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미드 소나, 효율적인 템트리,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그것이 궁금하다!

평가중 (2) | 바람냥 | 조회: 7,093 |
미드 소나라고 생각하시면 보통 물몸이라 라인전 약하고 한타는 좋겠지만 한타에서 짤리기 쉬운 챔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이 단점은 플레이 방식과 템트리로 극복 가능해보여서 연구를 해봤습니다.

미드 소나는 잘 크면 서폿 소나보다 2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난이도도 2배가 됩니다.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9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
    마법 저항력 +1.34
    X 9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무난하게 쓰이는 AP룬을 드셔도 상관 없습니다.
성장 방어, 성장 마저룬도 절대 짤리면 안될 한타 지향 소나한테는 굉장히 좋을 것 같기도 해요.
(18렙 방어 18/마저 14 이득) 둘다 10% 정도의 생존력이 올라가는 수치인데, 주기적으로 W을 쓸 수 있는 소나에게 나쁠건 없다고 생각해요.

문양으로 성장쿨감 10% 드셔도 좋습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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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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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5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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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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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
0
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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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
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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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의
0
1
0
0
0
0
0
0
0
0
0
0
0
일단 미드 소나의 특징을 둘로 나눠봐야됩니다.

1) 초반 지향 : 초반에 강력해져서 소나와 효율 좋은 템들을 빨리 올려서 캐리한다.

 흉포 | 새로운 피 들어주세요.
 책략 | 암살자 들어주세요.
정확성(Precision) 책략 | 정확성 들어주세요.
 책략 | 천둥군주의 호령 들어주세요.

초반 지향 소나가 나쁘지 만은 않은 이유가, 카운터가 아닌 이상 꽤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한타 지향 : 초반에 딜교 자제하고 사리다가 한타 때 캐리한다.

 흉포 | 포식 들어주세요.
 책략 | 비밀 창고 들어주세요.
지능(Intelligence) 책략 | 지능 들어주세요.
 책략 | 바람술사의 축복 들어주세요.


추가로 산적(Bandit) 이 특성은 라인 클리어력이 부족해 골드 모으기가 까다로운 소나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꾸준히 Q 견제하시면 8~10분에 1킬 골드 이득 나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이건 공통 스펠

 초반 지향으로 갈 경우에는 점화, 의외로 초반 소나 패시브, 스킬 피해량이 높아서 킬각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초반 라인전 버티고 한타 때 승부하는 스펠 (초반 지향도 들어볼만 합니다. 라인전을 반 포기한 한타 지향은 필수) 탈진을 안 쓴 이유가, 소나가 사리다가 애들이 잡으려고 오면 W 파워코드 쓰고 E 쓰면서 튀면 되요. 그래서 방어 스펠 쓰면 효율은 배가 되요. W파워코드와 함께 쓸 수 있다지만 탈진 들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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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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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설명
선마: Q-W-E

E는 나중에 찍어야되는게, E 하나만 찍어도 파워코드 쓸 수 있고, E 레벨 비례로 파워코드 강화되는 것도 아니고, 주문력 오를 수록 알아서 늘어나는지라 크게 레벨업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 소나의 오오라라는게 많은 아군들이 맞을 수록 오래 지속됩니다.

그만큼 소나의 방어막 유지라던가 E스킬 유지에도 굉장히 도움이 되요.


스킬 옆에 써있는 수치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미드 소나와 서폿 소나 비교 스킬 제공량입니다.

(AP 700 - AP 1000 - 서폿소나(AP 210) )


 파워코드

기본 피해량: 15~235(+0.2AP) - 375 - 435 - 277
Q: 6~94(+100AP 당 8%) - 146 - 169 - 109
W: 3초간 25%(+100AP 당 4%) 해당 적 챔피언 피해량 감소 - 53% - 65% - 33%
E: 2초간 40%(+0.04AP) 둔화 - 68% - 80% - 48%

초반에 Q 피해량이 그렇게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초반에 맞딜교를 해야된다면 W파워코드로 딜교를 해주셔야되는데, 25% 피해량 감소에 따라 100~200 정도의 초반 막대한 피해량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 파워코드는 초반에는 2초 40% 둔화 효과로 갱 호응이라던지, 한타에선 강력한 슬로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510/200) - (660/260) - (265/102)


소나의 주요 딜링 스킬입니다.
Q평이 기본이며, 딜교가 안되는 상성일 경우 q 사거리가 700인 점을 감안해서 평타 안치시면 됩니다.

 W (290/340) - (365/ 430) - (201+250/193)


한타에서 소나와 체력이 제일 없는 아군 한명을 회복해주는 스킬입니다.



 E (56%) - (74%) - (26.6%)


갱호응에 좋은 스킬입니다.

E 파워코드 효과가 2초간 40%+0.04AP 인데, 이정도면 정글러가 딜 넣는데는 충분해요.


