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가스 기본 개념 가이드

112 / 122 | 서자탄 | 댓글: 210개 | 조회: 1,484,675 |

 

그라가스는 AP 메이지로 나온 챔피언은 아닙니다.

소개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근접 파이터 계열의 챔피언이지만

높은 계수와 넓은 사거리의 스킬들로 인해 메이지의 역할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는 챔피언입니다.

 

미드 라이너라면 응당 가지고 있어야 할 푸쉬력은 물론

자체 체력&마나 수급으로 라인 유지력 또한 상당하며,

근접 파이터 성향을 가지고 있는만큼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이

타 메이지 챔피언들과는 비교 할 수 없게 강력합니다.

 

이 강력함들은 그라가스가 안고 가야 할 초반 라인전에서의

불리함을 충분히 상쇄할만큼 뛰어나죠.

 

본 공략에서는 그라가스의 아이템 빌드와 기본 운영법,

그리고 필자가 게임을 해오며 겪었던 자그마한 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성장 마나 재생 인장
    레벨당 마나 재생 +0.065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마나 재생
    +10.53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기본적인 AP 메이지 챔피언들이 쓰는 룬 세팅입니다.

 

노란색 성장 체력 룬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LeBlanc(르블랑) 르블랑, Talon(탈론) 탈론과 같은 안티 메이지 챔피언들과의

 

게임에서 써보았지만 마나리젠으로 Q 스킬 한 번을 더 쓰고 돌아오는게 낫다는 결론을 가졌습니다.


초반 평타 견제가 좋은 Ryze(라이즈) 라이즈, Ahri(아리) 아리,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같은 챔피언을 상대함에 있어


까다롭게 느껴진다면 노란색 고정 아머 룬 페이지를 하나 준비해두는게 좋습니다.




노란색 성장 마나 재생 룬 에 관해서 왜 고정이 아닌 성장을 쓰냐는 질문이 많은데


이 부분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쉽게 내릴 수 있는 결론입니다.




인벤 관리자 인증 게시물의 룬 비교표




성장 룬이 고정 룬의 성능을 따라잡는 레벨은 7 이며, 그 구간 전에 스킬을 얼마나 쓰는지 생각해보세요.


초반에는 라인 관리를 이유로 스킬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며, 남용했다가 돌아오는건 상대 정글러의 갱킹 뿐입니다.





물론 룬은 취향이며 항상 '이게 정답이다' 라고 답을 내릴 순 없는 부분이므로 선택은 자신의 몫입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1
3
3
0
0
4
0
0
0
1
0
0
0
4
책략
0
0
0
0
0
0
0
0
0
0
0
0
0
0
결의
1
0
3
0
2
2
0
0
0
1
0
0
0

 

E 스킬에 물리 계수가 포함되어 있고, 초중반에서 그라가스의 평타가 뽑아내는 딜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 짐승같은 힘(Brute Force ) 공격력 + 3 ] 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 대파괴(Havoc ) 대파괴 + 1.5% 피해량 ] 특성은 단발형 누커인 그라가스에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 > Q > E > W


아군 혹은 상대 정글러가 카운터 정글에 능한 챔피언이라면 2 레벨에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스킬을 먼저 올려주세요.


빠른 지원이 필요한 상황도 고려해야만 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장화
    기타 - [장화]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방출의 마법봉
    마법 - [주문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보통 첫 귀환에 2 도란으로 체력과 마나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상대 라이너가 호구다  >>  [ 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 케이지의 행운 ]


 

LeBlanc(르블랑) 르블랑, Kassadin(카사딘) 카사딘과 같이 CC 때문에 딜 교환이 잘 성립되지 않는다  >>  [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음전자 망토 ] 이후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심연의 홀 ] 을 구입해주는게 좋습니다.



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 ] 이후 [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죽음불꽃 손아귀 ] 로 순간 화력과 쿨다운을 챙기고 [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쓸데없이 큰 지팡이 ] 로



주문력을 불리는 빌드가 보편적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 ] 은 하드 캐리가 필요하다 생각된다면 구입하세요.


본인을 제외한 전설의 All Lanes Fail 이 실현 됐으나, 상대 탱커들조차 녹일 수 있는 화력이 본인에게 있고 아직 게임을


더 해 볼 여지가 남아있는 상황이라면요.


그런 상황에 방어 아이템을 가는건 본인 KDA 를 관리하겠다는 소리로 밖에 안 들립니다.


이미 게임은 기울었으니 노릴 방도는 변수를 만드는 방법 뿐.


혹은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NAVER 구입하지 마세요.


 


정리하자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 요것들은 코어 아이템 나머진 개취존&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나머지를 채우세요.

추가 공략 Etc


 

초반 라인전의 기본

각 챔피언별의 초반 대처법은 아래에서 설명을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무리하게 [ Barrel Roll(술통 굴리기)Q ] 견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방에게 적중을 못 시켰을 때 돌아오는 리스크는 꽤 큰 편입니다.


