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의 사거리가 짧아서 암살에 사용하는 건 거의 불가능했지만, 이 패치 이후로 이동기가 없는 원딜들은 모두 베인의 먹잇감이었고, 이나 처럼 원딜로서 가질 수 있는 최상급의 도주기를 가진 챔프도 모두 에 걸리는 순간 암살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당시 경험으로는 가 다 쓰고도 죽었던 기억이 납니다.)
슬로우 + 이속버프 + 이속 버프 = 사망
만 나와도 피흡이 부족하지 않던 때였기 때문에, 베인의 라인전은 유래없이 강력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이 때는 베인이 맞다이 하나 만큼은 정말 강한 챔피언이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어느 정도는 맞다이가 강하다고 하기는 하지만, 아무렇게나 막 싸워도 이길만큼 세지는 않지요.
그 이유는 당시 베인의 기본 스펙이 워낙 강력했기 때문인데, 1레벨 공격력은 물론이고, 성장 공격력도 아주 높아서, 18랩 기준으로 원딜 중에선 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AD를 가졌었습니다.
덕분에 같이 딜하는 환경이 나오면 의 AD 증가 효과와 가 있으면 스킬 다 맞으면서 막 싸워도 1:1은 , , 를 제외하면 모두 이길 수 있었죠.
라인전이 약한 게 단점인 이, 그 약점마저 없어졌으니 당연히 1티어가 될 수 밖에요. (더구나, 시즌 5는 잿불거인 메타였고…)
라이엇도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고, 곧 베인의 황금기는 종말을 고하게 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건 5.22 패치.
즉, 시즌 6 프리시즌의 원거리 딜러 대격변 패치입니다.
이 패치에서,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는 성장공격력이 하향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베인은 하향이 심했습니다.
그 이유인 즉슨, 베인에게는 을 바탕으로 한 고정피해라는 화력 보조수단이 있기 때문에 딱히 AD가 높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베인의 이해
사실 이 베인의 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가 퓨어탱커가 아닌 이상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마스터 시, 최대 체력의 12%의 고정피해입니다만, 뭔가 대단히 높은 수치같으면서도 실상을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딜 그래프를 봤을 때, 전체 피해량에서 물딜, 마딜 제외한 것이 고정피해인데, 계산해보면 탱커가 많지 않은 이상은 전체 피해량의 10%도 되지 않는 게 보통입니다.
딜러라면 체력이 높게 잡아 2000정도라고 가정해봤을 때 의 피해량은 240... 보통 베인한테 맞으면 2번 터지기 전에 죽는다는 걸 생각해보면 절대로 큰 수치가 아니죠. 더구나 베인은 다른 대부분의 원딜이 가지는 공격용 스킬이 없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한다면 240이란 수치는 큰 편은 아닙니다.
현재 최약체로 평가받는 의도 240정도는 뜨죠. 운 좋아서 크리 한번 더 터지면 240 정도는 가볍게 상회하는 데미지가 나오고요.
탱커 체력도 높게 잡아 4000 정도로 가정하면 평타 3대당 480의 추가 데미지인데 꽤 높은 수치긴 하지만, 그렇다고 엄청 강력한 것도 아니죠. 물론 탱커가 잘 컸을 수록, 후반 갈수록 좋아지긴 하지만요.
원딜들은 대부분 2.41의 성장 AD를 가집니다.(과 는 2.91이라는, 더 높은 성장 AD를 가지고 있지요. 는 평타 데미지가 90%만 적용되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그러려니 하지만 은 명백히 이상하죠. 사실 이는 이 현재 깡패같은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인은 1.66이라는, 말도 안되게 낮은 성장 AD를 가진 채로 본섭에 패치가 적용되었고, 이후로 베인은 암흑기를 걷게 됩니다. (18랩 기준으로 보통 원딜들과 AD가 15가량 차이가 납니다.)
기본 AD도 높은 편이 아니고, 성장 AD도 압도적으로 낮기 때문에 아무리 딜교를 잘해도 지는 꼴이 된 겁니다. 베인의 얼마 없는 장점이었던 강한 맞다이가 사라지게 되면서 라인전은 더욱 약해졌고, 낮은 성장 AD로 인해 후반 캐리력도 다른 원딜에 비해 특출나게 뛰어나다는 느낌이 없어졌습니다.
덕분에 승률도 최하위권을 달리게 되었구요.
라이엇도 문제를 인식하고, 6.15패치에 베인을 상향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가 타워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추가 피해에 치명타가 적용되도록 바뀐 것입니다.
이 패치로 인해 선으로 치명타 트리()를 올리는 베인이 매우 강력해졌습니다. 그 동안에는 무조건 선으로 고정되었던 베인의 템트리에 변화가 생기게 만든 의미있는 패치죠.
거기다 6.17패치에 의 총 AD계수가 0.3/0.35/0.4/0.45/0.5 -> 0.3/0.4/0.5/0.6/0.7로 버프되면서 엄청난 딜뽕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6.24패치에 롤백되었지만요..
7.19패치로 구르기 계수가 올라가는 대신 치명타가 터지지 않게 패치되었습니다.
현재 템트리 및 특성 연구중입니다.
룬 Runes
상급 공격력 표식 공격력 +0.95
X 5
상급 성장 공격력 표식 레벨당 공격력 +0.13
X 4
상급 방어력 인장 방어 +1
X 2
상급 성장 방어력 인장 레벨당 방어 +0.167
X 3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4
상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 4
상급 공격 속도 문양 공격 속도 +0.64%
X 5
상급 공격 속도 정수 공격 속도 +4.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공격력
+14.11
방어
+11.018
체력
+96.48
마법 저항력
+12.024
공격 속도
+16.7%
좀 독특한 룬을 쓰고 있습니다. 이 공략의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단 표식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시즌에 이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에 4~5포인트 투자하면서 표식에 고정 AD 6개, 공격속도 3개를 주고 왕룬에 생명력 흡수 1개를 박음으로써 라인전에 필요한 피흡을 확보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혹은 표식에 공격속도를 1개만 박고, 파랑에 4개를 박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마저가 많이 필요 없는 상황이라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실제로 은 엄청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3단계 특성으로썬 가장 뛰어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5pt를 투자하면 AD만 따져도 고정 AD 2 + 18랩 AD 8 인데, 이는 대략 표식 룬 6개 정도의 가치를 지닙니다.
AP의 경우에는 원딜로서 그다지 필요 없는 능력치긴 합니다만,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등의 대부분의 원딜의 주력 딜링 스킬에는 AP 계수가 있습니다.
의
의
의
는 주력 딜링 스킬은 아니지만, 그래도 계수는 있습니다.
AP가 아예 영향이 없는 원딜은
뿐입니다.
때문에 사실 18랩 주문력 +15 라는 능력치는 베인에게 있어서 계륵인 면이 없지 않습니다. 베인님 주문력 뭐임?
더구나 왕룬의 생명력 흡수 룬은 4.05 패치 때 하향을 받아서 예전만큼 효율이 좋지 않기도 하고요.
그래서 전 베인용으로는 표식에 고정 AD 5개와 성장 AD 4개를 박습니다. 대신 특성에 5pt를 찍습니다.
많은 분들이 쓰시는, 고정 AD 6개 + 1pt + 4pt 의 경우
고정 AD : 0.95*6+1.6=7.3
성장 AD : 6.4 (18랩 기준)
생명력 흡수 : 1.9%
주문 흡혈 : 0.4%
이 공략의 룬, 특성의 경우에는
고정 AD : 0.95*5=4.75
성장 AD : 2.43*4=9.72 (18랩 기준)
생명력 흡수 : 2.0%
주문 흡혈 : 2.0%
기본 AD가 2.55 낮지만, 성장 AD가 3.32 높으며, 생명력 흡수가 0.1%, 주문 흡혈이 1.6% 높습니다.
(주문 흡혈은 대체 무슨 쓸모야?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에 적용되...는건 무시하더라도 번개 데미지에 주문 흡혈이 적용됩니다. 7.9 패치에 의 챔피언에 대한 번개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거기에 를 가서 크리가 터지면 의 번개 데미지도 2.5배가 되서 회복량이 꽤 됩니다. 생명력 흡수 0.1% 차이는 뭐... 무시할 만 하겠죠.)
