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유미가 꽤나 쓸만해졌습니다.
그래서 몇자 끄적여봅니당
주의. 유미는 그냥 대충 선픽 할만한 무난한 픽은 아닙니다.
유미와 가장 조합이 좋은 원딜
참고1 : 시비르 선픽 -> 상대 원딜 루시안 = 원딜상성 개고통
정글님 도와주세요 갱좀요 미드님 로밍좀요 제발요
-> 우리정글이 성장형 (에코,카서스 등) = 닷지 추천
정글 1대1 주도권이 전혀 없음( 카서스vs니달리 등) = 닷지 추천
일단 시작하기 전에 티어만 대충 띄어보겠읍니다.
1. 현재 서포터 메타는 1코어 메타.
이제 서포터가 저렴한 1코어를 완성하기 쉽고,
2코어 이상은 뽑는 타이밍이 많이 느려졌습니다.
현재 협곡에는 이름난 가성비 좋다는 코어템들이 있죠?
그래서 현재 탱커/CC형 서폿 챔피언들은
를 1코어로, 유틸형은
를 1코어로 가져갑니다. (일반적으로)
물론 상황에 따라서
그 중에서
와 가장 잘 어울리고 자타공인 최고의 효율을 내주는 유미가 꽤나
'뽑을만한' 픽이 되었습니다.
2. 라인전 메타 -> 한타 메타로의 변경
물론 아직도 라인전이 아주 중요하긴 합니다.
라인전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포탑골드를 뜯고... 물론 중요해요.
이에 있어서의 상세 내용은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만약 본인이
를 픽했을 때. 그 어떤 챔피언이 상대 서폿에 서있던간에
상대팀 원딜
vs 우리팀 원딜
이 정도의 상성이 아니라면
라인전은 잘해야 반반 가고 일단 지고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와 같은 상성이어도 상대 서폿이 아주 강하다면 지고 들어간다고 생각하심이..
그만큼 초반에 약하니까요.
하지만 빠른 첫용 타이밍이 아닌, 양측 서포터가 1코어를 뽑고 나서의 한타라면
유미가 한타에서 상대방 서포터보다 부족한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한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니까요!
라인전은 4:6만 가져와도 개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번시즌에 룬은 이걸로 고정하는 중입니다.
1.
에도 생기는
실드 (향로는 덤)
돌리면 쪼-금이라도
추가딜 맞추면 쪼-금이라도
추가딜 힐주면 쪼-금이라도
실드
네. 콩콩이는 임팩트가 있는 룬이 아니고 조-금씩 도와주거나, 조금 더 갉아먹는. 그런 룬입니다.
초반 약한 라인전을 보완해주기에는 더할 나위가 없겠죠.
의 경우는 고려해볼만 하다고는 생각하지만
게임 끝나고 룬 수치를 한번 눌러보세요.
추가보호막 수치를 확인해보세요.
다시
를 들 생각이 가득해지실걸요?
2.
마순팔은 이견이 없을 것 같군요.
3.
vs
레벨 10 기준 쿨타임 10% vs 추가 AP 입니다.
물론 추가AP는 언제나 좋은 능력치입니다.
하지만 보통 유틸형 챔피언들이 다 그렇지만, '쿨감' 아주 중요하죠.
한 번이라도
이런 챔피언을 제대로 해보셨다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전시즌까지는 유틸 챔피언들로 쿨타임40%를 맞추기 쉬웠어요. 에도 쿨타임이 10%나 붙어있었거든요.
하지만 서포터 아이템에 쿨타임이 사라진 현재,
을 배제한다면 쿨타임 40%를 맞추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로 인한 추가AP는 언제나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저는 10레벨을 찍어야 발동된다는 제한이 있어도
의 쿨타임이 더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4.
vs
먼저
룬은 초반 라인전에서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룬입니다.
물론
의 아주 약한
초반 라인전을 의 도움을 받아 조금 버텨보자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쉽지 않을거에요. 상대 원딜이
요거 하나 들고있으면 효과가 거의 없어지는 룬이거든요.
즉,
이 룬은 내가 상대방을 일단 라인전에서 때리는데, 그 견제력이 충분히 강할 때 힘을 발휘합니다.
저번 시즌까지의
는 충분히 강한 라인전 견제력을 가졌었지만 지금은 조금 아쉽죠.
