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티가 쓰는 누누와 윌럼프 공략

| 초코초코우유 | 조회: 4,103 |
몇년 전만 하더라도 공략 글 참고 많이 했었는데 요새는 확실히 인기가 식었네요
이번 시즌은 마땅한 누누와 윌럼프 공략이 없어서 감히 제가 적어볼까 합니다
S10에 누누를 처음 접하고 최소 1000판은 넘게 했을겁니다 
누누를 모르시는 분들이면 도움이 될거에요
아래는 현 시즌 사용중인 계정입니다. 

Runes
부룬은 자유롭게 드셔도 되지만 메인 룬은 난입 고정입니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하는게 누누는 단단하지 않아요. 
Q에 생명력 회복이 있고 궁극기에 보호막이 있지만 기본적인 스펙은 좋은편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자크나 말파이트 같은 퓨어 탱커처럼 한번 들어가서 한타가 끝날때까지 앞라인에서 버틸수가 없습니다.
진입하고 적당히 CC기를 넣되 아군에게 딜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도망나오셔야 합니다.
아군 팔 길이나 스킬 쿨 생각 하나도 안하고 나 혼자 들어가서 딜 다 쳐맞고 나서 '우리 팀 뭐함' 이러시면 안됩니다. 

룬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보겠습니다. 
난입은 3번 때리면 이속이 증가되고 둔화저항이 생깁니다.
마땅한 이동기도 없고 뚜벅이인 누누에게 유일한 도주 수단이자 E를 속박 연계하기 정말 좋은 룬이입니다.
W-Q-E로도 발동 되지만 E-E-E로도 발동 되서 카정 들어왔을 때 도망다니기 정말 좋습니다

빛의 망토는 주로 강타로 발동 시키는데 정글링 할때 강타로 막타치고 빛망 이속으로 W를 더 빠르게 굴릴수도 있고, 추노시 강타 사용으로 약간의 이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멸 썻을때 이속 증가하는것도 되게 소소하게 좋습니다.

기민함. W 사용시 누누의 이속이 빠를수록 더 빠른 속도로 적에게 박을 수 있습니다. 이속은 누누에게 중요한 스텟입니다.

물 위를 걷는자. 주문력 증가는 크게 신경 안써도 되지만 이속이 증가하는게 꽤나 중요합니다. 
이 룬 때문에 1자 갱킹보단 강가에서 W굴리는게 더 빠릅니다. 

부룬
부룬은 자유롭게 드셔도 됩니다. 
승전보-민첩함 이 가장 일반적인 룬 세팅이지만 적 CC가 많다 생각되면 민첩함 대신 강인함을 듭니다. 
이외에는 비열한 한 방-보물 사냥꾼, 사전 준비-과잉성장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전 준비-과잉성장을 사용 중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점멸 강타 고정으로 듭니다.
미드 누누 하시는 분들은 유체화도 들던데 전 점멸이 승률이 더 잘 나왔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간단 설명
P
챔피언, 구조물, 정글몹에 피해를 주면 본인과 주변 아군 한명 (DPS가 가장 높은 아군)에게 공이속 버프가 생깁니다.
또한 지속 시간동안 누누의 평타가 광역 피해를 줍니다. 

Q
미니언과 정글몹에게는 고정피해를, 챔피언에게는 마법피해를 주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W
최대 10초동안 굴릴수 있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적중 시 에어본 효과가 있습니다. 
재사용시 눈덩이를 날려보냅니다. 

눈덩이를 세번 던집니다. 적중당한 챔피언과 몬스터는 슬로우에 걸립니다.
눈덩이에 적중당한 챔피언과 몬스터에 표식이 생기고 E 지속 시간이 끝날때 범위 내에 있다고 속박을 겁니다.

R
누누를 중심으로 커다란 슬로우 장판이 생깁니다. 정신 집중을 끊기거나 완료 시 장판 내 큰 데미지를 줍니다.
사용시 보호막을 얻습니다.


 스킬 트리 

1렙 
대부분의 경우 Q를 찍고 확실한 인베 각일땐 E를 찍기도 합니다. 
E 찍어도 솔버프 시작 가능합니다.

