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마디 (33)

  • 파아란강아지 | [답글] 룬 바뀌었는데 룬 설명 해주시나요 ㅠ
  • 너의닉넴은 | [답글] 이번pbe서버에서 뽀삐 상향먹는다ㅏㅏ!!
  • 얼큰한된장국 | [답글] 라인전에서 벽꿍 각 안나오면 e평q 딜교는 아예 하면 안되나요?
  • 니뒤에벽있어 | 라인전 압도하지 않는 이상 딜교 손해 볼 확률이 아주 높아서 비추긴 하지만 예외적으로 패시브 주울경우 상대가 계속 달라붙지 않는놈이면 마나여유만 된다면야 괜찮습니다
  • 디지떨 | [답글] 다 좋은데 마지막 '윽엑윽'이 거슬리네요...장애인 비하의 의도가 담긴 말인지라...
  • 니뒤에벽있어 |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수정했어요
  • 댕댕이귀여워 | [답글] 진짜 뽀삐 공략중에 제일 잘 적으신거 같음. 근데 라인전 단계에서 광휘의 검을 안뽑으면 q 견제에 대한 마나라던가, 중요한 순간에 딜이 살짝 부족해서 킬이 안나오는 순간이 있더라구요. 그걸 다 감수 하고 룬에 공격력 3개를 다 박는건가요??
  • 니뒤에벽있어 | 광휘의 검의 부재를 룬 공격력 3개로 커버합니다. 보통 왠만한 상대들 상대로는 부패 물약 소진 전까지 킬각이 나옵니다. 다만 이제 평소에 광휘검을 가시는 분이라면 킬각쪽에서 약간 차이를 느낄수가 있어요. 정확히 룬 제외한 평타 하나차이입니다. 저의 경우는 다이브 킬각을 많이 만드는 편이라 빠른 라인푸쉬로 압박하고 방패와 q짤, e로 박고 q평찍고 나오는 등 상대 피를 야금야금 빼먹은 다음 상대가 애매한 위치에 있을때 벽꿍박고 마무리 하는식으로 해요. 결론은, 상대가 집가기에는 애매한 그런피를 만들어줘서 한번에 잡아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뽀삐는 템 조금만 나오면 다이브쳐도 포탑에 맞는딜보다 상대에게 넣는딜이 강해서 벽각 나올경우 다이브도 서슴치 않으셔야 합니다. 상대가 미니언 욕심 부리는게 킬각이에요
  • 댕댕이귀여워 | 다른 뽀삐 유저들을 보면 일부는 첫템으로 바미를 뽑고, (라인클리어를 위해) 2번째 템으로는 정당한 영광을 올리는 템트리가 있더라구요. 정당한 영광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용?
  • 니뒤에벽있어 | 현재 연구중이긴 한데, 아무래도 e사거리가 짧기도 하고 벽각잴려고 사선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속버프를 잘안받아서 좀 애매하네요. 특정 상황에서는 쓸만할거 같기도 한데.. 그상황이 어떨때인지가 좀..
  • 아이콘 Palitor | [답글] 얼건 안가시는 이유가? 어쩌피 이친구 후반가면 밀리는데 차라리 얼건 가면 쿨감 방어력 딜증가 슬로우 4가지 효과를 받는데 얼건은 내 라인전이 터지지 않는한 필수라고 봅니다만?
  • 니뒤에벽있어 | 얼건을 안가는 이유는

    1. 능력치
    -프하랑 비교하면 동가격대의 얼건은 방어력 25가 줄어들고 좀 필요가 없는 마나가 100이 늘어납니다

    2. 아이템 효과
    고정 공속 감소 15퍼 오오라를 가진 프하는 제외하고
    일단 얼건부터 살펴볼게요.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은 주위 적들에게 기본 공격력의 100%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간 역장을 생성하여, 안에 갇힌 적의 속도를 30% 늦춥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이건데, 사실상 추가딜이라고 해봤자 '기본' 공격력의 100퍼입니다.(룬, 아이템 적용 안됩니다)
    옛날에는 125퍼였고, 이때는 저도 프하랑 얼건이랑 비슷하게 갔습니다. 하지만 얼건 너프이후 딜측면에서 얻는거보다 탱킹측면에서 얻을게 많은 프하가 더 좋습니다.

