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은 이렇게 듭니다
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가 자야가 뽑기 무난한 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로 터뜨리고 W와 연계하기도 나쁘지 않고
여러모로 요즘 원딜들이 즐겨 채용하는 룬이죠
집중 공격
라칸과 조합할 때 가끔 씁니다
그 외에도 서포터가 공격적이라 초반에 자주 싸울 것 같다면
집중 공격을 채용합니다
서포터랑 잘 상의해서 적 둘 중 하나를 빠르게 점사하는데 좋습니다
vs
적의 견제가 강해서 버텨야 하는 상황이다 싶으면 과다치유를
우리 서포터가 공격적인 서포터라 빠르게 전투가 진행될 것 같다 싶으면
승전보를 듭니다
vs
위에서 과다치유를 들었다면 핏빛 길을
승전보를 들었다면 민첩함을 들어줍니다
3번째 룬은 고정입니다
서브룬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공격적으로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두 가지를 채용하고
수비적으로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두 가지를 채용하시면 됩니다
크게
서브룬들을 서로 섞어쓸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얼마만큼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달렸겠죠
공격적인 룬세팅에서도 팀 내에 자야를 제외한 지속딜러가 있다면
를 채용함으로써 더욱 더 강한 라인전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깃털 연타(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로 멀리 있는 미니언을 먹기도 용이하고, 딸피를 처리할때도 유용합니다
두 대를 모두 맞췄으면 바로 를 시전하는 견제가 핵심입니다
죽음의 깃(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자야 딜링의 상당한 부분을 책임져주는 스킬 입니다
20%의 피해가 우습게 보이지만 절대 우습게 볼 피해량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동 속도 30% 추가 효과 가 추노에도, 도주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깃부르미(Bladecall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0.6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자야의 핵심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자야 숙련도가 갈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의 와 비슷하게 깃털을 많이 맞추면 맞출수록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추면 좋은거군! 은 아닙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챔피언 레벨 6, 스킬 3레벨, 공격력 84 기준
깃털 1개 - 87 데미지
깃털 2개 - 118 데미지
깃털 3개 - 148 데미지
깃털 4개 - 173 데미지
깃털 5개 - 195 데미지
깃털 6개 - 212 데미지
깃털 7개 - 224 데미지
깃털 8개 - 233 데미지
.
.
.
깃털 8개부터 데미지 상승폭이 급격하게 줄어서 그만뒀습니다
아무튼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데미지 를 주긴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닙니다
너무 많이 맞추는데에만 집중하지는 마세요
그래도 후반가면 깃털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중요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그건 후반 이야기고 어느정도만 적당히 맞춰도 충분히 강해요
말씀드렸던 QE콤보도 BF대검 하나 있으면 한 300-400의 피해를 줍니다
요약하자면
데미지는 점점 깎이니, 너무 많은 깃털을 맞추는 것에만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 입니다
특히 초반에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저항의 비상(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장점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적 상태가 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상으로 지정 불가 이기 때문에
이미 내가 같은 도트뎀 스킬 을 맞았다면 이 스킬을 사용해도 죽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로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선마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와 비슷하게 를 선마해줍시다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저는 2:2 교전이 시작되면 평 콤보를 씁니다
전에 를 켜도 되는데 제가 맨날 까먹어요
그래도 는 어느때 써도 제 값을 하니깐 크게 신경쓰지 맙시다
핵심인 QE 견제입니다
단순히 그 두 스킬을 모두 맞추면 됩니다
말은 쉽게하지만 데미지는 꽤나 잘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면 되냐면
이걸로 죽여야지! 하는게 아니라
언제든 적이 싸움을 걸면 그 적 하나는 죽일 수 있을 정도로 피를 빼둔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또한 2레벨부터 이 콤보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BF대검을 산 뒤부터 QE견제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또한 웬만하면 Q를 그 대상에게 맨 처음 맞도록 해주세요
두번째 대상부터는 피해량이 50%가 날아가버립니다
이렇게 콤보를 3번정도 사용하시면 마나가 200-300 남습니다
원하는 스킬은 쓰고 죽을 수 있을 정도죠
그에 비해 상대의 체력은 300-500 정도 남을텐데요
그정도면 상대 정글이 갱킹을 오든 싸움이 걸리든 해도 적 원딜을 죽일 정도는 될 거에요
