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7 D2] 후반캐리 힐소나 : 7.12 패치 반영(수정중)

평가중 (4) | 렛또 | 댓글: 4개 | 조회: 9,160 |

 안녕하세요! 서폿유저 이 러 입니다.


솔직히 지금 소나는 플레이 요령을 알고 밴픽만잘하면


상대입장에서 대처가 안되는, 말도안되는 OP에요


제가 소나 숙련도가 장인급은 아님에도, 다2구간에서


승률 60%이상 뽑고있으니..



이렇게 좋은 챔프인데, 인벤 공략글들 보면 살짝 아쉬운점이 많아요ㅜㅜㅜ


소나는 나름 스킬트리, 특성, 아이템에 정답이 있는 챔프인데,


현재 인벤 공략들은 대부분 이상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는거 같아요.


몇몇 공략을 봤는데, 소나 첨하는 분들이 그거 보구 따라하면 큰일이라는 생각도 들구




앞에서 봤던 공략글 그냥 머릿속에서 다지우시고


지금부터 제가 쓴 공략 읽고 따라하시면 소나를 더 잘 활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10밴이 도입되면서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도 밴해버리면 그만이고, 쟤네만 안만나면, 솔랭 다 씹어먹는 OP기 때문에


챔프 이해만 하시고 랭돌리시면 챔프빨로 티어 올릴수 있으세요~~


다 읽고 도움 되셨으면 많은분들 볼 수 있게 엑셀 꼭 부탁드려요!




+) op.gg 장인랭킹 15등!


[S7 D3] 이 러 레오나 : 서폿 CARRY
[S7 D3] 이 러 레오나 : 서폿 CARRY
[S7 D3] 이 러 레오나 : 서폿 CARRY
Runes
  • 상급 방어력 표식
    방어 +0.91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주문력 문양
    주문력 +1.19
    X 6
  • 상급 마나 재생 문양
    마나 재생 +0.33
    X 3
  • 상급 방어력 정수
    방어 +4.26
    X 1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주문력
    +17.04
  • 마나 재생
    +0.99


 지금부터 제가 소개하는 소나는 힐소나입니다.

힐소나는 라인전을 견제로 박살내는것이 아니라, w선마를 통한 우월한 유지력으로 6:4정도로 유리하게 가다가, 한타때 엄청난 기여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에 맞게, 룬은 '견제'보다는 '유지력, 안정성'측면에 맞춰서 세팅했습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1렙만 찍기 때문에, 위에 룬은 일반적인 AP서폿들의 룬에서, 빨강을 마관대신 방어를 넣어줬습니다.


 그랩류 챔피언 상대로는 초반에 피를 빼놓아야 하지만, 저는 상대 서폿이 그랩류이면 소나 안합니다.(선픽도 안합니다.) 즉, 앞으로 공략은 그랩류 서폿을 만나는건 생각하지 않고 작성합니다. 혹시 만약에나 만약 블리츠, 쓰레쉬, 레오나 등을 상대한다면, 빨강에 마관 드시고, 특성도 천둥or죽불 드셔서 초반단계 피압박 강하게 넣으셔야 합니다.


  힐소나 플레이하실땐 잔나처럼 안정적으로 하지만, q를 쿨마다 돌려주면서 Frostfang(얼음 송곳니)로 골드수급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만 해도 그랩류 서폿이 아니라면, 원딜 상성이 어떻던 상관없이 라인전 지는 상성 없습니다.


소나는 룬이 정해진게 아니라서, AP룬을 들어보셔도 되고, 아예 탱커룬을 들고 하셔도 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해보시고 자신한테 맞는룬을 찾아쓰세요.


룬 고민 귀찮은 분들은 위에 제가 소개한 룬을 들고, '안정성'과 '유지력'을 마음에 새기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책략
0
5
0
0
1
0
0
5
0
1
0
0
5
0
결의
0
1
5
0
1
0
0
5
0
1
0
0
0

 이 공략은 힐소나 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만약 상대서폿이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or탱커다 : AP룬+천둥or죽불 들고 초반에 피빼놓아야 합니다.


다만, 저는 소나를 선픽하지 않고, 저런애들이 나오면 절대 픽을 안하기 때문에, 쓰블은 안만난다는 가정을 하고 공략 씁니


다.



특성부분은 바람술사라는 점을 제외하고 특별한건 없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의 장점 : 소나 w는 쿨도 짧으면서, 팀원 모두에게 바람술사 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힐소나는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선마를 통한 폭딜을 보고 하는게 아니라,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선마의 우월한 라인유지력+대치구도+한타능력을 보고 하기 때문에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무조건 들어주셔야 합니다.  소나랑 시너지 장난아닙니다.


7.12패치 Redemption(구원) 변경으로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가치가 더 상승했습니다. 웬만하면 바람술사 추천합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힐소나는 Exhaust(탈진)>Ignite(점화)입니다.

Exhaust(탈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쿨 한번 버티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해주면 한타 끝. 암살자 들어오면 Crescendo(크레센도)

원딜 절대 안죽습니다.


