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 물약 삭제에 따른 보상
카사딘기본 마나가 347.6에서 397.6으로 증가했습니다.
성장 마나가 70에서 67로 감소했습니다.
로 마나 수급도 충분히 가능해서 개인적으로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카사딘은 기존에도 마나 물약을 사는 챔피언이 아니었으니까요.
1. 룬
'쿨감소'의 골드 가치가 높아져서 '레벨당 쿨감소'를 사용하자 거 말고는 기존이랑 차이점 없습니다.
기존에도 '레벨당 쿨감소'사용하신 분들 많아서 따로 설명드릴 건 없네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10% + 광휘의 검 10% + 레벨당 쿨감소 15% = 35%
혹은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10% + 광휘의 검 10% + 레벨당 쿨감소 10% + 블루 버프 = 40%
취향에 따라 쓰되 '레벨당 쿨감소'를 6개 이상은 사용하도록 할 것.
2. 마스터리
카사딘은 (21/9/0) 을 가장 많이 선호했습니다.
카사딘 특성과 가장 유사한 특성은 (18/0/12) 라고 생각합니다.
흉포
1단계
분노: 공격 속도 +4.0%
2단계
양날의 검 : 근접 - 3%의 추가 피해를 가하고 1.5%의 추가 피해를 입음 >> 포식 : 처치한 유닛 하나 당 체력 2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3단계
흡혈귀 :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 +2.0% 타고난 재능: 18레벨 공격력 +10 및 주문력 +15
4단계
현상금 사냥꾼 : 서로 다른 챔피언을 처치할 때마다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압제자: 둔화, 기절, 속박, 도발 등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5단계
분쇄의 일격 : 방어구 관통력 +7% 날카로운 정신: 마법 관통력 +7%
6단계
전쟁광의 환희 : 치명타 공격 적중 시마다 4초간 공격 속도가 20% 증가하고 적에게 입힌 피해량의 15%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사용X
전투의 열광 : 기본 공격 또는 주문을 사용할 때마다 5초간 열광 중첩을 얻습니다. (최대 10회까지 중첩) 열광 중첩이 쌓이면 레벨에 따라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중첩 당 1 - 8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X
죽음불꽃 손길 : 공격 스킬 사용 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 + 추가 공격력의 50% + 주문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 시에는 1.5초간 절반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사기 특성?
결의
1단계
회복력 : 5초당 체력 회복 +2.0 꿋꿋함 :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 6.0% 증가
2단계
살펴보기 : 수풀과 강에서 이동 속도 증가 +12 >> 질긴 피부 : 챔피언과 몬스터로부터 받는 기본 공격력의 피해량이 2 줄어듭니다.
3단계
룬 갑옷 : 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 회복 효과 8.0% 증가 (생명력 흡수 및 재생 포함) 고참병의 흉터 : 총 체력 +4.0%
4단계
통찰력 :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 인내심 : 체력 재생 +50% (체력이 20% 이하일 때는 체력 재생 +200%로 증가)
4. 스킬
AP 상대.
상황에 따라 에 더 투자하기도 합니다. ex)
AD 상대.
AD 상대로는 근데 웬만하면 카사딘 말고 다른 거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번외 야스오 상대.
로 야스오의 패시브 실드를 빼고 딜 교환하면 편히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4. 아이템
출처 롭스군
삭제된 아이템
수정 플라스크 마나 물약 투명 와드
신규 아이템
부패 물약
500골드
한 번에 한 종류의 회복 물약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고유 사용 효과: 충전량을 1회 소모해 12초 동안 150의 체력과 50의 마나를 회복하고, 그 동안 부패의 손길을 활성화합니다. 상점 방문 시 3회의 충전량이 다시 채워집니다.
부패의 손길: 적 챔피언에게 주문 및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적을 불태워 3초 동안 15 -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 시에는 절반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피해량은 챔피언 렙레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부패 물약은 체력과 마나가 모두 차 있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아이템 변경
심연의 홀총 가격이 2450골드에서 237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총 가격이 2700골드에서 28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밴시의 장막총 가격이 2700골드에서 29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체력이 450에서 500으로 증가했습니다.
마법 저항력이 60에서 70으로 증가했습니다.
수호자 카탈리스트체력이 200에서 225로 증가했습니다.
도란의 반지마나 재생이 5초당 3에서 기본 마나 재생의 50%로 변경되었습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총 가격이 1000골드에서 8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만큼 감소시켜줍니다.
리치베인총 가격이 3000골드에서 32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재료가 이제 방출의 마법봉+광휘의 검+에테르 환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얻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루덴의 메아리총 가격이 3000골드에서 32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총 가격이 3500골드에서 38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영겁의 지팡이총 가격이 2700골드에서 30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주문력이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사파이어 수정가격이 400골드에서 35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마나가 20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주문력이 25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방어력이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광휘의 검총 가격이 1250골드에서 105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더이상 25의 주문력을 주지 않습니다.
