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즌때 다시 봐요. 최종적인 뽀삐 공략

10 / 10 | 니뒤에벽있어 | 댓글: 33개 | 조회: 84,687 |

안녕하세요.

뽀삐가 리메이크되고 오피부터 비주류까지 500판가량 쭈욱 해오던 한 유저입니다.

예전에도 실험삼아 공략을 미흡하게나마 올린적이 있었고

가끔 인벤 공략을 보는데 뽀삐, 특히 탑뽀삐에 관해서는 최근공략이 전무하기 때문에 이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삼아 작성한 공략이라 미흡한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피드백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그외 다른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869 - 서폿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7181 - 정글


많은 피드백 바랍니다.





7/20일

엑셀런트 공략에 들어갔네요. 미흡한 공략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끊임없이 계속 변경하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자주 수정을 해서 수정 내용을 따로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우연히 본 리플레이 공모전에 응모한게 당첨됐네요..

사실 자랑을 하고 싶었습니다




뽀삐의 장점

1.준수한 라인클리어

2.강력한 cc연계기/진입기

3.초중반 탱챔프중 상당히 강한축에 속하는 딜

4.프리징이 매우 수월하게 가능함

5.다양한 활용도의 궁

6.스킬셋이 어그로핑퐁하기 좋음

7.포탑다이브 치는거에 특화되있음=다이브갱 호응이 매우 강함 

8.귀엽다


단점

1.타워까지 라인이 밀렸을시 다른챔프보다 cs수급이 어려움

2.상대가 포지션을 잘잡으면 이도저도 아닌 돌진

3.후반 탱챔프중 상당히 무능함

4.라인전을 터트리지 않은 이상 한타페이즈때 주도적인 스플릿이 힘듬 = 초반 후반 라인푸쉬가 약함

5.실수하면 게임을 터트리고 팀원이 어머니 안부 물어보는 궁

6.혼자 앞라인일시 상당히 약함

7.라인전 상성이 밀리면 스노우볼을 필연적으로 당하는데 정글개입이 없으면 스노우볼을 혼자서 못끊음. 이건 대부분 퓨어탱의 공통점

8.아재개그침

 

뽀삐가 현재 잘 안쓰이는 개인적인 생각

 

1.초반 후반 라인클리어가 약함

-상대가 초반에 밀어붙이는 챔프면 cs수급이 어려워서 스노우볼을 당하고, 특히 후반에 스플릿에서 수비적인게 굉장히 운영측면에서 불리함

 

2.후반에 탱커중에서 기여도가 떨어짐

-가령 예시를 들면

갈리오는 강력한 원딜보호+광역도발

쉔은 평타무시+광역도발

그라가스는 진형붕괴기+피해량감소

이모든건 상대가 사거리안에 들면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뽀삐의 경우 상당히 수동적인 W스킬과 cc에 취약한 궁을 보유해서 특히 궁을 실패하면 한타에 영향을 끼칠만한게 적음

 

3.뽀삐의 챔프특징은 W스킬 패시브의 방+마방증가와 추가체력 보호막인데 후반갈수록 퍼뎀감소기랑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탱킹이 밀림

 

특히 요즘 원딜 메타는 공속이 빠른 스택형 챔프(코그모,자야,바루스,애쉬,트위치 등) 인데 애네들한테 정말 잘녹음

특히 돌진 너프이후 상대서폿이 cc로 뽀삐를 한번 컷하면 개처럼 맞아야하는것도 또하나의 이유

Runes
  •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공격력 정수
    공격력 +2.2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여기서 좀더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면

 

VS AD = 고정마저>성장마저

 

VS AP = 고정방어>성장체력


#아니 근데 왜 왕룬에 공격력 3개박고가세요 개트롤새끼신가

 

제가 뽀삐할때는 극탱을 자주가서 딜측면에서 얻을만한게 룬밖에 없는게 하나의 이유

다른 하나의 이유는 룬에 공격력 3개를 박으면 원거리 미니언이 Q+선파 1틱에 정리됨(시간 좀더 지나면 q하나로 원거리 클리어 가능)

 

또한 뽀삐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능력치는 방어도 마방도 아닌 공격력임

Q- 0.8 AD, E - 0.5 추가 AD > 이는 뽀삐가 가장 강한 중반에 힘을 실어줌

 

하지만 저도 카운터 상대로 왕룬에 공드는 미친놈은 아니라서

카운터 상대로는 왕룬 공격 2개>방어력 1 or 2개 로 바꿉니다.

