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이아 2 서폿카르마 유저 '새콤한포도''입니다.
지난 10.16패치로 카르마의 티어가 많이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쓸만한 챔프일 뿐더러 강점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챔프이기에 저만의 카르마 사용법을
공유하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저의 티어와 최근 전적입니다.
룬 기본적인 세팅은 위와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다는
를 선호하시기는 하는데, 저의 경우는 대부분
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을 드는 이유는 단순히
에 비해서 딜이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을 드는 것 자체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70% 정도로 메인룬을
을 사용합니다.
첫번째로
. 이 경우, 지난 10.16 패치에서 카르마
(내면의 열정) 스킬의 마나소모량이 65로 고정되는 패치가 있었습니다. 카르마의 특성상
짤,
짤을 틈틈이 상대에게 넣어 포킹을 해야하기 때문에
를 들지 않으면 마나가 금방 동이 나 채택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스택을 다 쌓으면 추가 마나 회복 또한 후반 한타에서 마나가 부족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은 무조건 들어야 합니다. 카르마 템빌드 특성상 30분 게임에 가더라도 쿨감신, 핑와 2개, 와드, 서폿템 2개+@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를 들 경우 쿨감신(10%)+서폿템(20%)+
(10%) = 40%로 쿨감을 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쿨감 30%와 40%의 차이는 한타에서 한틱으로 살리냐 마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쿨감을 맞춰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쿨감이 최대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암살자가 나올경우 막템을
를 올려 생존력과 추가 주문력을 얻는 빌드도 유동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 라인전 초반 10초에 한번씩 3번만 맞춰도 50딜입니다. 무조건 들어줍니다.
보조룬은 영감 고정입니다.
우선
로 쿨감 45%를 맞춰주어 카르마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려 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대부분
을 들어줍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카르마의 너프로 라인전 초반에
가 한두번만 빗맞아도 마나가 금방 동이나기에 이를
으로 어느정도 보완해줍니다. 거기에 추가마나 50도 의외로 쏠쏠합니다. 자신이 '마나 관리에 자신이 있다'하시는 분들은
을 가주시는 것 또한 괜찮습니다.
위에서 말한 나머지 30%중 25%는
를 채택해줍니다.
빌드를 가게 되는 경우는 상대방 서폿이 하드 cc를 가진 챔프일 때 가줍니다.
이 챔프들은 한순간에 폭딜을 넣어 우리 원딜을 자르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수호자를 들어 자신이나 원딜이 물렸을 때 한틱을 더 버티게 해줍니다. 거기에 추가 이속까지 있어서 물린 후 후퇴나 추노에도 용이합니다.
보조룬의 경우
,
,
이렇게 3가지 고정입니다.
:
에도 터지기 때문에 딜교시에 원딜의 체력을 조금씩 올려줄 수 있습니다.
: 다른룬을 들 이유가 없습니다.
: 카르마 쉴드량을 올려줄 수 있어 채택되었습니다.
나머지 5%는
을
로 바꿔주기면 하면 됩니다.
그럼
는 언제가느냐.
'상대방을 내가 평타 계속 때리면서 견제 빡쎄게 할 수 있다' 싶으면 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
등등.
물론 콩콩이로 평타 견제를 하시려면 거리조절이 필수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신 후에 기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
고정입니다. 이유는 굳이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전적을 보시면
가 아니라
을 드는 경우데 대부분이긴 한데,
이 경우는 상대방이 암살자가 있을 경우에 들어줍니다.
상대방에
(요즘 핫한 암살자 정글러죠),
(원딜이 싫어하는 암살자 1순위),
(근본 암살자) 등이 둘 이상일 경우는 무조건
입니다. 암살자 1명까지는 카르마
와
, 원딜 스펠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만 2명이 되버리면 원딜이 살아갈 수가 없는 구도가 나옵니다.
그 외에도
나
과 같이 이동속도가 딜에 영향을 미치는 챔피언이나,
나
와 같이 아군 진영으로 들어와서 딜을 넣는 챔프들이 있는 경우도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1렙에
는 무조건 찍어줍니다. 그리고 1렙 라인에 도착했을때 무조건
를 맞춰줍니다. 각이 안나온다면 원거리 미니언에
라도 써서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이걸 해줘야 초반에 주도권을 잡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2렙은
와
로 나뉘게 되는데, 선 2렙을 찍는다는 가정하에 어떤 스킬을 찍어야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선 2렙을 찍고 상대방이 그걸 알고 뒤로 쭉 빠진다 싶으면 무난하게
를 찍어서 상대방의 포킹을 상쇄시켜줍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선 2렙을 먼저 찍는대도 상대방이 빼지 않았다 싶으면 바로 앞무빙을 쳐주면서
를 찍어줍니다. 그리고 상대방에
걸고
맞춰주면 최소한 플에서 킬까지 얻어 주도권을 확실히 얻어오게 됩니다. 물론 이 경우도 우리가 2렙이 될 때, 상대가 2렙이 되려먼 미니언이 2~3개 남았을 때 해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스킬 콤보
국민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의 경우는 너무나도 직관적이기 때문에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 말도 안되는 스킬입니다.