 

상대 라이너는 Q 쿨이 도는 동안 편하게 앞으로 나와 견제 혹은 CS를 챙길 것이고


 

그라가스는 경험치만 먹는 것에 만족해야겠지요.


 

체력이 없는 미니언과 상대 라이너가 그 주위 혹은 CS를 챙기기 위해 근처로 올 때 써주므로서,


 

설상 상대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못하더라도 CS를 챙기고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내가 막타 먹으러 갈 때 Q 를 날리겠구나. CS를 좀 놓치더라도 조심해야지' 와 같은)


 

보통은 미니언 무리에 데미지를 주지 않는 최대 사거리에서 체력이 없는 미니언만 쏙쏙 골라 먹어야 합니다.

 

 

 

- 킬 타이밍

 

3 레벨 이후 [ Drunken Rage(취중 분노) W ] 버프를 유지한채로 E > 평타 > Q > 평타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방어 성향의 룬이 없고 Ahri(아리) 아리 ,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Karthus(카서스) 카서스와 같이 방어력이 약한 챔피언이라면


저 콤보에 [ Ignite(점화) 점화 ] 를 섞어주는 것만으로도 점멸이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 정글에서의 강력함

 


3~5 레벨 구간에 정글에서 펼쳐지는 소규모 한타에서 그라가스가 빛을 발합니다.

 

Barrel Roll(술통 굴리기)Q ] 의 공속 슬로우와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의 이속 슬로우 , [ Drunken Rage(취중 분노) W ] 로 인한 평타 공격력과 맷집까지


 

특히 상대 미드 라이너가 지원을 위해 라인을 벗어났을 때 부쉬 속에 숨어 E Q 를 적중시킨다면


 

무조건 점멸이 빠지므로 맞점멸을 이용해 붙어서 마무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6 레벨 이후 한 방 콤보

 


6 레벨 궁극기를 배운 이후 한방 콤보로 킬을 노려볼 수도 있지만 상대 라이너의 체력을 가늠해야 하고


 

상대 정글러의 동선 또한 파악이 된 상태에서만 시도해야만 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미드 갱킹을 위해 부쉬에 숨어 있었는데 쓸데없는 스킬의 낭비로


 

오히려 상대에게 더 좋은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까요.

(궁으로 상대 라이너를 끌어왔는데 마침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들어와 상대 라이너의 스킬을 다 맞아주는 슬픈 상황)

 

 

 

 

 

< 상대 라이너의 동선을 파악하여 한 방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

 

 

 

 

- 파밍에 여유가 생기는 9 레벨 이후


 

9 레벨 이후엔 원거리 미니언이 Q 스킬 한방이 나오므로 파밍을 더 쉽게 가져갈 수 있고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마나 덕분에 로밍, 정글 , 드래곤 한타 등 지원을 수월하게 갈 수 있습니다.


 

항상 아군과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여 레이스 몬스터를 빼먹어야 하며



모르가나와 같이 스킬 한 번으로 미니언 정리가 가능한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면 대부분 디나이가 가능하므로



한 웨이브에서의 미니언 손실을 1~3 마리씩 조금씩 입히는게 좋습니다.


 

혹은 그게 힘들다면 강력한 푸쉬력으로 상대보다 로밍을 한 발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 이런 식으로 레이스를 빼먹는다 >

 

 

 

 

 

- 중후반 운영

 


이후의 라인전은 계속해서 웨이브를 정리하고 아군과 발맞춰 변화를 꾀하고 이득을 취하는,

 


흔히 LOL에서 이기기 위한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한타에서 [ Barrel Roll(술통 굴리기) Q ] 는 가능하면 상대 원딜에게, 그게 힘들다면 [ Body Slam(몸통 박치기)E ] 스킬과 함께 아군 캐리(원딜)에게



달라 붙는 탱커들에게 써주며 원딜에게 몰리는 포커스를 분산시킵니다.

 

Explosive Cask(술통 폭발) R ] 는 한타 시작용으로도 괜찮으나 이보단 진영을 짜고 들어오는 상대 한가운데에 적중시키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 Tip

 

 

 - Q + R 의 연계


아군이 상대 타워를 밀때, 혹은 상대가 아군 타워를 밀고 들어올 때 [ Barrel Roll(술통 굴리기)Q ] 를 미리 굴리고

 

Explosive Cask(술통 폭발)R ] 을 던지며 미리 굴려둔 술통을 함께 폭발시키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군이 상대 타워를 미는 상황에서, 상대 시야에서 벗어나 이 콤보를 넣어주면 킬을 따내진 못할지라도

 


체력이 없어서 타워를 쉽게 내주게 됩니다.

