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크] 딩거의 대격변;;;

167 / 191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댓글: 1078개 | 조회: 1,469,808 |

얼마전, 딩거 리워크가 있었습니다.

 

스킬 모양만 그대로고 거의 모든것이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향이다 너프다. 현재로써는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하나만큼은 분명합니다.

 

더이상 예전 딩거처럼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뭐 한마디 더 추가하자면,  예전처럼 플레이 하지는 못하겠지만... 한타때 딜량과 포커싱이 달라지면서... 라인전이 상대 챔프를 더 타는 반면, 한타에서는 상당히 강해진 느낌입니다.

 

어쨌든 딩거는 딩거입니다. 이래저래 재미있는 챔프죠~

 

 

음...

예전 딩거를 했던 분이면 머리말을 봐주시면 좋고, 예전 딩거를 잘 모르면 바로 룬 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ㅋ

이후의 머리말은 리메이크된 다음 쓴 기존 딩거와의 차이점이기 때문입니다.

 

 

리메이크 전과 후의 가장 큰 변화라면 전 W (미사일) 의 변화를 들고싶습니다.

 

기존 W 는 라인전에서 상대 라이너가 1000 거리안에 들어올때 신경써야 할 위험요소를 만듬으로써, 상대 라이너가 CS 먹는것이 집중할 수 없도록 만들었고 이것을 터렛과 수류탄 등으로 교란을 주면서 항상 딩거는 변수를 만드는 갑의 위치에서 라인전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적은 노력으로 쉽게 상대 라이너를 괴롭혀줄 수 있었기에, 딩거의 라인전은 사실 매우 쉬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3거리에 와딩하나 심어두고 정글러 타이머에 맞춰 안전지역 내에서 푸쉬만 하면 되었죠.

그 모든것은 W 미사일이 특수한 조건의 오토타게팅이라는 점과 100% 명중이 있었고 캐스팅 타임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리메이크된 딩거는 W 는 논타겟으로 바뀌었고, 캐스팅 시간이 생겨났으며, 명중시키는것이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W 를 정통으로 맞추면 딜은 기존보다 강해졌다고 하지만, 피하는것은 몇배는 편해졌습니다.

또한 캐스팅 시간이 생겨서, 도망가면서 쓸수도 없게 변해 그야말로 평범한 견제기 이상도 이하도 아닌 스킬이 되었습니다.

 

즉, 이로인해 딩거는 기존의 딩거처럼 플레이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W 는 단일 타겟 딜이 늘어나고, 광역딜은 약해졌고, 딜 포커싱은 좋아졌지만, 정작 한타때 RW 를 쓰기위해선,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물론, 광역으로 딜을 줄것인지 단일 타겟에게만 딜을 줄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쩌면 숙련되는 순간 상당한 선택권이 생길것 같지만... 미사일 한방 쯤 스쳐맞는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해서;;; 결국 타겟 미사일을 쏘게되고... 데미지나 사용도 면에서 미사일은 너프라고 생각됩니다.

 

 

 

두번째 변화라면... 역시 터렛의 변화를 들고싶습니다.

 

기존 터렛은 초반에는 상대 챔프가 3~6 대를 때려야 철거가 가능했습니다.

후반이 되면 광역기에도 순삭이 되긴 했지만, 초반에 얻었던 이득이 크기에 스노우볼 까지 감안해보면 후반까지 탱키해져서는 밸런스가 맞지 않았죠.

그렇기에 초반에는 터렛을 공격적으로 심어서 상대의 플레이를 위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즉, 터렛이 딩거를 지켜주는 공간을 만들고 딩거는 터렛이 만들어주는 안전지역 내에서 마치 2:1 로 싸우는 듯한 느낌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딩거의 터렛은 절대 앞에다 심을 수 없습니다.

딩거는 더이상 전진터렛으로 상대를 괴롭히는 플레이는 어려워졌습니다. 스노우볼을 굴려나가지 못하게 된거죠.

W 견제기의 변화와 더불어, 터렛공격하러 온 상대에게 기존처럼 확정 타겟으로 100% 공격을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물론 미사일 견제를 하거나 수류탄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뭐랄까... 명중시키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상대역시 견제가 올것을 감안하고 회피동작을 하며, 이쪽의 스킬을 유도합니다.

터렛과 미사일 둘중 하나만 변경되지 않았다면, 어쩌면 인사이드나 아웃사이더 둘중 하나가 강해지면서 딩거는 굉장히 강해졌을지도 모릅니다.

 

단, 두개가 모두 바뀌게 되면서 근접도, 원거리도 장점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공격력은 게를링은 약해진대신 12초마다 레이져를 발사하도록 변경되었기에, 터렛 1개의 딜량은 얼핏 비슷한 느낌이기도 하지만, 좀더 랜덤성이 강해졌다고 할까요?

 

레이져가 은근 데미지가 나와주는 편이라서 12초마다 뜬금없이 날아가는 레이져가 상대방을 맞추면 참 좋지만...

라인전에서는 상대방이 아예 딩거 터렛 근처를 경계하면서 터렛을 철거하면서 접근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도 거의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또 터렛을 심자마자 레이져가 나가는 것도 아니라서, 이 레이져를 의도적으로 상대 챔프를 맞추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터렛을 심는 부담이 줄어들어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심어놓은 터렛이 누가 어떻게 공격했는지 모르게 상대를 공격하기도 하니... 사실 피하는 입장에서도 성가시긴 하겠지만...

그런 방식은 뭔가 파해법이 나올 것 같습니다. 신드라가 이젠 완전 하드 카운터가 된듯 하고요...

 

단, 부쉬에 숨겨놨다가 직선으로 부쉬로 다가오는 적을 공격하는데에는 유용하긴 하더군요 ㅋ

터렛의 딜량이 좋고, 신경써야 하는 범위가 넓어져 사실 상향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터렛 세개가 동시에 치고있는곳은 타오르는 지옥같은 딜이 나오니까요.

 

기존 딩거에게서는 기대할 수 없는 딜량인건 확실하죠.

 

터렛에 대해서는 확실히 좀 더 연구가 필요할듯 보입니다.

 

 

 

1레벨에 3개를 심을 수 있다는 변경점 덕분에, 1렙 솔용이나 버프몹을 혼자 잡을 수 있는등의 변칙 플레이는 가능해졌습니다. 이것을 활용해 적 레드를 빼먹고 평타 견제로 초반을 가져간다던가 하는 플레이도 연구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변칙플레이는 역시 파해법과 예방법이 나오기 마련, 사실 1렙레 3개의 포탑을 심는것은 분명한 상향이지만... 라인전에서의 활용도는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너무 빨리 녹는데다가, 터렛 한개가 치는 데미지는 기존의 2/3 수준이랄까요?

터렛 3개가 일점사를 하고 레이져까지 모두 맞춰주면 기존보다 훨씬 강한 딜을 뽑아주겠지만,

레이져가 공격하는 메커니즘에 익숙해지면 레이져는 가로로 이동하면 명중되지 않기에, 쉽게 피할 수 있을겁니다.

 

이 레이져 공격을 유효하게 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신경써야 할것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포탑 레이져 영역을 겹치게 짓는 것이죠.. 하나일떄, 두개일때, 세개일때 개수가 늘어나면 신경써야할것도 크게 늘어납니다. 이땐 붙여 심는것 보단 적당히 떨어트려야 신경쓸게 늘어나서 눈먼 레이져에 맞게 되는데요~ 부수러 올때 수류탄 견제나 미사일 견제를 틈틈히 넣는것이 필요합니다.

 

 

수류탄 만큼은 사실 상향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수류탄이 기존처럼 명중시키기 어려웠다면, 딩거는 그냥 접는게 정답이라고 생각될만큼 다른 미드챔프의 장점에 비교해 봤을때 장점은 약에 쓰려해도 없죠.

 

이 수류탄을 좀 더 맞추기 쉬워지면서, 수류탄 + R + W 라는 콤보가 생겼습니다.

마치 럭스의 Q 속박에 걸리면 콤보가 날아오듯 말이죠.

 

사실 그렇다고는 해도 이 딩거 풀콤보의 위력은... 럭스보다 적습니다.

럭스가 속박 + 평 + 광휘 + 궁 + 평 콤보를 맞춘것과~

딩거가 수류탄 + 궁 + W 를 모두 맞춘것의 딜 차이는. 럭스가 우위입니다.

 

100 ap 로 계산하고, 모든 스킬을 다 찍었을때.

대충, 딩거는 1300 대의 데미지, 럭스는 1600 대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속박을 명중시키는것과 수류탄을 명중시키는 것의 난이도 차이도, 럭스가 다소 우위에 있습니다.

즉, 딩거는 이래저래 누커로써도, 포킹딜러로써도 애매해져버렸습니다.

