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소개드릴 세나는 감전 무라마나 방관 세나 입니다.
이 세나는 무라마나가 특징인데요.
세나의 Q스킬이 온힛판정으로 무라마나가 완성된다면
Q스킬 대상 모두에게 무라마나효과가 작동합니다.
또한 Q스킬의 마나소모량이 70/80/90/100/110 이므로
마나소모량을 커버할 수 있는 무라마나가 세나에게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감전을 보고 의아해하실 분들이 계실텐데 룬설명에서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룬은 상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감전'
근거리 상대로 유용하고 1~2 레벨구간에서 600의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상대의 HP를 50%까지 만들 수 있는 룬으로 라인전이 쉬운 상대로 듭니다.
'감전'의 이점은 강력한 라인전에 있습니다. 세나의 기본 사거리는
600으로 매우 긴편입니다. 또한 세나의 Q스킬의 사거리또한 기본공격
사거리와 같이 600입니다. 이때문에 망령을 모으기 위해
상대에게 공격을 함과 동시에 감전을 터트리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1레벨에서 감전을 터트린다면
기본공격 Q스킬 망령흡수(패시브) 기본공격 감전
으로 예상치 못한 순간폭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600이라는 사거리에서 이기적인 딜교를 통해 이득을 보는게
감전의 플레이방식입니다.
지배의 하위룬은 취향이니 넘어가지만 한가지 짚을점이 있습니다.후술할 '기발'룬에 사용할 침착과 관련이 있는데요.
굶주린 사냥꾼 과 궁극의 사냥꾼 선택입니다.
세나의 Q스킬 의 회복과 피의 맛 과 함께 라인전상황의 유지력에 힘을 실을것이냐
혹은
궁극의 사냥꾼을 통해 궁극기 사용을 통한 로밍에 힘을 실을것이냐의 차이입니다.
이는 취향차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궁극의 사냥꾼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팀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플레이하는걸 선호합니다.
Q스킬의 회복만으로 라인전 유지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보조룬으로 저는 '마법'의 마나순환팔찌와 기민함을 선호합니다.
마나순환팔찌는 세나의 Q스킬의 마나 사용량을 충당하기 위함인데 마나 사용량이 70/80/90/100/110 으로 높은편에 속합니다.
마나순환팔찌를 사용함으로써 '감전'을 사용함으로 강하게 가져가는 라인전에 조금 더 힘을 실을 수 있습니다.
기민함은 세나가 원거리딜러인 만큼 이동속도가 중요하고 '기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동속도를 대체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요우무와 세나의 E스킬 과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음으로 '기발'
상대가 원거리거나 지속적인 포킹을 통해 피관리가
세나의Q스킬로는 부족할때 사용합니다.
하위룬 으로는 핏빛 길, 최후의 일격 을 사용합니다.
여기 역시도 승전보 와 침착이 갈립니다.
이 역시 위에서 말했듯 취향차이 이므로 취향대로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침착을 선호합니다.
또한 제가 핏빛 길을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같은 선택지에 있는 민첩함 , 강인함 과의 시너지 때문입니다.
민첩함은 세나의 패시브때문으로, 공속효과의 효율이 극심하게 떨어집니다.
강인함은 사실 나쁜 선택지는 아닙니다. 상대에 cc가 많다면 고를법한
룬이죠.
하지만 저는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극후방에서 싸우는 세나의 특성상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핏빛 길을 사용함으로써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조룬으로는 감전과 마찬가지로
'마법'의 마나순환팔찌와 기민함을 사용합니다.
설명은 감전에서 했으니 생략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룬들은 제 취향입니다.
본인에 입맛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설명
패시브
성장공격력이 없습니다.
적에게 공격(스킬포함)을 2회 적중시키면 안개를 얻습니다. (쿨타임 4초)
안개을 통해 공격력과 사거리, 치명타확률이 증가합니다.
1스택당 공격력은 1씩 증가하며 20스택당 사거리가 25, 치명타확률이 15%
증가합니다.
안개는 미니언에게서 확률로 나오며 대형미니언, 몬스터에게서
무조건 나옵니다.
공격속도가 느려집니다.
이게 매우 중요한데 공속템을 가지않고 방관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패시브가 룬 선택에도 영향을 줍니다.
Q스킬
모든 지정가능한 대상에게 사용가능합니다. ex) 와드, 타워
본인은 무조건 회복되며 범위 이내의 상대나 아군에게 데미지나 회복을 줍니다.
