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스킬 사용 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 추가공격력의 50% + 주문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힘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시에는 피해량과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천둥군주의 호령
적 챔피언을 상대로 공격하거나 스킬 사용 시 3번째 마다 번개를 내리쳐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힘
피해량: 레벨 당 10 + 추가 공격력의 20% + 주문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우선 트페의 라인전, 딜링 그리고 한타시 딜링 매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 라인전: 딜교환보다는 cs수급 위주, 갱오면 감사하며 호응!
(딜교환을 걸려고 하다가 오히려 더 딜교환당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 또한 라인전이 강하지 않음)
- 한타 및 딜링: 트페는 거리를 두면서 원딜과 골카를이용한 지속적인 cc를 이용해 적을 제압해 나갑니다.
또한 q는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맞출수있도록 노력합니다.
광역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페의 매커니즘상 죽음불꽃 손길은
1. 쿨타임이 없고 + 다수에게 중복적용가능 (천둥군주는 쿨타임 20초 및 주변대상범위가 좁다)
2. 한쿨에 적을 따내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딜링
3. 포킹과 광역딜링이 중요한 챔피언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트페에겐 죽음불꽃 손길이 더욱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면 천둥군주는 어떤 챔피언이 가는것이 좋을까?
암살자들이나 스킬 원콤에 적을 따내야하는 챔피언 즉 최대한 한쿨에 한적에게 많은딜을 해야하는 챔피언들이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라인전에서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챔피언. 또는 스타일
다이애나는 스킬들 쿨을 다돌렸다는 가정하에 쿨이 다시돌아오는데까지 트페같은 챔피언에 비해 시간이다소 걸리는 편입니다. 다이애나와같은 한번에 들어가서 쿨을 다돌리고 적을 제압하고 다시 쿨이 돌아오는데 존야등을 통해 시간을 벌거나 아군호응이 더해져서 쿨을 한번더 돌리는 챔피언(쿨한번에 폭딜해야하는 챔피언)등은 천둥군주가 더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페는 천둥군주의 20초 쿨타임에 들어가는 딜보다 Q W의 짧은 쿨을 통해 딜을 하게되면 죽음불꽃에 의한 딜이 더욱 크고, 광역딜이 지속적으로 다수에게 죽음불꽃이 적용됩니다.
천둥군주와 죽음불꽃은 챔피언에따라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이 있으며, 특성은 개개인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이것이좋다 저것이좋다 확실한 기준은 없지만 어느정도의 틀만 있을뿐 천둥이좋다 죽으불꽃이좋다라는것은 어느정도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천둥군주라는 특성 자체가 좋다라는 말이 많은것은 사실이지만 그 말들에 이끌려서 선택한다기보다 개인이 플레이해보거나 챔피언의 매커니즘상 어떤것이 더욱 효율적일지 생각한후 개인이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다이아기준으로 위아래 데이터를 본결과 트페가 천둥과 죽음불꽃을 가는 형태가 반반정도였습니다. 대부분 말하는 상위티어에서는 라인에서 견제 및 딜교환을 많이 함으로써 천둥군주를 선호하는편이 더 많았고 중하위티어에서는 라인전에서는 cs만먹고 로밍으로만 승부보겟다는 의견이 많고 그에따라 죽음불꽃을 선호하는 편이 많았습니다.
보통 골카 맞을까봐, 상대는 상대편 원거리미니언 쪽에서 기웃거리는데, 레드카드로 챔프와 미니언을 동시에 맞추고 슬로우 먹은 챔프에 q를 맞추실수있으시면 라인도밀고 딜교환도되고 좋습니다.
궁로밍후는 당현히 골카,,, 상황에따라 또 레드카드,,, 아니면 q부터날려서 킬한다거나,,
정말 융통성있게 하셔야합니다.
그외에 딜링후에 피가 얼마안남은 챔프에 궁을이용해서 쫒아가서 마무리한다거나. q를먼저사용하고 골카후 e패시브 터트리면서 쿨한번씩 더돌려주면서 지속적으로 딜하셔도 됩니다.
트페는 정말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만들어가셔야 합니다. 물론 팀원도 잘 도와줘야하지만.
정해진 콤보보다는 능동적으로, 융통성있게 스킬이든, 로밍이든 한타든, 플레이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정말 능동적이지 못할때, 융통성있게 하지못할때 제일 답답해 보이는챔프가 트페입니다.
