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딜 AD 원거리의 모범답안 고구마 (3월31일 수정)

86 / 99 | 아이콘 청루 | 댓글: 113개 | 조회: 2,009,548 |


고구마의 엄청나게 약한 몸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엄청나게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잘 잡고 내가 살아 남는다면 필승의 싸움을
이끌어 낼수 있는 폭딜의 원조 고구마의 공략입니다.



* 3월 31일 수정
- 서머너 스펠 (완전 수정)
- 룬 (완전 수정)
- 마스터리 (완전 수정)
- 스킬 (약간 추가)
- 아이템 (완전 수정)



- 공략을 적고 보수를 하지 않다가 이번에 인증이 되면서 새롭게 보수공사를 했습니다.
내용은 조금씩 수정될수 있습니다.
Runes
  • 상급 물리 관통력 표식
    방어구 관통력 +1.6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물리 관통력 정수
    방어구 관통력 +3.2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기존 내용 삭제후 3월 31일 새롭게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초반부터 강력한 딜링을 뽑기 위해서 공속/방관 룬으로 셋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추세에서는 강력한 딜링 보다, 살아서 한대 더 때리는 딜링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대편은 조금이나마 단단하게 하고 오는데, 나는 강력하게 나가겠다 하면
역으로 내가 죽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기본 AD 공용룬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방관에 고정방어, 고정마방을 갑니다.
성장 마방보다 초반에 조금이라도 더 버틸수 있게 고정 마방을 올립니다.

최근 공격적인 서포터가 유행하면서 초반 마법방어에 신경쓸 필요성이 올라갔습니다.


* 룬의 경우 취향이 강하므로 공속/고정대미지 등으로 교체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공속/고정대미지 룬 보다는 방관이 범용성이 좋기 때문에 따로 구하지 마시고
이런식으로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룬이 비싸잖아요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3
0
1
4
0
0
4
1
0
0
1
3
0
책략
1
0
3
0
4
0
0
1
0
0
0
0
0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기존 내용 삭제후 새롭게 3월 31일 수정하였습니다.)



21 / 9 / 0  

기본적으로 AD 원딜러로써 딜을 뽑기 위한 트리입니다.
방어 특성에서 유틸리티용을 하나 주어서 정화 시간을 조금이라도 보상받았습니다.




생각해볼만한 특성으로는

21 / 0 / 9 
공격 특성 그대로 가면서 이동속도 증가를 노려 느린 발을 커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9 / 21 / 0 
방어구 관통까지 찍은후 방어 특성에 투자하여 생존력을 올립니다.



특성은 개인 취향이라 어떤것을 가도 상관이 없지만,
21/9/0 특성이 가장 무난하고 자기 역할에 충실할수 있는 특성트리 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이전 내용 삭제, 3월 31일 수정)


기존 공략에서는 Flash(점멸)Ghost(유체화) 을 추천했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 남을수 있는 방법을 택했죠

하지만 그후 나왔던 패치들과, 상당히 발전한 공략들로 하여금
서머너 스펠을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추천 서머너 스펠은 Flash(점멸)Cleanse(정화) 이렇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추가적으로 얻을수 있는 스펠들로는 
Exhaust(탈진) 좀더 강력한 CC기로 하여금 강한 딜링 능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단, 후반으로 갈수록 코르키 사정거리가 매우 길어져서 서머너 스펠을 잘 활용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Heal(회복) 강력한 생존 능력을 보유하게 해주지만, 원딜러 보다는 서포터가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Ignite(점화) 도트로 죽여버리겠다는 느낌으로 갈수 있겠습니다. 강력한 딜링을 노릴수 있습니다만, 쓰다 죽을수 있습니다.