 

 

즉, 모두 칭송하는 총 버스트딜량은 다른 챔프보다 떨어지는 편이며, 딱 하나 좋은것이 있다면...

W 와 R 을 한번에 묶어서 20개의 미사일로 퉁 칠 수 있다는점.

즉, 좀더 빠른 버스트딜이 가능하다는 정도입니다.

 

추노시에 조금 더 좋아졌고... RE , RW 모두 추노시에 딩거가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으음.. 현재로써는 딩거의 단점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기존의 장점을 찾기가 어려워졌고.. 다들 생소해서 좋다 나쁘다가 극명하지만, 조금 익숙해지면, 공략으로 쓸만한 내용을 가져올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애착이 있는만큼 열심히 찾아볼께요 ㅋ

 

 

 

많은분이 공략을 보고 헷갈려 하시는거 같아서, 현재 시험중인 버전으로 변경해두겠습니다.

 

우선 이젠 추억속의 딩거를 한번 영상에서 만나보고 가시죠 ㅠㅠ

(동영상 첨부 하는법을 과확왕님이 알려주셨습니다. SK T1 만두님의 딩거 활약이 담긴 멘붕 동영상~ 즐감하세요 ^^) 

 

 

 

공략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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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체력 인장
    체력 +8
    X 4
  •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5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이동 속도 정수
    이동 속도 +1.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152.6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마법관통] 은 딩거라면 고정 입니다.

알다시피 딩거의 스킬은 주문력 계수가 그리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템트리도 룬도 마관 중심입니다.

딩거에게 마관 20 은, 주문력 30 이상의 데미지 효과를 내며, 시즌 3에서는 마관이 퍼센트가 먼저 사용되니 더 효율이 좋아 졌습니다. 특성에서도 8% 나 깍아주는 특성이 있죠~

보여지는 숫자가 너프되긴 했지만, 마관 적용 공식이나 가성비가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 좋아졌기때문에 너프된것이니...

결과적으로 보면 당연히 너프가 아닙니다.

오히려 수치가 깍인 시즌3 마관 풀템을 갔을때, 상대가 200 마법 방어 이하일때는 이전 시즌2 풀템 보다 더욱 효율이 높습니다.

가성비를 제외하고도 말이죠.

마관은 여전히 진리입니다.

 

딩거는 주문력 계수가 낮은대신 스킬 레벨이 오를때마다 증가하는 스킬 데미지 자체는 좋은 편입니다.

마관을 가면 미사일 데미지도 잘들어가지만, 특히 연사력이 좋은 터렛이 주는 데미지가 눈에띄게 달라집니다.

초반 마관을 간 딩거의 터렛은 아픕니다.

어떤 챔프도 저레벨에서는 딩거의 터렛을 무시 못합니다. 이러한 터렛을 공격과 방어에 적극 활용해 초반부터 라인을 장악해야 합니다.

 

 

마법관통을 빼고는 사실 다른룬들은 워낙 다양한 변동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공략마다 다양한 룬 특성을 가지고 있죠~

제 공략에서의 룬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법저항력] 는 딩거가 상대방을 초반에 좀더 강력하게 압박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딩거는 상대가 AP 챔프일때는 마법저항력을 차고 가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실 미드 라이너는 보통 일반적으로 마법 저항을 차고 가죠. AP 누커들이 자주 가는곳이 미드라인 이니까요~

우선 마법저항은 기본 룬 설정입니다. 단, 초반을 더욱 강하게 하기위해 고정으로 갑니다.

 

단, 딩거는 파란룬과 노란룬은 선택의 여지가 존재합니다.

상대의 공격을 맞으면서 공격할 것인지, 맞지않고 포킹만 할 것인지는 상대 챔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딩거가 마음먹고 포킹만 하겠다고 작정하면, 한대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법저항은 불필요한 옵션이 되겠죠?

어쩔때는 최대마나룬이나 성장 주문력도 고민해볼 수 있을 겁니다.

 

뭐 하지만 보통 이런 극단적인 선택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맞지 않겠다? 그건 사실 어렵기도 하지만, 포탑을 거의 수비용으로만 써야하는 포킹형 딩거지, 성장형 딩거랑은 조금 다릅니다. 초반에 강한걸 활용해 치고 빠지는게 성장형 딩거죠.

그러니 그냥 왠만해선 마법저항을 차고 갑니다.

가다가 스킬 한두방은 잘 피한다고 해도 맞게되거든요.

 

 

 

[최대체력] 은 딩거의 초반을 더욱 안정적으로 하기 위한 룬입니다,

패시브인 체력을 올려주는 스킬과 궁합이 좋으며 생존을 상당히 올려줍니다.

 

포탑을 공격적으로 깔면서 디나이 할때는, 상대 챔프와의 1:1 을 하는 자세가 매우 공격적이어야 합니다.

이때는 조금이라도 높은 체력, 높은 체력회복, 풍부한 마나량 가지고 있어야 압도적으로 압박 할 수 있으며.

이 차이가 클수록 상대 챔피언은 견제조차 하기 꺼려지게 됩니다.

 

피가 거의 만피라면 정글러의 갱을 당했을때 살아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갱은 미리 피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딩거의 장점인 푸쉬능력을 살리려면 위험은 항상 등뒤에 있기 마련이죠.

또 피가 많이 차있으면 차있을수록, 최대 피가 많아보이면 많아보일수록 정글러가 미드에 두는 관심이 달라집니다.

실피로 아군 타워 근처에서 푸쉬를 하고있다면, 100% 갱 성공을  자신하며 잡던 몹도 뿌리치고 오게되지만~

피가 빵빵하고 최대 피도 자신보다 많아보이면... 조금 더 강해져서 스킬 1~2 개 더 찍고 아군 라이너가 갱호응 준비가 되면 가려고 마음먹게 됩니다.

물론, 피가 만피라고 안심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갱을 당할 확률도, 당했을 때 살아날 확률도, 오히려 역으로 쫒아낼 확률도 크게 증가하는건 사실이죠~

최대 체력룬은 이럴때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체력룬은 고정 체력룬, 성장형 체력룬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둘다 장점은 있지만 1~5 레벨 딩거가 한창 강할때는 고정 체력룬이 이득이지만, 1차 타워가 철거되기 전까지는 라인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6~12 렙 도 체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장형 체력룬] 과 [고정 체력룬] 이 올려주는 체력량이 역전 되어지는 레벨이 5레벨 이라는 것이 선택을 어렵게 합니다.

 

해서 저는 고정 체력룬과, 성장 체력룬을 반반 착용합니다.

짜장면도 땡기고 짬뽕도 땡길때는 짬짜면이죠... 상대 픽을 보면서 룬 갯수 하나하나 세밀하게 조정하면서 간다면 좋겠지만... 대충 4개, 5개 로 맞춰둡니다.

사실, 초중반에만 큰 의미가 있지... 중 후반 한타가 시작되면 체력룬은 별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유리한 초반에 확실하게 유리해질 필요가 있죠~

 

 

[이동속도] 왕눈은 생존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한 룬입니다.

딩거의 기본 이동속도가 다른 챔프보다 느리기 때문에, 어떻게든 비슷한 수준으로 따라가야 합니다.

점멸로 거리를 벌려놓더라도, 안전지역에 가기 전에 따라잡히면 말짱 꽝이기 때문이죠.

특히 딩거는 쫒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타워나, 터렛쪽으로 도망가는게 아니라, 정말 동선이 길게 봇라인이나 탑라인 정글쪽으로 도망가야 하는 경우도 많죠...

리메이크로 이동속도가 약간 좋아져, 선템을 신발로 가지 않는대신 왕눈은 이속이 필요해보입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4
0
0
4
0
0
0
1
0
0
0
0
책략
0
0
0
0
0
0
0
0
0
0
0
0
0
0
결의
1
0
3
1
0
0
3
0
4
1
0
0
0

우선 테스트중인 딩거의 특성은 9 , 0 , 21 입니다.

특성도 다양하게 바꿔가며 실험중이긴 하지만, 이속이 느리면 후방에서 깔짝댈뿐 적극적인 행동이 어려워 전략적인 가치가 너무 하락하는듯 하여 마젠, 쿨감감소, 이속, 마관, 경험치 등을 위주로 올려보았습니다.

 

 

"마법관통 8%" 마관 효율이 좋아진 지금은 상당히 좋은 마스터리 입니다 꼭 가줘야죠,

 

재사용 10% 는 딩거의 궁에서 재사용 단축이 사라졌기때문에, 특성에서 10% 쿨감을 가져갔습니다.

딩거에게 재사용이 사라진 이유는, 재사용의 효율이 엄청 좋아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딩거가 터렛의 부품을 모으는것도 재사용 단축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쿨감 40% 를 맞추면, 부품이 계속해서 모여 터렛을 심는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빨리 모입니다.

