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털 연타(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로 멀리 있는 미니언을 먹기도 용이하고, 딸피를 처리할때도 유용합니다
그 외에도 두 대를 모두 맞췄으면 바로 를 시전하는 견제도 가능합니다
핵심이죠
죽음의 깃(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자야 딜링의 상당한 부분을 책임져주는 스킬 입니다
20%의 피해가 우습게 보이지만 절대 우습게 볼 피해량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동 속도 30% 추가 효과 가 추노에도, 도주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의 스킬의 강화 버전이죠
가장 매력적인 점은 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점 입니다
'같은 효과' 를 얻는다는게
라칸이 공격을 해도 자야의 이동속도가 올라간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실험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보를 받았는데
자야가 를 사용하고 적을 공격하면 의 이동속도 또한 올라간다고 합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그 반대로 라칸이 공격하면 자야의 이동속도도 올라가겠죠
깃부르미(Bladecall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0.6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자야의 핵심 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자야 숙련도가 갈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의 와 비슷하게 깃털을 많이 맞추면 맞출수록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추면 좋은거군! 은 아닙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챔피언 레벨 6, 스킬 3레벨, 공격력 84 기준
깃털 1개 - 87 데미지
깃털 2개 - 118 데미지
깃털 3개 - 148 데미지
깃털 4개 - 173 데미지
깃털 5개 - 195 데미지
깃털 6개 - 212 데미지
깃털 7개 - 224 데미지
깃털 8개 - 233 데미지
깃털 8개부터 데미지 상승폭이 급격하게 줄어서 그만뒀습니다
아무튼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데미지 를 주긴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닙니다
너무 많이 맞추는데에만 집중하지는 마세요
그래도 후반가면 깃털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중요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그건 후반 이야기고 어느정도만 적당히 맞춰도 충분히 강해요
말씀드렸던 QE콤보도 BF대검 하나 있으면 한 300-400의 피해를 줍니다
요약하자면
데미지는 점점 깎이니, 너무 많은 깃털을 맞추는 것에만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 입니다
특히 초반에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저항의 비상(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장점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적 상태가 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상으로 지정 불가 이기 때문에
이미 내가 같은 도트뎀 스킬 을 맞았다면 이 스킬을 사용해도 죽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로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선마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와 비슷하게 를 선마해줍시다
예외로 과 함께 있다면 1레벨에 서로 W를 찍고 바로 싸움을 걸어도 됩니다
은 바로 점화를 걸고 는 바로 W를 키고 한명을 죽도록 패면 됩니다
또 과 함께라면 2레벨에 라칸 이거 두개 찍게하고 싸움걸어도 됩니다
물론 적이 만만하다면요
겁나 강해보인다면 3레벨에 다 배우게 한다음 들어갑시다
스킬 콤보
전에 를 켜도 되는데 제가 맨날 까먹어요
그래도 는 어느때 써도 제 값을 하니깐 크게 신경쓰지 맙시다
아군 서포터가 라칸이라면 이 콤보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VIDEO
콤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만 잘 활용해도 게임은 무조건 자야라칸이 끌고갑니다
저 위에는 아닐수도 있지만 적어도 다이아몬드까지는 이 콤보가 매우 잘 통하네요
핵심인 QE 견제입니다
단순히 그 두 스킬을 모두 맞추면 됩니다
말은 쉽게하지만 데미지는 꽤나 잘 나옵니다