 

여기서 초반에 cs수급을 좀 원할하게 하고 싶으면

왕룬 1개 공속으로 바꾸고 흉포 1티어에 공속 찍으시면 됩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0
1
0
0
5
0
0
1
0
0
0
0
책략
0
0
0
0
0
0
0
0
0
0
0
0
0
0
결의
0
0
5
0
0
1
0
5
0
1
0
0
5



아예 비빌수가 없는 Gangplank(갱플랭크)Jayce(제이스)Kennen(케넨)Pantheon(판테온) 이런 챔프들 상대로는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를 들어줍시다


고려할만한 또하나의 특성은 대담함(Fearless)인데

상대가 순간적으로 강력한 딜을 박는 Renekton(레넥톤)Rengar(렝가)Riven(리븐)Kled(클레드) 이런류의 챔프일때 좋습니다


파괴전차들때는 접근할 기회가 적어서 정글러오면 점멸벽꿍 호응을 자주해야해서 어지간하면 통찰력(Insight)를 선호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탑뽀삐가 이거 2개말고 다른거 들면 트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개인적으로 W 스킬을 E 2렙찍고 하나 더 올려주는걸 좋아합니다. 좀더 이속이 빨라져서 편해져요



스킬 콤보

 벽꿍하고 뚜들겨패기

 한타때는 상대 딜러진/탱커진 중 적절한거 날리고 벽꿍박고 뚜들겨패기

스킬 활용 팁

 1. 적탑을 잡을경우 궁을 미니언에 써서 강제로 타워에 미니언을 박을수 있습니다. 타워에 밀어넣으면 날아간 반피된 미니언+미니언 한부대가 겹쳐서 라인을 무시무시하게 당겨줘서 렙차를 만들수 있습니다

예시




 2.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스킬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안정적으로 튕겨낼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움직이다가 갑자기 발밑에 Crystallize(결정화)Pillar of Ice(얼음 기둥)이 생성되는거랑 약간? 비슷합니다. 길가다가 앞에 깔리면 그냥 우회해서 지나가는데 발밑에 갑자기 생기면 멈칫하면서 약간 움직임을 멈춥니다. 뽀삐의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스킬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보이지않은 벽이 밑에 생기는듯한 그런 움직임이 나오며 특히 Fiora(피오라)Lunge(찌르기)Elise(엘리스)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 스킬은 튕겨나가지면서 스킬댐지를 입는데 돌진타이밍을 맞추면 스킬데미지를 씹습니다

 

 

3. 궁을 맞춘 상대는 타겟불가라 반무적이지만 점화같은 도트딜은 들어갑니다.

    (특히 타워딜 들어갑니다!!)

 

 

4. 궁은 맞출때 보이는 범위보다 약간 원형으로 넓습니다

예시

 

 

5. E 5렙이전까지는 상대가 이동기/무적기를 가질경우 eq를 쓰면 q후속타를 안맞습니다. EQ평이나 E평Q를 습관적으로 해줍시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부패 물약
    기타 - [사용 아이템]

  • 판금 장화
    방어 - [방어력]
  • 태양불꽃 방패
    방어 - [체력]
  • 망령의 두건
    방어 - [체력]
  • 얼음 방패
    방어 - [방어력]

  • 얼어붙은 심장
    방어 - [방어력]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방어 - [체력]
  • 란두인의 예언
    방어 - [체력]

아이템 설명을 좀더 간소화하고 싶었으나, 워낙 다양한 변수에 바뀌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부디 가독성이 좀 떨어지는 설명이더라도 넓은 아량을 가지고 봐주세요.



일반적으로 자주가는 아이템트리입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까지)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이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둘중 하나 가시면 되요. 자세한건 밑에 솔라리란에..


AP라이너 상대로는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을 먼저올리고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가주세요


상대 라이너가 짤짤이가 강한 AD계열 챔피언이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나중에 올리고 (덤불 조끼)Ninja Tabi(닌자의 신발)으로 상대 짤짤이를 상쇄시키는게 굉장히 좋습니다.


(덤불 조끼)가격상향 이후로 첫템으로는 좀 안좋게 됐습니다.

 비빌수 없는 놈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bami's cinder(바미의 불씨)올리시고

비빌수 있는놈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후 Ninja Tabi(닌자의 신발)올려주세요


하이브리드 계열(예: Kennen(케넨)Teemo(티모))는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올리시면 한결 편합니다.



몇가지 아이템을 1~5사이로 추천하자면

(1: 안가요, 2: 안가지만 정말 혹시나? 할때, 3: 까다로운 조건하에, 4: 좀 덜 까다로운 조건하에, 5: 다양한 상황에

 ?: 실험중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추천도 3): 라인전을 터트릴경우 중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아이템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추천도 1): 순간폭딜이 가능하고 방패에 히드라가 묻고 평캔도 되지만.. 뽀삐는 공속과는 인연이 멀어서 재대로 활용을 못합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추천도 1):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의 등장으로 갈일이 없어졌습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추천도 3): 라인전은 못터트렸지만 팀에 딜이 좀 필요하면 갑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추천도 1): 거드라와 마찬가지로 공속과는 거리가 먼 뽀삐라 비추천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추천도 2): 하위템이 바뀐이후로 안갑니다. 완성가격이 비싸고, 마나템을 몇개 가는 뽀삐는 카탈효과에 그닥 구애를 안받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추천도 5):  심연의 가면 하위템 바뀐 이후로 고려순위가 높어졌습니다. 다만 이제 마방템 두개는 안두르고 상대 ap가 좀 크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하위템인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뽑아주세요


만약 상대 AP가 많은 조합에 AP만 크면 3코어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뽑아주세요

