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12가 종료되고, 패치가 적용되며 시즌 13 프리 시즌이 시작되고 게임이 전체적으로 다방면에서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저번 시즌의 몰드락 탈진트리를 베이스로 하면서, 시즌 13 변경점에 맞게 최적화 한 내용을 간단하게 서술하였습니다.
초도 공유 목적상 거두절미하고 필요한 내용만 기재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개선되는 내용들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Q3E5 선마 트리
* 절정의 화살(+ 크라켄) 기반 트리는 가장 높은 정글링 속도를 가짐
* 따라서 이를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본격적으로 평타 딜링이 늦게 시작되는 타이밍에 맞추어서 Q3 E5 를 기용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첫 시작
아군 5인 인베시 인베 참여(대부분 게임에서 인베를 가는것을 추천)
그외 인베방어 시행, 방어시 안전거리 유지 필수(노플이므로)
팀원 정버프 쪽 방어보내고 본인은 역버프 쪽 인베방어
이후 1:00 경 와드해두고, 바텀 리시 받으러 정버프로 이동(사진 참고)
![](https://upload3.inven.co.kr/upload/2022/12/13/bbs/i14556536643.png)
정글 동선풀캠프 동선 지향 or 확실한 각 나올경우 3캠프 갱
기본적으로 성장형 동선 돌면서도 어느정도 확실한건 개입(탈진 때문에 갱/역갱도 강점)
아이템 트리
- 1코어, 신발 [ 고정 ]
- 2코어 공속템 [택1 or 택2]
![Wit's End(마법사의 최후) Wit's End(마법사의 최후)](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091.png?v=20230220a)
상대 AP 메이지 왕성하면서 적절하게 탱커 존재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53.png?v=20230220a)
상대 AD 캐스터 왕성하면서 적절하게 탱커 존재 or AD기반 물몸죽창들일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24.png?v=20230220a)
3코어로 빠르게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8001.png?v=20230220a)
를 올려야 할때 or
3코어로 빠르게
를 올려야 할때
- 2 ~ 3코어 사이
먼저 갈겨내다가 쭉 빨아서 초시계로 변수낼때 [ 고티어 일수록 권장 ]
- 3코어 이후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8001.png?v=20230220a)
상대 암살자가 마이만 보거나 or 상대 한명이 캐리중일때 or 1:1 을 무조건 이겨야할때 [ 후반엔 원딜한테 사용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Guardian Angel(수호 천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026.png?v=20230220a)
초시계 이후 빠르게 템이 나올때 or 변수 차단해야 될때 [ 고티어 일수록 필요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56.png?v=20230220a)
상대 AP 메이지 위주 일때 or 람머스가 심하게 잘커서 나만 볼때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39.png?v=20230220a)
수은 장식띠 이후 시미터 완성시
![Hullbreaker(선체파괴자) Hullbreaker(선체파괴자)](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181.png?v=20230220a)
한타 안하고 백도어 플레이 할때
![Phantom Dancer(유령 무희) Phantom Dancer(유령 무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item/3046.png?v=20220824a)
마지막에 신발 팔고 갈만할때
주요 가설
1. 최고의 3신기는 몰구드락
퍼뎀
환영타격
방관, 은신
- 퍼뎀 + 환영타격으로 기본 데미지 가다꾸 잡아주면서 방관/은신으로 중반 이후 커버
- 드락 은신없이는 극딜을 갈수가 없어 몰락/구인수 의 딜한계로 중후반에 딜로스 발생
- 드락 은신없이 다른 신화템으로는 한타때 버티는게 어차피 한계가 있음