그에따라 잘하고 못하고,, 잘해보이고 못해보이고 큰차이가 나게됩니다.!!!
스킬 활용 팁
(궁활용과 관련해서는 글하단에있는 첨부영상들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6랩을 찍고 집을 처음 가신경우.
바텀이나 탑이 5랩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바텀. 바텀 로밍 타이밍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융통성있게 워낙 능동적으로 해야하는 챔피언이라 상황에맞게 사용해주세요.
한타후 상대편의 퇴로차단.
또는 정말 유리한상황에 내가먼저 궁쓰고가서 주요딜러에 골카나 다섯명레드카드 적중+ 존야 가능하다면, 그후 팀원의 빠른 돌진으로 커버가능하다면.! 팀워크안맞거나 혼자잘컷다면 비추합니다. 바로 정치당합니다. 게임 끝날수도있구요.
이또한 융통성, 능동적으로. 그리고 첫궁로밍 정말 중요합니다. 첫궁을 성공적으로 잘 사용하여 로밍을 가느냐에따라 게임의 판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W E
제발 한타나, 로밍갓을때 또는 정글러개입 2대2싸움등의 상황에서 블루카드 던진다고 정치하지마세요.
1. 마나가없어서 블루카드후 를 던질수있는 상황판단이 되었을때.
2. 블루카드가 가장 딜이 높으므로 블루카드후 q또는 e패시브로 처치가능한경우
등 이런상황등이있을때 트페 잘하는사람들은 블루카드 던집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좋다면 블루카드라고 비아냥 거리지마세요. 자신보다 고차원적인 생각을 한것입니다. 물론 마나도많고 한타때 카드잘못뽑는 경우도있겠지만,,,
또는 그냥 삐져서 비아냥거리는분들.. 참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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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패시브가 묻어나게됩니다. 또한 리치베인처럼 적중시효과가 적용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이또한 잘 이용해주세요.
레드카드의 주변적들도 E패시브가 더해진 댐지딜링도 가능하며 초반 라인전 미는 경우 좋게 활용가능합니다.
또한 솔킬시 골카등에 추가로 E를붙혀서 딜을 최대한 끌여서 피없는 상대를 원콤에 날려버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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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한타때 원딜옆에서 들오오는 애들에게 골카던져주면서 같이 카이팅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원딜을 잘 지켜주세요. 이또한 상황에맞게,,
많이 플레이하시면 상황에따라 능동적으로 카드 뽑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골카가 안나왔다고 아무거나 뽑지마시고 한바퀴 더돌리시고 조금은 여유를 가지시면서 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괜히 더 서두르다가 한타떄 파란카드만 뽑으신다던지(위에서말한 파란카드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비슷한 그외의 경우를 제외하고),,, 또는 키고 사용하시기전에 W돌리시면되는데 천천히 스킬창에서 골카뽑으시면 됩니다. 도착하는동안 한바퀴충분히 도니까 너무 서두르지마시고 침착하게 하세요.
, 로아버프 + 최근 선로아 빌드가 안정적인 딜링 및 지속적인 cc 등 더 좋다고 판단하여 선리치베인에서 선로아를 더 선호하게되어 수정. (이전: 선리치베인) 선로아와 선리치베인의 장단점은 아래쪽 참조.
사실 템빌드라는 어느정도 일반적인 템빌드는 있지만 사실상 상황에따라 바뀌는것이 템빌드이며, 그 상황을 잘 파악하고 템을 잘 선택하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하여 일반적인 상황일경우만 예를 들것이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경우나 이럴때 어떤템을 가야하는지. 그런경우는 댓글남겨주세요!
독자들과 계속해서 상황을 추가하면서 템빌드또한 같이 연구해보았으면 합니다. 계속 업뎃예정.
상대챔프가 AD챔프일경우나 누커가 많은경우, 또는 한타 지속력이 좋아야할 경우! 등 좀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에 적합합니다. 초반 딜은 선리치베인보다는 다소 적은느낌이지만 첫귀환시 방출의마법봉을 먼저가면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보다 안정적이며 한타지속력이 좋습니다. 첫 궁로밍이 중요한 트페이니만큼. 딜로스적은 첫귀한 방출의마법봉을 추천드립니다.
+ + + OR +
등 템빌드는 유동적이며, 선 로아를 가셨기 떄문에 좀더 안정적이므로 존야를 리치베인 후에 가셔도 됩니다.