고구마의 경우 딜링 능력면에서 최상으로 평가 받습니다.
될수 있다면 딜링 능력을 올려주는 스펠보다, 
생존에 도움이 될수 있는 스펠을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Flash(점멸)Cleanse(정화) 들어주면 생존률이 급격하게 올라갈수 있습니다.
CC기 한방에 골로 가는 고구마는 이제 그만 잊어주세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의 경우 2가지의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먼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스킬을 먼저 올려서 한타 싸움에 집중을 하느냐,
아니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스킬을 올려서 기본 공속을 올리느냐 갈리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두가지 다 해보았지만,
둘다 각각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 취향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단, 첫번째 스킬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1렙 싸움때 상당히 높은 우위를 차지할수 있습니다.

그후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찍게 되는데,
고르게 올리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개인 취향이라고 했다고 고르게 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죽도 밥도 안될수가 있습니다.


나는 기본 평타질의 고구마가 끌린다 싶으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나는 순간적인 폭딜을 하는 고구마가 끌린다 싶으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이렇게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3월 31일 추가 내용)

위 내용에 이어 추가적으로 조금 보태자면,

초반에 내가 조금 흥했다 하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을 통해서 패시브 공격속도를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내가 흥하지 못했다 하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올려서 갱 타이밍에 폭딜을 뽑아 내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흥했다 라는 기준은 킬+어시를 합쳐서 4 이상에 0데스 정도를 유지하며
상대방보다 높은 CS를 유지하는 정도입니다.
즉, 상대방은 도란검 2개를 가는데 나는 BF 소드를 뽑을수 있다면 흥한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먼저 올려 한타에서 도움을 주는게 더 좋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장화
    기타 - [장화]
  • 도란의 검
    방어 - [체력]
  • 도란의 검
    방어 - [체력]
  • B.F. 대검
    공격 - [대미지]
  • 광전사의 군화
    공격 - [공격 속도]
  • 무한의 대검
    공격 - [치명타]
  • 열정의 검
    공격 - [치명타]
  • 흡혈의 낫
    공격 - [대미지]
  • 유령 무희
    공격 - [치명타]
  • 피바라기
    공격 - [대미지]

  •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 - [체력]

(기존 내용 삭제후 3월 31일 작성합니다.)


시작 아이템
기존에 사용 하던 시작 아이템은 Doran's Blade(도란의 검) 을 들고 시작하였지만,
최근들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템이 더 좋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힐이 없는 서포터가 더 많아 지는 경향이 강하고 
초반에 교전을 하기 보다 생존에 신경쓰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만일 내가 도란을 가고 상대편이 신발을 갈경우,
도란을 간 사람이 신발을 간 사람에게 이기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신발을 시작템으로 시작하여,
첫 귀환에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정도 맞추는게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기본적인 AD 원딜러의 핵심 아이템은 동일 합니다.

무한의 대검과 유령무희가 나오면서 딜링 능력이 그 궤를 달리 하게 됩니다.
특히 무한의 대검이 나오고 안나오고가 차이가 심각해집니다.

고구마의 경우 무한의 대검만 뽑으면 1인분은 충분히 할수 있는 능력이 되는 챔피언입니다.




최종 아이템
아이템이 이렇게 까지 나오기 전에 게임은 끝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Phantom Dancer(유령 무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정도 나오면 게임은 끝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4개의 템은 반 고정으로 생각하시고,
나머지 2개의 템은 바뀔수가 있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적어 놓았지만 꼭 그렇게 가라는 법은 없고 그렇게 안가는게 좋습니다.

나머지 2개에 추가할만한 아이템으로는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 AD 고구마도 이것을 가면 반 AS 능력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최근들어 피돼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고구마가 녹장을 가주면 피돼지들은 눈물을 흘릴수밖에 없어집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위에 있는 최종템의 나머지 2개에 비하여 가격적인면에서 부담이 덜하고, 딜링 능력을 최대한 끌어 올릴수 있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AD 원딜이 가는 일은 그다지 없지만 취향에 따라 갈수도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편이 수호 천사 루트를 탄다면 우리도 따라 갈수밖에 없습니다. 
원딜이 입어주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수 있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정화 하나로 버틸수 없을정도로 많은 CC기를 보유한 상대팀이라면 갈수 있습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변태 고구마가 될수 있습니다.