 

둘째 터렛이 공격하는 레이져 공격은 쿨감의 영향을 받아, 12초가 아닌 7초정도에 한발씩 레이져를 발사하게 되며, 이것은 RQ 즉, 거대터렛 (최첨단포탑) 이 발사하는 거대광선 225/300/375 (+0.8AP) 를 두번 발사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원래는 한번만 삐릭 쏘고 8초의 시간이 지나서 사라지게되죠.

 

즉, 40% 쿨감은 선택이 아닌 거의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덕분에 총명을 들고 블루버프를 양보하는 딩거는 사라졌습니다. 블루 무조건 먹어야 합니다.

특성에서도 룬 친화력을 가고 기능공을 빼준것도 변경된 특성입니다.

현재는 수류탄을 명중시키는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고, 빗맞아도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텔포나 유체화를 들고있다면 갱 성공률은 나쁘지 않습니다.

게다가 미니언이 많이 있어도 기존 딩거와는 다르게 포커싱이 가능해, 한방 폭딜을 집중시킴으로써 킬을 따내기 쉬워졌죠.

즉, 아이템에서 그림자를 가는것은 여전히 선택이지만 예전처럼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특성에서도 기능공을 뺐습니다.

 

 

성장형 딩거의 가장 중요한 유틸 특성에서의 특징은 레벨업을 상대보다 조금이라도 빠르게 가져간다는 점입니다.

레벨업을 하면 체력 + 75 , 마나 + 40 , 5초당 체력회복 + 0.6 , 5초당 마나회복 + 0.6 , 방어력 + 3 을 얻게됩니다.

저 능력을 상점에서 골드로 산다 치면 대략 200 골드 정도는 나와줄 액수입니다~

 

하지만 레벨업은 무엇보다 스킬을 오버파워업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획득 경험치가 5% 늘어나는건 정말 크지 않은 수치이지만, 아주 조금이라도 상대 라이너보다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궁을 빨리 찍게되면, R W 의 달라진 딜은... 5레벨 정도의 유리몸의 반피는 한방에 뺄 수 있습니다.

뭐 하지만 사실 예전만큼 확정 견제기가 없는만큼, 빠른 렙업의 중요도가 하락한건 사실이지만...

 

당장은 더 좋은 대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여전히 딩거는 푸쉬능력은 좋습니다.

그렇기에, 딩거의 적은 상대 라이너가 70% 정글러가 30% 정도 입니다.

 

다른 챔프와 비교할 정도가 아닙니다. 정글러 갱은 거의 무조건 온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렇다보니 끊임없이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머리속에 넣어두고 플레이 해야합니다.

챔프별 정글러의 특징을 이해해야하고, 어느 라이너가 못컸을때 이쪽 한타조합이 유리한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 정글 챔프로 직접 정글을 돌아보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타이머를 보면서 정글을 돌다보면 알게됩니다.

 

선 블루로 시작하면, 지금쯤이면 어디를 돌 고 있을 때인지 말이죠~

 

그리고 갱을 자주 가보세요...

갱을 가면서 지금 몇분쯤 되었지? 레벨은 몇이지? 어느 라인을 풀어줘야 하지? 이런거 체크하면서 다니는 습관을 들여보시면~

그것을 역으로 활용해, 지금 몇분쯤이니 정글러가 뭘 하겠지? 하는게 예상 되어 집니다~

프로게이머들의 경기를 보는것도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보통 많이 흉내내거든요 ㅋ

물론, 심해에서는 라인 당겨져있고 딸피인 라인 가까운데서 사냥하고 있으면 그리로 갑니다. 참고해 두시면 좋습니다.

 

미드라이너가 사라지고나서 잠시후 블루를 달고왔다?

그럼 정글러의 움직임은 그때 블루에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지금 라인상황은 어디가 제일 답답할까... 봇라인이 타워까지 밀렸으니 타워를 가야할까?

탑이 당겨졌으니 탑을 갈까...

딩거 체력이 반정도 남았는데, 아군 라이너는 블루를 먹여줬지만 체력이 1/3 정도네?

갱을 오려면 어떻게 돌아서 가야할까? 지금 시간에 어느 부쉬에서 나오게 될까....

언덕넘는 스킬이 있으니 변칙루트는 뭐가 있는가 등등...

 

아군의 라인상황, 딩거와 상대 라이너의 라인상황... 정글에 걸리는 시간대... 이것을 조합하면, 정글러가 취해야 할 "최선의 루트" 가 나오고~

이 최선의 루트대로 올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그걸 체득해야 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서머너 스펠은 [유체화] 와 [점멸] 입니다.

 

딩거가 리메이크 되면서 기존보다 강해진게 있다면, 라인 푸쉬력입니다.

 

터렛이 깔쌈한 딜의 관통형 레이져를 쏘기때문에 적당히 흩어놓은 터렛들이 미친듯이 라인을 밀어버립니다.

 

터렛을 일렬로 심어두면 일렬로 오던 미니언을 시작과 동시에 녹여버리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터렛을 라인에 심지 않으면... 견제는 견제대로, 라인유지는 라인유지대로 힘들어져 버립니다.

 

물론, 붙여놓은 터렛은 광역스킬 한방에 이슬처럼 사라져 버리니... 광역기 한개쯤은 기본으로 가지고있는 미드라인에서는 안될말이죠.

 

상당히 전략적으로 터렛관리를 해줘야 하겠지만, 당장 라인에 터렛 3개를 모두 심어버리면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버린다는 장점이 있다는건 분명합니다.

 

 

그때 가장 좋은스펠은 유체화 입니다.

 

유체화는 갱 회피에도 장점이 있지만, 로밍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즉, 라인을 밀어놓고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가는것이 좋다는 말이죠.

 

기존에는 9렙 이하에서는 로밍이 딱히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현재는 3렙, 6렙 로밍 모두 제법 강력합니다.

 

유체화로 스스슥 가서 수류탄 뿅 맞춰주고, 터렛심고 미사일 뿅~ 맞춰주면 됩니다.

 

밀렸던 라인에 가서 유체화 한번 써주고, 점멸정도는 쉽게 뺄 수 있으며, 룬과 특성에서 이속을 가져간데다 기본 이속이 약간 상향되었기에 아 상황이 이거 아니다 싶으면 빠지기도 수월합니다.

 

특히, 리메이크전 딩거도 포탑을 끼고 빙글빙글 돌면서 역관광을 노리곤 했는데~ 이런방식의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 정말 좋은 스킬이 바로 유체화죠.

 

이때 중요한것은 포탑을 끼고 빙글빙글 돌때는 포탑의 범위를 표시해주는 원의 교집합 사이로 돌아다니면서, 세개의 교집합이 딱 겹치는 곳에 상대가 들어가면 수류탄을 명중시키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만 잘 해도 방어막보다 유체화가 역관광에 더 도움은 될겁니다. 특히 탑에 갔을땐 무조건 유체화를 드는게 좋습니다.

 

 

  •  유체화 말고 다른 스펠을 하나 꼽자면, 방어막도 괜찮습니다. 단 상대 챔프를 좀 타는 편입니다. 정글러가 돌격형이거나 상대 라이너가 폭딜형 이면서 스킬쿨이 길다면 방어막이 라인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유체화는 도망과 포지셔닝, 포탑끼고 돌기라면 방어막은 포탑의 교집합에 떡! 버티고 서서 딜 전부 맞고 말뚝 느낌이니 가능하면 상대 챔프를 보고 선택하는게 좋지만,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괜찮은 선택입니다.
  •  

    사실, 딩거의 무빙을 잘 못하겠다거나 맵리딩이 좀 떨어져 정글러가 화면에 보이기 전까지는 갱이 온줄도 모른다면... 방어막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방어막을 켜고 포탑 교집합에 버티고 서서 피가 적은 챔프에게 평타와 수류탄과 미사일을 맞추는데에만 주력하면 됩니다.

     

     

     

    텔포, 총명 등은 취향이지만... 총명의 효율은 거의 사라진 느낌이라서... 뭐 조만간 시즌 4 되면 서머너 스펠도 대격변이 일어나, 총명은 사라지고 힐은 타게팅으로 바뀌고 뭐 아직은 거론할 단계는 아니지만... 그때되면 이부분은 또 수정해야하겠지만...

     

    그때도 유체화는 더 유용해지는듯 보입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현재는 스킬트리는 뭐라 공략을 쓰기 어렵지만, 현재로썬 가장 무난해 보이는 스킬트리입니다.

    2,3 번째 미사일과 수류탄은 상대 챔프에 따라 자유롭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터렛 선마는... 터렛이 선마가 되어야!!! 그나마 터렛이 딩거를 지켜주는 느낌이 조금이나마 생기기 때문입니다.