필자는 선 영겁의 지팡이빌드시 리치베인 없이도 플레이 많이 하였으나 확실히 리치베인이 있을때 트페의 W와 시너지도 잘 맞으며 타워 공성에있어서도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리치베인은 트페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공허의 지팡이는 상대방에 AP탱이 없는경우 루덴을 가셔도되고 정말 템빌드는 유동적입니다.
첫시작을 시작한후
1. 1200원이 모이고 집을가게되었을 경우.
구입. 또는 +
2. 1000원이하.
사신후 포션이든 와드든 구입해주세요.
다만, 카탈리스크를 먼저 갔을때 안정감은 더있었지만 첫 궁로밍이라던지 라인전에서 딜이 많이 안나오기떄문에 로밍의 실패로도 많이 이어집니다. 고로 생각해본결과 그리고 경험한 결과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가신후 궁로밍을 가면 훨씬 성공률도 높을뿐더러 라인미는데도 좋았습니다.
라인에서 오래 있고싶다면 카탈리스크 먼저 가셔도 좋습니다.
사실상 저는 궁이들오면 거의 로밍을 꾸준히 다니기때문에 라인에서 오래버티기보다 빨리밀고 로밍을 가는 측면에서는 선 방출의 마법봉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선로아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리치 베인.
+ + + + +
첫귀환에 1050원을 모우셔서
를 뽑아주시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마나도 붙어있으며 W에 효과가 적용됨으로, 생각보다 초반 마나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게 해줍니다. !! 마나가 부족해서 성배를 가야된다 모렐을 가야된다, 영겁을 가야된다 하시는것은 라이너의 실력중 하나인 마나관리가 잘 안되신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필요할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봣을때 선 광휘를 갓을때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다고 느낀적은 거이 없었습니다.
그후 위와같은 빌드. 그리고 항상 템은 유동적으로!
제일 초중반까지 딜이 좋았고 트페를 많이 해본결과 가장 로밍에서의 성공률이라던지, 게임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좋았던 빌드가 선 리치베인이었습니다. 또한 첫 궁로밍이 중요한 트페로서, 선리치베인 빌드는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선로아와 선리치베인중 선택하는것은 개인의 취향차이라고 생각됩니다. 둘다 딱히 나쁘다고 생각된것은 없었으며 보다 안정적이냐 보다 딜량을 더 높히느냐,! 트페는 항상 살아남아서 지속적으로 CC기와 딜링을 해주느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딜과 들오는적부터 하나씩 짤라나가며 처리후 후방을 궁을 사용하여 마무리하는 매우 매력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며 유동적인 챔피언입니다. 시시때때로 변화는 상황판단이 중요하며, 라인전 상황이나, 한타구도(지속력), 챔프구성등을보며 내가 좀더 안정적으로 해도 딜이 좀 초반에 적더라도 탑 봇 정글러가 딜링이 잘 되는챔프들인경우 로아가 좋다고 보며, 탱커들위주로 구성된 팀 조합일경우 리치베인을가서 초반딜링을 좀더 열심히 해주겟다 등
정말 개인의 취향이며 상황판단이 더해지는것입니다. 어떤템을 선으로간다해서 비난하지말고, 아 저럴수도 있구나 저것도 좋구나 생각해주세요. ! 아는만큼 보이는 법!
심연의홀!
1. 우리팀에 AP챔프가 많거나 상대방이 AP챔프가 많은경우
2. 르블랑등과 같은 위협적인 AP누커가 상대일경우.
마관보다는 AP딜이 위협적일경우 가는것이 좋습니다.
주로 라인전에서 위협을 느껴서는 첫템으로 가는편이며 + 를 첫귀환에 사시면 좋습니다.
후반에 탑에있던 AP챔프가 완전 강하게 잘커서 위협적이라던지, 상대방에 AP방템이 많아서 공허의 지팡이만으로 부족하다 느낄대 팀을 생각해서는 가주셔도 좋습니다.
그외 아이템들
사실 템빌드라는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융통성있게 상황에따라 가주셔야 합니다. 정해진 빌드는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만 해드릴 뿐이지,
리안드리: 탑문도 + 미드스웨인
라일라이: 후반에서 도저히 생존이안되고 진짜 안정적으로 계속 딜링해줘야할때.
라일라이는 거의 잘 안가는편이지만 가끔 좀더 체력이 필요하고 안정적으로 해야될때 올립니다.