Redemption(구원)(추천도 1): 예전에는 가끔 갔으나 너프먹고 안갑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추천도 4): 상대조합이 포킹이거나 우리팀 어그로 핑퐁이 좋으면 가고일 대신 갑니다. 혹은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의 딜감소가 오히려 독이 될정도로 딜러진 무는게 수월하면 추천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대신 마지막 코어로 올려도 되긴하는데.. 위에 설명한 경우에 해당이 안되면 개인적으로 추천안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추천도 5): 하위템이 바뀌고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상대가 굳이 올AD가 아니여도 3코어로 기용하기 좋아요(밑에 후술), 자기가 상대 원딜보다 주도권이 강하다고 생각되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대신 가도 됩니다 (주의: 원딜이 탱대응 아이템 뽑고 난 이후 전세역전 조심하세요.) 

우리팀에 설마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와 같은 치감이 없고 상대 서폿이 Soraka(소라카)Sona(소나)Nami(나미)와 같은 기적이 일어난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빼고 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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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Thornmail(가시 갑옷)을 1코어로 뽑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이후 올리는건데요

이거에 해당되는 애들은 원거리 짤짤이챔이고, 라인 유지력 기반이 피흡템을 통한 흡혈일때 좋습니다.

이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4코어로 완성해주세요. 아이템이 심각하게 꼬이기 때문입니다.

대상자는 Lucian(루시안)(탑) Kennen(케넨)(AD) Tryndamere(트린다미어) Quinn(퀸)가 일단 확실한 대상이고

효과적이나 가기에는 좀 애매한 친구들로는 Rengar(렝가)Aatrox(아트록스)Warwick(워윅)Hecarim(헤카림)Yasuo(야스오)등이 있네요.

사실 아직 실험할 기회가 없는것도 있습니다.


Renekton(레넥톤)Riven(리븐)Jayce(제이스)Camille(카밀)Jax(잭스)Trundle(트런들)Jarvan IV(자르반 4세)Olaf(올라프)Darius(다리우스) Gnar(나르)> 절대 네버 가지마세요

Fiora(피오라)>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덤불 조끼)Ninja Tabi(닌자의 신발) 나오는 순간 개텁니다. 잘가라 피오라~


Aatrox(아트록스)Illaoi(일라오이)Fiora(피오라)Yasuo(야스오)>(덤불 조끼)까진 뿅을 확실하게 뽑습니다

Trundle(트런들)Renekton(레넥톤)Akali(아칼리)>(덤불 조끼)의 효과를 볼수 있으나.. 상당히 애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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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rnmail(가시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대신 3코어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상계 경기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장점으로는 중반뽀삐의 강한순간을 극대화시켜줍니다.

안그래도 잘 안죽는데 가갑으로 더 단단해지고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효과때문에 반사댐지도 더 아프게 들와서

정말 중반에 혐삐의 극한을 볼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쿨감의 부재와, 마나관리를 어느정도 해야합니다


상대방에 AD챔 비중이 클수록 좋습니다.

특히 요즘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Karma(카르마) , Orianna(오리아나) 서포터형 미드라이너나 LeBlanc(르블랑)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혼종이나 Galio(갈리오)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그냥 탱커나 Kassadin(카사딘)Taliyah(탈리야)  후반지향형 애들이 많이 보이는데


괜찮습니다.


다만 진입각을 잘봐야해서 어느정도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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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추천도 5): 좀더 버텨야하면 망자의 갑옷을 빼고 갑니다. 상대원딜이 치명타기반이 아니면 안갑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추천도 4): 아이템 빌드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가 빠지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등장해서 따로 작성합니다. 빠진 이유는 간단해요. 망자의 기동력을 얻는것보다 란두인을 올리는게 탱킹, 버티기가 더 우월하고 그리고 일단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딜러진 가까이에 붙을수는 있는 뽀삐한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불확실하고 평타를 쳐야한다는 조건부 슬로우보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의 안정적인 슬로우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기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가 올AD고 우리팀이 스노우볼을 굴릴때 3코어로 스노우볼을 강화한다

2. 극극후반 Flash(점멸)을 쓰지않는한 딜러진한테 접근을 꿈도 못꿀 상황에서 신발을 팔고 갑니다.

3. 상대 원딜이 치명타 기반이 아닐때 Kog'Maw(코그모)Ezreal(이즈리얼)Urgot(우르곳)(?)Miss Fortune(미스 포츈)(방관)Jhin(진)(방관)

4. 상대 원딜이 클때 도박용으로 갑니다. 너무 커서 제 탱킹으로 도저히 안될때 Flash(점멸)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Heroic Charge(용감한 돌진)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으로 역전의 기회를 봅니다. 가장 성공확률을 노려볼만한 친구는 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Draven(드레이븐)Twitch(트위치)정도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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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AD를 상대할때 사소한

1.상대가 올AD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를 3코어로 올렸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가지말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올리는게 좋습니다.

2.예외적으로 Corki(코르키)Vayne(베인)Kog'Maw(코그모)올AD조합에서 크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무조건 가지마세요.

