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누커! Ezreal.

평가중 (3) | 아이콘 극템 | 댓글: 13개 | 조회: 73,830 |
§ 들어가며


 v8.20(10.10.18)에서 이즈가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이후 변경된 이즈의 패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E의 투사체가 이제 W를 맞은 적을 우선 공격합니다. 
   W를 적중시켜 선공권을 가질 수 있으니 대단히 환영할 패치입니다.
  # W+E를 통하여 아군 호응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이니쉬, 갱킹, 소규모 한타 참여 등등)

 2. W는 이제 Q와 사거리가 동일합니다.
   W를 포킹하기 쉽도록 도와준 패치로 보입니다.
   안전한 거리에서 호응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W는 이제 아군에게 추가 공격 속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AD이즈 에게는 약간의 너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W는 이제 에픽 몬스터와 포탑을 상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 스킬 데미지, 추가 AD 0.6를 통해 오브젝트 싸움 능력이 강화되었습니다.
  # 이제 더 이상 스플릿 푸쉬, 비어있는 라인에 E 없이 패시브를 연장 할 수 있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W의 레벨 당 대미지 증가량이 증가하였고 추가 AP계수가 레벨에 따라 더 증가합니다. 
   AD, AP 이즈의 깡딜을 강화해준 패치로 해석됩니다.
  - W의 추가타를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그 만큼 적중했을 상황에 더 큰 보상이 있도록 강화한 패치같네요.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W를 너프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2. R은 이제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미니언과 정글 몹에 대한 피해가 줄었습니다.
   글로벌 킬, 추적 성능이 높아진 대신 라인 클리어 능력이 줄었습니다.
  - 궁 패치는 AP를 고려한 변경. AD는 텔 빌드에 따른 기동성 합류가 가능.
  # 이제 W를 맞은 적이 E사거리를 벗어나도 R을 통해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마나 비례 효과가 약해졌다.(경탄,ad,ap)
   여눈은 이제 중복 완성이 불가능합니다.
  - 무라마나의 전체적인 효과 약화, 부수적인 AP 마나 계수 삭제
  - 그냥 AP 암살자였는데 이제 불가능하네요. ㅡ,.ㅠ 뽕맛은 하늘 나라로.....

 2. 투여눈의 삭제로 이제 보호막을 사용할 수 없다.
   1대1 대인전에서 적을 찍어 누를 때 변수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마법사의 신발이 10분에서 12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의미있던 방마저 능력을 타이밍에 맞게 맞추기가 약간 힘들겠네요.
   이제 3k.a 이상은 먹어야 10분 이전에 신발이 나오겠네요.
   - 생각을 바꿔 신발로 이득을 보는 챔프의 로밍력도 같이 약해졌고 무라마나+얼건 이후 가는 신발 상위템의
      뽑는 시기와 가성비를 생각해보면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 심각한 너프는 아니다.

 2. 탐켄치의 변화
   탐켄치의 집어삼키기는 이제 이동속도에 제약을 받습니다.
   - 예전 만큼 사기적인 유틸조합은 불가능 하겠습니다.

 3. 무라마나 버프
   공격력이 +10 되었습니다.
   - 신발 보상 패치가 꽤 큰 너프라고 생각했는데 이 정도면 이득인 편입니다.



 [패치 내용 요점]
1. Q의 주문력 계수가 반토막이 났습니다.
   투여눈 너프+Q계수 너프로 딜 기대치가 낮아졌습니다.
   - 투여눈 이후 AP의 가치는 필수 빌드보다는 하나의 갈래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정도가 되었었습니다

