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중요] 소나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 라인전:
서폿/원딜의 동시 힐/방어막과 뼈아픈 큐평짤로 우월한 라인전을 점하는 챔프입니다.
-한타:
주로 많은 시간, 지속적인 버프를 통해 주요 딜러를 지키는것이 역할이며
이따금 궁으로 깜짝 이니시/ cc연계를 하는 챔프입니다.
아쉬운 점은 요즘은 하이퍼캐리 한 명이 게임을 뒤집는 메타라서
애초에 서포터 자체가 역할을 발휘할 일이 없습니다.
정말 우리팀 원딜 잘 키웠다 이런거 아니면 봇라인 자체가
그다지 힘을 못 쓸 일이 많을 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미 (난이도 2)
나미 큐닿을 거리보다 소나 큐거리가 짧습니다.
이말은 즉 먼저 견제를 넣으려 들어가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기가 있는 원딜일경우 나미의 e 버프에
버블과 w를 연속으로 맞아 사망직전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할것은 나미의 w를 소나의 큐/w로 상쇄시키는 일뿐입니다.
다만 나미가 들어오면 그만큼 스킬을 써주고, 말면 마는거지
적극적으로 견제를 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레오나 (4)
레오나 e 거리면 소나 큐거리만큼입니다.
소나가 절대로 먼저 견제를 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안물리기도 참 힘듭니다.
소나는 아무리 탱룬을 들어도 원딜보다 물몸이므로 원딜이 물려야 효율이 나오지만
레오나의 특성상 점멸e로 갱호응 해주면 어떻게 해줄수가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라인을 최대한 중간쯤으로 유지시키면서 (땅굴방지)
원딜이 먼저 물리게 한다음 차분히 w - q - e 순으로 스킬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카르마 (난이도 3)
상당히 견제가 강한 챔피언입니다.
소나랑 비슷한 면모가 있지만, 6렙 이후 cc연계에서 큰 격차를 보이므로
정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이라면 소나가 더 유리합니다.
모르가나 (난이도 0)
큐를 맞으면 빈사상태에 이르지만 큐에 맞을리가 없잖아요?
미니언 사이에서 빼꼼빼꼼 큐를 써주다가
원딜이 큐를맞았네? w써주고 블실안걸린쪽 큐평평 해주면 됩니다.
물론 소나가 큐를 자주맞으면 모르가나가 힘들긴 합니다만
제발... 블츠도 쓰래쉬도 아닌 모르가나 큐맞는건 오바잖아요
후반에야 소나궁이 좀더 유리하니까 상관없습니다
브라움 (난이도 1)
모르가나보단 큐맞기 쉽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은 적습니다.
이동기있는 원딜이면 조금 조심해야하나 모르가나 상대법처럼 하면
사실 브라움이 정말 힘든건 사실입니다.
단지 소나궁이 후반가면 막힐확률이 좀 있어서 그거 조심해야하는 정도
소라카 - (난이도 2)
이제 도벽 특성이 생겨서 소라카를 딸 수는 없지만
도벽으로 같이 커버리면 됩니다.
같이 클 경우 소나가 유리하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블리츠크랭크 (난이도 5)
블츠, 쓰래쉬 등 그랩서포터의 문제는 그랩이 어디 날아올지 모르는데
판정 하나는 진짜 기가막히게 좋다는 겁니다.
그날 운이 좋다면 그랩을 하나도 안 맞을 수 있지만
운이 더러우면 모든 그랩에 다 걸릴 수도 있습니다.
플레 상위 이상 게임 보면 알 겁니다. 서포터의 그랩실력?
판단력은 있을 수 있지만 그랩실력은 다 또이또이합니다.
그냥 밴 하세요. 챔프자체가 소나와 극 상극입니다.
쓰래쉬 (난이도 3)
쓰래쉬 역시 꽤 까다로운 존재이긴 하나
그래도 콩콩이 들고 싸워보면 의외로 이길 경우가 많습니다.
쓰래쉬야 그랩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으면 되므로 대처법 자체는 명확합니다.
다만 상대 정글러가 갱킹이 좋다면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리스타 (난이도 3)
쓰래쉬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는데, 알리스타의 경우
쓰래쉬보다 안정성이 좋아서 한번 말리면 뒤집기가 정말 힘듭니다.
e파코평 큐평으로 견제하면 움찔움찔거리며 힘들어하는 챔프지만
갱호응 하나만큼은 매서우니 조심하세요.
타릭 - (난이도 2)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인진 모르겠지만
스턴보는 각도 예측하기 어렵고, 궁극기 타이밍도 애매합니다.
그렇지만 스턴만 빠지면 견제는 훨씬 용이하고
콩콩이를 들면 이쪽이 우위이기 때문에
다른애들 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자이라 - (난이도 3)
자이라 때리면 되는건 맞는데..
e 거리가 너무 괴랄해서 (게다가 e 한방 맞으면 콤보맞고 바로 반피됨)
걍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게 낫습니다.
자이라가 원딜한테 콤보먹이면 그때 w 써주고 앞에있는애를 위주로
q평정도만 해주세요.
벨코즈 (난이도 3~)
어휴 진짜 얘는 라이엇이 왜처만들어서 이 고생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6렙전에 제생각은 원딜이 무빙 잘하면 쉽다! 라고 생각했는데
잘하는애들 상대로는 답이 없더라고요.
cs 챙기려고하면 맞을수밖에 없는 각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진입 잘못해서 ewqw 맞으면 진짜 바로 원콤날수도 있습니다.
에휴,,, 뭐 어떻게 답은 그닥 없고
자이라 할때처럼 하는데,, 유지가 좀 힘들겁니다.
잔나 (난이도 1)
위에 썼죠? 정말 따고싶다면 콩콩이 들어도 되지만
소라카처럼 나대다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애초에 소라카 상대하듯이 그냥 같이 성장하면 성능상
무조건 이기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문제는 우리팀 정글러가 봇 따려고 이상하게 덤벼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 살포시 느낌표 핑 눌러줍시다.
룰루 (난이도 2)
천둥군주 룰루가 사라지면서 그나마 좀 할만해졌습니다.
다만 얘는 콩콩이를 들고 싸워야 하고
나미보다는 라인전이 버겁겠지만
그렇다고 또 라인전 이길 확률을 보면 나미보다는 높습니다.
한번 직접 경험해보세요.
바드 (난이도 2)
다들 모르시던데 종 여러개 먹고온 1렙 바드는 무지무지무지 셉니다.
실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주로 바드가 로밍갔다가 정글과 같이 오는 타이밍을 조심하면
라인전 자체는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장기전에서 강하기 때문에
한방 한타가 너무 강한 조합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대표적인 좋은 예 :
상대 딜러/정글러가 모두 지속싸움을 통한 이득을 보는 형태이며
강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소나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나쁜 예는
상대가 코르키, 리븐, 알리, 말파, 카타
모두 한방에 다 싹쓸고 cc퍼붓는 챔피언입니다.
이럴 경우 소나는 할 일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소나는 조합이 굉장히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아무때나 뽑으면서 소나장인 하지 맙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