등 상황에따라 템빌드를 생각해보시는 연습을 하시는것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트페뿐만아니라 롤전체적으로 보았을떄 매우 중요합니다. 템하나 다른데 머가 달라지겟어, 깡딜만 높으면되지.
이런 생각도 처음엔 했엇지만 확실히 상황에따라 템빌드를 바꾸시면 "어 이게 딜이 생각보다 잘드가네" 등 다른점들을 확실히 느끼실수 있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의 장막과 순간 돌진, 음,, 그냥 로밍으로만 승부를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밴하거나, 상대로나오게면 CS중심으로 먹으면서 로밍플레이합니다!
미드 AD챔프가 올경우. 트페는 초반 정글러가 미드를 조금만 봐준다면 훨씬 잘 풀어나가실수있습니다
제드
제드에게는 솔킬만 주의하시면서 피가 반이상 빠졋다싶으면 바로 집가시거나 포션 드시면서 CS드세요! 맞다이하면서 솔킬내려는 욕심내지마시구 CS 같이드시면서 로밍플레이로!
트페는 이런 카운터보다 카운터를 로밍으로 대체하여 기회로 바꾸실수 있습니다
미드 AD챔프가 올경우. 트페는 초반 정글러가 미드를 조금만 봐준다면 훨씬 잘 풀어나가실수있습니다
피즈
피즈나 르블랑을 만났을경우 원콤의 위협이 있는 AP챔프를 만날경우 초반 귀환시
방출의마법봉 + 마법망토 -> 심연의홀 먼저가주셔도 좋습니다.!
로아를 가실경우 카탈리스크도 도움은 됩니다만 심연의홀이 보다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동등한실력 또는 그이상의 피즈를 만나면 ,,,답이,,,,
추가적으로 공략 하단부 Q&A부분에 피즈관련 질문이있어 답변해놓은 것을 참고해주세요!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미드이즈, 확정 CC기에 약한모습을 보이게됩니다.
특히 트페상대로 앞비전하는 이즈가 많습니다.
미니언뒤에서 골카와 Q스킬을날리고 E를터트리면서 더욱더 패주세요! 이즈에게 Q를 많이 맞지만 않으시고 딜교환에 조금만 신경써주시면 쉬운상대가 됩니다. 그리고 로밍 라인클리어 모두 트페에게 뒤쳐지게됨으로, 비교적 괜찬은 상대입니다.
직스
직스,
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단 패시브평타를 제외하고!
패시브 평타딜만 안맞으시구 조금만 집중하셔서 플레이하시면 충분히 쉬운 상대가 됩니다.
물론 스킬을 얼마나 맞냐의 차이는 있겟지만 동일한 수준하에서는 트페가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라인클리어도 비슷할 뿐더러 라인에서 딜교환은 물론 로밍에서 이득보고오는 트페로서는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는 초반부터 압박주시면서 라인을 쭉쭉 밀어주세요.
카타리나의 Q스킬의 첫타겟대상이 안되게 조심하시며 만일 Q가 맞앗다고 EW하면서 들어온다면 그렇게 잘큰 카타리나가아라면 Q부터 바로앞에서 던지시면서 평타 W골카
Q지속적으로 따라가면서 딜넣어주시면 어느세 피가 얼마남지않은 카타를 보시게됩니다!!
그리고 확정CC라는 트페의 장점! 잘활용가능하십니다.!!
초반에 트페는 라인을 밀어주시면서 압박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단, 무작정 민다고 딜교환을 지속적으로 당하시거나, 정글러의 2랩갱등 갱킹은 당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로 초반에 상대챔피언은 트페상대로 대부분 적원거리미니언 주위에서 기웃거립니다. 레드카드를통해 원거리미니언 세마리를 맞추는동시에 적챔프도 같이 맞추는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라인이 밀어질 뿐더러 딜교환도되고 상대챔피언은 슬로우로 쉽게 나오지 못합니다. 또한 슬로우를 통해 Q스킬또한 딜교환으로 가능합니다.
으로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어주시며 반드시 타워에까지 밀어주셔야합니다.
어정쩡하게 밀게되면 타워사정거리 밖에서 미니언들과 상대미니언들,챔피언과 대치상태가되어 갱킹의 위협과 상대방의 돌진기등의 위협으로 CS도 먹기힘들게 프리징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첫귀환후 첫 운명!