애네큰 시점에서 솔직히 이길확률은 적지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가면 못버텨요. 2코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올리시는게 탱킹측면에서 이롭습니다.


Q. 그러면 올AD 조합도 아닌데 Corki(코르키)Kog'Maw(코그모)Vayne(베인)이 크면요?

 

A. 마방 거릅니다. 2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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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ight's Vow(기사의 맹세)(추천도 4): 수정하겠습니다. 부족한 쿨감 10퍼도 보충하고 원딜지키기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우리팀 원딜 비중이 높은 조합이거나 팀에 원딜러만 독보적으로 클경우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자리에 넣습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추천도 5): 초반 라인전 버티는대에는 루비수정보다 좋습니다. 초반 적정글 개입으로 죽거나 개피로 집갓다올경우 이거 사주시면 한결 버티기 편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추천도 4): 이거 상대방 cc기 많으면 무조건 가는거 아니에요? 할수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 우리 딜러진이 적 딜러진보다 강할경우 들어오는 딜을 조금이라도 더 맞기위해 헤르메스를 안가고 닌탑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추천도 2): 상대 조합에 슬로우가 많아도 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위엄이 너무 강한것도 있고, 신속 특성에 붙은 둔화저항도 있어서 고려순위가 낮습니다


Zeke's Harbinger(지크의 융합)(추천도 2): 가지 마세요. 뽀삐 궁쿨이 길고, 돌진때문에 밀려나서 원딜 사거리안에 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갈리오로 효과 많이 봤네요.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추천도 3): 몇번 써봣는데, 정글뽀삐한테 더 효과적입니다. 탑뽀삐는 벽각을 잴때 상대한테 다가가는 형식이 아니라서 다소 애매한면이 있네요. 하지만, 그래도 못쓸 아이템은 아닙니다. 장점으로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의 슬로우가 동시에 터져서 벽꿍을 못걸면 안정적인 광역 슬로우를 걸수 있습니다. 기동형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같네요. 저와 다르게 벽꿍에 집착하시지 않는분에게 추천드립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추천도 4): 추천도가 1이 깎인 이유는 단 하나,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과의 연계성 때문입니다. 보통 가고일후 마지막 코어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랑 고민하게 되는데, 진입을 많이하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원딜보호를 많이하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가주세요.


(주의: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키고 켜주셔야 합니다)


템트리는 항상 연구중입니다. 관련 질문, 이상한점, 혹은 이건 어떤가요? 등의 질문 전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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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안가는 이유를 많이들 질문하시던데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력치: 동가격대 20퍼 쿨감템인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과 비교하면 방어력이 25나 줄고 잉여마나가 100씩이나 늡니다




2. 라인클리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이 변경을 받으면서 대인전 딜은 약해지는 대신, 라인클리어는 더 빠르게 되었습니다. 굳이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가면서까지 라인클리어를 할 필요가 없어요




3. cc기: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의 30퍼 슬로우가 가장 도움이 되는때는 추노하면서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 으로 원거리 cc기를 거는건데, 뽀삐의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사거리나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사거리는 동일한 425라 굳이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를 던질필요없이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키고 들가면 됩니다. 결국 중요한건 스킬쿨타임인데, 이는 당연하지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의 쿨감으로 확보가 되기 때문에 무한추노가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뽀삐의 스킬콤보는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Heroic Charge(용감한 돌진)Hammer Shock(망치 강타)평 하면서 한번에 쓰기 때문에 즉발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을 쓰지 않는한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매끄럽게 쿨타임마다 계속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도주기가 너무 좋아서 무한추노가 안되는애들은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으로도 못잡습니다. 예: 11렙 이후Kassadin(카사딘), 쿨감템 나온 Fizz(피즈))




4. 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딜증가때문에 어느정도 기용을 했으나, 그당시 Ezreal(이즈리얼)때문인지는 몰라도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은 너프를 먹게 되죠. 바로 기본공격력의 추가댐지 125% > 100% 로 너프를 먹게 됩니다.


Ezreal(이즈리얼)은 이시점부터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다시 기용하기 시작했고(지금은 관짝이지만), 우리 Poppy(뽀삐)만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시점부터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기용하지 않고 부족한 딜은 왕룬에 공격력을 박아서 커버하기 시작했습니다.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괜히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의 깨알딜 활용할려고 갈거면 차라리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좋습니다.

물론 말은 이렇지, 본문에 나와있듯이 깨알딜과 탱킹이 필요하면 가끔 기용을 합니다. 특히 Gnar(나르)를 상대할때가 대표적인 활용경우죠(필수적으로 가진 않습니다).

(룬과 아이템으로 생긴 공격력은 적용 안됩니다. 오로지 기본+성장 공격력만 적용되요!!)

 

하지만 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옛날 말이고, 요즘에는 Thornmail(가시 갑옷)의 리메이크로 3코어로 자주 기용합니다.