상대 조합에 누커가 없다면, Ignite(점화)가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만, 힐소나에 Exhaust(탈진)은 항상 좋은선택입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요구되는 스킬콤보가 없기때문에, 조작난이도는 쉬운챔프입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 라인전 단계에서 견제를 할때, 타워를 밀 때, 한타때도 무난. 가장 좋은 파코라고 생각합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 : 한타때 누커한테 넣어주면 Exhaust(탈진)하위호환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 갱호응, 추노할때 슬로우 넣어주면 센스있다는 소리 들을수 있습니다.

Flash(점멸)+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순간적인 세이브가 필요할때 점멸 아끼지 말고 꼭 해주셔야 합니다.

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 : 갱호응이나, 짤라먹을때 필요한 콤보입니다. 5대5 정식한타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Power Chord(파워 코드) :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파워코드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코보다 2배이상 좋은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미리 생각을 해놓고 쓰면 좋습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라인전때는 1렙만 찍기때문에, 골드수급용+약간 견제 느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마나여유있을때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여눈을 가기때문에 한타때는 Power Chord(파워 코드)만 생각하면서 쿨마다 난사해주세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힐소나를 하는 이유. 이스킬 하나로 중후반 이후 한타에서 소나보다 존재감 높은 챔프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가기때문에, 쿨마다 써줄 수 있어서, 대치구도에서 강력한 Jayce(제이스),Varus(바루스)등의 포킹을 무의미하게 할 수 있고, 한타 승리이후 오브젝트 챙기기에도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사실 정말 별생각 없이 쿨마다 막 쓰는 스킬입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만 생각하면서 써주시면 됩니다.


Crescendo(크레센도) : 한타때는 아군 지키는 용도로, 들어오는 상대한테 써주는게 좋습니다. 한타가 이미 기울어진 상황이거나, 짤라먹어야 할때는 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로 공격적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반스마트키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장화
    기타 - [장화]
  • 여신의 눈물
    마법 - [마나]

  • 불타는 향로
    공격 - [공격 속도]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기타 - [장화]
  • 구원
    방어 - [체력]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방어 - [체력]
  • 대천사의 지팡이
    마법 - [주문력]

 여눈 트롤 아닙니다. 요즘 뜨고있는 대세 빌드입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의 장점 : 무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마나소모는 100,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모두 쿨이 짧기때문에, 쿨마다 스킬을 돌리면 마젠으로 커버가 안됩니다. 이걸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를 가면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하셔도 마나가 안답니다.


반대로 말하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안가시면 대치구도에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몇번만 써도 마나 떨어져서 집가야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의 타이밍?

 돈 될때 바로 가주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만 먼저 사지는 마시고.. Sightstone(시야석)전후로 일시불이 될 때 사주시면 됩니다. 스택에 목숨걸 필요는 없기 때문에, 빨리간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구원보다 먼저 가는 이유 :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5인 버프.


Redemption(구원) : 힐증가 +10%, 쿨감+10%, +체력, +마젠 소나한테 필요한 옵션만 모아놓은 템입니다. 사용효과도 한타때 써주면 1턴 버티는 효과라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과 시너지가 나기도 하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포킹이 감당안될때 한번 충전해줘도 좋은, 만능템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나오기 전에 겜 끝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보호막으로 누커한테 1턴 버티고,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난사해주면 좋기때문에, 소나에게 어울리는 템입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마나옵션을 보고 가는거기 때문에, 극후반에 돈이 너무 남아돈다면 Manamune(마나무네)보다는..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로 업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AP소나라면 초반에 피압박을 하면서 그나마 할만한 매치업입니다. 하지만 힐소나는 그런 플레이를 못하기 때문에, 상대할 생각 안하는게 좋습니다. 소나 선픽하지 마시고, 얘나오면 소나하지 마세요. 상대법 없습니다. 그냥 안만나게 밴픽하세요. 정 선픽하고 싶으면 블리츠는 무조건 벤하고 하세요.
쓰레쉬
블리츠보다는 그랩을 피하기 쉽고, 끌려도 할만합니다. 라인전은.. 하지만 갱호응이 소나보다 좋기 때문에 상대할때 리스크가 큰 픽이라고 봅니다.
레오나
제 모1이 레오나인데, 소나 상대로 라인전에서 솔킬 못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레오나 하는 입장에서 e각 안주는 소나는 까다롭긴 합니다. 6렙 이전에만..
레오나가 6렙찍는순간 라인전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나로인해 게임이 터져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역시 블리츠처럼 안만나게 밴픽하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처음 소나를 하게된게 잔나 카운터를 연구하면서 였습니다. 라인전, 한타 모두 소나가 우위입니다.
마오카이
얼마전 반짝했다가 다시 반짝 관짝으로 들어간 마오카이입니다.
묘목딜이 아무리 쎄다고 하지만, 힐2번이면 커버되고, 한타때 할수있는게 소나가 훨씬 많습니다.
룰루
라인 유지력 차이때문에, 소나가 라인전 우위에 있고, 한타때 변이 타이밍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소나가 좀 더 좋다고 봅니다.


