼켜주면 후속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끔 탐 켄치를 잘 모르는 알리스타는 을 시도하는데
에 떴을 때 삼켜주면 됩니다. (불쌍한 알리스타의 플만 빠지게 됩니다.)
생각보다 2대2 라인전에서는 킬이 잘나지 않습니다. 6랩 전 갱을 불러 알리스타를 따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니 [보통] 추천 특성 :
긴 사정거리를 가진 평타와 짤로 강한 라인전을 가지고 있는 애니입니다.
미니언 뒤에 숨어서 평를 잘하는 애니는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4스택을 쌓은 애니가
를 원딜에게 날릴경우
로 아군원딜을 삼켜 딜과 스턴을 씹어줍니다. 이때 상황을 봐서 삼킨 채 들어가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애니의 주요스킬(스턴)이 빠졌기때문에 딜교적인 부분에서 이득을 볼 경우가 많습니다.)
6레벨 이후 에 원딜과 같이 스턴에 걸리면 절대 못 이깁니다. 무조건 아군원딜과 거리를 살짝 벌려 놓고 스턴에 걸린 원딜을
삼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애니 자체가 도주기가 없고 물몸이기에 라인 주도권을 내주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짤을 넣어 주시면 킬각이 보입니다.
잔나 [보통] 추천 특성 :
,
아군 살리기에 좋은 잔나입니다. 그만큼 삼킬 기회가 많이 오지 않습니다.
를 먼저 날리는 잔나는 라인전이 쉽지만 늦게 날리는 잔나에게는 킬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탐 켄치의 (q) 스킬과 잔나의
스킬의 사용 유무에 따라 라인전이 갈립니다. (부쉬에서
을 쓰는 경우 상대적으로
를 반응하기가 힘듭니다.)
의 표적을 바꿔주는 심리전이 도움이 됩니다.
킬을 내고자 깊게 들어가면 역으로 따이는 경우가 생기나, 적당히 짤만 넣어준다면 라인전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거의 반반 가는 라인전이 지속되며, 서로 짤라먹기에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어 시야장악이 중요합니다.
자이라 [보통] 추천 특성 :
고인 자이라 입니다.
간단합니다. 자이라가 먼저 아군 원딜을 개피로 만들던지, 탐켄치가 자이라를 개피로 만들던지.
초반 딜이 약할 시기에는 자이라가 조금 우세합니다. 이 때 조금만 버텨줍시다.
와
로 만드는 식물을
와 평타를 이용해 바로 제거 해줍니다. 자이라가 탐켄치를 노린다면
만 맞춰주어도 딜교적으로 이득입니다. (다쳐맞지 않는이상)
가 4렙정도 찍힐 무렵
패시브와
특성 때문에
한방에 자이라의 1/5의 체력이 날라갑니다. 체력 또한 빵빵하기에 부담없이 맞을 수 있습니다.
카르마 [어려움] 추천 특성 :
미드에 살다가 서폿으로 내려와 가끔 쓰이는 카르마입니다.
견제를 할 경우 와
가 교환되는 경우가 많은데 똑같이 둔화가 걸리기 때문에 근거리 챔피언인 탐 켄치 입장에서는 들어가기 부담 됩니다. 이에 반해 카르마는
로
딜을 막고,
이후
로 이어지는 콤보를 쓰면 탐 켄치 입장에서는 빼야 되는 상황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손해만 보기에 견제를 자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카르마의 딜은 를 하나만 찍어도 버틸 수 있지만 원딜에게는 카르마가
스킬이 아프게 들어가기 때문에 카르마를 상대 할 때에는 탐 켄치에게만 스킬을 쓰도록 도발 해주며 반반싸움으로 가 주는게 좋습니다. (원딜이 몇대 맞으면 허덕거립니다.)
최대한 카르마가 스킬을 낭비하도록 유도하면서 카르마가 마나가 부족할 때를 노리면서 갱을 부릅시다.
특성을 들고 버텨야 됩니다.
케넨 [어려움] 추천 특성 :
양심없게 기력을 이용해여 계속 짤짤이 넣는 서포터 쥐세ㄲㅣ케넨입니다.
조건부 스턴때문에 탐 켄치에게는 벨코즈 상위호환의 견제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가
보다 길어
견제를 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며
를 맞을 시
딜까지 부가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서포터간에 견제플레이를 자제해주며 무난한 라인전을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딜을 무시하고 들어가고자 하면 강화된 평타까지 맞고 스턴에 걸립니다.)
라인전에서 를 맞추기 어렵기에 견제가 심하다면
를 3스킬까지 찍어주신 후
를 마스터 하시고, 반반 가는 라인전에서는
를 마스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wqe순서로 마스터)
한타 도중 궁극기를 쓴 케넨을 삼키는 일은 없도록 하며, 스턴에 걸리기전에 아군 딜러를 삼켜줍시다.
