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2렙 킬각을 노리는 "난입" 탐켄치!

5 / 7 | 난입탐켄치 | 댓글: 22개 | 조회: 29,492 |

1/8 동영상 재생 문제 수정, 동영상 추가
1/10 동영상 추가, 룬 변경점 추가
1/12 동영상 추가, 상대법 추가
1/15 2렙 킬각에 관한 실험 추가
2/2 승천의 부적 삭제ㅠ


(반말이 편해서 반말로 쓰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글 분위기가 트롤 같겠지만 절 대 아니다. 숙련도에 따라 꽤 좋은 플레이 스타일이 될 수 있는 탐켄치 공략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지난 시즌 폭풍전사 탐켄치를 심심할 때 했는데, 탐켄치로 30퍼뎀을 넣기가 쉽지가 않아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하지만 프리시즌으로 오면서 폭전이 난입으로 바뀌고나서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졌다.    

아직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픽이다. 모르는 상대는 타워에 강제다이브 당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욕을 박고 있을 것이고, 내 입가에는 웃음꽃이 필 것이다. 
난입 탐켄치로 꿀과 재미를 모두 빨아보자. 

(필자는 골딱이고, 랭은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안하는 편이다. 이 글을 일반충, 골론즈가 쓴 똥글이라고 생각해도 상관없다. 
어짜피 순 즐겜용 픽이고, 70퍼센트의 롤 유저들이 위치한 브실골에서는 먹히고도 남는 픽이기도 하니까.)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Runes
공략의 핵심은 둔화 저항을 높이는 것이다. 
신속의 장화만 나오면 W를 써도 이동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95퍼센트 느려지는 걸 둔화저항으로 커버치는 것이 난입/신속의 장화 트리의 특징.
(둔화저항은 합연산으로 계산된다.)

불굴의 의지

이 룬 설명만 읽으면 대체 얼마나 둔화저항을 주는 지 잘 짐작이 안 간다. 정리해봤다.
----------------------------------------------------------------------
10%: 소환사 주문이 대기시간에 있을 때
25%: 소환사 주문이 대기시간에 있지 않고, 쓴지 10초 안 쪽일 때 (쉽게 말해서 유체화만 썼을 때)
35%: 둘 다 썼을 때(둘 다 대기시간 중이고, 마지막 스펠을 쓴지 10초 안 쪽일 때
----------------------------------------------------------------------------

관련 실험을 해보았다.
-------------------------------------------
2렙 탐켄치 기준(기민함 뺐음)
390 > 298 (난입만 터진 상황)
390 > 298 (난입 터진 상황, 불굴의 의지 10 퍼)
390 > 353 (난입 터진 상황, 불굴의 의지 35퍼)
-------------------------------------------

이 실험에서 주목할 점은 두 가지이다.

1. 불굴의 의지와 난입의 둔화 저항은 합연산이 아니다. 합연산이라면 슬로우가 안 걸려야 한다. 

2.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불굴의 의지 10%가 적용이 안 된다. 왜 그런지는 추후에 다시 확인해보겠다. (버그?)

2렙 딜교 상황에서 이동속도 55차이는 매우 큰 거다. 둔화저항이 신속신이 나오고 100을 넘어가도 이 룬을 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고 신속신을 안 가면 어떻게 될까?

390 > 353 상황에서도 11퍼 슬로우가 걸린다. 이 효과는 이속이 커질수록 비례해서 커지기 때문에 600대의 이속에서는 이속을 60이나 깎아먹게 된다. 그래서 신속신도 어쩔 수 없이 가야한다. 

