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트위치 방송
아프리카 방송
티어인증
감전 라이즈로 마스터를 이어 두 번째 공략인 유성 라이즈입니다.
첫 영감은 시청자분의 콩콩이 유체화 라이즈 추천을 듣고 유성이 3배 세고 w쿨마다 딜교하는 라이즈한텐 유성이 더 좋지 않을까 해서 시작해 본 결과 상당히 좋아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전 공략인 감전 라이즈 또한 아직도 쓰고 있으며 현 패치에 맞게 전 공략 중 일부분 수정하였으니 감전 라이즈 공략도 활용해 주세요
감전 라이즈 공략
https://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43575
라이즈의 장점
1. 빠른 라인 푸쉬 능력.
2. 궁극기 활용으로 여러가지 변수 플레이 및 로밍 능력.
3. 강한 라인전. 유성 라이즈 기준 모든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 (중요)
라이즈의 단점
1. 라인전이 강한건 맞지만 여전히 사거리 긴 챔프에게 어렵다.
2. 어떻게 보면 상당히 단순한 스킬 구성이지만 스킬 분배 면에서 상당한 숙련도를 필요로 한다.
3. 갱킹에 취약하다.
4. 정글을 많이 탄다.
장단점 설명
의외라 생각하실 수 있으나 유성 라이즈 기준 정말 미드, 탑 모든 챔피언을 상대로 강한 라인전을 펼치며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후 라이즈의 빠른 푸쉬력으로 요즘 중요한 빠른 옵젝 싸움 합류, 시야, 궁 로밍 등 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라이즈의 짧은 사거리로 인해 긴 사거리를 갖고 있는 챔프한테 약한건 맞으나 예전에는 그런 챔프를 이기는게 거의 불가능했다면 지금의 유성 라이즈는 그런 사거리 긴 챔프를 상대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줍니다 라이즈가 맞기만 하던 상성을 극복하고 이길 수 있다는 게 상당히 큽니다. 픽을 할 때 아군 빅토르, 오리아나가 라이즈를 압박할 것을 가정하고 운영을 하는데 그 구도를 틀어버릴 수 있으면 초반 상대 정글 입장에서 많이 난감해집니다
하지만 을 들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갱킹에는 취약하니 초반 와드와 상대 정글 위치를 생각하며 위아래 무빙을 잘하여야 하여 난이도가 높습니다.
스킬 분배면에서는 사실 시청자분들이 말해주시기 전까지는 저한테는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하였는데 그건 4천 판 이상 한 라이즈 기준이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공략글을 읽는 것보다 직접 라이즈 판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직접 많은 판수, 빅데이터를 통해 "이 상황에서는 EW하는게 좋았어. 이 상황에서는 QEQWQ로 빠른 점사가 중요했어" 라고 자신의 경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글 부분은 정말 티어 올리면서 많이 든 생각입니다. 라이즈는 정말 정글을 많이 탑니다. 아무리 강한 주도권으로 먼저 돌아다녀도 정글이 같이 템포를 맞춰주지 않으면 게임이 굴러가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챔프, 라이너 공통이라 할 수 있지만 라이즈가 특히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 정글들이 대부분 라이즈를 카사딘 급이라 생각하여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강한 라인전과 갱호응, 로밍 능력으로 리턴이 큰 챔피언임을 많이 알아줬으면 합니다. 그래도 약간 팁을 드리자면 정글에게 미드 시야, 옵젝 콜을 해주면 들어주는 친구 몇 명은 있으니 소통하면서 해봅시다. 이건 뭐 저도 마스터를 단 지금도 극복이 안돼서 모든 라이즈 유저분들 팀운 파이팅입니다.
초반 운영법
유성 라이즈로 만든 주도권을 활용하여 빠른 라인 푸쉬로 상대 라이너를 미드에 묶어놓고 시야를 먹으며 정글 교전 합류, 로밍각, 정글과 오브젝트 컨트롤하는 식으로 운영해 줍니다.
중후반 운영법
옵젝 근처 사이드로 가서 라인 밀어 넣고 시야 잡고, 상황 보고 미드에 올라온 바텀 궁으로 킬하기 또는 옵젝 시야 먹으러 오는 서폿이나 정글 잡아먹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라이즈는 팀과 교전시 EW로 속박넣어서 타겟팅을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때문에 플 체크와 교전 상황 판단 능력을 많이 필요
마치며
라이즈는 상당히 매력 있는 챔프라 생각합니다. 숙련도만 쌓으면 마땅한 카운터 없이 모든 챔프 상대로 강력한 라인전과 성장 기대치, 라인 클리어 능력으로 다재다능한 챔피언입니다. 원챔으로 이 챔프를 선택하길 정말 잘 했다 생각합니다. 대회 챔프라는 말답게 상당히 대회에서는 강점을 보여 해봤지만 왜 이렇게 약하고 재미 없지? 라는 생각이 드신 분들을 위해 공략을 남겨봅니다. 강한 라이즈는 재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