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작전 가볍게 읽는 자야 가이드.

| 아이콘 달빛오솔길 | 조회: 4,317 |
이 공략은 게임 시작 전 로딩창에서 가볍게 읽는 공략을 지향합니다

Runes
  •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생명력 흡수 정수
    생명력 흡수 +1.5%
    X 1
  • 상급 공격 속도 정수
    공격 속도 +4.5%
    X 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생명력 흡수
    +1.5%
  • 공격 속도
    +9%
빨강 / 공격력 9개
노랑 / 방어력 9개
파랑 / 고정마저 9개
왕룬 / 피흡1개 공속2개

룬은 각자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쓰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자야는 사거리가 짧고 뚜벅이이기 때문에 타 원딜보다 자주 맞게 되므로
고정마저, 고정방어를 들어서 조금이라도 덜 아프도록 합니다.

자야는 W 효과 때문에 공속이 그리 부족하지 않습니다.
피흡룬을 하나 추가해줘서 라인전에 힘을 실어줍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5
0
0
1
0
5
0
0
0
1
5
0
1
0
책략
0
5
0
0
1
0
5
0
0
0
1
0
0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전쟁광의 환희를 찍습니다.
앞서 왕룬에 박은 흡혈룬 1개와 효율이 좋습니다.

열광도 좋지만 한타/라인전에서 자야가 아예 안 맞기는 어렵기 때문에
전쟁광의 환희가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힐을 듭니다
고려해볼 만한 스펠은 정화 정도가 있겠네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자체의 사거리는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Q끝보다 조금 안쪽에 맞춘다는 생각으로 쏘면 속박을 걸기 수월합니다.


Q평E로 빠르게 속박을 걸 수 있으며 자야의 기본 딜교 시작은 대부분 Q평E 로 시작합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관통상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관통 깃털은 타격한 적에게서 500 거리에 떨어집니다.


자야 - 적 미니언 - 상대 원딜 이렇게 일직선에 있을때 툭툭 한대씩 쳐줍니다.

50%밖에 안 들어간다고 해도 누적되면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무리해서 칠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가능한 정도만 쳐주세요.


루시안 q 견제하는 느낌으로 쓰면 됩니다.
자야의 기본 공격력이 낮아서, BF 이전에는 딜교를 오래 끌지 마시고 짤짤이만 적당히 넣어주세요.

자야의 주력 딜링은 W와 E에서 나오지만,
AD템이 어느정도 나오기 전까지는 스킬뎀이 많이 오르고 맞추기 쉬운 Q를 위주로 스킬을 찍습니다.
(주로 BF시점부터 E를 찍습니다)

R은 최후의 최후까지 아끼는 게 좋습니다.
정말 맞으면 죽는다(모르가나 Q, 애쉬 R, 럭스 Q 등) 싶은 CC기를 피할 때 사용합니다.
자야의 유일한 생존기이자 시전하면서 이동이 가능하고, 무적 시간이 길기 때문에 손쉽게 회피가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물린다 싶을 경우,
RE로 역속박을 걸고 W를 켜고 평타 한대를 치면 빨라진 이속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B.F. 대검
    공격 - [대미지]
  • 열정의 검
    공격 - [치명타]
  • 무한의 대검
    공격 - [치명타]
  • 루난의 허리케인
    공격 - [치명타]

선 BF 고정입니다.

정말로 라인전이 밑도 끝도 없이 말린 경우에만 선 곡괭이를 갑니다.
BF를 올린 후 열정의 검 까지만 올리고, 바로 인피를 삽니다.

자야의 W스킬은 애쉬의 Q와 비슷합니다.
물론 스킬딜의 비중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마나 능력치가 썩 훌륭한 것도 아니고
공격력 스탯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평타 위주, AD 위주의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피까지는 고정이지만 루난은 잘큰 적이 누구냐를 보고 유동적으로 바꿔줍니다.
케이틀린처럼 빠르게 파고들어서 인파이팅을 해야되는 경우 유령무희가 좋고,
베인처럼 역으로 카이팅을 해야 할 때는 고속연사포가 좋습니다.

상대 탱커도 어느 정도 방어력이 확보된 이후이고
라위를 가기에는 상대 미드의 AP딜이 너무 아프다면 밤의 끝자락이 좋은 선택입니다.

자야는 기본적으로 '무적기를 갖고 있는 칼리스타'에 가깝습니다.

이 점을 항상 생각하며 유동적인 템트리를 사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거리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라인전 내내 고통받다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하다면 밴하는게 속 편합니다.
레오나
뚜벅이 원딜이라면 누구나 무서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속박도 별 소용이 없고 단단해서 딜도 안 박힙니다
일대일이 아닌이상 패시브 딜도 아픕니다

케이틀린+레오나, 케이틀린+자이라 이런 조합 나오면
그냥 닷지하세요.
렝가
뚜벅이 원딜은 기동성 좋은 암살자에게 약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렝가죠...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이즈는 생존을 보고 픽하는 원딜이지만
자야 앞에서는 그런 거 없습니다

속박만 걸 수 있다면 말뚝딜해도 이깁니다
베인
6레벨 이후에는 이기기 힘듭니다.
하지만 그 전에는 얘만큼 만만한 놈 또 없습니다.

1. 사거리가 짧거나(베인)
2. 초식형 원딜이라면(코그모)

라인전 정말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렌
뚜벅이 브루저는 자야 잡기 힘듭니다

라인전 한정으로,

자야가 불리한 상대에는

1. 사거리가 자야보다 긴 원딜 (케이틀린)
2. 하드 CC기를 2개 이상 보유한 서폿 (레오나, 알리스타, 노틸러스)
3. 강력한 견제기를 가졌거나 (소나, 자이라)
4. 한번에 자야가 녹아버리는 서포터 (애니)

등이 있고,

자야가 유리한 상대에는

1. 사거리가 자야랑 비슷한 원딜 (베인)
2. 속박 걸리면 생존기가 무효화되는 원딜 (트리스타나, 이즈리얼)
3. 뚜벅이 원딜 (칼리스타, 코그모)
4. 초식형 서포터 (잔나, 소라카)
5. 자야 R로 회피 시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원딜&서폿 (애쉬, 라칸)

정도가 있습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전1

초반에는 딜교보다는 짤짤이 위주로 운영합니다.

미니언 먹으려 다가오는 적을 Q 혹은 QE 정도로 때려주세요.

2대2 싸움에서는 더 위협적인 CC를 보유한 적부터 포커싱하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2

절대 죽지 마세요.

현재 시점 자야는 왕귀형 폭딜러에 속하는 사기캐입니다.

죽지만 않으면 자야 앞에 다 무릎 꿇게 돼 있어요


 

한타&운영

자야를 물러오는 상대 브루저부터 잡습니다.

다른 원딜도 마찬가지지만 깊숙히 들어가서 매드무비 찍으려 들다간 훅 갑니다.


라인 푸쉬는 와드가 밝혀진 곳에서만 하시고,

절대 아군 탱커 앞으로 나가지 마세요.


 

 


 

 

마치며

자야 지금 사기캐입니다

너프전에 빨리 꿀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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