5랩~6랩되기전 정도되었을때 또는 6랩찍은상태에서 1200원이 모이게 됩니다. 마나또한 거의 남지않는 경우가 일반적일 것입니다. 집으로 첫귀환을하여 위의 아이템설명에서 있듯이 템을 구입하여줍니다.
선리치베인과, 선로아에따라 구분한것을 참고해주세요.!
이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템을사고 6랩인상태에서 첫 궁로밍을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반듯이 궁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상황에따라 달라지겟지만, 첫궁에서 이득을 보느냐 마느냐에따라 라인전에서 부족한 CS라던지, 다른라인의 상태라던지 모든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바텀라인을 떙겨주는 경우가 매우 좋으며 현명한 바텀운영일 것입니다. 트페의 궁타이밍에 맞춰서 땡겨달라고 부탁하세요. 집에서 바로 바텀쪽으로 내려가면서 궁을 사용하시는것이 성공가능성이 매우높았습니다.
또한 탑의 상황이 라인이 당겨져있다던지, 딜교환을통해 상대방 챔피언이 피가없다던지, 여러 많은 상황을 고려하여 첫 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것을 선택하세요.
무작정 바텀 궁만이 필수는아니며 성공요소는 아닙니다. 항상 유동적으로! 불확실성에 투자하기보다 좀더 확실한, 불확실성이 적은 곳에 투자해주세요.! 반드시 첫궁은 성공하도록 해주세요!
광휘의검 주문력이 사라졋잖아여 그래서 선템을 광휘의검으로가기가 꺼려지는데 어떡하면좋을까요?
답변
제가 선 리치베인시 광휘의검을 먼저 가는 이유는
광휘의검에있는 고유지속효과 주문검과 초반 마나유지에 도움이되는 마나 +250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재사용대기시간추가로 성배나 모렐로의 쿨감만큼 어느정도 대체되는 재사용대기시간이 10%붙어서 이번에 더욱더 그점은 장점이 더욱부각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문력이 사라진것은 매우 아쉽지만,, 그리고 주문검효과로 어느정도 딜링이 가능함으로써 마나 수급 + 재사용대기시간 + 주문검(w스킬적용) 주문력이 없어져서 아쉽긴하지만 이점은 더욱 강해져서 그래도 선택할 여지가 있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 파랑룬에 성장쿨감을 쓴적도 많았으나 이번에 리치베인 광휘의검에 재사용대기시간이 붙어, 마법저항력룬을 착용하여 보다 안정적이며, 쿨감까지되는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저는 저는 개인적으로 쿨감을 매우 중요시해서 시즌5때는 항상 쿨감신+모렐로+특성5% 로 쿨감 40%를 맞춰서 플레이를 하였었는데 시즌6의 트페는 쿨감 40%를 맞추기는 힘든가요??
답변
특성에 5퍼센트 쿨감이 없어졌기 때문에, 모렐로나 성배를 안가는 상태에서 40%를 찍으시는경우
보통 주로 가는 아이템으로 보면 이렇게 됩니다. 리치베인(10%) +아이오니아(10%) +블루버프(10%) +성장쿨감룬(15%) = 평상시(35%) 버프시(초과45%) 위 룬페이지 설명에 작성되어있듯이 마법저항력룬을 착용하기도하지만, 쿨감룬도 많이 착용합니다. 쿨감을 중요시 하신다니, 블루버프를 지속적으로 드신다고하신다면 성장쿨감룬과 마법저항력 룬을 같이(성장쿨감6 + 마법저항3)하는 식으로 룬페이지를 만드셔도 됩니다. 리치베인 하위템인 광휘의검에 주문력이 없어지는대신 쿨감이 생겨 다른 쿨감템을 가지않아도 블루버프가 없는 상황에서도 성장쿨감룬만 착용했을경우 후반상황에서 기본 35%쿨감을 가지시게 됩니다.
트페로 고속연사포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흥한게 아니라 어느정도 비슷비슷한 상황이라면 루덴을 빼고 고속연사포를 가도 괜찮을것같습니다.. 트페의 픽의 이유이자 존재감인 골드카드를 긴 사정거리에서 던질수있다는게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루덴의 추가 마뎀효과도 좋긴하지만 고속연사포에도 추가 마뎀이 있어서 어느정도는 커버쳐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루덴에 주문력은 따라갈순없지만요.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서 질문드려봐요!