(참고로 대회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알겠지만 이 추가 탄환으로 스택이 쌓이지 않게 되는 하향이 7.11패치에 이루어졌는데, 이 패치가 대회에 적용되기 전임에도 모든 프로 원딜러들이 으로를 갔었습니다. 현재도 그렇게 하고 있고요. 다 번개 버프 때문입니다. 현재 이 미친 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니, 너프 되기 전에 꿀 빠시는 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장 AD룬은 그 자체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표식에 성장 AD를 9개 박으면 18랩 기준 21.87의 AD를 제공합니다.
가 875골드에 25 AD를 제공하는 걸 생각해보면 770 골드 정도의 가치는 하는 겁니다.
비교하는 예로, 인장에서 가장 효율이 좋고, 프로들에게서도 평이 좋은 성장 체력 인장은 9개 박을 시에 18랩 기준 216의 체력을 제공합니다.
가 1000골드에 380의 체력을 제공하므로 계산해보면 대략 568 골드 정도의 효율이네요.
문양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성장 마저 문양은 9개 박을 시에 18랩 기준 27의 마법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가 450골드에 25의 마법 저항력을 제공하므로 460 골드 정도의 효율이네요.
아무튼 제가 말하고 싶은 건 결과적으로
성장 AD 표식은 엄청난 효율을 지닌 룬이다! 라는 것입니다.
성장 AD가 기본 AD를 따라잡는 레벨은 7레벨 입니다. 7레벨 이후로는 성장 AD가 더 많은 AD를 제공합니다.
다만, 기본 AD가 너무 낮으면 CS를 챙기는 데 어려움이 생기고, 딜교에 큰 지장이 생기므로, 아무리 효율이 좋다고 하더라도 3~4개만 박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성자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이 정도가 딱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정 AD만 다 박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원딜이라면요.
하지만 베인은 위에서도 말슴드렸다시피, 성장 AD가 다른 원딜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낮고, 이 룬으로 그 문제점을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거기다 다른 원딜들과 달리 고정 AD를 다 박더라도, 아이템이 어느 정도 나오고 레벨이 높아지는 라인전 중반 단계 이전에는 딜교로 이득 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베인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겁니다.(…)
※베인의 이해
템이 나오기 전, 그리고 저랩 단계에서의 잦은 딜교는 기본 스탯이 좋지 못한 에게 손해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고, 자칫 상대에게 킬을 내주기도 쉽습니다. 성장 AD룬으로 후반을 도모하며, 초반 라인전에선 CS만 잘 챙기면서 아이템을 파밍하는 구도로 가는 것이 현재 올바른 베인의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다음은 인장에 대한 설명입니다.
원딜룬은 인장에 고정 방어 9개를 박습니다.
하지만 고정 방어 인장은 효율이 정말 최악중의 최악인 룬입니다.
4.05패치에서 고정 방어 인장이 크게 하향되고, 모든 챔프의 기본 방어력이 4 올라가는 패치가 진행됐었거든요.
(보통 룬의 효율성을 따질 때, 골드로 환산하는 방법 외에도 전 왕룬과 비교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예를 들어 표식 공속 룬은 1.7, 왕룬은 4.5를 제공합니다. 대략 2.65개의 표식 공속룬이 왕룬과 맞먹습니다. 이 숫자가 대충 3보다 작으면 효율이 좋은 편이라고 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고효율 룬 중, 성장 체력 인장은 2.025, 성장 마저 문양은 2.22, 성장 AD 표식은 1.85(!) 등의 수치를 가지죠. 반면 고정 방어 인장은 4.26(…)으로 매우 매우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어력을 넣지 않을 순 없죠.
(참고로 성장 체력만 9개 박는 건 레벨링이 빠른 미드 AP 메이지 외에는 좋지 못합니다. 체력과 방어력이 적당한 밸런스를 맞춰야 효율이 좋아지는 것은 이미 많은 분석 글에서도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알려드릴 룬은 성장 방어력 인장입니다. 왕룬과 비교하면 2.28 정도고, 18랩 기준 27의 방어력을 제공하므로
이 800골드에 40의 방어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대략 540 골드의 가치를 지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편이죠.
하지만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실 겁니다.
"근데 프로 원딜러들도 다 인장에 고정 방어 9개 박던데?"
맞습니다. 보통 원딜은 라인전 단계에서 평타 맞을 일이 많고 미니언한테도 많이 맞기 때문에 고정 방어를 박으면 초반에 상당히 버티기 쉬워집니다.
이 부분은 베인만의 특징을 바탕으로 특성()과 연계해서 커버가 가능합니다. 특성 부분을 참고합시다.
문양은 딱히 설명드릴 게 없네요. 성장 마저, 고정 마저, 공속을 적당히 취향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효율은 성장 마저> 고정 마저 > 공속 순입니다만
공속을 박아야 라인 관리가 더욱 편하고, 타워 밑에서 cs 먹기도 편하기 때문에 4~5개 박는 걸 추천드립니다.
는 후반에도 영향력이 있다는 점에서 점수를 줄 만 합니다. 쿨타임마다 발동시킬 수 있다면 라인전 단계에서도 쓸만 합니다.
라인전 버티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vs
개인적으로는 를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 원딜로서는 무난하고, 이것도 전혀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vs
는 전투 지속력 및 기동력을 올려줘서 원딜의 생존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주며, 피흡을 통해 라인전을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크리템을 먼저 올려서 피흡이 4코어 이후로 늦게 확보되는 원딜은 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카이팅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에 주로 이동기가 없거나, 앞으로 쓰기가 부담되는 원딜들이 애용합니다. 쫓아가면서 때리기 편하게 해주거든요.
,,,,,, 등...
현재 원딜이 쓰기에 가장 무난한 핵심 특성입니다.
는 파괴력. 이 하나로 설명됩니다. 스탯당 1+(0.41*레벨)의 AD 증가를 가져다 주며, 풀스택시 8+(3.28*레벨)의 AD 증가를 줍니다. 18랩이라면 풀스택시 64의 AD 증가 효과를 누립니다. 이는 웬만한 코어템 한개가 제공하는 AD를 능가합니다. 또 전투가 지속될수록 절대로 무시못할 파괴력을 뽐냅니다.
주로 을 선템으로 가서 피흡을 빨리 확보가능하거나, 이동기의 쿨타임이 짧거나, 멀리서 안전하게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원딜이 선택합니다.
ㅇㅇ
,,,,,, 등...
7.19 패치에 의 피흡 옵션이 사라졌습니다. 현재로썬 치명타 트리에는 몰왕 트리에는 를 드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으로 인한 딜량 증가도 포기하기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굳이 가 없어도, 베인은 와 덕분에 카이팅 하나는 원딜 중에 탑급이니까요.
또 를 가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데 사거리가 짧은 베인의 특성 상이 훨씬 더 잘 어울리는 아이템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공속도 10%나 차이가 나고, 생존성 면에서도 가 훨씬 좋죠.
다만 문제점은, 생명력 흡수입니다. 을 찍게 되면 을 선템으로 가는 것이 어느정도 강제되는데, 연이은 너프로 인해 은 딱히 선템으로 큰 장점을 가지지 못합니다. 특히 2코어 구간의 딜로스가 심한데, 의 버프와 인피 가격의 하향으로, 2코어로를 가나, 를 가나, 가격은 같은데 딜량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으로도 커버가 안될 만큼요.
열광베인은 베인을 엄청 잘 다루거나, 서포터가 잘하지 않는 이상 위험부담이 큽니다. 대신 와 딜은 비교가 안되죠.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입니다.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하고, 서포터와의 호흡도 중요합니다. 솔랭에서 무턱대고 쓰기 보다는 친구와 봇듀를 가던가 일겜 및 자유랭에서 연습 많이 해보고 쓰세요. 익숙해지면 필승입니다.
결의 특성은 웬만하면 저것대로 찍어주세요.