    특히 프하의 공속 15퍼 감소는 후반가면 효율이 떨어지는 얼건이랑 달리 공속기반 원딜이 많은 요즘 효율을 잘 뽑을수 있습니다. 추가로 얼건은 광역딜이라 라인클리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그나마 있었는데, 이마저도 선파의 리메이크로 대인전 댐지 감소시키고 미니언한테 데미지를 증가시켜서 라인클리어를 강화 시켰기 때문에 역시나 라인클리어 목적으로도 가기가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로우를 살펴볼게요.
    얼건의 슬로우는 고정 30퍼이며, 방어력에 따라 역장크기가 증가해서 좋아보일수도 있습니다.

    근데 뽀삐가 이 역장을 재대로 활용할수 있는 경우는 딱 하나 있어요. 바로 추노할때 w키고 프하붙은 패시브 던질때 가장 재대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뽀삐가 패시브 사거리에 들엇다는건 곧 e사거리에도 드는거라 얼건슬로우가 없으면 조금 번거로워 질뿐이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왜 슬로우의 용도가 추노 하나뿐이냐면, 흔히 쓰는 뽀삐의 기본콤보인 weq평은 q의 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돌진기 저지때문에 얼건 슬로우가 없어도 지속적인 평타가 가능해요.

    뭐 굳이 활용한다면 평타를 아끼고 q2타가 터지는 시점에서 때리면 되지만, 그럴 필요까진 없겠죠?

    +예외적인 경우가 딱 하나 있습니다. 상대가 w에 영향을 안받는 점멸같은 이동기일때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이즈리얼이었으나, 고인이 되었고 중반 딜이 워낙 안나오는 챔프라.. 프하를 가면 오히려 안정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외 쿨타임이 짧은 이동기를 애들중에는
    피즈랑 카사딘 정도가 있는데
    각각 쿨감나온 이후, 궁2렙 이후부턴 얼건 있어도 잡기가 힘듭니다
  • 김공간 | [답글] 안녕하세요. 혹시 질문 몇가지만 드려도 괜찮을까요? 1.만약 올ad 상황에서 코르키가 성장을 하여 태불망, 쏜즈를 올려도 딜량이 상당하다면 코르키 스킬셋이 ap 이기 때문에 마방을 두르는 것이 맞나요? 2. 이렐리아 같은 경우에는 쏜즈의 효용성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제가 개인적으로 프하를 싫어하여 리메이크 이후 뽀삐를 플레이하는 동안 한번도 가지 않았는데요, 첫번째로 썬파- 프하를 간다면 뽀삐의 체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ap누킹을 견뎌내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치명타 기반의 딜러가 생각보다 많이보여 란두인을 자주가는데 굳이 프하를 또 올려서 공속감소를 올려야 하나 싶습니다. 세번째로 프하를 가시는 이유 중 하나가 뽀삐가 아무래도 스킬딜 기반으로 싸우는 챔프이기 때문이신 것 같은데 프하보다 기존에 많이 등용되던 얼건이나 마나수정 한개만 올려놓고 후반에는 한타 1~2번 싸움이기 때문에 판 후 다음 코어를 올리는 것이 어떤가 싶어서 질문합니당.
  • 니뒤에벽있어 | 1. 보통 상대 올ad 조합에서 코르키가 크면 닌탑-선파-두건까지만 올리고 후에 내가 상대 코르키랑 비슷하거나 조금 우세하면 프하, 블리하면 란두인을 올립니다

    2. 이렐리아의 경우 쏜즈를 뽑으면 이렐 삼위전까지 더 강하게 압박할수 있으나, 뽀삐의 스킬셋이 이렐리아가 딸피미니언을 q타고 e기절박고 w를 때린다고 해도 뽀삐의 맞q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이렐의 q무시로 많아봣자 3대정도밖에 안맞습니다. 그리고 이렐이 삼위 나온 이후에는 쏜즈의 효율성이 점점 떨어지기도 하는대 뽀삐가 3코어로 가갑 완성시키고 오면 해결되요.