 


궁극기의 쿨이 짧은 그라가스이니 저런 상황이 온다면 절대 스킬을 아끼지 마세요. :)

 

 

 

 

 

< 한타에서도 응용하면 상대 캐리들을 전투에서 강제 이탈 시킬 수 있다 >

 

 

 

 

 

- 연계를 이용한 중립 몬스터 견제

 


그리고 그라가스의 강점이라고 할 또 다른 한가지는 바로 드래곤, 바론 한타에서 패하더라도


 

그라가스가 살아있다면 쉽게 이득을 취할 수가 없다는 부분인데요.


 

스마이트 피해량을 넘어서는 Q 와 R 의 콤보로 시야 확보만 되어있다면 쉽게 스틸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도 유리한 상황이라 판단되면 지체없이 레이드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 점을 노려 불리한 게임도



유리한 상황으로 바꾸는 발판을 마련할 수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가져갈 수 있다' 라는 확신과 상황을 만들지 않는 이상 그라가스가 살아있다면



다시는 시도하지 못하게 됩니다.

 

 

 

 

 

 < 풀링했다고 안심할만큼 사거리가 짧은 편이 아니다 >

 

 

 

 

 



- E 스킬의 활용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를 쓰고 돌진하는 그 짧은 시간에도 다른 스킬을 쓸 수가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 [ E - Q ] 로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며, [ Drunken Rage(취중 분노) W ] 역시 함께 묶어서 쓰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Body Slam(몸통 박치기)E ] 의 돌진 시간 중 완전히 그 지점에 도달하기전까진 스킬을 사용하기 전의 위치에 있는 걸로 판정이 되니


뒤로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를 쓰며 앞을 향해 [ Happy Hour(서비스 시간) Q ] 를 날려 견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뒤로 빠지는 그라가스를 보며 반사적으로 앞으로 움직이는 점을 노리는건데 흡사 G 모 게임의 칼샷을 연상케...

 


 

 

 

챔피언 별 대처법


미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챔피언들과의 초반 라인전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패치 이후 라인전 강캐축에 끼어들게 되면서 생각없는 푸쉬보단 라인을 당긴 상태에서 Q , E 견제로 상대를



디나이 시키는게 가능해졌습니다.

 


이 짓...을 몇 번 하게되면 대부분의 상대 라이너는 자신의 정글러를 호출 혹은 불평을 토로 할 것이고



6 레벨 이후엔 본인이 주의만 한다면 갱킹에 면역이나 마찬가지이니, 상대 정글러를 계속 미드로 불러들여



아군 라이너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정도까지 오게되면 상대 미드 라이너는 자신의 라인을 버리고 도망치듯 로밍을 가게 되는데 꼼꼼히 해둔



와딩으로 동선을 파악후 아군과 함께 잡아내면 되겠습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 초반 갱킹에 취약하단 점을 노려서 정글러와의 연계를 노리세요.

6 레벨 이후에도 라인을 당긴 후 타워 근처에서 [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 Q ] 를 맞아준 후 상대의

Lunar Rush(월광 쇄도) R ] 진입을 허용하고 [ Explosive Cask(술통 폭발) R ] 로 아군 타워쪽으로 밀어넣으면 필승입니다.

대부분의 다이애나 유저들이 [ Pale Cascade(은빛 가호) W ] 를 믿고 이런 견제를 즐기므로 매의 눈으로 노려주세요.

이외의 상황에서도 [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 Q ] + [ Lunar Rush(월광 쇄도) R ] X 2 를 맞는다고 한들 유유히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다만 이후의 한타에서 존재감이 다이애나가 더 위력적이므로 어떻게 게임을 운영하느냐가


승패의 판가름이 되겠습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 초반부터 평타와 함께 들어오는 [ Overload(과부하) Q ] 견제 때문에 파밍을 쉽게 할 수가 없습니다.


 

패시브를 이용해 상대방의 마나와 내 체력을 교환한다는 생각으로 CS를 챙겨야하며, 라인을 당기는 것에 주력하세요.


 

후반에 들어서면 딱히 라이즈에 비해 한타에서 우위를 점하긴 힘드므로


 

상대가 라이즈를 먼저 가져갔다면 다른 픽을 권유해드립니다.



혹 그라가스로 라이즈가 쉽다고 느껴진다면 그건 상대방이 라이즈를 제대로 다룰 줄 모르는 유저이니 공략이 약 팔고 



있네 이런 소린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 CS를 포기하더라도 킬을 안 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합니다.


 

마나 소모가 심하니 6렙 이전에 마나를 다 쓰게 만들어 킬 타이밍을 뺏는 것도 좋습니다.


마법 저항력 룬 과 [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음전자 망토 ] , [ Drunken Rage(취중 분노) W ] 버프를 유지한 상태라면 무슨 짓을 해도



솔로킬을 줄 수가 없으니 디나이 시켜주세요.

 


 


 

Malzahar(말자하) 말자하 : 한 두번의 [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E ] 은 포션 없이 패시브만으로 버틸 수 있지만 상대가 작정하고 견제를 하러

 


들어온다면 몸을 사려야 합니다.

 


미니언에 묻은 도트를 파악하며 CS를 챙겨가야 하구요.

