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7 미드 모르가나 공략

평가중 (2) | 링크프라임 | 댓글: 4개 | 조회: 32,257 |
제대로된 시즌7 미드 모르가나 공략이 없길레 작성해봅니다. 미드 모르가나 모스트 챔피언이며 시즌 2부터 꾸준히 모르가나를 해온 유저 입니다. 여러가지 해보고 가장 최적화되었다고 생각한 빌드를 소개하겠습니다.

모르가나는 미드 챔피언으로 사용하기에 분명히 안정적이고 유틸성도 괜찮아 티어 올리기 무난한 챔피언입니다.
버스타기 좋은 챔피언이라고들 말씀하시는데 맞는 것 같습니다. 분명히 혼자서 캐리하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캐리시키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교전시 속박 한번에 전세가 뒤집어지고 불리한 상황도 속박으로 상대 주요 챔피언을 끊어 먹음으로서 역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딜을 다 퍼붓고 산화하는 캐리형 챔피언과 달리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라인전을 빨리 끝내고 팀원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아군을 캐리시키고 버스타기 무난한 상황으로 끌고 가야하는 챔피언입니다.

반대로 팀원이 전체적으로 못커서 모르가나가 묶어논 적을 처치할 수 없는 경우나 라인전을 무난하게 반반 가져가는 경우 후반힘이 떨어지는 모르가나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또 분명히 어느 선까지는 티어를 쉽게 올리나 분명 솔로라이너로서 한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q의 적중 여부에 따라)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빨강/왕룬은 고정입니다.
노랑은 취향 따라 성체 박으셔도 되고 파랑은 성장마저나 주문력 박으셔도 됩니다. 성장쿨감/고정쿨감은 필요 없습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0
1
0
0
5
0
1
0
0
0
0
0
책략
0
0
5
0
1
0
5
0
0
0
1
0
5
0
결의
1
0
0
0
0
0
0
0
0
0
0
0
0
12/18/0 0/18/12 상관없습니다. 
최대 쿨감을 늘려주는 지능 지능과 천둥군주는 필수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2% 딜 부족 모르가나에게 점화가 더 효율적입니다.
  텔레포트는 스노우볼링용 스펠입니다. 당장의 이득을 보고 라인전을 이긴 상황 그 자체로 스노우볼을 굴려야하는 모르가나한테는 좋은 스펠이 아닌것 같습니다.

로밍력이 뛰어난 챔프는 라인전이 대게 약합니다. 로밍도 못가게 라인에서 묶어버리거나 본인이 로밍가고 싶으면 미드 밀어 놓고 내려가시는게 낫습니다. 

모르가나를 할 때 게임 호흡은 빠르게 -> 천천히 입니다. 초반에 유리하게 만들어 놓고 유틸성으로 스노우볼링 굴리세요. 거기에는 점화가 더 적합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는 이게 진리입니다. 1렙에 인베를 가셔서 q 맞출수 있는 상황이면 보고 q찍고 맞추세요. 아니면 w가 낫습니다.

 w를 3개까지만 주고 q선마 하는 것은 5렙 때 w 3렙 찍으면 원거리 미니언 원콤납니다. 그 다음은 주 화력스킬 q를 찍으세요.

 

스킬 콤보

  춘 상태에서 바로 후  초반에 평딜좀 넣어서 피좀 뺄 수 있는 상황이면 평타도 섞어 때립니다.(qw기본콤보)


 


스킬 활용 팁

  피 없을 때 정글 몹에  로 피 빨아주면 우리 정글 리시도 되고 라인 유지력에 도움 됩니다.(마나 많을 때만)



 잘맞추는 법


 1. 안보이는데서 쏘기(이건 애쉬궁도 그렇고 당연합니다.)

 2. 적 이동방향 직선으로 쏘기보단 예상움직임 위치에 쏘기.(다른 논타겟과 달리 느리고 길어서 예측샷이 더 잘 맞습니다.)

 3. 가까이서 피하기 쉬우므로 근거리에서 쏠 때는 차라리 바로 앞에서 맞추기

 4. 상대가 미니언 뒤에서 숨어 있을 때 로 미니언이 정리되는 타이밍, 그러니까 미니언이 빨피이고 다단히트 데미지 한두번 정도에 더 정리될것 같은 피에 상대방쪽으로 쏴서 교묘한 타이밍에 맞게 쏘기 유사 

 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5. 로 순식간에 앞에 미니언 정리하고 맞추기



 5렙 때 3렙으로 원거리 미니언 정리


 스킬은 마뎀 감소용 보다는 씨씨기 흡수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게 뭔말이냐 하면 예를 들어  상대로 맞다이 상황이 나왔을 때(를 꼽고 도주경로로 따라가는 경우) 트페가  골카로 모르가나 이동을 막아버리면 스턴 들어가기 전에 도망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따라가면서 바로  를 쓰시면 로 실드가 까이고  골카의 스턴을 씹질 못합니다.