는 단순히 속박의 용도로만 쓰이지만
의 경우 스킬 시전시, 그리고 속박시 각각 잃은 체력의 20%+@를 회복하는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잘만 활용하여도 따일거 오히려 상대방을 역관광 시킬수도 있습니다.
. 스킬 렙 3렙 전까지는
로 같이 쉴드 두르는 것 보다는
로 딜 넣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귀환하고 복귀할 때 아군에게
나
계속 걸어주면서 조금이라도 빨리 복귀를 도와주는 것도 작은 팁입니다.
시작 아이템은 웬만해선
고정입니다.
돈 수급도
에 비해서 훨씬 용이하고
에 붙어있는 마젠은 이미 룬과 템으로 맞추기 때문에 굳이 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카르마는 평타거리 밖에서 미니언에
를 쓰거나
를 쓰면서 딜링을 하기 때문에
의 선택이 합리적입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드린 평타 견제를 할 수 있는 챔프가 나올 경우
를 선택해줍니다.
그 후 선탬은
와
로 나뉩니다. 상대에게 cc기가 많을 경우
을 먼저 올려 아군을 지키는 쪽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를 올려 라인전에서 아군 원딜을 힐해주면서 싸우시면 됩니다. 물론 각 아이템의 하위템에서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만약 상대 서폿이 ap견제형 서폿이라면
의
를 선템으로 가줍니다. 그렇지 않고 내가 견제를 더 빡쎄게 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의
->
,
의
->
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신발의 경우
를 가줍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쿨감 45%를 채울 수 있게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를 채택합니다. 하지만 만약 상대 서폿이
,
와 같은 로밍형 챔프라면
도 고려 대상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카르마는 대표적인 견제형 서포터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꾸준히 상대방에게 포킹을 넣어주면서 피를 빼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원딜 cs차이를 벌이면서 라인전을 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주도권은 변수가 없다면 게임 내내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순간이 바로 1렙에 를 맞추는 순간입니다. 1렙에 를 적중시킨다면 약 100의 딜이 들어갑니다. 그 뒤에 상대가 거리를 준다면 상대방에게 를 맞춰주고 거리를 주지 않는다면 원거리 미니언에 를 맞춰 선푸쉬해주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를 맞추기 힘들어하실텐데, 저는 우리 상대 미니언이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상대 미니언과 상대방을 동시에 맞춰줍니다. 대부분 아군 근거리 미니언과 함꼐 라인 중간으로 오기 때문에 이 각만 잘 보신다면 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아군 정글러와 함께 게임을 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설명드리는 것보다는 차라리 유튜버이신 '프로관전러 P.S'님의 '프로들의 습관'을 한번 시청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한타의 판도가 바뀌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 의 효과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상대방을 때리면 피의 중첩을 쌓고, 그 후 아군에 실드를 줄 떄 그만큼 힐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대치 상황이 일어났고 서로의 피가 깍였다면 or 후 를 통해 아군을 열심히 힐해주셔야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선 포지셔닝의 경우 탱커가 1, 아군 딜러가 5의 위치라면 4정도의 위치에서 딜러들을 보호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게임의 대부분 암살자가 한명씩은 있기 때문에 우선 아군 딜러를 암살자로부터 지키면서 암살자를 잘라주어야 한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카르마는 롤 챔프 중 몇안되는 광역 쉴드+이속(+향로버프)를 줄 수 있는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나 같은 광역 딜링 스킬들을 로 잘 막아주시기만 해도 한타에서 1인분 이상은 해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한타 중 를 통한 아군의 힐링, 의 이속을 통한 순간적인 이니시를 통해서 한타 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 부분은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현재 카르마의 티어가 많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카르마가 가지고 있는 스킬셋과 이를 보조해주는 아이템들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딜이면 딜, 실드면 실드, 이속이면 이속, 팔방미인의 챔프입니다. 혹시라도 공략을 읽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