특성을 들고 버팁시다!
계속해서 수정하겠습니다.
괜찮은 조합에 대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서포터가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견제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괜찮은 CC기를 가지고 있다.
3. 순간 딜이 쌔다.
4. 라인클리어 속도가 빠르다.
탐 켄치의 스킬을 이용하여 도주 스킬이 없는 원딜러에게 생존수단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탐켄치는 도주기가 약한 원딜에게 날개를 달아준다고 생각합니다.
좋음
보통
원딜과 서포터 간의 호흡이 맞지 않으면 좋은 상성에서도 안 좋게 흘러가기도 하며, 안 좋은 상성이더라도 호흡이 좋다면 어떤 조합보다 강력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원딜과 소통을 하면서 최대한 호흡을 맞춰보세요. (악질원딜이라면 어쩔 수 없이 차단을..)
그레이브즈 [보통]
무난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로 둔화를 걸어준다면
를 맞추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순간딜을 넣는 그레이브즈 특성상 (Q)
(R)등과 같은 공격 스킬을 쓰는 순간
(W)로 적을 삼키는 플레이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루시안 [보통]
라인전이 강한 흑형 루시안입니다.
탐켄치가 상대하기 어려운 상대 조합을 상대로는 켄치가 해줄 수 있는게 많이 없지만, 각이 잘 나오기에 라인전을 꽤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루시안이 (R)궁극기를 사용할 때
집어삼키면 속도가 날래지며 탐켄치 몸 안에서 총알이 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맛이지) 하지만 세라의 복수를 쓰는데 먹으면 싫어합니다.
미스포츈 [좋음]
사기입니다. 아직까지는 너무 오버밸런스인것 같아, 그냥 (Q)날라가는거 보면서 갱이나, 텔같은 것 오면
(W)로 삼키고 도망치면 게임을 이기는거 같습니다.
바루스 [좋음]
강력한 포킹과 원딜중 유일한 치감 효과를 달고 있는 바루스입니다.
딜은 강하나 도주기가 부족한게 약점이지만 로 말끔히 보완이 가능합니다.
575의 꽤 좋은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어 평타 견제를 해줄 수 있으며, 관통형 스킬인덕분에
각 또한 잘 잡히며,
e 스킬의 둔화도 탐 켄치의 스택을 채우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는 말이 필요 없는 좋은 궁극기입니다. 사용한다면 다가가서 패다가 먹어 줍시다.
베인 [보통]
픽률 50%에 육박하는 충 원딜입니다. 항상 우리 편 베인은 못 합니다. 긴장하세요.
평타 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편에게 많이 쳐맞습니다. 로 아픈 스킬들은 씹어주시면 좋아합니다.
적 서포터가 귀환했을때 순간적으로 베인을 로 삼킨 후 앞으로 달려 뱉어주면 당황한 상대편 원딜옆으로 구르기를 하면서 선고를 박아주기도 합니다.
전투 도중 정말 죽는 각 아니면 안삼켜주는게 좋습니다. (대체로 베인 유저가 정말로 죽는 상황인데도 삼켜지는 것을 상당히 싫어합니다.)
라인전 주도권을 가지지 못하면 상당히 고통받는 조합입니다. (라인클리어가 정말로 ㅈㅣ옥같이 안됩니다.)
하지만 후반 왕귀력은 상당하니 마음잡고 키워보도록 합니다. (우리 코딱지 다 컸네)
![Sivir(시비르) Sivir(시비르)](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champions/Sivir_Square_1.jpg)
![Boomerang Blade(부메랑 검) Boomerang Blade(부메랑 검)](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sivir_Q.png)
![Ricochet(튕기는 부메랑) Ricochet(튕기는 부메랑)](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sivir_w.png)
![Tongue Lash(혀 채찍) Tongue Lash(혀 채찍)](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tahmkench_q.png)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Spell Shield(주문 방어막)](http://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sivir_e.png)
6랩 이후 를 이용해 순간 접근이 가능하며, 원딜간의 1대1 상황에서도 무난하게 파밍이 가능하기에 로밍 가기에도 큰 부담이 없는 편입니다.
애쉬 [보통]
이니시 걸 수 있는 원딜 애쉬입니다.
슬로우라는 공통점이 있어, 한번 슬로우에 걸린 적은 계속해서 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뚜벅이 챔피언으로서 로 어느정도 세이브가 가능하며, 6랩이후 애쉬가
를 맞춰 슬로우 걸린 적에게
궁극기를 맞춰준다면 손쉽게
3스택이 쌓이며
로 스턴을 준 후
로 적을 삼키는 콤보까지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애쉬가 갱에 약하기에 와드를 잘박아주며, 라인을 최대한 당겨서 먹다가 궁극기가 있을때 확 잡아먹는 라인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즈리얼 [보통]
최상급 도주기를 가지고 있는 이즈리얼입니다.