아이템 빌드
시작으로 신발과 포션을 들고 가신후 첫 귀한에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을 목표로 합니다.
선취점을 따면서 흥한다면 조금더 버텨도 되지만, 무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의 너프로 인해 부각 되는게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템입니다.
물론 흡혈낫 보다는 적은 흡혈을 보여주지만, 기본적으로 체력과 대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B. F. Sword(B.F. 대검) 하나 가는것보다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는게 더 좋은 능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1650원 모이면 BF에 손이 가게 마련이죠

그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최대한 빠르게 뽑는 목표로 정하시고,
아무리 말렸어도 중간에 Zeal(열정의 검) 이쪽으로 빠지시면 안됩니다.
말리면 말릴수록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가주는게 말린거 풀기에 좋습니다.


그후 유령무희를 가주면서 AD 원딜의 아이템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추가 공략 Etc

폭딜의 원조
고구마의 경우 폭딜의 원조라고 할수 있습니다.
원딜러들 대부분이 후반에 크면 아픈것은 다 같지만,
고구마의 경우 초반부터 강합니다.
1레벨부터 폭딜을 뽑아 낼수 있습니다.

룬/마스터리/아이템 등이 갈리게 되는 2가지의 고구마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고구마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고구마
두가지 모두 폭딜을 뽑아 낼수 있고 모두 강할수 있습니다.
아니.. 두가지 짬뽕을 해도 강해지는게 고구마입니다.




라인전
고구마의 경우 어느 라인에 가서도 살아 남을수 있습니다.
보통 잘 클수 있는 미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고구마의 경우 미들로 갔다가 상대편 AP 챔피언에게 순삭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시작할때 상대편 미들이 누구인지 보고,
상대가 가능할거 같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들고 미들로 가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의 힘을 믿을수 없고,
이제 막 고구마를 접하게 된 경우라면 안전하게 봇 라인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들고 봇라인으로 가시게 되면 1레벨에 6%의 흡혈률을 가지게 되므로
라인 유지가 상당히 쉬워질수 있습니다.

라인에서 고구마가 조심해야 할것은
첫째, 정글러의 갱
둘째, 미들의 갱
셋째, 탑의 갱
마지막으로 갱갱갱갱 입니다.

고구마 자체가 원딜러이기 때문에 라인을 유지하면서 크게 죽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 죽는 경우는 상대편의 갱에 죽습니다.
아주아주 취약합니다. 어떤 정글러든지 고구마의 경우 맛있게 먹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Sight Ward(시야 와드) 유지를 해주는게 그 어떤것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봇 라인에 온 상대편이 돌진기의 챔피언이라면 항상 플래쉬를 생각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라인을 유지할때 마나 유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를 쓸수 있을만함 마는 남겨 두어야 합니다.
더불어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궁극기가 2방정도 나갈수 있는 마나를 가지고 있는것도 중요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한번정도 쓸 마나도 있어야 합니다.

즉 생존을 위해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쓸 마나와,
한타 싸움을 위해서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쓸 마나
마지막으로 마무리를 할수 있을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쓸 마나가 필요합니다.



모든 챔피언이 그렇겠지만,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상대할때 보는것이 '마나' 입니다.
어떤 챔피언이던지 스킬을 사용못하면 상당히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구마도 기본적인 능력이 매우 강력하지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등을 사용 할 마나가 없는 고구마의 경우 때려 잡을만해집니다.

그러므로 라인 유지에서 갱과 더불어 자신의 마나도 최대한 신경 쓰셔야 합니다.