- 은신을 믿고 3신기 이후로도 계속 극딜을 가야 후반까지 최상의 캐리력을 유지
- 몰락/구인수 이후 방관을 갖춰줘야 하는데 드락사르의 고정방관이 라위 전까지 필수
2. 초반에 티아맷을 섞어야 정글링 속도가 절정의화살-크라켄 트리에 밀리지 않음
- 곡궁은 절정의화살(+ 크라켄 기반 트리)에 비해 심각한 정글링속도 저하가 존재
- 은신을 위해 크라켄 대신 드락사르를 가야하기 때문에 티아맷으로 정글링 속도 차이를 보완
- 1코어로 몰락이 가장 강한 아이템이나 티아맷 없이 절정의화살(크라켄) 트리에 비해 발생하는 지속적인 정글링속도 차이로 인한 손해를 감수할수는 없다고 판단
- 연습모드 6레벨 Q3 첫귀환 기준
절정의화살(1300): 1분33초
곡궁(1000): 1분 51초
곡궁(1350)+롱소드: 1분 36초
티아맷(1200): 1분 32초
티아맷-E선마(1200): 1분 36초
톱날단검(1100): 1분 39초
톱날단검+단검(1400): 1분 33초
콜필드:(1100) 1분 39초
콜필드+단검(1400): 1분 34초
- 연습모드 9레벨 Q3 E5 1코어 기준
몰락+티아맷(4500): 1분 15초
크라켄+공속신(4500): 1분 18초
3. 극딜보완 유틸 뽕따리 5종세트
체력(성장 체력)
체력(고정 딜깍 3회)
체력(성장 체력)
체력(쉴드)
딜감, 슬로우
- 모든 아이템을 극딜로 맞춘채로 룬/스펠로만 최소한의 물몸방지성과 유틸을 챙긴다
- 12레벨 체력/쉴드/딜깍 합계: 약 575
- 18레벨 체력/쉴드/딜깍 합계: 약 860
- 마이에게 점멸은 상대에게 붙거나 벽을 넘을때만 사용하기에 쿨이 더 짧은 탈진을 대신 기용한다(벽을 넘는것만 포기)
4. 명상 유틸성 버프로 인한 교전중 뎀감 증가
- 명상 시전 시작후 0.5초 간만 90% 뎀감, 이후부터는 45-55% 뎀감
- 명상을 끊거나/끊김을 당하더라도 끊긴 순간부터 0.5초 간은 시전 효과 연장
- 교전중 명캔 사용시 수시로 90%-50% 가량의 뎀감을 0.5초 이상 받으면서 교전 가능
- 명상 쿨타임 감소로 킬/어시 리셋시 잠깐의 쿨타임 뒤에 다시 사용 가능
- 결론적으로 현재는 명상을 쥐고 있는것보다 그냥 명캔으로 써버리는게 효율이 높음
- 명캔 뎀감 판정 정밀 테스트 영상:
5. 마이에게 점멸보다 탈진이 낫다
쿨타임 300초, 이동거리 400
주요 용도: 알파를 아낀채 적에게 붙기(앞점멸 콤보), 벽넘기
쿨타임 210초, 3초간 슬로우 30%, 딜감 35%
주요 용도: 알파를 아낀채 적에게 붙기, 역갱/1:1 교전시 변수 창출
- 벽넘기 를 포기한다면 더 짧은 쿨타임으로 더 많은 유틸을 챙길수 있다
- 앞점멸 콤보는 순간적인 변수를 낼수 있지만 요즘 메타에서 + 티어가 올라갈수록 뇌절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 드락사르 은신으로 인해 점멸이 없어도 한타에서 기여도를 내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
- 다만 점멸 대신 탈진을 들고 하는 플레이와 포지셔닝에 익숙해질 필요성이 있음
현재는 Q3 E5 가 최적인것으로 결론(+ 티아맷 등)
6. Q선마보다 E선마가 효율적이다
쿨타임: 20 / 19.5 / 19 / 18.5 / 18
총 데미지: 30 / 60 / 90 / 120 / 160 (+0.5 AD)
타격당 몬스터에 데미지 75 추가
타격당 온힛 데미지 25%로 낮춰져서 추가
![Wuju Style(우주류 검술) Wuju Style(우주류 검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site_image/lol/dataninfo/icon/ability/lol_Master%20Yi_E1.png?v=20220824a)
쿨타임: 18 / 18 / 18 / 18 / 18
평타당 고정데미지: 30 / 35 / 40 / 45 / 50 (+0.3 AD)
- 정글템 변경으로 인해 정글링 속도 차이도 사실상 없음
- 마스터이의 콤보는 대부분 선알파로 시작하지 않음, 사실상 교전시 짧은 쿨타임 의미 X
- E선마+치속+몰락으로 초반부터 붙었을때 강한 평타데미지를 가져올수 있음
- Q선마를 하게되면 초반부터 1:1 맞다이가 약해지게 됨, 근딜에게 딲이는 경우가 발생
- 알파에 E 데미지도 그대로 묻기 때문에 초반에 알파 스킬 데미지 차이가도크지 않음
- 알파에 몰락 데미지도 그대로 묻기 때문에 몰락 이후에는 더더욱 데미지는 충분히 나옴
- E선마를 해야 몰락/구인수가 나오는 9레벨경에 E가 5레벨이 됨, 평타 데미지 극대화
- 리셋후 알파 쿨타임이 점점 중요해지는 9레벨 이후의 중후반 시점부터 자연스래 Q선마
참고 영상
시즌 12 과거 참고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