신비한 예지력(Mystical Vision): 착취 들던 탐켄치가 룬을 저렇게 들면 라인전은 버리는 거 아닌가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일단 탐켄치의 라인전이 근접전 중에서는 최강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요즘 핫한 일라오이도 6렙 후에 이길 정도로 강하다. 
체력 130이랑 착취를 잃어도 극단적인 케이스 빼고는 왠만해서는 근접 딜교에서 밀리지 않는다. 
이유는 높은 체력 기본 수치와 1대1에 특화된 스킬 구성에 있다. 안 믿기면 해보자.
대신 Teemo(티모)Kennen(케넨)Heimerdinger(하이머딩거)Pantheon(판테온) 짤챔 앞에서는 빌빌 기어야 된다 ㅠㅠ


1/10 패치로 결의를 보조로 들어도 체력 65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라인전을 한층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공략의 목적상 Ghost(유체화)유체화는 필수로 들어주자. 안 들꺼면 착취 탐켄치를 하자. 
유체화는 먹기 전에 들어가는 상황때 키고 들어가야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Flash(점멸): 보통 점멸을 더 많이 든다. 변수 창출 능력이 뛰어나고, 원거리 챔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앞 점멸 평q평w 콤보를 많이 쓰기 때문이다. 라인 복귀?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로 하자.



Teleport(순간이동): 점멸 없는 탐켄치는 무슨 템을 가도 뚜벅이 노릇에서 벗어날 수 없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나무위키펌)탐켄치가 라인전이 강한 이유중 하나이다.

0스택: 1.25%
1스택: 2.5%
2스택 이후: 3.75%
퍼뎀이 모든 공격 에 들어간다. 즉 민첩성(Alacrity)(평)Tongue Lash(혀 채찍)민첩성(Alacrity)(평) 콤보에 이미 8퍼의 퍼뎀(약 50 정도)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거다. 3스택 상태에서 평타를 계속 치는 경우 상당히 아픈 퍼뎀이 들어간다. 탐켄치가 탱을 가도 딜교환이 강한 이유이다. 




판정이 후해서 사정거리보다 약간 밖에 있어도 맞는 기분이 자주 든다. 깡뎀은 5렙 기준 주문작열까지 (210 + 패시브 퍼뎀)이 들어간다. 티모 같은 요들친구들은 맞으면 피가 팍팍 깎인다. Q 3렙 후 W 선마를 하는 이유가 견제력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서이다.

평Q평 콤보는 탐켄치의 평타를 약간 빠르게 나가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적 챔피언을 삼기는 시간: 2/2.25/2.5/2.75.3 초
즉 초반 W에 투자해도 0.5초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그렇다고 W를 견제기로 쓰기에는 마나가 많이 닳고 라인이 밀려버린다. 부패물약을 안가는 이상 라인전 때 미니언을 삼키는 일은 되도록이면 없어야 한다. 

깡딜이 마스터시 300이나 된다. 그리고 Tongue Lash(혀 채찍)쓴 상태에서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쓰면 Tongue Lash(혀 채찍)마나만 달아서 가끔씩 라인 밀어야 되는 상황이 오면 견제기로 써도 무방하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5렙을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안 죽는다.

미니언을 먹지 않으려면 키 설정에서 '(왼쪽 상단에 있다)+W 등으로 챔피언만 지정으로 설정하고 쓰자. 의외로 챔피언 미니언 끼어있는 상황에서 미니언을 자주 먹는다.



쓰는 타이밍은 하다 보면 배울 수 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가면 회복량이 증가한다.



라인복귀용(1렙 사거리 : 4500 > 대략 탑 중간 부쉬에서 블루팀 솔방울탄까지) 
아니면 강가 싸움 합류, 미드 로밍 등 다양하게 써보자.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 아이템

시작 아이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Doran's Ring(도란의 반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셋 중 하나 가면 되는데, 보통 도란 방패가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다.

AP 상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두건 다음에 영광으로 바로 올린다. 정령을 먼저 간다면 너는 탑 라이너가 아니다.

AD 상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Crystalline Bracer(수정 팔 보호구)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

1.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은 언제 쓰느냐?
무조건 먹고 쓴다. 영광이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추가 이속 75퍼를 주는 데, 탐켄치 뱃 속에 있어도 다가가는 판정이 뱉을 때까지 지속돼서 먹고 쓰면 빨라진다.