 이번 너프로 딜 기대치가 매우 큰 폭으로 낮아습니다. 그냥 하지말아요

2. E의 쿨타임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WE가 가지는 킬 캐치력과 안정성이 너무나 너프를 먹었습니다.
   - E의 유틸, 딜 능력이 매우 낮아져 AP의 가치는 이제 극후반 이후론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이즈가 후반을 보는 챔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문력이 낮아지면서 포킹, 킬캐치력이 낮아져 후반 역량 또한 감소했으며 E의 유틸도 하향을 당해 이 전 보다 위험하고 딜로스를 유발하는 템트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즈가 강한 타이밍은 무마+얼건이 나올 때인데 이 타이밍을 좀 더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 유틸성을 빠르게 가져오는 아오신이 마관신 보다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며 역시 AP는 버리는게........
Runes
v9.17 기준의 룬 셋팅입니다.
[메인 룬] 도벽, 신발, 비스킷, 통찰력
[보조 룬] 마순팔, 깨달음
[룬 소켓] 공공체

>현 기준 폭결의 능력치가 더 안정적이고 3코어로 루덴을 완성할
 생각이면 폭결 쪽이 깨달음 보다 능력치가 좀 더 높습니다.
 (사실 약간의 수치를 언제 얻는지 정도라 큰 차이는 없어서 취향차이?)

(v9.6)
무나무네, 얼건이 나오는 시기에 깨달음은 쿨감 10%를 바로 주므로 깨달음을 선택합니다.

(v9.9)
초시계가 10분에 나오는 것 자체가 효율을 기대하기에 아쉬운 감이 많습니다.
로밍이나 궁 타이밍이 지난 시기이며 6렙을 넘어 별이득을 보지 못합니다.

  [요약]
   1. 라인 상황이 초시계와 맞물려 맞춰지지 않는 점.
   2. 신발 룬의 너프 체감이 크지 않는 점.
   을 들어 신발 룬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다.

(v9.10)
변화 없음.

(v9.17)
E의 쿨타임이 길어져 W와 E의 AP대미지를 살리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마관신은 스킬 대미지의 높은 깡딜을 살려 사용하는건데 루덴을 올릴 때
까지의 딜로스와 마관신의 유틸 부족으로 AP빌드는... 이전 만큼의
안정성을 보유하면서 딜을 넣는게 힘들고 아예 후반 역량도 낮아졌습니다.

이런 사정으로 차라리 깨달음과 아오신+주문검 계열 템으로 유틸성을 맞추고
몰왕을 가는 쪽이 딜로스도 적고 안정성도 더 좋겠네요.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펠 추천]

(텔레포트)
이즈가 텔포를 들어도 되는 이유.
1. 유지력이 좋고 포킹으로 안전한 파밍이 가능함.
2. 라인 푸쉬와 합류가 빠른 챔피언을 상대로 성장차가 있음.
3. 긴거리를 유지해도 WE로 이니쉬 호응이 쉬워서 앞에 설 필요가 없음.

종합해 확실한 이니쉬가 있는 아군과 함께 한다면 라인전에서 갱 호응이나
킬각을 보는 것은 확실하니 적의 로밍을 막거나 라인 주도권을 안 내주기 위해 들어줍니다.
(강점 : 일방적인 푸쉬 압박을 받아도 상관이 없고 1렙 딜교에서 큰 손해를 봐도 상관없음.)

대충 2렙 교전이나 이니쉬가 확실한 챔프들이 있다면 상황을 보고 대비하겠단 생각으로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상황]
   1. 한타 영향력이 강력한 서포터들이 아군
    (갈리오, 노틸, 레오나, 소나, 알리스타, 피들스틱)
   2. 상대에게 푸쉬력이 밀릴 경우. 
   3. 바텀에서 소규모, 대규모 한타가 벌어질거 같을 경우.

(회복)
만약 아군이 모르가나, 카르마, 룰루 같이 푸쉬력이 좋아 라인전 구도에서
포킹 압박이 용의한 경우라면 복잡하게 텔레포트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민 라인에 로밍을 대비해야 하는 점도 있고 기본적으로
압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힐이 무조건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푸쉬와 주도권에 있어서 무난한 조합이 나왔다면 힐들어요.


(정화)
강력한 CC기 하나를 흘려야 할 경우 들어줍니다.