    결론은,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쏜즈를 간다고 크게 문제될것도 없고 3코 프하를 올려도 이렐 상대 가능한건 매한가지라 본인이 3코어를 가갑이나 프하 (상대 조합이 일반적인 조합이라는 가정하에)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거에 따라 가시면 되요.

    3-1. 일반적인 조합 상대로는 선파-프하가 아니라 그 사이에 비사지나 적응현 투구를 갑니다. 특히 이 적응형 투구때문에 좀 거슬렷던 지속형 ap딜러 상대로도 어느정도 강세를 가져가기 때문에 ap딜을 충분히 견딜수 있고 오히려 맞다이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3-2.보통 뽀삐가 프하가 나올때면 일반적인 경우 원딜들은 2코어~2.5코어가 나옵니다. 그리고 애네들이랑 맞다이칠경우 드레이븐같은 변종이 아닌이상 질일은 절대없어서 오히려 도움되는 쿨감이 있는 프하를 3코어로 갑니다.

    그리고 이제 란두인을 뽑을때면 상대원딜의 공속은 1.5정도가 되서 공속감소가 아무리 곱연산으로 적용된다고 해도 효율이 정말 크게 나옵니다. 치명타기반 원딜도 결국에는 공속이 받쳐줘야 딜링이 가능하므로 애네들한테 공속감소는 많을수록 딜로스가 많이 생겨요

    3-3. 프하를 가는 이유는 마나가 부족해서가 아닌 쿨감으로 스킬사이클을 빨리 돌려서 중반을 강화시키거나 아니면 3코어로 가갑을 올려서 중반탱킹을 강화시키는것도 본문에 나와있어요. 다만 이제 가갑을 가면 스킬남발하는게 안되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거고여

    그리고 프하는 후반가도 제값은 하는 아이템이고 오히려 방어력 25깎고 마나 100더 늘어난 얼건이 후반이 더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나수정 한개가고 파는건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차라리 인장을 가는게 포션으로 마나 회복량이나 되팔기 가격이나 더 이득보는게 많겠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프하는 후반에 원딜들이 공속템 갯수가 늘어나서 후반에도 제값을 합니다.

    혹시나 제가 이해를 잘못한 부분이나 설명 못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렝가다리 | [답글] 그래봤자 결국 팀운 ㅈ망겜
  • 아이콘 Mostop | [답글] 이건 그냥 엑셀입니다 행님
  • 코양2 | [답글] 이런! 5렙 이상만 가능하군요!
  • 코양2 | [답글] 엑셀추박고 가겠읍니다 횐님 ^^
  • 시원한냉면 | [답글] 공략너무좋아연
  • 베인찡 | [답글] 뽀삐가 끌려서 다시 해봤는데 생각보다 생존율이 높고 살리기도 좋고 되게 좋았떤거 같아요
  • 니뒤에벽있어 | 정말 스킬의 조건부 메리트가 커서 톱니바퀴만 잘맞으면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수 있죠 ㅎㅎ
  • blow | [답글]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 니뒤에벽있어 | 뽀삐가 가엔을 잘 선택안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디

    1. 스킬과 능력치
    -뽀삐는 높은 ad계수를 가지고 있어서 얼핏보면 공격력이 효과적인거처럼 보이지만 별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격력을 활용하는거에는 높은 ad계수도 좋지만, 무엇보다 가장 혜택을 받는 곳은 바로 공격 사거리와 스킬의 평캔/공속 증가에여.(탑라인 한정)

