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 서포터甲 잔나 3/26일현재 수정완료

154 / 171 | nacho | 댓글: 205개 | 조회: 2,007,933 |

안녕하세요 The Monster X(북미)

                몬스터 X(김치) 입니다

주로 서포터를 하고 있으며

현제 레이팅은 1900+ 입니다

많은 분들이 서포터가 재미없고 하는 게 없다고

생각하시지만 봇라인에서 서포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특히 초반 라인전의 경우

서포터의 역할이 80%는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서포팅을 잘해 원딜이 캐리를 하는 것은

서포터의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추가 완료했습니다

바로 올리는법을 몰라서 링크를 걸었는데 불편하시더라도

마오스 오른쪽 클릭하시고 새탭이나 새창에서 열어주세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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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RP한번 타볼까 하는 목적으로 공략 작성했는데


많은분들이 좋게 평가해주셔서 요즘상황에 맞게 약간 수정했어요


세달정도 시간이 흐르니 많이 바뀌었더군요 ^^;

 


02. 03 .26 수정완료


 

 

 

 

 

 




김치롤와서 승률과 kda가 떨어졌네요.ㅋㅋ

Runes
  • 상급 물리 관통력 표식
    방어구 관통력 +1.6
    X 9
  • 상급 골드 인장
    10초당 금 +0.25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골드 정수
    10초당 금 +1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10초당 금
    +5.25
  • 마법 저항력
    +12.06

빨강룬(방관) : 다른룬들은 효율이 좋지 안습니다 그냥 방관들어주세요

노랑룬(돈룬) : 이룬차이때문에 상대방 서포터와 와드1개정도 차이납니다 좀더 탱키한 잔나 원하시면 고방도 좋아요

파랑룬(고마방) : 역시 초반에 좋습니다

왕룬(돈룬) : 서포터는 돈룬이죠

 

잔나로 부시점령후 평타짤짤이는 적원딜 CS를 잘못먹게 할수있고 방관룬은 이 짤짤이를 아프게 할수 있습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책략
0
1
3
0
4
0
0
1
0
0
0
0
0
0
결의
1
0
3
1
0
3
1
4
0
0
2
2
0

이렇게 쓰세요

 

전 그냥 이렇게 씁니다

 

이속 버리고 경험치 더드실분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Flash(점멸) + Exhaust(탈진)ORHeal(회복)ORClairvoyance(천리안)

점멸은 무조건 들어주시구요(생존에 자신이 있으시면 안들어주셔도 됩니다 전 자신이 없어서...)

 

점멸과 탈진을 추천합니다 가끔 CV와 익저를 들고있는 잔나를 본적있는데 정말 자신있으시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CV 잘쓰면 정말 좋은 스펠입니다 단 잘쓰기가 어렵죠

많이 어렵습니다 상대방 정글러의 루트를 다파악하고 계속 맵리딩을하며 아군 정글러의 갱킹때 도와주는등...

좋지만 어려워서 잘안씁니다

 

힐은 되도록 원딜한테 들라고 하세요

서포터가 힐써줘봤자 주변 영웅들은 반만 회복되거든요 그래서 원딜이 힐을들고 서폿이 익저드는게 이상적입니다

2:2 교전시 서포터를 포커싱했을경우 순삭 시키지 못한다면 그교전은 질확율이 80%는 된다고 봅니다

서포터를 순삭시키지 못하고 잡았다고 하더라도 상대 원딜에게 더블킬을 주는상황이 종종 발생하거든요

그래서 봇싸움에선 대부분 원딜을 포커싱합니다 원딜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원딜이 익나또는 익저를 들고있는것보다 힐을들고 서폿이 익저를 드는것이 싸움에서 더욱 좋습니다

 

 

요즘들어서 탈진이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탈진의 용도는 아군 정글러가 갱을 왔을때 성공율극대화 2:2 교전시 원딜에게 사용함으로써 딜감소 + 추노, 적군 정글러 갱킹시 도주용 좋습니다. 후반에 적 딜탱이 원딜에게 달라붙었을경우 익저도 쓸만합니다

 




 

 
우디르가 갱 오는것을보고 이그저스트를 코르키에게 사용합니다
탈진으로 인해 타워로 빠르게 도망치지 못하고 결국 죽게되죠
적 삼거리 부시에 와드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상황이기 때문에 빠르게 이그저스트를 걸어
이즈리얼이 눈치채고 도망가기 전에 빠르게 익저를 사용했어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적으로 E W Q 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그렇다고 게임 시작하자마자 E 배우는 게 아닙니다.

일단 스킬은 안 찍고 기다립니다.

싸움이 일어나기 직전까지 안 배웁니다.

궁극을 6레벨에배우시고 11레벨에 안배우셔도 됩니다

궁극 모나소모량이 1레벨200,  2레벨275,  3레벨375나 됩니다

엄청나죠;; 다른 챔프에 비해 상당히 많기때문에 마나가 없어 궁극 못쓸때도 있습니다

취향대로 하세요


1레벨에 스킬은 상황에 맞게 배우세요

스킬은 1렙 시작과 동시에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Q : 우리 편 정글러 리쉬를 도와주려하는데 상대방이 갱킹을 온다 빠르게 Q를배우고 날려버리세요

W : 우리가 1렙 싸움을 걸려고 한다 그냥 가장 가까이 있는 적 W날려주세요

E : 정상적으로 정글 리쉬를 끝내주고 우리 편 원딜과 함께 라인 전을 개시할 때

  

스킬사용법

Q : 회오리죠 부시 안에서 쓰면 상대방에게 보입니다 부시안이라고 안보이는게 아닙니다.

사용 후 점점 데미지 증가합니다. 1레벨에 풀차징한 Q맞으면 아픕니다 그렇고 난사하지 마세요 마나 소모 심합니다 혹여나 미니언한테 맞으면 라인 밀어지니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풀차징한Q를 미니언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고 맞출 수 있다면 쓰세요.

그러나 1레벨에 Q배울 일 거의 없습니다.

1레벨에 아군이 상대방 유령빼먹을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Q풀차징해서 유령 리시하면 1~2초만에 유령먹고 뺄수가 있어요

Q맞으면 공중으로 뜹니다.  Q발사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에어 본을 적절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군 CC기 끝난 타이밍 맞춰서 사용하세요. CC중첩되게 쓰지마세요 낭비입니다




우리 편 원딜과함께 부시에 숨어있는데 상대방이 페이스체크를하러온다 -> QQW바로 쓰세요. 떨어지자 마자 슬로우 묻어있게


각종 스킬 캔슬 가능합니다 알리대쉬, 레오나대쉬, 자르반대쉬등 타이밍 잘맞추면 다끊을수 있어요

이걸 잘하면 정말 좋습니다

 

영상

 


W : 이건뭐 슬로우 CC 그냥 적절히 써주시면 됩니다.