상대 원딜이나 조합에 말려 포커싱이 아군에게 쏠릴 경우

이즈가 앞에 서서 주요 cc를 흘려줘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대충 애쉬, 바루스, 자야에게 특히 효과적인 룬이며

꼬리를 흔들어 어그로를 끌고 해제하는 능력이 탁월해

아군의 갱각을 만들어 주기 좋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의 계수 증가는 툴팁 오류입니다. (정반대입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순서]

 일반적으로 Q > E > W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
 1.Q로 견제와 딜교를 해주고 WE로 킬압박을 주거나 이니쉬에 호응합니다.
 2.궁으로 부쉬에서 깜짝 딜링해주되 미니언을 관통해서 맞추면 베스트.
 3.팀파이트시 선 궁으로 패시브 풀 스택 + 안정적인 포지션 잡기



 [각 스킬의 활용 팁]

 Q는 적중 시 이즈의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1.5초 줄여줍니다.


 W는 E의 투사체를 유도하여 미니언을 무시한 진입이 가능합니다.


 킬각과 갱호응을 하고 싶으시다면 WE를 통해 적에게 접근해주면 좋습니다.


 E는 시전 판정 동안 약간의 정신집중을 하여 대부분의 CC에 적중 당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여신의 눈물
    마법 - [마나]
  • 곡괭이
    공격 - [대미지]
  • 마나무네
    공격 - [대미지]
  • 광휘의 검
    기타 - [적중시 효과]
  • 얼음 방패
    방어 - [방어력]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기타 - [장화]
  • 몰락한 왕의 검
    공격 - [대미지]
[투 여눈이 유행하는 이유.] - 막힘
1. WER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마법 대미지' 이므로 'AD템이 곧 주문력 템이다.

2. 투 여눈의 깡 수치가 모두 이즈의 스킬로 인해 '모두 마법 대미지'로 환산이 됩니다.
(고로 저 두 개의 보험이 AP템 3~4개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즈는 올 ad 조합에서도 화력이 가능합니다.)

3. 무라마나의 경탄과 대천사 깡딜을 방어할 템이 없다.
(현재 이즈는 AD, AP 모두 딜이 강해서 각 저항력을 매우 높게 유지하는 극탱이 아닌 이상 큰 효과는 못 받습니다.)


[투 여눈 빌드]
투 여눈의 아이템 빌드는 광휘의 검 까지 고정으로 가되, 이후 방어 템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어정쩡하게 피흡 템을 올려주기 보다 방어 수치를 올리고 강력한 누킹딜로 적 딜러진을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이후 여눈에서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하고 빌지워터에서 총검을 가주세요.

그런데 " 그냥 내가 잘 커서 게임을 찢어버리고 싶다? " 그럼 광휘의 검 다음 마관신과 대천사를 바로 가시면 됩니다.


신발을 마관신이 아닌 것을 선택한다면

제드, 탈론과 같은 위협적인 AD들을 상대로는 (얼건+닌탑)을 선택하고

르블, 라이즈, 말자하 같이 CC를 가진 AP 상대로는 (수은+헤르메스)

하드 CC기 혹은 위협이 없는 AP 상대로는 (주포+공속신)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후 보통 물리 빌드 혹은 룬덴을 적절히 끼워넣은 빌드를 가주세요.

또한 위 템트리는 짜르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빌드이니 상대방에 튼튼한 탱커가 있다면

여눈 > 쉰 > 얼건 or 트포 > 무마 > 몰왕 > 양날 도끼 or 라위가 좋아보이네요.

중간 상황에 맞춰 방어 템을 구비하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감이 안잡힌다면 op.gg를 확인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v9.17
무난하게 무마>트포>몰왕을 가주며 중간에 아오신을 섞어주세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이즈의 전통적인 카운터.

푸쉬가 뛰어나 라인을 밀고 할 것이 많고 물기가 굉장히 힘들며
궁이 한타에서 유리한 위치를 고수하기 좋습니다.

