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추가 피해를 주고, 1.5% 추가 피해를 입는 것에 대한 건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유리할 땐 이득을 취하기 더 쉽고, 불리할 땐 손해를 보기 더 쉽기에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면 됩니다.
- 양날의 검은 챔피언 뿐만 아니라 오브젝트, 미니언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자는 무조건 듭니다.
───────────────────────────────────────────
★ 흉포에서 죽음 불꽃 손아귀는 어떤가요?
- 데미지가 천둥군주보다 미미할 뿐더러 E-W의 연계의 한 방이 중요한 탈리야에게는 비추천합니다.
───────────────────────────────────────────
특성 질문은 댓글로 질문 받을 시 추가해드립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 추천 스펠
점화
: 조건부 딜링의 영역이 큰 탈리야의 딜링을 채워줍니다. 솔로킬 내기에 최적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상대방에 스웨인이나 문도, 소라카가 있으면 점화를 사용하시는 게 무조건적으로 좋습니다.
순간이동
:합류 싸움과 라인 복귀, 운영에서 우위점을 점할 수 있는 스펠입니다.
탈리야는 패시브와 궁극기가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텔레포트 + 궁극기 연계도 가능하니 각이 보인다면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유체화
: 도주기가 없는 탈리야에게 적합한 스펠입니다. 취향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점멸 : 무조건 드는 스펠입니다.
───────────────────────────────────────────
★ 선택 스펠
방어막
: 스펠 쿨타임 버프를 받고 고려할만한 스펠입니다.
탈진 대용으로 제드같은 암살자를 만난다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탈진
: 필자는 사용해본 적은 없으나 상대방의 폭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제드같은 암살자를 만난다면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정화
: 필자는 사용해본 적은 없으나 상대방에 위협적인 CC가 많다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회복
: 필자는 사용해본 적은 없으나 생존률을 높여주고 초반 2:2 싸움에서 이점을 가져갈 수 있는 스펠입니다.
이 외의 스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탈리야의 스킬 마스터 : Q > E > W 또는 E > Q > W
-
( 기준 버전 : 6.11, OP.GG )
- Q>E>W 우선순이란? : 일반적인 경우에 선택(안정성이 높은 스킬 선마)
: 파편 난사 스킬이 입히는 데미지가 미니언에게 50% 상승해 주력 라인 클리어 스킬이 되었기에
라인 클리어와 지속딜에 힘을 실을 경우에 Q>E>W 순으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 E>Q>W 우선순이란? : 누킹에 힘을 실을 경우 선택하거나 상대방 미드라이너에 따라 필수로 요구됨
: 라인전에서 Q스킬로의 딜링이나 라인 클리어시 위험이 따르는 경우 선택을 추천합니다.
보통 상대방 미드라이너가 돌진기를 사용하는야스오()나 르블랑()일 때 입니다.
: 누킹과 로밍에 힘을 실을 경우 선택합니다. E-W 연계의 폭딜이 초중반에 엄청나게 강력해집니다.
: 안정성이 낮은 스킬 선마입니다.
───────────────────────────────────────────
★ 챔피언 집중탐구
: 시간 여유가 있다면 스킬, 아이템란을 읽기 전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탈리야의 스킬 설명
- 바위타기(P)
:
: 벽이나 구조물에 붙어 이동시 매우 빠르게 이동하는 패시브입니다(탈리야 궁이나 트런들 벽도 포함).
스킬을 사용한 후나 전투 후에 5초 동안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귀환 후 라인 복귀나 탑, 바텀 라인으로 로밍, 합류를 빠르게 갈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입니다.
※ 탈리야 플레이 시 벽에 붙어서 다니는 습관을 들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 벽궁 계열 스킬(예: 선고, 용감한 돌진)이 상대 팀에 있다면 유의하시는게 좋습니다.
※ [6.13~] 바위타기가 발동된 후 와드를 공격해도 바위타기가 비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와드를 더 적극적으로 지울 수 있게 되어 시야 확보에 더 이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 파편 난사(Q) : 사거리 1000
:
: 라인 클리어와 주력 딜링을 맡는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마다 쿨타임이 1.5초씩 감소하고, 쿨감 20%일 때 5레벨 Q 스킬은 3.2초 쿨타임으로 매우 짧습니다.
:스킬을 사용시 다져진 땅이 생기는데 이 다져진 땅 위에서는 파편 난사의 투사체가 5발이 아닌 1발을
발사하고, 절반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이를 이용해 초반 라인전에서 다져진 땅 위에서 주로 스킬을 사용해
파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각변동(W) : 사거리 900
:
: 대지의 파동(E)과의 연계기이자 도주용으로 사용할 때 유용한 스킬입니다.