    자르반 클레드 둘다 공속 관련 버프가 있고 근접챔중에 사거리가 높아서 이점을 활용하기 좋지만
    뽀삐는 패시브를 제외하면 사거리도 짧고 공격력을 보조해줄 공속관련된 스킬도 없어요

    2.아이템
    -자르반 클레드 이두 친구들은 3코어로 가고일을 올리지만
    우리 뽀삐는 보통 4코어로 가고일을 올려요

    왜냐면 저 두친구들은 블클로 쿨감 20을 가져가지만
    뽀삐는 마방템으로 얻는 쿨감 10퍼가 한계라서 3코어로 쿨감 20짜리 아이템을 올리고 쿨감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가고일이 보통 4코어에 나와요

    왜 이 쿨감 얘기가 나왓냐면, 뽀삐가 가장 강한순간은 2,3코어 중반타이밍이고 이때 탱킹의 최정점을 찍어요.
    그래서 가고일로 저 두친구처럼 버틸필요도 없어서 쿨감을 올려서 오히려 이때 원딜물기를 보강해줘요.

    그이후 탱킹이 약해지는 타이밍에 가고일을 올려서 유통기한에 방부제를 뿌리죠

    근데 이 가고일이후에 수호천사를 가봣자 이미 후반약캐인 뽀삐는 활용을 재대로 못해요. 이는 위에서 말한 1번과도 관계되고 밑에 말할 3번과도 관계되여

    3. 스킬/패시브의 어그로성
    수호천사을 가는 대표적인 브루저들은 부활이후 뭘할까요?
    자르반과 클레드의 경우

    자르반- cc무시 깃창콤보, 적이 많을수록 혜택을 받는 쉴드
    클레드- cc연계로 아무것도 못하고 죽지않는 이상 스칼 1회 추가 탑승+ 딜러진들에게 원콤가까운 딜을 넣는 w의 초기화

    근데 뽀삐는 부활해도 이렇다할 메리트가 없어요
    쉴드는 즉발성이 아니라 반드시 얻는다는 보장이 없고
    돌진은 내가 부활하는동안 상대가 포지션을 잡으면 기절이 불가능해요.

    그나마 한가지 메리트인 w의 초기화인데, 이스킬의 문제점은 본문에서 나왔듯이 수동적이에요.

    이 3가지의 점 때문에 제가 수호천사는 별로라고 생각하네요
  • blow | 그렇군요. 가엔 조합 바뀐 이후에도 롤챔에서 탑챔들 대부분이 올리길래 의아했었는데 이제야 궁금한게 풀렸네요. 엑셀 드렸고 답변 감사합니다!!
  • 아이콘 공도우 | [답글] 공략 잘 읽었습니다. 오랜만에 뽀삐가 끌려서 다시 해봐야겠네요~
  • 니뒤에벽있어 | 요즘 탱커 아이템들이 상향먹으면서 뽀삐도 숨통이 좀 트였습니다.

    훨씬 하기 좋아진거 같네요 ㅎㅎ
  • Irelia가람 | [답글] 꽤 좋은것 같습니다. 엑셀이요
  • 니뒤에벽있어 | 감사합니다.
  • Kylebot | [답글] 이분꺼는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게 엑셀공략으로...
  • 니뒤에벽있어 | 응원해주시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당
  • 까칠한몸뚱 | [답글] 서폿이 나은거 같아,,,
  • 아이콘 은빛호시 | [답글] 뽀삐 q뎀 버프 되면 승률좀올랐으면 좋겠음 제 모스튼데 너무구데기임.. 특히 라인전은 좋은데 후반 한타가 너무 심각하게 구데기임 ㅠ
  • 니뒤에벽있어 | q댐지 1퍼 증가하는걸로 크게 바뀔지는 모르겠네여..
    개인적으로 쿨타임 관련 버프를 기대했는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