를 쏘자마자 를 사용하면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그게 더 빠르지 않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저도 써봤는데 더 빠른것같더라구요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엔 사실 피지컬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라
맞추기가 살짝 어려웠습니다만
익숙해진다면 유용한 콤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팁
에 대하여
오리아나가 구체를 잘 생각해서 깔아두면 적이 섣불리 접근을 못하듯이
을 이용해서 깃털을 적절히 뿌려놓으면 잘 다가오지 못합니다
즉 을 잘 이용하면 적들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말은 거창하지만 저는 거의 라인전 단계에서
적 원딜이 쉽사리 미니언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용도로 씁니다
이런식으로 깃털을 깔아두면 적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겠죠
근거리는 라칸의 로 커버하고 원거리는 자야의 로 커버합니다
적당히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를 뿌려놓고 로 스턴을 노립시다
에 대하여
도주하는 적을 로 스턴먹이고 싶다면 로 적을 맞추지 마세요
로 생성된 깃털이 사용할 떄 적을 못맞춥니다
를 적 살짝 뒤에 깔아놓고 적이 그 앞을 지나갈때
평타로 깃털 하나 추가생성 후에 즉시 쓰면 속박걸려요
또한 만 해도 짭짤하게 딜링이 됩니다
물론 상황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자야 빠졌다고 바로 들어오는 친구들을 지금까지는 못봤지만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에 대하여
는 공격 시 이동속도가 증가되는 스킬입니다
그런 만큼 도주 / 추노 시 적절한 이동속도 증가를 얻고
피해량도 20% 강화되어 역전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포탑에도 적용이 됩니다
포탑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다면 를 사용하고 포탑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는 한테도 적용이 됩니다
아주 간단한건데, 고속연사포를 구매한 상태면 를 키고 평타를 한대 때리면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이로 더 빨리 합류하던지 빠르게 멀어지던지 하면 됩니다
에 대하여
라인전에서는 말씀드렸듯 콤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군 서포터가 싸움을 걸었다면 서포터의 CC에 맞춰
평 로 속박을 걸고 시작해요
무조건 많이 맞출거야! 이러지 않습니다
딜은 어차피 적당하게 나오거든요
대신 도망치면서 을 깔아뒀다 하는 상황이면
최대한 큰 그림을 그려봅니다
5개의 깃털로 가하는 데미지는 꽤나 상당하거든요
정글러가 난입했을 때 도망치면서 을 사용하고
계속 도망치다가 3명에게 모두 를 맞춘다?
게임 터집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이 됩니다
실컷 깃털을 깔아둔다음에 쓰자마자 로
자야의 위치를 변경하여 속박을 맞추시면 됩니다
를 사용하면 모든 깃털이 자야에게 오게 되는데
그때 로 자야의 위치를 바꾸면 됩니다
VIDEO
아리 Q를 궁이나 점멸을 사용해서 진로변경시키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를 라인정리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밀려오는 미니언들에게 - 원하는대로 평타 섞기 - 를 사용하면
라인을 굉장히 빠르게 밀 수 있습니다
원딜중에서도 라인클리어 능력이 꽤 좋은편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에 대하여
제가 생각하는 스킬은 회피 위주보다는 깃털 위주입니다
물론 제가 아직 다이아밖에 안되는만큼 게임이 제게 크게 위협적인 경우는 없고
오히려 제가 공격적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쓰는거지
맨날 깃털 위주로만 쓰시면 결정적일 때 궁이 없어서 죽는 그림이 나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히 씁시다
사용중에도 을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 - - 로 도주를 막거나
- 착지 - - 로 속박을 걸어 쫓아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왜 도주할때는 착지한 후에 플을 쓰느냐
그래야 깃털이 오는 거리가 더 길어지고 그만큼 속박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급하면 아무렇게나 쓰셔도 됩니다 단 적의 위치를 보고 써야겠죠
이런 짱짱한 도 막지 못하는 데미지가 있습니다
의 처럼요
위에 말했듯이 점화같은 데미지를 못막고
지난번에는 적 원딜의 평타마저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엔 이미 나에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태인 스킬 은 막아내지 못하는 것 같네요
바꿔 말하자면 내게 이미 적용된 스킬의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기능은 없다 고 해도 되겠군요
도트뎀 스킬들이 포함되겠죠 그러면
평타는 왜 못막았지
제 손 문제인듯 합니다
웬만하면 안전하게 나에게 날아오는 스킬을 막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CC기를 막는게 좋겠죠 웬만하면
어느정도 하다보면 아 이건 막는 스킬 이건 못막는 스킬 감이 잡힙니다
참고로 의 나 의 같은 스킬을 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런 챔프가 스킬을 사용하면서 제게 돌진할 때
를 사용하면 놀랍게도 제가 유효하지 않은 대상이 되어 스킬이 취소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가장 중요한건 콤보로 적을 끊임없이 괴롭힌다는 것입니다
가능할 때마다 적의 체력을 로 빼주세요
[적이 싸움을 걸어도 우리가 이길 정도의 피를 만들어놓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라인을 얼른 밀고 포탑에 박힌 상대에게 이런 식으로
를 활용한 디나이를 계속해서 해주셔야합니다
이렇게 하면서도
언제나 싸움이 걸렸을 때 원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는 있는 마나를 유지하셔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게 꽤 중요한데, 로 주요 적들을 속박시켜주면 됩니다.