한타 싸움
한타 싸움의 경우 고구마는 폭딜을 뽑아 주어야 합니다.
보통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스킬을 사용하면 엄청난 사정거리를 가져오기 때문에,
상대편 AP 또는 AD 원딜러를 상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경우 사정거리가 긴편에 속하므로
지형 지물을 최대한 이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갑자기 시작되는 한타 싸움도 있지만,
자리를 잡고 시작하는 한타 싸움도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것을 이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이번 패치와 함께 Flash(점멸) 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짧은 벽은 통과 하지만, 조금이라도 두꺼우면 통과가 안됩니다.
그런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고구마의 경우 통과 못하는 벽 너머에서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레드, 블루 버프가 있는 지형등이 그런 자리에 속합니다.


또, 급작스러운 한타가 시작 되었다면 Flash(점멸) 통해서 빠르게 전장에서 이탈을 해야 합니다.
이탈을 한 후에는 Ghost(유체화) 를 사용하면서 최대한 무빙샷으로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포지션 잡기가 너무 어렵다 싶으면 그냥 상대편과의 최대 거리를 유지하기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편중 몇몇이 따라 올텐데,
따라 오다가 죽습니다. 우리편의 CC기가 잘 들어갔다면 말이죠. 
따라오는 탱커도 죽습니다. CC기가 잘 들어갔다면 말이죠.



싸움이 시작되면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을 먼저 깔아 줍니다.
최대한 상대방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내가 더 빨리 도망갈수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깔때는 대각선으로 까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발로 그린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빨간색이 적팀이라면 저런식으로 대각선으로 깔아 두는게 좋습니다.



그 후에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내가 사정거리 낼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의 딜을 뽑습니다.
단, 탱커를 치시면 안됩니다.
[난 탱커도 찢어 발길수 있는 고구마야!!]
라면서 탱커 치시면 절대 안됩니다.
물론 상대편 탱커 고구마가 때리면 죽습니다.

하지만 죽이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 시간이 우리편이 죽습니다.
최대한 적 딜러들을 죽여주어야 합니다.
상대편 탱커는 우리편이 최대한 귀찮게 할거라고 믹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끔 교전중에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안됩니다. 마나가 부족합니다.
이 한타 싸움이 어떻게 흘러갈지 절대 모릅니다.
적이 도주를 한다면 그때 사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우리편이 밀린다면 뒤로 후퇴하면서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날려서
적이 따라오는것을 최대한 지연시켜줘야 합니다.
고구마의 궁극기는 딜링용이 아니라 추노/탈출용입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아픕니다. 중첩이라도 좀 되면 진짜 아픕니다.
그래서 상대편은 바닥 깔리면 무조건적으로 피하게 됩니다.
반사적으로 피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적의 동선을 바꾸어야 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할때는 이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즉 상대편이왼쪽으로 도망치는 중이라면
고구마는 진행방향 앞쪽에 쏴야 합니다.
'맞추는'게 아니라 '진로를 바꾸게' 만들어야 합니다.

즉 저런식으로 바닥이 생성되면 적팀은 무조건 아래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현재 적은 도주하는 중이고, 고구마의 궁에 맞으면 죽을테니까요
그러면 우리편은 그만큼 시간을 벌게 되고 적을 따라 잡을수 있습니다.


역으로 우리편이 도망가는 상황이라면 도망갈 시간을 만들어줄수 있게 됩니다.



고구마의 경우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이용한 폭딜도 가능하지만,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와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를 이용한 유틸능력도 괜찮은편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의 경우 폭딜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매우 약합니다.

그러므로 
1. 생존
2. 생존
3. 생존
꼭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도시락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99명

나도 한마디 (112)