     

    즉, 터렛 선마를 하지 않은 딩거는... 일반적인 누커와 크게 차이점이 없습니다. 평범한 견제기인 W , 제법 쓸만해진 CC 기 이긴 하지만 맞추는게 여전히 쉽지만은 않은 E 이 두개로 라인전을 풀어나가기에는~

     

    그냥 다른 챔프 하고 말죠~

    Q 선마는 딩거를 아직은 다른챔프와 조금은 다른 챔프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포탑은 활용 가능성이 전보다 조금은 넓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1렙 솔용이라거나... 버프몹을 잡는데 좀 더 위력적이죠.

     

     

    스킬트리는 Q (포탑) 다음으로 W 를 마스터 합니다.

     

    스킬 우선순위는

     
     >  >   >=
     
    가 무난합니다.
     

     

    사실 E (수류탄) 선마와 W (미사일) 선마가 각각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 챔프에 따라서 들어주면 됩니다.

     

    단 3렙때는 1,1,1 로 세개의 스킬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E 를 먼저 갈때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W 는 레벨업을 할수록 마나소모가 늘어나지만, 재사용 시간은 단축되지 않습니다.

    E 는 레벨업을 해도 마나소모는 늘어나지 않고, 재사용 시간은 단축됩니다.

     

     

    쿨감 40% 에, E 마스터가 되면 6초에 한번씩 제법 위력적인 CC 기를 던져줄 수 있습니다.

     

    즉, 평타를 제외하고는 미니언을 관통하면서 공격하거나, 광역기로 견제를 하지 못하는 챔프와 싸울때는 E 선마가 유리합니다.

     

    미니언 사이를 오고가며 이쪽에서는 수류탄을 맞추고 평타 + 미사일로 견제를 넣어주면 됩니다.

    터렛역시 미니언 사이에 심어서 관통 레이져나, 게를링을 상대에게 날아가게 유도합니다.

     

    수류탄은 3렙정도 찍으면 쿨감 덕분에 10여초에 한번씩 날아갑니다.

    마나소모도 적당히 있는 편이지만... 딩거가 10렙이 되는 3렙 정도 부터는 데미지 딜량 대 마나소모량의 효율이 괜찮아 집니다.

     

    즉, 터렛은 체력은 400 으로 그리 많은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쉽게 터지지는 않고 딜량은 강력할 타이밍 이죠, 근본적으로 딩거에게 접근하기 어려운데... 수류탄을 맞는순간 RW 맞기때문에... 풀피라도 정글러 개입없이는 들어가지 못합니다.

     

    라인전에서도 미니언과 터렛 사이에 숨어서 수류탄 + 평타 견제를 하다가... 도망시 추가로 미사일까지 맞춰주면 딜교는 쉬운 편입니다.

     

    사거리 925 라면 상당히 장거리죠... 뭐 그렇게 멀리있는걸 던져서 맞추려면 한타가 벌어졌거나 해서 딩거 수류탄에 신경을 못써야 맞아주긴 하지만...

     

    그래도 마나 85 소모에, 6초 쿨에 저만한 위력이면 그냥 맞으면 좋고 안맞아도 그만 인 식으로 막 던져주면 됩니다.

     

    물론 그냥 막 던지라는게 아니라... 맞출 수 있을때 던지는 거죠, 그래도 좀 편하게 예측해서 던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행여 직통으로 맞으면... 그때부터는 콤보가 들어가면 됩니다.

    자세한 콤보는 스킬활용팁에서 다루겠습니다.

     

     

     

     

    W 를 선마하는 경우는 W 견제가 강해지며, 갱이나 한타가 왔을때 R-Q 로 궁을 쓴 이후 수류탄 + W 로 한명을 좀 더 많은 피를 뺄 수 있습니다. 단, 갱이 왔다고 해도 상대방에 원콤이 가능한 상대방이 있을땐... CC 기를 먼저 맞지 않으면서, 그쪽으로 빠르게 접근해 (필요하면 점멸이라도 써서) 수류탄 + RW 를 맞춰버리는 것이 어쨌든 유리합니다.

     

    포탑 이 남아있는곳에서 1:1 에서는 딩거가 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킬 활용 팁

     

     

    터렛을 공격적으로 심는것은 거의 불가능해 졌지만, 대신 터렛이 관통형 레이져를 발사하며 이로인해 라인이 빨리 밀리기도 하고 세군데서 날아오는 레이져를 모두 기기묘묘하게 피해가며 라인전을 한다는건... 상대로써도 상당히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템과 특성에서 쿨타임을 감소된만큼, 터렛은 마나를 소비하지 않으면서 레이져를 좀더 자주 발사합니다.

     

    그것은 딩거가 마나 소모 없이 견제기를 날려 댄다는 말이죠... 물론 챔피언은 거의 맞지 않습니다.

     

    진짜 안맞습니다.

     

    그냥 그래도 터렛이 마나소모도 안하면서 뿅뿅 쏴대고 있으면 기분은 좋아지고...

     

    이게 레이져 충전 다 되었어요!! 라면서 흰색 게이지가 끝까지 차있으면... 정글러라도 좀 와서 저거 맞아주면 좋겠다 라는 기분은 듭니다.

     

    웃긴건... 정글러가 와도 가로로 움직이면 안맞아요!!!

     

    암튼 지금은 눈먼 사람들이 종종 맞아줘서 그나마 암은 안생기지만, 나중에 숑숑 피하는거 보면 너프된 터렛의 능력치에 더더욱 울화통이 치밀어 오를겁니다.

     

    게다가 딩거에게 레이져 잘맞는 심해어들이 "레이져 너무 세요 사기임!" 이라고 징징되면 너프될것까지 생각하면 진짜!

     

    관뚜껑 닫아야죠뭐...

     

     

    암튼, 간혹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는 챔프나 근거리 챔프라면 레이져를 다소 위협적으로 느끼기는 하지만.

     

    체력이 워낙 약해진만큼 스킬한방 평타한방 정도로 녹여버리죠.

     

    한가지 재미있는건 있습니다.

     

    터렛을 선마한만큼, 상대 라이너는 터렛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대신, 높아진 공격력에 비해 체력은 레벨에 비례하니 뽀시는게 어렵지 않죠.

     

    그럼 철거를 하러 옵니다.

     

    딩거는 그것을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째, 스킬로 부수는 적에게는 엠소모를 가속화 한다 입니다.

     

    터렛 부품 재생성 시간 은 24/23/22/21/20 초 로 쿨타임 감소의 영향 받습니다.

     

    40% 정도 감소되면 십여초 정도면 터렛하나를 심을 수 있는데, 재미있는건 터렛하나의 마나소모는 20 으로 고정 입니다.

     

    즉, 터렛 하나를 철거하기위해서 상대방이 스킬 하나를 쓴다면...

     

    마나소모량에서 조금씩 이득을 보는 셈이죠. 쿨타임도 터렛 5레벨일때는 12초마다 하나씩 심을 수 있게됩니다.

     

    게다가 3개까지 축적해놓고 있을 수 있고, 동시에 심을 수 있는 터렛도 3개죠...

     

    사실 터렛을 심는것은 기존 딩거를 생각해봤을때, 터렛 수 관리하는 스트레스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둘째, 평타로만 없애려는 챔프들은 위치 포착이 쉬운만큼 수류탄을 명중시키고 W 혹은 RW 로 견제하기 쉽습니다.

     

    보통 상대가 미니언을 막타칠 타이밍에 수류탄 견제를 넣습니다. 재미있는건... 상대 미니언 HP , 아군 미니언 HP 를 보면서 적이 평타로 미니언을 먹을 타이밍일때 그녀석의 현재위치에서 평타 사거리만큼 이동한 위치에 예측공격을 하는거죠.

     

    수류탄 투사체 속도가 제법 빨라져서 500~600 거리에서는 명중시키는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상대는 평타 견제쯤 오려나? 하다가.. 수류탄 맞고 RW 맞으면 식겁합니다.

     

    여기에 이 스킬트리의 유일한 장점이 나옵니다.

     

    Q 포탑선마와, E 수류탄선마의 장점이죠...

     

     

    W 딜과 RW 딜은 전혀 다른 스킬이지만, 쿨타임은 W 에 종속되어져 있습니다.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Hextech Micro-Rockets) - W

    챔피언과 몬스터: 12/18/24/30/36 (+0.12AP)의 마법 피해, 최대 피해량 108/162/216/270/324 (+0.37AP)

     

    업그레이드!!! (UPGRADE!!!!) - RW

    마법공학 로켓 연사: 로켓들이 4번 연속 발사되며 한 번에 135/180/22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몬스터의 경우 여러 발에 맞으면 받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00/690/865 (+1.83AP))

     

     

    즉, W 스킬을 1레벨만 찍어도 RW 의 위력은 135/180/225 (+0.45AP) 의 위력을 낸다는 말입니다.(최대 500/690/865 (+1.83AP))

     

    그말은, E - Q - RW 로 누킹이 된다는 말입니다.