☆추가(12년4월6일서포팅 잘하시는분이 W에대해서 피드백해주셔서 추가합니다


잔나 W사용시 적 슬로우, 비사용시 패시브로 이속증가와 미니언 무시가 있습니다

도망칠때 W써야될지 쓰지 말아야될지 생각해보시고 사용하세요

W안쓰고 미니언 위로 지나가면서 도망쳐도 된다면 사용하지 마시구요

W써야 도망칠수 있을것 같으면 쓰세요

제 경험상 W쓰고 도망치는 상황이 안쓰고 도망치는 상황보다 많기때문에 여기에 대한부분을 언급안했는데

역시 프로는 세세한것까지 생각하시더군요 ^^;


 

E : 초반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쉴드 사용법의 몇 가지 팁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초반 라인전은 완전 서로 풀데미지 교환 잘 안합니다.

고랭커의 싸움일수록 서로 CS만 지독하게 챙기기 때문이죠.

CS 챙기는 도중에 서로 짤짤이로 견제를 합니다.

짤짤이 타이밍에 맞춰 쉴드를 걸어주시거나 우리 편 원딜이 짤짤이를 시도할 때 써주시면 됩니다.

짤짤이 타이밍 맞추기 어렵습니다.

상대방 원거리 딜러의 공격 사거리 안에서 공격 모션을 보고 쉴드를 사용해야 되는데 0.1초만 늦어도 짤짤이 당하고 쉴드씁니다

하지만 조금의 눈치와 컨트롤만 가능하다면 막을 수 있습니다

 

※쉴드 쉽게 쓰는 법

여기서 팁이라고 하자면 저는 게임을 시작하면 설정에 들어가 키를 설정합니다.

F2~F5까지 왼쪽 초상화 순서대로 캐릭터 선택되는 거 아시죠?

E누르고 우리 편 원딜이 F2에 위치한다면 F2누르면 우리 편 원딜에게 씁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손이 번거롭기 때문에 차라리 그냥 클릭하는 게 더 낫습니다

단축키 설정 보면 주설정과 보조설정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 편 원딜러 선택하는 단축키를 스페이스바로 바꿉니다.

그러면 E누른 다음 스페이스바를 눌러 빠르게 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거 익숙해지면 이즈리얼 Q, 미포Q 쉴드로 막습니다.

입롤같다구요?

아닙니다 할 수 있어요 제가 합니다 평타 짤짤이는 거의 다 쉴드로 막구요

 

Mystic Shot(신비한 화살):  스킬 사용모션을 보고 사용하면 되는데 타이밍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편 원딜의 앞에 미니언이 없을 타이밍을 쟤시면 됩니다(쉴드블로킹 난이도 ★★★★★)

Double Up(한 발에 두 놈): 쉽습니다 일단 사용하면 소리나구요 대부분 2타를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미니언에 쓸려고 하는 게 그냥 눈에 보입니다 그 타이밍에 쓰세요 입롤같다구요? 됩니다(★★★☆☆)

Volley(일제 사격): 소리 듣고 쓰시고요 자세히 관찰하면 타이밍 예측 가능합니다. 쉽습니다(★☆☆☆☆)

 

PhosPhorus Bomb(인광탄):코르키 q사거리 안에 간다싶으면 그냥 바로 쓰세요 이건 예측 불가능(★★★★★ - 원딜 무빙잘못이 큽니다)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모션 보면 가능합니다(★☆☆☆☆)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소리 들리고 사거리 안에 있다 싶으면 그냥 쉴드 감아주세요 (★☆☆☆☆코그모 너프후 거의 고인수준으로 안보입니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예측하시구요 소리도 들립니다(★★★☆☆)

Explosive Shot(폭발 탄환): 한대 맞고 써도 안 늦습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 아픕니다 소나 짤짤이 하러온다 싶으면 바로 써주세요(★☆☆☆☆)

 

 

이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상대방 원딜의 스킬 범위 및 발동조건, 소리, 모션 을보고 이 타이밍에 짤짤이 들어온다 할 때

E 스페이스 따닥

해보세요 됩니다 ^^; 연습하다보면 생각보다 쉬워요

 세줄 요약

- 원거리 딜러 선택키를 바꾼다.

- 짤짤이 타이밍을 예측한다.

- E + 바꾼 키로 쉴드를 빠르게 써준다

 

 

 R :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궁쓸 타이밍 이건 정말 어렵거든요

크게 다섯 가상황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 우리 편에게 달라붙은 상대편 영웅 떼어내기

- 원딜에게 달라붙었다 싶으면 바로 떼어내세요. 원딜은 무조건 지켜줘야 합니다.

진형 흐트러진다 이딴거 무시하시구요 원딜 살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영상

 





위의 영상은 궁이 조금만 늦었어도 소나 궁극을 맞고 코르키가 사망 할 수도 있었던 타이밍입니다

잘보시면 소나가 슈렐리아를 사용하고 궁극을 맞추기위해 달려옵니다

 

영상



 

코르키를 잡으러 달려오는 우콩, 판테온, 싱드, 소나를 한번에 밀어내고 슈렐리아를 사용하여 전투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이한타를 마지막으로 승리할수 있었던 판인데요 궁잘쓴 리플레이 찾으려다 이걸 찾았는데 자세히보시면 네임드들이 많이 나옵니다 ^^; 아래 사진은 등장인물들입니다

 

2. 벽으로 밀어 1~2초간 바보를 만들어 싸움에서 승리하기

- 주로 초반 라인 전에서 일어나는데요 상대방과 비등비등하다면 원딜의 공격도 비등비등합니다

이때 상대방 원딜을 벽에 밀면서 1~2초간 딜로스를 하게 만들며 힐링을 하게된다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 것이 벽꿍을 못시키고 우리 편 원딜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인데요 각을 잘 잡아야 합니다 방생궁 주의!