 


특히 갱킹에 취약한 챔피언이니 4렙 이후 정글러를 호출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괜한 피교환은 하지 마세요. 1:1 피교환으론 이득 보기 힘든 상대입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져 : 상대의 [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E ] 을 이용한 견제를 최대한 피하며 맞파밍을 해야합니다.

 


모데카이져 역시 갱킹에 취약하며 서로 레이스를 빼먹는 상황이 자주 나오니

 


아군 정글러와 함께 호흡을 맞춰 위협을 주는게 중요합니다.



간혹 3 ~ 4 레벨에 레이스를 먹겠답시고 정글로 빠지는 유저가 있는데 서로 미니언이 없는 상황이라면 그라가스의



필승입니다.



1 레벨부터 푸쉬를 한다면 아군 정글러에게 일르세요.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 모르가나의 견제 능력이 그라가스에겐 통하지 않습니다.

 

초반부터 편안하게 CS 를 챙길 수 있으나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E ] 쉴드로 인해 그라가스도 혼자서 킬을 따내긴 쉽지 않습니다.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스킬이 빠진걸 노리고 선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R ] 로 콤보가 들어오게 되면 아끼지 말고 점멸을 쓰세요. 죽습니다.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 가 나온 순간부턴 쉴드가 있건 말건 원콤입니다.

 

 

 



Veigar(베이가) 베이가 :  6 레벨 이후 스턴 거리를 주어선 아니되고 3~5 레벨 구간에 베이가가 방심하여

 


앞으로 나왔다면 킬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 이 나오기 전까지는 원콤이 안 나오니 디나이 혹은 지속적인 푸쉬로 베이가를 괴롭혀 주는게



좋습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 넓은 범위의 [ Pilla of Flame(화염의 기둥) W ] 와 타겟팅인 [ Conflagration(발화) E ] 로 인해 그라가스가 쉽게 파밍을 하기 힘듭니다.

 


그라가스도 브랜드의 한 방 콤보에 죽을 수 있으니 무리하지 마세요.

 

미니언이 없는 곳에서는 1:1 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의 [ Sear(불태우기) Q ] 를 피하는걸 잊지마세요.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 블루 버프를 받기 전엔 우위를 점하긴 어려우나 이후엔 CS 를 위해 들어오는 타이밍을 노려



꾸준히 견제를 해주면 됩니다.


6 레벨 이후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를 적중시킨다면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무빙에 현혹되지 마세요.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W ] 때문에 [ Explosive Cask(술통 폭발) R ] 을 마무리보단 피교환의 시작용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Swain(스웨인) 스웨인 : 마나 수급이 뛰어나 그라가스의 체력과 상대의 마나 교환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체력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무의미한 피교환은 피하고 미니언 옆에서 압박을 주면 결국 궁으로 파밍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루 버프가 없는 구간엔 꽤 부담되는 궁 파밍이니 미니언 틈에 들어와 까마귀를 비빌 때 [ Barrel Roll(술통 굴리기) Q ] 견제를 해주고


혹 [ Nevermove(부동진) W ] 까지 파밍을 위해 사용했는지를 파악해서 궁이 끝날 때 한 번 노려볼 수 있습니다.

 

 




Ahri(아리) 아리 : 미니언을 이용해 [ Charm(매혹) E ] 매혹의 시야에서 항상 벗어나 있어야하며

 


6 레벨 이후 그라가스도 한 방 콤보에 위험하니 무리하지마세요.

 


서로 솔로 킬을 노리는 챔피언이다보니 스킬 하나 하나의 적중도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대부분의 아리 유저들이 [ Spirit Rush(혼령 질주) R ] 로 [ Explosive Cask(술통 폭발) R ] 을 피하려고 신경쓰고 있기 때문에 궁을 마지막 데미지를



주는 용도로 써야합니다.


Barrel Roll(술통 굴리기) Q ] 와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그리고 [ Ignite(점화) 점화 ] 만으로 아리의 궁을 뽑으세요.



 


 

Annie(애니) 애니 : 평타 견제도 좋고 데미지도 뛰어나 초반 피교환이 썩 유리하진 않습니다.


 

패시브 스턴을 이용하기 위해 라인을 밀지 않는 챔피언이니 라인을 당기는데 주력하세요.


Barrel Roll(술통 굴리기) Q ] 견제로 체력을 깎으면서 한 방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평타를 일부러 몇대 맞아주면서 라인을 당긴 후 아군 타워 근처에서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만 적중한다면



상대가 플래쉬를 쓰건 말건 죽습니다.



E > 평 > Q > 평 > 점화면 점멸이 빠지는데 여기서 맞점멸로 따라가서 평타 한 두번만 들어가도 패시브가 나옵니다.



레벨이 낮을 때 알 상태에서의 방어력은 - 이므로 평타 한 방에 체력칸이 뭉텅뭉텅 사라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상대 정글러가 커버를 온다면 오히려 역관광이지만...



