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전차들때는 접근할 기회가 적어서 정글러오면 점멸벽꿍 호응을 자주해야해서 어지간하면 를 선호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탑뽀삐가 이거 2개말고 다른거 들면 트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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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W 스킬을 E 2렙찍고 하나 더 올려주는걸 좋아합니다. 좀더 이속이 빨라져서 편해져요
스킬 콤보
벽꿍하고 뚜들겨패기
한타때는 상대 딜러진/탱커진 중 적절한거 날리고 벽꿍박고 뚜들겨패기
스킬 활용 팁
1. 적탑을 잡을경우 궁을 미니언에 써서 강제로 타워에 미니언을 박을수 있습니다. 타워에 밀어넣으면 날아간 반피된 미니언+미니언 한부대가 겹쳐서 라인을 무시무시하게 당겨줘서 렙차를 만들수 있습니다
예시
2.스킬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안정적으로 튕겨낼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움직이다가 갑자기 발밑에 나 이 생성되는거랑 약간? 비슷합니다. 길가다가 앞에 깔리면 그냥 우회해서 지나가는데 발밑에 갑자기 생기면 멈칫하면서 약간 움직임을 멈춥니다. 뽀삐의 스킬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보이지않은 벽이 밑에 생기는듯한 그런 움직임이 나오며 특히 의 나 의 스킬은 튕겨나가지면서 스킬댐지를 입는데 돌진타이밍을 맞추면 스킬데미지를 씹습니다
3. 궁을 맞춘 상대는 타겟불가라 반무적이지만 점화같은 도트딜은 들어갑니다.
(특히 타워딜 들어갑니다!!)
4. 궁은 맞출때 보이는 범위보다 약간 원형으로 넓습니다
예시
5. E 5렙이전까지는 상대가 이동기/무적기를 가질경우 eq를 쓰면 q후속타를 안맞습니다. EQ평이나 E평Q를 습관적으로 해줍시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판금 장화 방어 - [방어력]
태양불꽃 방패 방어 - [체력]
망령의 두건 방어 - [체력]
얼음 방패 방어 - [방어력]
얼어붙은 심장 방어 - [방어력]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방어 - [체력]
란두인의 예언 방어 - [체력]
아이템 설명을 좀더 간소화하고 싶었으나, 워낙 다양한 변수에 바뀌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부디 가독성이 좀 떨어지는 설명이더라도 넓은 아량을 가지고 봐주세요.
일반적으로 자주가는 아이템트리입니다.. (까지)
이후 둘중 하나 가시면 되요. 자세한건 밑에 솔라리란에..
AP라이너 상대로는 을 먼저올리고 를 가주세요
상대 라이너가 짤짤이가 강한 AD계열 챔피언이면
를 나중에 올리고 으로 상대 짤짤이를 상쇄시키는게 굉장히 좋습니다.
가격상향 이후로 첫템으로는 좀 안좋게 됐습니다.
비빌수 없는 놈은 후 올리시고
비빌수 있는놈은 후 올려주세요
하이브리드 계열(예: )는 후 을 올리시면 한결 편합니다.
몇가지 아이템을 1~5사이로 추천하자면
(1: 안가요, 2: 안가지만 정말 혹시나? 할때, 3: 까다로운 조건하에, 4: 좀 덜 까다로운 조건하에, 5: 다양한 상황에)
(추천도 4): 아이템 빌드가 가 빠지고 이 등장해서 따로 작성합니다. 빠진 이유는 간단해요. 망자의 기동력을 얻는것보다 란두인을 올리는게 탱킹, 버티기가 더 우월하고 그리고 일단 로 딜러진 가까이에 붙을수는 있는 뽀삐한테 의 불확실하고 평타를 쳐야한다는 조건부 슬로우보다 의 안정적인 슬로우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을 기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가 올AD고 우리팀이 스노우볼을 굴릴때 3코어로 스노우볼을 강화한다
2. 극극후반 을 쓰지않는한 딜러진한테 접근을 꿈도 못꿀 상황에서 신발을 팔고 갑니다.
