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캐리챔이된 사일러스의 새로운 4가지 탬트리.
평가중 (1) | 살구딸기 | | 조회: 22,518 | 작성시간 01-11
핫픽스를 포함하여 사일러스의 변경점들을 스킬 하나하나 뜯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탯
1랩기준 이전 / 이후 스탯 | 18랩 기준 이전 / 이후 스탯
체력 : 585 / 525 | 2200 / 2480
방어 : 32 / 27 | 83 / 95
마저 : 39 / 32 | 60.25 / 61.75
패시브
버프
- 충전량이 1회 증가
- 공격 대상에 대한 데미지 증가(0.2 총공격력 + 0.05 주문력)
- 공격속도 80% 증가
- 체력 25이하 적을 즉시 처형
너프
- 범위 100 감소
- 스킬을 통한 평캔 불가능
Q
버프
- 2타 데미지 및 계수 증가
- 총합 데미지 증가 (마스터기준 290+1.2AP vs 380+1.2AP)
너프
- 미니언 및 몬스터 대상 데미지 감소로 인한 라클 너프
- 1타 데미지 및 계수 너프
- 2타 슬로우 삭제
- 쿨타임 증가 (전구간 1초)
W
버프
- 기존의 최소 피해량 기준 데미지 버프
- 최대 회복량 상승
- 마스터기준 쿨타임 5초감소
너프
- 마나소모량 증가
- 최대 피해량 개념 삭제
E
버프
- 쿨타임 감소
- 만랩기준 마나소모량 감소
- 2타 데미지 및 계수 증가
너프
- 쉴드삭제
결론
- 라인클리어를 포함한 초반 라인전능력 너프
- 반확정적인 폭딜(E평EQ평W평)을 삭제
- W를 상대 체력에 맞춰 사용할 필요X = 직관적인 데미지 피해량을 유도
- 초반은 힘들지만 궁변수를 활용하여 잘버티면 암살과 지속딜 모두 가능한 다재다능함을 보유가능.
초반 능력의 약화를 대가로 후반능력의 강화를 얻었습니다.
카사딘 블라디 라이즈 이런과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은 스킬들의 계수 버프도 버프지만 W의 회복량 증가와 쿨다운 감소를 활용한 후반캐리형 지속딜러로써의 면모를 좀 더 중시한 공략입니다.
스킬들 계수가 높아지면서 데미지 자체는 좋아졌고 암살자로써의 역량이 강해졌는데 왜 정복자냐.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일러스 모든 라인의 통계를 보면 감전의 픽률이 20%대 까지는 올라왔으나 결국 정복자가 승률 픽률 모두 앞섭니다. 스킬트리에서 설명하겠지만 특정경우가 아니면 감전은 선택사항입니다.
정복자는 버리기엔 사일러스에게 여러모로 괜찮습니다.
감전이 한명을 잡는것에 특화되어있고 강점을 가진다는 점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정복자의 장점이 퇴색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감전이 초반 라인전에서 꽤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사일러스는 초반스탯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순수 후반을 위해 감전을 써야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후반가서 지속적인 싸움에도 도움이 동시에되는 정복자를 포기할 이유는 없다생각합니다.
정글로 쓴다면 보조룬을
으로 쓰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링 안정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겠다면
도 괜찮겠지만요.
2020년 1월 11일 오후 5시 50분 기준
- 탑 99.96% 픽률 / 45.71% 승률
- 미드 99.97% 픽률 / 45.04% 승률
- 탑 18.64% 픽률 / 45.18% 승률
- 미드 72.19% 픽률 / 45.25% 승률
- 탑 80.89% 픽률 / 45.85% 승률
- 미드 26.01% 픽률 / 45.45% 승률
패치 이후 사일러스의 스킬은 3가지로 나뉩니다.
1. 기존처럼 QWE선마를 해서 라인전 능력을 챙겨가는 스킬트리
2. W선마 이후 QE순으로 마스터해서 라인 클리어나 견재능력은 부족하지만 죽기도 쉽지않게 가는 트리
3. WEQ순으로 마스터하여 감전과 함께 단일대상 순간 폭딜을 노리는 스킬트리.
1의 경우 기존과 라인전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과 어쨋든 라인전 능력을 약하게라도 가져가겠다는 의도가 있는 스킬트리로 픽률도 유일하게 50%를 넘고있고 승률도 47.26%로 준수한편입니다.
2의 경우 진정한 의미에서의 존버입니다. 크면 강하다는 자신감을 안고가는? 그런느낌의 플레이방식이죠. 대신 승률이 가장 안좋습니다.
3의 경우 극과 극입니다. 망하면 후반이고뭐고 없지만 흥하면 초반부터 여러라인을 꽤 강하게 압박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파생된 E선마 사일러스도 있구요. 라인전에서 뭔가 한다기 보다는 단일타겟을 암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라인전보다는 로밍에 특화된 플레이를 펼치는 사일러스 입니다.