이걸로 라인전을 아주 유리하게 끌고 가면 바텀 라인전을 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적의 피를 최대한 많이 빼놓는거죠
를 쏘자마자 를 사용하면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그게 더 빠르지 않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솔직히 이건 취향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콤보는 살짝 어렵더라구요
스킬 활용 팁
에 대하여
오리아나가 구체를 잘 생각해서 깔아두면 적이 섣불리 접근을 못하듯이
을 이용해서 깃털을 적절히 뿌려놓으면 잘 다가오지 못합니다
즉 을 잘 이용하면 적들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말은 거창하지만 저는 거의 라인전 단계에서
적 원딜이 쉽사리 미니언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용도로 씁니다
이런식으로 깃털을 깔아두면 적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겠죠
근거리는 라칸의 로 커버하고 원거리는 자야의 로 커버합니다
적당히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를 뿌려놓고 로 스턴을 노립시다
에 대하여
도주하는 적을 로 스턴먹이고 싶다면 로 적을 맞추지 마세요
로 생성된 깃털이 사용할 떄 적을 못맞춥니다
를 적 살짝 뒤에 깔아놓고 적이 그 앞을 지나갈때
평타로 깃털 하나 추가생성 후에 즉시 쓰면 속박걸려요
또한 만 해도 짭짤하게 딜링이 됩니다
물론 상황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자야 빠졌다고 바로 들어오는 친구들을 지금까지는 못봤지만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에 대하여
는 공격 시 이동속도가 증가되는, 의 강화 버전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런 만큼 도주 / 추노 시 적절한 이동속도 증가를 얻고
피해량도 20% 강화되어 역전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포탑에도 적용이 됩니다
포탑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다면 를 사용하고 포탑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는 한테도 적용이 됩니다
에 대하여
라인전에서는 말씀드렸듯 콤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군 서포터가 싸움을 걸었다면 서포터의 CC에 맞춰
평 로 속박을 걸고 시작해요
무조건 많이 맞출거야! 이러지 않습니다
딜은 어차피 적당하게 나오거든요
대신 도망치면서 을 깔아뒀다 하는 상황이면
최대한 큰 그림을 그려봅니다
5개의 깃털로 가하는 데미지는 꽤나 상당하거든요
정글러가 난입했을 때 도망치면서 을 사용하고
계속 도망치다가 3명에게 모두 를 맞춘다?
게임 터집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이 됩니다
실컷 깃털을 깔아둔다음에 쓰자마자 로
자야의 위치를 변경하여 속박을 맞추시면 됩니다
를 사용하면 모든 깃털이 자야에게 오게 되는데
그때 로 자야의 위치를 바꾸면 됩니다
VIDEO
아리 Q를 궁이나 점멸을 사용해서 진로변경시키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를 라인정리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밀려오는 미니언들에게 - 원하는대로 평타 섞기 - 를 사용하면
라인을 굉장히 빠르게 밀 수 있습니다
원딜중에서도 라인클리어 능력이 꽤 좋은편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에 대하여
제가 생각하는 스킬은 회피 위주보다는 깃털 위주입니다
물론 제가 아직 다이아밖에 안되는만큼 게임이 제게 크게 위협적인 경우는 없고
오히려 제가 공격적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쓰는거지
맨날 깃털 위주로만 쓰시면 결정적일 때 궁이 없어서 죽는 그림이 나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히 씁시다
사용중에도 을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 - - 로 도주를 막거나
- 착지 - - 로 속박을 걸어 쫓아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왜 도주할때는 착지한 후에 플을 쓰느냐
그래야 깃털이 오는 거리가 더 길어지고 그만큼 속박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급하면 아무렇게나 쓰셔도 됩니다 단 적의 위치를 보고 써야겠죠
은 과의 연계 : - 모은후 와 시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바텀을 잘 터뜨려서 자야가 컸다싶으면 저 콤보 아무도 못막습니다 그냥 명치빵꾸뚫어요
친구와 함께하고 있다면 음성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나 둘 셋 한 다음 서로의 궁을 동시에 사용해보세요