     

    궁도 쿨감 40% 를 맞추면 60/ 51/ 42 초에 한번 쓸 수 있습니다,

     

     

    E 선마 도 그런 콤보의 의미에서는 괜찮은 선택이긴 하지만, 이 콤보의 위력은 럭스 콤보나 다른 누커들의 콤보에 비하면 부족한 딜이며... 암살자형 챔프의 딜에 비해서는 더더욱 미약한 수준이긴 합니다.

     

    E 를 맞추는것도 스턴은 제법 어려운 일이고요...

     

    슬로우 걸린적에게 RW 못쓸건 아니지만... 뭐... 속박 안하면 럭스가 궁 못쓰나요?

    빗나가는게 아까워서 그렇지...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장화
      기타 - [장화]

    • 요정의 부적
      마법 - [마나 재생]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빌드는 현재는 연구중이긴 합니다만...

     

    첫템은 도란링 와드 혹은 도란링 2포 가 무난합니다. 상대에 따라서 상성이 강해진듯하여, 아예 디나이를 위해 마나를 아낌없이 쓰기위해 마나 2포도 괜찮습니다. 평타견제 수류탄 + 미사일 몇번 하면 마나 금방답니다.

    터렛은 도란링 만으로도 충분히 유지 가능하기때문에, 어지간히 망치더라도 터렛만으로 라인 유지는 할만 합니다.

     

    상대의 스킬 견제가 매서울땐 성배 , 피하는게 좋을땐 신발 + 케이지 + 요부 를 , 쉬운 상대를 만났을땐 가면을 갑니다.

    신발을 아이오니아로 가고 블루를 달고 40% 쿨감을 마음껏 발휘하다보면~ 딜로스는 느끼지 못할텐데요~

    이때 너무 신나면 정글러가 찾아와서 블루 내놓으라고 합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지만 않았다면, 갱승을 노려볼만 합니다.

    이 템트리는 라인 상성이 맞을때 템트리로 로밍보다는 미드 1차 부터 밀어버리고, 봇으로 가서 봇 타워도 밀어버리고

    용먹고 정글러 합세해서 미드 2차까지 밀어놓은 후 운영하는 딩거입니다.

    이때 서머너 스펠로는 [방어막] 이 좋습니다.

     

    블루 딱 끝나고나면, 딜로스가 조금 느껴집니다.

    그때 공허를 가고, 모델로를 가면 딜로스를 느끼지 못하면서 라바돈 까지 뽑을 수 있습니다.

     

     

    미드리신같은 챔프나 탑에 갔을때 최적의 효율을 내는 트리인듯 합니다.

     

    단, 상대 라이너가 포탑을 잘 부수는 챔프라면... 성배를 가서 같이 수류탄 + 미사일 견제를 해주는게 좋고~ 이때의 템트리는 사실 그때그때 필요한템을 가다보니... 이걸 정리하기도 어렵네요;;;

     

     

    상대 라이너가 쉬운편이라 딜량을 뽑아내면서 1:2 로 싸워보고 싶다면 선템은 가면이 좋습니다. 가면은 체력과 딜량을 가장 효율좋게 올려주기 때문에, 방어막까지 들고있는 딩거는 1:2 로 싸워볼만 합니다. 특히 6 레벨 이후에는 RQ 의 위력이 굉장하기떄문에 포탑 3개가 유지된 상태라면 1:2 로 싸워볼만 하죠~

     

    뭐~ 딩거에 대해 제대로 연구되지 않은 사람들은 포탑딜 우습네 하고 들어오다가... 그게 2중첩되고 레이져 한두대 맞다보면... 지옥을 보는 경우가 있죠~ 초반 라인전에서 가면은 그때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가면 마관신 모델로 죽음모자 존야 정도의 템트리도 무난합니다.

    시즌 4 에서는 템트리도 싹 바뀌겠지만, 지휘관 깃발과 망령의 영혼이 핫 해보이네요~

     

     

     

    좀 더 기묘한 템트리가 있는지는 연구하고 있지만, 우선 저정도 템트리면 무난해 보입니다.

     

    계속 추가하거나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공략 Etc

     

    기존 딩거의 매력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뭐랄까... 뭔가 확 강하지는 않지만, 너무나 성가셨던 딩거는...  

     

    조금은 강해졌지만, 더이상 크게 성가시지 않아졌습니다.

     

    마치... 개성을 죽이고, 유행을 쫒는듯한... 실로 어정쩡한 느낌의 캐릭이... 겉으로는 요란한 터렛을 심어대면서... 여전히 남들과 다르다고 억지를 부리는 느낌입니다.

     

    뭐 사실...

     

    처음에 말한것처럼~

     

    버프냐 너프냐 를 말할 수 조차 없습니다.

     

    이건 완전히 다른 챔피언이고, 다른 각도에서 접근해야 하는 챔프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소견이라면, 딩거... 뭔가 정신없는게 재미는 있습니다. 한방 누킹을 파파파팍! 넣을때는 짜릿하기도 하죠.

     

    근데 팀을 더이상 이기게 서포팅하고, 원딜을 지키는 구도를 만들어주지는 못할겁니다 ㅋ

     

    대신 약간은 캐리하는 느낌이 가능해졌습니다.

     

    템도 딜템으로 가게 되었죠.

     

    RQ 로 기존처럼 역이니시에는 제법 강한 면모를 보이긴 하지만,

     

    약점이 분명한 챔프가 된듯해서...  상대가 터렛을 철거하려고 알짱대면서, 수류탄만 신경써서 피하면...

     

    딩거의 마나부족은 초반에는 극복이 안되더군요 ㅋ

     

    오히려... 승률이 떨어지는 장면을 보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딩거 리메이크 초반이기 때문에, 아직 저도 시도해보고 싶은게 많습니다.

     

    많이 연구해보고, 공략을 점점 수정하고 추가해나가... 예전 길이만큼 만들어보겠습니다 >ㅂ< b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91명

    나도 한마디 (1081)

