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AP 소나

| 진리 | 댓글: 4개 | 조회: 9,207 |

 미드 소나라면 펜타킬 소나 스킨으로 적에게 패기를 보여줍시다.


시작은 반쯤 예능 or 재미로 했지만 연구하면 할수록 쓸 가치가 있는 미드라이너 같아서 공략까지 작성함.


미드 소나가 잘 쓰이지 않는 이유도 직접 써보면서 몸으로 느꼈지만 그렇게 나쁜편은 아님.



장점


1. 강한 라인전


2. 광역 스턴 및 회복, 각종 버프로 우월한 한타 기여도



단점


1. 라인 클리어 스킬 부재

 - 따라서 라인 클리어가 좋은 미드라이너가 갖는 이점이 많은 현 메타에서 부적합


2. 후반에 극심한 유통기한

 - 딜러같은 유리몸에겐 엄청나게 딜이 잘 박히지만 원콤날 정도도 아니고 무엇보다 탱커에겐 아예 딜이 안박힘. 그냥 서포터 하나 추가

Runes
  • 상급 정확성 표식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 9
  •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9
  • 상급 주문력 문양
    주문력 +1.19
    X 9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주문력
    +25.56
빨강에 마관룬 or 쌍관룬. 개인적으로 쌍관룬을 선호하는 편.

소나는 엄청나게 낮은 체력때문에 노랑에 성장 체력룬을 사용했지만 적 미드가 AD챔프라면 고정방어도 좋음.

파랑에 고정 AP룬 대신 마젠룬을 넣어도 상관 없음.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4
1
0
0
3
1
0
0
1
3
0
0
책략
0
0
0
0
0
0
0
0
0
0
0
0
0
0
결의
1
0
3
0
3
0
1
0
0
0
1
0
0
21 - 0 - 9

마스터리는 취향이지만 두번째 줄의 포식이 라인 유지력에 좋음.
그 외에 비전 검같은 기본 공격과 주문력 관련 특성도 사용할 일이 많음.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초반에 킬 찬스가 자주 나오는 미드 소나 특성상 점화 + 점멸은 필수.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2스택 유지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 평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쿨타임 기다렸다가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 평타


스킬 활용 팁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같은 경우 범위안에 적 챔프가 있으면 무조건 적 챔프가 먼저 맞기 때문에

평타 칠 여유가 안나오면 그냥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만 넣고 뒤로 빠지는 방식으로 나만 때리는 사기적인 딜교환도 가능.


소나는 1레벨때와 한타때 엄청나게 강해지는 편인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버프를 잘 보면 알겠지만 소나 범위안의 모든 아군에게 추가 기본공격 피해를 부여해줌.

한타를 길게할수록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스킬의 회복력과 쉴드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스킬의 추가피해 (소나의 AP계수를 따라가므로 미드라인에 서는 소나에게 받는 버프는 더욱 더 강해짐)


소나와 하드 CC기가 있는 챔프가 팀에 있다면 1레벨 싸움에서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음.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도란의 반지
    방어 - [체력]
  • 금지된 우상
    마법 - [마나 재생]
  • 악마의 마법서
    마법 - [주문력]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쓸데없이 큰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특성의 '포식'과 투도란 모렐로의 시너지가 어마어마해서 기가막힌 수준의 라인 유지력을 보여줌.

블루버프와 성배와 같은 마나 리젠 아이템을 갖고있어도 항상 마나가 부족한 소나에게 엄청난 꿀 아이템.

투도란 모렐로 데캡 가면, 이후에 상황을 봐서 존야를 뽑거나, 상황이 잘 풀려서 좀 더 딜을 내도 되겠다싶으면 리치베인
이론상으로도 소나와 궁합이 잘 맞아 보이지만 실제로 써보면 무시무시한 딜을 1초안에 뽑아낼 수 있음.

본인이 좀 더 버텨야 할 필요가 있다 싶은 판에는 물몸인 소나의 체력을 책임지는 라일라이 (라일라이와 가면의 시너지도 좋음)



아이템 빌드엔 넣지 않았지만 사실 소나는 왠만한 아이템과 다 잘 어울리는 편임.

카서스처럼 선 로아나 여눈 테크트리를 가도 좋고 (로아 + 가면 + 라일라이로 물몸인 소나의 체력을 책임져서 꾸준히 지속딜을 넣는것도 괜찮음)
선 리치베인으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평 딜을 핵딜로 만들어도 좋고
계수가 낮은편인 소나를 위해 선 가면 + 마관신으로 트루데미지를 넣어도 좋음.

하지만 마나 관리를 쉽게 해주는 선 성배나 선 모렐로가 가장 좋은편인 듯 함.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1. 피해 흡수 보호막으로 소나의 Q평짤 데미지 흡수
2. 돌진기로 맞딜교환에서 유리

6레벨 전에는 야스오가 소나에게 강하지만, 6레벨 이후에는 소나가 야스오를 솔킬 낼 수 있을 정도로 소나가 비교적 더 강해짐.
니달리
완벽한 소나의 상위호환.