 

영상





 

위 영상은 샤코가 갱킹을 왔는데 역으로 죽을뻔한 상황에서 벽으로 소나와 코그모를 밀어 딜로스와 함께 샤코를 살리는 장면입니다 봇싸움에서 이런식으로 써주시면 원딜을 살리며 상대방 원딜을 잡는경우도 있습니다

 

3. 플래쉬 궁 또는 궁으로 상대방을 끊어먹을때

- CC기를 맞은 상대방이 열심히 도망가거나 앞에서 도망갈 때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앞으로 달려 나가 궁으로 상대방을 끊어먹는다면 GJ JANNA! 라는 팀원의 채팅을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체력적은 체력이 많은 적이 있을 때

-한타가 일어나게 되면 반드시 이런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런 경우 우리 편도 체력이 바닥일 경우가 흔한데요 이때 상대방 체력 많은 영웅과 체력이 적은 영웅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각을 잘 잡아 사용하면 체력이 적은 적을 끊어먹고 빠지는 상황을 만드실 수 있는데 주의하실 점은 체력 작은 영웅을 밀어내고 체력 많은 영웅들을 끌어들인다면 역적 됩니다 각 잘잡으세요방생궁 주의!

 

5. 힐용

- 비추천입니다 한타가 끝났는데 우리 편 체력이 대부분바닥이라면 체력을 회복하고 푸쉬를 하거나 바론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싶을 때 사용하시구요 되도록이면 아끼세요

이정도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로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고요

하다보면 보입니다 이 타이밍에 써야 될지 안 써야 될지

그리고 주의해야 될 것이 궁으로 상대방을 밀 때 벽꿍이 될지, 벽을 넘을 것인지 판단하셔야 되는데

그냥 그 자리에서 플래쉬로 벽을 넘어갈 수 있느냐 없느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날아가는 거리는 이즈리얼 리프트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장화
    기타 - [장화]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기타 - [장화]


  • 얼음 방패
    방어 - [방어력]
  • 얼어붙은 심장
    방어 - [방어력]
  • 란두인의 예언
    방어 - [체력]

1번 Faerie Charm(요정의 부적)Sight Ward(시야 와드)X4Health Potion(체력 물약)


2번 Faerie Charm(요정의 부적)Sight Ward(시야 와드)X2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


1번의 경우 

상대방 인베이드(1렙싸움)가 올것으로 예상되거나 적 정글러의 카운터 정글이 심할경우, 적정글러가 갱킹위주로 성장하는경우 구입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인베이드가 강한조합은 알리,트페,싱드 등 1레벨 CC가 강력한 경우를 들수있겠구요 

카운터 정글은 쉬바나, 우디르, 문도, 샤코등 빠르게 정글을 돌며 우리정글몹을 스틸할수있는 경우

갱킹위주 성장형 정글러는 람머스, 리신, 정글알리등 초반 갱킹이 강력한경우에 구입하세요

거의 대부분 요즘 이런챔프들이라서 4와드를 추천하는 겁니다

인베이드가 강력할경우는 시작하자마자 올만한 경로에 박아주시구요

카운터 정글이 예상될때는 나중에 먹는 버프쪽에 박아주거나 4거리(유령앞)쪽에 박아주시면 좋습니다.


단점 : 라인전이 다소 힘들다(핑크와드의 부재)


2번

부쉬점령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핑크와드 하나는 적 와드를 카운터하여 우리정글러가 갱을 올때 적 와드를 제거하여 성공확율을 높여 줍니다

일단 상대방 서포터가 핑크와드가 있는지 없는지부터 파악하시구요 

없다면 땡큐! 외쳐주세요

상대방이 핑크가 없는데 부시안에 와드를 박았다

상황을 보고 제거할지 안할지 파악하세요

1. 우리편 정글러가 봇갱을 오려고 한다(너무 티나게 제거하면 눈치 챌수도있음)

2. 짤짤이로 적에게 견제 가능한경우(부시안과 밖을 왔다갔다하며 평타짤을 해야할때)

3. 적 부시의 핑크와드 카운터

4. 부시안 모습을 보여주기 부끄러운 경우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핑크와드하나로 상대방 라이너는 부시안의 시야확보 부재로 인한 압박을 느끼며

우리편 정글러의 갱킹을 원활하게 할수있게 합니다

 

 

 

아이템의경우 기본적으로 코어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 Sight Ward(시야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입니다

 

오라클 없을시 핑크는 무조건1개 가지고 있으시구요

추가로 녹색와드 돈되는데로 구입하세요


오라클 타이밍은 적타워를 제거했을 경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단 정글러가 오라클이 있다면 먹지마시구요

첫 오라클은 정글러한테 맡기세요

서포터가 첫오라클 먹어봤자 로밍도 못가기때문에 효율 좋지 않아요

그냥 정글러가 먹고 와드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다음은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입니다 잔나는 스킬떄문에 기본이속이 높아서 신발업글 천천히 해도 됩니다

다음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입니다

적 CC가 너무많으면 머큐리 가주시구요 아니면 그냥 쿨감부츠 신으세요


다음 아이템은 정해진게 없습니다 그때 상황 맞춰가면서 구입하세요


-전체적으로 적 딜링이 강력하고 우리편에 이지스가 없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상대 CC가 강력하고 원딜을 살릴타이밍을 놓칠 가능성이 있다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EX 피들, 스카너등)


-상대 AD딜러들이 잘컷고 우리편에 프하가 없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방 딜러중 광역딜이 너무많다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EX 우콩, 카타리나, 스웨인등)


-우리편 AP딜러가 잘컷고 둘이상이다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아군이 블라디,럼블일경우 효과 X2)


-우리편 AD딜러가 잘컷고 둘이상이다Zeke's Herald(지크의 전령)


-상대방 AD딜러가 애미리스하게 강력할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까지 나오는경우는 거의 없음...)



이렇게 가시면 됩니다 그때그떄 상황에 맞게 가세요

 


와드는 기본적으로 돈이 되는데로 구입하시구요

오라클을 먹은시점에서는 어그로가 쏠리기때문에 서폿이라고 무시하지않고 제압기든 뭐든 바로 달려듭니다

몸사려주시고 힘들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구입하세요

퀵실버는 데코가 아닙니다

 

 

PS)오라클을 구입하고 난뒤에는 죽으면 절!대! 안됩니다

아래 세가지만 지키면 무리하다 죽는일 없습니다

1.무리한 와딩 금지

2.무리한 와드 카운터 금지(가끔 의도적으로 와드박는것을 보여주고 와드제거 떡밥을 던져 낚시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3.페이스체크 절대 금지

 

추가 공략 Etc

1.기본적인 마인드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모토는 "우리편은 절대 죽어서는 않된다" 입니다

무슨말이냐 이타이밍에 궁을 쓰면 킬은 못따지만 우리편을 살릴수 있다

이럴경우 그냥 궁쓰고 우리편 살리세요 킬을 무리하게 노리지마세요

또 내가 죽음으로써 우리편을 살릴수 있다 라면

살을 내주고 뼈를 살리세요

서폿 죽어도 됩니다 뭐... 그런 존재 입니다 

하지만 오라클을 구입했을때는 그러면 안됩니다

아! 내가 오라클이다 하고 자살다이브 하는일 없길 발랍니다

 