즉,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굉장히 갈립니다.
1번의 스킬트리를 타는 경우 무난무난하게 갑니다. 라인전에서 크게 무리안하고 견제가 잘들어간다면 가끔씩 킬도 먹을 수 있겠죠.
2번의 경우에는 갱이고 뭐고 안바라고 진짜 존버만합니다. 진짜 카사딘같은 스타일의 플레이가 되는건데 개인적으로는 별로인것같습니다. 통계도 그렇게 말하고 있구요.
3번의 경우 키아나와 유사한 스타일로 굴리게 됩니다. W선마던 E선마던 단일타겟 녹이는것을 중점으로 노리고 선 기동신과 싸움에 좋은 벨트를 빠르게 두르는것이 중요하죠. 대신 AD챔피언이 아니라서 티아멧같은 라클탬의 효율을 보기 어렵고 자체적인 스킬이 라클에는 영 아니라는게 단점입니다.
결론지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마
장점
- 무난한 플레이 가능
- 부족하긴하지만 라인전의 능력을 가져갈 수 있음
- 라인클리어도 부족하지만 가능
단점
- 암살자로써의 플레이는 어려움.
- 2:2 전투 단계에서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음.
2. 선마
장점
- 무한의 존버 가능.
- 상대가 갱킹이와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
단점
- 라클도 안되고 싸움도 애매할 수 있음
- 암살자로 써먹기도 애매함
3. 선마 (파생형 선마)
장점
- 감전과 함께 강력한 깡뎀으로 한방 폭딜이 가능함
- 를 선마하는 경우 뛰어난 기동력으로 준수한 로밍이 가능함
단점
- 라클이 암걸려서 로밍에 제약이 따를 수 있음
- 라인전은 버리고 들어감.
기본적인 사일러스는 위의 아이탬트리를 따라하지면 편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실 이게 아니죠.
새로이 발굴되어 연구를 거치고 있는 4개의 아이탬트리에 대한 연구입니다.
4가지 아이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으로 평타를 때리면서 스킬 계수증가를 지속딜의 일환으로 삼는
(2020-01-11 기준 51.19% 승률 / 0.68% 픽률)
2. 버프된 패시브와 깡뎀들을 활용하여 평타를 섞는 콤보로 폭딜을 넣는
(2020-01-11 기준 49.77% 승률 / 2.06% 픽률)
3. 리치베인과 존야를 다 섞으면서 쿨감 오버를 없에기 위한
(2020-01-11 기준 51.78% 승률 / 1.95% 픽률)
4. 계수가 미쳐날뛰면 그걸 활용하면 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2020-01-11 기준 55.99% 승률 / 0.74% 픽률)
일단 하나하나 뜯어봅니다.
1.
-
만 나왔을 때의 승률은 45.70%로 비참하지만
가 등장하면 51.19%로 올라감.
-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과는 같은듯 다른 뭔가 기묘한 탬트리이지만 이론상 섞을 아이탬이 많음.
- 리치베인, 벨트, 루덴, 존야 대부분의 아이탬이랑 어울리는 이론상으론 괜찮은 탬트리
2.
-
만으로도 승률이 46.01%에 픽률 48.85%로 크게 나쁘지는 않음.
- 2코어
의 승률은 57.85% 굉장히 뛰어남. 물론 둘이 합쳐지면 49.77%라는건 변하지 않음.
- 3코어에 갈 쿨감탬이 애매함. 루덴을가자니 존야의 쿨감이 버려지고 존야를 가자니 남은 10%가 애매함.
3.
-
의 1코어 승률도 크게 나쁘지않음. 46.82%승률에 38.08% 픽률.
- 합쳐졌을때 51.78%의 승률이라는건 2코어
의 엄청난 승률을 덜 깎아먹는다는 것.
- 벨트를 안가고 존야를 갈 수는 있음. E스킬의 쿨타임 버프로 생각보다 빈자리도 덜느껴짐. 대신 초반이 좀 힘겨움.
4.
- 쿨감이고 뭐고 모르겠고 깡딜로 일단 녹이고보는 탬트리.
- 감전 + E선마랑 굉장히 잘어울림. E스킬 한번으로 상대가 체력이 쑥 사라지는 기묘한 현상을 볼 수 있음
- EWQ나 WEQ선마의 단점인 라인클리어 능력도
이 그나마 보좌해줄 수 있음.- 플레이 스타일이 기존의 사일러스와 완벽히 다르기 때문에 연습이 많이 필요함.
편하신대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1코어 단계에서도 새롭게 발굴되는 2가지 아이탬을 공유합니다.
- 50.83% 승률 / 0.87% 픽률
- 라인전 능력도 크게 나쁘지않고 패시브의 AD계수도 적절히 활용가능.
- 총검으로 Q나 E의 적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가 하위탬이라 초반 싸움도 아예 안되는건 아님.