3. 상대 원딜이 치명타 기반이 아닐때 (?)(방관)(방관)
4. 상대 원딜이 클때 도박용으로 갑니다. 너무 커서 제 탱킹으로 도저히 안될때 으로 역전의 기회를 봅니다. 가장 성공확률을 노려볼만한 친구는 정도가 있네요
(추천도 4): 수정하겠습니다. 부족한 쿨감 10퍼도 보충하고 원딜지키기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우리팀 원딜 비중이 높은 조합이거나 팀에 원딜러만 독보적으로 클경우 이나 자리에 넣습니다.
(추천도 5): 초반 라인전 버티는대에는 루비수정보다 좋습니다. 초반 적정글 개입으로 죽거나 개피로 집갓다올경우 이거 사주시면 한결 버티기 편합니다
(추천도 4): 이거 상대방 cc기 많으면 무조건 가는거 아니에요? 할수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 우리 딜러진이 적 딜러진보다 강할경우 들어오는 딜을 조금이라도 더 맞기위해 헤르메스를 안가고 닌탑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추천도 2): 상대 조합에 슬로우가 많아도 의 위엄이 너무 강한것도 있고, 특성에 붙은 둔화저항도 있어서 고려순위가 낮습니다
(추천도 2): 가지 마세요. 뽀삐 궁쿨이 길고, 돌진때문에 밀려나서 원딜 사거리안에 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갈리오로 효과 많이 봤네요.
(추천도 3): 몇번 써봣는데, 정글뽀삐한테 더 효과적입니다. 탑뽀삐는 벽각을 잴때 상대한테 다가가는 형식이 아니라서 다소 애매한면이 있네요. 하지만, 그래도 못쓸 아이템은 아닙니다. 장점으로는 와 의 슬로우가 동시에 터져서 벽꿍을 못걸면 안정적인 광역 슬로우를 걸수 있습니다. 기동형 같네요. 저와 다르게 벽꿍에 집착하시지 않는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4): 추천도가 1이 깎인 이유는 단 하나, 과의 연계성 때문입니다. 보통 가고일후 마지막 코어로 이랑 고민하게 되는데, 진입을 많이하면 , 원딜보호를 많이하면 를 가주세요.
(주의: 키고 켜주셔야 합니다)
템트리는 항상 연구중입니다. 관련 질문, 이상한점, 혹은 이건 어떤가요? 등의 질문 전부 환영합니다
1. 능력치: 동가격대 20퍼 쿨감템인 과 비교하면 방어력이 25나 줄고 잉여마나가 100씩이나 늡니다
2. 라인클리어: 이 변경을 받으면서 대인전 딜은 약해지는 대신, 라인클리어는 더 빠르게 되었습니다. 굳이 을 가면서까지 라인클리어를 할 필요가 없어요
3. cc기: 의 30퍼 슬로우가 가장 도움이 되는때는 추노하면서 으로 원거리 cc기를 거는건데, 뽀삐의 사거리나 사거리는 동일한 425라 굳이 를 던질필요없이 키고 들가면 됩니다. 결국 중요한건 스킬쿨타임인데, 이는 당연하지만 의 쿨감으로 확보가 되기 때문에 무한추노가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뽀삐의 스킬콤보는 평 하면서 한번에 쓰기 때문에 즉발을 쓰지 않는한 을 매끄럽게 쿨타임마다 계속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도주기가 너무 좋아서 무한추노가 안되는애들은 으로도 못잡습니다. 예: 11렙 이후, 쿨감템 나온 )
4. 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딜증가때문에 어느정도 기용을 했으나, 그당시 때문인지는 몰라도 은 너프를 먹게 되죠. 바로 기본공격력의 추가댐지 125% > 100% 로 너프를 먹게 됩니다.
은 이시점부터 를 다시 기용하기 시작했고(지금은 관짝이지만), 우리 만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시점부터 을 기용하지 않고 부족한 딜은 왕룬에 공격력을 박아서 커버하기 시작했습니다.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괜히 의 깨알딜 활용할려고 갈거면 차라리 가 좋습니다.