특히 가장 중요한 건 와 입니다. 이것만 들면 베인이 조낸 딴딴해집니다. 특히, 이 아주 중요한데, 베인만큼 과 어울리는 챔프는 없습니다. 템 나오기 전에는 타워 밑에서 CS만 받아먹는 게 일상이니까요. 위의 룬에서 고정 방어를 박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으로 고정 방어가 8이나 확보되는데, 고정 방어 인장 8개에 맞먹는 수치입니다. 마저 8도 역시 서폿의 견제를 훨씬 안아프게 해주고요.
타워 밑에서는 가 2보다 더 많이 데미지 감소시켜줍니다.
vs
실드 서폿이 있으면 웬만하면 드는 편입니다. 그리고 체력 재생효과도 증가시켜줘서 과 의 궁합도 좋고, 피흡량도 늘려줍니다.
이 공략의 베인은 의 높은 체력이 필요 없습니다. 와 의 높은 안정성으로 눈먼 스킬만 맞지 않으면 타워 밑에서 거의 풀피 유지 하는 게 가능합니다. 맞아도 피가 거의 안깎이고, 체력 재생과 피흡으로 버티는 거죠.
후반을 바라봤을 때도, 는 피흡량과 실드량 등을 꽤 많이 증가시켜주는 혜자 특성입니다.
라인전이 힘들거나 서폿이 실드, 힐이 없다면 를 들어서 버텨주세요.
※베인의 이해
베인은 동시에 2명 이상에게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 없는 유일한 챔프이자, 기본 공격 사거리 밖에 있는 적에게 어떤 피해도 줄 수 없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이것이 뭘 의미 하느냐?
라인 클리어가 매우매우 느리고, 견제에 일방적으로 당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라인전이 매우매우 약하다는 겁니다.
베인을 잡은 이상, "엄청난 피지컬로 스킬 다 피하면서 적을 압살해야지" 하는 마음을 버리셔야 베인충에서 탈피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첫 귀환 전까지는요. 이 공략의 특성대로만 찍으면 첫 귀환까지는 아무런 무리 없이 버틸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초반 단계에 베인으로 스킬 피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스킬 다 피하고 신나서 딜교하면, 당연히 이길 거 같은데 의외로 지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템이 나오기 전에는요. 그 부분을 신경써야합니다. 스킬 피하고 최소한의 딜교만 하고 바로 빠져서 파밍하셔야 합니다.
컨셉을 확실히 잡고 가세요.
이 공략의 룬특은 베인의 약한 초반 라인전 타이밍에 딜교 등으로 이득 볼 생각을 아예 버리고 버티면서 나중을 바라보는 룬특입니다.
(여기서 초반이란, 별 탈 없이 가 나오기 전 까지를 말합니다.)
경험 상 만 나와도 웬만하면 이깁니다. 특히 나오는 타이밍에 특히 강합니다.
난 템이 나오기 전까지 너희를 죽이지 않겠다. 죽이려는 시도도 하지 않겠다. 무의미한 딜교도 하지 않겠다. 특성으로 타워 밑에서 안전하게 파밍만 하겠다. 절대 킬을 내주지 않겠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별 무리 없이 템이 나온 순간, 니네는 끝이다..
이런 마인드로 플레이하세요.
※베인의 이해
베인은 초반이 약하지만, 성장성이 굉장히 높은 챔피언입니다. 님들 후반가면 이김
OP.GG에서 통계를 봐도, 30분 이상 게임의 경우, 원딜 중에선 베인이 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베인충이 흔히 하는 말이지만, 괜히 하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와 덕분에 브루저들을 카이팅하기 매우 편하고 의 은신 덕분에 어그로 분산 및 포지셔닝 능력도 모든 챔프 중에서 최상급입니다.
또, 광역 딜링 스킬이 없는 만큼 1:1에서의 화력이 막강하기 때문에 후반에 원딜과의 1:1 싸움에도 유리합니다.
결국, 초반에만 잘 풀리면 베인만큼 좋은 원딜도 별로 없다는 거죠.
그걸 위한 게 이 공략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가 가장 무난합니다. 점멸은 F입니다.
서폿이 힐 or 실드 서폿이고 적팀에 CC기가 많을 경우
서폿이 들고, 원딜이 드는 것도 좋습니다.
2:2 라인이므로 은 꼭 있어야하고, 덕분에 힐량도 증가합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크리템을 먼저 뽑는 경우 에 우선적으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줍시다.
몰왕을 먼저 뽑는 경우는 에 2~3포인트 정도 투자 후 를 마스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3랩 때는 보통 라인이 당겨져 있는데, 어차피 각 안나오니까 그냥 에 포인트 줍시다.
스킬 콤보
딱히 없습니다. 베인은 평타 기반 원딜이니까요.
굳이 하자면 평평로 터뜨리면서 일방적으로 딜교하는 게 가능하긴 한데, 마나 소모가 극심하므로 쓰지 맙시다.
스킬 활용
약간 팁을 주자면, 는 화살이 맞는 순간의 나와 상대방의 위치를 바탕으로 넉백이 됩니다. 따라서 을 한 후에 바로 적을 때리는 것 보다는 화살이 적에게 도착하기 전까지 계속 이동하거나, 를 써서 다양한 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면 진짜 의외의 각도에서 벽꿍이 가능.
팁 : 부쉬 쪽으로 쓰는 각이 많이 나올겁니다. 하기 전에 미리 와드 박는 습관을 들이세요. 안 그러면 스턴 먹이고도 못 때리는 경우가 나옵니다.
베인 초보와 고수를 가르는 스킬이 바로 입니다. 명심하세요.
원딜들이 제일 무서워하는 챔프가 어떤 애들입니까?
이런 뚜벅이는 솔직히 안무섭습니다. 특히 베인으로는 상대하기 너무 편하죠.
무서운 놈들은처럼
걸출한 돌진기+CC+폭딜
이 가능한 놈들이 제일 무섭잖아요.
흔히들 말하는 브루저들입니다.
근데 얘네를 상대하기 가장 쉬운 원딜이 바로입니다.
이유는 때문입니다.
브루저들의 가장 흔한 패턴은
브루저가 돌진기로 접근 -> CC -> 폭딜 -> 원딜 사망
or
브루저가 돌진기로 접근 -> CC -> 폭딜 -> 원딜이 어떻게든 살았지만 떼어내지 못하고 쳐맞다가 사망.
으로 이어지는 패턴인데
보통 원딜들은 여기에 저항을 못합니다.
처럼 이동기 없으면 그냥 죽는 경우도 많고, 설령 원콤에 안죽더라도 혼자서 떼어내지 못하다가 쳐맞고 죽죠. 아니면 최소 이 빠지던가요.
아니면 처럼 도주기가 있는 경우에도 보통
브루저가 돌진기 사용 -> 원딜이 그걸 보고 도주기로 탈출
의 패턴 기본이 됩니다.
브루저가 돌진기를 쓰지도 않았는데 원딜이 도주기를 먼저 써버리면
쿨 타임 돌 때까지 브루저 근처에 가지도 못하니까요. 어쩔 수 없죠.
하지만 이 과정에서 원딜은 상당한 체력 손실을 입는 경우가 보통이고, 저런 브루저들은 대체로 CC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응이 조금만 느려도 CC+폭딜을 다 쳐맞습니다.
하지만 베인은 덕분에 브루저들에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기가 이동하는 게 아니라 브루저를 이동시켜버리니까요. (물론 자기가 이동하는 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브루저가 가까워서 위험하다 싶으면, 돌진기 쓰던 말던 상관없이 으로 밀어내버리면 됩니다.
베인의 와 거의 똑같은 스킬이죠. 하지만 저건 궁이고 는 일반 스킬입니다. 거기다 스턴도 있음.
는 신중하게 써야하지만 는 위험하다, 쟤가 나한테 붙겠다 싶으면 망설이지 말고 써버리면 됩니다.
특히 는 판정이 너무 좋아서 롤 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돌진기를 끊을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브루저들의 돌진기는 모두 로 끊는 게 가능합니다.
팁: 물론 상대방이 돌진기를 썼을 때 그걸 끊는 게 가장 좋긴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얘가 가까이에서 뭐 하겠다 싶으면 거리낌 없이 쓰고 밀어낸 다음에 딜러 먼저 죽이세요.