    • 코드명드코 | [답글] 예전 딩거가 재밋엇는데 약간의 괴리감도 있을것같군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글쵸... 1000 거리에서 알짱거리며, 드루와 드루와!! 약올리던 딩거가 분명 그리워요... 하지만 지금 딩거와 과거의 딩거를 둘 다 아무때나 플레이 할 수 있다면.... 뭐... 전 지금 딩거만 고르느라, 옛 딩거는 거들떠도 안볼지도요 ㅋㅋㅋ 지금 딩거도 충분히 매력있고 재미있는 챔프예요~
    • 관엽식물 | [답글] 하이머딩거를 가끔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솔직히 딩거를 이해잘 못햇던 때라서 그런지 차라리 지금이 리메이크 전보다 한타나 소규모 난전에서 할일이 더 생간거 같아서 채감상 더 좋게 느껴지는데 하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음... 글쎄요, 리메이크 전에는 상대하기 어렵지 않았던 챔피언과 싸울때 몇배는 힘겨워진 라인전을 할때가 있어요~ 하지만, 그와는 반대로 라인에 포탑만 몇개 심어뒀더니 별거 하지도 않았는데 상대방이 포탑뒤에 숨어서 덜덜 떨고있는 라인전도 나오긴 해요... 예전에는 포탑 하나를 심을때 상당히 고심해서 심고, 그 포탑을 얼마만큼 뽑아먹고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좌우되었다면... 지금은 쉽게 지워지고 부담없이 포탑을 심다보니... 한층 가벼워진 느낌이랄까요? 으음... 아주 무거운 청룡언월도를 다루며 이제조금 무기의 효용을 익숙하게 다루며 몇개의 필살 초식을 만들었는데, 갑자기 그걸 뺏어가더니 청강검을 하사받은 느낌? 검 자체의 위력은 좋아진거 같은데... 예전처럼 쓰지 못하는?? 뭐 그런느낌이예요~ 가츠가 거대한 장검대신... 강하기는 엄청 강한 마법의 무구이지만, 레이피어처럼 얇은 검을 사용하게 되었을때의 곤혹감 같은거? 물론, 상식선에서 이해 못할정도로 바뀐건 아니고, 사실 전보다 순간딜을 더 뽑아내도록 바뀌었는데 하향이라고 생각하면 이상한거죠... 킬을 중시하는 현재 메타에 맞게 수정된거니까요, 으음... 그렇지만 뭐랄까... 다시는 예전의 딩거를 만날 수 없어! 라는 감정까지 맞물려서... 예전 딩거의 좋았던 모습만 기억하고 싶은... 헤어진 다음에야말로 진정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던가 뭐 그런거 있잖아요 ㅋㅋㅋ
    • 페이즈킬러 | [답글] 잘정리하셨네요 ! .. !.. ㅋ 잘 읽고갑니당.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감사합니다 %gt;ㅂ< b 경기 잘 보고 있습니다~
    • 부두막 | [답글] 하이머딩거 한번재미로 해봤다가 너무 재미있어서 하고 있는데 이 공략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게 2개 있는데요...
      1. 방템이나 마저템을 차면 타워방어력도 영항이 있나요??
      2. 또 죽음불꽃 손아귀를 썼을때 4초간 마법피해 20%증가 인데 그럼 타워의 대포, 레이져 2개 모두 20% 영향을 받는 건가요???
    • 꽁당문답 | 2번은, 네, 맞습니다.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방템 마저템은 포탑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군단은 적용된다고 알고있고요, 죽음불꽃은 마법데미지는 모두 영향을 받습니다.
    • 아이콘 난v너의천사 | [답글] 참고해 주세요.
      저도 9/0/21 특성에 노랑룬은 방어씁니다.
      1.특성에는 시간당골드와 추골, 공격시 골드획득 찍구요
      딩거에겐 선렙보다는 지속적인 압박으로 봅니다.
      2. 체력도 좋지만 방어가 나은것 같습니다.
      자르반,짜오,리신,,바이 이런애들이 들어오고
      미드가 호응한다면 순삭 되더라구요.
      정글애들한테 조금버티고 미드호응 스킬버티면 평타
      뿐인지라 방어가 좋아보였습니다.
      3. 선템은 케이지를 선택으로 그림자가 좋더라구요
      유틸속성과 호완도 되며 정글이 물러와도
      궁q 그림자 키면..아시겠지요
      게다가 논타겟인 w와 e랑도 좋고 마저도 있습니다.
      4. 더불어 딩거의 완성은 눈사람 딩거 입니다. 후훗
      스킨 지르고 리메이크 전엔 쓰지도 못했는데..
      리메이크 잘한것 같다는거ㅋ
    • ghost12 | 서폿으로 가실때 이렇게 가시면 엄청 좋아요. 지금 골2인데 딩거 29승 14패 중 17승을 서폿으로 햇고, 특성 이렇게 썼어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서폿으로갈땐 저도 그 특성, 룬을 가져갑니다 ㅋ 근데 미드에서는 상대가 평타가 좋은 챔프가 오는 경우가 많지않고, 정글러가 오더라도 4~8방의 스킬을 맞는게 사실상 데미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데미지 이기 때문에, 노랑룬은 를 가더라도 라이너 정글러 상대 챔프가 둘다 AD 가 아닐땐... 굳이 방어로 가지는 않습니다. ㅋ 그림자는 딩거에게 참 좋은 스킬인건 분명하여서, 딜탱이나 원딜등 딜을 뽑아줄 챔프가 흥하면 가는 편입니다. 딩거가 꼭 킬을 따지 않더라도~ 끊어먹기에 참 좋고, 퇴각할때도 포탑과 시너지가 좋거든요 ㅋ
    • 꽁당문답 | [답글] 아 그리고 개인적으로 딩거의 W는 리메이크 전과 마찬가지로, 무시 못할 견제기라고 생각해요.....
      이젠 E도 견제용도로 나쁘지 않더라고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요즘 공허는 상대방이 마방템을 갔을때나 마저가 높은 탱커, 딜탱이 흥했을때 갑니다. 아니면 돈이 딱 그거 사기 좋게 모였거나요~ 물론, 마관템의 효율이 좋은건 오히려 예전보다 더 심합니다. 단, 궁포탑이 쏘는 레이져나, 포탑 레이져 등이 ap 효율이 나쁘지 않아서... 주문 70 + 마관 35% (10~30 정도의 효율) 을 2200 원에 사는것 보다는... 주문력 120 + 주문력30% (50~100 이상의 효율) 인 죽은모자를 3300 원에 가는게 딜량면에서는 확실히 좋게 나와줍니다. 물론, 상대가 마저를 찼다면 이 효율이 뒤바뀌고, 주문력 계수가 낮은 포탑의 평타나 RQ 의 평타는 마관의 효율이 더 좋기때문에 뭘 갈지는 그때그때 다르지만요~ 가능하면 굳이 마을에 갈때는 쓸데없는 큰 지팡이를 한방에 살 돈이 모였을때 가려고 하고, 그 전에 가게되면 그땐 이런저런 고민을 하는 편입니다. 순간이동 은 확실히 취향에 따라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봇라인 와드로 날아간다거나 빠른 라인복귀등 장점은 분명하죠~ 음.. 뭐 글치만 보호막이나, 유체화도 생존에 꽤나 도움을 주는 스펠이라서... 플레이 스타일, 혹은 아군 상황등에 맞춰서 취향이라 생각합니다. 확실히 텔포로 적 뒤로 날아가서 퇴로에 왕포탑 하나 심어두고, 원딜 수류탄 맞추면 참 쉽죠~ 아 하지만, 딩거의 W 가 리메이크전에 비해서 좋은 견제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에 딩거의 W 가 전 훨씬 유용했고 좋았습니다. 만약 미사일만 바뀌지 않고 나머지만 지금처럼 리워크 되었다면... 모델로를 신으로 모시고 그분을 삼년동안 찬양할 것이겠지만~ 지금 미사일이 그래서 못써먹을 스킬이냐?! 라고 한다면... 뭐 그건 아니죠 ㅋㅋ 단지, 기존의 미사일이 사기적으로 좋은 느낌? 사실 그 미사일 하나 믿고 라인전을 풀어나간게 워낙 많아서~ ㅠㅠ 상실감이 큰 나머지 정확한 평가는 아닐수도 있지만... 전의 미사일이 전 더 좋았어요 ㅋ 뭐 이건 개인적일 수 있겠지만요~
    • 꽁당문답 | 3명에게 미사일 확 쏘던 시절이 그립긴 하네요....
      아테나 지휘관깃발 공허 존야 라바돈의 형식으로 거의 항상 가는데, 지금까지 플레이로는 꽤 좋았다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 그리고 포탑이 공격하는 데, 리안드리나, 라일라이 같은 효과가 안 붙더라고요.
      그래서 말인데요. 리안드리는 왠만하면 빼는게 좋지 않을까요?
    • 꽁당문답 | 그리고 님이 말씀하신 특성 찍는 방식은 정말 최고인 것 같네요 O__o
    • 꽁당문답 | [답글] 저만 그런진 모르겠지만, 딩거가 그렇게까지 딩거만의 매력이 사라졌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Q는 체력이 낮아졌긴 해도, 인베방지용으로도 아직 훌륭하게 쓰이고, 그리고 정글이 갱 와도 3개나 되어서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잖아요. 오히려 q는 더 세지고, 더 압박적으로 변질된 것 같아요 O_o
      특히, Q 마나소모가 20밖에 안되서, 이전보다도 마나소모가 훨씬 적어, 블루 없이도 라인전은 잘 이어나가지 않나요?
      그리고 W는 확실히 이전보단 맞추기 힘들지만, 이제 다방면으로 쏠 수 있어서, 부쉬확인용으로도 좋고, 한명한테 직접적으로 주는 데미지는 확실히 이전보다 세잖아요. (물론 다 맞춰야 그렇긴 하지만....)