물론 말은 이렇지, 본문에 나와있듯이 깨알딜과 탱킹이 필요하면 가끔 기용을 합니다. 특히 를 상대할때가 대표적인 활용경우죠(필수적으로 가진 않습니다).
(룬과 아이템으로 생긴 공격력은 적용 안됩니다. 오로지 기본+성장 공격력만 적용되요!!)
하지만 이 도 옛날 말이고, 요즘에는 의 리메이크로 3코어로 자주 기용합니다.
라인클리어가 빨라지고, 중반 탱킹도 강해지고, 반사딜로 깨알 딜링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에 나와있듯이 쿨감과 마나의 부재로 불편할수 있으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제이스, 판테온, 올라프와 같은 초반 압박이 강한 챔프
다리우스
다리, 갱플, 마스터이 같이 탱커상대로 방관이나 고정딜을 통해 잡는 안티탱커 챔프
피오라는 가갑패치이후 쉬워졌네요
퀸
퀸, 티모, 케넨같은 원거리 짤짤이 챔프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주력호응기/cc기가 돌진기인 챔프들
자르반,갈리오,쉔 등
이렐리아
초반에 상대적으로 뽀삐한테 약하고 cs를 근접해서 먹어야하는 애들
말파이트, 잭스, 이렐리아 등
제이스
초반 힘든 구간을 상대가 실수하거나 우리팀이 갱와줘서 넘겼을때
역으로 털수 있음
혹시나 뽀삐를 하시거나 다른 탱챔프를 하실꺼면
이 정신나간 화염요들은 밴해주세요
정말 플레이어가 엄청 못하지 않는 이상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고통받습니다
08/03 : 이놈이 뜨고 있습니다. 과거 마오카이 전성기 시절때도 그렇지만, 지금과 마찬가지로 초반 라인전은 가 개텁니다. 그리고 1코어가 나오면서 서로 못잡다가..
한타 기여도와 생존력에서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과거 가 궁으로 탱킹추가+딜링이면 지금 는 으로 광역 cc를 거는데 문제는 이 G랄 맞은 패시브때문에 생존력은 그대로..
글쓴이: 댕댕이귀여워 | 작성시간 2017-08-07 20:04[답글]진짜 뽀삐 공략중에 제일 잘 적으신거 같음. 근데 라인전 단계에서 광휘의 검을 안뽑으면 q 견제에 대한 마나라던가, 중요한 순간에 딜이 살짝 부족해서 킬이 안나오는 순간이 있더라구요. 그걸 다 감수 하고 룬에 공격력 3개를 다 박는건가요??
글쓴이: 니뒤에벽있어 | 작성시간 2017-08-07 21:45광휘의 검의 부재를 룬 공격력 3개로 커버합니다.
보통 왠만한 상대들 상대로는 부패 물약 소진 전까지 킬각이 나옵니다.
다만 이제 평소에 광휘검을 가시는 분이라면 킬각쪽에서 약간 차이를 느낄수가 있어요.
정확히 룬 제외한 평타 하나차이입니다.
저의 경우는 다이브 킬각을 많이 만드는 편이라
빠른 라인푸쉬로 압박하고 방패와 q짤, e로 박고 q평찍고 나오는 등 상대 피를 야금야금 빼먹은 다음 상대가 애매한 위치에 있을때 벽꿍박고 마무리 하는식으로 해요.
결론은, 상대가 집가기에는 애매한 그런피를 만들어줘서 한번에 잡아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뽀삐는 템 조금만 나오면 다이브쳐도 포탑에 맞는딜보다 상대에게 넣는딜이 강해서 벽각 나올경우 다이브도 서슴치 않으셔야 합니다. 상대가 미니언 욕심 부리는게 킬각이에요
글쓴이: 댕댕이귀여워 | 작성시간 2017-08-08 13:12다른 뽀삐 유저들을 보면 일부는 첫템으로 바미를 뽑고, (라인클리어를 위해) 2번째 템으로는 정당한 영광을 올리는 템트리가 있더라구요. 정당한 영광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용?