  • 쀏꿻쒧뛟 | [답글] 저기...코그모는 몰락한 왕의 검도 사지 않나요?
  • 공략킹왕짱 | [답글] 잘읽었습니다만 옥의티를말씀드리자면
    서머너스팰에서탈진쪽에 갑자기코르키는뭐죠ㅋㅋ 글쓰시다실수하신듯ㅎㅎ
  • 아이콘 사탕소스 | [답글] 퉈퉈퉈 으어 빵!
  • 별을보는년 | [답글] 2011년도 껍니다 보고 따라하지마십셔. 코그모가 방템안가서 후반에 체력 700올려봐야 거의 트루뎀으로 박혀서 녹는건 매한가지고 이속감소 때문에 쓰시는가 본데 진짜 쓸데없네요. 마치 애쉬처럼 슬로우걸면서 뒤로무빙샷하는 그런걸 원하는건가; 어차피 30%가 있으나마나 딜탱들은 대부분이 돌진기있는데 이미붙은상태에서의 30%는 무의미함. 애쉬도 적이 돌진기가 빠진상태의 적은 존나 무빙하면서 농락할수있지만 돌진기가 있는적에게는 슬로우가 있으나 마나. 애쉬자체가 케이틀린이나 코르키처럼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코그모다 마찬가지. 도주기없는 코그모는 말렛 가봣자 효율 못뽑아냄. 차라리 그돈으로 가엔이나 하다못해 퀵실버나 유령무희 하나더뽑거나 피바 하나 더뽑거나 하는게 나음 어차피 원딜은 체력올려서 생존한다기보단 깎인걸 괴랄한 흡혈량으로 보충해서 살아남는 다는 느낌인데 700체력 올려봐야 아무쓸모없고 딜탱에게 물린상태로 슬로우 걸어봐야 더더욱 쓸모없음. 말렛이 하는일은 적의 돌격을 저지하는게아니라 적의 도주를 저지하는 아이템. 체력은 위에말했듯 무의미하고 도주기없는 코그모에게 3250원짜리 슬로우는 무의미하고 결국볼거는 데미지인데 20되는 데미지로 뭘... 애쉬가 스킬자체에 슬로우가 있는대반해 코그모가 cc보충할려고 3250원들이면서 말렛사는건 진짜 제일 쓸모없는 행위라고 생각함
  • 별을보는년 | [답글] 2011년도 껍니다 보고 따라하지마십셔. 코그모가 방템안가서 후반에 체력 700올려봐야 거의 트루뎀으로 박혀서 녹는건 매한가지고 이속감소 때문에 쓰시는가 본데 진짜 쓸데없네요. 마치 애쉬처럼 슬로우걸면서 뒤로무빙샷하는 그런걸 원하는건가; 어차피 30%가 있으나마나 딜탱들은 대부분이 돌진기있는데 이미붙은상태에서의 30%는 무의미함. 애쉬도 적이 돌진기가 빠진상태의 적은 존나 무빙하면서 농락할수있지만 돌진기가 있는적에게는 슬로우가 있으나 마나. 애쉬자체가 케이틀린이나 코르키처럼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코그모다 마찬가지. 도주기없는 코그모는 말렛 가봣자 효율 못뽑아냄. 차라리 그돈으로 가엔이나 하다못해 퀵실버나 유령무희 하나더뽑거나 피바 하나 더뽑거나 하는게 나음 어차피 원딜은 체력올려서 생존한다기보단 깎인걸 괴랄한 흡혈량으로 보충해서 살아남는 다는 느낌인데 700체력 올려봐야 아무쓸모없고 딜탱에게 물린상태로 슬로우 걸어봐야 더더욱 쓸모없음. 말렛이 하는일은 적의 돌격을 저지하는게아니라 적의 도주를 저지하는 아이템. 체력은 위에말했듯 무의미하고 도주기없는 코그모에게 3250원짜리 슬로우는 무의미하고 결국볼거는 데미지인데 20되는 데미지로 뭘... 애쉬가 스킬자체에 슬로우가 있는대반해 코그모가 cc보충할려고 3250원들이면서 말렛사는건 진짜 제일 쓸모없는 행위라고 생각함
  • 안재민규 | [답글] 코그모 어려움
  • 꼬리가마시쪙 | [답글] 유체화랑 점멸은 한타 발생 시 최후방 포지션을 잡는 게 쉽고 또한 유체화는 대치상황 때 포킹포킹하다가 피 딸려서 집에 가려는 적을 쉽게 잡고 뺄 수도 있고요
  • 킬드랍 | [답글] 얼망대신에 녹장가는게 훨 좋던데요