      E는 뭐 말할 것도 없이 엄청 좋아졌고요.....
      그리고 정글러가 미드를 특히 노리러 오실 것이라고 했는데, 오히려 갱 올 때, 궁포탑을 이용해서 역으로 공격하면, 상대 정글이 오히려 점멸 빼거나 죽던데요 O_o
      그리고 한타 때는 궁수류탄으로 원딜 지키는 것을 넘어서서, 크레센도 급의 스턴을 남기 잖아요....
      이건 오히려 딩거 포탑만의 개성이 늘어나고, 딩거미사일만의 새로운 개성이 생긴 것 아닐까요 ㅇ.ㅇ?? (확실히 딩거 미사일처럼 공격하는 방식이 룰루q말고는 비슷한것도 없으니까요...)
      게다가 딩거에다가 공허 넣어야 되지 않나요? 아직 마관이 딩거에게 좋은 요소잖아요, 그쵸...?
      음, 아무튼 님의 저번 딩거 공략에서 아주 감명깊었어요 ㅇ.ㅇ
      덕분에 딩거 잘 배우게 되었었는디....
      제가 뭐라고 말할 처지는 아니지만, 딩거가 대격번을 했다고 해도, 개성이 사라졌다는 표현은 좀 아닌듯 싶어서요....
      아, 그리고 질문 하나만 해도 될까요...?
      라인전 하다가 귀환타면 포탑이 철거될 우려가 있으니까, 저 같은 경우는, 순간이동 점멸을 쓰는데 이래도 될까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으음... 제가 너프되었다고 느끼는 부분은... 확실히 제가 익숙해진 스타일에 기인한거예요;; 즉 뭐냐면~ 예전에는 주먹과 보자기 두개의 패를 가지고, 상대가 어떤 스타일로 싸우느냐에 따라 주먹을 내면 보자기를 내고, 가위를 내면 주먹을 내는 식으로... 유리한 쪽으로 스킬트리와 템트리를 맞춰가면 되었습니다. 그건 터렛을 상대 뒤로 돌아가 바로 옆에 심어버림으로써 딩거가 마치 평타딜이 상당한 챔피언처럼 근접전을 시도하거나... 근접이 강한 챔피언은 원거리에서 미사일 포킹으로 디나이 시키는... 라인전에서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상황에서 유리하게 싸울 수 있었다고 할까요? 지금 딩거는 예전처럼 싸울 수 없는대신... 포탑을 하나씩 늘려나가면서 지역을 조금씩 장악해 나가는 형식으로 플레이 했을땐, 챔피언에 따라서는 기존 딩거보다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지금은 노하우나 이해도 보다도... 상대 챔피언의 스킬 상성 등의 카운터가 좀더 명확해진 느낌이랄까요? 음... 분명한건... 기존 딩거의 개성은 사라지고, 매우 강력해진 포탑의존도가 높은 새로운 개성이 붙었다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으으음... 뭐 정리하자면, 리메이크된 딩거는 재미있고 좋은 챔프이지만... 기존처럼은 사용할 수 없다. 라는 거구요~ 그게 약해졌다는 의미는 아니예요~ 지금도 새로운 템트리 새로운 전략등을 짜고... 어제는 통했던게 오늘은 간단히 막히는걸 보면서~ 아직 이런 딩거면 되겠다! 싶은것들을 살펴보고 있어요 ㅋ 근데 곧 시즌 4 라서... 또 얼마나 바뀔런지 ㅋ
    • 할아부지이 | [답글] 오오 오늘 딩거를 처음해봤는데 리메이크가 언제 된거죠 ?
      궁금하네요 ㅎㅎ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저도 언제인지는 잘... 10월 말일쯤?
    • 끄덕 | [답글] 이거 혹시 미드 딩거인가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미드딩거 입니다. 탑이나 서폿은 룬과 특성 템트리 전술 모두 조금씩 바뀌긴 하지만... 사실 탑 라인에서 하는 플레이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ㅋ 글치만 딩거가 제일 잘 활약할 수 있는곳은 역시 미드라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탑 티모가 대세이지 않은것 처럼 말이죠~
    • 닉넴은어렵 | [답글] 좋네요
    • 닉넴은어렵 | [답글] 좋네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뭐... 전 원래 딩거를 좋아합니다 ㅋ
    • 아이콘 별크레프트 | [답글] 이거 내용을 읽어보니 상향된줄 알았는디 딩거도 카르마 마냥 어정쩡쩡하게 리메이크됬네 으아 ㅋㅋㅋㅋ;;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음... 아뇨 분명히 너프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리메이크전 딩거는 장점이 분명한만큼. 약점이 너무 분명한 챔프였습니다. 경험과 포지셔닝 센스로 그런 약점을 이해하고 극복했을때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고, 그게 보완이 되면 특정 상황에서 무시무시한 위력을 낼 수 있었다지만... 사실,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만들어진것도 사실입니다. 미사일이 미니언에게 날아간다거나 포탑 딜이 엉뚱한데로 빠진다거나... 포탑버그, 등등 딩거가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건... 딩거는 명백한 고인챔프로, 연구되지 않은 상대가 너무 많았다는거죠~ 상대적으로 그럴땐 쉽게 꿀빨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딩거는 그때보다 더 광역 딜량면에서도 좋은 상황을 만들수도 있고, 다양하게 활약할 수 있는 상황이 자주 찾아옵니다. 기존 딩거는 원딜을 물었던 딜탱에게 실명을 걸어서 딜로스를 만들어놔도~ 상대 원딜에게 실명을 걸어서 바보를 만들어 한타가 이겨도~ 딩거 뭐했음? 이라는 소리를 듣기 일쑤였는데~ 지금은... 딩거가 죽어도 포탑을 남긴다는거 하나만으로도 사실... 딩거의 커다란 약점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라... 약점도 줄이고 미사일 딩거의 강점은 줄였지만, 포탑딩거는 어째 좀 상향된 느낌이긴 합니다. 사용하기는 확실히 편해졌어요~
    • S2맑은소리 | [답글] 딩거 리매후 많이 플레이 하고 있는데, 로아가 정말 괜찮던데요. 타워 체력이 조루가 된만큼, 타워가 받을 데미지를 어느정도 딩거가 감수해야 되는데, 로아가 딜과함께 탱키함을 향상 시켜줘서 정말 좋더라고요. 또, 스펠은 개인적으로 쉴드를 드는데, 한타에서 딩거 유체화의 장점을 모르겠더라고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한타에서 유체화의 장점은... 포지셔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딩거는 포탑 3개로 광역 지속딜을 주는 지역을 형성할 수 있고, W 로 딜, E 로 스턴을 먹일 수 있습니다. 그 각도와 위치를 잡는데 있어서 이동속도는 무조건 중요하죠, RE 의 경우 일직선상에 상당한 데미지를 주면서 3곳에 스턴지역, 더 넓은 지역에 딜과 슬로우 지역을 형성합니다. RW 는 단일타겟에게도 상당한 딜을 주지만...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것이... 살짝 흩뿌려서 다수에게 맞췄을때 진짜 괴랄한 광역딜 스킬입니다. 루시안궁이 케이틀린 궁이 되는 느낌? 하지만 이런 스킬들의 효율을 제대로 내려면.... 빠른 이속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킬을 쓸 각도도, 스킬을 쓰고 빠져나올 시간도 유체화가 벌어주니 말이죠~ 단, 유체화는 사실 그렇기때문에 쓰기 어려운건 사실입니다만... 방어막보다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딩거가 컨트롤이 쉬우냐 하면 절대 그렇지 않을걸요?
    • S2맑은소리 | 모르겠네요, 저는 최근 들어서는, 궁 e나 궁w 보다는, 궁q를 많이 쓰는 편이여서요. 어떻게든 더 살아서 상대 브루저들의 어그로를 더 끌어, 대왕포탑이 오랫동안 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요. 그런데, 궁w를 쓰더라도 유체화가 굳이 필요한지는 모르겠네요. w도 그렇고, 궁 e 같은 경우에도, 사거리가 상당하고 범위가 넓어서, 굳이 유체화를 쓸필요 까지가 있나 싶습니다. 차라리 쉴드가 생존력이라도 더 올려주는 것 같더라고요. 리메이후 딩거만 계속 했는데, 이전에 비해서, 뭔가 변수가 많아진 것 같아서 정말 재밌어진것 같아요 ㅎㅎ
    • S2맑은소리 | [답글] 딩거 리매후 많이 플레이 하고 있는데, 로아가 정말 괜찮던데요. 타워 체력이 조루가 된만큼, 타워가 받을 데미지를 어느정도 딩거가 감수해야 되는데, 로아가 딜과함께 탱키함을 향상 시켜줘서 정말 좋더라고요. 또, 스펠은 개인적으로 쉴드를 드는데, 한타에서 딩거 유체화의 장점을 모르겠더라고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사실 로아는 원래 딩거와 잘맞는 아이템이었습니다. 무난한 딩거로 가는데에는 로아도 좋은 선택이 되죠~
    • 아이콘 규닐 | [답글] E스턴만 잘 마추면.. 딩거는 진짜 굿인듯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E 스턴은 예전보다 확실히 맞추기가 쉬워져서~ 괜찮은 견제기 혹은 연계기가 되었습니다. 실명이 사라지고 대신 슬로우가 생겨서... 딜탱이나 원딜을 3초간 바보만드는 한타 기여도, 역관광은 사라졌지만... 로밍이 강해지거나 추노 도망 등등 뭐 활용도가 나쁘진 않죠~ 여전히 효과는 A 급으로 좋은 CC 기죠 ㅋ 수류탄은 반드시 연습해둬야 합니다