2.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은 왜 가느냐?
예능 사실 승천의 부적을 탑라이너가 가도 된다는 예시는 Nasus(나서스) 가 보여준다. 
Nasus(나서스)가 가는 이유는 이속 효과 말고 방어력, 쿨감을 갖추고 있고, 돈 수급이 잘 되기 때문이다.
Tahm Kench(탐 켄치)가 가는 이유도 마찬가지. 물론 이속이 가장 중요하다. 칼날부리의 망토 효과가 꽤 크기 때문에 이 템의 유무에 따라 강제 타워 다이브의 유무가 갈린다.

승천의 부적이 삭제됐다. 
다른 이속 아이템(요우무, 시미터)는 탐켄치와 잘 어울리지는 않는 아이템이여서 즐겜모드가 아닌 이상 가기가 부담스럽다. 상대가 AD일 경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를 가고, 2AP 조합이거나 미드 누커가 잘 컸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가자.



나머지 템은 자유다. 아무거나 가는데, 겜을 즐기고 싶으면 각종 이속템을 떡칠하고, 아니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랑 탱템가자. 참고로 AP 템은 효율이 안 좋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를 가면 라인클리어가 확실히 좋아진다. 5렙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로도 원거리 미니언 처리가 안되는 탐켄치에게는 꿀 같은 아이템이다. 

3. 이동속도의 효율성
(http://www.inven.co.kr/board/lol/2766/487에서 퍼왔습니다. 문제 생기거나 사실과 다르면 삭제)

1. 추가 이동속도는 합연산이다. 즉, Zeal(열정의 검)8퍼랑 Aether Wisp(에테르 환영)8퍼 더하면 16퍼의 이동속도 상승이 있다.

2. 이동속도 415 초과시 추가 이속에 패널티 20%

    이동속도 490 초과시 추가 이속에 패널티 50% 가 적용된다.


EX) 탐켄치의 이속 335 + 신속의 장화 55 + {유체화 35퍼 + 영광 75퍼 + 난입 30퍼(어림값)+ 승천의 부적 40퍼}

[{(335 + 55) * 2.8 -490} * 0.5] + 475 = 약 780


즉 이동속도 템을 많이 살수록 효율이 떨어진다는 소리!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베인
오른

탐켄치가 큰 숙련도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너의 감각만 있어도 왠만한 친구들은 상대할 수 있다. 대신 난입 타이밍을 보는 감각이 필요하다.
가장 조심해야 하는 건 각종 슬로우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Reckoning(징벌)Seismic Shard(지진의 파편)Bramble Smash(덤불 주먹)Sapling Toss(묘목 던지기)Wither(쇠약)Undertow(역류)Ice Blast(얼음 덩어리)Hammer Shock(망치 강타)Electro-Harpoon (전기 작살)Mega Adhesive(초강력 접착제)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Pillar of Ice(얼음 기둥)Noxious Trap(유독성 함정)Dark Procession(망자의 진)Mourning Mist(애도의 안개)Majestic Roar(우렁찬 포효)Riptide(역조)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Volcanic Rupture(용암 균열) 
난입 스택을 쌓기 어렵게 만드며, 유체화 선 진입각을 보기 힘들게 만드는 원흉이다. 그리고 체감상 뭔가 난입터져도 느려진거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기본적인 딜교환의 자세는 라인을 우리쪽 1차 부쉬까지 당기고, q평평/평q평 후 먹고 타워로 달리는 거다. 
타워다이브가 가능한 지점은 노템 노 스펠 기준 우리쪽 1차 부쉬 중간 정도까지다. cc기를 먼저 뺀 후에 딜교환을 걸자.
상대법은 만나보고 차차 추가하겠다. (ctrl+F로 검색)
난이도는 글씨 색깔로 구분했다.  닷지, 어려움, 보통, 쉬움.