그래서 저는 초반 라인전은 확실히 드러눕고
[10분 이후, 1코어 이후 한타를 생각하며 플레이한다]
라는 마인드로 유미를 픽하기 때문에 을 듭니다.
유미의
마나소모량을 읽어보세요.
를 들지 않는다면 2코어가 나와도 마나가 생각보다 부족합니다.
저도 정말
를 들고, 라인전때 조금 안전하게
를 한번이라도 더 돌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지만..
포기하고를 한번 덜 돌리더라도 중후반 한타를 위해 들어줍니다. 뒤에 따라오는
은 이견이 없겠죠.
이 조합이 기본값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를 많이 들죠.
상대 조합에 하드CC기가 2~3개 이상씩 있거나 상대 원딜이 바루스라거나..
우리 원딜이 나름 안전하게 cs를 수급할 수 있다면
도 충분히 좋습니다.
상대 암살자나 브루저가 너무 강하다면
2탈진도 꽤나 좋습니다.
언제나 상황에 따라. [case by case] 입니다.
우리 원딜이 픽하고
을 든 채로 화장실이나 흡연을 하러 갔다면 조금 슬프지만
들어줍시다.. 또륵
참고)
를 자주 사는 유미 특성상 은 유미가 드는게 좋습니다.
스킬 콤보
당연히 콤보.. 따위는 없습니다만
-> 끝.
스킬 활용 팁
라인전 때도 물론이지만 한타중에 와 와를 잘 쓰는 데에서 의 실력이 보입니다.
힐은 적당히 필요해 보이는 곳에 붙어서 쓰면 되는 부분인지라 그렇게 어렵진 않으실거에요.
하지만 한타 중간중간에 한번씩 안전하게 돌리는 는 생각보다 아주 중요합니다.
한타 중간에 생기는 생각보다 막대한 실드량 + 추가 힐량 + 본체 마나 보충
위 설명처럼 와 와를 잘 쓰기 위해서는 한타시 꽤 집중을 하실 필요합니다.
한타 중에 본체가 이동중에 광역스킬에 휩쓸리면 안.됩.니.다.
눈 부릅 뜨고 저런 스킬이 빠지는걸 보세요. 급박하게 이동해서 을 줘서 살릴 수 있는 각이 아니라면
저런 스킬들이 빠지고 나서 이동하세요.
이 부분이 한타를 할 때 유미가 제일 집중해서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상대가 본체의 갈아타기를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빠졌다 ->
유미의 궁각을 만들기 쉽다. 아무에게나 이동해서 를 쓸 수 있다.
스윽 나와서를 돌릴 수 있다.
종합 : 유미가 할 수 있는 모든걸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쿨타임이 돌 때마다 써주는건 아무나 맞춰도 됩니다.
물론 상대중 물몸 챔피언에게를 맞추면 더 좋겠지만, 그 각만 집중해서 보려다가는 상대 주요 스펠 빠지는걸
확인하지 못하고, 다른 아군 상황을 못보고, 상대 브루저나 탱커가 사용하는 스킬을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에 있는 현재체력 비례 %데미지 + 와의 시너지로 상대방 앞라인에게 q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즉, 한타 중간중간 는 쿨타임 돌면 쓰고보자.
또한 숙련도가 된다면 항상 강화된를 맞추자.
---() 이렇게 근접해서 적이 붙어있다면?
를 오른쪽으로 사용해서 위나 아래방향으로 한바퀴 크게 돌려서 상대에게 맞춰주세요.
강화된 와 그냥 맞추는 는 생각보다 데미지 차이가 큽니다. 강화된 를 사용하도록 연습합시다.
위에서 한참 말씀드린 것처럼
유미는 처음 라인전에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맞딜을 하는건 보통 불가능에 가깝죠.
그래서 저는 보통
이렇게 삽니다. 그리고 라인전을 드러눕는거죠. 어차피
를 뽑았다면
상대 서포터는 .. 이런 챔피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차피 돌린답시고 뻔하게 나왔다가
분명히 들고 있을겁니다. 뻔하게 밖으로 막 나오지 마세요.
패시브.. 물론 초반에 마나 너무 부족하고 쿨타임 돌 때마다 나와서 평타 치고 들어오고 싶겠지만
상대방도 알고 있습니다.