  • 킬드랍 | [답글] 얼망대신에 녹장가는게 훨 좋던데요
  • 테라짱임 | [답글] 코그모 모스트1인대 이거보고 좀더배우고가네요 감사합니다
  • Zaemin | [답글] 스킨질문도받아주시나요?
  • Soooooocool | [답글] 이여 공략잘보고갑니다~
  • criticalline | [답글] ㅡㅡ; 탈진 저거 공략 맞아요
    코르키가 점점 사거리가 길어져서 탈진을 사용하기 힘들다는 내용인데
    무슨 소리지;
  • criticalline | [답글] 도시락이라 하고 빵이라 읽는다
  • Gulrym | [답글] 감사합니다. 쪼말에 코그모 접해보고 반해서 주캐로 삼고 만렙찍고 승리조금 더하다가
    친구들의 조언으로 랭겜하게되었습니다. 배치 다끝나고 은장 1270에
    코그모 승률 87.5%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콜키충 | [답글] 코그모는 확실히 후반캐리인듯... 초중반에는 이즈 이런놈들한테 썰림 하지만,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간다면 코그모%gt;%gt;%gt;%gt;%gt;%gt;%gt;%gt;%gt;%gt;이즈
  • criticalline | 문제는 초반에 디나이당하고 막 온갖 똥싸개를 만들면 끝난다는거
  • 꼬리가마시쪙 | ㄴㄴ해 이즈는 이제 너프도 먹었고 Q피하기 힘들지만 한 후에는 W키고 짤짤이하면 고구마도 이즈를 디나이할 수 있습니다.
  • 초크림 | [답글] 코그모 요즘하기 힘드러요 ㅠㅠ
  • 렝가때매가입 | [답글] ㅋㅋ태클이라기보단..저기 서머너스펠에 탈진쪽에 코르키가후반갈수록 사정거리가길어진다구써있내요ㅋㅋ..공략좋내요
  • 거북이와토끼 | [답글] 도주기가 없어서 코그모는 살기가 어렵던데 튈때 e스킬을 던지는게 나을까요 안던지는게 나을까요?
  • 콜키충 | 당연히 e던져야죠
  • 서폿소라카 | [답글] 로테 라서 코그모 해보려구 했는데 잘 보고갑니다. 그런데 서머너 스펠 탈진 설명 중 코르키 가 아니라 코그모 아닌가요?
  • 스컬매냑 | [답글] 글쿤 후반가면 완전폭격기길래 머지이거했는데 궁쿨이 1초라니 ㅡㅡ
  • 리오레초보 | [답글] 우왕 ㅋㅋㅋㅋㅋ 워모그 2개 변태 코그모가 될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 찰스핀리 | [답글] 잘보고 갑니다
  • 유이넬 | [답글] 최후의 속삭임을 가게되면 방관40%를 넘겨서 손해가 생기지 않나요?
    최후의 속삭임갈거면 방관룬을 따른걸로 대체하는건 어떠신지
  • 이정원 | [답글] 세일하기 전까지 6300모아야겠군
  • 해골영웅 | [답글] 변태고구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아아이 | [답글] 누누코그모 조합이 진짜 최강인듯 초반만 버티면 후반에 미친딜 베인절루 꺼저라임
  • 글쎄염 | [답글] 오타인지 일부러 한건지 모르겟지만 탈진에 코르키 라고 써져있내요
  • Arenwaket | [답글] 원딜로는트위치를 주로하고잇는데요 코그모할려다보니까 서폿누구랑 잘맞나요??
    생존기가 없어서 알리랑 잔나 좋은가...?
  • 꼬리가마시쪙 | 잔나 소나가 좋습니다
  • Miracle777 | [답글] 초보자한테 맟슨 서머너스펠은없나요 ㄷㄷ
  • 촤핡톼톼톼 | [답글] 초반에산 도란의검2개는 후반가면팔아야하나요 팔아야한다면 어느템을 맞출때 팔아야하나요 ?
  • 요즘롤누가해 | [답글] 제가 지금 이 공략보고 코그모로 완전 꿀빨고있는데요