이런 결과를 몇 번 겪어본 애니비아 유저라면 라인을 당기는 것에 사력을 다 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결과는



위의 저 두 가지 뿐입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 : [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W ] X 2 이후 [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E ] 면 반피는 우습게 날아갑니다.


방어력이 약하긴 하나 [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E ] 의 투사체 속도가 빠른 편이라 보고 피하는건 힘든 편이고 6 레벨 이후엔



아군 정글러의 갱킹을 받아도 죽을 위험이 상당하니 주의하세요.


파밍을 위해 [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W ] + [ Deadly Bloom(치명적인 꽃) Q ] 를 쓴 상태라면 식물의 경로를 피해 진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허나 죽이지 못한다면 죽는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들어가세요.






Xerath(제라스) 제라스 :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므로 견제용으로 스킬을 유도한 후 파밍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6 레벨 이후 한 방이 나오지만 그라가스의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로 스킬 하나만 피해줘도 죽지 않기 때문에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Kassadin(카사딘) 카사딘 : 카사딘도 CS를 위해 근접해야하는 챔피언이기에 눈치싸움을 하게 됩니다.


막타를 넣기 위해 접근할 때 [ Barrel Roll(술통 굴리기) Q ] 를 날려주는게 좋으며 3 ~ 5 레벨 구간에 솔로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Drunken Rage(취중 분노) W ] 버프가 없을땐 [ Null Sphere(무의 구체) Q ] 를 맞아주지 마세요.


보통 R > Q > E 콤보로 데미지를 주고 유유히 빠져나가는데 상대가 [ Riftwalk(균열 이동) R ] 로 이미 진입했다면 이후의 콤보를


피하긴 늦었으므로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로 슬로우를 먹이고 피교환을 하세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 ] 만 구입해줘도 침묵이 꽤 짧아지기 때문에 부담감을 느끼는건 카사딘 쪽입니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 점멸 + 탈진을 들고 1 레벨부터 푸쉬하는 상대라면 꽤 까다롭습니다.


그라가스가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로 진입한다면 탈진을 걸고 상대의 방어력과 공격력을 낮추면서 대부분의 [ Lay Waste(황폐화) Q ] 를



적중시키는데 잘못했다간 점멸을 쓰더라도 맞점멸로 들어와 되려 죽을 수도 있습니다.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오더라도 탈진 때문에 제대로 데미지를 주지 못해 상대 정글러가 커버 하러 오는 시간을



벌기도 하고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상대의 탈진을 소모시킨 후 쿨이 차기 전의 타이밍을 노리세요.



이 스펠 외에 범용적으로 쓰이는 점멸 + 텔포 / 점화 조합은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그냥 죽이세요.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 [ Noxious Blast(맹독 폭발) Q ] 을 유도한 후 CS 를 챙기면 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Q - EE 콤보를 맞게 되면 초반 라인전이 힘들어지니 거리 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탈출기가 없고 방어력도 워낙 약한 챔피언이다보니 [ Noxious Blast(맹독 폭발) Q ] 와 [ Miasma(독기의 늪) W ] 를 낭비시킨 후 진입하면 안전하게



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Kennen(케넨) 케넨 : 평타와 [ Electrical Surge(전류 방출) W ] 의 연계 견제가 좋으므로 라인을 당겨 안전하게 경험치를 먹는게 좋습니다.

 


도주기가 좋기 때문에 상대가 먼저 진입해오지 않는다면 킬을 따내기가 쉽지 않으므로 6 레벨 이후 디나이를 시켜주면



되겠습니다.

 


 


 

Talon(탈론) 탈론 : 3 레벨 이후 탈론이 한 방을 노려올 수도 있지만 그것만 주의하면 딱히 어려울 건 없습니다.


 

궁극기의 쿨이 짧은 편이라 혼자서 킬을 따내기도 힘들고, 침묵으로 인해 역관광을 탈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탈론의 푸쉬력도 좋은편이여서 동선 확인을 꾸준히 해줘야합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 초반엔 [ Pick a Card(카드 뽑기) W ] 의 사용여부를 보고 CS를 하나씩 챙기면 됩니다.

 


서로 푸쉬력이 좋고 로밍 또한 트페가 뛰어나지만 갱킹에 워낙 취약하니 3~5 레벨에 한 번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피교환에서 그라가스가 우위이기 때문에 멀리서 [ Wild Cards(와일드 카드) Q ] 로 조금씩 파밍을 시도하는데요



계속해서 CS 에서 이득을 챙기며 궁을 쓰는 동선에 꼼꼼히 와딩을 해두고, 점멸을 써서라도 상대의 궁을 끊는데



주력하세요.




 

 

Fizz(피즈) 피즈 : [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E ] 로 정글러를 불러도 킬을 따내기 힘드니 디나이를 시키는게 좋습니다.