마나가 20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를 얻습니다.
공허의 지팡이총 가격이 2500골드에서 265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총 비용이 3000골드에서 35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방어력이 50에서 45로 감소했습니다.
대천사의 지팡이, 얼어붙은 건틀릿, 리안드리의 고통,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모렐로노미콘, 라일라이의 수정홀
등의 아이템도 변경이 됐으나 기존에도 안 좋아 고 변경 후에도 안 좋을 거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카사딘의 주요 코어 아이템은 영겁의 지팡이를 제외하고 전부 간접 너프를 먹었습니다.
특히 존야의 모래시계의 너프는 필연적이었고 플레이에 변화를 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작아이템
부패 물약
충전형 물약 팔목 보호 대너 프로 AD 상대하기는 더욱더 힘들어졌습니다.
핵심 아이템
리치베인 하위 아이템인 광휘의 검에 주문력이사라지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생겼습니다.
최종 아이템
AP 상대.
AP 상대 아이템은 비교적 가성비가 좋아진 아이템들입니다.
AD 상대.
존야 의 너프와 가격 변동으로 AD 상대하기는 더욱더 힘들어졌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궁극기 사거리 변경 이후로 존야의 모래시계가 그렇게 필요한가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아직도 절대 살 수 없는 상황에서 시선 끌면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만 바라보고 이 아이템을 올리기에는 가성비가너무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템 빌드
( 아이템은 항상 '상황에 따라' 입니다. )
AP 상대.
부패 물약 > > > > > > > > > > > AD 상대.
기존 카사딘과의 차이점
깡딜이 쓰레기급인 카사딘은 다른 미드 메이지에 비해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빨리 올리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2코어에도 성장도가 충분하면 데켑을 올렸고요.
데켑 가격이 300원이나 올라가는데도 빠르게 올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봅니다.
카사딘 하면서 흔히 하는 실수들 이런 실수하지 마세요.
내전이라 긴장 많이 해서 실수를 한 번에 와장창!
6분 18초부터 카사딘 가장 최근 펜타킬 영상
다이아 승격전 마지막 경기 영상입니다.
그냥 재미로 보시거나 시간 없으시면 넘겨서 6분 18초부터 보세요.
상대 버프쪽으로 벽 넘으면서 로밍 가능.
와드 들고 다니면서 상대 블루 쪽 시야도 먹으세요.
궁으로 딜을 넣으세요.
계수 있다..
복귀할 때 2~3번 이상 쓰지 마세요. (보통 2번 쓰고 걸어옴)
존야시에이팅은 웬만한 상황 아니면 하지 마시고 후진입하세요.
그래서 요즘은 존야도 2코어 고정이 아닌 겁니다.
궁극기 너프 전처럼 하다가는 딜이도 저도 못 넣습니다.
메커니즘 자체를 바꾸셔야 해요.
그래서 가끔씩 혼자 살고 팀 다 죽어서 넥서스 밀리는걸 구경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근데 어쩌겠어요.. 카사딘의 고질적인 문제가 혼자서 만들 수 있는 상황이많지 않다는 건데.. ㅠㅠ
그래도 팀원이랑 같이 만들 수 있는 상황은 정말 많습니다.
카사딘 같은 걸로도 다이아는 달았습니다. (다른 거 하니까 다이아 중위권까지는 그냥 가던데)
여러분들도 즐거운 카사딘 하세요!!
아참 다음 시즌 시작할 때까지 공략 수정은 없습니다.
큰 메타의 변화나 버프가 있기 전까지는요!
5. 추가 공략
- 미드 메타의 변화
AP 아이템의 간접 너프와 원거리 딜러의 버프로 AD 암살자가 뜰 거라고 하는데 예상대로 된다면 미드 라인에서의 입지가 많이 힘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협곡의 전령
카사딘이 라인 주도권을 잡으려면 솔로킬을 따는 수밖에 없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어려워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바텀 라인이 미드를 가는 걸로 메타가 바뀌기도 할 거라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본 서버에 들어와서 확인하는 걸로..
- 원거리 딜러 챔피언 변경
카사딘이 암살자임에도 불구하고 잘 성장하지 못했을경우 원거리 딜러들한테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변경돼봐야 알겠지만 그래도 암살자인 입장에서는 원거리 딜러 메타로 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 내부, 외부 포탑 넥서스, 억제기 포탑 체력 증가, 방/마저 삭제
기본 지속효과가 트루 대미지로 들어가서 버프라고 생각해요. - 사망 타이머 증가
- 골드 획득량 증가, 제압 골드 획득량 증가
제 개인적인 주관보다는 기존에 있던 정보를 모아논 정도밖에 안 되네요.
별로 도움이 안 됐을 수도 있지만 도움 많이 됐으면 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