갈리오 & 시비르 조합 만큼 혐오스런 조합이 없는게 이즈 입장에서
공격하기도 힘든 조합에 로밍도 좋아서 다 터트려 버리거든요.

(+잠수함 패치)
이즈의 W를 맞춰두고 E로 진입하면 W가 터졌는데 이제는 불가능.
자야

E 속박 때문에 함부로 들어가기가 까다로워 정화를 들어야 하고
이즈의 모든 스킬이 자야 R로 씹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하는 자야는 상대하기가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3명

나도 한마디 (13)

  • 시흥의잉여킹 | [답글] 그러면 가엔보다 존야가더 낫나요 ?
  • 아이콘 극템 | 음 가엔이 좋지만 ap만 계속탄다면 그거 대용품이란 느낌이죠.
  • Imshy | [답글] W올려도 AP계수 증가하지 않음 AD계수가 증가하지
  • 아이콘 극템 | 툴팁 오루인줄 알았는데 그래요.??
  • 원딜핵못함 | [답글] 오늘 9.6 패치로 쌍여눈이 막혔는데 대천사 대신 루덴을 가는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대천사의 쉴드, 마나비례 주문력등은 따라잡지 못하겠지만 템자체가 나왔을때의 주문력은 루덴이 40더 높고 스텍을 안쌓아도 600의 마나를 제공해서 마나무네와 시너지도 있고 완벽한 대체품은 아니라도 하이브리드 누커 이즈리얼을 계속 쓸 수 있게 만들수는 있을것 같은데...
  • 아이콘 극템 | 저도 루덴을 생각했는데, 대천사 만큼의 효율을 보려면 총검+라바돈이 있어야 엇비슷하게 딜이 나오더군요. 여기에 가엔 같은 기타 방템을 가면 룬의 적응형이 있어서 효율이 좋을까....고민이기도 하고 막상 방템 안가면 총검+라바돈+루덴 마나로 얻는 AD가 총검+라바돈을 겸비한 존야, 밴시의 물마방과 효과 보다 효율이 좋은지 감히 막 판단하기가 힘든 애매한 느낌이라 공략에는 안적었는데 실제 사용하는 유저들 영상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지도요.? 막 딜하기도 편하고 한타에서 플+cc로 강제 이니쉬 들어오면 맞받아치기도 좋고 앞플이 신의 한수가 되기도 했던 경험이 있어서... (we 장로용, 바론 스틸하고 존야라던지)
  • 아이콘 극템 | 그냥 제 입장은 한 판 실험적으로 했는데, 존야는 꼭 있어야 할거 같네요. 실제로 하던 플레이가 아니라 어벙하게 한타가 망하긴 했는데 장로용도 스틸하고 물리던거 맞받아쳐지기도 하고.....
  • Logik | [답글] 대천사의 포옹 업그레이드가 완료될 시점에 w에 5렙이 찍혀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기발하고, 그에 따라 스킬트리를 최적화한 모습이 보이네요. 1. 초반에 q를 안찍기엔 푸쉬가 딸리니까 q 3렙은 찍어야하고 2. 이후 w선마를 해봐야 대천사의 포옹이 늦게 나오기도 하고 비전이동은 찍을때마다 쿨타임이 감소하며 활용성이 훨씬 높죠. 3.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45%까지 맞추는 이즈리얼 특성상 q3렙의 쿨타임인 5초와 q5렙의 쿨타임인 4.5초는 실제로 0.225초밖에 나지 않는다는 점까지 이즈리얼이라는 챔피언과 q선마라는 스킬트리에 비해서는 역사가 훨씬 짧은 쌍여눈 빌드와 더 잘 어울리는 스킬트리를 발견한 것 같아 기쁩니다.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 아이콘 극템 | 전체적인 내용의 핵심을 보기가 상당히 힌든데, 그걸 짚어서 바로 봐주셨네요. 