R (700) - (850) - (455)


찍으면 스킬 쿨감이 올라가면서 사용시 스턴을 먹입니다. 한타 때 미친 듯이 소나 쫓아오는 극딜 근접딜러라도 있으면 써주세요. 근데 이 스킬이 쿨타임도 2분 가까이 되고, 맞추기 힘든 것에 비해 스턴 시간이 1.5초라서 아쉬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스킬 쿨감이라도 올려주니 만족해야죠.

스킬 콤보
평-파워코드Q-평 : 이렇게 하면 평타 캔슬됩니다. 천둥을 들면 바로 발동되서 좋은 딜교 콤보입니다. 다만 초반에는 딜이 적습니다.
평-Q-파워코드W-평 : 위와 비슷하지만 상대가 맞받아 딜교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한 콤보입니다. 피해량이 소나의 성장에 따라 25~60% 만큼 감소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초반 딜교에도 초반 파워코드Q 피해량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 6렙 때 [R 점화 평파워코드Q평] 콤보로 싸우면 64% 체력이 단다. 쉽게 보면 상대가 반피일 경우 R을 맞을 경우 킬각이라 보면 된다. (방어막, 회복 변수 매우 조심)

초반 지향 소나가 다 컸을때 위 콤보로 데미지를 계산해보면,
202(AD)+1031(AP+파워코드)+265(천둥)=1498
마법 저항력 고려했을 때 이정도면 왠만한 딜러들 반피 만듭니다. 완전히 따고 싶으면 325(벨트)+700(R)=1025
벨트 R 마저 쓰셔서 2523 피해량으로 딜러 녹이시면 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라인전
한타 핵심
아이템 빌드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리치베인
    마법 - [주문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불타는 향로
    공격 - [공격 속도]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핵심 아이템 설명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 템은 2500원이라서 보통 10~12분이면 뽑습니다. 

- 마법공학 리볼버가 나올 때 q평타 견제력 강화
- cs 수급능력 강화 (라인전 때 벨트가 나오면 미드가 밀리는 시점에서 벨트 쓰면 대부분 먹어집니다, 방사형 데미지)
- cs 수급력이 좋은 이유 : 탄환이 폭파 판정임, 다만 각도 조절 잘못하면 1~2 미니언에게 다 맞게 되니 참고
- 쿨감과 체력 업
- 소나 R의 변수력 담당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시리즈라 위의 벨트와 은근 비슷한데, 이 액티브 스킬 쓰면 후반에 라인 한번에 먹을 수 있고, 초반엔 벨트보단 약간 딜이 부족한 듯하지만, 라인 유지력이 뛰어나며 꽤 괜찮은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비록 쿨감과 변수력은 없지만, 한타 때 절대 짤려서는 안될 소나가 강한 둔화로 브루저로부터 생존기 하나가 확보된 것입니다. 부족한 쿨감은 되도록 룬으로 보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마법공학 리볼버가 나올 때 q평타 견제력 강화
- cs 수급능력 강화
- 체력과 마나 업, 그리고 라인 유지에 도움되는 패시브 (초반 마나 확보가 된다는 것이 좋은 점)
- 생존기
- 위 아이템과 깨알 주문력 20 차이

벨트나 GLP 둘 중 하나 가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요새 저는 GLP가 좋은 편이네요.

벨트: 초반에 확실하게 라인 클리어력을 잡을 수 있고, GLP보다 500원 쌈, 쿨감, 변수력을 가지고 있음.
GLP: 벨트처럼 방사 데미지가 아니라 초반에 1초 컷으로 만들 수 없는데, 대신 마나 400이 있고, 영원 패시브 때문에 유지력이 좋습니다.


 마법사의 신발

- 딜교 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너무 몸이 약하다면 방어신이나 마저신(헤르메스) 드셔도 됩니다.
- 후반 되시면 마법사의 신발 파시고 공허의 지팡이 올려주세요.

3코어로는 [리치베인, 불타는 향로, 존야의 모래시계] 중 하나 고려해주세요. 주문력, 쿨감이 있는 것은 동일하지만 성향이 매우 다릅니다.

 리치베인

- 소나 기본 딜링 스텟과 쿨감 10%, 소나가 공격적인 딜링을 해야할 때 올려주세요. 딜러들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리치베인을 먼저가실지 라바돈을 먼저 가실지는 상황에 맞춰 가시면 되겠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

- 리치베인과 비슷한 성능입니다. (굿) 한타 위주로 아군에게 향로를 지져주고 싶다면 올리세요. / 성배를 올려보셔도 좋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생존기를 확보해야 한다면 올려주세요.


 모렐로노미콘

- 높은 주문력과 소나와 잘 어울리는 패시브로 마나가 부족해질 일이 없어짐, 쿨감 20%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

- 존야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한타력을 높여주는 아이템, 하지만 비싸기 때문에 소나의 안정성을 올려주는 템부터 갑시다.