적은 절대 반응 못하고 녹아버립니다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제가 하나 둘 셋 말하고 서로 동시에 궁을 사용한 영상입니다
아까 보셨겠지만 이걸 설명하는데도 용이해서 재탕했습니다
보시다시피 반응 뭐 아무것도 못하고 녹아버립니다
이 콤보를 사용해서 라칸과 시너지를 뽐내봅시다
이런 짱짱한 도 막지 못하는 데미지가 있습니다
의 처럼요
위에 말했듯이 점화같은 데미지를 못막고
지난번에는 적 원딜의 평타마저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엔 이미 나에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태인 스킬 은 막아내지 못하는 것 같네요
바꿔 말하자면 내게 이미 적용된 스킬의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기능은 없다 고 해도 되겠군요
도트뎀 스킬들이 포함되겠죠 그러면
평타는 왜 못막았지
제 손 문제인듯 합니다
웬만하면 안전하게 나에게 날아오는 스킬을 막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CC기를 막는게 좋겠죠 웬만하면
어느정도 하다보면 아 이건 막는 스킬 이건 못막는 스킬 감이 잡힙니다
참고로 의 나 의 같은 스킬을 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런 챔프가 스킬을 사용하면서 제게 돌진할 때
를 사용하면 놀랍게도 제가 유효하지 않은 대상이 되어 스킬이 취소됩니다
과의 연계에 대하여
위에서도 잠깐 다뤘었는데
만약 여러분이 라칸과 함께라면 저와 친구가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자야에게 - - - - 평 - 가 일반적입니다
자야는 그 뒤에 느긋하게 위에 있는 콤보를 넣든지
둘이 가깝다 싶으면 궁으로 를 해주던지 하면 됩니다
참고로 라칸 플래시 위치는 어디있든 상관 없습니다
꽤 멀리서부터 갑자기 이니시를 걸기도 하고
쓰고 자야에게 로 즉시 매혹시킨 후 한번 더넣어도 됩니다
이건 반응이 엄청 힘들죠
제 친구는 후자를 더 선호하더라구요
영상으로 보시죠
VIDEO
제 친구와 한건 아닙니다만 대충 이런 콤보가 괜찮습니다
나서스와 자르반이 힘을 못쓰고 르블랑도 바텀에 있는 상황에서 2:5를 시도합니다
에어본을 잘 맞추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야와의 연계가 괴물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글러가 갱킹을 와서 2:3 상황이 되어도
침착하기만 하면 오히려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VIDEO
렝가가 들어오는걸 라칸의 궁으로 끊고 자야의 속박으로 멈춘 뒤
하나씩 잘라가는 상황입니다
웬만한 정글러 대부분 자야라칸 서로 궁이 있다 하면 2:3정도는 가뿐히 이깁니다
특히 엘리스나 이블린같은 경우는 몸이 약하다보니 꽤 잘 찢기더라구요
서포터가 다른 친구들이라면 그친구들의 CC에 맞춰 평 로 속박을 걸어줍시다
라칸은 자야없으면 패널티 있는데 자야는 라칸없어도 패널티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가장 중요한건 콤보로 적을 끊임없이 괴롭힌다는 것입니다
적의 체력을 계속 꾸준히 로 빼주세요
적이 싸움을 걸어도 우리가 이길 정도의 피를 만들어놓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라인을 얼른 밀고 포탑에 박힌 상대에게 이런 식으로
를 활용한 디나이를 계속해서 해주셔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게 꽤 중요한데, 로 주요 적들을 속박시켜주면 됩니다.
로 광역 속박을 노려봐도 되고
그냥 평 로 한명만 속박시켜도 됩니다
단 한명만 속박시켜도 되는건 그 한명만 잘컸거나
아니면 우리팀이 더 우세하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이겠죠
사실 저도 라칸과의 연계가 아니라면
저를 물러 오는 녀석들을 속박시킨 뒤 녹이는 플레이를 주로 합니다
그리고 같이 계속 들러붙는 친구들이라면 힘들 것 같지만
만 잘 사용한다면 저 친구들도 제게 그렇게 잘 들러붙진 못합니다
전 그런 친구들은 쉬웠지만 개인적으로 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도 잘큰다면 진짜 힘들었네요
그리고 깃털을 무효화시켜버리는 는 매우 짜증납니다
장막을 잘 보고 스킬들을 사용해주세요
자야가 이니시 또는 갱호응을 시도해도 괜찮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요
절대 아무때나 시도하지는 마세요
그러다 괜히 리폿만 이따만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포지셔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복잡한 요소들이 많지만 아주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나는 맞지 않는데 너는 뚜드려 맞는다
이런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적이 강하다고 아 나는 살아야만해 하면서 도망만 치면