로 광역 속박을 노려봐도 되고
그냥 평 로 한명만 속박시켜도 됩니다
단 한명만 속박시켜도 되는건 그 한명만 잘컸거나
아니면 우리팀이 더 우세하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이겠죠
사실 저도 라칸과의 연계가 아니라면
저를 물러 오는 녀석들을 속박시킨 뒤 녹이는 플레이를 주로 합니다
그리고 같이 계속 들러붙는 친구들이라면 힘들 것 같지만
만 잘 사용한다면 저 친구들도 제게 그렇게 잘 들러붙진 못합니다
전 그런 친구들은 쉬웠지만 개인적으로 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도 잘큰다면 진짜 힘들었네요
그리고 깃털을 무효화시켜버리는 는 매우 짜증납니다
장막을 잘 보고 스킬들을 사용해주세요
자야가 이니시 또는 갱호응을 시도해도 괜찮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요
절대 아무때나 시도하지는 마세요
그러다 괜히 리폿만 이따만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포지셔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복잡한 요소들이 많지만 아주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나는 맞지 않는데 너는 뚜드려 맞는다
이런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적이 강하다고 아 나는 살아야만해 하면서 도망만 치면
딜을 넣을 사람이 없기때문에 이백퍼센트 집니다
카이팅 연습을 해주는게 좋겠죠
요약하면 와 을 이용해서 생존력을 극대화하고 로 딜링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챔프를 정렬했습니다
원딜 챔피언들
드레이븐
(최상) -
정말 너무나도 아픕니다.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노려볼만도 하지만, 1:2도 겨우 이길만큼 강력한 챔프입니다
그러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루시안
(중상) - 바텀계의 1인자였던 루시안입니다
자야 혼자 맞딜해서 이기기가 쉽지 않고 라칸이 있더라도
로
를 피해서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입니다
언제나 훅 들어오는
를 조심하세요
미스 포츈
(중하) -
만 정말 잘 피해준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절대 맞지 마세요 정말로
머리 반쪽이 날아갑니다
바루스
(중) - 교전 능력이 상당히 강합니다
2:2 싸움을 못이길것까진 없지만 이득만 보는 경우는 거의 없더라구요
궁
은 항상 조심하세요
베인
(상) - 상당히 아파졌습니다
구르기로 깃털을 피할 수도 있고 맞딜도 지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벽꿍
도 조심해주세요
시비르
(중상) -
으로 스킬들을 막아버려서 조금 힘듭니다
한타때도 기동성이 좋아서 조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자야가 지는건 아닌데 그렇다고 이기는 것도 아닙니다
찜찜한 기분이 드는 상대입니다
애쉬
(중상) - 약간 힘듭니다
을
으로 피한다지만
견제 딜이 상당하고, 사거리 차이도 나는 편입니다
그래도 뚜벅이는 뚜벅이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으면 됩니다
이즈리얼
(중하 ~중상 ) - 반반입니다
상대 이즈리얼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때문에
맞추기도 약간 까다롭지만 선딜이 있으니 그걸 노려봅시다
맞지만 않으면 할만합니다 대신 킬따겠다고 무리하게 깊이 들어가지는 마세요
진
(중) - 맞붙어 싸운다면 지는 싸움이 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진 답게 데미지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니까 스킬들 맞지않게 조심하세요
징크스
(중상) -
딜이 꽤 아파서 QE견제 하려면 한대쯤 맞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더군다나 후반 1:1은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칼리스타
(상) -
때문에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플래시를 써야만 맞추기도 해요
웬만하면 버티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를 맞지 않게 주의하세요 꽤나 아픕니다
케이틀린
(중~ 최상) - 케이틀린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제발 평타 사거리 조절 못하는 케이틀린이길 간절히 바랍시다
코그모
(하) - 사실 그렇게 힘든건 아닙니다만 코그모의 진가는 코그모의 서포터가 잘할 때 드러납니다
그래도 팀원이 처리해주기 매우 쉬운 상대라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트리스타나
(중) - 반반입니다
스택만 조심해주세요
항상 우리가
으로 밀려날 수 있단걸 생각합시다
나중가면 사거리가 자야보다 길어서 1:1은 힘들어요
캐리력도 살짝 떨어집니다
템이 비슷하게 나왔을 때 트타가 앞점프로 자야에게 1:1을 건다면
그거 거의 못이깁니다 항상 조심해주세요
트위치
(중하) ~ (중상) - 라인전은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그렇지만 후반부 트위치의 파괴력은 엄청난 편이니 미리 밟아놓도록 합시다
후반부로 진입했다면 항상 트위치가 어디쯤 은신해있을지 생각하고
한타 페이즈에도 트위치가 안보인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서폿 챔피언들
서폿 챔피언들 중에서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은 제외했습니다
물론 잘하는 나미 유저분들은 물 각을 내주질 않습니다만
각까지 안주는 나미 유저는 굉장히 드문 편이니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노틸러스
(중상) -
만 잘 피해주면 됩니다만 그럼에도 딜이 꽤 강력합니다..