 

피즈에 있어 그라가스가 상성상 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누가 서로의 스킬을 잘 피하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에



별다른 조언을 드릴게 없습니다.

 

혹 상대가 부담된다면 [ Body Slam(몸통 박치기) E ] 스킬은 도주용으로 아껴두세요.

 

 

 


 

이 외에 언급하지 않은 챔피언 Lux(럭스) Sion(사이온) Akali(아칼리) Evelynn(이블린) Orianna(오리아나) Ziggs(직스) Zilean(질리언) Katarina(카타리나) 의 상대법은 딱히 추가적인

 

도움말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쉽거나 제대로된 경험이 없어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파밍의 난이도, 라인 유지력, 한타 기여도 등에서 그라가스가 월등하기 때문에, 이 챔피언들을 상대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추신

2012 - 09 - 04 업데이트 했음


필밴 리스트에 오른다고 장담했는데 라이엇에서 먼저 너프라는 선수를 쳤습니다.


지금도 랭크에서 꾸준히 밴이 되고 있는 실정이나 너프가 좀 너무 이른 감이 있긴한데...


궁쿨 늘이는건 대충 예상했으나 E 배치기의 마나 소모량은 꽤 타격이 있을듯.


마나가 부족해서 도주를 못하는 상황이 나올거 같습니다.


그래도 챔피언의 메커니즘이 바꼈다거나 데미지가 줄어든건 아니니 여전히 쎌 듯요.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22명

나도 한마디 (209)