또 우리편 원딜을 정말 잘키워야 됩니다

북미애들은 서폿을 베이비시터라고 하죠

후반에가 가장 중요한게 원거리 DPS영웅입니다

초반에는 약하지만 후반에가면 엄청난 화력을 내죠

그렇기 때문에 서포터가 초반 중반에 거쳐 원거리영웅을 잘 키워야 합니다

 

 

이런말이 있습니다

잔나와 싱든는 쫓지말라

네 맞습니다 싱드와 잔나는 쫓으면 안되는 챔프입니다

잔나 쫓아봤자 못잡습니다  잡을수있는 챔프가 있다면 블루 먹은 카사딘 정도입니다

카사딘이 블루를 먹었다는 전재하에 추노가 가능하지 왠만한 챔프는 잔나 추노 못합니다

 

 

 

2.맵컨트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CV너프전에는 CV 계속 사용함으로써 상대방 정글러의 갱킹을 예측했어야 했는데요

지금은 CV가 없거나 쿨타임이 길어서 정글을 예측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상대방 정글러의 위치를 항상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 정글러랑 싸운다고 생각하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와드를 더 열심히 박아야 겠죠

 http://lol.inven.co.kr/dataninfo/guide/?class=2766&idx=10

여기에 설명 잘되어 있습니다

 

 

3.한타

한타때 잔나의 위치는 탱커와 원딜러 사이가 되겠습니다 후반에 가면

팀의 딜은 원딜러가 50% 누커가35% 딜탱이 15%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상대편 딜탱들이 원딜을 노리고 많이들 들이댑니다

탱커와 원딜 중간에서 딜탱들을 끊어주시구요

딜탱이가 다가오면 도망가면서 CC날려주세요

잔나는 다필요없고 원딜만 지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커야 어차피 스킬 다쓰고 죽어도 자기할 일 다한겁니다

하지만 원거리 DPS영웅은 끝까지 살아남아서 모든 딜을 다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딜 만 지키면 되는겁니다

원딜의 무빙도 중요하지만 중간에서 끊어주는 역할도 잘해야 합니다

딜탱들을의 대쉬를 막아내면 원딜의 후반 폭딜은 무시하지 못하기때문에

잘 성장한 원딜이라면 딜탱이라도 녹일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서 딜탱들의 차단을 잘해준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딜탱들의 cc가 절대로 원딜에게 닿게해서는 안됩니다 극후반에는 퀵실버나 클린즈를 가지고 있는 원딜이라면 하나정도는 제거하고 딜링을 할수있지만

cc가 하나라도 제대로 박히는순간 원딜은 순삭되기 때문에

접근 자체를 못하게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슈렐리아 Q W R 네개를 가지고 있는 잔나로서 운영만 잘한다면 딜탱들의 더러운 다이브를 막을수 있습니다

 

 

한줄요약

- 원딜만 지키세요

 

  

튜텬은 공짜입니다 ^^;

 

 

 

 

Q&A 

 

Q 다크Holic 잔나 Q스킬 빨리쓰느건 머에요?

A Q쓰고나서 5초뒤에 나가는데 그전에 클릭한번더하면 빨리쓸수있어요

 

 

 

Q dotnl q로 견제 하기에는 마나가 넉넉치 않고.. 저는 문양에 성마방을 포기하고 

성장 마나리젠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q로 견제시에는 마나가 관리가 힘들고 평타

견제는 오히려 손해 볼가능성이 높아서요.. 혹시 잔나로 상대 맞라이너를 견제 할수

 있는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나요? 아니면 쉴드 타이밍과 맵리딩에 포커싱을 두는 플

레이가 더 좋을까요? 

A Q로 견제한다는건 정말 안좋은 플레이입니다 Q사용하는 타이밍

1 적의 공격을 컷트하는 용도(알리 WQ, 레오나EQ, 자르반EQ등)

2 우리 정글러 갱킹올때 사용하여 도망못치게 용도

3 봇교전이 일어났을때 적원딜에게 사용하여 딜로스시키는 용도 

이 세가지 외에는 절대 사용금지

-평타짤 타이밍 : 적의 스킬쿨다운일때 원딜러들 스킬(이즈Q, 애쉬W, 무덤Q등)사용

후 몇초 이때는 잔나한테 쉴드감고 평타짤하세요(단, 알리한테 짤짤이할때는 특히 

주의 상대방 정글러 위치가 파악되어 봇갱킹위험이 없을때만 하세요 벽꿍되는 각도

도 안되게 조심)

-쉴드타이밍과 맵리딩은 기본입니다.




Q
 RTrnde 
대체적으로 서폿 플레이하실때, 한번 귀환하면 와드를 어느정도 박으시죠?

저는 템을 조금 중시해서, 한번 많이사봣자 초~중반엔 와드 1~2개, 핑와 한개 사고그러는데, 대충 랭커님들 플레이보면 신발 포기하고 하오골 도 안가고 와드 4개나 오라클을 과감하게가더라고요;
혹시 어떻게 하시는지 의견말씀부탁드립니다^^ 

A 기본적으로 1핑크2와드 삽니다 템사서 돈이 부족한경우 원딜러한테 하나만 사달

라고 부탁하거나 무조건 1개는 삽니다 와드 4개는 약간 많은거에요 오라클은 상대1차타워 밀고 본격적인 로밍 다닐때 먹어주시면 좋아요 그전에는 그냥 정글러한테 먹으라고 하세요 선오라클은 맵컨트롤에 매우 좋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이 커요 전 소심해서 안전할때 먹습니다



Q RTrnde 또다른 질문좀 드려도될까요? 윗글 아이템트리에보시면,쿨감템이 3개가있는데 슈렐리아(15%)+ 그리고마스터리 (쿨감6%) + 신발(15%) 만해도 36%가나오는데 아시다시피 쿨감이 40%가한계인데 거기서 프리즌 하트는 조금 오버가아닌가요??

A 네 오버 맞아요 신발 업글타이밍이 슈렐리아 다음입니다 그타이밍에 어떤 아이템

이 필요할지 생각해보시구요 최종아이템이 정석은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가세요 상

황은 위에 아이템별로 설명해 뒀구요 프하가 필요하다면 이오니아말고 머큐리 사세

요 ^^;


Q 칭칭나네 빨간룬에 ad룬은 어떤가요? 그냥 ad공용룬 가지고있어서 박을거없어서 ad룬 넣어놨는데 평타짤할때 ad룬도 나쁘지않죠?
우리편 원딜집에갔을때 cs먹기도편하구.. 