글쓴이: 니뒤에벽있어 | 작성시간 2017-08-09 10:21현재 연구중이긴 한데, 아무래도 e사거리가 짧기도 하고 벽각잴려고 사선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속버프를 잘안받아서 좀 애매하네요.
특정 상황에서는 쓸만할거 같기도 한데.. 그상황이 어떨때인지가 좀..
글쓴이: Palitor | 작성시간 2017-08-06 05:01[답글]얼건 안가시는 이유가? 어쩌피 이친구 후반가면 밀리는데 차라리 얼건 가면 쿨감 방어력 딜증가 슬로우 4가지 효과를 받는데 얼건은 내 라인전이 터지지 않는한 필수라고 봅니다만?
글쓴이: 니뒤에벽있어 | 작성시간 2017-08-06 20:57얼건을 안가는 이유는
1. 능력치 -프하랑 비교하면 동가격대의 얼건은 방어력 25가 줄어들고 좀 필요가 없는 마나가 100이 늘어납니다
2. 아이템 효과 고정 공속 감소 15퍼 오오라를 가진 프하는 제외하고 일단 얼건부터 살펴볼게요.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은 주위 적들에게 기본 공격력의 100%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간 역장을 생성하여, 안에 갇힌 적의 속도를 30% 늦춥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이건데, 사실상 추가딜이라고 해봤자 '기본' 공격력의 100퍼입니다.(룬, 아이템 적용 안됩니다) 옛날에는 125퍼였고, 이때는 저도 프하랑 얼건이랑 비슷하게 갔습니다. 하지만 얼건 너프이후 딜측면에서 얻는거보다 탱킹측면에서 얻을게 많은 프하가 더 좋습니다.
특히 프하의 공속 15퍼 감소는 후반가면 효율이 떨어지는 얼건이랑 달리 공속기반 원딜이 많은 요즘 효율을 잘 뽑을수 있습니다. 추가로 얼건은 광역딜이라 라인클리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그나마 있었는데, 이마저도 선파의 리메이크로 대인전 댐지 감소시키고 미니언한테 데미지를 증가시켜서 라인클리어를 강화 시켰기 때문에 역시나 라인클리어 목적으로도 가기가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로우를 살펴볼게요. 얼건의 슬로우는 고정 30퍼이며, 방어력에 따라 역장크기가 증가해서 좋아보일수도 있습니다.
근데 뽀삐가 이 역장을 재대로 활용할수 있는 경우는 딱 하나 있어요. 바로 추노할때 w키고 프하붙은 패시브 던질때 가장 재대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뽀삐가 패시브 사거리에 들엇다는건 곧 e사거리에도 드는거라 얼건슬로우가 없으면 조금 번거로워 질뿐이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왜 슬로우의 용도가 추노 하나뿐이냐면, 흔히 쓰는 뽀삐의 기본콤보인 weq평은 q의 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돌진기 저지때문에 얼건 슬로우가 없어도 지속적인 평타가 가능해요.
뭐 굳이 활용한다면 평타를 아끼고 q2타가 터지는 시점에서 때리면 되지만, 그럴 필요까진 없겠죠?
+예외적인 경우가 딱 하나 있습니다. 상대가 w에 영향을 안받는 점멸같은 이동기일때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이즈리얼이었으나, 고인이 되었고 중반 딜이 워낙 안나오는 챔프라.. 프하를 가면 오히려 안정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외 쿨타임이 짧은 이동기를 애들중에는 피즈랑 카사딘 정도가 있는데 각각 쿨감나온 이후, 궁2렙 이후부턴 얼건 있어도 잡기가 힘듭니다
글쓴이: 김공간 | 작성시간 2017-08-06 02:17[답글]안녕하세요. 혹시 질문 몇가지만 드려도 괜찮을까요?
1.만약 올ad 상황에서 코르키가 성장을 하여 태불망, 쏜즈를 올려도 딜량이 상당하다면 코르키 스킬셋이 ap 이기 때문에 마방을 두르는 것이 맞나요?