사람을 설득하거나 내 의견을 말할 때, 그 만큼 쉽게 풀어내는게 상당히 힘든 만큼 내가 작성하지 않아도 " 나 보다 더 좋은 공략이 나올 가능성 " 언제나 있었기 때문에 뭔가의 발견에서 내가 큰 일을 했다거나 그 만큼 자격지심을 가지면 안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사실 뭐 제가 성인군자도 아니고 나쁘다면 나쁜 성격인데, 존중해주니 감사하고 저는 그저 발견에서 첫 주인공이 되고 싶었을 뿐인데, 도움이 돼 그리 말해주시니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감사의 마음을 말씀할땐 " 수고했다. " " 고생했다. " 라고 말해주는게 저에겐 더 와닿네요. 과도한 친절도 때론 독이 되는 것 같습니다.
  • Logik | 쪽지 보냈습니다
  • M씨더맥스 | [답글] 이즈리얼 많이 플레이하는 유저인데 질문할거 한가지 있습니다. 1. 룬에 공속10프로 + 공격력9로 가져가는거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무라마나+얼건+대천사+몰락+총검+신발 템트리는 어떻게 보시나요? 3. 이즈리얼이 텔포를 든다면 저희팀 서폿은 힐을드는게 맞나요 점화를 드는게 맞나요?
  • 아이콘 극템 | 1의 답변을 이어가면 둘 다 좋습니다. 프로들이 적응형 수치를 원하는 것은 라인전 단계에서 미니언을 흘리지 않토록 하기 위함이라 일반 솔랭에서는 좀 더 주의를 해주는 선에서 cs를 먹어주면 문제될게 없다고 생각하기에 큰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혼자 판에서 좀 더 안전함을 추구하면 적응형 수치를, 모션이 부드러워 지는 것을 원하면 공속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의 답변을 이어가면 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딜링의 공격적인 점에서야 강하다고 할 수는 있겠지만 몰락과 총검 자체의 슬로우로 딜을 버틸 수는 없습니다. W는 추가타가 들어가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적의 cc기와 딜을 버틸 방어템이 신발+얼건 외에 추가로 하나 더 있어야 합니다. " 그럼 포킹만 하면 크게 상관이 없지 않느냐.? " 절대 아닙니다. 그럼 제대로된 딜링을 할 수 없습니다. W의 추가타를 함에 있어서 평타는 접근성이 나쁘고 Q는 미니언 혹은 챔피언에 막힙니다. 아군이 적을 물었으면 적이 정말로 " 아 나 진짜 좆됬구나 " 하는 압박감이 있어야 하므로 물린 적이 반격의 여지가 없게 깔아둔 W를 적절하게 깨트릴 E의 유도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Q는 효과적인 압박감을 주지 못합니다. 피를 빼는 것에는 좋겠지만 피가 없는 적은 뒤로 빠지면 됩니다. 특히 이들을 지키는 서폿, 탱커류가 있다면 E로 들어가도 확실하게 짜를 각은 많이 없고 오히려 역으로 당할 가능성이 크며 확실하게 적중시킬 수단이 평타 밖에 없기 때문에 진입각을 볼 수가 없습니다. 허나 W의 미니언을 통과해서 피하기도 힘들고 맞으면 E, R같은 추적 성능이 뛰어난 스킬이 따라오기 때문에 적의 체력이 반이상 있어도 그냥 암살이 됩니다. 그러니 Q로 피를 빼놓고 W로 진입각을 봐주세요. 3의 답변을 이어가면 굉장히 어려운 질문을 해주셨네요. 이즈는 라인을 혼자서 버티기도 쉽고 안티누커? 같은 느낌이라 뭘 들어도 좋을꺼 같긴한데 그냥 상성봐서 무난하게 선택해주세요. 적 서폿이 소라카라면 힐드는 것 보다 점화들어도 좋은 것 처럼
  • 아이콘 극템 | 작성한 것을 다시 보니 중간중간 알아듣기 힘들게 쓴 거 같네요.; ㅈ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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