    룬에서 제가 방관이없어서 공격룬을 끼는데요

    파밍면에서도 공격룬이 좋지않을까요?

    올방관하면 처음에 파밍이 어려워서 ㅠㅠ

    파밍 잘해서 잘크는쪽이 더 좋지 않을까요 ? 공격력 4~5차이로 파밍 못할때도 잇으니 ㅠㅠ
  • Arenwaket | [답글] 워모그2개면 변태고구마된데 ㅁㅊ 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빵터졋네
  • 이명박병신 | [답글] ㅋㅋ태클안걸라했는데 고구마가 탱커를때리면안된대
    모든원딜이 다 탱커때리는건데 ㅋㅋ 원딜의능력은 탱커녹이는능력이고 탱커의능력은 상대원딜의 딜을 얼마나버티느냐고 ㅋㅋ
  • 유이넬 | 님이 더 이상함. 탱커가 역할이 버티는거지만 상대 딜러들의 딜을 자신이 대신 맞는동안 아군이 프리딜을 하도록 유도하는거죠. 무식하게 누커나 상대원딜 잡아야할 때에 탱커때리는 바보가 어딨음
  • sdfsdpgeouj | 입롤쩌네. 코그모같이생존기없는애들은 붙는딜탱 팀이랑순삭시키고 싸워야한다. 적어도 이렐 말파잭스붙는데 상대원딜잡는다는건 개소리지
  • Appulees | [답글] 이대로하니깐 19킬2뎃했어요 ㅋㅋㅋ 유뮤나오니깐 탱커도다이김 ㅋㅋㅋ 코그모첨사고했는데 ㅋㅋㅋㅋ 상대멘붕되고 ㅋㅋ 울팀캐리함 ㅋㅋ 진짜조아요
  • 리치를꿈꾸다 | [답글] 궁금한점이있는데1700원정도들고오면바로BF사는게나을까요? 아니면1700모아도 그대로투도란 버서커가는게나을까요 딜링은더잘나오겠지만 피흡과 체력180무시할순없는거같던데 전BF가거든요 잘못된걸까요
  • 오아시스1 | 우리편이 유리하고 컨 좋으시면 bf가셔도 상관없어요 단 불리하다면 2도란에 버서커 이속과 체력을 무시할수 없으니까요
  • 멘붕의롤 | 그렇게돼면 저같은경우엔 1도란 버서커 흡낫 갑니다 라인유지가 편리해지고 딜교환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으니까요 어차피 코그모는 라인전에서 무빙샷을 하기때문에 bf를 들고 맞다이 할필요보단 딜교환쪽이 좋다고 생각해용 ㅎ ㅎ
  • 두드리뽀 | [답글] 어 저는 코그모를 하면 탑을 가는데요...탑갈때사용하는 룬과 미드,봇을 갈때 사용하는 룬이 다른가요?? 궁금합니다
  • 메르뎅 | [답글] 저도 폭딜을 조아함미다 ㅋㅋㅋ
  • 코그모우 | [답글] 저도 코그모자주사용하는디요

    내셔투스도 고구마가쓰면 좋은템이라고 생각합ㄴㅣ다

    어때요?
  • 서리지광염 | 하지만 뭔가 애매해요. AD가 주문력 키울 일 없고 그냥 쐐기검까지만 가는 게 좋아요.
  • 꼬리가마시쪙 | 코그모우님 내셔투스는 AP트리를 타시면 좋습니다 마관,아테네,대천사,라바돈,내셔.(경우에따라 아무템)
  • 이치모크 | [답글] 저 이공략 보면서했더니 펜타킬도해보고 42킬까지인감 ㄷㄷ(60분플레이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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