가만히 다 맞아주면
가 라인전 엄청 편하게 하고 힐도 자주 쓸 수 있는거.
그래서 그냥 드러눕고 진짜 왠만한 상황 아니면 나와서
안돌립니다.
돌릴만한 경우 : 서로 1~2렙이고 내가 스킬을 맞아도 죽을 가능성은 거의 없을 때.
포탑을 끼고 상대방이 포탑을 툭툭 칠때. (
그랩은 꼭 조심하세요. )
상대방 cc기가 빠져서 내가 좀 맞을진 몰라도 패시브 돌리고 들어올 수 있을 때.
2렙 타이밍에 레오나
볼리베어
등 조심하세요.
(2번째 웨이브 근거리 3마리 사망시)
을 사는 경우( 1개만 구입) : 상대 서포터가
등 내가 자주 나와서 패시브를 돌릴 수 있을 때 입니다.
CC 서폿의 경우는
일 때 살만 합니다.
하나 살 돈 아껴서
삽니다.
는 최대한 나중에, 가능하면
로 완성될 때 한번에 사세요.
은 있으면 꽤 좋지만 서포터에게는 350원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350원 차이는 대략
와
의 차이입니다. (400원 차이)
용싸움 등 한타 타이밍인데
들고있는 유미와
들고있는 유미는 다른 챔피언입니다.
이 첫 핑와는 보통 미드 옆 점부쉬에 합니다.
상대 정글이 어느쪽에서 스타트를 할지 생각한 다음, 그 반대쪽 점부쉬에 박아둬요.
바텀 라인전은 드러눕고 대신 우리팀 상체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죠?
그렇게 준 도움으로 나중에 로밍이나 갱을 오기 쉬워지겠죠.. 단 1 티모미터 만큼..이라도요!
1코어 이후에는 이제 쿨타임입니다.
1코어 템이 나올 때 쯤이면
으로 쿨타임 10%,
으로 10%. 즉 20% 입니다.
저는 이 시점에
을 거의 항상 먼저 구매합니다만,
->
를 먼저 올리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바로
본체가
초~중반에 잘 컸을 때 입니다.
그리고 이제 게임 상황에 따라, 챔피언 구성에 따라 템트리를 달리 합니다.
1. 게임이 급하다. 너무 불리해서 위험하다. (이미 3용을 줬다거나, 바론압박이 세게 들어온다거나)
상황에 따라, 조합에 따라서.
하지만 요즘은 중반타이밍에 스노우볼이 빠르게 굴러가는 경우가 많아서 향로나 미카엘 2코어를 빠르게 완성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2. 게임이 팽팽하고 무난하다. 30분 넘는 게임이 될 것 같다. ( 용 나눠먹고, 포탑도 적당히나눠먹고.. )
시야싸움 계속 하면서, 간 보고, 노려볼 각 만들어보고 서로 째려보는 경기입니다.
+
을 구매해서 빠르게
쿨감 40%를 맞춰서 스킬 자주 돌리고
도 각 괜찮다 싶으면 쿨하게 씁니다.
-- 결 론 --
1순위 아이템
★★★ ★★★
★★★
★★★ 킹 ㅡ 갓 ㅡ 성 ㅡ 배
2순위 아이템
-> 잘 죽지 않는 유미 특성상 고효율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3순위 아이템 ( 상황에 맞춰서 갑시다. )
슈렐리아. 시비르 궁극기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팀 이니시가 빈약하지만
꼭 이니시를 걸어야 될 것 같을 때 ( 사이드 운영이 힘들다 ) 올려줍니다.
하드CC로 부터 우리팀 딜러진을 지켜야 할 때 올려줍니다.
위와 같은 친구들이 적으로 나오면 1코어로 올릴 때도 있습니다.
특히 아군 미드/정글이 딜러이면서, 뚜벅이, 이니시에 취약한 챔피언일 때 1~2코어로 꼭 올려줍니다.
위와 같은 이니시로 한번에 쓸리지만 않으면 이길 것 같은 게임일 땐
는 이미 보유하고 있을테고..
2개의 요정의 부적으로 바로 미카엘을 올릴 때도 있습니다.
향로. 주문력+쿨감+아군 평타 강화까지. 유미에게 정말 무난하고 좋은 아이템입니다.
구원. 말해모해 좋습니다. 5vs5 팀파이트시 엄청난 효과를 가져오는 아이템입니다.