딜을 넣을 사람이 없기때문에 이백퍼센트 집니다
카이팅 연습을 해주는게 좋겠죠
요약하면 와 을 이용해서 생존력을 극대화하고 로 딜링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챔프를 정렬했습니다
원딜 챔피언들
그레이브즈
(실종) - 이제는 보이지 않는 친구입니다. 175게임 가까이 하면서 바텀에서 본 적이 없네요
드레이븐
(최상) -
정말 너무나도 아픕니다.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노려볼만도 하지만, 1:2도 겨우 이길만큼 강력한 챔프입니다
그러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루시안
(중상) - 바텀계의 1인자로 돌아온 루시안입니다
자야 혼자 맞딜해서 이기기가 쉽지 않고 라칸이 있더라도
로
를 피해서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입니다만
다행히 사거리가 500이라는 절망적인 수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맘놓고
로 농락하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나 훅 들어오는
를 조심하세요
미스 포츈
(중하) -
만 정말 잘 피해준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절대 맞지 마세요 정말로
머리 반쪽이 날아갑니다
바루스
(중상) - 룬빨을 좀 타면서 라인전이 좋아진 바루스입니다
무리하게 딜교하려고 하진 마시구요
만 하다가
서포터가 싸움걸면 콤보 넣어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사거리차이가 좀 나니까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베인
(중) - 그냥 그렇습니다
딱히 이렇다 할 말이 없네요
벽꿍
만 조심해주세요
시비르
(중상) -
으로 스킬들을 막아버려서 힘든데
데미지조차 꽤 준수해졌습니다
한타때도 기동성이 좋아서 조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자야가 지는건 아닌데 그렇다고 이기는 것도 아닙니다
찜찜한 기분이 드는 상대입니다
애쉬
(중상) - 약간 힘듭니다
을
으로 피한다지만
견제 딜이 상당하고, 사거리 차이도 나는 편입니다
그래도 뚜벅이는 뚜벅이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으면 됩니다
우르곳
(읍읍) -
읍읍읍
리메이크 된 이후로 탑이나 정글에 가시는 듯 하다가 읍
요즘은 탑에서 무상성 최강 포식자로 군림하고 계십니다
이즈리얼
(중하 ~중상 ) - 반반입니다
상대 이즈리얼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때문에
맞추기도 약간 까다롭지만 선딜이 있으니 그걸 노려봅시다
맞지만 않으면 할만합니다 대신 킬따겠다고 무리하게 깊이 들어가지는 마세요
자야
(실종) - 자야를 플레이하는건 저희죠
제가 일반을 안해서 자야로 자야를 상대해본 적이 없네요
하더라도 탑이나 정글을 가는 바람에..
통상적으로 미러전은 손싸움이라고들 하죠
진
(중) - 맞붙어 싸운다면 지는 싸움이 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진 답게 데미지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니까 스킬들 맞지않게 조심하세요
징크스
(중하) - 쉬운 편입니다
뚜벅이라
도 잘 맞아주고
도
로 피할 수 있어요
그래도 후반 1:1은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칼리스타
(상) -
때문에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플래시를 써야만 맞추기도 해요
웬만하면 버티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를 맞지 않게 주의하세요 꽤나 아픕니다
케이틀린
(중~ 최상) - 케이틀린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제발 평타 사거리 조절 못하는 케이틀린이길 간절히 바랍시다
그런데 요즘은 케이틀린 데미지가 잘 뜨는 편은 아니라 상대할만도 합니다
코그모
(중상) - 사실 그렇게 힘든건 아닙니다만 코그모의 진가는 코그모의 서포터가 잘할 때 드러납니다
라칸과 함께하면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후반가면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니
초반에 미리 자근자근 밟아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코르키
(중) - 반반입니다
정말 정직하게 반반이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을 피하며 싸우면 상대할만합니다
코르키가 제일 OP인 타이밍,
이 나왔을때만 조심해주세요
퀸
(실종) - 안보인지 한참 된 친구입니다
트리스타나
(중) - 반반입니다
스택만 조심해주세요
항상 우리가
으로 밀려날 수 있단걸 생각합시다
나중가면 사거리가 자야보다 길어서 1:1은 힘들어요
캐리력도 살짝 떨어집니다
템이 비슷하게 나왔을 때 트타가 앞점프로 자야에게 1:1을 건다면
그거 거의 못이깁니다 항상 조심해주세요
트위치