답변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루덴을 가라는것도아니고 고속연사포를 가라는것도 아닙니다. 상황에따라 어떤템이 더 효율적이겟다 라는것을 판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번 답변도 제 의견이지만 아이템에 있는 능력치를 보고 효율성을 생각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속연사포: 하위템(,)
고속연사포의 장점은 충전시 사거리가 증가하며 레벨에비례하여 50~200의 추가 마법피해입니다.
사거리의 증가는 분명 장점이지만 충전시라는 조건이있고, 주문력이 붙어있지않고 크리티컬(트페는 평타기반 챔프가 아닙니다.)과 공격속도(E패시브에는 좋지만 붙어서 계속 두들겨패는 역활이라기엔,, 그리고 E스킬에 있는 공속버프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는 트페에게 큰 효율을 내주지는 못할것이며, 충전되었을때 W스킬 사용시 레벨에 비례한 50~200추가 마법피해적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주문력 비례가아닌 마법피해량을 레벨에따라 50~200중 차등적용되는것으로서 그또한 루덴의 고유지속효과(100+주문력의10%)에 비하면 효율적이지 못하고 딜링도 따라가지 못합니다. 도한 포킹면에서도 그리고 고속연사포라는 템을 완성하기위해 가는 하위템들 효율이 트페에게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딜로스는 물론이며, 고속연사포의 사거리장점은 완성하기전엔 적용되지 않음으로써, 트페에게는 잘맞지않다고 생각이듭니다.
루덴의메아리: 하위템(,)
고속연사포와 같이 충전시라는 조건은 같지만 하위템들의 효율성, 딜로스도 적으며 궁극적으로 카이팅과 포킹, 그리고 한편으로는 누커역활도 해줘야하는 미드AP챔프로서 주문력이달려있다는 것으로도 고속연사포와 비교하여 큰 장점입니다. 딱히 구성상 트페에게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은 없으며, 포킹과 고유지속효과의 주문력비례데미지 추가의 효율성 등 따져보면 트페의 한타나 카이팅 메커니즘 상으론 고속연사포가 더 좋다고 생각할 만한 요소는 단지 충전시 사거리 증가라는 것입니다. 그또한 조건이 달려있는 것이며, 진정으로 카이팅을 계속 하는 것이라면 트페의 딜링 메커니즘상 저요소는 조금만 더 신경써서 카이팅을 한다면 커버칠수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단지 주문력 100뿐만이아닌 데캡과의 합을 생각하면 더욱큰 주문력 증가입니다.!
솔킬은 노노해님 께서 저의 의견을 물어보셨기에 솔직한 제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필자는 고속연사포와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백도어하지 않는 이상, AS트페(공속트페)를 하지 않는 이상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할 것입니다.!
공격 스킬 사용 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 추가공격력의 50% + 주문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힘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시에는 피해량과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천둥군주의 호령
적 챔피언을 상대로 공격하거나 스킬 사용 시 3번째 마다 번개를 내리쳐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힘
피해량: 레벨 당 10 + 추가 공격력의 20% + 주문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우선 트페의 라인전, 딜링 그리고 한타시 딜링 매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 라인전: 딜교환보다는 cs수급 위주, 갱오면 감사하며 호응!
(딜교환을 걸려고 하다가 오히려 더 딜교환당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 또한 라인전이 강하지 않음)
- 한타 및 딜링: 트페는 거리를 두면서 원딜과 골카를이용한 지속적인 cc를 이용해 적을 제압해 나갑니다.
또한 q는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맞출수있도록 노력합니다.
광역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페의 매커니즘상 죽음불꽃 손길은
1. 쿨타임이 없고 + 다수에게 중복적용가능 (천둥군주는 쿨타임 20초 및 주변대상범위가 좁다)
2. 한쿨에 적을 따내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딜링
3. 포킹과 광역딜링이 중요한 챔피언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트페에겐 죽음불꽃 손길이 더욱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면 천둥군주는 어떤 챔피언이 가는것이 좋을까?