A 룬이 없으면 어쩔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방어룬 또는 방관룬 사용하세요 ^^; 원딜 집갔을때 cs먹는건 어렵긴 하지만 타이밍 잘맞추면 잘먹어요




이 공략은 완벽한게 아닙니다

완벽하다면 잔나로 레이팅 2.3k찍고 천상계에서 최고 높은자리에 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공략은 이런식으로 하면 좋다는 가이드니까 따라해보시고 맘에 안드시면

자기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미천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71명

나도 한마디 (204)

  • 바쿠만 | [답글] 금장 보상 이후로 잔나해보는중 ^^ 공략 잘읽고 갑니다
  • 심심한사람 | [답글] 기본적인 지식만 알면되는것이 공략..! 2번째 엑셀을 드리지요...
  • 스페인어 | [답글] 잘 봤습니다.
  • 야만야만해 | [답글] 궁 잘못쓰면 진짜 개x끼 소리 듣기 딱 좋습니다 공략에 궁 쓰는 법 잘 읽어보세요 잔나님들 ㅜㅜ;;
  • 쩌는신기 | [답글] It was really helpful to me. Thanks.
  • 꼬마기린 | [답글] 잔나 힘들던데 궁잘못쓰면 역적되고 ㅠㅠ 열심히 노력해서 잔나궁 타밍 잘알고 싶네요 존경스럽습니다..
  • 아이콘 ruddin | [답글] 다 지는겜 영혼의 한타로 원딜 살려서 이겼네요 e선마 짱 ㅎㅎ
  • sacrosanct | [답글] 엑셀 드리고 가요, 개인적으로 포킹이 무척 힘든편이라서 수비적인 서폿인 잔나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이긴 한데, 저는 탬 순서를 (와드 제외하고) 페어리참 - 현돌 - 똥신 - 하오골 - 점화석 - 슈렐리아 - 용맹의 징표 - 솔라리 - (이때는 팀 상황에 따라) 로 가는데... 어떤가요?
  • 아이콘 걍대줌 | 하오골, 혹은 점화석까지만 테크타신 후 아군 중 이지스를 갈 사람이 있는 지 찾아보세요. 없다면 슈렐과 이지스를 우선 가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추노/도주가 뭔가 아쉬울 것 같으면 슈렐 먼저, 아니면 이지스 먼저 가신 다음 다른 하나를 올리면 됩죠. 개인적으론 돈템 하나는 꼭 가지고 있는 게 낫다는 생각이라, 솔라리는 빨리 올리지 않아요.
  • 아이콘 밀렌느 | [답글] 잘보고 가뇨 ~!! ^^
  • 아이콘 충사 | [답글] 엑셀드리고갈께요
  • 보르카르트 | [답글] 궁이 참 안습해서 하기가 꺼려지는 챔;;
    대박 터지면 좋지만 진형 제대로 아작내놓는 스킬을 구사할 자신이 없네요.