(중하) ~ (중상) - 라인전은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두말할 것도 없죠
그렇지만 후반부 트위치의 파괴력은 엄청난 편이니 미리 밟아놓도록 합시다
후반부로 진입했다면 항상 트위치가 어디쯤 은신해있을지 생각하고
한타 페이즈에도 트위치가 안보인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서폿 챔피언들
서폿 챔피언들 중에서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은 제외했습니다
나미
(하) - 라칸과의 연계라면 쉽고
아니더라도
만 피하고
을
으로 커버할 수 있어서 쉽습니다
물론 잘하는 나미 유저분들은 물 각을 내주질 않습니다만
각까지 안주는 나미 유저는 굉장히 드문 편이니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노틸러스
(중) -
만 잘 피해주면 됩니다
의 경우
을 써도
자야 아래에 머물러있다가
자야가 내려오면 그제서야 터지면서 에어본입니다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라칸
(중) - 저는 평소 라칸의
거리를 숙지하는 편이라 꽤 쉽다고 느끼지만
그래도 역시 자야또한
를 피해갈 수는 없죠
거리만 내주지 않으며 조심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레오나
(중하) - 요즘 핫한 친구입니다만
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쉽다고 느꼈습니다
만 조심해주세요
룰루
(중) - 룰루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를 웬만해서는 자야에게 쓰지 않고 서포터에게 쓸테니 유념해주세요
으로 인한 변수만 신경써준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모르가나
(중) -
가 있다곤 하나 자야를 위협하는 스킬은 아니고
만 피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만
진입할 때 항상
를 고려해주세요
참고로 라칸은 모르가나한테 손도 못쓰고 당합니다
자야라칸 하실때는 모르가나를 밴해주세요
바드
(중) -
를 잘 피해주세요 꼭 피해야합니다
로 인한 라인 유지력이 꽤 괜찮은데 피가 약한 편이라 상대할만합니다
브라움
(중상) -
을 이용하여 깃털을 자기 앞에 생성되도록 강제하기때문에 킬을 내기 어려운 편이나
라칸과의 연계라면 꽤나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렇지만 자야 단일로 만나면 힘든 상대라 적어두었습니다
항상
스택 조심하세요
브랜드
(중 ~상 ) - 브랜드 파일럿 실력에 따라 좌우됩니다
과
를 조심해야하는데요
브랜드 유저들이 대개
를 자야 위치 조금 뒤에다가 뿌리는 경향이 있으니
앞무빙을 적절히 섞으면 상대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만치 않은 상대이니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블리츠크랭크
(중하 ~상 ) -
을 얼마나 잘 피할수 있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소나
(하) -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에 속수무책으로 녹아들어갑니다
는 잘 보고 피해주는 센스가 있다면 너무나도 쉬운 상대일겁니다
즉발은 아니니까요
소라카
(중) - 소라카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로 견제를 하고
전투가 발생했을 때
로
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걸리면 꽤나 녹이기 쉽습니다
쓰레쉬
(중) -
같은 변수창출만 주의해주세요
알리스타
(중상) - 자야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가 상당히 잘 노출됩니다만
6렙 찍고나면 궁으로 피하면 그만입니다
그렇지만
때문에 한번에 녹여버리기도 애매해요
서포터들의 대결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킬딴다는 생각은 접어두시고 미니언만 먹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자이라
(실종) - 올해 내내 못봤습니다
식물 견제만 조심해주세요
잔나
(중상) - 초반에는 너무나도 쉽지만
가 뜬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뜨기전에 밟아놓읍시다
항상
의 위치를 생각합시다
다이브할때는
생각해줍시다
카르마
(중하) -
만 피하면 쉬운 상대입니다만
거리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타릭
(상) - 미니언을 먹을라치면
로 스턴을 걸어버리고 데미지도 아픕니다
생김새때문에 많이들 하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강한 서포터에요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탐 켄치
(중) - 반반입니다
삼켜지지만 않는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 외 이런 챔피언들이 힘들다 & 주의해야 할 점은?