절대로 "돌진기 쓸 때 끊어야지" 하고 생각하면서 아끼지 마세요.
대부분 픽률 높은 브루저들은 돌진기 속도도 빠를 뿐더러, 베인의 의 발동시간도 상당하기 때문에
경험 상 미리 예측으로 쓰는 게 아니면 절대 제대로 못 막음.
(의, 혹은 의처럼 에도 발동시간이 있습니다. 등 뒤에 있는 대형 쇠뇌를 꺼내서 쏘는데, 이 모션이 상당히 깁니다. 이나 이 미리 안쓰면 데미지나 CC 맞듯이, 도 미리 쓰는 연습을 합시다.)
물론 상황에 따라 탱커를 먼저 잡아야 할 경우도 있지만,
현재 베인은 딜러 처리력이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가능하기만 하다면 브루저 밀어내고 딜러 잡는 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을 쓴 후에는 은신을 활용한 플레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이팅 시에 무조건 뒤로 구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예상하기 힘든 방향으로 구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많은 경험을 통한 센스가 중요하지만, 몇가지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베인만의 카이팅 방법들이 있습니다.
사용 중의 카이팅 방법에 대해서는 조만간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 가 있고 잘 컸다면 탱커진을 때리다가 앞으로 를 해서 뒤 쪽의 적 딜러진을 암살하는 플레이도 요구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몰왕 트리
상황별 생존 아이템
딜뽕최강베인 템트리
무한의 대검 공격 - [치명타]
광전사의 군화 공격 - [공격 속도]
스태틱의 단검 공격 - [대미지]
유령 무희 공격 - [치명타]
정수 약탈자 공격 - [대미지]
가격이 싸졌습니다. 무조건 선 갑니다.
가격이 내려가면서, 은 이제 갈 필요 없습니다. 뽑기 전에 을 섞을 필요도 없습니다.
이유는 일단 딜이 선가 훨씬 셉니다.
가 비쌌을 때는 딜로스 없애려고 을 가는 게 일반적이었으나, 이제는 아닙니다.
현재 는 3400 골드 입니다. 을 간다면 같은 골드로 + 100골드가 나옵니다. 맞다이에서 딜이 비교가 안됩니다.
: AD 70, 치명타율 20%, 치명타 피해량 +50%
: AD 40, 치명타율 20%, 공격속도 30%
AD 30과 치명타 피해량 +50% vs 공속 30%
당연히 전자가 훨씬 세죠.
만약 500 골드 더 모아서 이 나오더라도 같은 골드로 +100골드 가 나오는데
: AD 70, 치명타율 30%, 치명타 피해량 +50%
: AD 40, 치명타율 30%, 공격속도 35%
번개 데미지로 비벼볼만 하긴 하지만, 가 없는 이상 그렇게 세지도 않음.
조금 돈을 더 모았다고 쳐도 가 보다 쎄구요.
두 번째 이유는, 가 나오는 시점에 베인이 다른 원딜에 비해 강하고, 킬을 노려볼 수 있는 타이밍이라는 겁니다.
영어로 POWER SPIKE라고도 하죠.
을 들고 있으면 라인이 강제로 밀리게 되고, 라인 관리가 원하는 대로 안됩니다. 밀리기만 하죠.
강한 타이밍에 킬도 못 따고, 딜도 약하고, 당겨야할 때도 못당기고 갱킹당해서 죽을 위험도 커집니다.
오랜 시즌동안 베인과 함께 동고동락했던 . 이제 놓아줄 때가 됐습니다.
스펙이 안 좋은 것이 아니라, 가격이 문제입니다. 과거에 을 선템으로 뽑던 시기에는 가격이 3200 골드 였고, 가 3800 골드였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엄청났습니다. 가성비도 최고였죠.
하지만 지금은 둘 다 3400 골드로 가격이 같습니다. 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랑 맞먹을 정돈 아니죠. 스펙도 좀 너프 먹었고요.
거기다 후속템이 솔직히 더 문젠데, 이 큰 버프를 받고, 는 오히려 가격이 비싸졌습니다.
을 가면 와의 시너지가 엄청나죠. 하지만 은 보다 공속이 10% 높고 인파이팅에 적합한 와 시너지가 있습니다. 무리해서 뽑아봤자 치명타가 부족하니 만족스러운 딜이 안 나오고요.
현재 메타상 원딜은 을 가서 광역으로 의 고유 지속효과를 발동시키는 경우가 아니면 에 비해 딜이 많이 부족합니다.
대회에서 프로들도 을 선템으로 뽑으면 2코어로 무조건 를 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거기다 사거리가 짧은 베인은 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은 이제 가지 맙시다.
특히 지금은 원딜 2코어 타이밍이 아주 중요합니다. (명심)
가는 게 어느 정도 쓸만한 것 같습니다. 몰왕 갈꺼면 보다 이 쪽으로 한 번 가보세요. 덕분에 강한 타이밍이 조금 당겨지는 것 같습니다.
가 있다면 끼고 로 짤짤이 넣고 이속 버프 받으면서 튀는 게 상당히 쓸만합니다.
을 들었다면 을 가야 부족한 생존력을 보완하면서 딜도 챙길 수 있습니다.
7.9 패치로 버프받아서 굉장히 쓸 만합니다. 가장 큰 메리트는 우선 가격입니다. 의 가격은 3500 골드로, 비교 대상인 보다 200 골드나 쌉니다.
능력치도 우수합니다. 80이라는, 롤에서 가장 높은 수치의 AD를 제공하고, 피흡은 피바라기보다 5% 부족하긴 하지만, 15%면 충분하죠. 거기다 고유 지속효과가 입은 피해의 15%->30%를 출혈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버프를 먹어서, 암살자나 폭딜, 포킹으로부터의 생존성은 오히려 보다 뛰어납니다.
지속적인 피해는 의 피흡으로 커버가 되지만, CC 연계나 폭딜, 포킹으로부터 입은 피해에는 그렇지 못하죠. 를 가면 폭딜에서 살아남을 확률이 올라가고, 딜을 다 쏟아부은 적이 현자타임 온 동안 피흡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왜 안 가는 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베인으로 왜 가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의외로 막템으로 갈 만 합니다.
일단 능력치 자체가 AD 70에 치명타율 20%라는 최상급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dps 상승량 자체는 모든 템 중에서 가장 뛰어납니다.
가격도 3400 골드로, 웬만한 원딜 코어템보다 싸고요.
거기다 를 가면 치명타율이 100%가 되기 때문에 더욱 시너지가 있습니다. 에 무조건 치명타가 터집니다. 쿨감 30%도 더 잦은 를 쓸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존력도 어느 정도 확보가 가능하지요. 마나 회복 옵션은 쓸모 없습니다만...
대신, 막템으로 생존력을 올려주는 템(ex. )이 필요할 경우에는 의 우선순위가 내려갑니다.
생존 >> 딜입니다.
베인에게는 이 있기 때문에 탱커 처리력 측면에서 보단 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베인의 이해
과거의 베인은 높은 기본 스펙 덕분에 등의 탱커 처리용 아이템만 가도 딜러 척살에 능했습니다.
현재 베인은 기본 능력치에 큰 너프를 받았기 때문에 탱커 처리용 템을 가면 딜러간의 싸움에서 밀립니다.
탱커 처리는로 커버하시고, 등은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가지 않습니다.
현재 베인은 딜러라인을 은신을 이용해서 몰래 접근이 가능하면서도 치명타 딜뽕으로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처리가 가능한 원딜입니다. 이 장점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즉, 과거 베인의 아이덴티티였던 탱커 처리력은 물론 건재합니다만 그것만을 노리고 픽하는 게 아닙니다.
의 치명타 적용 버프 후에딜러 척살에 가장 능한 원딜이 되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는 것이 현재 베인의 올바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스택을 쌓은 후에는 더욱 강한 딜뽕이 가능합니다.
은신으로 몰래 접근 후
평타 2방에 551+210(스태틱)+435=1196 깎이면서 사망.