와 이즈리얼의
스킬이 비관통형이라 어느 정도 제약이 있는 견제를 하게 됩니다. (다맞으면 쌥니다.)
라인만 완전 타워에 꼬라박히는 상태가 아니라면 반반은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라인이 타ㅇ워에 꼬라박히죠...) 를 날리는데 적을
로 삼키지만 않으면 되겠습니다. 전투 시
가 있는 상태의 이즈리얼을
삼켜주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징크스 [매우좋음]
를 이용해 상위급 평타 사정거리를 가질 수 있어 견제가 가능한 징크스입니다.
라인전에서 탐 켄치가 혀 채찍을 맞춰 슬로우를 걸면 높은확률로 징크스의
빠직!도 맞출 수 있는 상황이 나옵니다. (1+1?)
징크스의 단점인 도주능력은 집어삼키기로 보완이 되며, 적군을
로 삼키는 상황에서 징크스가
덫을 깔고 그 위로 적군을
뱉아 속박에 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칼리스타 [매우좋음]
지속딜에 능하며, 평타를 칠때마다 짧은 거리 이동하는 사기!적인 패시브가 있는 원딜입니다.
6랩 이전에는 좋은 점은 딱히 없습니다. 패시브 덕분에 딜교과정에서 손해를 보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칼리스타가 (r)를 찍으면 칼리스타,탐 켄치 조합은 사기가 됩니다.
일단 둘 중 한 명이 물려도 와
로 살려줄 수 있습니다. (
조합과 비슷합니다.)
공격적으로 사용한다면 선로 상대편을 박아 에어본을 시킨다면 이후 탐켄치의 평
평
콤보로 적 챔피언을 삼키며 싸움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로 적챔피언을 삼켰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 삼켜진상태로 칼리스타에게 오게되며 안전한 곳에 가둬놓고 죽이면 됩니다. (??? : 난 누구고 여기는 어디인가)
케이틀린 [매우좋음]
더 재미있게 변화한 케이틀린입니다.
관통형q 스킬의 존재 때문에 탐 켄치의
각도 생각보다 잘 나옵니다.
의 슬로우 덕분에 도망치는 상대에 대해서는 케이틀린이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틀린의 스킬과
스킬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어떻게든 적챔피언을 삼키기만 하면 근처의 덫 위로 뱉으시면 덫 스턴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도주기로서 조금 부족한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스킬로 또 다른 생존수단을 가지게 되니 케이틀린 입장에서는 조금더 적극적으로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코그모 [좋음]
탐켄치와 먹방 듀오가는 레이저 쏘는 코그모입니다.
바뀌었지만 큰 메카니즘은 변한게 없습니다.
코그모는 후반 왕귀형 원딜이며, 탐켄치 또한 왕귀형 서포터라고 생각하기에 초반만 잘 버틴다면 후반에 이보다 좋은 조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를 맞춘 뒤
를 킨 코그모를 앞장 새워 딜교를 하게 한후 매서운 적의 공격이 들어올 때
로 코그모를 삼키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면 일방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상대의 강한 cc기만 로 잘 흡수 해주면서 접근하는 적에게
로 슬로우만 걸어준다면 탱커도 잘죽이는 코그모가 죽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도주기가 없으니 와드를 잘박아 갱에만 잘 대처해주면 되겠습니다.
코르키 [보통]
라인복귀 빨라진 코르키입니다.
순간 딜이 강한 원딜이기 때문에 싸움이 나고 빠져야 할때가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챔피언입니다.
6렙 전 먼저를 맞추면
도 맞추기 쉽습니다. 갱이 왔다고 해서
가 있는 코르키를 굳이 삼키고 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를 먼저 맞추고 상대방이 공격 할때
로 삼키고 빼주시면 소소한 딜교의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마나는 많이 듭니다.)
6렙이 지나면 봇라인에서 혼자서도 라인클리어를 잘하는 챔피언이기에 부담 없이 로밍을 다녀주시면 되겠습니다.
퀸 [좋음]
궁을 이용한 암살 능력을 가진 '탑솔러' 퀸입니다.
생각보다 시너지가 괜찮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짤서폿이면 살짝 힘듭니다.)
표식 버프와 실명으로 상대원딜의 의외의 딜로스와 폭딜을 만들어내며
표식이 상대편에게 뜨면
평
콤보가 꽤나 강력한데, 이 콤보를 끝낸 퀸을
로 삼킨 후 빼주시면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를 들어주어서 지속적인 딜교 이후 6랩 이후 적들에게
를 이용해 급습 암살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며, 암살을 하면서 스킬을 다쓴 퀸을
로 삼킨 후 살려오시면 되겠습니다. (
궁극기를 이용해 퀸과 같이 타워다이브에도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