    그냥 소라카나 하자 ㄱ-;;
  • 씽씽불어라 | [답글] 저도 엑셀드립니다.
    잔나를 가장 많이 하는 유저로써 공감되는게 많네요.
    요새 대회보고 진형 쪼개려는 잔나들 많이 보이던데 ㅡㅡ..충질하고 잔나 평점 깎는게 화나네요...
    원딜이나 잘 살립시다
  • 닝털 | [답글] 죄송한데요.... 잔나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들어도 될까요?
  • 씽씽불어라 | 잔나는 아테나성배 쓰기엔 효율이 떨어진다봅니다. 잔나는 q 남발하지 않는한 마나관리 쉬운편이죠.
    그 돈이면 이지스나 지크 그도 아니면 란두인이 낫다고 봅니다
  • 광역사 | [답글] E쓰고F2그런거라..E쓰고스페이스바라 괜히 레이팅1900이아니네
  • 하니님 | [답글] 궁은 짧게 끊어쓰나요? 아님 밀고 바로 캔슬?
  • 아이콘 개그개 | [답글] 겸손하시네요 엑셀 하나 박고갈께여 ㅎㅎ
  • 닉넴졸라만어 | [답글] 공략은 다좋은데.. 한국서버를 김치라 하는건가... 좀 개념없어 보이네요
  • 이소망 | [답글] 특성 말인데요 탈진을 위한 소환사의 진노1하고 평타 견제를위한 짐승같은힘3
    쿨감소를 위한 마술4 하고 나머지 방어력으로 강건함 찍으려는데 어떤가요?
  • 재비맨2 | [답글] 님이쓰신 공략도 좋은대 연습생시절님께 살짝 유익한거같기도하네요
  • 킬링비즈니스 | [답글] 원딜걸어주세요.
    한타 때 우리편 원딜이 프리딜하게 해주는 적을 만나면 땡큐인거죠.
    쳐맞는 딜탱은 쳐맞는걸로 그 역활다하는거고, 미드잔나가 아닌이상 쉴드량얼마되지도 않는데, 개미눈꼽만큼 버티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잔나만큼 한타 때 원딜을 잘 보호해줄수 있는 서폿, 없습니다.
    눈 부라리고 달려드는 울라프를 제외하면요.
  • SnowFlowers | [답글] 잔나의 실드같은경우 공격력 50증가라는 매력적인 효과가 있는데...
    한타때 실드를 포커싱이 집중되서 쳐맞는 딜탱한테 걸어주는것과
    뒤에서 딜링넣는 원딜에게 걸어주는것, 둘중에 어떤활용이 더 좋은가요?
  • 별을보는년 | 당연히 딜링넣는 원딜에게 걸어주는것이 이득입니다. 50이에요 50. 쳐맞는 딜탱에게 걸어줘봐야 만렙기준 240?.AP안올렸으니 그선일겁니다. 240이면 누커에게 스킬하나만 맞아도 500 600 다는 중후반에 240은 걸어주자마자 바로 풀립니다. 바로 풀리면? 데미지 50증가 효과는 사라져요. 하등 쓸모없는 쉴드입니다. 쉴드는 오로지 원딜에게 걸어준다는 개념으로 사용하셔야해요. 라인전에서 앞에서 기웃거리다가 몇대맞고 자기피없다고 자신에게 걸지말고 차라리 몸 내주면서 원딜에게 걸어서 적원딜따버리는게 이상적인 시나리오죠. 항상 생각대로 흘러가는법은 없지만 잔나가 라인전에서 쉴드로 사는경우는 보기힘들듯.. 아예 없진않구요. 차라리 QW가 생존만 봣을때 더 좋죠. 그외에 한타하다가 도망쳤는데 피는없고 독이나 점화나 출혈같은 도트뎀으로 죽어가는 아군챔프가있다면 그거살리는건 당연하겠죠?
  • 후닭스키 | 쉴드로 공격력 올려주는건 중렙때 상대방 타워를 푸쉬할때 원딜이나 아군에게 걸어줄때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런거 없이 원딜을 살리는 용으로 쓰는게 맞습니다
  • 별을보는년 | 후닭스키/음.. 이해가 안가는데 초반에서야 E스킬로 원딜 살릴수있는 상황이 많이 벌어질수있는데 중후반에 E스킬로 원딜을 어떻게살리죠?원딜은 후반?중후반에 순삭챔프가 있어서 방템을 벤시/퀵실/가엔 중 하나 선택하고 가기때문에 방어가 무지약해서 대부분의 스킬이 트루뎀으로 들어갈텐데 스킬한방에 200에서 400씩 다양하게 까이는 중후반에서 원딜맞고있을떄 E스킬써봐야 잠깐 짠 하고 생겼다 사라질텐데 어떻게 살릴수있죠? 원딜은 물리면 안되는겁니다. 물렸는데 E스킬로 살렸다 이경우는 진짜 보기 힘듭니다. 적이 콤보 다넣고 더이상 쓸콤보없어서 마무리용으로 점화걸었는데 잔나가 E로 살린다 이경우는 있을겁니다만 실컷 쳐맞고있는데 E써서 살린다 불가능하죠 AP를 올리지않는이상은 잔나E를 선마하는이유는 쉴드량도 물론 없는것보단 낫겠지만 공격력때문입니다. 확실히 초반 딜교환할때 E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원딜해보면알겠지만 데미지 진짜 체감상 엄청납니다. 그리고 후반에 데미지50이면 BF대검 하나보다 높은 수치인데 이것도 무시할만못하구요 240의 쉴드를 우리원딜 위험할때 걸어준다는 개념보다 우리원딜이 거리유지하면서 딜할때 걸어준다는 개념이 더 큰걸로 아는데요
  • 후닭스키 | 중후반만 가더라도 AP잔나가 아닌이상 스킬한방 맞아주는게 다죠. 다만 그 스킬한방 막아주는게 생각보다 많이 큰 편입니다.
    물론 말씀대로 상대방 딜탱이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으면 E로 살려주는 걸 바라는건 무리거니와 붙는 순간 솔직히 죽거나 원딜의 역할을 못하게 되죠. 그러나 E의 스킬한방 막아주는건 상당히 의미가 큽니다. 상대방 딜러가 달라붙었을때 뒤로 빠질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다거나 한대 더 맞으면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도주기가 있는 원딜챔프들은 쉴드 받고 피를 그나마 좀더 보전한 상태에서
    보통 상대방 잘큰 딜탱이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었을때 스킬 다 퍼붓고 원콤 넣었을때 죽는것과 살아서 남는건 큰 차이가 있습니다. 더욱이 스킬 원콤에 죽는 경우는 극히 희귀하고 스킬 한번 쏟아붓고서 평타나 쿨타임 돌아온 스킬에 맞고 죽거나 혹은 다구리 맞았을때 죽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건 접근했을때 궁으로 날려버리고 다가오면 다시 회오리로 날려주는 식으로 시간을 벌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때 쿨감을 감은 잔나는 약 두번 내쥐 세번의 쉴드를 줄 수 있고 두번만 해도 480입니다. 이것만 하더라도 꽤 큰것같은데 아닌가요? 쉴드를 감긴다는게 더 큰건 무엇보다 쉴드가 감싸져있는 동안 세번만 평타를 넣어도 원딜은 흡낫이나 피바라기로 인해서 피를 조금이나마 채운다면 쉴드2번이면 약 600정도의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 딜 유지해면서 걸어주기보다는 전 차라리 두들겨 맞는 아군들에게 걸어주어 누커라든가 딜러가 실피에서 빠져나올때 조금이라도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서 걸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원딜에게 걸어줘 원딜의 생존성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것은 물론 피얼마 없이 빠져나오는 탱커나 딜탱에게 걸어 생존성을 높여주는게 더 활용도가 높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에 달았떤 댓글과는 조금 말이 달라지긴 했지만 그냥 피빠진 아군에게 걸어줘 생존성을 더 높이는게 이득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 이채린이에염 | [답글] 왠만한서폿다해본 사람입니당ㅋㅋ 공략읽구 잔나 첫겜에 ㅠ KDA/1/4/32 ㅠ정말 감사합니다
    코르키가 저희팀 원딜이였는데 AP 룬을들고오셧더라구요 ㅠ초반에 상대가 베인/레오나 듀오라 많이 힘들긴 했지만...정말 좋습니다..잔나 역시 서폿은 팀의 어머닌데...잔나는 누님이네요 누님
  • EE1313 | [답글] 잔나와 카서스로 1700입성 ㅠ.ㅠ
  • 우린엄마니깐 | [답글] 미천하다뇨 헛허
    잔나를 해봐야겠어
    블리츠는 질렸고 소라카는 재미없음
  • G9999 | [답글] 슈렐-솔라리-이지스 이렇게 가는데 ㅎ
  • G9999 | [답글] 저에게 잔나는 잔느님!
  • 숄라홀라 | [답글] 부탁잇습니다 원딜과 궁합별로 말해주셧으면 좋겟는데요
    예를들어 그레이브즈:이 챔프랑은 공격적이게나가야한다 그러므로 E스킬을 더 주의깁게 쓰도록 이런식으로여
  • 짹쑤 | [답글] 저 죄송한데 봇라인 에서 마법저항력이 필요한가요?? 파란룬에 고마저룬을 넣는 이유가 무엇이죠?
  • yhsoul | 첫째 마뎀이 강력한 원딜도 있습니다.코르키,코그모,이즈,케일 둘째 서포터들의 마뎀 소나,잔나,소라카,알리스타,블리츠 셋째 정글러의 마뎀 노틸,피들,아무무
  • 괴물이 | [답글] 잘 봤어요!~
  • ckfhd1234 | [답글] 잔나도 브롤라프한테는 도망치기힘듬..
  • 리오레다 | [답글] 잘보고갑니다~
  • Brub | [답글] 잔나 란두인 오바인듯합니다. 잔나가 뭐 상대 진영 한가운데까지 파고들 것도 아니고 차라리 극후반에 하오골 팔고 다른 템을 맞추는 게 나을듯
  • 치즈뿌린라면 | 궁쓸라면 들어가야할 상황도 잇어요 ㅇㅅ
  • 별을보는년 | 점멸-%gt;%gt;란두인-%gt;%gt;궁. 란두인이 나올리는 정말 희박하지만 란두인이 나왓다면 진짜 극후반 이므로 만렙기준 란두인 방어력 75+프하방어력99+기본74=248이므로 란두인 지속시간이 100당 0.5초 증가이니 3초간 공격속도 35% 이동속도 35%임. 점멸쓰고 들어가서 란두인으로 공속/이속 낮춰놓고 궁써서 진형 날려버리면 다시 적이 전투에 합류하기도 힘들어질뿐더러 진형 흐트러진채로 딜넣을려고 하는 챔프들에게 받는 딜량도 상당히 줄어들죠.