AD템 만 들고 이 딜이 나옵니다. (잘 큰 상황도 아님. 적 루시안과 레벨 13으로 같은 상황.)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
베인은 사거리가 길거나, 맞다이에서 지는 챔프에게 약합니다.
코그모는 이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챔프이며, 후반 캐리력도 베인에게 뒤지지 않는 거의 완벽한 카운터 픽입니다. 코그모 보이면 닷지를 추천합니다.
칼리스타
E 버프로 라인전이 너무 강해졌습니다. 웬만하면 밴을 추천합니다.
드레이븐
초반 맞다이에서 털립니다. 궁 배우기 전까지 킬 주지만 않고 템이 엇비슷하게 나오면 이길만 합니다만, 초반에 괜히 싸워주지 맙시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베인을 견제할 수단이 마땅치 않고, 맞다이도 베인이 강합니다.
라인전에선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다만, 엄청난 라인푸쉬로 인해 바텀 타워 피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루시안
루시안 Q가 베인 구르기로 피하기가 쉽습니다.
먼 입롤이야? 하는데 별로 안어렵습니다.
보통 루시안은 E로 들어오면서 평Q를 하는데, 똑같은 타이밍에 베인으로 평Q 해주시면 됩니다.
이즈리얼
무난하게 성장하는 구도로 가면 베인이 훨씬 강해요.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베인은 라인 클리어 능력이, 롤에 존재하는 모든 챔프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떨어지는 챔프입니다.
따라서 라인 관리가 가장 중요한 원딜이기도 합니다.
베인이 높은 게임 이해도가 필요한 원딜인 이유이기도 하죠.
효과적인 라인 관리법에는 크게 "프리징", "밀기", "당기기" 의 3가지가 있죠.
이 3가지의 구체적인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팁 게시판 보시면 많아요.
일단 베인은 이 3가지에서 "밀기" 라는 선택지를 거의 제외하셔야합니다.
베인이 라인을 밀 수 있는 상황은 킬을 딴 직후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킬을 따고서도 한 세월동안 라인을 밀어야 타워에 박아넣을 수 있고, 그러다 보면 상대방이 라인에 복귀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인을 킬을 따고 나서 미니언 상황을 봐야합니다.
아군 미니언이 적군 미니언보다 많아서 타워까지 박아넣을 수 있겠다 싶으면 빨리 밀고 집 가세요.
이 때, 팁을 하나 주자면 보통 킬 따고 라인 밀 때 원거리 미니언부터 치시는 분들 계신데, 그건 공격 스킬이 있어서 딸피 원거리 미니언을 한방에 죽일 수 있는 챔프들이나 그러는 겁니다.
베인은 근거리 미니언부터 죽이는 게 라인을 더 빨리 밀 수 있습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체력이 많아서 미니언의 공격만으론 잘 안죽지만 베인의로 금방 죽일 수 있고, 원거리 미니언이 공격력이 더 강해서 아군 미니언의 체력을 많이 깎아주기 때문에 적에게 cs 손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베인에게 원거리를 먼저 죽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적군 미니언이 3~4마리 더 많다. 프리징이 될 것 같다, 라인이 당겨질 것 같다. 하시면 라인에 손 대지 마시고 미련없이 귀환하세요. 그 많은 미니언들, 절대로 베인으로 다 못잡고 타워 안에 못 박습니다. 프리징 하는 게 적에게 훨씬 더 많은 cs 손실을 줍니다.
작성자도 괜히 타워에 미니언 박으려고 하다가 적이 와서 귀환 타이밍 못 잡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님...
초반 운영법
첫 귀환 전까지는 타워 밑에서 사리면서 CS만 파밍합니다. 무의미한 딜교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잘 싸우더라도 이기기 어렵습니다.
궁을 배우고 가 무난하게 나오면 맞다이에서 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8~9랩 정도에 가 나오면 웬만한 챔프는 다 이길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 종료 단계에서는 아군 타워가 나가거나, 적 타워가 나가 있을 겁니다.
1. 아군 타워가 파괴되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 적 봇듀의 행선지
- 아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적 봇듀가 미드를 갔을 때. 이 경우가 가장 많을 겁니다.
아군 미드가 처럼 원거리에서 라인클리어가 용이하고, 수성을 잘한다면
서폿을 미드로 올려보내서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고,
원딜은 바텀 2차 타워에서 프리징하면서 파밍하는 것이 베스트 구도입니다.
적 미드는 봇듀와 함께 경험치와 cs를 나눠먹어야하기 때문에 아군 미드와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은 원딜대로 잘 크고요. 이게 베스트.
만약 정글러나 탑까지 합세해서 미드를 밀려고 하면 프리징을 바로 풀고 올라가셔야합니다. 미드 1차 타워는 시야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이며, 미드 1차가 날아가면 바텀 2차에서 마음놓고 파밍도 못합니다. 무조건 미드 올라가주세요.
아군 미드가 라인클리어가 느릴 경우는 좀 문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베인도 라인클리어가 병@신이거든요.
이 경우는 거의 최악이며, 베인이 올라가더라도 별 다른 저항 못하고 타워를 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군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느리다면, 베인을 픽하지 말거나, 라인전을 절대 지지 말아야합니다. 아니면 수성에 능한 다른 챔프가 아군에 있어야 합니다.
적 봇듀가 탑을 갔을 때에는 같이 탑으로 따라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탑은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지 못하거나, 근거리 챔프가 많이 가기 때문에 봇듀가 올라오면 서폿만으로는 수성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탑은 바텀으로 보내서 파밍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적군 타워를 파괴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할 사항은
- 용의 여부
- 적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타워를 먼저 챙겼다면, 용은 거의 보너스 급으로 거저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러를 부르세요.
물론 아군 미드의 백업 가능 여부나, 적 정글의 위치도 파악해야합니다만, 타워를 부쉈다는 건 적 봇듀가 망했거나 용 싸움에 합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먹습니다.
용을 챙기고 나서는 귀환 후에 행선지를 결정합니다.
위의 1. 을 아군 버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적 미드가 수성 능력이 뛰어나다면, 봇듀가 올라가도 타워를 못 부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적 서폿이 미드를 안 봐주면 밀 수도 있겠습니다만, 설마 그러겠어요...
이 때는, 정글러와 함께 "협곡의 전령"을 공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적 봇듀는 아직 봇에 묶여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전령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탑이나 미드에 전령을 쓰고 밀어버리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미드를 못 밀 것 같은 경우에는 탑으로 갑니다. 이 때, 어쩔 수 없이 적 봇듀는 대처가 늦게 됩니다.
우리가 미드로 갈 지, 탑으로 갈 지 미니맵에 보이기 전 까지는 모르니까요.
이 때 정글러도 같이 불러서 탑에 다이브를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정글러가 커버왔다면 정글러까지 더블킬합니다.
다만 적 미드가 커버오면 무리하지 마세요.
적 미드가 수성능력이 고자라면 "협곡의 전령" 챙긴 후에 미드가서 미드 밀던가, 탑을 밀던가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래서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중요하다는 거죠.
후반 운영법
죽지 마세요. 무리한 페이스체크, 혹은 정글몹 먹다 암살당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후반을 갈 수록 원딜의 중요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한타 후에 원딜의 생존 여부에 따라 게임이 끝나기도 하죠. 한타를 이겨도 원딜이 없으면 오브젝트를 챙길 수 없습니다. 생존을 최우선 목표로 하세요.
다행히 베인의 후반 생존률은 다른 원딜보다 높은 편입니다. 베인의 높은 후반 승률도 이것 때문이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중요해서 2번 말했습니다.
미리 머리속에 어떤 스킬을 피해야만 한다 하고 계산하고 싸움에 임해야합니다.
베인은 탱커 처리력이 우수합니다. 누가 탱커 빨리 죽이냐 싸움에서 대부분 우위를 점할 수 있죠.
또한 딜러간의 싸움에서도 베인의 강한 1:1이 빛을 발합니다.