라인클리어가 빨라지고, 중반 탱킹도 강해지고, 반사딜로 깨알 딜링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에 나와있듯이 쿨감과 마나의 부재로 불편할수 있으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제이스, 판테온, 올라프와 같은 초반 압박이 강한 챔프
다리우스
다리, 갱플, 마스터이 같이 탱커상대로 방관이나 고정딜을 통해 잡는 안티탱커 챔프

피오라는 가갑패치이후 쉬워졌네요
퀸, 티모, 케넨같은 원거리 짤짤이 챔프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주력호응기/cc기가 돌진기인 챔프들
자르반,갈리오,쉔 등
이렐리아
초반에 상대적으로 뽀삐한테 약하고 cs를 근접해서 먹어야하는 애들
말파이트, 잭스, 이렐리아 등
제이스
초반 힘든 구간을 상대가 실수하거나 우리팀이 갱와줘서 넘겼을때
역으로 털수 있음

혹시나 뽀삐를 하시거나 다른 탱챔프를 하실꺼면

Rumble(럼블) 이 정신나간 화염요들은 밴해주세요


정말 플레이어가 엄청 못하지 않는 이상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고통받습니다


08/03 : Maokai(마오카이)이놈이 뜨고 있습니다. 과거 마오카이 전성기 시절때도 그렇지만, 지금과 마찬가지로 초반 라인전은 Poppy(뽀삐)가 개텁니다. 그리고 1코어가 나오면서 서로 못잡다가..


한타 기여도와 생존력에서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과거 Maokai(마오카이)가 궁으로 탱킹추가+딜링이면 지금 Maokai(마오카이)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으로 광역 cc를 거는데 문제는 Sap Magic(마법 흡수)Sap Magic(마법 흡수)Sap Magic(마법 흡수) 이 G랄 맞은 패시브때문에 생존력은 그대로..

오히려 Poppy(뽀삐)가 초반에 Maokai(마오카이) 를 잡기 힘들어졌어요


혹시나 붙게 된다면 초반에 정글러 콜해서 Maokai(마오카이)의 몸통을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 부숴서 라인전 단계에서 끊어주세요

시간지날수록 힘들어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외 특정한 경우인 Tryndamere(트린다미어)Illaoi(일라오이)Nasus(나서스)같은 탑신병자 챔프들. 만약 상대 라이너가 Anivia(애니비아)같은 뛰어난 라인정리기가 있는 챔프면 스플릿 막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후반가면 걍 뽀삐를 무시하고 밀기도 함.


카운터급은 아니지만 조건부로 까다로운 Trundle(트런들)Renekton(레넥톤)Nautilus(노틸러스)Yasuo(야스오)Vladimir(블라디미르) 이친구들

애네들은 실수한번 하면 라인전 헬게이트 되요. 내짤짤이는 상쇄되고 재네 짤짤이는 아프게 들와서..


특정한 챔프는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아는만큼 대답해드리겠습니다


2렙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대상자들: Hecarim(헤카림)Quinn(퀸)Camille(카밀)Yasuo(야스오)(조건부)Olaf(올라프)(도주용)Wukong(오공)Rengar(렝가)

이친구들은 2렙때 자기가 어느정도 일방적 딜교를 하거나 초강수로 솔킬 노리는 애들입니다


1렙때 이길수 있는놈들은 제외했습니다

빠른 2렙으로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찍고 킬각 봐주세요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항상 한타든 라인전이든 상대방 라이너/딜러진 위치의 사선방향으로 자리를 잡아야 우리팀이 갱을 오거나 한타가 시작될때 벽꿍하기가 용이하다


초반 운영법


  CS먹기가 상당히 힘드므로 주의해서 미니언을 챙기자

중반 운영법

 뽀삐가 가장 강한 타이밍이다. 아마도 라인전 무난하게 잘넘기거나 압도하면 여기서 최정점을 찍는다.

 팀원이 즐겜하면 말려주도록 하자

후반 운영법

 궁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상대원딜을 도저히 못물겠으면 우리원딜 지키기에 주력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1순위: 딜러진을 벽꿍시키기

 2순위: 팀에게 포커싱을 안당하는 탱커진이나 프리딜넣는 딜러진을 날리기

 3순위: 우리원딜 무는 암살자나 탱커들 내쫓기


상대 원딜크면 잘못들갈경우 5초만에 죽습니다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 먼저 쓰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솔직히 뽀삐가 현재 그닥 인기픽도 아니고 단점도 많습니다.


하지만 활용여하에 따라 넘을수 없는 벽이 되고 상대방 딜러진의 뚝배기를 부수는 무서운 챔프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최근에 한계점을 느끼고 서폿을 자주 하지만, 혹시라도 이글을 보고 뽀삐를 시작하거나 어느정도 참고하시는분들에게 어느정도 영감을 주는 공략이 되길 빕니다


계속 공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정과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응원의 댓글 정말정말 감사해요.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0명

나도 한마디 (33)