그러니까 잘보고 있다가 골카가 날라와서 박히기 전에  켜서 골카만 흡수해 줍시다.



 사용법

1. qw 기본콤보 적중 후 걸어가서 혹은 로 다가가서 사용. 


2. 로 다가가서 사용, 사용 후 상대가 고정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상황을 봐야하는데


[상대가 이동기가 있거나 지금 거리가 점멸로 빠저나갈 수 있는 경우]

바로 로 고정시키고(슬로우 상태라 맞추기 쉬움) 으로 고정 후 평딜 +  딜로 팸


[못 빠저나가고 스턴 맞을것 같은 경우]

평타 때리면서 따라가다가 스턴 박히는 순간  깔고 스턴 끝날때 쯤  을 맞춰서 장판 데미지 최대화.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마법공학 로켓 벨트
    방어 - [체력]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시작 아이템은  이외의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볼 필요 없습니다.
5렙 원거리 미니언 정리를 위한 주문력, 체력, 마나 재생 어느 하나 불필요 한게 없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의 핵심 아이템은 선  입니다.

쿨감 + 유틸성 + 진입시 버텨줄 체력, 그리고 싼 가격과 부족한 데미지도 매꿔주며 라인 정리도 최상급으로 만들어 줍니다.
앞에 스킬 활용 팁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케넨과 같이 진입시 위치를 더 잘 잡아 줍니다. 누킹력도 올려줍니다. 
그리고 하위템인 은 라인전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음 코어템은  이며 존야와 함께 쿨감 45퍼를 목표로 빌드를 짜면 됩니다.

는 더 이상 고려해볼 필요가 없습니다. 싸고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가세요.


 다음템은 상황에 따라 나뉩니다.


1. 흥했다. 한타 페이즈까지 시간이 좀 남았다.
쿨감 45퍼이며 상황에 따라 데캡과 보이드의 순서를 바꿔 주셔도 됩니다. 
마관신은 중간에 돈되면 가주시고 순서는 이렇게 갑니다.

2. 상대 라이너가 AD거나 한타가 빨리 시작될것 같다. 혹은 존야로 씹어야 하는 스킬이 있다.
존야와 모렐로의 순서만 바꿔주면 됩니다. 위의 템트리와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3. AP가 아프다. 많다
모렐로 대신 심연의 홀을 갑니다. 대신에 부족한 쿨감을 쿨감신으로 매꿔줍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카운터픽 적어봤자 입롤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만 ㅠㅠ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로 물어주세요 답변해드립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운영법

  라인을 빨리 부수고 교전 유도하세요. 교전 유도시  로 캐리머신 하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는 아끼시고 와 평타로 라인밀면서 상대 괴롭혀 줍시다. 

  솔킬은 내실수 있으면 계속 내시는게 좋고 민 라인으로 높아진 갱킹성공률은 로 떨어뜨려 줍니다.

  라인에서 상대 CC기를  로 씹었을 경우 다음 쿨까지 사리세요.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선진입은 왠만하면 하지마세요 로 간보고 진입해야하는 탱커나 물리는 딜러에게

   로 날개를 달아주시고 는 1~2인 누킹용이나 아군 보호용으로 쓰세요. 많이 궁꼽는 건 진짜 흥한상황 아니면 별로 입니다. 스턴 다 박힐 가능성도 없고 어그로가 모르가나한테 다 꼿혀서 쩜사 당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모르가나는 딜 다 퍼붓고 산화하는 챔이 아닙니다. 끝까지 원딜이랑 살아남아서 지속딜 넣는게 중요합니다. 강조합니다. 는 1~2인 누킹용으로 쓰세요.

혹은 로 진영 부수기가 될것 같은 각이면 쓰세요. (이 경우 우리팀 앞라인이 이미 진입해서 어그로 받고 있는 경우입니다. 말로 설명하기가 좀 어려운데.. 음 우리팀 탱커가 이미 상대팀 몇명 물었고 상대 4~5명한테 슬로우는 꼿을수 있을것 같은 경우? 그러니까 이 경우 상대 뒷라인이 모르가나를 쩜사하는 경우가 아니라 도망가버리는 경우입니다.)