이 부분은 상황마다, 플레이스타일마다 다르니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드레이븐
힘듭니다. 특히 초반에 맞다이하려고 용쓰지 마시고, 냅두면 때문에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타워 밑에서 CS 잘 챙기면서, 킬만 내주지 않도록 하세요. 킬 주는 순간 이기기 힘듭니다. 나온 시점에서 드레이븐은 를 들고 있을텐데, 있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거 맞고 역으로 킬 따이면 그 동안 쌓인 스택만큼 스노우볼 굴러가기 때문에, 웬만하면 정글러 부릅시다.
팁 : 맞다이 할 때 이용해서 를 못 받게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잘 생각해야합니다. 의 은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쓰세요.
루시안
베인보다 사거리가 50이나 짧고, 원거리에서 베인을 유효하게 견제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다만, 순간적인 폭딜이 강하고, 저랩구간 맞다이가 강하기 때문에 쪼랩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심하라는 것은 루시안이 아니라 상대 서폿입니다. 보통 루시안은 등의 공격적인 서폿과 조합을 짜는 경우가 많은데, 얘네 스킬 잘못 맞으면 그대로 라인전 끝나는 수가 있습니다. 거리 조절 잘 하세요. 저런 서폿이 아니라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팁 : 루시안의 국민 콤보인 로 접근 후 할 때, 베인으로 똑같이 평평 평 해주시면 피해지고 터지면서 딜교 무조건 이깁니다.
싸우다 지겠다 싶으면 로 바로 밀어내시고, 특히 6랩 후엔 스킬 콤보 다 돌리고 로 마무리 하는 콤보를 많이 쓰는데, 을 로 끊어줘야 합니다.
미스 포츈
7.14 패치 때 이 미포와 어울리는 옵션을 가지게 되면서 라인전 깡패로 거듭났습니다. 현재 원딜 중 승률 1위를 자랑합니다. 조심해야합니다. 각을 되도록 주지 말아야하고, 아군 미니언이 딸피면 특히 조심합니다. 라인을 계속 밀면서 압박하는 챔프이므로 꼭 찍고 파밍합시다.
팁 : 단발 화력은 강하나 지속 화력은 을 제외하면 부족한 챔프입니다. 6랩 후에는 를 로 피하거나 로 끊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매하게 멀거나 싸우다 도중에 퇴각하면 피하기도 어렵고 끊지도 못하게 되므로 어설프게 각 보고 들어가지 맙시다.
바루스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냅두면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타워 안에 있을 때도 랑 로 계속 괴롭히는 게 까다롭지만, 는 로 피하기 쉬운 편이고, 있으면 충분히 버팁니다.
팁 : 바루스의 사거리는 베인보다 깁니다. 을 맞으면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가 나오기 때문에 로 빨리 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의 스택이 터지지 않게 스킬을 피하면 딜이 크게 줄어듭니다.
시비르
시비르는 몇 시즌 전부터 베인한테 카운터 맞던 챔프입니다. 맞다이에서 베인한테 지지만, 를 이용한 무한 라인 푸쉬로 맞다이 자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라인 클리어 기술이 없는 베인으로서는 대처할 방법이 없죠. 그냥 맘 편히 먹고 반반파밍 하다가 적당히 템 나오면 6랩 후에 킬각 반드시 나옵니다.
팁 : 시비르는 베인 상대로 로 라인을 엄청나게 푸쉬해서 타워에 박혀있게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잘 못하는 분들은 간혹 라인 밀고 할 거 없으니 괜히 타워 몇 대 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킬이 나옵니다. 타워에 평타 날리는 순간 켜고 졸라 떄려주세요.
애쉬
베인보다 애쉬가 사거리 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때문에 잘하는 애쉬는 상대하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서포터를 믿어야합니다.
특히 저랩 단계에서 를 안 맞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뒤로 피하는 건 불가능하고, 미니언 뒤로 써서 피하세요. 저랩 단계에서 쿨타임은 굉장히 길기 때문에 몇 번 피하면 그 다음은 할 만합니다.
후반 갈수록 애쉬와 딜 차이가 심해서 베인이 훨씬 유리합니다. 초반 라인전만 조심하세요!
팁 : 위에 다 적어놨네요.. 명심해야 할 건 애쉬가 저랩 단계에 맞다이가 세기 때문에 딜교 안 당하게 조심하세요!
애쉬 상대로는 시작하면 편합니다.
이즈리얼
이즈리얼이 강할 때도 몇 시즌 전부터 베인한테 카운터 먹던 챔프입니다. 지금 메타에선 나오면 그냥 이겼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팁 : 상대 원딜이 이즈리얼이라면 원딜러가 아닐 가능성이 높음.
자야
냅두면 때문에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베인보다 짧고, 베인을 견제할 수단도 마땅히 없기 때문에 라인전은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한타 때도 딱히 베인이 밀리진 않습니다. 카운터 픽으로 뽑을 만 함.
다만, 맞다이는 를 제대로 맞으면 베인 못지 않게 강력합니다.
팁 : 6랩 후에는 잘 싸우다가도 속박 걸리면 80%는 역관광 당합니다. 깃털 잘 보고 속박 안 걸리게 위치 선정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베인은 은신 덕분에 자야가 를 함부로 못 쓰고, 위치 선정하기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 베인으로 자야 이기기는 쉽습니다.
진
상대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었으나 과 마찬가지로 버프 때문에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최근엔 시작으로 스킬을 무한 난사하는 진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상대방을 타워에 박아넣고 4타와 로 끊임없이 괴롭히는 타입입니다. 초반 라인전이 꽤 힘들기 때문에 찍고 어떻게든 버텨봅니다. 6랩 후엔 꽝 붙었을 때 베인보다 훨씬 약하기 때문에 이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팁 : 진은 3타 째에 싸움이 걸리면 약합니다. 피가 많으므로 4타 데미지도 약하게 들어가고, 장전 시간동안 딜을 못하니까요.
진 상대로는 가면 편합니다.
징크스
파일럿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만, 의 사거리 차이를 이용해서 농락당하는 그림이 자주 나옵니다. 어떤 면에서 과 비슷하죠. 대신 가 마나를 소모하고 라인이 엄청 밀린다는 게 단점입니다.
일단 라인 당기고 파밍합니다. 다행히 당기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타워 안에 있어도 계속 로 괴롭히는데, 로 못 버틸 정도는 절대 아닙니다. 도주기가 없으므로 정글러를 부르면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팁 : 덕분에 공격적인 서폿과의 CC연계가 위협적입니다. 조심하세요. 은 가까이에서 맞으면 덜 아픕니다. 6랩 후에 영혼의 맞다이 시 거리 조절 잘 해주세요.
칼리스타
가 버프된 후로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거기다 강제 이니쉬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요즘 대회나 솔랭에서도 자주 보이죠. 그래도 베인으로 상대하기는 편한 챔프입니다.
한대라도 맞으면 미니언 몇 대 때리고 바로 쓸텐데, 빨리 도망칩시다.
칼리스타도 계속 미니언 때리면서 라인 미는 타입이므로, 라인 당겨먹습니다.
타워 안에 있을 때는 딱히 견제받을 일은 없으므로 편합니다.
팁 : 로 은신 상태가 되면 의 패시브 때문에 평타가 빗나가고, 무엇보다 베인이 어딨는 지도 모르고 창이 몇 개 박혀있는 지도 모르기 때문에 쓰기를 힘들어 합니다. 찢기겠다 싶으면 로 밀고 은신하고 튀면 되기 때문에 킬 따일 염려는 거의 없습니다.
이 없어도, 이거 찢기면 아플거 같은데? 싶을 때 로 도망치면 웬만하면 안 찢깁니다.
케이틀린
여왕님... 베인을 마조히스트로 만들어 버립니다. 우월한 사거리로 계속 때리고 유린하다가도, 막상 하자고 덤비면 로 빠지면서 애태우기 플레이를 하죠. 경험상 가면 여유롭게 버틸만 합니다. 사실 얘는 라인전에서 킬 따이는 게 문제가 아니라 위에 올라가서가 문제이므로, 밴 하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최근에는 너프로 승률이 거지가 됐습니다. 딱히 밴 안해도 될 듯합니다.
팁 : 타워에 가려지게 까는 덫 조심하세요.
케이틀린 상대로 가면 편합니다.