  • 파아란강아지 | [답글] 룬 바뀌었는데 룬 설명 해주시나요 ㅠ
  • 너의닉넴은 | [답글] 이번pbe서버에서 뽀삐 상향먹는다ㅏㅏ!!
  • 얼큰한된장국 | [답글] 라인전에서 벽꿍 각 안나오면 e평q 딜교는 아예 하면 안되나요?
  • 니뒤에벽있어 | 라인전 압도하지 않는 이상 딜교 손해 볼 확률이 아주 높아서 비추긴 하지만 예외적으로 패시브 주울경우 상대가 계속 달라붙지 않는놈이면 마나여유만 된다면야 괜찮습니다
  • 디지떨 | [답글] 다 좋은데 마지막 '윽엑윽'이 거슬리네요...장애인 비하의 의도가 담긴 말인지라...
  • 니뒤에벽있어 |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수정했어요
  • 댕댕이귀여워 | [답글] 진짜 뽀삐 공략중에 제일 잘 적으신거 같음. 근데 라인전 단계에서 광휘의 검을 안뽑으면 q 견제에 대한 마나라던가, 중요한 순간에 딜이 살짝 부족해서 킬이 안나오는 순간이 있더라구요. 그걸 다 감수 하고 룬에 공격력 3개를 다 박는건가요??
  • 니뒤에벽있어 | 광휘의 검의 부재를 룬 공격력 3개로 커버합니다. 보통 왠만한 상대들 상대로는 부패 물약 소진 전까지 킬각이 나옵니다. 다만 이제 평소에 광휘검을 가시는 분이라면 킬각쪽에서 약간 차이를 느낄수가 있어요. 정확히 룬 제외한 평타 하나차이입니다. 저의 경우는 다이브 킬각을 많이 만드는 편이라 빠른 라인푸쉬로 압박하고 방패와 q짤, e로 박고 q평찍고 나오는 등 상대 피를 야금야금 빼먹은 다음 상대가 애매한 위치에 있을때 벽꿍박고 마무리 하는식으로 해요. 결론은, 상대가 집가기에는 애매한 그런피를 만들어줘서 한번에 잡아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뽀삐는 템 조금만 나오면 다이브쳐도 포탑에 맞는딜보다 상대에게 넣는딜이 강해서 벽각 나올경우 다이브도 서슴치 않으셔야 합니다. 상대가 미니언 욕심 부리는게 킬각이에요
  • 댕댕이귀여워 | 다른 뽀삐 유저들을 보면 일부는 첫템으로 바미를 뽑고, (라인클리어를 위해) 2번째 템으로는 정당한 영광을 올리는 템트리가 있더라구요. 정당한 영광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용?
  • 니뒤에벽있어 | 현재 연구중이긴 한데, 아무래도 e사거리가 짧기도 하고 벽각잴려고 사선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속버프를 잘안받아서 좀 애매하네요. 특정 상황에서는 쓸만할거 같기도 한데.. 그상황이 어떨때인지가 좀..
  • 아이콘 Palitor | [답글] 얼건 안가시는 이유가? 어쩌피 이친구 후반가면 밀리는데 차라리 얼건 가면 쿨감 방어력 딜증가 슬로우 4가지 효과를 받는데 얼건은 내 라인전이 터지지 않는한 필수라고 봅니다만?
  • 니뒤에벽있어 | 얼건을 안가는 이유는

    1. 능력치
    -프하랑 비교하면 동가격대의 얼건은 방어력 25가 줄어들고 좀 필요가 없는 마나가 100이 늘어납니다

    2. 아이템 효과
    고정 공속 감소 15퍼 오오라를 가진 프하는 제외하고
    일단 얼건부터 살펴볼게요.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은 주위 적들에게 기본 공격력의 100%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간 역장을 생성하여, 안에 갇힌 적의 속도를 30% 늦춥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이건데, 사실상 추가딜이라고 해봤자 '기본' 공격력의 100퍼입니다.(룬, 아이템 적용 안됩니다)
    옛날에는 125퍼였고, 이때는 저도 프하랑 얼건이랑 비슷하게 갔습니다. 하지만 얼건 너프이후 딜측면에서 얻는거보다 탱킹측면에서 얻을게 많은 프하가 더 좋습니다.

    특히 프하의 공속 15퍼 감소는 후반가면 효율이 떨어지는 얼건이랑 달리 공속기반 원딜이 많은 요즘 효율을 잘 뽑을수 있습니다. 추가로 얼건은 광역딜이라 라인클리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그나마 있었는데, 이마저도 선파의 리메이크로 대인전 댐지 감소시키고 미니언한테 데미지를 증가시켜서 라인클리어를 강화 시켰기 때문에 역시나 라인클리어 목적으로도 가기가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로우를 살펴볼게요.
    얼건의 슬로우는 고정 30퍼이며, 방어력에 따라 역장크기가 증가해서 좋아보일수도 있습니다.

    근데 뽀삐가 이 역장을 재대로 활용할수 있는 경우는 딱 하나 있어요. 바로 추노할때 w키고 프하붙은 패시브 던질때 가장 재대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뽀삐가 패시브 사거리에 들엇다는건 곧 e사거리에도 드는거라 얼건슬로우가 없으면 조금 번거로워 질뿐이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왜 슬로우의 용도가 추노 하나뿐이냐면, 흔히 쓰는 뽀삐의 기본콤보인 weq평은 q의 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돌진기 저지때문에 얼건 슬로우가 없어도 지속적인 평타가 가능해요.