2렙
시작하는 버프에 따라 다르게 찍습니다. 
레드 스타트 시 2렙 W. 블루 스타트 시 2렙 E 

3렙 
안찍은 스킬 찍으시면 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무난한 경우
고려 가능한 아이템

  • 심연의 가면
    방어 - [체력]
  • 가시 갑옷
    방어 - [체력]
  • 대자연의 힘
    방어 - [체력]
  • 워모그의 갑옷
    방어 - [체력]
  • 얼어붙은 심장
    방어 - [방어력]

 시작 아이템

강타는 빨강 강타 고정입니다. 탱킹력이 부족한 누누에게 피해감소 20퍼는 엄청난 효과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경우 1레벨에 와드 박고 렌즈로 바꿔옵니다. 적 정글 위치 찾아 내야될땐 와드도 괜찮습니다.

 핵심 아이템 

저는 태불방만 올립니다. 비싼 아이템이지만 누누의 부족한 딜량을 올려주는데 좋습니다. 
귀환 시 1000 있으면 신발보단 바미의 불씨를 선호합니다. 
돈 남았을때 인장 하나 가주세요. 어시 먹기가 쉬워서 금방 쌓입니다. 0 되면 되팔면 그만. 
신발은 유동적으로 올립니다. 평타딜러가 많으면 판금장화, CC가 많거나 AP가 많으면 헤르메스 

 무난한 경우

이제부턴 아이템에 대한 간단 설명입니다.

 메자이
흥했을때만 갑니다. 10스텍 이상 시 이속 증가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망자의 갑옷
가장 무난한 2코어 아이템. 
누누에게 중요한 이속을 올려주며, 슬로우도 달려 있습니다.

 정령의 형상
2 3코어로 자주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패시브가 누누와 잘 어울립니다.

 란두인의 예언
망한 경우 2코어로 자주 올리는 아이템. 사용 효과가 좋아서 1인분 하기 좋습니다. 
치명타 딜러 있으면 무조건 올립니다.

 고려 가능한 아이템

 가시 갑옷 
전에는 덤불조끼만 올리고 안올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치감 너프 이후로 바로 완성품으로 올리는 편입니다. 
치감 필요한 판에 2코어로 자주 올리고, 란두인 대신 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오의 사슬
체력 계수가 있는 누누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에 AP가 한명일때 정령의 형상 대신 올립니다.

 심연의 가면
팀에 AP가 3명 이상일때 올립니다. AP 딜러가 잘커서 마저 조금만 낮춰주면 다 쓸어먹겠다 싶을때도 올립니다.

 대자연의 힘
마저가 가장 높은 아이템입니다. 정령의 형상으로 마저가 부족할때 올립니다. 

 워모그의 갑옷
특출나게 강한 적이 없고 어느 정도 탱킹이 된다 싶을때 올립니다. 체력 계수가 있는 누누에게 좋은 아이템이며 전장 이탈 후 재합류시 풀피로 합류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공속 감소가 필요할 때 올립니다. 체력이 없어 2코어로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브, 케인, 니달리, 킨드레드, 카직스

오공
현 정글 최고 사기캐
리 신
초반 교전에 강력합니다.
정글에서 누누의 '극 카운터'라고 할만한 챔피언이 없습니다. 
정글에 직접 들어와서 패러 오는 경우는 난입으로 도망가고 반대쪽 라인으로 갱 가버리면 됩니다. 

직접적으로 승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건 초반 역갱입니다. 
누누는 역갱을 치기 좋은 챔피언이기도 하지만 역갱을 당하면 굉장히 무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위에 카운터라고 넣은 챔피언들도 자주 보이고, 초반에 킬줬을때 성장세가 높은 친구들을 골라 놓은겁니다.
쟤네 나왔다고 쫄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미드에서 나오는 애니비아, 신지드. 서폿의 속박류 챔피언 등 누누의 진입을 막는 캐릭터들이 더 까다롭습니다. 

일정 숙련도만 쌓이면 쉬운 상대도 없지만 어려운 상대도 없습니다. 
추가 공략 Etc

 

 

정글 운영법

누누는 캐리형 챔프가 아닌 버스타는 챔피언입니다. 