코그모
뚜벅이기 때문에 갱킹에 약합니다. 갱 몇번 받아서 베인이 템 잘 나오면 이깁니다만, 그렇지 못하면 무난하게 발립니다. 라인전도 사거리 차이 때문에 불리하고, 막상 붙어도 베인만큼 딜이 잘 나옵니다. 특히 후반 갔을 때 캐리력이나 탱커 처리력이 베인에게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가장 상대하기 힘든 픽.
팁 : 꺼지기 2~3초 전에 딜교 걸면 이길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한동안 고인이었다가 요즘 대회에서 슬금슬금 얼굴을 내미는 픽입니다. 때문에 라인을 밀 수 밖에 없는 챔프이므로, 어쩔 수 없이 타워 밑에서 파밍하는 구도로 가게 됩니다. 6랩 후에도 로 인한 생존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봇듀만으론 킬 따기 어렵습니다.
대신 트리스타나도 베인을 견제할 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반반 파밍하다가 정글러 오면 노려봅시다.
팁 : 때문에 은근히 맞다이 강합니다. 타워 철거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라인을 밀 수 밖에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갱각이 자주 나옵니다. 정글러 부르세요. 생존기가 뛰어나기 때문에 갱오면 서폿을 잡는 게 낫습니다.
트위치
어느 면에서 베인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부족하고, 라인전이 약하고, 후반이 강합니다.
라인전은 상대하기 딱히 어렵지 않으나, 한타 페이즈에 트위치 고유의 초장거리 광역 폭딜이라는 아이덴티티가, 베인으로서는 커버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베인에게는 베인 고유의 아이덴티티가 있으니까요. 일방적으로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은신을 바탕으로 한 운영으로 게임을 터뜨리기 쉬운 챔프이기 때문에 베인의 카운터라기보다는 그냥 OP챔으로 보는 게 맞습니다.
팁 : 트위치는 를 쓰지 않는 이상 베인급으로 라인클리어가 느립니다. 덕분에 라인 관리로 이득보기가 쉽습니다.
글쓴이: 양털 | 작성시간 2017-09-11 00:53[답글]지금껏 베인 했던 판 중에 가장 딜이 잘 박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10-06 13:42네 ㅎㅎ 하지만 이제 향로에 피흡이 없어져서 열광 인피는 사실 좀 힘들어졌습니다
글쓴이: 망나뇽고 | 작성시간 2017-09-09 19:32[답글]7.19패치때 베인패치가 있는데 q치명타 삭제 되고 공격력증가 w의 최소 데미지 증가 w 의 시작 %감소 적처치시 r 지속시간 증가 된다는데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10-06 13:41일단 치명타 뽕이 삭제되는 것 만으로 상당한 타격입니다. 라인전이 조금 강해졌긴 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라인클리어 능력이 고자인 이상 라인전 단계에서 구르기 딜이 10~20 증가하는 건 큰 의미가 없죠. 개인적으론 너프라고 생각합니다.
궁의 경우는 저랩 때 빼곤 지속시간이 부족해서 고생했던 적은 별로 없어서...
글쓴이: 도끼든간지 | 작성시간 2017-09-02 22:40[답글]드레이븐이 선픽인데 베인을 후픽하는 사람들은 무슨생각일까? 공략을 쓰신분이라면 알꺼라 생각하고 질문해봅니다 드븐 선픽에 우리원딜이 만약 베인후픽이면 닷지하는게 낫겠죠?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9-09 12:26전적보세요
글쓴이: 빅투아리나1 | 작성시간 2017-09-01 15:17[답글]안녕하세요 위에 질문했던 사람인데요 궁금한게 또 생겨서 또 질문합니다
우리팀이 향로서폿ex)잔나,나미, 소나 같은 챔피언 혹은 트런들 타릭 처럼 향로가는 서포터 일때
정화들상황이면 정화드는데 그냥 무난할때 힐이 좋나요? 아님 방어막이 더 좋나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9-09 12:26향로가는 서포터가 "바람술사의 축복"을 들었을 때 + 점화나 탈진이 필요 없을 때
서폿에게 힐을 들게 하고 원딜은 정화나 배리어를 듭니다.
서폿이 힐들면 일반적으로 배리어 드시고, 위험한 CC기 좀 많다 싶으면 정화 드세요.
서폿이 힐 안들면 원딜이 힐 들어야 됩니다.
글쓴이: 패르딩 | 작성시간 2017-08-28 00:37[답글]안녕하세요 베인을 최근에 시작한 원딜뉴비인데요!
제가 원딜을 많이 안해본터라 카이팅이 너무 어렵네요..자꾸 적 챔프 클릭하려다 땅 클릭해서
죽는 경우가 너무 많아욬ㅋㅋㅋㅋㅋㅋㅠㅠ
카이팅 팁좀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구 베인 라인전이 상당히 약한듯 한데
도란방패 들고 유지하면서 버티는것도 괜찮은 방법일까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28 16:49가장 기본적인 카이팅 법은 어택땅인데 이건 아시죠?
esc 눌러서 플레이어 이동 탭 보면 이동 공격이라는 게 있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게이밍 마우스를 써서 마우스에 추가 버튼이 있어요
그걸 지정해 놓으면 버튼 하나에 어택 땅 자동으로 되서 편합니다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28 16:49도방 물론 좋습니다. 라인전 힘들면 도방 드세요. 환희랑 도방이랑 같이 들면 라인전 쉽게 버틸 수 있습니다.
글쓴이: Lubell | 작성시간 2017-08-22 20:19[답글]안녕하세요 골 플 왔다리 갔다리 하는 베인 유저입니다. 저번에 베인큐 치명타 사라진 소식듣고 몰락으로 갈아탄유저입니다.(롤백됬지만...)그래서 몰락 팬댄or스태틱 하고 구인수를 올리니 딜뽕이 장난이 아닙니다 비태틱 선인피 보다 딜이 더 잘들어가고... 그래서 노덴님(?) 께서 몰락 팬댄or스태틱 구인수 템트리를 써주시고 한번 가성비나 딜쪽이나 무엇이 더 좋은지 말씀 해주셧으면 합니다 특성은 열광을 듭니다.근데 열광을 드니 초반에 너무 힘들고 흡낫 뽑아도 딜이 딸려서 힘들어서 환희를 가자니..구인수 딜뽕이 힘들고 해서...특성 고민이 이만저만도 아닙니다ㅠㅠㅠ 열광 환희 몰락 구인수 트리 실험좀 부탁드리고 후기 부탁합니다 ㅠㅠ 엑실꾸욱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24 19:26댓글 감사합니다!!
베인 Q에 치명타 사라지면 확실히 템트리에 변화가 생기겠지요. W가 버프되거나 Q에 2스택 생기거나 할텐데 확실히 구인수 베인 연구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인피+스태틱이 훨씬 낫습니다. 왜냐하면 구인수는 가격이 너무 비싸거든요... 적어도 3코어로 구인수를 뽑는다고 치면 적어도 30분은 걸릴텐데, 거기까지 버티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또, 3코어끼리 비교하더라도 현재로써는 치명타 트리가 더욱 강력합니다. 탱커 상대로라면 비슷할 지도 모르지만 딜러 상대로는 확실히요.
제가 지금 군인이라 실험해보고 싶은 마음은 꿀뚝같지만... 죄송합니다 ㅠㅠ
Q 패치되기 전까지는 구인수 베인보다 치명타 베인이 셉니다. 일단 이것만 알아주세요
글쓴이: 죽창드레이븐 | 작성시간 2017-08-12 00:23[답글]저도 룬에대해서 이런저런 많이 연구를 하는데
룬은 초반용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더군요
요즘 게임속도가 빨라지고 초중반이 중요해져서 저렇게 성장공격룬을 끼는건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템과 피지컬 싸움이라 후반 공격력 3?4? 이런차이 무의미 하더라구요
초반에 공격력이 2.55나 낮은건 정말 큰손해라고 봅니다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13 09:44룬은 취향이죠
님이 베인으로 고정 AD룬을 껴서 상대방을 초반에 이길 수 있으면 끼는 게 맞습니다.