Teemo(티모)티모

Q 짤만 하다가 두건-신발이 나온 뒤부터 적극적인 딜교환을 시작한다.
실명이 빠지면 > Flash(점멸)Ghost(유체화) 로 강제 딜교환 > 1킬 
상대가 2AP나 말자하 같은 놈이 껴있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리자. 꼼작 못해!


Yasuo(야스오)

Tongue Lash(혀 채찍)가 장막에 막힌다!... 말고는 236렙만 조심하고 집 갔다오면 스탯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이길 수 있다. 물론 파일럿에 따라 실력은 천차만별이라 아예 각을 안 주는 야스오도 존재한다.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일단 탑으로 달려가서 앞에 촉수를 깔러 나오면 지우고 바로 빠지자. 안 그러면 탐욕(Greed )털린다. 
1렙 Harsh lesson(혹독한 가르침)일라오이는 찍으러 오면 바로 난입 터트려서 딜교환을 하면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 멀리서 끌리면 뒤로 빼고, 가까이서 끌리면 딜교환을 해야 된다.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는 일라오이가 피격당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감소한다.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멀리 뱉으면 아무것도 못한다.
삼신기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th's Dance(죽음의 무도)나오면 진다.

일라오이 초반 라인전 영상(솔직히 일반이나 랭크(브실골)나 일라오이는 다 플레이 스타일이 똑같다. 차이 나는 건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적중률 뿐인 것 같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다리 카운터가 탐켄치라는 의견이 많은데, 그건 룬 잘들었을 때 초반 딜교가 밀리지 않는 체력이랑 착취땜이고, 우리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걸 가는 것도 아니라서 블클 타이밍에 이기기 힘들 수도 있다.

대신 Q빠지면, 아니면 Q안쪽 맞으면 이길 수 있고, 알아서 딜교하면 라인을 밀어주는 케이스라 깜짝킬 아니면 갱불러서 킬 올릴 수 있어서 카운터까지는 아니다.



Kennen(케넨)케넨
AP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날리러 오면 Tongue Lash(혀 채찍) >딜교 성립
부쉬에서 Electrical Surge(전류 방출) 짤만 하는 쥐새끼 > 부쉬에 Tongue Lash(혀 채찍)
밀리는 생각은 별로 안드는데, 짜증난다. 대신 템 나올수록 힘들어진다. 그렇다고 절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가지 마라.

AD 
AP보다 빡세다. 그렇다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 가면 너의 정체성이 없어지는거다.
먹을 생각은 안하는게 좋다. 참고로 먹어봤자 계속 기절걸릴꺼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제일 짜증나는 새끼다ㄹㅇ...
돈 훔치다가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쓰면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로 풀고 빠져나가서 또 돈 훔치는 게 라인전 내내 반복된다.
Tongue Lash(혀 채찍)에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를 쓰길 기도하면서 라인전을 하자.


Nasus(나서스)나서스

Wither(쇠약)을 맞아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만 있으면 이속이 300 이하로 떨어질 일은 없다. 초반에는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사고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자주 걸어야 된다. 
주로 1렙에 하나 빨면서 피를 깎아주고, 2렙에 나서스가 E를 찍으면 라인을 당기고 딸 수 있다. 영광 나온 타이밍에 나서스는 보통 트포 전, 아니면 승천의 부적이여서 딜교에서 밀리지는 않는다.
이새낀 킬 안따면 돈 훔치고 호의로 돈벌어다가 일찍 왕귀해버리므로, 정글러라도 불러다가 꼭 따야 한다.


Shen(쉔)

쉔 같은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W장판 위에서 평타를 쳐도 난입 카운트가 들어간다. 그래서 난입이 터졌을 때 3스택이 안 쌓이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특히 쉔이 E로 진입할 경우에는 도발때문에 평타를 한 대 친 상황이므로 난입 타이밍이 꼬인다. 
킬각을 재려면 쿨이 긴 W를 미리 빼거나 앞무빙으로 상대를 방심시켜보자. 