힐 스킬로 인한 라인 유지력과 창 짤짤이, 쿠거폼으로 라인 클리어와 기동성 등 소나에게 부족한 모든점을 갖추고 있거나 혹은 소나보다 우월함.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탈론
카타리나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소나의 장점은 어마어마하게 강한 라인전에 있으므로 꾸준히 견제하는게 좋음.

 

초반 운영법

  우물에서 2스택을 채운 후 1렙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 평타

1레벨 기준으로 도란링을 사왔을 경우 룬과 특성을 합치면 주문력이 50이 나오는데, 이론상으로 따지면


1레벨 평타 데미지 = 53

Power Chord(파워 코드) = 13 + (0.2 AP) = 23 (Q 스킬 발동시 150%로 34.5)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40 + (0.5 AP) = 65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평타 추가 마법 피해 = 20 + (0.2 AP) = 30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평타 = 182.5

약 200에 가까운 데미지를 1레벨에 뽑아 낼 수 있음.


이걸 공식으로 바꾸면

132.5(40 + 53 + 20 + 19.5 + 40) + 1.0 AP(0.5AP +  0.3AP + 0.2AP)


1레벨에 평균 미드라이너의 체력이 500~600 사이임을 감안했을 때, 적이 겁먹고 소극적으로 사리거나 그 다음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기 충분한 딜량임.


라인전 단계에서 본인이 3스택이라 미니언에 Power Chord(파워 코드)를 빼기 아깝다싶으면 조금 간보면서 CS를 포기해도 상관없음.

소나가 원래 CS를 잘 챙겨야 하는 파밍형 챔프가 아니라 견제 위주로 감.


소나의 장점은 어마어마하게 강한 라인전에 있으므로 꾸준히 견제하는게 좋음.


2레벨을 찍은 후 1레벨때 서로 딜교환해서 깎인 체력을 회복시킨 후 쉴드가 있을때 다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평타로 딜교환


1~3레벨 구간에 딜교환을 꾸준히 했다면 킬각이 나옴. 상대가 방심한 틈을 타 2스택 모으고 Flash(점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 평 + Ignite(점화) 후 평타 한두대 더 때려주면 퍼스트 블러드


CS 몇개 줏어먹고 집갔다와서 템 사온 후 다시 꾸준히 견제하면 6레벨에 한번 더 킬각이 나옴.


그때 한번 더 킬을 노리면 됨.


중반 운영법

 소나는 기동성이 좋은편이 아닌 뚜벅이 챔프라 로밍을 가기보단 어떻게든 라인에서 적 미드라이너를 말려죽이는 안티캐리형 챔프임.


후반에는 그냥 힐량 많고 딜 약간 쎈 서포터로 힘이 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초중반에 게임을 끝낼 것.


후반 운영법

 적 챔프중에 캐스팅형 스킬을 사용하는 챔프가 있다면(카타리나, 피들스틱) Flash(점멸) Crescendo(크레센도)으로 캐스팅을 끊어주는 것이 중요함.


다인(多人) 궁을 쓰는것도 좋지만 각이 안나올때는 1인궁도 주저하지않고 사용하시길.

 

팀파이트시 역할

  적 딜러가 벤쉬를 샀다면 각을 잡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로 벤쉬를 빼주고 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평으로 적 원딜을 빈사상태로 만들어 우리 탱커, 혹은 정글러와 같이 적 딜러를 순삭할 것.


또한 누킹형 챔프가 아닌 지속딜링형 챔프이므로 한타를 최대한 길게 가져갈 것.


회복과 쉴드, 이동속도 증가 버프같은 유틸리티성 스킬에도 AP 계수가 붙어있어 서포터 소나보다 우월함.

어느정도 아이템이 갖추어지면 회복만 해도 소라카급으로 많이 채워줘서 팀파이트를 유리하게 이끌어 낼 수 있음.

앞에서 설명했듯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스킬 버프가 팀원들에게 전체적으로 적용되어서 한타 기여도가 높음.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0명

나도 한마디 (4)

  • 아이콘 벨테브레아 | [답글] 암살챔이 상대하기 쉽다는 점은 동의 못하겠는데요... 그리고 제드나 탈론 수준만 되도 소나가 라인푸쉬력이 딸려서 라인 밀고 로밍 가면 좀...
  • 폭주야인 | [답글] 원콤나기 딱좋은것같은데;;
  • 진리 | 도망가면서, 혹은 무빙하면서도 딜을 넣을 수 있기때문에 무빙을 잘해야져. 맞다이형 챔프가 아니고 탑 라이너로 치면 티모같은 짤짤이로 괴롭히는 챔프이기 때문에 거리를 주면 안됨..
  • 진리 | 적이 먼저 진입했을 때는 (탈론을 예로 들자면 E스킬) W를 켜주면 회복과 쉴드가 생각보다 딜 흡수하는데 크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E 키고 빠지면서 Q평 써주면 딜교환에서 안밀리거나 이득보는 경우도 있고요. 입롤이 아니라 정말 가능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