의 경우
을 써도
자야 아래에 머물러있다가
자야가 내려오면 그제서야 터지면서 에어본이 적용됩니다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라칸
(중) -
가 구데기가 되었다가 이제 좀 회복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응하기 쉽다곤 해도 CC연계는 매서우니 라칸의 위치를 항상 알아둡시다
레오나
(중하) -
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쉽다고 느꼈습니다
만 조심해주세요
룰루
(중하) - 룰루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를 웬만해서는 자야에게 쓰지 않고 서포터에게 쓸테니 유념해주세요
으로 인한 변수만 신경써준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래도 체력이 너무 약해져서 견제 몇번 해주면 많이 아파해서 크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모르가나
(중) -
가 있다곤 하나 자야를 위협하는 스킬은 아니고
만 피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만
진입할 때 항상
를 고려해주세요
참고로 라칸은 모르가나한테 손도 못쓰고 당합니다
자야라칸 하실때는 모르가나를 밴해주세요
바드
(중) -
를 잘 피해주세요 꼭 피해야합니다
로 인한 라인 유지력이 꽤 괜찮지만 체력이 약한 편이라 상대할만합니다
브라움
(중상) -
을 이용하여 깃털을 자기 앞에 생성되도록 강제하기때문에 킬을 내기 어려운 편이나
라칸과의 연계라면 꽤나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렇지만 자야 단일로 만나면 힘든 상대라 적어두었습니다
항상
스택 조심하세요
브랜드
(중 ~상 ) - 브랜드 파일럿 실력에 따라 좌우됩니다
과
를 조심해야하는데요
브랜드 유저들이 대개
를 자야 위치 조금 뒤에다가 뿌리는 경향이 있으니
앞무빙을 적절히 섞으면 상대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만치 않은 상대이니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블리츠크랭크
(중하 ~상 ) -
을 얼마나 잘 피할수 있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소나
(하) -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에 속수무책으로 녹아들어갑니다
는 잘 보고 피해주는 센스가 있다면 너무나도 쉬운 상대일겁니다
즉발은 아니니까요
소라카
(중) - 소라카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로 견제를 하고
전투가 발생했을 때
로
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걸리면 꽤나 녹이기 쉽습니다
쓰레쉬
(중) -
같은 변수창출만 주의해주세요
알리스타
(중상) - 자야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가 상당히 잘 노출됩니다만
6렙 찍고나면 궁으로 피하면 그만입니다
그렇지만
때문에 한번에 녹여버리기도 애매해요
서포터들의 대결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킬딴다는 생각은 접어두시고 미니언만 먹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자이라
(중상) - 견제가 끝내주게 아픕니다
몸은 약하니 안맞게 조심하면서 E로 한번에 터뜨려주세요
잔나
(중상) - 초반에는 너무나도 쉽지만
가 뜬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뜨기전에 밟아놓읍시다
항상
의 위치를 생각합시다
다이브할때는
생각해줍시다
카르마
(중하) -
만 피하면 쉬운 상대입니다만
거리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타릭
(상) - 미니언을 먹을라치면
로 스턴을 걸어버리고 데미지도 아픕니다
생김새때문에 많이들 하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강한 서포터에요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탐 켄치
(중) - 반반입니다
삼켜지지만 않는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야스오
(상) - 힘듭니다
때문에 깃털 활용도 힘들고
로 들어오면 맞딜하면 거의 집니다
견제 조금조금 하다가 정글러를 불러 처리합시다
카시오페아는 만나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절대로 순탄한 상대가 아닐겁니다
웬만하면 수비적으로 방패를 들고 시작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빅토르
(중) - 나름 할만합니다
그렇지만
연계는 매우 위험하니 주의해주세요
블라디미르
(중상) - 막상 맞붙어서 빡 싸워보면 딜이 그렇게 잘 뜨진 않습니다만
블라디와 서포터의 연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무리만 하지 않는다면 어렵잖게 반반 이끌어나갈수는 있습니다만
반반 이끌어나간 상태라면 한타에서의 활약은 블라디가 더 나을거에요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그 외 이런 챔피언들이 힘들다 & 주의해야 할 점은?