사정거리가 생각보다 길어서 한타나 대치 상황 등에서 적의 주요 딜러를 당겨와 잘라낼 수도 있습니다.
- 대지의 파동(E)
:
: (6.14 패치, 딜 하향+연계성 증가)
: 둔화율 = 20% + (100AP당 4%)
설치/폭발 시 딜 = 80/105/130/155/180 (+0.4AP)
두 번 적중 시 = 160/210/260/310/360 (+0.8AP)
조건부 딜(사용 시/플링/그랩 등) = 40/53/65/78/90 (+0.2AP), 이후 15%씩 감소.
: 아군이 밀쳐내거나 이동 기술로 대지의 파동 위를 지나는 대상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또한 상대방의 진입로를 차단하거나 돌진해오는 적군에게 딜링을 넣는데 사용합니다.
스킬 기본딜이 정말 엄청납니다. 3레벨에 E-W 연계를 제대로 적중시키기만 해도 킬각이 잡히니까요.
초반 미드에서 킬각을 잡기 쉽게 만들어주는 스킬이며 좁은 길목 등에서 누킹시 쓰입니다.
※ 대지의 파동 스킬은 장막형 스킬()에 막히지 않습니다.
- 바위술사의 벽(R)
:
: 다재다능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탈리야의 메리트 스킬입니다.
시전 후 바로 한 번 더 시전한 후 1초 동안 데미지를 받지 않으면 벽을 타고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을 세이브하거나 적의 퇴로를 차단해 짤라먹거나 딸피를 쫒아 추노할 때 등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바드 궁과 같이 아군을 가두는 등 잘못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P.S. 바드의 신비한 차원문으로 통과할 수 없습니다. (협곡 지형을 이용해 통과는 가능합니다)
───────────────────────────────────────────
★ 탈리야의 스킬 활용
- E(대지의 파동) 활용
: 탈리야의 대지의 파동 활용 영상입니다.
적이 돌진기를 사용 할 것 같을 때 돌진해오는 방향으로 대지의 파동을 미리 사용해 데미지를 입힙니다.
- E(대지의 파동)-W(지각변동) 연계
: 탈리야의 가장 기본적인 연계입니다.
적이 대지의 파동 사거리 안일 때 대지의 파동과 지각변동을 동시에 사용해 누킹하는 영상입니다.
: 딜러에게 적중시키면 파괴적인 딜링이 가능한 연계기입니다.
적 원거리 딜러나 마법 저항력이 없는 상대 챔피언에게 사용하시면 효과적입니다.
- W(지각변동)-E(대지의 파동) 연계
:탈리야의 대지의 파동(E)이 탈리야로부터 시전되기 때문에 지각변동(W) 스킬을 탈리야 방향으로
먼저 사용 후 대지의 파동을 사용해 트페에게 데미지를 가합니다.
:초반 딜교환때가 아니였다면 딜러에게 상당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연계기입니다.
다만 난이도가 어려운 연계이며 더 적은 딜링 확률과 실패 확률이 매우 높아 E-W 연계가 된다면
W-E 연계 시도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E(대지의 파동)-마법공학 GLP-800-W(지각변동) 연계
:마법공학 GLP-800를 구입한 탈리야의 아이템을 이용한 연계기입니다.
:적이 대지의 파동 사거리 안일 때 대지의 파동과 GLP 아이템을 동시에 사용해 둔화를 걸고,
지각변동을 사용해 E-W 연계보다 확실하게 적중시키는 연계기입니다.
- 탈리야 스킬 이해 영상 (E-W 연계 + R 활용)
: 아무무가 엘리스와 쓰레쉬에게 궁극기를 사용해 이니시를 열고 0:08에 탈리야는 E-W 연계를 사용해 엘리스와 쓰레쉬에게 딜링을 합니다. 텔레포트를 타고온 케일과 제라스, 엘리스가 도주하는데 0:15~0:17초 동안 궁극기 사용을 위해 탈리야는 아군의 길을 차단하지 않도록 아래로 이동 후 추노 궁극기를 사용합니다. 이 후에 0:21~0:23에 EQ-W 콤보를 사용해 케일과 엘리스를 킬에 올리는데에 성공합니다. : 위 영상처럼 탈리야는 지각변동 스킬을 이용해 적 챔피언을 대지의 파동 위로 던지는 게 굉장히 중요한 플레이 요소가 되며, 궁극기를 이용해 한타 도중에도 추노용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예시입니다.