  • 후닭스키 | 솔라리의 펜던트가 있기에 솔라리를 가는게 더 낫긴 합니다. 상대방쪽에서 cc기가 많을 경우에 잔나가 들어가서 쓰고 날리는게 잘 날라가면 모를까 원하는대로 상대방이 흩어지거나 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사실 거의 없거니와 아군의 챔프중에서 장판이 있다거나 모르가나와 같은 챔프가 있을 경우, 그리고 시즌1처럼 플래쉬의 사정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은점을 고려한다면 점멸 란두인 궁의 3콤보는 거의 보실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별을보는년 | 점멸-%gt;궁 쓰기는 잘쓰면 천상계잔나 잘못쓰면 트롤이지만 점멸-%gt;란두인-%gt;궁은 어떻게쓰던 보통이상은 들어갈텐데요 정말 생각없이 뇌가 문도라 원딜이 앞에서 깨작깨작 견제하고있는데 이니시한답시고 딜탱과 탱을 그 원딜앞에 놓지만 않으면 어떤식으로든 좋습니다. 소위 잔나 궁의 팀킬은 점멸-%gt;궁으로 딜탱과 원딜사이에들어가서 딜탱은 우리쪽으로 당겨서 물기쉽게만들어주고 적원딜은 밀어서 우리팀 딜탱이 물기어렵게 만드는걸보고 팀킬이네 뭐네 트롤이네 방생이네 하지만 그전에 란두인을 섞어주면 이속저하로 원딜이나 누커를 물기 힘들어질뿐더러 물렸다손 치더라도 공속감소로 딜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거기에 +로 딜탱혼자서는 5명이있는 곳에들어가서 원딜이나 누커를 혼자 따지못합니다. 오히려 역관광당하죠. 딜탱이 한타때 할일은 적이 우리팀과 싸우고있으면서 cc기와 딜이 분산될때 잽싸게 들어가서 원딜이나 누커같은 딜링캐릭을 따는게 무서운거 아닌가요? 근데 날리기전에 란두인써봐요. 딜탱은 우리쪽으로 날라와. 원딜은 밖으로 날라가. 일반궁이였으면 문제가 적어요 잔나가 날라가는 범위가 길긴하지만 그건 잔나 바로앞에서 맞았을때 얘기고 실제로 딜탱과 떨어진 범위는 완전 극과 극으로 밀렸다면(그럴일은 없겠지만) 1초정도 거리니까요..근데 란두인을 그전에 맞았단말이야. 이속이느려 합류가 늦어진다구요. 궁의효율성이 상당히 높아지는거죠.물론 엄청나게 유리해서 잔나가 점멸궁안쓰고도 충분히 한타 잡는다 이런경우에는 란두인 안가도 상관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뻔히 한타 지고있을때 잔나가 점멸궁만 잘들어가면 이길수있는거 아실꺼아니에요 탱이든 원딜이든 누커든 누가맞았든 날라가면서 란두인을 맞았다면 합류가 대단히 느려버리다구요. 그사이에 딜탱따면 그한타는 상당히 유리하게 시작하는거아니에요?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슈렐후 란두인가라! 이건아니에요 내가 하고싶은말은 란두인이 잔나에게 있어서 란두인은 오바인데요 ;; 는 아니다 이거죠 어떻게쓰냐에따라 달라지는게 아이템일텐데 무작정 오바인데요;;는 아니죠 템은 유동적인거에요. 적이 AD가 미드빵테니 미드탈론이니 해서 많다면 이지스 스킵하고 바로 란두인가서 한타할때 들어가서 광역 슬로우+광역 딜로스 시켜버리면 상당히 유리한상태로 한타 하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해요?
  • 후닭스키 | 별을 보는 년//제가 오바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전 솔라리가 더 효율이 좋다고 하고 brub님의 댓글에 답을 남긴것 뿐이죠. 그리고 사실 란두인을 가서 볼 수 있는 광경은 지극히 적을뿐더러, 그렇게 점멸 -%gt; 란두인 -%gt; 궁 콤보가 들어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극후반이라고 쳐서 중요 템임 쿨감신발 + 슈렐 + 란두인 + 프하(1050 + 2200 + 3075 + 2775 = 9100) 이 되어서 나왔습니다. 서폿이 9100원 벌라면 어지간히 흥하거나 아니면 상대방이나 우리쪽 모두 킬이 한 20~30개 정도 되고 서폿이 그 킬중에 꽤 많은 어시를 가지고 있어야하겠죠. 그리고 여기에 와드 20개 + 오라클 1개 하면 딱 11k라는 금액이 나옵니다.(다만 이쯤되면 한 50분게임은 되야할텐데 이때까지 와드 20개만 사려면 아군의 협조가 있어야될듯싶네요) 서폿이 거의 볼 수 없는 금액이 나오죠. 프하를 제끼고, 슈렐 다음 바로 란두인을 간다면 가능하겠네요.
    그리고 왜 보기가 그렇게 힘드냐고 하면 극후반 가서 한타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가정할때 라인에서 이루어진다고 치죠. 라인에서 한타가 일어나려면 누군가 이니세이팅을 해주거나 해야겠죠. 일단 여기에서 잔나의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이니세이팅 넣기란 정말로 힘듭니다. 무엇보다 점멸의 사정거리가 시즌1과 달리 정말 좁습니다. 즉 이니세이팅 넣으려고 들어가려고 하는 순간 상대방 cc기 맞고서 궁 넣으려 들어갔다가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는거죠. 이러한 걸 극복하고서 넣으면 가능합니다만 아마 그때쯤 풀템이면 과연 cc기 맞고 살아남을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별을보는년님 말대로 이니세이팅이 아니라 한타 중간에 뛰어들어서 넣는다고 하면 어느정도 괜찮을것같다만 이것도 아군의 챔프구성과 움직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무엇보다 아군에 장판누커들과 몰가나 궁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점멸 란두인 궁 썼다가는 욕먹기 좋죠. 물론 상대방 딜탱만이 앞에 나와있고 뒤에 원거리 딜러들과 누커들이 빠져있는 상태에서 냅다 달려들어서 그렇게 꽂는다면 가능하겠지만 보통 딜탱이 둘인 경우 - 정글러 + 탑캐 일때 과연 둘중에 하나만 짤라서 꽂는게 쉽게 나올 수 있는 그림일까요? 그렇게 한명 끊어먹고 나면 한타가 이루어질까요 아니면 상대방이 도망칠까요? 그런걸 넘어서더라도 상대방에 아칼리나 아리같이 대쉬기가 있는 챔프 혹은 잔나로 밀어내야했을 장판궁 있는 챔프들은 잔나 궁빠지고 나면 어떻게 처리하실런지요?
    그리고 그나마 별을보는년님이 말한 효과를 볼 확률이 큰게 정글입니다. 정글에서 일어날 경우에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블루 부쉬나 레드 부쉬나 잘 낚아다가 원딜이나 누커들을 벽을 넘어서 밀쳐내고 딜탱을 끊어먹는다면 굉장히 큰 효과가 발휘하겠지만 그만큼 상대방의 나머지 챔프들이 도망치기가 쉬워집니다. 물론 그상태에서 상대방이 전투에 호응한다면 유리하게 이루어지고, 도망친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타워를 민다거나 상황은 훨씬 유리해지겠죠.
    마지막으로 아마 점멸 -%gt; 란두인 -%gt; 궁으로 제일 큰 효과를 볼 수 있을때는 아마 상대방이 바론을 안쪽에 들어가서 잡고 있을때 들어가서 궁을 써서 밀쳐내는 정도가 있겠네요. 그경우에는 무조건 팀을 갈라서 둘이나 셋을 끊어서 먹을 수 있을테니까요.
    즉 결론적으로 바론싸움에서도 특정 부분을 제외하고서는 점멸 -%gt; 란두인 -%gt; 궁 효과가 그렇게 큰 효과를 발휘하기에 너무 변수도 많고 한명을 끊어먹는다고 해서 그게 바로 한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즉 점멸 -%gt; 란두인 -%gt; 궁 콤보를 넣으려면 1.상대방에 잔나 궁으로 장판 밀어내야하는 챔프나 대쉬기를 가진 챔프들이 없고 2.상대방의 근접 딜탱들이 하나만 따로 놀고 있거나 3.상대방이 잔나가 접근했을시 그것을 차단할만한 CC기가 없어야 하며 4.원딜이나 누커 혹은 CC기를 가지고 있는 챔프가 끊어먹으려는 챔프와 멀리 있을 때 등등의 여러가지 요인을 감안해야 트롤 소리 안듣고 방생궁 소리 안듣고 쓸 수 있는 환경이겠네요. 그 외에는 썼다가 욕먹고 트롤 소리 들을 확률이 큽니다.
    이거 다 고려하고서 점멸 -%gt; 란두인 -%gt; 궁 쓰실 자신 있으시다면 뭐 말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 그냥 아군 원딜 옆에 붙어있다가 접근하는 딜탱들 우선 회오리고 끊고 완전 달라붙으면 그때 궁으로 떼어내는 식으로만 사용합니다. 사실 그정도만 잘해도 잔나는 트럴소리 안듣고 방생궁소리 들을일은 거의 없거든요.
  • 박시현 | [답글] 질문인데요 우리팀 원딜한테 e키 걸어주실때 e누르시고 스페이스바 바로누르신다하셨는데 그럼 기본 추가옵션 셋팅을 스마트캐스트사거리 표시 체크해두시고 사용하시는건가요?
  • 아이콘 꼬꼬마엠 | [답글]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 아이콘 람Lam | [답글] 12 쪼렙입니다. ^^* 와우에서 힐러 다 돌리다 넘어와서 그런지.. 미드로 시작해서 요즘 서풋을 더 많이 하네요.. 미드 : 아리 , 애니 탑 : 케일 봇 : 케일 (딜, 서풋) , 소라카(서풋) 돌리고 있는데 이번주 로테도 잔나고 잔나, 소나 등 서풋은 왠만하면 많이 파볼려고해서요.. 잔나 픽할 용기가 생기는 글이네요 ^^* 항상 좋은 하루 되세요... 컴이랑 2-3판 해보고 노말 돌아봐야겠어요 ㅎㅎ 롤엔 유리멘탈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채팅으로도 살살 달래드리지 않으면 툭하면 욕하고 나감 ㅠ 저렙 존이라 그렇겠죠? ㅠ
  • Etuner | [답글] 음...쿨감 최대치가 40%인데 특성+아이템 쿨감 총합이 6+15+15+20+5=61%네요.
    제가 서폿으로 거의 잔나만 쓰는데 원딜이 뇌문도가 아닌 이상 초반에 실드 쿨때문에 아군 못살린 적은 없어요.
    그래서 저는
    신발을 모빌리티/머큐리/닌자 셋중 하나로 가고
    특성에서 지능을 빼고 영혼의 힘을 넣어요.