물뿌리개. 저는 보통
을 더 선호하는데, 꼭 물뿌리개를 갈 때가 있습니다.
상대 원딜이나 미드가
기타등등.. 과 같이 뚜벅이인데, 아군 이니시가 약한 경우.
★★ 상대 원딜이
인 경우
★★ -> 슬로우 묻혀주면 좋아죽음.
쭈꾸미.
슈렐리아나 와 함께 올린다면 시너지도 나고 시야싸움에도 도움을 줍니다.
상대 딜러진이 뚜벅이일 때 꽤나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상대방 은신 챔피언, 사이드 포지션으로 들어오는 챔피언들
본대 근처에서 시야놀이하면서 깔짝대는 챔피언 등등 ..
이 잘커서 까다로울 때 올리면 좋습니다.
이 잘커서 박으려 할때
써주면 좋아죽습니다. 탈진 선입력으로 거는 것과 비슷한 이치.
빨간모자. 말해모해 그냥 비싼 값 하시는 아이템. 비싸서 자주 못사요 또르르
유미를 픽하면 안되는 경우
우리팀 조합이 '초반 스노우볼'을 막대하게 굴려서 20분~25분 내외로 게임을 끝내야만 하는 조합일 때.
우리팀 원딜이 칼리스타일 때.
전체적인 팀 조합에서 내가 라인전 혹은 초반 로밍싸움에 강점을 가져와야 할 때.
초반 운영법
라인전 최약체.
라인 푸시력 최약체.
제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길 빕니다.
그래도 나와서 평타를 계속 친다면 0.5인분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잊지마세요.
그를 위해서 첫 까지 버리고 를 사서 정글에 설치하는 겁니다.
하지만 라인전/라인 푸시력이 최약체인 만큼
우리 바텀이 푸시할때가 거의 없습니다. 즉 갱킹을 받을 위험이 적다. 상대바텀이 갱 압박을 느낀다면 베스트.
우리 바텀이 다이브를 당할 때 우리 정글이 상체에서 다이브/갱 성공해주길.. 두꺼비 하나 빼먹지 말고 .. 야BAL..
중반 운영법
가 나왔습니다.
앵간하면 상대 서포터보다 해줄 수 있는게 많아요.
우월한 한타력을 뽐냅시다.
후반 운영법
다른 딜러들과는 다르게. 안전하게 올라타서 현재 체력% + + + 쿨감40%로 포킹할 수 있습니다.
힐량 또한 어마무시하죠.
로 인한 능력치 상승량도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쎕니다 쎄요 . 잊지 마세요. 본체는 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보통 2종류로 나뉩니다.
1) 이니시를 걸 때
2) 이니시를 걸릴 때
1) 우리팀이 이니시를 거는 상황에는 보통 이런 팀원에 타서 시작합니다.
엄청 조심스럽게 궁각을 재서 등을 해야하는 와는 달리 친구 위에 타서 천천히 각 보고
를 딜러진에 맞춰줍시다. 앵간하면 2~3인은 속박 하기 쉬울 겁니다.
그럼과 동시에 본체가 휪쓸리기 좋은 상대편 하드CC기 등이 빠지는걸 보면서
돌아다니세요. 적절한 곳에 을 써주고, 안전하게 를 돌리세요.
상대편 하드CC기가 빠지는 걸 잘 보세요 !!
2) 우리팀이 이니시를 걸린다면, 상대 딜러진에게 를 맞춘다는 욕심보다는, 팀원을 최대한 살리면서
적들에게 오지마 궁 을 쓰는 경우가 많은 것 같네요.
물론 우리팀 잘 큰 에게 붙어서 역이니시각을 볼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만
상황마다 다르겠죠? 보통은 물린 팀원에게 붙어서 , 를 써주고 을 상대편 쪽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상대편 하드CC기가 빠지는 걸 잘 보세요!! 물린 팀원에게 해주려다가
같이맞고 이 됩니다.
액티브 아이템들을 사셨다면 적재적소에 사용해 주는것도 중요하겠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유미가 나온 초창기부터 애정을 가지고 사용한 유저이며 실제 고양이 집사로써
최근 유미의 입지가 조금은 돌아온 것 같아 기쁜 마음에 끄적여 봤습니다.
많은 서포터 유저분들과 유미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유미 기여어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