물론 잘큰 라이너들이 힘듭니다만
원딜의 운명이죠
조심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의외로 같이 밑도끝도 없이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궁플E하면 안정적인 거리에서 편하게 딜링할수있거든요
의 궁극기같은걸 맞으면 은근 깃털활용이 어려워집니다
그것도 조금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궁으로 피할 수 있다곤 했지만 혹시라도 맞으면 참고해두세요
참고로 아군 이 궁으로 가둔 적들에게 자야의 기본공격이 닿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어쩔수 없어요
벽 두들기면서 내 평타가 닿기를 바라지 말고
좀 돌아가면서 닿는 곳을 찾아 때려줍시다
항상 을 주의하세요
이 무섭다면 아예 딜교 자체를 하지 않고 CS만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변수가 매우 큰 챔피언들이 부담스럽다면
무조건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라인 프리징하며 킬만 주지 않아도 꽤나 괜찮은 이득입니다
저같은 경우 이나 위에 예시로 든 저런 변수가 큰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절대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다른 라인에 킬만 안줘도 다른 라인들이 정말 편해집니다
만일 실수해서 킬을 줬다면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합시다
하찮아보이지만 은근 팀 분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통적인 점인데, 제어와드는 돈이 된다면 꼭 2개씩 들고다닙니다
언제 어디에 제어와드가 필요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마인드를 바꾸자
이게 엄청 중요합니다
제게 친추주신 분들과 일반을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브실골 여러분들의 단점은
마인드가 좋지 않다는 겁니다
멘탈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알기 쉽게 한 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합시다
적 챔프 중 하나가 엄청나게 잘 컸다고 생각해봅시다
가장 단순한 방법은, 그 챔프와 싸우지 않는 것 입니다
엥? 그러면 어떻게 이길 수 있죠?
그 챔프를 피해다니며 미니언을 먹고, 충분한 성장의 시간을 가진 뒤에
다시 싸움을 걸면 됩니다
적이 강한걸 뻔히 알면서도 싸움을 걸고 녹아버린 뒤에 아 쟤 왜케 강함;; 해봤자
여러분의 데스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적의 어떤 스킬이 너무나 사기라고 생각해봅시다
예를 들면 조이의 헤롱헤롱쿨쿨방울이 너무 사기입니다
그럼 그냥 조이의 가능 범위에 들어가지 않으면 됩니다
벽에도 붙지 않으면 됩니다
또 한가지, 제드의 콤보가 너무 무섭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제드의 가능 범위를 벗어난 상태로 있으면 됩니다
이처럼, 하위티어 분들을 보면 아 쟤 개사기임 ㅡㅡ 라든지 저걸 어떻게 피해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 범위 안에서 나오면 되고, 그 스킬이 빠진 뒤에 싸움에 참가하면 됩니다
이렇게 마인드만 바꿔도 상당한 티어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나중에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히며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출중하며 실력 또한 갖추신 분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른 자야 공략글들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자야 스타일을 만들고
그렇게 높은곳으로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무협지님의 공략에서 많은 참고를 했습니다
무협지님의 라인관리 방법이나 자야 공략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https://youtu.be/N9f_A7qghPw
위 영상은 이석현(BJ캬하하)님이 피드백을 받는 영상인데요
내용을 보면 원딜 유저들이 알아야 하는 내용이 아주 많습니다
꼭 한번 보셨으면 합니다
https://youtu.be/l8Pzg8nNt0g
마찬가지로 이 영상은 한화생명에서 프로게이머로 활동하시는 상윤 선수가
관전 피드백을 하는 영상인데요
원딜에게 정말 필요한 내용만 쏙쏙 말씀해주시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자야 공략이 끝났습니다
친추는 언제나 되는대로 받았었는데
제가 입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라칸쟁이 로 친추주시면 됩니다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