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전시즌 플레, 현시즌 골딱이에 머물고있는 미드/서폿 카르마 유저입니다.
다른 카르마 공략글 쓰신 분들처럼 티어가 높지는 않지만 카르마에 대한 이해도는 나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복자 카르마 이뻐요!!
다들 정복자 카르마를 삽시다!
RQ 끝이 완전 뾰족해서 진짜 아파보여!
빨강색 쌍관/마관은 취향이긴 한데, 전 대부분 쌍관듭니다.
카르마의 패시브
가 쓰일 일도 많을 뿐더러,
후반에는 마관이 확실히 도움이 더 되겠지만
라인전에서
기본 콤보인
W
R
Q를 쓸 때 평타 한두대쯤은 섞는것이 일상이기에 쌍관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랑룬은 원랜 고정방어를 들었는데 Ionia karma님의 공략을 보고
R
W의 체력회복량 뻥을 위해 넣었습니다.
파랑룬은 마저를 넣는데, 솔직히 저는 룬 구분하기 귀찮아서 그냥 고정 마저듭니다. 개꿀.
포식은 라인 유지력을 위해서 찍습니다. 이거 쓰는거 은근히 개꿀
솔직히 타고난재능 저거 설명만 번지르르하지 막상 효율 생각해보면 그다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카르마의 특성상 평타를 먼저 떄리거나,
E
W
를 이용해 딜교를 합니다.
이 때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전투의 환희의 효과를 잘 볼 수 있는 챔피언중 하나가 카르마라 생각합니다.
미드카르마는 라인전 기준 점화를 들었을 때,
상대 라이너가 마저가 없고 체력이 40% 이하/보호막, 힐이 없을 경우,
W
RQ
천둥
에 킬이 납니다.
그때 전투의 환희/무자비까지 올린다면 W속박으로 인한 2%, 무자비 3%로 5%의 추가딜로 더 확실한 킬각이 보일겁니다.
이거는 취향같습니다.
지능 대신에
정확성을 들면 딜이 상당히 강력해지긴 하겠지만,
저는 쿨감 성애자라서 1초라도 빨리
만트라를 돌리고싶어서 안달이 났고
굳이 정확성을 찍지 않더라도 충분히 강력하다고 생각하기에 지능을 찍습니다!
점멸은 무조건 듭니다. 설명 생략
상대가 쉬운 상대거나 라인전 폭파를 생각하면 점화가 좋습니다.
암살자 상대로 상대가 무지막지하게 크거나 갱이 온 것이 아닌 이상,
RW+
탈진이면 왠만해선 삽니다.
상대가 돌진형/암살자 챔프일 때 탈진에다가 굵은 빨대 꽂고, 마음껏 때려줍시다! 암살자는 맞아야해요!
은근히 쓸만합니다.
RW+
힐로 깜짝 힐량덕에 다이브유도/역관광 내기에 용이합니다.
나머지는 안 듭니다.
이거 어떻게지우징.. 아래에 글도 안써졍.. 아래에 쓸게영..
스킬 콤보
-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25/75/125/175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50/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950
카르마의 주딜 스킬입니다. 선 마스터 합시다.
-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위치를 드러내며 2초에 걸쳐 60/110/160/210/26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1.25/1.5/1.7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800
카르마의 보조딜+CC기 입니다.
후술할
서리여왕에 추가된 여왕의 헌납+서리여왕의 슬로우면 속박걸기도, 포지셔닝도 매우 편해집니다.
찍을수록 속박 시간과 데미지가 늘어나기때문에 2번째로 마스터합니다.
- 고무
(Inspire)
- 마나 소모: 60/65/70/75/80
-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 대상으로 지정한 아군 챔피언에게 보호막이 씌워져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하며, 4초 동안 70/100/130/160/190 (+0.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보호막에 에너지가 흘러넘쳐, 카르마의 대상에 가해지는 피해를 30/90/150/210(+0.6AP)만큼 추가로 흡수합니다. 대상 주위의 아군 챔피언들은 최초 대상에 대한 보호막의 최대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저항으로 보호막을 얻은 모든 챔피언은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 사정거리: 800, 범위: 700
개인적으로 카르마의 핵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르마의 주 딜 스킬은
지만, 카르마의 진짜 강력함은 한타에서의
RE라고 생각합니다.