 공허의 지팡이

- 소나가 무서워지면 마저 올리기 시작합니다. 대부분 마저 안두르면 탱 챔피언이 아니면 리치베인 나올때 원콤 떠버리거든요. 근데 소나가 한타를 해야 되는데 라바돈보다 먼저 올리기엔 조금 무립니다. 소나는 깡주문력 효율이 좋은 편.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의 메아리

- 주문력과 이속을 보충해줍니다. 후반에 신발 대신에 가는 편입니다. 


최종 스텟:
- 주문력: 750~900~1000
- 쿨감: 30% + 성장룬(10%)

* GLP(라인클리어, 짤림 방지)
* 모렐로(한타 능력 대폭 강화) 쿨감 20%
* 리치베인 or 향로(소나 능력 대폭 강화) 쿨감 10%
* 라바돈(소나 능력 대폭 강화)
* 공허(딜러 핵심적으로 누킹)
* 신발 팔기-루덴(소나 능력 강화)

다른 템트리도 계속 보고 있습니다. 특히 성배-향로, 대천사의 포옹 아이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0) GLP-마법사 신발-모렐로노미콘-(리치베인)-라바돈의 죽음모자-(향로)-공허의 지팡이
- 한타와 딜교 모두 고려한 기존 템트리입니다. 다만 리치베인, 성배, 향로 중 하나를 제외해야 합니다. 어느 상황에서든지 W 효율을 두배 가까이 올려주는 성배를 우선시 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리치베인을 먼저 올릴 경우는 상대 잘 큰 딜러를 누킹력으로 없애야 할 때 사시면 될 것 같네요.

1) 벨트-(여신의 눈물)-아이오니아 신발-성배-향로-대천사의 포옹-라바돈의 죽음모자
- 벨트를 올리고 여신의 눈물을 올려서 마나를 두배 빠르게 확보하고 싸고 효율 좋은 성배, 향로를 올려서 한타를 준비하고 간접적으로 벨트, 아이오니아, 성배, 향로 아이템으로 쿨감 40%를 맞춥니다. 또한 대천사의 포옹을 올리기 때문에 후반에 주문력도 꽤 확보됩니다. 다만 이 템트리의 경우 딜교력이 좀 약해지겠죠. 그래도 한타템을 빠르게 올리고 마나를 순식간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GLP를 안 쓴 이유는 비록 주문력이 32 더 높고 마나 제공하고 영원 패시브가 있지만, 이 때문에 쿨감 10%를 못올리고 500원을 1코어 올리는데 더 써야되서 여신의 눈물을 빨리 올릴 수가 없습니다. 추가로, 아이오니아 신발 대신에 쿨감 10%가 달려있는 리치베인, 존야의 모래시계, 밴시의 장막 중 하나를 올려도 됩니다. 아마 리치베인을 올리면 이 소나에게 부족한 딜교력이라던가 이속도 확보되겠죠. 다만 생존력이 필요한 소나에게 아이오니아 신발이 싸고 제일 좋아보입니다. 향로보다 성배를 먼저 올린 이유는 향로가 초반 너프되기도 했고 성배의 패시브를 이용하여 W 효과를 빠르게 확보하고 마저를 통해 마법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주문력 600~700 정도 나오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 템트리는 중후반 한타만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초중반에 확실한 딜템을 안 감에 따라 딜로스가 꽤 심한 것이 단점입니다.

- GLP/벨트 : 라인
- 성배,향로 : 한타
- 라바돈의 죽음모자 : 소나 능력 극대화
- 모렐로노미콘 : 마나와 주문력
- 리치베인 : 누킹능력 강화
- 공허의 지팡이 : 누킹능력 강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CC
피들스틱
침묵
가렌
돌진형 근접 딜러(브루저)
미드 소나의 장점

- 상대 미드라이너와 비슷하게 크거나 잘 크면 한타 때 매우 좋다. (서폿 소나의 약 180% 효과)
- 상대가 카운터만 아니면 급성장한다.
- 정글러 호응력이 굉장히 좋다. 6렙 이후에는 더.
-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 정글러와 우리팀 정글러가 싸우는 구도에서 소나의 WE버프 효과 효율이 두배가 되므로 이득을 보기 쉬움
- Q 사거리가 700이라서 평타 안쳐도 왠만해선 다 맞는다. (초반 라인전에서 정글러가 잡아줄 피를 만들 수 있음)
- 한타 때 확정 평타로 누커 딜링 가능 (R 맞으면 확실.)
- 초반 견제력이 굉장히 좋다. 1렙 때 q평하면 20% 체력 달고, 평파워코드평하면 31% 체력이 단다.
- 6렙 때 [R 점화 평파워코드Q평 평(Q강화)] 콤보로 싸우면 69% 체력이 단다. 쉽게 보면 상대가 반피일 경우 R을 맞을 경우 킬각이라 보면 된다. (방어막, 회복 변수 매우 조심)