- 대신 쿨감관련 스탯이 아예 없음
- 너무 비싸서 가장 늦은 시간인 15분에 탬이 나옴
- 51.21% 승률 / 0.67% 픽률
- 쿨감, 이속, 적절한 주문력에 자체효과 심지어 좀 부족한 마나도 채워줌.
- 폭딜의 능력도 어느정도 채워줄 수 있고 라클에도 어느정도 역할이 있음.
-
이 초반 맞딜에도 꽤 유용하게 작용
- 너무 비싸서 가장 늦은 시간인 15분에 탬이 나옴.
정글의 경우에는 기존과 크게 다른점은 딱 하나입니다.
3코어
가 아니라
을 갑니다.
는 필수적으로 1코어로 올라가는데
2코어로
냐
로 일단 1단계 갈립니다.
의 경우 2코어 합쳤을때 44.13% 승률에 37.32% 픽률
의 경우 2코어 합쳤을때 44.62% 승률에 5.34% 픽률로 픽률까지 감안하면
가 더 좋습니다.
이렇게
로 2코어를 완성했다면 다음 3코어는
이 훨씬 좋습니다.
로 3코어를 완성하면 48.20% 승률에 12.23% 픽률이지만
로 3코어를 완성하면 54.49% 승률에 4.37% 픽률입니다. 픽률차이는 있지만 승률이 굉장히 유의미하게 차이납니다.
참고로 3코어
가 승률 자체는 가장 높은데 지금 상황에서 이게 가장 높은건 순전히 이겨서 갔기때문에 높은 승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탑 사일러스가 라인전에서 약한 5개 챔피언
1. 신지드 ( 37.60% )
2. 퀸 ( 39.01% )
3. 잭스 ( 39.96% )
4. 일라오이 ( 40.23% )
5. 클레드 ( 40.33% )
미드 사일러스가 라인전에서 약한 5개 챔피언
1. 모데카이저 ( 36.39% )
2. 카사딘 ( 41.41% )
3. 카시오페아 ( 41.47% )
4. 다이애나 ( 41.74% )
5. 벨코즈 ( 42.02% )
정글 사일러스가 라인전 단계에서 약한 5개 챔피언
1. 아이번 ( 31.48% )
2. 워윅 (37.16% )
3. 신 짜오 ( 37.59% )
4. 카서스 ( 38.39% )
5. 우디르 ( 38.57% )
- 추가로 유의미해보여서 적는다면 아이번상대로 사일러스의 승률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지는건 맞지만 표본이 54개 뿐이긴 합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탑 사일러스가 라인전에서 강한 5개 챔피언
1. 루시안 ( 52.32% )
2. 말파이트 ( 51.83% )
3. 사이온 ( 51.54% )
4. 마오카이 ( 50.71% )
5. 문도 박사 ( 50.37% )
- 추가로 유의미해보여서 적는다면 블라디 상대 승률이 50.15%입니다.
미드 사일러스가 라인전에서 강한 5개 챔피언
1. 리산드라 ( 50.68% )
2. 이렐리아 ( 49.48% )
3. 아지르 ( 49.42% )
4. 초가스 ( 49.07% )
5. 말파이트 ( 48.73% )
- 추가로 유의미해보여서 적는다면 아칼리 상대 승률이 48.08%입니다.
정글 사일러스가 라인전 단계에서 강한 5개 챔피언
1. 키아나 ( 52.99% )
2. 세주아니 ( 51.75% )
3. 아무무 ( 51.16% )
4. 헤카림 ( 49.25% )
5. 문도 박사 ( 48.08% )
-추가로 유의미해보여서 적는다면 니달리 상대 승률이 47.91%로 6위입니다.....
마치며
솔직히말하면 똥챔이 된건 맞습니다. 다만 챔피언의 역할이 바뀌었다는 점 자체는 감안해야할것 같습니다.
9.24패치 전부를 포함한 사일러스의 승률 커브는 극초반에 50%를 찍다가 20분이 되면 44%를 찍고 이후 천천히 승률은 회복하지만 결국 47%정도가 되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패치된 사일러스는 좀 다릅니다. 초반에는 40%로 매우 낮은 승률로 시작하지만 완만한 상승곡선을 타고 최종적으로 50%를 찍는 챔피언입니다. 즉, 초반부터 뭔가 해야하는 현 메타와 안맞는다는 최악의 문제점이 있기는 하지만 초반부터 뭔가 하는게 가능했던 이전과 다르게 후반의 캐리력을 보고 픽을해야하는 챔피언으로 변모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초반의 영향력을 줄이고 후반의 전투력을 키우겠다는 패치로 보이는데 이러면 라인클리어를 조금이라도 돌려줘야 애가 좀 먹고살지않나 싶다가도 카사딘을 생각해보면 그렇지않은것같기도하고......
일단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그저 기다리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는것 같습니다.
추가로 아래는 머리말에 쓰려다가 너무 길어서 지우긴 했지만 버리기 아까워서 올리는 이번패치 사일러스의 모든 패치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