전 고정 AD룬 껴도 베인으로는 초반에 상대방 잡기가 힘들더라고요.
특히 향로 가는 서폿들이랑 하면 라인전이 수동적으로 되서 더욱요.
많은 플레이 결과, 저에게는 이게 더 맞다고 생각되어서 껴봤습니다.
글쓴이: 둠따따둠가드 | 작성시간 2017-08-10 18:43[답글]이번 드락사르 효과로인해 궁 구르기 은신효과로인해 드락사르의 효과를 볼수있게 되는데 드락사르아이템을 활용한 베인은 실용도가 떨어질까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10 23:20드락사르 하향 전에는 엄청~~~나게 쎄서 드락사르 꽤나 좋았습니다만, 원거리 챔프한테는 약하게 적용되도록 너프되서...
드락사르는 은신 1초 이상 해야됩니다. 베인의 은신 시간과 같죠.
따라서 은신시간동안 절대 평타를 때리면 안됩니다.
지속딜은 떨어지지만 은신 후 구르기 한방이 엄청 쎄지죠. 취향 차이입니다만, 저는 하향 후로는 안갑니다
글쓴이: 도끼든간지 | 작성시간 2017-08-10 10:46[답글]초가스 잡을라고 이거 다시 함
글쓴이: 롤lol롤lol롤 | 작성시간 2017-08-10 01:39[답글]안녕하세요 써주신 공략 보고 하위 티어에서 꿀빨고있습니다. 룬 페이지가 몇장이 없는데 저 룬으로 다른 원딜들을 사용할때 써도 될까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10 23:18굿굿! 꿀 열심히 빱시다
저같은 경우에는 저 룬으로 다른 원딜들 (ex, 징크스 트위치 코그모) 도 씁니다! 워낙 효율이 좋으니까요.
다만, 초반이 약한 건 고려하시고 플레이 스타일을 좀 수정하셔야 합니다.
글쓴이: 트와이스is | 작성시간 2017-08-09 23:31[답글]담 패치 때 구르기 치명탁삭제 되고 w2스택 되는데 그럼 비태틱 말고 몰락 가야되나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10 23:18구르기 치명타 삭제되면 선몰락 구인수로 가야됩니다. 애초에 베인이 성장 AD가 낮아서 원래 치명타 템이랑 어울리는 챔프가 아니거든요.
다만 롤백이 결정되었고, 걍 실험해보는 정도 용이었떤 듯...
글쓴이: 암살자만함 | 작성시간 2017-08-07 21:56[답글]베인픽하면 거희 대부분게임에서 타워를 먼저 밀리게되는데 상대 봇듀가 탑이나 미드로 올라가면 뭘해야 하나요? 바텀에 남아서 파밍하자니 정치당할거같고, 올라가자니 cs다뻇기고 성장을 못하고.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08 19:56글 밑쪽보시면 있어요
글쓴이: 닉변이안되니 | 작성시간 2017-08-05 12:46[답글]똥손이라 그런가 열광에 도란검들고 선인피 트리가면 견제를 너무 많이받아 피관리가 안됩니다.. 그렇다고 평소대로 전쟁광에 도란방패들고 선인피 트리를 가면 이 공략에서만큼 죽창급 딜은 안나와서 비태틱을 가는데... 실력향상 외 수정할점이 있을까요? 플레이는 무조건 당겨서 타워밑에서 씨에스 받아먹고 한타왕귀합니다...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05 13:16라인전은 많은 경험과 센스를 필요로 합니다.
질문자님의 플레이를 직접 못 봐서 사실 뭘 고쳐야 할 지 알려드리기 힘든 부분이 있네요 ㅠㅠ
글쓴이: 닉변이안되니 | 작성시간 2017-08-05 12:46[답글]똥손이라 그런가 열광에 도란검들고 선인피 트리가면 견제를 너무 많이받아 피관리가 안됩니다.. 그렇다고 평소대로 전쟁광에 도란방패들고 선인피 트리를 가면 이 공략에서만큼 죽창급 딜은 안나와서 비태틱을 가는데... 실력향상 외 수정할점이 있을까요? 플레이는 무조건 당겨서 타워밑에서 씨에스 받아먹고 한타왕귀합니다...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05 13:15포식 + 공성의 대가 + 대담함으로도 못 버티시겠나요? ㅠㅠ
만약 열광 베인 하실거라면 서포터한테 실드 or 힐이 있는 챔프를 부탁하시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 훨씬 잘 버틸 수 있고, 불타는 향로 덕분에 후반 캐리력도 올라가요.
사실 제일 중요한 건 눈먼 스킬 안맞는 겁니다. 쿨짧은 이동기인 구르기를 이용해서 피할 수 있는 스킬은 다 피해주셔야 라인전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cs 하나도 안 놓치고 다 챙기려고 하지 마세요. 무리하게 cs 먹으려고 하면 스킬 맞고 견제 맞습니다. 상대방이 자신보다 훨씬 강한조합인 것 같으면 cs 좀 포기하면서 경험치만 드시는 연습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견제도 훨씬 안 아파요!
글쓴이: 현실은시궁창 | 작성시간 2017-08-02 18:02[답글]확실히 지금은 선몰락보다는 크리트리가 좋은거같고 비태틱보다 선무대가 좋은듯하네요 잘봤습니다. 그리고 특성은 열광도 나름 좋지만 역시 환희짱짱,,백미는 무대 스태틱 2코어뜨고 환희 충전상태시 피흡뽕에 취함 크~ 일반에서 잘쓸게요ㅎㅎ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8-02 19:48네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열광은 서폿이 향로가는 경우 아니면 좀 힘들 수 있어요
랭겜에서 쓰려면 듀오 추천합니다
글쓴이: 아드마직가방 | 작성시간 2017-07-30 23:28[답글]베인 딜의 핵심은 q구르기에 치명타 터지는 것.
w딜은 무시할 수준, 게임 끝나고 딜량 그래프 보면 적 챔피언에게 가한 고정피해량 5000미만
그리고 열광에 한표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7-31 18:06오오 드디어 제 공략에 동의해 주시는 분을 만났습니다.. 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
글쓴이: Marinekorea | 작성시간 2017-07-29 23:30[답글]반박이 될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베인은 w때문에 공속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Bf+열정이 깡인피보다는 오히려 딜링하기도 수월하고 체감 dps도 높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7-29 23:51Q선마여서 W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직접 연습모드 들어가셔서 BF+열정이랑 깡인피랑 딜 비교해보세요.
특히 궁 켰을 때가 차이 심합니다.
글쓴이: 범가네김밥 | 작성시간 2017-07-29 19:00[답글]그리고 스킬활용에 선고점멸구르기 ? 로 다양한 각을 만들 수 있다길래 연습모드에서 해보니까.
안됩니다.
e를쓰고 플을 쓰면 이미 화살은 날라가고 있고 굴러봤자 달라지는게 없더군요
진짜로 되는거라면 영상 좀 올려주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새로운걸 배워보고 싶거든요
글쓴이: 노덴 | 작성시간 2017-07-31 18:31네 8월 말에 휴가 나가는데 그 때 올려드릴게요.
근데 님 댓글 너무 많은데 다 공략 제대로 안읽고 쓴 댓글인거 티나서 답변 달기도 스트레스받네요.
따로 롤 계정에 친추 걸어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글쓴이: 범가네김밥 | 작성시간 2017-07-29 18:55[답글]위에 댓글 다신걸 못봤네요
"기본적으로 환희 들어달라고 말해놨고, 열광은 특정 상황에서만 가라고 적어놨습니다"
특정 상황에서만 가는게 맞다는걸 공략에서 적어놓지 않아서 몰랐습니다.
다른 초보자 분들이 이 극적인 공략을 보고 배우면 어려울거 같아서 말한건데
베인이 한타에서 환희를 터트리고 구르기를 해서 위치를 상대방이 힘들게 바꾸는게 중요한데
만약 피지컬이 안되서 말뚝딜을 한다면 이 공략대로 가도 괜찮을것같습니다.
카이팅을 거의 안한다면 이 공략대로 하는게 더 효율적이겠네요