미드 소나의 단점

- 미드 카운터가 너무 많다. (누커(베이가, 신드라...), 견제와 포킹(아지르, 제라스))
- 뚜벅이다. 다만 후반에는 E 키면 이속이 3초간 50% 이상 증가함.
- 물몸인데 CC나 침묵에 걸리면 W나 E를 쓸 수가 없어 금방 짤리기 쉬움.
- 확실한 라인 클리어력의 부재(벨트로 당겨지는 라인을 먹을 수는 있지만, 라인을 한 스킬 만에 밀고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가는 등의 플레이 불가함.) - 6렙 전 애니비아랑 비슷함
- 6렙 이상 라인전에서 딜교에서 소나 R만 피하면 되므로 피하기 위해 뭔 짓이든 할 것임.
- 제대로 소나의 파워코드 또는 Q평을 넣으려면 550사거리 안으로 가야함.
- 템 늦게 나오면 이런 구데기 챔피언이 따로 없다.
- 챔피언 충돌 판정이 너무 안좋다.


라인전 카운터로는 소나보다 긴 사거리로 견제가 가능한 챔피언, 누커 챔피언입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운영법
초반 지향이냐 한타 지향이냐에 따라 딜교하시면 됩니다.
보통 암살자 상대하실 때에는 초반 피즈만 빼면 아예 딜교 시도하지 마시고, Q 짤만 적당히 주면 됩니다. 딜교로 평Q-W파워코드-평도 좋은 것 같네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라인 가운데 또는 당기면서 파워코드 2스택일때 평Q평하시면 됩니다. (초반 지향일 경우 천둥 터짐)
그리고 W 활용을 잘 해주세요. 자신이 스킬이나 평타 등을 맞을 것 같다고 할 때 W를 쓰면 방어막으로 흡수해서 소나의 스킬 효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 딜교환에서 무조건 맞아야하는 스킬이 있다면 W파워코드를 맞추고 싸워주세요. 초반에 W파워코드 피해량 감소 효율이 Q파워코드보다 2~4배의 딜 이득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반 파워코드Q 딜이 굉장히 약해요. 나중에 패시브 파워코드Q 스킬 계수보세요.)

중후반 운영법
소나만 안짤리면 한타력은 진짜 최곱니다. 그래서 존야는 꼭 가주시고, 탱커-원딜러 사이로 버프하시면서 파워코드로 한타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중후반엔 Q, 리치베인, R, 파워코드로 다른 딜러들보다 딜 넣을 방법이 적어서 상대가 마저를 어느정도 두르면 딜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아이템에선 신발 팔고 공허의 지팡이를 올리기도 하니 참고해주세요.

+ 오오라는 많은 아군이 맞을 수록 더 오래가니 최대한 많은 아군들이 소나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스킬 오오라 설명과 옆에는 최종 쿨감 적용.
Q : 평타 강화 (2.88초)
W : 방어막 (3.6초)
E : 이속 증가 (4.32초)
R : CC (60초)

한타 때 챔피언별 대응법
앞서 말했드시 튀실 때는 뭔짓을 하시든 튀셔야 됩니다. 어차피 이 공략 상 쿨감 40% 맞춰주기 때문에 나 하나 짤리다가 큰일납니다. 아군들에게 둘러쌓인 형태에서 암살자가 소나만 자르려고 접근한다면 W 쓰면서 적당히 시간 끌다가 존야 쓰시면 됩니다. 

아군 : WE 스킬 집중 (서폿 소나처럼 운영)
적군 :
- 근접 딜탱인데 딜이 잘나오는 경우에는 W 파워코드 써줍시다.
- 딜러에게 딜 넣을 수 있는 각 나오면 콤보 써줘서 녹여줍시다.
- 벨트-R 또는 점멸-R 이용한 변수 노립시다. 우리팀 아군이 호응하기 어려운 조합인경우 자제.
- 쫓아가는 구도의 경우 E를 쓰면서 파워코드 E로 엄청난 느려짐 걸어줍시다.

마치며
미드 소나 많이 써보세요. op.gg 보니깐 승률도 평균 이상이였네요? 

라인 클리어 : ★★
딜교력 : ★
한타력 : ★ //통계 상으로 중후반 승률이 거의 1위임.
장점 : A급 서포터, 무난한 딜량, 잘 클 경우엔 강한 누킹력, 궁 패치 후로 한타 때 엄청난 화력
단점 : 체력이 남들보다 200 정도 적기 때문에, 극초반 라인전에서 견제챔이 올 경우 다소 힘드며, 갱에도 약한 편이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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