Dr. Mundo(문도 박사)문 도박사

문도의 운영법은 "멀리서 식칼 파밍하고 라인 당겨서 먹는다 > 템을 뽑아오고 본격적인 라인전을 한다." 이런식이나 "그냥 생각없이 한다" 이정도가 있는 것 같다. 근대 초반에 약해서 저러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방심하면 안된다. 평Masochism(피학증)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콤보는 상당히 아프고, 6렙 후에는 싸워봤자 나만 손해나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탐켄치가 먹은 사이에도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딜은 계속 들어온다. 
딜교환 팁은 문도가 Masochism(피학증)를 키면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쓰자. 어짜피 타워로 배달시키는 상황이 자주 나오지는 않아서 난입타이밍은 놓쳐도 된다.

Vayne(베인)베인

제발 일반에서 탑베인좀 하지 말자 10판 중 4판은 탑 베인 나온다ㅠㅠ
탑 베인이 최소한의 사람이라면 Tumble(구르기)Condemn(선고)접근할 수가 없다. 딸 수 있는 구간은 2렙에 Condemn(선고)안 찍었을 때, 5렙에 라인 당겨져 있을 때 Ghost(유체화)Flash(점멸)다 쓰고 딸 수는 있다. 
어짜피 견제하느라 라인은 항상 당겨져 있으니까 갱을 부르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이 분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올려도 무죄라고 치자. 거의 만나볼 일 없겠지만 만나보면 Creeping Death(슬픔을 거두는 자)힐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너무 아파서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만 가면 라인 유지력 차이가 심하게 난다. 물론 근접 뚜벅이 챔은 2렙 킬각을 벗어날 수는 없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나오면 대부분 이긴다. 그리고 심각한 뚜벅이라서 갱부르면 1킬이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는 용 먹기 전까지 한타 기여도가 매우 낮아서 어느 정도 골드 차이를 벌렸으면 라인을 좀 밀어서 탑에 묶어놔야 한다. 

Garen(가렌)가렌

약간 다리우스랑 비슷한 케이스. 주의할 점이 2가지 있는데,
1. Judgment(심판)가 뱃속에서도 돌아간다. (딜이 계속 들어온다.)
2. Courage(용기)를 킨 Garen(가렌)을 삼키면 빨리 뱉는다.(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는 강인함의 영향을 받는다.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에 풀리고.)
그리고 피가 없을 때 Thick skin(두꺼운 피부)를 켜서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을 막아야 하는데,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딜이 생각보다 쌔서 타이밍을 잘 잡아야 된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퓨어 탱커가 탐켄치를 이기기는 어렵다. 일단 1렙에 Bramble Smash(덤불 주먹)거리를 주는 척 하면서 근거리 미니언에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쓰게 만들자. 1~2번 쓰면 미니언 2번째 라인 때 탑 1차 부쉬에 라인이 형성되고, 2렙에 퍼블을 딸 확률이 커진다. Bramble Smash(덤불 주먹)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cc기가 많아서 접근이 힘들지만, 접근하면 난입은 터뜨릴 수 있다.

 Kled(클레드)클레드

아마 1렙에는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견제를 시도하는데, 덕분에 라인이 밀린다. 2렙에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를 미니언에 쓴 바로 직후에 들어가서 먹고 타워에 뱉어보자. 그러면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내리는 데 내리면서 타워 어그로가 풀린다. 일단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내리면 라인 주도권을 잡을 수는 있지만, 위 딜교환이 실패하면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타이밍마다 딜교 걸고 Jousting(이랴!)로 빼는 짓을 반복하면서 점점 피를 뺄 것이다.
거드라가 나온 시점에서 딜교환을 걸면 질 확률이 크다. 라인을 당기고만 있으면 CHAAAAAAARGE!!!(돌겨어어억!!!)로밍을 다니니까 적당히 밀어주자.