물론 잘큰 라이너들이 힘듭니다만
원딜의 운명이죠
조심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의외로 같이 밑도끝도 없이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궁플E하면 안정적인 거리에서 편하게 딜링할수있거든요
의 궁극기같은걸 맞으면 은근 깃털활용이 어려워집니다
그것도 조금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궁으로 피할 수 있다곤 했지만 혹시라도 맞으면 참고해두세요
참고로 아군 이 궁으로 가둔 적들에게 자야의 기본공격이 닿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어쩔수 없어요
벽 두들기면서 내 평타가 닿기를 바라지 말고
좀 돌아가면서 닿는 곳을 찾아 때려줍시다
항상 을 주의하세요
이 무섭다면 아예 딜교 자체를 하지 않고 CS만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변수가 매우 큰 챔피언들이 부담스럽다면
무조건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라인 프리징하며 킬만 주지 않아도 꽤나 괜찮은 이득입니다
저같은 경우 이나 위에 예시로 든 저런 변수가 큰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절대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다른 라인에 킬만 안줘도 다른 라인들이 정말 편해집니다
만일 실수해서 킬을 줬다면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합시다
하찮아보이지만 은근 팀 분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텀은 두 명이 함께하는 라인입니다
나 홀로 잘해서는 결코 라인전에서 이득을 챙길 수 없습니다
아군 서포터와의 호흡에 관하여
일단, 아군 서포터에게 미리 어떻게어떻게 하자. 라고 말합니다
적 점멸이 없으니까 싸워볼래? 적 마나가 없는것같은데 싸움걸까?
적 미드 트페니까 조금만 사리자, 텔이니까 너무 나가진 말자
이런 식으로 미리미리 의견을 일치시켜놓아야 해요
싸우는 상황을 보면 대부분
?? : 아니 거기서 왜 ~함? ~하면 되는데
?? : 개소리; ~~를 왜함 ~~가 ~~한데
이런식으로 진행되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시작할 때 미리 아군 서포터에게
내가 QE로 먼저 피를 깎아놓을테니까 그런 다음 싸우자
해두는 편입니다
멘탈 관리에 대하여
롤은 팀운게임이라고들 하죠
롤을 하다보면 못하는 팀원을 만나기도 합니다
연패시즌도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이죠
멘탈은 언젠간 터집니다
이 멘탈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정말 아쉽게, 어이없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패배했다면
'언젠가 나도 저렇게 이기는 날이 온다' 라고 생각하며 버티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팀원이 죽었다고 해서 욕설을 하지는 말아주세요
킬스코어가 조금 차이나는 정도는 한타 한두번으로 뒤엎어지기 마련입니다
들은 말로는 라이엇이 소환사 승률을 50%가 되도록 매칭을 조정한다고 하더군요
그에 따르면 이긴 판이 있다면 진 판도 있기 마련입니다
너무 뻔한 말 같지만, 은근 저 생각이 멘탈을 많이 붙들어줍니다
많이 힘들다면 유튜브에서 잔잔한 피아노곡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롤을 해봅시다
제가 그러거든요
라인전에서 패배했을 경우에는?
자신이 라인전에서 패배하여 분위기가 무겁다면
우선 자신의 실수를 깔끔하게 인정하고 사과합니다
저게 하찮아보여도 은근 팀원끼리 싸우냐 안싸우냐를 많이 가릅니다
최대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시야를 먹든지, 미니언을 챙기든지 하며
데스만 더 기록하지 않으면 분위기는 은근 금방 풀립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움직입시다
패배했을 경우 시야를 먹을 때의 팁인데
적을 예상하고 위험해보이는 곳에는 절대 다가가지 않습니다
무리해서 깊숙이 와드를 하지 않고, 겉에만 살짝 두릅니다
아군 서포터가 시야를 먹으려하면 같이 가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통적인 점인데, 제어와드는 돈이 된다면 꼭 2개씩 들고다닙니다
언제 어디에 제어와드가 필요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마치며
나중에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히며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출중하며 실력 또한 갖추신 분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른 자야 공략글들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자야 스타일을 만들고
그렇게 높은곳으로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무협지님 공략을 보시는걸 아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무협지님의 공략을 보고 참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플레이스타일이나 생각이 많이 바뀌었고
원딜로써 라인관리나 운영 방법을 정말 많이 배웠기때문에
무협지님 공략을 꼭 보시는걸 정말 추천드립니다
여기에도 그냥 무협지님 공략이 더 좋으니 그걸 보세요! 하려다가
그래도 지금까지 제 공략을 봐주신 많은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는건 너무 예의없는 짓이다 싶어서 이렇게 조금이나마 써봤습니다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친추는 언제나 되는대로 받으니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자야쟁이 로 친추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