- 궁극기(바위술사의 벽) 활용 1
: 업데이트
예정
- 궁극기(바위술사의 벽) 활용 2
: 업데이트
예정
- 궁극기(바위술사의 벽) 활용 3
: 업데이트
예정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 탈리야는 어떤 아이템이 필요할까?⑦638->600
- 쿨타임 감소 아이템 (20% 이상 추천) (40%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 다져진 땅이 없는 곳에서 최대한 딜을 해야하고 빠른 스킬 쿨타임으로 딜링을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 생존 아이템
- 탈리야는 별다른 도주기가 없는 챔프이기에 라일라이의 수정홀, 존야와 같은 아이템을 구입해야합니다.
───────────────────────────────────────────
★ 시작 아이템
- 도란의 반지
: 추천하는 시작 아이템 입니다. 갱킹에 약한 탈리야에게 체력은 중요한 스탯입니다.
- 부패의 물약
: 상대가 지속적으로 견제 가능한 챔피언이거나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챔피언이라면 고려할만 합니다.
필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 아이템 트리
-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여야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신발은 2 코어 아이템 이내로 업그레이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① ROA 아이템 트리 (일반)
- ROA ▷라일라이의 수정홀 ▷…
: 가장 일반적인 아이템 트리로, 생존력과 탈리야에게 필요한 라일라이를 빠르게 가져가는 템트리입니다.
글쓴이: 깜미르 | 작성시간 2016-07-15 14:06[답글]요전 6.14패치로 인한 너프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과 차후 pbe에서 실험줄인 Q스킬의 패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탈리야로 밥먹고있는 유저인대 이번패치로 인해 리스크가 너무 심한거같내요...라이엇 개ㅅ...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7-15 23:06Q 스킬 바뀌는 거는 쿨타임 줄어드는 거 말곤 버프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초중반에 강력한 탈리야를 너프시키려나본데 초반~중반 로밍이 강력한 탈리야에게 오히려 후반까지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7-15 23:076.14 너프는 W사용이 너무 불편해져서 E-W, W-E 연계 딜링 체감이 솔직히 잘 되지는 않습니다.
원래 쌘 연계였으니까요.
글쓴이: Christiane | 작성시간 2016-07-13 22:29[답글]탈리야로 실버에서 골드 1거의 끝자락 까지 온 유저인데. (골수)
지금 이번패치로 탈리야 딜량 너무 줄어서 후...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7-14 17:58W 패치가 좋다고는 하는데 딜링이 너무 줄었더라구요.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6-30 23:37리산드라는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 페이즈, 후반으로 갈수록 탈리야가 불리해집니다.
라인전에서는 미니언을 거쳐 맞는 Q 스킬은 되도록 피해주셔야하고 즉시 이동기가 없는 리산드라에게 E-W 연계를 맞춘다면 수월하게 풀어가실 수 있을 겁니다. 갱호응이 굉장히 좋으니 시야를 밝혀두시고 항상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6-21 00:52감사합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최대한 수정해나가며 보완하겠습니다.
글쓴이: 럭정 | 작성시간 2016-06-20 14:36[답글]탈리야가 너무 재밌어서 연속 30판째 플레이 중인 플래티넘 유저입니다. 저는 로아 다음에 바로 루덴을 올려서 누킹과 이속에 힘을 싣는 편입니다. 로아루덴트리로도 승률이 80퍼대나 나와서 (탈리야로 라일라이 한 번도 안 사봤어요) 남들 다 좋다는 라일라이 구입을 꺼리고 있습니다. 작성자님께서는 루덴의 메아리의 효율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역시 라일라이의 효율은 못 따라갈까요?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6-20 18:37저도 라일라이를 요즘 빨리 올리는 편이 아니라 3코어 이후로 올리는 경우도 많아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로아루덴 아이템 트리로 올리기에는 탈리야가 필요한 마관 아이템들이 훨씬 더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로아+루덴보다 로아+어비셜이 중반 딜러에게 들어가는 누킹이 훨씬 강력하거라고 예상되구요.
글쓴이: 널라이프 | 작성시간 2016-06-08 18:37쓰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래도 라인 클리어와 라인 복귀가 굉장히 좋아서 사거리 긴 챔피언 상대로는 라인 클리어만 하면서 로밍으로 이득을 보려 하고 있어요. 아니면 정글이랑 호흡을 맞춰서 라인 밀어놓고 적 정글에서 교전을 먼저 내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