추가 공략 Etc


라인 운영법
이제 본격적인 운영법을 소개하겠다. 먼저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해보자.
신비한 예지력(Mystical Vision): 착취 탐켄치보다 라인전에서 좋은 점이 뭐야?

사실 난입은 든 이유는 처음에는 예능이 목적이였지만, 라인전을 하면 할수록 활용만 잘 하면 변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운영법은 공부하면서 차차 추가하겠다.

1. 2렙 킬각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우선 영상부터 보자. 


영상 하나로 모든 것이 설명이 된다.
초반 라인은 당겨야 한다. 라인 관리는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만약 내가 라인 관리를 잘해서 2번째 미니언 라인이 1차 부쉬 부근에 형성되었다면, 영상과 같이 Ghost(유체화)를 키고 딜교환을 하면 된다. 
대포 미니언 라인이 1차 부쉬 부근에 있어도 가능하지만, 이 때는 상대 탑 라이너의 땅굴 등 아군 또는 적군 정글러의 개입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더 크다. 
퍼블을 따는 데 성공을 해도 Teleport(순간이동)복귀하는 상대때문에 내가 집을 가면 손실이 생긴다. 그래서 Ghost(유체화)딜교환 때 최대한 피를 덜 빼야 한다. 
영상의 경우 Mordekaiser(모데카이저)의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3타와 Creeping Death(슬픔을 거두는 자) 회복때문에 피가 꽤 많이 빠져서 약간 아쉬운 상황이다.


---------------------------------------------------------------------------------

2렙 킬각에 관한 고찰

* 유체화를 키고 난입이 터진 상황에서 W를 쓰면 이동속도가 443이 된다.
그 상태로 2초간 움직일 수 있고, 뱉는 약간의 거리를 고려하면 약 900의 거리를 이동하는 셈이다.


징크스의 덫 사거리가 900이므로 대략 이정도 이동하는 셈이다.(반지름)
사실 저 거리보다 더 멀리 이동한다.





두 그림에 나온 봇 사이의 거리 만큼 이동한다. 
최대한 타워와 가까이 뱉어야 타워의 사정거리권이 길어진다. 
저 상황에서 상대가 플을 써도 대부분 타워 1대는 맞는다. 이 때 딜계산을 하면,
(2렙 체력 800, 방어력 33%, 마저 25%/ 탐켄치 레벨 2 도란방패 기준)

490 의 데미지가 나온다. 
(뱉은 직후 평타 1대 때리면 약 540) 

살짝 아쉬운 딜량이다. 유체화가 끝나면 상대를 놓칠 수도 있다. 

타워를 2대 맞는다고 가정을 하고 계산을 하면,

660 의 데미지가 나온다. 
(뱉은 직후 평타 1대 때리면 약 710)

상대의 체력이 800대에 있는 브루저나 탱커들도 피가 20%만 빠져있어도, 
타워 1대 차이로 죽는 상황이 된다. 
그래서 상대가 플을 써도, 타워가 최소한 1대, 아니면 2대 때리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타워를 한 대도 안 맞을 시에는 370의 딜이 나온다.)

참고:
타워 사거리: 775
플 사거리: 400 
타워가 2대 치는 데 걸리는 시간: 2초





높은 확률로 타워를 2대 맞출 수 있는 자리이다.
(제일 외각의 적은 벽플로 도주하고 아군 정글러를 콜할 확률이 크니까 피하자.)
저 거리에서는 상대의 플 반응이 조금만 늦어도 타워 2대를 맞을 확률이 크다.

타워 2대를 맞추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평타 3대로 난입을 터뜨린 후 Tongue Lash(혀 채찍)를 뱉은 뒤에 쓰는 것이다.
그러면 슬로우가 걸려서 Flash(점멸)을 써도 위 그림의 상황에서는 100% 2대, 처음 그림의 상황에서는 100% 타워 1대 후 추노가 가능해진다.