2. 이렐리아 같은 경우에는 쏜즈의 효용성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제가 개인적으로 프하를 싫어하여 리메이크 이후 뽀삐를 플레이하는 동안 한번도 가지 않았는데요, 첫번째로 썬파- 프하를 간다면 뽀삐의 체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ap누킹을 견뎌내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치명타 기반의 딜러가 생각보다 많이보여 란두인을 자주가는데 굳이 프하를 또 올려서 공속감소를 올려야 하나 싶습니다. 세번째로 프하를 가시는 이유 중 하나가 뽀삐가 아무래도 스킬딜 기반으로 싸우는 챔프이기 때문이신 것 같은데 프하보다 기존에 많이 등용되던 얼건이나 마나수정 한개만 올려놓고 후반에는 한타 1~2번 싸움이기 때문에 판 후 다음 코어를 올리는 것이 어떤가 싶어서 질문합니당.
글쓴이: 니뒤에벽있어 | 작성시간 2017-08-06 20:221. 보통 상대 올ad 조합에서 코르키가 크면 닌탑-선파-두건까지만 올리고 후에 내가 상대 코르키랑 비슷하거나 조금 우세하면 프하, 블리하면 란두인을 올립니다
2. 이렐리아의 경우 쏜즈를 뽑으면 이렐 삼위전까지 더 강하게 압박할수 있으나, 뽀삐의 스킬셋이 이렐리아가 딸피미니언을 q타고 e기절박고 w를 때린다고 해도 뽀삐의 맞q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이렐의 q무시로 많아봣자 3대정도밖에 안맞습니다. 그리고 이렐이 삼위 나온 이후에는 쏜즈의 효율성이 점점 떨어지기도 하는대 뽀삐가 3코어로 가갑 완성시키고 오면 해결되요.
결론은,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쏜즈를 간다고 크게 문제될것도 없고 3코 프하를 올려도 이렐 상대 가능한건 매한가지라 본인이 3코어를 가갑이나 프하 (상대 조합이 일반적인 조합이라는 가정하에)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거에 따라 가시면 되요.
3-1. 일반적인 조합 상대로는 선파-프하가 아니라 그 사이에 비사지나 적응현 투구를 갑니다. 특히 이 적응형 투구때문에 좀 거슬렷던 지속형 ap딜러 상대로도 어느정도 강세를 가져가기 때문에 ap딜을 충분히 견딜수 있고 오히려 맞다이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3-2.보통 뽀삐가 프하가 나올때면 일반적인 경우 원딜들은 2코어~2.5코어가 나옵니다. 그리고 애네들이랑 맞다이칠경우 드레이븐같은 변종이 아닌이상 질일은 절대없어서 오히려 도움되는 쿨감이 있는 프하를 3코어로 갑니다.
그리고 이제 란두인을 뽑을때면 상대원딜의 공속은 1.5정도가 되서 공속감소가 아무리 곱연산으로 적용된다고 해도 효율이 정말 크게 나옵니다. 치명타기반 원딜도 결국에는 공속이 받쳐줘야 딜링이 가능하므로 애네들한테 공속감소는 많을수록 딜로스가 많이 생겨요
3-3. 프하를 가는 이유는 마나가 부족해서가 아닌 쿨감으로 스킬사이클을 빨리 돌려서 중반을 강화시키거나 아니면 3코어로 가갑을 올려서 중반탱킹을 강화시키는것도 본문에 나와있어요. 다만 이제 가갑을 가면 스킬남발하는게 안되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거고여
그리고 프하는 후반가도 제값은 하는 아이템이고 오히려 방어력 25깎고 마나 100더 늘어난 얼건이 후반이 더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나수정 한개가고 파는건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차라리 인장을 가는게 포션으로 마나 회복량이나 되팔기 가격이나 더 이득보는게 많겠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프하는 후반에 원딜들이 공속템 갯수가 늘어나서 후반에도 제값을 합니다.
혹시나 제가 이해를 잘못한 부분이나 설명 못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글쓴이: 렝가다리 | 작성시간 2017-07-26 23:34[답글]그래봤자 결국 팀운 ㅈ망겜
글쓴이: Mostop | 작성시간 2017-07-23 11:36[답글]이건 그냥 엑셀입니다 행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