    뭐 굳이 활용한다면 평타를 아끼고 q2타가 터지는 시점에서 때리면 되지만, 그럴 필요까진 없겠죠?

    +예외적인 경우가 딱 하나 있습니다. 상대가 w에 영향을 안받는 점멸같은 이동기일때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이즈리얼이었으나, 고인이 되었고 중반 딜이 워낙 안나오는 챔프라.. 프하를 가면 오히려 안정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외 쿨타임이 짧은 이동기를 애들중에는
    피즈랑 카사딘 정도가 있는데
    각각 쿨감나온 이후, 궁2렙 이후부턴 얼건 있어도 잡기가 힘듭니다
  • 김공간 | [답글] 안녕하세요. 혹시 질문 몇가지만 드려도 괜찮을까요? 1.만약 올ad 상황에서 코르키가 성장을 하여 태불망, 쏜즈를 올려도 딜량이 상당하다면 코르키 스킬셋이 ap 이기 때문에 마방을 두르는 것이 맞나요? 2. 이렐리아 같은 경우에는 쏜즈의 효용성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제가 개인적으로 프하를 싫어하여 리메이크 이후 뽀삐를 플레이하는 동안 한번도 가지 않았는데요, 첫번째로 썬파- 프하를 간다면 뽀삐의 체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ap누킹을 견뎌내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치명타 기반의 딜러가 생각보다 많이보여 란두인을 자주가는데 굳이 프하를 또 올려서 공속감소를 올려야 하나 싶습니다. 세번째로 프하를 가시는 이유 중 하나가 뽀삐가 아무래도 스킬딜 기반으로 싸우는 챔프이기 때문이신 것 같은데 프하보다 기존에 많이 등용되던 얼건이나 마나수정 한개만 올려놓고 후반에는 한타 1~2번 싸움이기 때문에 판 후 다음 코어를 올리는 것이 어떤가 싶어서 질문합니당.
  • 니뒤에벽있어 | 1. 보통 상대 올ad 조합에서 코르키가 크면 닌탑-선파-두건까지만 올리고 후에 내가 상대 코르키랑 비슷하거나 조금 우세하면 프하, 블리하면 란두인을 올립니다

    2. 이렐리아의 경우 쏜즈를 뽑으면 이렐 삼위전까지 더 강하게 압박할수 있으나, 뽀삐의 스킬셋이 이렐리아가 딸피미니언을 q타고 e기절박고 w를 때린다고 해도 뽀삐의 맞q슬로우+w의 이속증가와 이렐의 q무시로 많아봣자 3대정도밖에 안맞습니다. 그리고 이렐이 삼위 나온 이후에는 쏜즈의 효율성이 점점 떨어지기도 하는대 뽀삐가 3코어로 가갑 완성시키고 오면 해결되요.

    결론은,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쏜즈를 간다고 크게 문제될것도 없고 3코 프하를 올려도 이렐 상대 가능한건 매한가지라 본인이 3코어를 가갑이나 프하 (상대 조합이 일반적인 조합이라는 가정하에)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거에 따라 가시면 되요.

    3-1. 일반적인 조합 상대로는 선파-프하가 아니라 그 사이에 비사지나 적응현 투구를 갑니다. 특히 이 적응형 투구때문에 좀 거슬렷던 지속형 ap딜러 상대로도 어느정도 강세를 가져가기 때문에 ap딜을 충분히 견딜수 있고 오히려 맞다이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3-2.보통 뽀삐가 프하가 나올때면 일반적인 경우 원딜들은 2코어~2.5코어가 나옵니다. 그리고 애네들이랑 맞다이칠경우 드레이븐같은 변종이 아닌이상 질일은 절대없어서 오히려 도움되는 쿨감이 있는 프하를 3코어로 갑니다.

    그리고 이제 란두인을 뽑을때면 상대원딜의 공속은 1.5정도가 되서 공속감소가 아무리 곱연산으로 적용된다고 해도 효율이 정말 크게 나옵니다. 치명타기반 원딜도 결국에는 공속이 받쳐줘야 딜링이 가능하므로 애네들한테 공속감소는 많을수록 딜로스가 많이 생겨요

    3-3. 프하를 가는 이유는 마나가 부족해서가 아닌 쿨감으로 스킬사이클을 빨리 돌려서 중반을 강화시키거나 아니면 3코어로 가갑을 올려서 중반탱킹을 강화시키는것도 본문에 나와있어요. 다만 이제 가갑을 가면 스킬남발하는게 안되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거고여

    그리고 프하는 후반가도 제값은 하는 아이템이고 오히려 방어력 25깎고 마나 100더 늘어난 얼건이 후반이 더 안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나수정 한개가고 파는건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차라리 인장을 가는게 포션으로 마나 회복량이나 되팔기 가격이나 더 이득보는게 많겠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프하는 후반에 원딜들이 공속템 갯수가 늘어나서 후반에도 제값을 합니다.