지정할 수 있는 사거리보다 멀리나갑니다.
W스킬
사거리가 1150으로 기본공격 사거리의 2배 가까이 됩니다.
적중한후 1초뒤에 대상과 주변 적에게 속박을 겁니다.
속박의 지속시간은 1.45/1.65/1.85/2.05/2.25 로 스킬레벨당
0.2초씩 증가합니다.
E스킬
시전 후 1초가량 뒤에 유령으로 변하며 범위 이내의 아군이 위장상태가 됩니다.
위장상태가 된 아군은 20%속도가 증가합니다.
위장상태는 제어와드에 보입니다.
아군은 범위를 이탈해도 유령형상상태로 나가며 위치는 보이지만 지정이
불가능합니다.
범위내의 아군이 몇명이 있는지 상대에겐 보이지 않습니다.
유령 지속시간은 6/6.5/7/7.5/8 로
스킬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유령 지속시간이 0.5초씩 증가합니다.
세나의 꽃 R스킬
글로벌 스킬로 투사체 속도는 아군 우물에서 적 우물까지 1초 정도로
매우 빠른편입니다.
범위 내 모든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우고 (세나 포함) 중앙부근에 있는 적에겐
데미지를 줍니다.
보호막은 모은 안개 수에 비례하게 증가합니다. (AD계수 X, 안개계수O)
스킬 콤보
기본적인 콤보로 안개을 모을 수 있습니다.
W를 적중할 수 있을때 사용합니다.
기본공격 위주의 챔피언이다보니 평타중간중간에 스킬을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위의 콤보는 안개를 모으기 위한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Q스킬
Q스킬은 사거리보다 길게 나가기 때문에
기본공격 이후에 상대가 안개를 의식해 거리를 주지 않는다면 미니언을 통해
안개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Q를 사용한후 평타를 치기보단
평타후에 Q를 사용하는게 안개 수확에 도움이 됩니다.
또 Q를 맞추기위해 와드Q를 통해 한틱남은 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Q는 갱플랭크 상자, 와드와 같이 기본공격을
통해 제거할 수 있는 장치들을 공격해 1개의
체력을 제거합니다.
이를 통해 평Q평으로 와드를
제거 가능합니다.
W스킬
W를 통해 적을 처치하면 속박이 바로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미니언을 W로
처치함으로 속박을 걸 수 있습니다.
또는 미니언에 W를 사용하고 죽임으로써
엇박자로 속박을 걸 수 있습니다.
E스킬
시전시간이 있으므로 갱이나 위험할때
바로바로 사용해주셔야 좋습니다.
귀환후에 복귀할때 이동속도 20% 버프를
통해 조금 더 빠르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E스킬 범위 안의 아군은 상대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기습할때 유용합니다.
R스킬
맵을 잘 보시고 싸움이 나면 바로바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때 W가 맞았고 킬각이 보이면
주저하지 않고 Q를 사용하고 R을
바로 사용해 주셔야 R을 확실하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R은 보호막을 위해서 사용하기보단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데 집중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보호막은 거의 다 들어갑니다.
시작 아이템은 롱소드와 충전형물약을 구매합니다.
도란검보다는 방관아이템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 롱소드를 구매합니다.
첫귀환에 꼭 여신의 눈물을 구매해야 합니다!
여신의 눈물을 구매하고 마나무네를 바로 올리는 이유는 세나의 스킬 특성상(쿨타임이 김) 750스택을
채우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때문에 마나무네를 먼저 올려서 스택을 채우는데 집중하고 방관템을 올립니다.
방관템 순서는 취향입니다. 저는 요우무 드락 순서대로 갑니다.
대체가능합니다.
대체 아이템으로 무한의대검이나 수호천사를 올려도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선 안개를 모으는데 집중하고 6레벨이 된다면
맵을 자주 확인하며 궁극기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E스킬을 사용하여 정글과 같이 로밍가는것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추후추가
중반 운영법
추후추가
후반 운영법
추후추가
팀파이트시 역할
가급적 뒷포지션을 잡고 적에게 Q스킬 데미지와
아군에게 힐을 주며 궁극기를 미리 사용하여 싸우는게
이상적입니다.
E스킬로 아군 모두를 가릴 수 있으니
혼자인척 하며 이니시를 걸어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미드세나의 인식이 좋지 않기때문에 이 공략으로 조금이나마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한번 믿고 사용해보시고 평가를 써주시면
반영해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약팔이같은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