쿨타임 감소 45%를 맞추고서 한타 페이즈에 들어가면
만트라를 한 번 쓰고 나서 Q,W,평타 등을 섞다보면 만트라가 금방 돌아옵니다.
게다가
가 여러명한테 적중한다면, 가끔
가 끝나자마자 만트라 쿨이 거의 다 돌때가 있습니다.
미드 AP카르마인 만큼 쉴드량이 상상을 초월하므로 잘 활용합시다!
아 그리고, 혹시라도 내가 정말 말렸다면, W만 꾸역꾸역 올리지 말고
쉴드를 먼저 올려서 한타에 도움이 됩시다!
명심합시다! 한타에서의 카르마의 존재감은
RE에서 나옵니다!
- 만트라
(Mantra)
- 재사용 대기시간: 45/42/39/36초
-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카르마에게 많은 변수/세미 캐리가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우리 만트라입니다.
짱짱쌘
아도겐과 역관광 내기에 최적화된
빨대, 한타에서 큰 존재감을 드러내는
광역 쉴드까지.
RQ,
RW,
RE 무엇 하나 버릴게 없는 스킬입니다.
상황에 맞춰서 잘 사용합시다!
+스킬 콤보
간단합니다
E
W
R
Q로 강력한 딜을 뽑아내거나,
상대와 자신의 체력/상황에 맞게 만트라의 순서를
W의 앞뒤로 바꿔줍시다!
스킬 활용 팁
공략 쓰다가 또 오류났네..
여러분! 블루를 먹으러 갈 때, 자신에게 E
를 쓰고 바로
만트라를 써줍시다! 쿨타임 4~5초정도 아낄 수 있어요!
우선 템트리를 봤을 때,
루덴같은
깡주문력 아이템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드 카르마를 뽑을 때에는 보통 딜을 위해서 뽑는것이 아닙니다.
카르마의 강력한 라인전과 유틸성을 보고 뽑는다고 생각합니다!
카르마는 라인전에서 1레벨부터 들고있는 만트라로 인해 라인전이 강력하므로
이를 이용해 스노우볼을 굴려가면 참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빌드는 언제나 유동적입니다! 하지만 서리여왕은 가능한 빠르게 올려주세요!
제 공략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저도 최근엔 일반 유저들처럼 선
모렐로를 올렸는데, 서포터로
서리여왕 써보니까 참 좋더군요.
첫템으로
주문 도둑검을 가기 때문에 약할거라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게 약하지 않습니다.
미약하나마 주문력도 붙어있고 애초에 카르마 라인전 깡딜이 꽤 강력한데다가
마나젠도 붙어있기 때문에 도란만큼은 아니더라도 마나수급이 어느정도 가능하며
10초당 골드+2로 cs를 좀 못 챙기더라도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서리여왕은 예전 시즌에 꽤 유행했었는데, 어느샌가 고인템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번 서포터 아이템 업데이트로 퀘스트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서리여왕의 추가효과, '여왕의 헌납'은 진짜 카르마를 위한 아이템 같더군요.
액티브효과로 인한 슬로우와
로 인한 추노에도 매우 용이하며,
W를 걸었을 때
E가 없었다면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여왕의 헌납이 커버해줍니다.
게다가 극후반에는 한 명 짤라먹는 것이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정도로 중요한데,
와
로 인해 한놈 짤라먹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의 퀘스트가 다 깨지기 까지는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지만, 만약 활성화된다면,
W를 걸었을 때 이속증가 -> 확실한 속박과 안정적 포지셔닝, 2타로 인한 만트라 쿨감 -> 빠른
R 돌림
->빠른 만트라 쿨감을 이용한
의 잦은 사용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이거 완전 개꿀아닙니까!