  • 아이콘 쓰러지지안아 | [답글] 시즌3에서왔습니다
  • Yomanpower | [답글] real slow님팬인데 언제오시나요 ㅠㅠ 시즌3공략도 보고싶어요.. 님만보고 그라가스해왔는데ㅠ
  • Kukoo | [답글] 이거 공략 좋네요 시도해볼게요 ^^
  • real slow | [답글] 수정할 엄두가 안나서 건들지도 못하겠음. 마나 수급의 문제는 여신의 눈물로 해결할 수 있음. 여기에 모렐로 혹은 아테나의 성배, 여유롭다면 데파. 로아는 레알 아닌듯;;; 챔프 자체가 요즘 추세에 쓰기에 좋지 않으니 잠시 봉인해두시길.
  • 앙잉옹잉앙 | [답글] 이제 대파 너프라는게 함정...
  • 노틸러스만 | [답글] 갈리오는 어떻게상대하나요?
  • 골든아기 | [답글] 캬 ,...... 저도 이 공략 보구 잇는데요 그라가스 사랑합뉘다. ㅋㅋㅋㅋㅋㅋㅋ 아직은 시작한지 별로 안되서 부족해서 많이 보고 또 보고... 배우고잇슴돠!
  • 앙그랭 | [답글] 그라가스 시도 하기에 더없이 좋은 공략같다
  • 리오르 | [답글] 초가스로 미드오는 녀석들 어떻하죠.... 원래 초가스하느라 존나쉽겠군 했는데 침묵하면 E로 피하기도 힘들고 Q던질수도없고 Q로 띄우면 트루뎀밖히고.....어헣헝허헣ㅎ ㅠㅠ
  • 나탱구 | [답글] 그라가스 자주하는 유저입니다 , 성배빌드로 요즘 하고 있지만 전 e스킬 너프가 좀 슬프네요 ㅠ 금방 충분히 잡을수 있었는데 e의 돌진 속도가 느려져서 진짜 쪼금만 닿으면 맞는건데 2번 진짜 쪼금 안 닿아서 못 죽이고 딸피를 돌려보내네요 ㅠㅠ 속도 너프만 좀 하지말지 정말 짜증나는 한 판이었음
  • Mapinguari | [답글] 나머지상대로는 그럭저럭 캐리했다고 생각했는데 여기 안적힌 직스나 오리아나 상대로는 엄청난 똥무더기를 쌓았네요 상대법 좀 알려주세요
  • real slow | [답글] 궁쿨 너프되고 나서부터 한타가 영 원하는대로 끌어지지가 않네요. 예전엔 데미지용으로 쓰거나 한타때 아군 원딜을 지키는 용도로 써도 교전이 끝날 직후에 한 번 더 쓸 시간이 되었는데 이젠 궁 각도 계산을 정말 잘해야 할 거 같아요. E 마나 소모량 증가 때문에 초반 로밍에도 좀 제약이 따르구요. 아무래도 성배 빌드를 좀 연구해봐야겠습니다. ㅇ.ㅇㅋ
  • 미드좋아 | [답글] 덕분에 잘하고있습니다
  • 정현석정현석 | [답글] 초반에 마나관리는 어케하나요 ㅠ ㅠ
  • real slow | 스킬 사용 최대한 자제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초반 견제가 좋은 챔피언이 상대라면 고정마나리젠도 쓸만함
  • 신이오셧다 | [답글] 미드렝가도 엄청쌔던데 미드렝가 상대법좀요 ㅜㅜ진짜 렙 9이상이되면 제가아무리뎀지가쌔도 은신뒤에 날아오는 데파하고 ww를 막을방법이없어요 상대법좀 ㅜㅜ
  • real slow | 네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 노예남 | [답글] 가슴마나관리랑 술통던지는팁좀;
  • Priban | [답글] 지금 몸통박치기 돌진속도 너무 느려졋다고 생각하는대 여러분은 어떤가요; 제가 적응을 못하는건가요?;;
  • real slow | 미묘하긴 하나 좀 차이가 있네요. 거리 계산을 하고 들어가는데도 적중이 힘든걸 보니...^^;
  • 중랑장동탁 | [답글] 영겁가도되나여
  • real slow | 차라리 성배를 가세요
  • 아이콘 옹구기 | [답글] 스마트키 사용하시나요???????????
  • suddenattack | [답글] 그라가슴은 궁이 재밌쪙
  • 간지인간 | [답글] 몸통 박치기 : 돌진 속도1050-%gt;900 & 마나 소모량이 50-%gt;75
    술통 폭발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75/60-%gt;100/90/80
  • 극딜애니비아 | ㄱㅅㄱㅅ
  • shurek | 그래도 볼베같은 애덜 궁에 비하면 양반이죠 ㅋㅋ
  • 극딜애니비아 | [답글] 공략 정말잘읽었습니다
    근데 제가 너프내용을몰라서그러는데 어떤점이너프되었고 언제부터적용되는지를 알려주시면 고맙겟습니다 ㅠ
    또 데파를 코어로 가야만하는지? 선택적으로 데파를 올리지 않는경우는 어떤경우가 있을지 알려주시면 정말감사하겟습니다
  • 극딜애니비아 | 그리고 어비셜 사거리너프이후에도 그라가스가 어비셜을올리는게 좋은선택인지 궁금합니다
  • shurek | 어비셜 사거리요? 데파겠죠?
    저도 데파를 잘 안썼습니다.
    그런데 최대체력 25% + 100주문력당*4%
    풀템 다 구입한 그라 주문력이 600을 넘어가던데요 6*4+25 = 49%
    걍 데파 한방에 반피가 날아가니
    탱커에게 E로 붙어서 데파 궁 술통하면 탱커도 놀랄듯 합니다만...
  • 극딜애니비아 | 어비셜사거리맞는데;; 어비셜범위너프때매물어본거에요;;
  • 간지인간 | 박치기 50-%gt;75마나에 속도줄어들고 궁 쿨탐늘어남
  • shurek | 아 사거리라고 하시니...
    사거리가 아니라 범위라고 말씀하심이 좀 더 적절할듯 한데
    사실상 그라가스 사거리 만큼 어비셜 범위에 다 들어간다면 너무 좋은 템이겠죠?
    정확히 제가 아는 내용은 아닌 듯 하네요 ㅎㅎ
    도움이 못데서 지송요
  • 님하왜이래염 | [답글] 음.. 슬로님 미드빵테는 어케 상대하는게 좋을까여
  • shurek | 빵테는 어느 라인에서나 아주 짜증나는 상대죠
    저는 보통 초반에는 창 맞아주면서 평타로 CS도 종종 먹고
    틈틈이 Q짤 패시브로 피 좀 채우고 합니다.
    스턴 조심하시고 6렙이후에는 라인을 당기고 스턴으로 거리 좁히면
    스턴 풀리자마자 궁으로 타워에 밀어 넣습니다.
    빵테는 타워 밖으로 도망가기 바쁘고
    서로 딸피되는데 일단 거리가 벌어지면 유리한건 그라죠
    한번 당하면 라인 당겨져 있는데 함부로 그라에게 덤비진 못하더군요
    그런데 6렙 이후에 반피 이하로 근처에서 알짱거리면 얄짤없이 다이입니다.
    암튼 힘든 놈입니다.
  • 키익 | [답글] 그라가스조으다