난입은 3초안에 3번 때려야 터진다. 이 카운트는 첫 공격 시 시작되서, 난입 카운트가 시작되면 상대의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스택은 1인 상황이다.
그래서 탐 켄치의 공속이 1 미만이여도 3대를 3초 안에 칠 수가 있다. 
대신 상대와 계속 근접해있어야 한다.

말이 길어졌다. 결론을 말하자면,

1. 난입은 가능하면 평타 3대로, Tongue Lash(혀 채찍)는 뱉은 직후에 사용

2. 최대한 타워 안쪽에 뱉어야 한다.

3. 타워 1대만 맞추는 거리에서의 킬각: 체력 480 ~ 530
   타워 2대를 맞추는 거리에서의 킬각: 체력 650 ~ 700


-----------------------------------------------------------------------------


신속의 장화만 있으면 타워 다이브의 범위는 아주 늘어나게 된다.


또 티모가 고통받는다. 유체화 + 영광 + 헤르메스 + 신속신의 조합으로 탑 3차부쉬 앞에 있는 티모를 강제 다이브 시키는 탐켄치를 볼 수 있다. 헤르메스 대신 승천을 가도 효과는 같다. 



라인전 후반으로 갈수록 타워의 영향력은 약해진다. 대신 탐켄치의 지속 딜링으로 타워딜 이상을 뽑아낼 수 있다.
탐켄치의 강한 라인전 능력은 상대가 싸움을 오래 끌수록 빛을 발한다. 계속되는 3타 스택 유지와 10초가 안되는 W의 쿨과 기절로 상대를 묶어둘 수 있어서이다. 
단단하고 이동기가 있는 쉔일지라도 2번 터지는 난입과 cc기를 벗어날 수는 없다. 변태새끼

팀파이트시 역할
 일반즐겜러는 보이는대로 먹고 튀는 게 좋다. 한 명 정하고 그 새끼만 물면 특히 재미있다.
나는 좀 이기고 싶다! 이런 마인드면 
와드하러오는 서폿이나 충분히 짜를 수 있는 상대만 먹고 달리자. 한타때는 아군 딜러가 물렸을 때까지 아끼고 세이브하는 것이 훨씬 좋다.

명심하자. 내가 상대 탱커를 물고 전장이탈을 하면 우리팀 탱커 한명도 전장이탈하는거다.

아래 영상들은 소규모 아니면 대규모 한타 상황에서 탐켄치가 할 수 있는 행위들을 해본 것이다. 필자도 한타때 이 탐켄치가 뭘해야 팀에 가장 도움이 되는지는 고민이다. 










마치며
나름 정성을 담아 작성한 처음이자 마지막 공략이다. 
영상은 재밌는 상황이 생기면 올릴 것이다. 사실 영상만 봐도 진짜 재밌다. 

스트레스 쌓인 랭커들이나 즐겜러들이 많이많이 했으면 좋겠다. 그만큼 꿀잼 보증이니까.
백문이 불여일견. 한 번만 해보면, 존나 재밌다는 걸 느낄수 있을꺼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7명

나도 한마디 (22)