또 하나의 카르마 코어템 향로입니다.
향로에 붙은 마나재생, 쿨감, 주문력, 보호막 효과 증가까지 기본옵션 어느 하나 버릴것이 없는데다
고유 효과인 공속증가/피흡은 RE로 계속해서 광역 쉴드를 돌리는 카르마에겐 매우 효율적인 아이템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내가 정말 잘 컸고 나의 생존이 중요할 때, 보이드나 서리여왕을 빼고 올립니다. 근데 전 잘 안갑니다. 대부분 원딜과 함께 백포지션을 잡기 때문이죠
라인 / 정글 운영법
CS 잘 드시면서 로 견제 간간히 넣다가 솔킬을 노려봅시다.
또한 카르마는 초반 라인전이 강력하기 때문에 정글러가 커버를 요청하면 바로바로 가줍시다!
E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CS 잘 먹읍시당
얘 은근히 CS먹기 힘들더라..
중반 운영법
E를 활용한 빠른 이속으로 로밍도 간간히 가줍시다.
W같은 CC기가 있기때문에 로밍이 약하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짤리지 말고, 아군 팀들과 같이 다니면서 RE와 서리여왕을 통해 짤라먹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RE를 이용한 이니시와 도주가 매우 훌륭합니다. 왠만하면 RE를 써주세요!
한타페이즈 정도 되면 쿨감이 높기 때문에RQ는 한타 전 포킹용으로 쓸만 합니다.
상대 딜러진이 모여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명치에 아도겐을 꽂아주세요!
2~3명정도만 맞춘다면만트라는 금방 다시 돌아옵니다!
혹은 상대 미드,원딜같은 주요 딜러가 RQ 한방에 죽을 것 같다면 망설이지 않고 명치에 날려줍시다!
하지만 카르마의 주요 역할은 아군 원딜과 함께 뒷라인에서 원거리 딜러를 지켜주는겁니다.
E 쉴드를 상황에 따라 아군 앞라인 탱커에게 써주거나 원딜에게 걸어줘서 카이팅을 도와줍시다.
카르마가 잘 컸다면, 원딜 반 피가 카르마의 RE로 채워지는 경이로운 장면을 볼 수도 있습니다.
만트라를 잘 돌린다면 그만큼 한타에서 이길 확률이 올라가겠죠!
열심히 쿨타임을 돌립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다이애나
패시브 모아서 궁으로 들어오는것만 조심합시다.
Q를 쉴드로 피해주거나,
들어와도 RW걸고 때리면 큰 손해는 면할 수 있습니다. 정글러 콜해서 땁시다
럭스
속박만 피해줍시다.
E는 카르마E로 피하거나 씹어줍시다.
반피정도 남았을때 원콤만 조심합시다!
르블랑
최대한 스킬 딜을 쉴드로 씹어주되, 사슬은 맞지 맙시다. 피곤해집니다.
W로 요리조리 움직이는데 만약 앞으로 들어온다면 당황하지 말고 바로 WRQ 씁시다.
예전 르블랑이 아니라서 원콤까진 나지 않으니까 안정적으로 가면서 정글러 부릅시다!
리산드라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리산드라 Q가 카르마 와 사거리가 비슷하니까
미니언 뒤로 날아오는 Q를 최대한 맞지 않으면서 는 최대한 많이 맞춰줍시다.
EWR로 들어오는 갱호응이 정말 강력하기때문에 와드 잘 해주고, 사거리 조절 잘합시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많이 미숙합니다.
색깔 넣는거도 해보려다가 괜히 망칠거같아서 넣지는 않았고..
서리여왕 미드에게 고인템은 맞지만,
미드 카르마에게는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욕만 하지 마시고 한번 써봐주세요!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라인전 상대 명치에 때려박는 것처럼 제 명치에도 엑셀 부탁드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