마치며

  카운터픽 질문 및 모든 반론은 댓글로 받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명

나도 한마디 (4)

  • 피갈퀴손마이 | [답글] 감사합니다!
  • 가막가막 | [답글] 선 벨트를 가는 이유를 모르겠음. 일단 하위템 흡총. 몰가 사거리 450밖에 안되서 상대 원거리나오면 평타칠일이 있음? 탑 몰가면 모르겠는데 미드 몰가가 선흡총가서 라인전이 강해질거 같지 않음. 더 싼가격에 유지력 갑인 양피지가 더 강할거라고 생각됨. 차라리 카탈 이후 glp가 좀 더 좋을거 같음. 그리고 벨트도 마찬가지. 이거 또한 탑 몰가가 어그로 받기 + 누킹용으로 벨트를 간다고 하면 납득하겠지만, 미드로서는 별로 아닌거 같음. 미드 몰가가 진입해야될 상황은 많지 않음. 들어오는거 받아치는 궁 + 존야가 훨신더 많음. + 작성자 분의 티어와 미드 몰가 판수를 알 수 있을까요.
  • 링크프라임 | 전 시즌 플2로 끝냈고 모르가나는 랭크에서 500판 정도 했네요. 티어와 판수는 대단한 것이 아니지만 꾸준히 모르가나로 안정적으로 티어 올려왔다고 생각합니다. 1. 선 리볼버 우선 평딜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라고 보는데 저는 원거리 나와도 막 무리해서 앞으로 가서 평타치는거 까진 아니라도 라인 밀면서 앞으로 나가면서 조금씩 때려줍니다. 모르가나가 초반에 스킬쿨이 길어서 그 동안 평타를 많이 처야되고 또 w평 한대면 리볼버랑 같이 천둥군주도 터저서 짤짤이도 됩니다. 양피지도 좋지요 유지력 좋습니다. 부정할 생각 없어요. 본 공략에서도 적어 놨듯이, 자신의 유지력을 높혀 반반 싸움 가는 것은 모르가나의 승률을 떨어뜨리는 짓입니다. 모르가나 플레이하면서 솔킬을 따거나 라인에서 압박해서 상대 미드라이너랑 초반 격차 벌려 놓고 중반에 유틸성으로 스노우볼링 굴리는 챔피언이 모르가나 입니다. 초반 유지력 높혀서 무난하게 반반 들고가면 상대 미드라이너가 캐리형챔피언이면 모르가나가 설 곳이 더 없지요. 그래서 초반에 라인에서 이득볼 수 있는 점화 그리고 리볼버 또 리볼버의 상위템인 벨트까지 가는 것이지요. 카탈 - glp 빌드도 중반 유틸성을 생각해 볼수 있으나 라인전에서 카탈을 올렸다는것 자체가 유지력 선택이지 라인전 압박을 선택한다는 것은 아니네요. 2. 선벨트 벨트의 필요성 부터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위 공략에서 적어논 벨트의 활용법 그리고 가막가막님이 적어주신 벨트의 활용법만 봐도 필요해 보입니다. 미드 모르가나가 깊숙히 진입하는 일은 많지 않은것은 맞습니다만 좀더 좋은 자리 잡기 위한 대쉬기가 불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미세한 거리 차이로 모르가나의 궁극기가 풀려버릴수도 있고 케넨급의 위치선정까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점멸로만은 위치잡기가 아쉬운게 있습니다. 그걸 벨트로 잡아주는 것이며 벨트가 템 스펙이 조금 낮고 싼 장점이 있다보니 초반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초반이란 것을 고려해봤을 때 선템이라는 선택지 외에는 없습니다. 선템으로 들고갈 경우 선 리볼버를 가게 되는데 이 역시 위에서 설명한대로 초반라인전이 중요한 모르가나한테 좋은템이구요. 이렇게 적어보니 모르가나는 초반 라인전 못터뜨리면 답이 없는 챔프인가요? 라고 물어보시면 반은 맞다고 봅니다. 대신에 초반 라인전만 끌고가면 아주 안정적으로 중반 캐리가 가능한 챔피언이기도 하지요.
  • 가막가막 | 벨트의 필요성은 일리가 있네요. 하지만 선템으로 가는것은 좋아보이지 않네요. 적어도 모렐은 구비하고 가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모르가나가 초반에 스킬쿨이 길어서 그 동안 평타를 많이 처야되고 또 w평 한대면 리볼버랑 같이 천둥군주도 터저서 짤짤이도 됩니다. w평이 천둥터지는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초반에 스킬쿨이 길기 때문에 스킬이 없으면 사리는게 맞는 선택 아닐까요? 평타 견제 넣으려다 되려 처맞고 딜교 손해볼 상황이 더 클텐데요. 모르가나 플레이하면서 솔킬을 따거나 라인에서 압박해서 상대 미드라이너랑 초반 격차 벌려 놓고 중반에 유틸성으로 스노우볼링 굴리는 챔피언이 모르가나 입니다. 초반에 압박하고 격차 벌려서 중반존엄인게 모르가나죠. 그런데 그 압박을 하기 위해선 마나가 필요하잖아요. 2도란으로도 마나 관리가 힘든데, 1도란 흡총으로 마나 관리가 되나요? 반반을 위한 유지력이 아닌, 라인을 밀기위한 마나를 충당해주는게 양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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