  • Ortensia | [답글] 영광 유체화 신속신끼고 달리면 저거 한타떄 잘만쓰면 딜러진 그냥짜르겟네... 근데보면서 뭔가웃겻다.. 먹힌애는무슨생각할까;
  • 아이콘 뚜뚜따 | [답글] 개인적으로 부계정으로 난입 탐켄치를 해보고있는데 문제점이 있어요 일단 템트리에서 썬파/바미를 가게되면 적에게 챔프 한대를 쳤을때 썬파때문에 난입 2스택이 쌓여요 그래서 적에게 패시브 2스택일때 난입이 바로 터져버려서 먹고 배달하는데 난입이 많이 아깝더라구요 썬파/바미는 라인전에 도움이 크게되고 라클에도 도움되는 좋은 템이라 포기하기도 좀 그렇구요 망갑도 마찬가지로 첫 평타로 난입이 2스택이 쌓이게 돼요 실험이 좀 어렵지만 눈치로는 가시외투? 의 반사뎀에도 난입스택이 포함되는것같아요 그러자니 저 대 ad전용템들을 안가자니... 참... 그래서 전 선 영광을 올린다음 방템은 잘안가고 워모그/스테락이나 바로 마방템을 가고있어요 서두가 좀 긴데 난입스택을 불가피하게 소모하게되는 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난입탐켄치 | 썬파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2대 치면 난입이 터져서 타이밍이 매우 꼬입니다. 썬파를 안 가면 스플릿 능력이 너무 떨어져서, 저는 거드라를 대신 가는 편입니다. 라인전을 바라보고 썬파를 가기에는 선템을 영광으로 가기 때문에 너무 늦는 감이 있기도 하고요. 망갑은 난입 카운트에 들어가지 않습니다.(추가데미지 같은 거라 같은 맥락으로 거드라, 몰락도 마찬가지) 가시갑옷은 잘 모르겠네요. 저는 대 ad일 때는 영광 다음 망갑까지 고정, 이후에는 상황 봐서 가는 편입니다.
  • 단비소나기 | [답글] 심심할때마다 일겜해서 써야겠다
  • 단비소나기 | [답글] 심심할때마다 일겜해서 써야겠다
  • 아이콘 아로마골디 | [답글] 흐음... 일단 써보니... 탑 탱켄치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쫌 힘들수도 있어요. 그리고 유체화 타이밍이 중요한듯...
  • 교육자들 | [답글] 이거 서폿으로 쓰면 진짜 좋을거 같은데...
  • 난입탐켄치 | 적 말고 우리 원딜 먹어야 할 때가 더 많을꺼 같네요ㅋㅋ
  • 브실골탈출기 | [답글] 뭐야이거 정말좋은 공랴ㅑㄱ이야 ㅋㅋㅋㅋㅋ
  • 난입탐켄치 | ㅋㅋㅋㅋ
  • 니뒤에벽있어 | [답글] ㅋㅋㅋㅋㅋ 시부레거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랭크에서 쓸려면 무난한 영광이랑 요우무 그리고 좀 애매한 승천대신 즈룻을 가볼까 생각되네요
  • 난입탐켄치 | 즈롯도 운영쪽에서 좋은 선택인거 같네요. 한번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콘 아로마골디 | [답글] 영광이 먹고나서써진다는건 처음알았네요! 써먹어야 겠어요! 좋은팁 감사합니다. 엑셀 드립니다.(저도 탑켄치 공략자라 관심이 큽니다!)
  • 난입탐켄치 | 다른 분야? 이지만 공략 진짜 잘 읽었고 도움도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 아이콘 아로마골디 | 영광이 잘 안써지네요... 먹으니까 바로 둔화.... 왜일까요...ㅠ.ㅠ
  • 난입탐켄치 | 만약 난입을 안 드셨으면 이속증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W에 95퍼 슬로우때문에 이속이 200초반 정도가 한계일겁니다.
    그리고 영광의 판정이 만약 먹고 난 뒤 주변에 적 챔피언이 있으면 바로 충격파가 나가서 이속증가효과가 사라집니다.
  • 욬욬이쿠욬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랭겜에서 해도 돼요? ㅋㅋㅋㅋㅋㅋㅋ
  • 난입탐켄치 | 요즘 메타에는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상대가 만만한 탱커픽이 나오면 후픽으로는 가져와도 될 거 같습니다.
  • 란란11 | [답글] 이...이런 짜증나는 탐켄치를 봤나 엑셀을 줄테니 탐켄치는 하지 말도록
  • 난입탐켄치 | 엑셀 감사합니다!
  • 못신 | [답글] 오타있어요 마나가 많이 '달다'가 아니라 '닳다' 입니다
  • 난입탐켄치 |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