추가 공략 Etc


 힐소나는 플레이보다 밴픽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픽보다는, 후픽일 때, 상황에 따라 써주는 조커카드?느낌으로 연습해 두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공략에서 부족한점, 궁금한점 언제던 댓글 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략이 도움이 됐다면, 많은분들 볼 수 있게 엑셀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4명

나도 한마디 (4)

  • 와우를사랑해 | [답글] 좋은 공략 잘보고 갑니다! 룬이 생각도 못해봤던 방식이여서 흥미롭네요! 다만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 솔라리가 추가체력을 기준으로 실드를 주게 바뀜으로써 소나랑 잘 맞지 않는것 같은데 대채 아이템이 없을까요?
  • 렛또 | 저도 7.12패치때문에 소나하면서 여러템트리 가고 있는데, 저도 아직 정착을 못해서 좀더 플레이해보구 수정하려해요! 지크는 궁쿨이 긴 소나랑은 시너지가 별론거 같고... 전 현재 노랑룬에 성장체력 넣고 수호자눈-여눈-향로-구원 이후에도 겜이 안끝나면 솔라리 가고있어요.
  • 디미누엔도 | [답글] 여눈 힐 선마 소나로 드뎌 다이아 찍어봐서 저도 이런 공략 쓰려고 했는데,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대부분 써 주셔서 저는 쓸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ㅋㅋ 개인적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항목 몇 가지 적어봅니다. 1. 저는 한타 때나 라인전 때나 "절대 소나가 먼저 물리지 않는다" 라는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아마 동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차라리 원딜이 물리면 w 실드/탈진/크레센도로 살려줄 수 있는데 소나가 물리면 답이 없거든요. 제가 소나 처음 시작할때 알리 브라움처럼 하다가 망한 적이 많고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강조 한 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한타 시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써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 제가 쓰려고 한 공략에 있는 부분을 옮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절대 먼저 물리지 않는다(! 매우 중요). 아군 원딜/미드 살짝 뒤에 있으면서, 광역기를 같이 맞지 않지만 we는 지속적으로 줄 수 있는 포지셔닝을 잡는 게 중요함. 한타 시작과 동시에 q 파코는 봉인(q 선마도 아니라 딜 별로 의미 x). 대신 q를 써서 돈템에 붙은 이속 버프 발동시키고 e를 써서 아군 포지셔닝에 도움을 준다. 이후 적이 들어왔다 / 혹은 아군이 때리기 시작해서 향로 버프가 필요하다면 w 바로 켜서 보호막 여럿에게 붙여줌. 더 중요한 건 항상 적 딜러 중에 누가 잘 컸는가? 를 의식하고 있는 거. 적군 중에 잘 큰 딜러가 근접(잭스, 피오라, 마이, 탈론 등)이면 들어올 때 크레센도/ 기절 끝날 때 탈진 / 그래도 안 죽으면 w 파코 걸어주기. 적군 중에 잘 큰 딜러가 원거리(원딜/미드)면 아군 탱커가 물 때 같이 크레센도 써주기. 와드/핑와는 항상 여분을 1~2개 가지고 있다가 적이 들어가는 부쉬가 있으면 바로 박아준다. 소나가 한타 때 가장 피해야 할 구도는 암살자 한테 한명 죽고 시작하는 거고, 반대로 지속 딜 싸움 가면 여눈 향로 나온 시점에서 거의 소나 있는 팀이 이깁니다. 적에게 잘 큰 암살자가 있으면 걔만 탈진/크레센도/w파코로 계속 봐주세요" 이 정도면 한타 때 소나가 할 일 90%는 적어준 것 같습니다. 3. 그 외에 공략에서 쓰려다가 그냥 여기 적어두는 부분들은 (1)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적 딜 스킬이 날아올 때 칼같이 w 써줘서, 힐과 보호막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를 힐로만 쓰면 마나 가성비가 너무 나쁜데, 적 딜 스킬을 막으면서 써주면 vs. 짤짤이 서폿일때는 거의 필승이라고 생각해요 (2) 7.12 패치를 보고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이번에 추가체력 계수를 받게 되어서 솔라리가 소나에게 별로가 된 반면에 성배는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이 붙었거든요(마나 재생 당 주문력). 그래서 솔라리를 성배로 교체할 까 고민되는데 이러면 또 오버쿨감이라... 점멸 쿨 줄여주는 거 생각하면 쿨감신 버리기도 아깝고 애매하네요. (3) 저는 소나가 소라카보다 힐러로서도 우월한 면이 있다고 봅니다. 일단 힐 반 / 실드 반이라 치감 영향도 덜 받고, 자기 체력 안 깎아먹기 때문에 폭힐은 안되도 지속 힐로는 우월합니다. 쓰다보니 엄청 길게 됐네요. 인벤은 레벨 5도 안돼서 엑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ㅠㅠ 렙 5 찍으면 다시 엑셀 박으러 올 게요.
  • 렛또 | 우선 답글 감사드립니다! 정말 다 제가 놓쳤지만 중요한 부분들이네요. 시간이 안나서 아직 수정못하고 있는데, 수정할때 댓글다신내용 꼭 공략에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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