    • 미드선픽이요 | [답글] 아..시1발 딩거땜에 아오 졋네 ㅇ오 시1발 딩거쓰레기 아오 시1발 자이라햇으면 이겻겟당 아오 시1발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뭐 그게 딩거탓이 아니라... 보통은 소환사 탓이죠 ㅋㅋㅋ
    • 무지개수박 | [답글] 지휘관의깃발이포탑평타에만적용되나요레이저에도적용되나요?레이저는포탑이쓰는스킬취급받아서안되려나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엄... 평타에는 확실히 적용이 되는데... 그러고보니 레이져에 적용이 안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사실, 레이져는 약간 덤 쳐럼 맞는 경향이 있어서... ㅋㅋ 물론 전 덤을 굉장히 좋아하긴 합니다만... 덕분에 실험해볼 생각을 안해봤네요~
    • 무지개수박 | 그럼실험후에덧글로알려주세용
    • 엘라닉스 | [답글] 위에 삼각 포탑배치에서 딩거잡는 법을 알겠다고 하셨는데 알려주실 수 있나요?? 상황에 따라 포탑배치도 굉장히 중요한데 만약 잡는 법을 알고 있으면 약점을 캐치해서 포탑배치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하고 싶네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챔프별로 공략방법이 거의 전부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은... 딩거를 바로 물지않고 포위한채 포탑을 철거하면서 들어가다가... 딩거가 포탑이 그리는 원의 범위에서 살짝 벗어났을때 (포탑의 어그로가 자동으로 풀림) 딩거를 공격하는 방식이죠. 딩거는 자신이 빠르게 이동하는 탈출 스킬이 여전히 없기때문에, 포위망을 형성했을때의 대처방식은 삼각형 포탑 교집합 가운데로 들어가는것과 도망가는것 둘 중 하나입니다. 도망갈때 무리하게 따라가다가는 포탑 사거리 안쪽 2개이상 걸쳤을때 수류탄이 날아오는 경우가 많지만, 지금 딩거는 라인을 지나치다싶을만큼 밀어버리기 때문에 옆이나 뒤에서 들어오는 각도에 상당히 취약한 편인데요. 뒤와 앞에서 양쪽에서 딩거를 포위하게되면, 바로 딩거를 무는게 아니라 포탑을 하나씩 철거하는 것이죠~ 정글러와 라이너가 하나씩만 철거해도 딩거는 죽은목숨입니다. 2명의 챔프가 포탑을 철거할때 딩거의 행동은 둘중 한명에게 수류탄 + 미사일 (6렙 전에는) 을 날려주는것 뿐인데... 이것의 쿨타임은 딩거가 두번죽기 충분한 시간입니다... 즉, 정글러나 라이너 둘중 피가 적은쪽은 포탑을 철거할때 수류탄에 맞지않도록만 조심하면서, 그냥 포위를 형성하고 조으면 됩니다. 즉. 라이너는 딩거가 포탑을 2개이상 라인에 심지 못하도록만 신경쓴다면 초반 라인이 크게 밀릴것도 없고~ 포탑을 철거할때도 딩거가 포탑 1개를 믿고 견제들어오면 적극적으로 딜교를 해도 크게 불리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게 쉽게 되는 챔프가 있고, 어려운 챔프가 있지만... 5렙전에 라인에 포탑이 3개 깔리는 순간 라인이 무조건 당겨지니... 포탑을 3개 심도록 유도하는 시점에서 정글러를 부르면 됩니다. 즉 포탑을 동시에 세개를 심는게 아니기 때문에, 라인을 밀때도... 포탑 1~2 개는 뒤에 배치가 되게 되는데... 딩거가 1:2 로 싸워서 이기려면 궁이 나왔거나, 그 이전에는 포탑 3개와 함께 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전 리메이크전 딩거 포탑보다 체력과 딜량이 크게 줄어서... 포탑 하나가 치는 데미지로는 정말 예전만큼 딜교를 성공적으로 하지 못하게 되었죠, 음... 딩거공략에 딩거 파해법을 쓰는것은 좀 그렇지만 ㅋㅋㅋ 포탑의 체력, 마나통은 크게 줄어들고, 수류탄과 미사일의 마나소모는 매우 크기때문에... 포탑만 잘 처리해도 라인전은 기존 딩거에 비해 상당히 약해진 편이라는것만 이용하면... 딩거는 생각보다 라인전 강캐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사실, 예전 딩거가 더 라인전에 강해요~ 지금 딩거는 뭐랄까... 예전에는 한타 자체를 설계하고 포탑위치선정 하나에 엄청 고민하고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한타 참여도가 없다는 소리 듣기 딱좋은 챔프였는데... 지금은, 그냥 RQ 로 대충 왕포탑만 한타 가운데 지어도 예전정도의 한타참여를 하더군요... 물론 미사일, 수류탄을 제대로 맞추는게 한타의 관건이긴 합니다. 또 RE RW 로 한타를 다른방식으로도 짤 수 있다는 점이 ㅋ
    • 엘라닉스 |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포탑때문에 라인을 필연적으로 밀게 되긴하지만 포탑을 라인 어느위치에 배치하냐에 따라서 엄청나게 밀진 않게 할 수 있더라구요. 예전보다 딩거의 한타 영향력이 좀 강해졌으니 라인밀리는거에 약한 챔프에게 매우 푸쉬하다가 뒤로 좀 빠져서 포탑배치를 뒤로 물려서 좀 안전하게 가는 방법도 괜찮더라구요. 대신에 상대방이 로밍 못가게 와드와 언제든지 포탑을 부셔버릴 수 있다는 정도의 압박은 꾸준히 줘야하는거 같습니다. 긴 사거리를 이용한 W의 적당한 견제와 상황에 맞는 포탑배치만 있다면 라인전을 안전하게 꾸려나갈 수 있겠네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맞습니다. 딩거 포탑을 어떻게 심느냐에 따라서 (예전보다는 수월하지 않지만) 라인 컨트롤이 가능하긴 합니다. 아마 많이 하다보면 8초마다 나가는 레이져를 활용한 라인관리법도 연구되겠죠~
    • nWonash | [답글] 하...일단 제생각에는 구려진게 맞는거같아요...;;
      칼바람한판해봤는데...포탑 체력 노답이고...W가 오토가 아니라서 다맞추기 너무힘들구여
      칼바람에서 뭐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겟음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칼바람에서는 너프된 느낌이 분명 들거같습니다 ㅋㅋㅋ 그러고보니 요즘은 칼바람을 별로 하지 않다보니;;; 사실 칼바람에서는 포탑을 미니언뒤, 오히려 전투가 일어나지 않는 딩거위치나 오히려 그 뒤에 심으면 포탑철거가 쉬운 챔피언도 철거하러 오지는 못합니다. 이것은 상대에 돌진형 이니시 챔프가 있을때는 해당 챔프를 무조건 빨리 녹이겠다는 일념으로 심어두면 되고~ 사실 상황에 따라 흩어놓기도, 뭉쳐놓기도, 삼각형 모양으로 심을때도, 역삼각형 모양으로 심을때도 있습니다. 특히 중간 부쉬중간쯤에 심어두면 부쉬에 들어온 챔프는 평타를 부쉬안으로 들어오려는 챔프는 레이져를 맞기때문에~ 미사일 견제가 귀찮아진거 빼고는... 아주 못써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ㅋ 특히 속박기가 있는 챔프랑 같은 라인에 서면, 수류탄을 선으로 맞출 생각을 하지말고~ 누가 속박을 걸면 그리로 수류탄 던지고 바로 그자리에 미사일을 쏘면... 꽤나 깔끔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뭐 그렇지만 W 를 쏘는 팁을 하나 드리자면, 상대 챔프랑 딩거의 중간보다 딩거에 조금 가깝게 놓고 미사일을 쏘면... 챔프 하나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는 줄어들지만, 두명이상 맞추면 이득이기 때문에 칼바람 같은데서는 뭉쳐쏘는거보다 흩어서 쏘는게 훨씬 좋습니다. 너무 딩거랑 붙으면 2~3 발만 유효하게 날아가니... 중간보다 조금 앞에... 음... 사실 그건 쏘면서 내 마우스 커서에서 부채꼴로 퍼트린다는 느낌으로 쏘면 감이 좀 오긴 할겁니다.
    • 아칼리장인요 | [답글] 지휘관의깃발 공성미니언 업글시키는게 포탑에두적용되나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버프인 공격력 증가는 적용되지만... 공성미니언으로 업그레이드는 되지 않습니다.
    • 아스타 | [답글] 궁금한게 있어용 딩거가 주문흡혈을 찍었을시 또는 주문흡혈 룬을 들었을때 타워가 때리는것도 흡혈이 되나요?
    • 아이콘 갤럭시섭김군 | 타워의 일반공격은 주문흡혈이 적용되지 않지만, 레이져 공격은 주문흡혈이 적용됩니다. 주문흡혈템을 들경우 라인전에서 피가 모자르는 일은 없을겁니다만.... 사실 딩거는 풀피에서 2명 이상에게 둘러쌓여 몰매맞아 죽는게 많지 피가 간당간당 하게 라인에서 버티는 경우는 사실 적어요 ㅋ 글치만 레이져는 적용 됩니다. 라일라이 리안드리 전부 묻어요~
    • Skinlotion | [답글] 지휘관의 깃발 고유 오호라 효과 적용되나요? (그리고 서폿터템의 범위 효과도요?)
      포탑이 룬 아이템의 주문력에 따라 대미지 차이가있나요?
      진짜 궁금합니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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