이기기 위해선 초반에 갱킹을 통해 강력한 아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각이 나온다면 먹고있던 정글을 버리고 라인으로 뛰는 과감함이 필요합니다. 

 

초반에 알아야할 잡기술  

누누의 1레벨 평타는 50입니다. 초반 불태우기는 한틱당 약 11의 데미지를 줍니다.


W 작골 마무리


2렙 기준 작은 골렘들을 모아놓고 W를 굴리면 정글 틱뎀으로 죽습니다. 


노템 기준 작골 W 위치


억제기 포탑 앞 벽에서 W를 굴리기 시작하면 작골에 알맞게 도착합니다.


누누의 W는 5초 이상 굴려야지 최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레드 먹고 칼날부리로 갈때 부쉬에서 출발해주세요.


윗진영 풀캠시 칼날부리


윗진영에선 풀차지된 눈덩이를 벽에 박아야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누누 Q에는 시전 시간이 있습니다. Q-강타를 사용해야 스틸 위험이 줄어듭니다. 


5레벨일 경우 Q-강타로 동 시간대 바위게를 한번에 처치 할 수 없습니다. 


 

초반 동선

 

 동선은 유동적으로 짜야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는 동선이 두가지 있습니다.


버프-칼날부리-두꺼비

아랫진영이고, 탑이 칼챔 대전일때 자주 사용합니다. 

라인이 당겨져 있을 경우 두꺼비를 강타로 막타치고 빛망 이속으로 W를 굴리면 잘 당해줍니다. 


아래 3캠 후 갱킹 

개인적으로 바텀 키우는걸 좋아하는데 아래 3캠하고 바텀 가는걸 생각보다 많이 당해줍니다. 

윗진영 기준 3캠 시 바텀이 2렙싸움하는 타이밍이라 갱킹각이 잘 나옵니다. 

이것도 윗진영 기준이지만 적 미드가 푸쉬 후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는 모습이 확인될 경우 늑대 먹고 아래쪽에서 미드로 갱킹을 가면 잘 당해줍니다. 


매판 이 두 동선만 사용하는건 아닙니다. 칼날부리 먹었는데 미드에서 싸우면 2렙일때 미드를 찌르는 경우도 있고, 캠프를 다 먹었는데 갱각 나오는 라인이 없다면 그대로 계속 정글링하기도 합니다. 

갱과 정글링을 적절히 섞어서 유동적으로 플레이 해주세요.

 

초중반에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누누는 바위게가 중요합니다. 

W가 바위게 이속에 영향을 받아 평소에 정글에서 W를 굴리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갱킹을 갈 수 있습니다.

와드 무시 갱킹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갱킹입니다. 

특정 라인에 교전이 계속 일어나 자주 봐줘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바위게를 처치하고 바위게 주변의 라인에 갱을 가는 편입니다. 


중후반 운영법

 후반의 누누는 쓰레기입니다. 반드시 중반에 게임을 끝내는걸 목표로 삼으세요. 

망자의 갑옷과 신발이 나왔다는 가정하에 민병대 효과를 받으면 누누는 기지에서 미드 중간까지 갈 수 있습니다.

빨강 강타로 바뀌고 9렙인 누누의 Q-강타 데미지는 1890입니다. 

Q의 사거리는 생각보다 짧고, 시전 시간 내에 CC기를 맞으면 끊깁니다. 스틸 시 유의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다면 이니시를 W로 이니시를 열고, 적팀이 들어오는 조합이면 잘큰 아군 주변에서 CC기를 넣어줍니다. W로 정신집중이나 돌진기를 끊을수도 있고 궁극기를 아군 주변에서 사용하여 광역 슬로우를 먹일수도 있습니다. 

 

 

알아둬야 할 버그

W-R 사용 시 바로 터집니다. 


W를 재사용시 가끔 눈덩이가 사라집니다


W 방향이 마우스가 아닌 챔피언이 보는 방향으로 시전됩니다.  

마치며

 부족한 실력이지만 제가 아는 선에선 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모르는게 있다면 친추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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