  • calmon | [답글] 왕룬에 이속박고 파란룬에 마저대신 레벨당 주문력 끼우고 2개정도는 고정마방 끼웟는데 좋더라고요.
    이렇게 해도 대지않나요 ?
  • real slow | 왕룬에 이속을 쓰게 되면 초반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가 없고, 자연히 싸움을 피하고 CS 만을 챙길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를 압박할 수 없다면 그라가스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법 저항력 룬에 관해서도 일맥상통합니다. 상대에게서 받는 피해를 줄이는 것 또한 초반 기선 싸움에서 중요하니까요.
  • Duffer | [답글] 노랑룬에 성장마나리젠말구 고정마나리젠이나 성장체력.방어 같은거는 어떤지 말씀좀해주세요 ! 그리구 스킨추천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al slow | 마나리젠과 방어룬에 관해선 본문에 기재했습니다. 성장체력은 범용성은 좋으나 같은 방어성격의 아머룬에 비해선 초반 효율이 떨어집니다. 스킨은 촌뜨기 농부가 최고입니다. 로딩 화면에서부터 상대를 방심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 아이콘 복풍 | [답글] 글쓴이님 사랑합니다 ㅠㅠ 진짜 엄청 쎈 그라신 ㄷㄷㄷ 파밍가면 궁으로 잡아당겨서 조낸쎈 술통이랑 배치기로 조지고 ㅋㅋㅋㅋㅋㅋ 반해서 파괴단 그라가스 샀습니다 ㅋㅋㅋ 감사합니다 (__)
  • 솔타포틴 | [답글] 근데 공략에서
    상대 라이너가 호구다 %gt;%gt; 케이지의 행운이라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그걸 데파까지 올리고 데캡을 가는건가요?
    아니면 케이지만 뽑고 다른템을 가는건가요?
  • real slow | 아프면 음전자 망토, 안 아프면 데캡
  • 피가안통해 | [답글] 정말 좋은 가ㅅ... 그라가스입니다! 근데 님 왼쪽 구슬 수명이 9일 남은거같습니다
  • shurek | [답글] 공략을 다시 한번 꼼꼼히 읽어보고 난 느낌
    글쓴이와 제가 미드에서 붙는다면 제가 발리겠네요 ㅋㅋ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아끼없이 Q던져 스타일은
    그라가스를 시작하는 초보들에게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9-0-21에 선도란2 모렐 소서장화 QW선마 꼭해보세요
    마나없어서 디나이 당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CS잘 먹어서 템 파밍도 수월합니다.
    이러게 하면서 그라가스 감을 잡으시고
    글쓴이의 캐리공략대로 가보세요
    보다 쉽게 실력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real slow | 비방할 의도가 아니라고 먼저 말씀드립니다. 그라가스에 애정을 가지는 같은 유저로서 챔피언에 대한 견해는 잘 보았습니다만, shurek 님은 아직 만렙이 아니시거나 제대로 된 랭크 게임 경험이 없으신거 같습니다. 훗날 좀 더 성장하시고 이 글들을 다시 읽어보셨으면 하네요!
  • shurek | 만렙은 몇달 되었는데요 경험부족은 인정합니다.
    랭크겜도 그렇고요
    요즘들어서 이 공략의 룬세팅 하나하나가 더 눈에 들어오네요
    아템을 좀더 파워풀하게 가져가기 위해 마방과 마나재생을 쓰신점
    정말 좋은 선택이라 생각 됩니다.
    미드에서 공격적인 AP 누커와 라인전시 힘든 부분이 어느정도 커버될듯 합니다.
    그리고 쿨감을 데파로 커버하는것은 주문력 계수가 좋은 만큼
    주문력을 높게 세팅하는 그라에게 최고의 선택인듯 합니다.
    저는 쿨감과 마나때문에 성배를 사용했었거든요
    좀 더 알고보니 공략이 더 훌륭해보입니다.
    요즘 보고 또 보고 한 일주일 지나서 또보고
    암튼 그라가스 픽하면 아예 화면 백그라운드에 이 페이지 띄워 두고 겜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공략
  • shurek | [답글] 저도 이 공략 많이 참조하는데요
    애시당초 시작한게 독일 게이머 영상보고 시작한거라서 그냥 제 스타일대로 하는데
    저는 제 스탈이 더 편하네요
    초반에 선도란링으로 가고 거리로 승부하며 절대 무리안하고 CS만 먹고
    돈 되는 대로 2도란 똥신까지 맞춘다음에 담템으로 모렐과 소서신까지를 맞춥니다.
    이후에는 데켑 라일라이 순으로 가고요
    데파는 가본적이 업습니다.
    데파 사거리 밖에서 괴롭히는 스타일이 제 스타일이라서 특성도 쿨감/재생 위주로 서폿특성찍습니다.
    선마는 상대 갱이 위력적일 타이밍에 E한개찍고
    Q 난사를 위해 Q와 W를 같이 올려줍니다.
    킬딸과 캐리는 못하지만 한타쌈 붕괴가 매우 쉬워서 적을 미치게 만드는 꼬장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9-0-21 특성을 매우 사랑합니다.
  • shurek | 참고로 영상속 독일 게이머 스타일이 그랬다는 것이 아니라
    그라가스의 매력에 빠져든 계기가 그 영상 보고 난 이후라는 말씀입니다.
    2도란에 9-0-21 특성으로 퍼블따위 욕심내지 않고 갱에도 굴하지 않는 Q난사가 제 스탈
    타워끼고 CS 먹을 거 다 먹고 3:1 갱도 안쫄수 있어서 이게 좋습니다.
    그라가스에 대해서 잘 모르고 딸피에 깔짝거리는 유저는 궁으로 맛있게 주워 먹고 있죠 ㅋㅋ
  • shurek | 보통 E찍는 타이밍이 6~12렙정도 되더군요
    상대 갱이 강하지 않다거나 제가 로밍을 안고 CS 챙길때는 E 아예 안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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