    영혼의 힘-체력 재생력이 최대 마나의 0.4/0.7/1.0%만큼 증가합니다.-%gt;18레벨에 풀템을 갔다고 가정하면 1454+216+500=2170의 1%인 21.7만큼 체력 재생력이 올라가서 죽을 확률을 덜해줍니다.(기본14.4+특성21.7+슈렐30+란두인25=91이 됩니다.

    그렇게 빼고나면 쿨감은 슈렐 15%+프하 20%+란두인 5%=40%로 딱 맞거든요.
    딱히 "이건 틀렸다!"라는건 아니고 쿨감 오버가 심하다라는 걸 말하고 싶었어요.
    이상 노랭크 노말충이 중얼거렸습니다.(꾸벅)
  • 별을보는년 | 템트리만보고 글은 안보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예 네요. 이글을 처음부터 정독하셨으면 이말 안나왓을텐데.
  • 어머니의마음 | [답글] 카서스 궁떨어질때 나 포탑 공격에맞아서 죽을동살동할때 간당간당하게 쉴드칠것같을때 일반스킬로 E-%gt;클릭,E-%gt;클릭 보단 쫒아가면서 EEEEEEEE 가 더 빨리 쉴드 쳐줄수있을것같더라구요. 그리고 평상시 짤짤이 막을때나 한타때 스킬이펙트+캐릭터에 겹쳐서 원딜에게 쉴드 못써줄때를 대비해서 일반스킬을 T로 따로 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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