암살자들이나 스킬 원콤에 적을 따내야하는 챔피언 즉 최대한 한쿨에 한적에게 많은딜을 해야하는 챔피언들이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라인전에서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챔피언. 또는 스타일
다이애나는 스킬들 쿨을 다돌렸다는 가정하에 쿨이 다시돌아오는데까지 트페같은 챔피언에 비해 시간이다소 걸리는 편입니다. 다이애나와같은 한번에 들어가서 쿨을 다돌리고 적을 제압하고 다시 쿨이 돌아오는데 존야등을 통해 시간을 벌거나 아군호응이 더해져서 쿨을 한번더 돌리는 챔피언(쿨한번에 폭딜해야하는 챔피언)등은 천둥군주가 더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페는 천둥군주의 20초 쿨타임에 들어가는 딜보다 Q W의 짧은 쿨을 통해 딜을 하게되면 죽음불꽃에 의한 딜이 더욱 크고, 광역딜이 지속적으로 다수에게 죽음불꽃이 적용됩니다.
천둥군주와 죽음불꽃은 챔피언에따라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이 있으며, 특성은 개개인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이것이좋다 저것이좋다 확실한 기준은 없지만 어느정도의 틀만 있을뿐 천둥이좋다 죽으불꽃이좋다라는것은 어느정도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천둥군주라는 특성 자체가 좋다라는 말이 많은것은 사실이지만 그 말들에 이끌려서 선택한다기보다 개인이 플레이해보거나 챔피언의 매커니즘상 어떤것이 더욱 효율적일지 생각한후 개인이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트페관련 팁이나 동영상 등은 '트위스티드 페이트 페이스북 페이지'에 꾸준히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글쓴이: 상어낚시꾼 | 작성시간 2016-07-02 22:53[답글]아 그리고 전 원래 유체화+점멸을 선호하긴 하는데 특히 아우렐리온 솔을 상대할때는 유체화 점멸이 좋은거 같더라고요. 수비를 하기 위한 유체화가 아니라 무빙을 치면서 혜성 안쪽으로 들어가 딜하기 위한 공격적인 유체화(물론 도망칠때도 좋고!)를 쓰는데요.(솔은 라인미는 속도가 워낙 거지같이 빨라서 텔활용을 하기도 힘들고...) 필자분께선 어떤식으로 솔을 상대하시고 제 방법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더 좋은방법이 있을까요?
글쓴이: 상어낚시꾼 | 작성시간 2016-07-02 22:46[답글]한타때 골카를 주로 쓰라는 분도 있고 레드카드를 써 광역대미지와 광역슬로우를 넣으라는 분(필자기억으론 클템도 레드카드쓰라고 한기억이남)도 계시더라고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로 어떤카드를 쓰시나요?(현재 전 원딜때리려고 앞무빙을 쳐도 안위험한 포지션일땐 골카를 딜러에게 넣고 위험하거나 적이 많이 뭉쳐있을땐 레드카드를 씁니다.)
글쓴이: 닥치렴 | 작성시간 2016-06-22 16:02[답글]트페로 아리상대하기 정말 어렵던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글쓴이: 닉넴의자존심 | 작성시간 2016-06-15 13:47[답글]폭풍전사의 포효 특성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쓴이: Kangsinho | 작성시간 2016-06-14 03:14넵 이번 개편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 우갸갸갸 | 작성시간 2016-06-10 20:16[답글]저는 한타상황이든 난전이든 아무리 급해도
첫골카가 뜨든 돌릴때 골카가 뜨든 골카를 첫골카에서조차 난전에서 한번도 놓쳐본적이 없습니다. 이렇게 하기가 어렵다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헬퍼가 아닌이상 이렇게 하는 게 힘들다던데 전 트페하면서 한번도 골카를 놓쳐본 적이 없어요
글쓴이: Andant | 작성시간 2016-04-03 16:22[답글]리치베인 %gt; 존야 %gt; 루덴 으로 이속 생존을 챙겨도 아직 트페가익숙하질않아서 이속이부족하다는느낌을받는다던가 생존이조금부족하다는느낌을받아서 이후에 망자의갑옷으로 이속을챙기고
그때문에잃는딜을보충할 공허or리안드리or라일라이 를가서 딜을보충하는데 생각보다 딜도되고 생존도나쁘지않드라구요 어떻게생각하셔요?
글쓴이: Kangsinho | 작성시간 2016-04-27 22:48우선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상황을 보시고 느끼신대로 아이템을 수정하여 가시는 것 같습니다. 저또한 로아나 리치베인과같은 딜템을 간후 생존이 어렵거나 다른 라인들이 잘 풀렸거나 등 상황에따라 정령의형상이라던지 방템들을 가기도한답니다!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주시는 것! 좋다고 생각합니다. Andant님의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