    혹시나 제가 이해를 잘못한 부분이나 설명 못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렝가다리 | [답글] 그래봤자 결국 팀운 ㅈ망겜
  • 아이콘 Mostop | [답글] 이건 그냥 엑셀입니다 행님
  • 코양2 | [답글] 이런! 5렙 이상만 가능하군요!
  • 코양2 | [답글] 엑셀추박고 가겠읍니다 횐님 ^^
  • 시원한냉면 | [답글] 공략너무좋아연
  • 베인찡 | [답글] 뽀삐가 끌려서 다시 해봤는데 생각보다 생존율이 높고 살리기도 좋고 되게 좋았떤거 같아요
  • 니뒤에벽있어 | 정말 스킬의 조건부 메리트가 커서 톱니바퀴만 잘맞으면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수 있죠 ㅎㅎ
  • blow | [답글] 롤챔에서 클레드나 자르반 같은 브루저 챔들 보면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 니뒤에벽있어 | 뽀삐가 가엔을 잘 선택안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디

    1. 스킬과 능력치
    -뽀삐는 높은 ad계수를 가지고 있어서 얼핏보면 공격력이 효과적인거처럼 보이지만 별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격력을 활용하는거에는 높은 ad계수도 좋지만, 무엇보다 가장 혜택을 받는 곳은 바로 공격 사거리와 스킬의 평캔/공속 증가에여.(탑라인 한정)

    자르반 클레드 둘다 공속 관련 버프가 있고 근접챔중에 사거리가 높아서 이점을 활용하기 좋지만
    뽀삐는 패시브를 제외하면 사거리도 짧고 공격력을 보조해줄 공속관련된 스킬도 없어요

    2.아이템
    -자르반 클레드 이두 친구들은 3코어로 가고일을 올리지만
    우리 뽀삐는 보통 4코어로 가고일을 올려요

    왜냐면 저 두친구들은 블클로 쿨감 20을 가져가지만
    뽀삐는 마방템으로 얻는 쿨감 10퍼가 한계라서 3코어로 쿨감 20짜리 아이템을 올리고 쿨감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가고일이 보통 4코어에 나와요

    왜 이 쿨감 얘기가 나왓냐면, 뽀삐가 가장 강한순간은 2,3코어 중반타이밍이고 이때 탱킹의 최정점을 찍어요.
    그래서 가고일로 저 두친구처럼 버틸필요도 없어서 쿨감을 올려서 오히려 이때 원딜물기를 보강해줘요.

    그이후 탱킹이 약해지는 타이밍에 가고일을 올려서 유통기한에 방부제를 뿌리죠

    근데 이 가고일이후에 수호천사를 가봣자 이미 후반약캐인 뽀삐는 활용을 재대로 못해요. 이는 위에서 말한 1번과도 관계되고 밑에 말할 3번과도 관계되여

    3. 스킬/패시브의 어그로성
    수호천사을 가는 대표적인 브루저들은 부활이후 뭘할까요?
    자르반과 클레드의 경우

    자르반- cc무시 깃창콤보, 적이 많을수록 혜택을 받는 쉴드
    클레드- cc연계로 아무것도 못하고 죽지않는 이상 스칼 1회 추가 탑승+ 딜러진들에게 원콤가까운 딜을 넣는 w의 초기화

    근데 뽀삐는 부활해도 이렇다할 메리트가 없어요
    쉴드는 즉발성이 아니라 반드시 얻는다는 보장이 없고
    돌진은 내가 부활하는동안 상대가 포지션을 잡으면 기절이 불가능해요.

    그나마 한가지 메리트인 w의 초기화인데, 이스킬의 문제점은 본문에서 나왔듯이 수동적이에요.

    이 3가지의 점 때문에 제가 수호천사는 별로라고 생각하네요
  • blow | 그렇군요. 가엔 조합 바뀐 이후에도 롤챔에서 탑챔들 대부분이 올리길래 의아했었는데 이제야 궁금한게 풀렸네요. 엑셀 드렸고 답변 감사합니다!!
  • 아이콘 공도우 | [답글] 공략 잘 읽었습니다. 오랜만에 뽀삐가 끌려서 다시 해봐야겠네요~
  • 니뒤에벽있어 | 요즘 탱커 아이템들이 상향먹으면서 뽀삐도 숨통이 좀 트였습니다.

    훨씬 하기 좋아진거 같네요 ㅎㅎ
  • Irelia가람 | [답글] 꽤 좋은것 같습니다. 엑셀이요
  • 니뒤에벽있어 | 감사합니다.
  • Kylebot | [답글] 이분꺼는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게 엑셀공략으로...
  • 니뒤에벽있어 | 응원해주시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당
  • 까칠한몸뚱 | [답글] 서폿이 나은거 같아,,,
  • 아이콘 은빛호시 | [답글] 뽀삐 q뎀 버프 되면 승률좀올랐으면 좋겠음 제 모스튼데 너무구데기임.. 특히 라인전은 좋은데 후반 한타가 너무 심각하게 구데기임 ㅠ
  • 니뒤에벽있어 | q댐지 1퍼 증가하는걸로 크게 바뀔지는 모르겠네여..
    개인적으로 쿨타임 관련 버프를 기대했는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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